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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아버지의 실험>, 왜 '어머니'가 실험하지 않는가?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아버지의 실험>, 왜 '어머니'가 실험하지 않는가?

OneTiger 2022. 6. 10. 12:20

[여자 과학자보다 남자 과학자(아버지)는 기이한 개조 생명체를 실험합니다.]



고딕 호러와 사이언스 픽션은 너무 다릅니다. 많은 독자들은 고딕 호러와 사이언스 픽션을 분리할 겁니다. 비록 고딕 호러를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고딕 호러는 퇴폐적인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고딕 호러에게 진보적인 분위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고딕 호러와 진보는 대립하기조차 합니다. 만약 중세 성채에서 흡혈귀가 나타난다면, 만약 중세 성채 흡혈귀가 퇴폐적인 분위기를 풍긴다면, 이 이야기는 고딕 호러일 수 있습니다. 진보적인 분위기는 이 퇴폐적인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중세 성채 흡혈귀와 달리, 사이언스 픽션에게 진보는 핵심 주제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어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SF,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한다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항해를 이야기합니다. 우주선은 초공간 도약 엔진을 장착하고 다른 항성계로 떠날 수 있습니다. 초공간 도약 엔진은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과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초공간 도약 엔진은 나타납니다. 항법 인공 지능부터 우주선 방어막 발생기까지, 비단 초공간 도약 엔진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진보에게 기반합니다. 항법 인공 지능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진보는 핵심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에게 진보는 핵심 주제입니다. 퇴폐적인 중세 성채 흡혈귀와 진보적인 항법 인공 지능은 너무 다릅니다. 심지어 두 가지는 대립하기조차 합니다. 그래서 많은 독자들은 고딕 호러와 사이언스 픽션을 분리할 겁니다. 하지만 언제나 고딕 호러와 사이언스 픽션이 대립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근대 진보, 첨단 기술들이 뚝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작가들이 고딕 호러들을 쓰는 동안, 근대 진보는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근대 진보가 나타났기 때문에, 문학 작가들은 고딕 호러와 근대 진보를 결합했습니다.

 

메리 셸리는 <프랑켄슈타인>을 썼습니다. 브람 스토커는 <드라큐라>를 썼습니다. <프랑켄슈타인>과 <드라큐라>는 고딕 호러에 속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프랑켄슈타인>과 <드라큐라>는 고딕 호러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영화 <반 헬싱>이 드라큐라, 늑대인간, 프랑켄슈타인,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결합하는 것처럼, <프랑켄슈타인>과 <드라큐라>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메리 셸리와 브람 스토커가 19세기 영국 문학에 속하기 때문에, 시대적인 배경, 지리적인 배경 역시 두 소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고딕 호러 독자들은 <프랑켄슈타인>과 <드라큐라>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적어도 <프랑켄슈타인>은 원형적인 사이언티픽 로망스입니다. SF 독자들은 메리 셸리가 사이언스 픽션을 시작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프랑켄슈타인>과 <드라큐라>가 비슷하고, <프랑켄슈타인>이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고딕 호러와 사이언스 픽션은 만납니다. 메리 셸리가 <프랑켄슈타인>을 구상했을 때, 메리 셸리는 고딕 호러를 참고했습니다. 19세기에서 근대 진보가 나타나기 시작했기 때문에, 한편으로 메리 셸리는 근대 진보를 반영했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고딕 호러+근대 진보입니다. 이 소설은 두 가지를 결합합니다.

 

비단 <프랑켄슈타인>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허버트 웰즈는 <투명 인간>을 썼습니다.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은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썼습니다. <프랑켄슈타인>처럼, <투명 인간>, <지킬 박사와 하이드>는 고딕 호러와 근대 진보를 결합합니다. 어쩌면 어떤 독자들은 <모로 박사의 섬> 역시 마찬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모로 박사의 섬>에서 배경 무대는 남태평양 무인도입니다. 남태평양, 무인도, 열대 밀림과 퇴폐적인 고딕 분위기가 어울릴 수 있나요? 태평양이 이국적이기 때문에, <프랑켄슈타인>과 <모로 박사의 섬>은 다릅니다.



<프랑켄슈타인>, <투명 인간>, <지킬 박사와 하이드>에게는 비단 고딕 호러+근대 진보만 아니라 또 다른 공통점 역시 있습니다. 이 공통점은 매드 사이언티스트, 미치광이 과학자입니다. <프랑켄슈타인>에서 과학자는 인조인간을 만듭니다. <프랑켄슈타인>처럼, <투명 인간>, <지킬 박사>에서 두 과학자는 어떤 것을 실험합니다. <프랑켄슈타인>에서 과학자가 인조인간을 책임지지 않기 때문에, 인조인간은 무서운 살인들을 저지릅니다. <프랑켄슈타인>처럼, <투명 인간>, <지킬 박사>에서 두 과학자는 부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모로 박사의 섬> 역시 부정적인 생체 개조 과학자를 보여줍니다.)

 

<프랑켄슈타인>, <투명 인간>, <지킬 박사와 하이드>는 과학이 공포를 유발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만약 과학자가 실험하지 않았다면, 심각한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과학자가 실험했기 때문에, 심각한 사건은 발생했습니다. (<모로 박사의 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과학자가 부정적이기 때문에, 세 소설들은 과학 만능주의를 경고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랑켄슈타인>은 과학 만능주의를 경고하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소설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과학 만능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프랑켄슈타인>을 인용할 겁니다. 이야아아~, 메리 셸리는 대단한 사이언스 픽션을 썼습니다.



이 관점에서 <아버지의 실험 My Father's Work>은 <프랑켄슈타인>, <투명 인간>,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오마쥬(패러디)하는 것 같습니다. 적어도 <아버지의 실험>은 세 소설들과 비슷합니다. <아버지의 실험>은 보드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미치광이 과학자가 되고 여러 가지를 실험합니다. 여러 실험들은 고딕 호러+스팀펑크·바이오펑크에 가깝습니다. 이 보드 게임에서 시간적인 배경은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입니다. <프랑켄슈타인>, <투명 인간>, <지킬 박사와 하이드>와 <아버지의 실험>에는 여러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세 사이언스 픽션들을 의도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아버지의 실험>을 구상하는 동안, 그들이 <프랑켄슈타인>, <투명 인간>,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고려했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고려했는지 모릅니다. 세 소설들이 아주 유명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세 소설들을 읽었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모로 박사의 섬> 역시 읽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게임 제작자들은 고려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고려하지 않았다고 해도, 세 소설들은 고딕 호러+근대 진보를 보여줍니다. <아버지의 실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게임 제작자들 의도와 상관없이, <아버지의 실험>과 세 소설들은 비슷합니다.



[이 스팀펑크+고딕 호러는 <프랑켄슈타인>(과 <모로 박사의 섬>)과 비슷합니다.]



<아버지의 실험>에서 고딕 호러+근대 진보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19세기, 퇴폐적인 성채, 미치광이 과학자, 이국적인 생명체들, 기이한 개조 동물….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이 분위기를 좋아한다면, <아버지의 실험>은 흥미로울 겁니다. 과학 실험이 퇴폐적인 분위기와 결합하기 때문에, <아버지의 실험>은 어떻게 근대 과학이 나타나기 시작했는지 강조합니다. 일반적으로 과학은 진보로 이어집니다. 2022년 오늘날, 과학은 진보입니다. 하지만 근대 과학이 나타나기 시작했을 때, 19세기 사람들에게 진보는 친숙한 개념이 아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진보보다 전통은 훨씬 친숙했습니다.

 

아무리 19세기 사회가 근대 사회였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공룡 화석보다 기독교 신화를 믿었습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생명 진화를 부정했습니다.) 19세기는 혼란스러운 과도기였습니다. 과학은 혼란스러운 과도기를 거쳤습니다. <아버지의 실험>이 퇴폐적인 성채와 기이한 생체 개조를 결합하기 때문에, <아버지의 실험>은 과학이 과도기를 거쳤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실험>이 과도기를 강조하기 때문에, <아버지의 실험>은 흥미롭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떻게 근대 과학이 나타났는지 회고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도기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미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미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구축함이 장거리 미사일을 날린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미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떻게 근대 과학이 나타났는지 회고하지 않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과거보다 미래를 바라봅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거를 바라본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스팀펑크는 과거, 과도기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랑켄슈타인>, <투명 인간>, <지킬 박사와 하이드>에서 세 미치광이 과학자들은 다른 것들보다 생명체를 실험합니다.

 

세 미치광이 과학자들은 기계보다 생명체를 실험합니다. (모로 박사 역시 생체 개조 과학자입니다.) 아무리 19세기 사회가 근대 사회라고 해도, 아직 자동 기계는 완전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자동 기계가 완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 미치광이 과학자들은 기계보다 생명체를 실험했는지 모릅니다. (자동 기계가 완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로 박사는 로봇을 제작하기보다 동물을 개조했는지 모릅니다.) 게다가 신은 기계를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신은 석탄 발전소를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신은 생명체를 창조했습니다. 신이 생명체를 창조했기 때문에, 만약 과학자가 생명체를 실험한다면, 과학자는 신에게 다가갈 겁니다.



미치광이 과학자가 기계보다 생명체를 실험할 때, 미치광이 과학자는 신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실험>은 여러 실험들을 보여줍니다. 생체 개조 실험이 신에게 다가가기 때문에, 스팀펑크보다 바이오펑크는 광기를 훨씬 드러낼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보다 바이오펑크가 광기를 훨씬 드러내기 때문에, 스팀펑크보다 바이오펑크는 훨씬 흥미롭습니다. 이건 언제나 필연적으로 스팀펑크보다 바이오펑크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스팀펑크를 훨씬 흥미롭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스팀펑크가 흥미롭든, 바이오펑크가 흥미롭든, 이건 그저 주관적인 취향, 감정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기계 실험보다 생체 개조는 신에게 다가갑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매드 사이언티스트를 강조하기 원한다면, 생체 개조가 신에게 다가가기 때문에, 스팀펑크보다 바이오펑크는 훨씬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프랑켄슈타인>부터 <모로 박사의 섬>까지, 이 소설들은 바이오펑크를 보여줍니다. <허버트 웨스트-리애니메이터>처럼, 심지어 하워드 러브크래프트조차 바이오펑크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허버트 웨스트-리애니메이터>가 고딕 호러와 근대 진보를 결합한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버지의 실험> 역시 기이한 개조 생명체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프랑켄슈타인>, <투명 인간>, <지킬 박사와 하이드>에게는 고딕 호러, 근대 진보, 미치광이 과학자 이외에 또 다른 공통점이 있습니다. 세 소설들은 과학자가 남자라고 이야기합니다. (모로 박사 역시 남자입니다.) <아버지의 실험> 역시 과학자가 남자라고 이야기합니다. 이 게임 제목은 <어머니의 실험>보다 <아버지의 실험>입니다. 왜 아버지, 남자가 과학자인가요? 왜 어머니, 여자가 과학자가 아닌가요? 어쩌면 여자보다 남자가 파괴적이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남자들은 많은 학살들, 파괴들을 유발했습니다. 적어도 거대 문명 역사에서 남자들은 학살들을 유발했습니다.

 

거대 문명 역사에서 여자들은 학살들을 유발하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압도적인 학살들을 유발했습니다. 여자보다 남자는 부정적입니다. 어머니보다 아버지는 부정적입니다. 미치광이 과학자가 부정적이기 때문에, <아버지의 실험>은 남자를 과학자라고 설정했는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모성은 부정적이기보다 긍정적입니다. 모성은 긍정적인 돌봄을 가리킵니다. 모성이 돌봄이기 때문에, 어머니와 위험한 과학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돌봄과 위험한 과학 실험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아버지의 실험>은 남자 과학자를 설정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이유는 다른 것일 수 있습니다.



존 그리빈은 <과학을 만든 사람들>을 썼습니다. 이 서적 표지 그림은 여자 과학자보다 남자 과학자들을 보여줍니다. 이 서적 표지 그림에서 여자 과학자보다 남자 과학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비단 <과학을 만든 사람들>만 아니라 다른 과학 서적들 역시 여자 과학자들보다 남자 과학자들을 강조합니다. 여자 과학자들보다 남자 과학자들이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왜 여자 과학자들보다 남자 과학자들이 유명한가요?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합리적이고 논리적이기 때문인가요? 여자들이 감정적이고 섬세하기 때문에, 여자들과 합리적인 과학 실험이 어울리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19세기 사회는 공공 육아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공공 육아는 공공화에 속합니다. 19세기 사회는 공공화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19세기 사회에서 산업 자본주의는 발달하는 중이었습니다. 자본주의는 공공화를 싫어합니다. 자본주의는 사유화(민영화)를 추구합니다. 공공화와 사유화는 대립합니다. 공공화와 사유화가 대립하고, 공공 육아가 공공화에 속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공공 육아를 거부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육아는 사회적인 노동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육아는 개인적인 노동이 되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여자는 육아를 담당해야 합니다. 육아는 개인적인 여자 노동이 됩니다.



[바이오펑크는 여자 연구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사회 구조입니다.]



자본주의가 공공 육아를 거부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육아를 사회적인 노동이라고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적입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 편견을 유발합니다. 여자와 육아를 연결하기 위해 가부장 편견은 태생적으로 여자가 가정적이라고 주장합니다. 태생적으로 여자가 가정적이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여자는 감정적이고 섬세합니다. 여자는 합리적이지 않고 논리적이지 않습니다. 태생적으로 여자가 가정적이기 때문에, 모성은 돌봄입니다. 오직 여자만 돌봄으로 이어집니다. 가부장 편견은 남자들 역시 모성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여자가 가정적이기 때문에, 여자와 과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여자는 과학자가 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가 사회 구조이기 때문에, 사회 구조적으로 여자는 과학자가 되지 못합니다. 과학자는 남자입니다. 그래서 여자 과학자들보다 남자 과학자들은 훨씬 유명합니다.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이 세계 여성의 날을 지정했던 것처럼, 무산자 민중 운동들이 투쟁했기 때문에, 페미니즘은 부흥할 수 있었고, 여자들은 과학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2022년 오늘날, 많은 여자들은 과학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은 지배적입니다.



여전히 가부장 편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성 차별들은 너무 심각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성 해방을 이룩하기 원한다면, 자본주의가 가부장적이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 시장 경제를 타파하지 않는다면, 인류 문명은 성 해방을 이룩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시장 경제를 옳다고 착각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시장 경제를 편들기 때문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시장 경제를 편들고, 지배적인 관념이 우파 지식인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우파 지식인들은 악랄한 가부장 편견을 옳다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가부장 편견은 여자를 억압합니다. 19세기 사회는 가부장적이었습니다.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여자는 과학자가 되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버지의 실험>은 남자를 과학자라고 설정했는지 모릅니다. 이건 게임 제작자들이 가부장 편견을 의도했다는 뜻이 아닙니다. 여자들을 차별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이 게임 제목을 '아버지의 실험'이라고 부르나요? 아니,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성 차별을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아버지의 실험', 이 제목은 성 차별이 아닌지 모릅니다. 문제는 게임 제목보다 사회 구조입니다. <아버지의 실험>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가부장 편견은 지배적입니다.



<아버지의 실험>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적이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가부장 사회에서 <아버지의 실험>은 나타납니다. 가부장 사회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아버지의 실험>을 해석합니다. <아버지의 실험>이 과학자를 남자라고 설정하기 때문에, 가부장 사회에서 이 보드 게임은 가부장 편견을 강화할지 모릅니다. 비록 이 보드 게임이 가부장 편견을 강화하지 않는다고 해도, <프랑켄슈타인>, <투명 인간>, <지킬 박사와 하이드>, <모로 박사의 섬>이 남자 과학자들을 늘어놓는 것처럼, 가부장 편견은 이 보드 게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 게임 <My Father's Work>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renegadegamestudios/my-fathers-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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