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달려라, 요망지게!>부터 포가튼 렐름까지 본문

SF & 판타지/장르 정의

<달려라, 요망지게!>부터 포가튼 렐름까지

OneTiger 2024. 6. 12. 09:40

[아울베어는 포가튼 렐름, 이 단절된 세계, 완전히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소설은 허구(픽션)입니다. 어떤 사례들에서 이 문화·예술은 허구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이건 소설이 가짜라는 뜻입니다. 소설은 가짜 세계를 보여줍니다. 이 예술이 허구인 것처럼, 다른 것들은 허구일 수 있습니다.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은 허구일 수 있습니다. 만화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만약 이것들이 허구들이라면, 이것들은 가짜들일 겁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허구들은 가짜 세계들을 보여줍니다. 이건 언제나 현실에서 허구가 벗어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허구가 가짜 세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모~~~든 허구는 똑같지 않습니다.

 

아무리 허구가 가짜 세계라고 해도, 어떤 허구들은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이 허구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이 허구들과 달리, 어떤 허구들은 현실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이 허구들은 현실을 넘어섭니다. 현실과 이 허구들은 다릅니다. 그래서 이 허구들은 다른 세계들을 보여줍니다. 다른 세계처럼, 언제나 모든 허구는 똑같지 않습니다. 곽영미 작가는 <달려라, 요망지게!>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허구입니다. 현실에서 경미, 진영, 보미, 연희, 미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이 소설 세계에서만 경미, 진영, 보미, 연희, 미란은 존재합니다. 경미부터 진영까지, 이 등장인물들은 가짜 인간들입니다.



경미부터 진영까지, 이 등장인물들이 가짜 인간들인 것처럼, 현실에서 이 등장인물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과 <달려라, 요망지게!>는 다릅니다. 이 소설은 가짜 세계를 보여줍니다. 이 소설처럼, 허구는 가짜 세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달려라, 요망지게!>는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곽영미 작가는 현실을 넘어서기 원하지 않았을 겁니다. 곽영미 작가는 현실을 모방하기 원했을 겁니다. 아무리 <달려라, 요망지게!>가 가짜 세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가짜 세계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 소설처럼, 현실에서 어떤 허구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달려라, 요망지게!>처럼, 많은 허구들은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역시 현실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경미, 진영, 보미, 연희, 미란이 벗어나지 않는 것처럼, 만화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현실에서 많은 허구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달려라, 요망지게!>와 달리, 어떤 허구들은 현실을 넘어섭니다. 현실에서 이 허구들은 벗어납니다. 로버트 하인라인은 <스타십 트루퍼스>를 썼습니다. 이 소설에서 기동 보병들은 전투 강화복들을 착용합니다. 흠, 이 소설처럼, 현실에서 기동 보병이 전투 강화복을 착용하나요?



아니, 현실에서 기동 보병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전투 강화복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직 기계 공학은 전투 강화복을 설계하지 못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는 인류 문명이 우주로 진출한다고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이 우주로 진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심지어 아직 인류 문명은 화성조차 개척하지 못했습니다. <스타십 트루퍼스>는 아라크니드, 절지류 외계인 침략자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아라크니드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심지어 인류 문명은 아주 작은 외계 식물조차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전투 강화복부터 아라크니드까지, 현실과 이 소설은 다릅니다.

 

전투 강화복부터 아라크니드까지, 현실과 <스타십 트루퍼스>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현실과 이 소설이 다르기 때문에, 이 소설은 다른 세계입니다. <달려라, 요망지게!>와 달리, <스타십 트루퍼스>는 다른 세계입니다. 곽영미 작가와 달리, 로버트 하인라인은 현실을 넘어서기 원했을 겁니다. 이 소설가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원하지 않았습니다. 전투 강화복처럼, <달려라, 요망지게!>와 <스타십 트루퍼스>에게 '다른 세계'는 가장 결정적인 차이일 수 있습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처럼, 어떤 허구들은 현실을 넘어서고 다른 세계들을 보여줍니다. <스타십 트루퍼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스타십 트루퍼스>는 사이언스 픽션(SF)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다른 세계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우주 문명, 항해, 전쟁, 탐험은 주된 주제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항해, 전쟁, 탐험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인류 문명은 그저 탐사 로봇들을 보낼 뿐입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인들을 보여줍니다. 아, 물론, 이 이야기에서 외계인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외계인이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외계인은 전형(스테레오타입)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인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외계인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우주 문명부터 외계인들까지, 필연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이야기에게 다른 세계는 필수적인 규칙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허구(픽션)에게 다른 세계는 가장 결정적인 특성인지 모릅니다. <달려라, 요망지게!>와 사이언스 픽션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현실, <달려라, 요망지게!>와 스페이스 오페라(다른 세계)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와 달리, <달려라, 요망지게!>에게 다른 세계는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아무리 경미, 진영, 보미, 연희, 미란이 가짜 인간들이라고 해도, 다른 세계 없이, <달려라, 요망지게!>는 성립할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은 미래 첨단 기술들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우주 함대가 항해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외계인들이 지구로 향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달려라, 요망지게!>와 <스타십 트루퍼스>에게 다른 세계는 가장 결정적인 차이일 겁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처럼, <달려라, 요망지게!>와 스페이스 오페라(SF)들에게 다른 세계는 가장 결정적인 차이일 겁니다.

 

다른 세계는 <달려라, 요망지게!>와 <스타십 트루퍼스>를 분리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가 현실을 넘어서기 때문에, <달려라, 요망지게!>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건 <스타십 트루퍼스>가 현실과 100% '단절'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이 소설이 다른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 소설은 현실과 100% '단절'하지 않습니다. 알렉산드라 콜론타이는 현실에 속합니다. 비록 알렉산드라 콜론타이가 고인이라고 해도, 분명히, 이 페미니스트는 현실에 속합니다. <달려라, 요망지게!>가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알렉산드라 콜론타이는 존재할 겁니다.



<달려라, 요망지게!>, 이 소설 세계에서 알렉산드라 콜론타이는 존재할 겁니다. 비록 이 소설 세계에서 알렉산드라 콜론타이가 고인이라고 해도, 이 페미니스트는 이 소설 세계에 속할 겁니다. 곽영미 작가는 알렉산드라 콜론타이가 존재한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만약 이 소설 세계에서 이 페미니스트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달려라, 요망지게!>는 대체 역사 소설일 겁니다. (대체 역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는 어떤가요? <달려라, 요망지게!>처럼, <스타십 트루퍼스>에서 알렉산드라 콜론타이가 존재하나요? 네, 맞습니다. 이 SF 세계에서 이 페미니스트는 존재합니다.

 

비록 현실과 <스타십 트루퍼스>가 머나먼 관계라고 해도, 주인공 후안 리코는 볼셰비키를 언급합니다. 알렉산드라 콜론타이는 볼셰비키에 속합니다. 이건 <스타십 트루퍼스>, 이 세계에서 볼셰비키가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알렉산드라 콜론타이가 볼셰비키에 속하기 때문에, <스타십 트루퍼스>, 이 세계에서 이 페미니스트는 존재할 겁니다. 로버트 하인라인은 이 세계에서 알렉산드라 콜론타이가 존재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아, 물론, 로버트 하인라인은 볼셰비키를 비난합니다. 로버트 하인라인, 이 수구 꼴통 소설가는 공산주의를 비난하고, 러시아 10월 혁명을 비난하고, 소비에트 연방을 비난합니다.



로버트 하인라인이 베트남 침략을 긍정했던 것처럼, 이 소설가는 수구 꼴통입니다. 이 수구 꼴통은 서구 제국주의를 떠받듭니다. 비록 서구 제국주의가 제3세계를 수탈한다고 해도, 비록 서구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한다고 해도, 로버트 하인라인은 이 수탈, 기생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이 수구 꼴통과 달리, 소비에트 연방은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합니다. 로버트 하인라인과 소비에트 연방은 대립합니다. 그래서 <스타십 트루퍼스>는 볼셰비키를 비난합니다. 비록 이 소설이 볼셰비키를 비난한다고 해도, <달려라, 요망지게!>처럼, <스타십 트루퍼스>에서 알렉산드라 콜론타이는 존재합니다.

 

알렉산드라 콜론타이가 존재하는 것처럼, <스타십 트루퍼스>는 현실과 100% 단절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달려라, 요망지게!>와 <스타십 트루퍼스>는 비슷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양쪽은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현실과의 단절'이 기준이라면, 양쪽은 비슷할 겁니다. <페르리도 거리의 기차역>은 어떤가요? 차이나 미에빌은 이 소설을 썼습니다.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은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가루다, 보디야노이, 케프리처럼, 이 스팀펑크 세계에서 유사 인간 종족들은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가루다, 보디야노이, 케프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사 인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은 상급 인공 지능이 각성한다고 묘사합니다. 이건 기술적인 특이점입니다. 현실에서 인공 지능은 기술적인 특이점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이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악마들, 흡혈귀들은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악마들, 흡혈귀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은 다릅니다. 현실과 이 소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이 소설은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스타십 트루퍼스>와 <페르디도 기차역>은 비슷할 겁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와 달리, <달려라, 요망지게!>와 <페르디도 기차역>은 다릅니다. 이 소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달려라, 요망지게!>보다 <스타십 트루퍼스>와 <페르디도 기차역>은 비슷할 겁니다. 하지만, <페르디도 기차역>은 현실과 단절합니다. <달려라, 요망지게!>에서 알렉산드라 콜론타이는 존재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에서 알렉산드라 콜론타이는 존재합니다. <페르디도 기차역>에서 이 페미니스트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세계에서 이 페미니스트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차이나 미에빌이 볼셰비키를 인정한다고 해도, 비단 알렉산드라 콜론타이만 아니라 다른 볼셰비키들 역시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스팀펑크는 완전한 다른 세계입니다.



[<스타십 트루퍼스>는 완전한 다른 세계, 100% 단절된 세계가 아닙니다.]



알렉산드라 콜론타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페르디도 기차역>은 현실과 단절합니다. 만약 '현실과의 단절'이 기준이라면, <스타십 트루퍼스>와 <페르디도 기차역>은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페르디도 기차역>보다 <달려라, 요망지게!>와 <스타십 트루퍼스>는 비슷할 겁니다. <달려라, 요망지게!>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비록 <스타십 트루퍼스>가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이 소설은 현실과 단절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타십 트루퍼스>와 <페르디도 기차역>이 커다란 교집합(다른 세계)을 형성한다고 해도, 알렉산드라 콜론타이처럼, 현실과의 단절은 결정적인 차이일 겁니다.

 

<페르디도 기차역>이 현실과 단절하기 때문에, 이 세계는 '단절된 세계'입니다. <달려라, 요망지게!>는 단절된 세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스타십 트루퍼스>가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이 소설은 단절된 세계가 아닙니다. <달려라, 요망지게!>, <스타십 트루퍼스>보다 <페르디도 기차역>은 '단절된 세계'입니다. <페르디도 기차역>이 '단절된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차이나 미에빌은 자유로운 창조자입니다. 아무리 곽영미 작가가 <달려라, 요망지게!>를 창조한다고 해도, 곽영미 작가는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차이나 미에빌과 달리, 현실에서 곽영미 작가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차이나 미에빌처럼, 곽영미 작가는 소설 세계, 허구적인 세계를 창조합니다. 하지만, 차이나 미에빌보다 곽영미 작가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로버트 하인라인 역시 비슷합니다. 아무리 로버트 하인라인이 <스타십 트루퍼스>를 창조한다고 해도, 로버트 하인라인은 현실과 단절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로버트 하인라인이 현실을 넘어선다고 해도, <스타십 트루퍼스>에서 알렉산드라 콜론타이가 존재하는 것처럼, 로버트 하인라인보다 차이나 미에빌은 자유로운 창조자일 겁니다. 알렉산드라 콜론타이처럼, <스타십 트루퍼스>는 진짜 역사를 반영합니다. <페르디도 기차역>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인류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그래서 현실은 너~~무 진부한지 모릅니다. 이 세계는 상투적인 세계인지 모릅니다. 현실이 진부하기 때문에, 만약 허구가 단절된 세계를 보여준다면, 이건 긍정적인 특성일 수 있습니다. <달려라, 요망지게!>는 단절된 세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스타십 트루퍼스>가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해도, 이건 단절된 세계가 아닙니다. <달려라, 요망지게!>, <스타십 트루퍼스>와 달리, <페르디도 기차역>은 단절된 세계입니다. <달려라, 요망지게!>, <스타십 트루퍼스>보다 <페르디도 기차역>은 낫습니다.



이건 <달려라, 요망지게!>, <스타십 트루퍼스>보다 <페르디도 기차역>이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페르디도 기차역>이 흥미로울 수 있다는 뜻입니다. 언제나 단절된 세계가 긍정적인 특성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소설이 현실을 반영하기 원할 겁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만약 소설이 단절된 세계라면, 이건 너무 황당무계할 수 있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페르디도 기차역>이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우월하지 않습니다. 이 다른 세계는 그저 흥미로울 수 있을 뿐입니다.

 

소설처럼, 비디오 게임은 허구일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달려라, 요망지게!>가 허구인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는 허구입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다른 세계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 주문을 시전하고 열대 밀림 표범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자연 신성 주문을 시전하고 열대 표범을 소환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그래서 <네버윈터 나이츠>와 <스타십 트루퍼스>는 비슷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알렉산드라 콜론타이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포가튼 렐름에게 기반합니다. <페르디도 기차역>처럼, 포가튼 렐름은 (거의) 단절된 세계입니다. 엘민스터가 현실을 방문하는 것처럼, 아무리 포가튼 렐름이 현실을 반영한다고 해도, 전반적으로, 이 세계는 진짜 역사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흐음, 만약 단절된 세계가 기준이라면, 포가튼 렐름보다 <달려라, 요망지게!>와 <스타십 트루퍼스>는 비슷할 겁니다. 이건 결정적인 특성일 겁니다.

 

<달려라, 요망지게!>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는 현실과 단절하지 않습니다. 알렉산드라 콜론타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포가튼 렐름은 훨씬 자유로운 세계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포가튼 렐름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현실이 너~~무 진부하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단절된 세계들입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서사 판타지들은 단절된 세계들입니다. 현실이 진부하기 때문에, 이 단절된 세계들은 흥미로울 겁니다. 그래서 서사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누리는지 모릅니다.



[<달려라, 요망지게!>와 <페르디도 기차역>은 대조적인 관계입니다.]



현실에서 호랑이와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만나지 못합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중생대 생태계에 속합니다. 호랑이는 현재 생태계에 속합니다. 현재 생태계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중생대 생태계는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호랑이와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만나지 못합니다. 만약 유전 공학이 진보한다면, 어쩌면 복제 공룡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복제 공룡들이 가능하다면, 호랑이와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만날 수 있습니다. 바이오펑크는 양쪽 동물이 만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제 공룡들은 '진짜' 공룡들이 아닙니다. '진짜' 공룡들은 현재보다 중생대에 속합니다.

 

아무리 향상된 유전 공학이 공룡들을 복제한다고 해도, 이 공룡들은 진짜들이 아닙니다. 바이오펑크에서 호랑이와 '진짜'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만나지 못합니다. 바이오펑크와 달리, 시간 여행 이야기에서 호랑이와 '진짜' 공룡은 만날 수 있습니다. 바이오펑크보다 현실과 시간 여행 이야기는 훨씬 머나먼 관계입니다. 시간 여행 이야기보다 서사 판타지는 훨씬 단절된 세계입니다. 이 세계에서 호랑이와 '진짜'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만날 수 있습니다. 호랑이와 진짜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만나는 것처럼, 오호~, 서사 판타지의 자연은 훨씬 자유로운 생태계, 긍정적인 생태계일 수 있습니다.



<달려라, 요망지게!>부터 <네버윈터 나이츠>까지, 이 사례들처럼, 모든 허구는 똑같지 않습니다. <달려라, 요망지게!>처럼, 어떤 허구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스타십 트루퍼스>처럼, 어떤 허구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하지만, 이 다른 세계들은 현실과 단절하지 않습니다. <페르디도 기차역>처럼, 어떤 허구들은 비단 다른 세계들만 아니라 단절된 세계들이기도 합니다. 다른 세계보다 단절된 세계는 자유로운 세계입니다. 로버트 하인라인보다 차이나 미에빌은 자유로운 세계 창조자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서사 판타지는 단절된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보다 단절된 세계가 자유로운 세계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가 단절된 세계이기 때문에, 이 판타지는 훨씬 자유로운 세계입니다. 서사 판타지가 훨씬 자유로운 세계이기 때문에, 이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누리는지 모릅니다. 이건 오직 훨씬 자유로운 세계만 서사 판타지의 미덕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판타지에게는 비단 훨씬 자유로운 세계만 아니라 다른 미덕들 역시 있습니다. 하지만, 훨씬 자유로운 세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현실이 너무 진부하다면, 우리는 완전히 다른 세계를 꿈꿀 수 있습니다. 오호~, 서사 판타지는 이 꿈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영화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 스틸샷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fk_3ODkNpyY

※ 게임 <Starship Troopers: Terran Command>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02130/Starship_Troopers_Terran_Comm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