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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사이언스 판타지, 짬짜면, 반반 치킨

OneTiger 2022. 2. 14. 20:00

 

 

"짜장면인가, 아니면 짬뽕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네, 맞습니다. 짜장면은 맛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짜장면을 좋아합니다. 짜장면은 이른바 중국집 음식 목록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짜장면은 다소 느끼합니다. 아무리 고추 가루들이 짜장면을 장식한다고 해도, 짜장면은 칼칼한 음식이 아닙니다. 칼칼한 맛을 느끼기 위해 사람들은 짜장면을 먹지 않습니다. 짜장면과 달리, 짬뽕은 칼칼합니다. 비록 짬봉이 느끼한 맛을 포함한다고 해도, 칼칼한 국물은 느끼한 맛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짜장면처럼, 짬뽕은 중국집 음식 목록을 대표합니다. 아, 사람들은 양자 택일 갈등에 빠집니다.

사람들이 중국집 음식을 주문할 때, 짜장면과 짬뽕 사이에서 사람들은 갈등에 빠집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짜장면을 주문한다면, 이 사람은 짬뽕이 아쉽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만약 이 사람이 짬뽕을 주문한다면, 이 사람은 짜장면이 아쉽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사람은 두 가지를 주문하지 못합니다. 음식 양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아아, "짜장면인가, 아니면 짬뽕인가?", 이 물음은 갈등에 빠집니다.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이른바 짬짜면은 나타납니다. 짬짜면이 짬뽕+짜장면이기 때문에, 짬짜면은 양자 택일 갈등을 해결합니다. 이건 짬짜면이 완벽한 해답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짬짜면은 완벽한 해답보다 임시적인 대안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짬짜면이 짬뽕+짜장면이기 때문에, 짬짜면은 완벽한 짬뽕, 완벽한 짜장면이 아닙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짬뽕 대 짜장면 대 짬짜면'조차 고민하는지 모릅니다. 이 상황에서 짬짜면은 그저 양자 택일을 삼자 택일로 바꿀 뿐입니다. 짬짜면이 완벽한 짬뽕, 완벽한 짜장면이 아닌 것처럼, 짬짜면은 완벽한 해답이 아닙니다. 하지만 비록 짬뽕+짜장면이 완벽한 해답이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짬뽕+짜장면에게는 어려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어도 짬짜면에게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결합은 좋은 선택입니다.

 

프라이드 치킨, 양념 치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양념 치킨은 맛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념 치킨을 좋아합니다. 양념 치킨은 별미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양념 치킨은 두꺼운 양념을 덮습니다. 두꺼운 양념이 튀김을 덮기 때문에, 두꺼운 양념은 바삭바삭한 튀김 맛을 밀어냅니다. 양념 치킨은 순수한 튀김 맛을 선사하지 않습니다. 양념 치킨과 달리, 프라이드 치킨은 바삭바삭한 맛, 순수한 튀김 맛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프라이드 치킨이 순수하고 바삭바삭하다고 해도, 양념이 장식하지 않기 때문에, 너무 애석하게도 프라이드 치킨은 밋밋합니다.



아무리 양념 치킨이 자극적이라고 해도, 양념 치킨은 순수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프라이드 치킨이 순수하다고 해도, 프라이드 치킨은 자극적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양자 택일 갈등에 빠집니다. "양념 치킨인가, 아니면 프라이드 치킨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네, 맞습니다. 이 양자 택일은 어려운 갈등입니다. 이 어려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이른바 반반 치킨은 나타납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반반 치킨은 양념 치킨+프라이드 치킨입니다. 반반 치킨이 두 가지를 결합하기 때문에, 오오, 반반 치킨은 어려운 갈등을 해결합니다. 이건 반반 치킨이 완벽한 해답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짬짜면이 완벽한 해답이 되지 않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반반 치킨을 완벽한 해답이라고 판단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반반 치킨은 그저 임시적인 대안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하지만 양념 치킨+프라이드 치킨, 이 결합에게는 어려운 양자 택일을 해결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록 반반 치킨이 완벽한 해답이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이 결합에게는 어려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반 치킨, 이 결합에게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결합은 좋은 선택입니다. 짬짜면과 반반 치킨처럼, 만약 어떤 것과 어떤 것이 결합한다면, 이 결합은 단점을 상쇄하고 장점으로 승화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결합이 단점을 상쇄하고 장점으로 승화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것과 어떤 것이 상극이라면, 이 결합은 왜곡으로 이어질지 모릅니다. 공산주의와 자본주의는 상극입니다. 만약 공산주의와 자본주의가 결합한다면, 이 결합이 단점을 상쇄하고 장점으로 승화화나요? 그건 아닙니다. 공산주의와 자본주의가 상극이기 때문에, 만약 두 가지가 결합한다면, 자본주의는 공산주의를 왜곡하거나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타파할 겁니다. 자본주의가 너무 폭력적이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이 삐뚤어졌던 것처럼, 19~20세기 문명 역사는 자본주의가 공산주의를 왜곡했다고 증명합니다.

 

자본주의가 공산주의를 탄압했던 것처럼, 여전히 자본주의가 공산주의를 왜곡하는 것처럼, 언제나 모든 결합은 좋은 결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필연적으로 결합은 좋은 결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짬짜면과 반반 치킨처럼, 어떤 결합들은 어려운 갈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어떤 결합들은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인지 모릅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은 경이롭습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을 분류하기가 쉽지 않다고 해도,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미래 첨단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은 사이버펑크 도시를 보여줍니다. 사이버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 사이버펑크 그림은 미래 첨단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대규모 고층 건물들,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들, 비행 자동차들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사이버펑크는 미래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비록 사이버펑크가 디스토피아라고 해도, 비록 미래 대규모 도시가 암울한 비극이라고 해도, 분명히 이 디스토피아, 암울한 비극은 미래 첨단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미래 첨단 기술들 없이, 사이버펑크는 절대 성립하지 않습니다.

 

비록 사이버펑크가 디스토피아라고 해도, 사이버펑크는 미래 첨단 기술들이 발달한다고 강조합니다. 현실에서 비행 자동차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대규모 고층 건물들 사이에서 공중 자동차들은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이 사이버펑크 도시 그림에서 비행 자동차들이 날아다니기 때문에, 현실보다 이 그림은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이 그림은 무인 드론, 사이버웨어, 인조인간, 가상 공간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이버펑크 범주에서 무인 드론, 사이버웨어, 인조인간, 가상 공간은 아주 전형적인 소재들입니다. 현실에서 상급 인공 지능은 무인 드론을 조종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도시 사람들은 사이버웨어들을 입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조인간은 인간 하인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인조인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가상 공간은 완벽한 세계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가상 공간은 현실에게 의지합니다. 현실과 사이버펑크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보다 사이버펑크는 훨씬 놀랍습니다. 비록 사이버펑크가 암울한 비극이라고 해도, 심지어 암울한 비극조차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심지어 암울한 비극조차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우리가 사이버펑크를 바라볼 때, 우리는 놀라운 미래 진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오오, 인류 문명은 진보합니다.

 

사이버펑크가 암울한 비극이기 때문에, 암울한 비극은 놀라운 진보를 상쇄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암울한 비극이 놀라운 진보를 상쇄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사이버펑크가 놀라운 진보를 상쇄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사이버펑크가 사이언스 픽션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사이언스 픽션 범주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는 아주 대표적입니다. (어쩌면 우주 오페라는 가장 대표적인지 모릅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은 놀라운 우주 정거장을 보여줍니다. 어쩌면 이 우주 정거장 그림은 우주 오페라가 아닌지 모릅니다.



화가가 이 우주 정거장을 구상하는 동안, 화가는 우주 오페라를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우주 정거장과 우주 오페라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우주 오페라 소설이 대규모 궤도 정거장을 묘사한다면, 이건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얼마든지 이 우주 정거장은 우주 오페라 세계에 속할 수 있습니다. 이 우주 정거장이 우주 오페라 세계에 속할 수 있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는 미래 첨단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사이버펑크 도시 그림과 달리, 이 우주 정거장 그림은 암울한 비극 분위기를 풍기지 않습니다. 이 우주 정거장 그림은 비극 분위기보다 놀라운 미래 진보 분위기를 풍깁니다.

 

이 그림이 놀라운 미래 진보 분위기를 풍기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는 놀라운 미래 진보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우주 정거장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우주 오페라에게 장거리 우주선은 전형적인 소재입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장거리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을 겁니다. 장거리 우주선이 항해하지 않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는 미래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미래 첨단 기술들 없이, 우주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많은 우주 오페라들은 미래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그래서 우주 오페라는 시대 격차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은 낯설지 않습니다. 2022년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은 일상입니다. 1,000년 전에, 1022년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022년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은 일상이 아니었습니다. 1022년 사람들과 2022년 사람들은 엄청난 시대 격차를 드러냅니다. 1022년 사람들과 2022년 사람들이 엄청난 시대 격차를 드러내는 것처럼, 만약 1,000년이 지난다면, 2022년 사람들과 3022년 사람들은 엄청난 시대 격차를 드러낼 겁니다. 1022년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절대 알지 못했던 것처럼, 2022년 사람들에게 3022년 사람들은 너무 너무 너무 너무 낯설 겁니다.

 

2022년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2022년 문명처럼, 3022년 문명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일까요? 글쎄요, 대답하기는 어렵습니다. 시대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1022년 문명과 2022년 문명이 엄청난 시대 격차를 드러내는 것처럼, 2022년 문명과 3022년 문명은 엄청난 시대 격차를 드러낼 겁니다. 엄청난 시대 격차는 엄청나게 시대가 바뀐다는 뜻입니다. 엄청나게 시대가 바뀌기 때문에, 자본주의 시대는 사라지고 공산주의 시대는 찾아올지 모릅니다. 우주 오페라가 미래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시대 격차를 강조합니다. 우주 오페라는 엄청나게 시대가 바뀐다고 강조합니다.



만약 엄청나게 시대가 바뀌지 않는다면, 장거리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을 겁니다. 2022년 오늘날, 장거리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2022년 사람들은 장거리 우주선이 다른 항성계로 떠난다고 인식하지 않습니다. 1022년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인식하지 않았던 것처럼, 2022년 사람들은 장거리 우주선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1,000년 이후, 만약 시대가 바뀐다면, 3022년 문명은 장거리 우주선을 건조할지 모릅니다. 시대가 바뀌기 때문에, 3022년 장거리 우주선이 다른 항성계로 떠나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는 시대 격차를 강조합니다. 미래가 바뀌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사라질지 모릅니다.

 

미래가 바뀌기 때문에, 3022년 문명은 공산주의일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가 시대 격차를 강조하는 것처럼, 시대 격차에서 공산주의는 명분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시대 격차는 공산주의 명분일 수 있습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기 때문에, 언젠가 세계화 자본주의는 사라질 테고, 언젠가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그저 낡은 유물에 불과할 겁니다. 오오, 우주 오페라가 놀라운 진보를 보여주는 것처럼, 공산주의는 미래, 시대 격차를 명분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시대 격차가 전부인가요? 시대 격차가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되나요?



시대 격차가 황금 열쇠, 만능 열쇠이기 때문에, 오직 미래에서만 공산주의가 명분을 끌어오나요? 하지만 공산주의가 오직 미래만 바라본다면, 만약 공산주의가 오직 시대 격차만 바라본다면, 공산주의는 위험한 함정에 빠질지 모릅니다. 아무도 미래를 겪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022년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예상하지 못했던 것처럼, 아무도 미래를 예상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미래를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만약 공산주의가 오직 미래, 시대 격차만 바라본다면, 공산주의는 위험한 함정, 착각에 빠질지 모릅니다. 공산주의는 선형적인 역사 경로를 경계해야 합니다. 공산주의는 예언자가 아닙니다.

 

공산주의가 예언자가 아니기 때문에, 공산주의가 선형적인 역사 경로를 경계해야 하기 때문에, 만약 공산주의가 오직 미래, 시대 격차만 바라본다면, 공산주의는 위험한 함정, 착각에 빠질 겁니다. 미래보다 과거에서 공산주의는 명분을 끌어와야 합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산업 자본주의는 발달했습니다. 산업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를 수탈했습니다. 산업 자본주의가 발달하기 전에, 이미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를 짓밟았고, 산업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여전히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를 짓밟는 중이었습니다. 산업 자본주의는 폭력적인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제국주의입니다. 심지어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조차 수탈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물권을 수탈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원인입니다. 기후 변화가 행성급 환경 오염이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입니다. 이 재앙은 식민지 수탈, 과거에게 기반합니다. 이 과거가 폭력이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이 과거를 비판해야 합니다. 공산주의가 이 과거를 비판하는 것처럼, 미래보다 과거에서 공산주의는 명분을 끌어옵니다. 미래, 시대 격차는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열쇠는 과거입니다.

 

미래보다 과거에서 공산주의가 명분을 끌어오는 것처럼, 미래보다 과거는 중요합니다. 비단 공산주의만 아니라 다른 철학들, 사상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도 미래를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철학, 사상이 문제를 해결할 때, 철학, 사상은 미래를 바라보기보다 과거를 돌아봐야 합니다. 우주 오페라는 미래를 전망합니다. 우주 오페라와 달리, 판타지는 과거를 끌어옵니다. 판타지가 신화, 전설에게 기반하고, 신화, 전설이 과거이기 때문에, 판타지는 과거입니다. 미래보다 과거가 중요하고, 우주 오페라가 미래이고, 판타지가 과거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비록 미래, 시대 격차가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시대 격차는 진실입니다. 분명히 엄청나게 시대는 바뀝니다. 소설가들이 우주 오페라들을 쓰고 우주 문명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엄청나게 시대는 바뀌었습니다. 만약 시대가 바뀌지 않았다면, 소설가들은 우주 오페라들을 쓰지 못했을 겁니다. 시대가 바뀌었기 때문에, 여자들은 대학교들에 들어가고, 고생물학자들은 공룡 화석들을 발굴하고, 과학 지식들은 미신들을 타파합니다. 시대 격차, 진보는 좋은 것입니다. 선형적인 역사 경로가 위험하기 때문에, 언제나 인류가 모든 시대 격차, 진보를 거부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시대 격차가 황금 열쇠가 아니라고 해도, 시대 격차는 좋은 것일 수 있습니다. 미래 진보는 많은 것들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어리석은 낭만주의자들과 달리, 인류는 미래 진보를 좋은 방향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미래 진보가 좋은 방향으로 전환할 때, 이 전환은 찬란한 문명을 뒷받침할 겁니다. 미래 진보가 찬란한 문명을 뒷받침하는 것처럼, 미래는 중요합니다. 미래가 중요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중요하고, 사이언스 픽션 역시 중요합니다. 이건 인류가 오직 미래 진보에게만 매달린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인류가 오직 미래 진보에게만 매달린다면, 이건 함정일지 모릅니다.



아무도 미래를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래는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과거가 현재를 구성하고, 현재가 미래로 이어지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과거입니다. 어떤 낭만주의자들은 어리석으나, 그 자체로서 낭만주의는 어리석지 않습니다. 철학, 사상이 미래 진보 함정에 빠질 때, 낭만주의는 철학, 사상을 구합니다. 낭만주의가 진보 함정을 회피하는 것처럼, 미래보다 과거는 중요하고, 우주 오페라보다 판타지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과거가 중요하다고 해도, 시대는 흐르고 흐릅니다. 시대가 흐르기 때문에, 미래는 열쇠입니다. 이렇게 우주 오페라와 판타지에게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이 논의가 보여주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와 판타지에게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와 판타지에게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건 어려운 양자 택일입니다. 짜장면과 짬뽕이 어려운 양자 택일인 것처럼, 프라이드 치킨과 양념 치킨이 어려운 양자 택일인 것처럼, 우주 오페라와 판타지는 어려운 양자 택일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우주 오페라(사이언스 픽션)를 편들기 원합니다. 하지만 만약 제가 오직 우주 오페라에게만 매달린다면, 저는 선형적인 역사 함정에 빠질지 모릅니다. 과거가 미래를 구성하기 때문에, 저는 과거를 돌아봐야 합니다. 그래서 우주 오페라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어떻게 우주 오페라가 과거를 돌아볼 수 있나요? 결합은 대답일 수 있습니다. 짜장면과 짬뽕이 결합하고 짬짜면이 되는 것처럼, 프라이드 치킨과 양념 치킨이 결합하고 반반 치킨이 되는 것처럼, 만약 우주 오페라와 판타지가 결합한다면, 이 결합은 사이언스 판타지가 될 겁니다. 사이언스 판타지(과학 판타지)는 우주 오페라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과학 판타지)가 우주 오페라이기 때문에, 과학 판타지는 미래, 시대 격차를 전망합니다. 한편으로,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과학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과학 판타지가 판타지이기 때문에, 과학 판타지는 신화, 과거를 돌아봅니다.

 

짬짜면, 반반 치킨이 완벽한 해답이 아닌 것처럼, 과학 판타지는 완벽한 해답이 아닙니다. 과학 판타지는 완벽한 우주 오페라, 완벽한 판타지(과거)가 아닙니다. 하지만 짬짜면, 반반 치킨에게 가능성이 있는 것처럼, 과학 판타지에게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고지라: 괴수 행성> 3부작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고지라: 괴수 행성> 3부작은 우주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괴수 행성> 3부작은 우주 오페라에 가깝습니다. 우주 오페라는 미래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고 시대 격차를 강조합니다. 하지만 우주 오페라는 전부가 아닙니다. <괴수 행성> 3부작은 열대 밀림 부족민들을 묘사합니다.



열대 밀림 부족민들은 위대한 어머니 여신(모스라)을 숭배합니다. 어머니 여신, 열대 밀림 부족민들은 미래, 진보, 시대 격차보다 과거, 신화, 낭만주의에 가깝습니다. 어머니 여신 덕분에, <괴수 행성> 3부작은 오직 미래, 진보, 시대 격차에게만 매달리지 않습니다. 특히, 이 3부작은 과거, 신화, 낭만주의를 향해 손을 내미는 것 같습니다. 우주 오페라가 신화를 향해 손을 내미는 것처럼, <괴수 행성> 3부작에게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우주 오페라가 신화를 도입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신화 없이, 우주 오페라는 과거를 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화는 과거를 강조합니다.

 

이건 모든 과거, 모든 신화, 모든 판타지가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마존 프라임 드라마 <힘의 반지>를 보세요. <힘의 반지>는 판타지, 신화, 과거입니다. 만약 <힘의 반지>가 원작 소설과 비슷하다면, <힘의 반지>, 이 과거는 가부장 신화, 서구 제국주의일 겁니다. <힘의 반지>와 달리, <괴수 행성>에서 과거(모스라)는 부족 사회, 어머니 여신, 식민지 피해자들(인디언들)입니다. 아무리 <힘의 반지>와 모스라가 과거라고 해도, <힘의 반지>와 모스라는 똑같은 과거가 아닙니다. 모스라가 부족 사회, 어머니 여신, 식민지 피해자들이기 때문에, <힘의 반지>보다 모스라는 훨씬 나은 신화입니다.

 

에드가 라이스 버로우즈는 <화성의 공주>를 썼습니다. <화성의 공주>는 과학 판타지입니다. <화성의 공주>는 1912년 소설입니다. <화성의 공주>가 1912년 소설인 것처럼, SF 계보에서 과학 판타지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대중적인 문화가 되기 시작했을 때, 과학 판타지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화성의 공주>가 많은 과학 판타지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여전히 과학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하지만 모든 신화, 모든 과거가 똑같지 않은 것처럼, 모든 과학 판타지는 똑같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과학 판타지는 과거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모스라는 부족 사회, 어머니 여신, 식민지 피해자들을 묘사합니다. 모스라처럼, 과학 판타지가 지배적인 관념에게 저항할 때, 과학 판타지는 과거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건 다른 과학 판타지들보다 모스라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지배적인 관념에서 모스라 역시 벗어나지 않습니다. 모스라 역시 지배적인 관념을 떠받듭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너무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이 지배적인 관념에서 벗어나기는 절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지배적인 관념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고 해도, 과학 판타지가 지배적인 관념에게 저항할 때, 과학 판타지는 과거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 그림 <Space Station> 출처: Anda Sung,
https://www.artstation.com/artwork/QzBlkL

※ 사진 <… Seasoned Chicken …> 출처: SUJIN_09,
https://pixabay.com/photos/chicken-food-seasoned-chicken-2443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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