SF 생태주의
<드래곤 마스터>, 도릭, 휘트니 휴스턴은 다르지 않다 본문
[그 자체로서, 도릭이 존재하나요? 이 드루이드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I wanna run to you. Oooh~. I wanna run to you. Oooh~. Won't you hold me in your arms. And keep me safe from harm. I want to run to you. Oooh~. But if I come to you. Oooh~. Tell me, will you stay or will you run away~♬" 휘트니 휴스턴은 아주 유명한 가수입니다. 현실에서 이 유명한 가수는 살아갑니다. 휘트니 휴스턴은 이 사실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가수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것을 주장한다면, 으음…, 이 주장은 망상일 겁니다. 휘트니 휴스턴처럼, 그 어떤 예외 없이, 현실에서 모든 인간은 살아갑니다.
잭 밴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소설가는 <드래곤 마스터>를 썼습니다. 이 중편 소설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유전 공학) 드래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 드래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드래곤 마스터>가 다르기 때문에, 이 중편 소설은 '다른 세계'입니다. 잭 밴스가 다른 세계를 썼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 소설가가 벗어나나요? 이 소설가가 다른 세계에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잭 밴스가 <드래곤 마스터>를 썼다고 해도, 현실에서 휘트니 휴스턴이 살아가는 것처럼, 현실에서 이 소설가는 살아갑니다. 양쪽은 똑같습니다.
잭 밴스처럼, 다른 소설가들은 똑같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사이언스 판타지들을 쓴다고 해도, 현실에서 휘트니 휴스턴이 살아가는 것처럼,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살아갑니다. 아무리 이 소설가들이 다른 세계들을 상상한다고 해도, 휘트니 휴스턴이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벗어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사이언스 판타지들을 씁니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이 쓰는 것처럼, 사이언스 판타지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아주 중요합니다. 이건 가장 중요한지 모릅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휘트니 휴스턴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가수처럼,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잭 밴스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드래곤 마스터>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잭 밴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소설가는 <드래곤 마스터>를 씁니다. 잭 밴스가 쓰기 때문에, 이 중편 소설은 존재합니다. 아무리 <드래곤 마스터>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다른 세계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 없이, <드래곤 마스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다른 세계가 비롯하기 때문에, 현실은 가장 중요한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현실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휘트니 휴스턴은 아주 유명한 가수입니다. 아무리 휘트니 휴스턴이 유명하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 가수와 다른 세계가 깊은 관계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는 휘트니 휴스턴의 커다란 특성이 아닙니다. 이 가수와 달리, 잭 밴스가 <드래곤 마스터>를 쓰는 것처럼, 소설 독자들은 잭 밴스와 다른 세계가 깊은 관계라고 느낄 겁니다. 다른 세계는 이 소설가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양쪽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휘트니 휴스턴과 달리,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서 잭 밴스가 살아가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잭 밴스와 다른 세계가 깊은 관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소설가는 살아갑니다.
이 관점에서 휘트니 휴스턴과 잭 밴스는 똑같습니다. 비단 사이언스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똑같습니다. <드래곤 마스터>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범주(장르)는 우주 함대들이 싸운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범주(장르)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면, 이 소설들이 다른 세계들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벗어나기가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은 절대적인 세계입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우주 함대들이 싸운다고 쓴다고 해도, 현실이 절대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이 소설가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휘트니 휴스턴이 현실에 속하는 것처럼, 우주 함대와 상관없이,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똑같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소설이 되든, 애니메이션이 되든, 보드 게임이 되든, 휘트니 휴스턴이 현실에 속하는 것처럼, 이 절대적인 세계에서 아무도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좋든, 싫든, 오직 현실만 존재합니다.
다른 세계가 <드래곤 마스터>의 커다란 특성인 것처럼, 다른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특성인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휘트니 휴스턴이 벗어나지 않는 것처럼, 이 세계에서 모~~~든 인간은 살아갑니다. 만약 어떤 인간들이 다른 세계들에 속한다면, 이 인간들은 진짜 인간들이 아닐 겁니다. 이 인간들은 그저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들에 불과할 겁니다. 이 등장인물들과 달리, 현실에서 모든 인간은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만 존재하기 때문에, 이 세계는 가장 중요합니다. 현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오직 현실만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스페이스 레인>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이 장면은 <스페이스 레인>의 게임 스크린샷입니다. 이 스크린샷이 우주 군함을 보여주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기는 주된 주제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전투기 조종사가 됩니다. 현실에서 우주 군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단 우주 군함만 아니라 우주 전투기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레인>은 다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현실이 절대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오직 현실만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스페이스 레인>의 본질적인 특성이 됩니다. 이 특성 때문에, 다른 세계에서 게임 제작자들이 살아가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다른 세계에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레인>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이 비디오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우주 전투기와 상관없이, 현실에서 휘트니 휴스턴이 살아가는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휘트니 휴스턴과 다른 세계가 깊은 관계라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이 가수와 달리, 다른 세계와 <스페이스 레인>은 깊은 관계입니다. 아니, 다른 세계 없이, 이 비디오 게임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비디오 게임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레인>이 현실을 넘어서기 때문에,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건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다른 세계가 <스페이스 레인>의 본질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양쪽은 필연적인 관계가 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필연적인 관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스페이스 레인>을 출시했습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게임 제작자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그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스페이스 레인>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존재합니다. 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레인>은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휘트니 휴스턴이 살아가는 것처럼, 아무리 <스페이스 레인>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휘트니 휴스턴과 <스페이스 레인>은 똑같습니다.
휘트니 휴스턴과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이 가수와 달리, <스페이스 레인>과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입니다. 아니, 양쪽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아무리 양쪽이 필연적인 관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휘트니 휴스턴이 살아가는 것처럼, 현실에서 <스페이스 레인>은 비롯합니다. 이 관점에서 휘트니 휴스턴과 <스페이스 레인>은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레인>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인조인간을 묘사하고, 차원 관문을 묘사하고, 초능력자를 묘사하고, 거대 괴수를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건 비롯합니다. 현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휘트니 휴스턴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휘트니 휴스턴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휘트니 휴스턴과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다른 세계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 없이, 인조인간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차원 관문, 초능력자, 거대 괴수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다른 세계는 휘트니 휴스턴과 스페이스 오페라의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아니, 이건 결정적인 차이인지 모릅니다. 많은 소설가들은 많은 소설들을 씁니다. 이 소설들 중에서,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보통의 독자들보다) 'SF' 독자들이 됩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우주 전투기만 아니라 인조인간, 차원 관문, 초능력자, 거대 괴수 역시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우주 전투기는 가능합니다. 다른 세계 덕분에, 인조인간, 차원 관문, 초능력자, 거대 괴수는 가능합니다. 이건 SF 독자들이 다른 세계를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다른 세계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독자들은 'SF' 독자들이 되지 않을 겁니다. SF 독자들과 다른 세계는 필연적인 관계가 됩니다. 그래서 이 독자들은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를 분리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이 다른 세계를 좋아하는 것처럼, 개인적으로, 저는 다른 세계를 좋아합니다. <드래곤 마스터>가 (유전 공학) 드래곤을 묘사하기 때문에, 저는 이 중편 소설이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만약 <드래곤 마스터>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유전 공학) 드래곤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다른 세계와 <드래곤 마스터>가 필연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제가 이 소설이 흥미롭다고 느끼기 때문에, 저는 다른 세계를 좋아합니다. 아무리 제가 다른 세계를 좋아한다고 해도, 500년 전에, 많은 사람들은 유전 공학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근대화 이후, 유전 공학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실에서 근대 문명이 나타났기 때문에, 유전 공학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학이 진보했기 때문에, 잭 밴스는 <드래곤 마스터>를 썼습니다. 500년 전에, 근대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 문명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전 공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이 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500년 전에, <드래곤 마스터>를 쓰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이 소설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만약 현실에서 유전 공학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이 소설을 쓰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과학은 <드래곤 마스터>가 현실에게 기반한다고 증명합니다. 그래서 저는 현실을 절대 외면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레인>은 나타납니다.]
비단 <드래곤 마스터>만 아니라 <스페이스 레인> 역시 똑같습니다. 500년 전에, 문학 작가들은 우주 전투기가 레이저 광선들을 뿅뿅~ 쏜다고 쓰지 않았습니다. 19세기 근대화 이후, 산업 기술들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실에서 근대 문명이 나타났기 때문에, 이 기술들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20세기 이후, 이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로 향상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기를 상상합니다. 500년 전에, 근대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 문명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산업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500년 전에,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주 전투기가 레이저 광선들을 뿅뿅~ 쏜다고 쓰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만약 현실에서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전투기를 상상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기술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에게 기반한다고 증명합니다. <스페이스 레인>은 현실을 절대 외면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레인>처럼, 아무리 SF 독자들이 다른 세계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현실을 절대 외면하지 못합니다. 오직 이 세계만 존재합니다.
휘트니 휴스턴과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이 가수와 달리, SF 독자들과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과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일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깊은 관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휘트니 휴스턴이 벗어나지 않는 것처럼, 이 독자들은 오직 현실만 존재한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입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그리폰이 날아다닌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 비행 야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고대 인간들은 그리폰을 상상했습니다. 만약 그들이 상상하지 않았다면, 중세 판타지는 그리폰을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가 현실에게 기반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고대 인간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 없이, 그리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고대 인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들이 상상하기 때문에, 이 야수는 존재합니다. 네, 맞습니다. 현실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이 야수를 묘사합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그리폰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중세 판타지와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입니다. 아니, 양쪽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휘트니 휴스턴과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양쪽이 깊은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현실에서 휘트니 휴스턴이 살아가는 것처럼, 현실에서 중세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그래서 양쪽은 똑같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도적들의 명예>는 2023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도릭은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소피아 릴리스는 이 등장인물을 담당합니다.
현실에서 휘트니 휴스턴이 살아가는 것처럼, 현실에서 소피아 릴리스는 살아갑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배우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소피아 릴리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도릭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소피아 릴리스처럼, 영화 제작자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 도적들의 명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영화 제작자들은 존재합니다. 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도적들의 명예>는 존재합니다. 아하~, 이 관점에서 휘트니 휴스턴과 <도적들의 명예>는 똑같습니다.
아무리 <도적들의 명예>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중세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도적들의 명예>가 현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건 중세 판타지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도적들의 명예>에서 도릭은 드루이드입니다.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에 가깝습니다. 자연 성직자로서, 이 등장인물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레인저 역시 어머니 자연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로서, 도릭은 에메랄드 엔클레이브에 속합니다. 이 진영은 미엘리키를 선호합니다. 미엘리키는 어머니 자연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 대지 모신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고대 인간들은 어머니 자연을 상상했습니다. 그들이 상상했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보편적인 신화가 되었습니다. 어머니 자연이 보편적인 신화이기 때문에, <도적들의 명예>는 미엘리키를 묘사합니다. 이 대지 모신은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어떤 삼림 레인저들이 미엘리키를 숭배한다면, 이 대지 모신이 현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레인저들은 현실에게 기반할 겁니다. 현실은 이 레인저들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왜 현실에서 고대 인간들이 대지 모신을 상상했나요? 왜 현실에서 대지 모신이 보편적인 신화가 되나요? 자연 환경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자연 환경은 인류 문명을 둘러쌉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언제나, 자연 환경은 인류 문명을 둘러쌉니다. 자연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인류가 자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보편적인 신화가 됩니다. 이건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고 해도,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것을 파괴합니다. 19세기 이후,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석탄처럼, 이 경제는 화석 연료 산업에게 기반했습니다. 19세기처럼, 20세기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석유처럼, 이 경제는 화석 연료 산업에게 기반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산업에게 기반합니다.
자본주의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언제나 이 경제는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이 경제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이 경제는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이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입니다. 지구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아…,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한다는 뜻입니다.
삼림 레인저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자연 환경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에, 만약 삼림 레인저가 이 경제를 인식한다면, 이 등장인물은 이 경제가 나쁘다고 비판할 겁니다. 아, 물론, 삼림 레인저는 중세 판타지에 속합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지구 가열화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재앙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중세 판타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피아 릴리스가 도릭, 이 드루이드를 담당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중세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이건 중요한 기준입니다.
현실은 드루이드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드루이드처럼, 현실은 삼림 레인저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그 자체로서, 이 등장인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피아 릴리스가 도릭을 담당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삼림 레인저는 비롯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도적들의 명예>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 던전 탐험 게임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삼림 레인저를 좋아한다면, 이 등장인물이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하기 때문에, 그들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나쁘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휘트니 휴스턴과 잭 밴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잭 밴스처럼, 휘트니 휴스턴과 <스페이스 레인>은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레인>처럼, 휘트니 휴스턴과 드루이드 도릭은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도릭이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소피아 릴리스가 담당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존재합니다. 도릭은 드루이드입니다. 드루이드로서, 이 등장인물은 에메랄드 엔클레이브에 속합니다. 미엘리키처럼, 이 진영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휘트니 휴스턴과 미엘리키는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은 현실에 속합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 게임 <Space Reign>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762570/Space_Reign/
※ 사진 <River in Forest …> 출처: Alexey Avilov,
http://www.pexels.com/photo/river-in-forest-with-mountains-9956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