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과학과 신화, 과거와 미래의 결합 본문
우와아아~, 이 그림(링크)은 아주 압도적입니다. 머나먼 외계 행성과 우주 구름들은 아주 압도적입니다. 하지만 이 그림은 비단 압도적일 뿐만 아니라 기술 진보적이기도 합니다. 만약 놀라운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장대한 우주 구조물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놀랍고 향상되고 진보적인 첨단 기술들은 장대한 우주 구조물을 뒷받침합니다. 화가가 우주 구름들과 장대한 구조물을 그리는 동안, 화가는 첨단 기술 분위기를 의도했을 겁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이 그림 세계에서 다른 것들 역시 가능할지 모릅니다.
이 그림 세계에서 첨단 기술들은 비단 우주 구조물만 아니라 다른 놀라운 것들 역시 뒷받침하는지 모릅니다. 나노 로봇 치약은 어떤가요? 2022년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칫솔에 치약을 짜고 치카치카~ 합니다. 2022년 오늘날, 양치질은 칫솔, 치약입니다. 2022년과 달리, 우주 문명 사람들은 칫솔에 치약을 짜지 않는지 모릅니다. 우주 문명 사람들은 나노 로봇 치약을 삼키는지 모릅니다. 입 안에서 나노 로봇들은 치아들을 청소합니다. 아주 구체적으로, 심지어 정교한 나노 로봇들은 너무 작은 찌꺼기들조차 청소합니다. 치아 청소가 끝난 이후, 사람들은 물을 머금고 보글보글~ 합니다.
나노 로봇들은 물과 섞이고, 우주 문명 사람들은 물과 나노 로봇들을 뱉습니다. 정교한 나노 로봇들이 청소하기 때문에, 입 안에는 아무 찌꺼기도 남지 않습니다. 입 안에 아무 찌꺼기도 남지 않는 것처럼, 나노 로봇 치약은 비단 아주 편리할 뿐만 아니라 아주 깔끔하기도 합니다. 칫솔, 치약보다 나노 로봇이 훨씬 편리하고 훨씬 깔끔하기 때문에, 2022년 사람들보다 우주 문명 사람들은 훨씬 건강한지 모릅니다. 놀라운 첨단 기술들이 우주 구조물을 건설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 사람들은 나노 로봇 치약을 사용하는지 모릅니다. 장대한 우주 구조물보다 나노 로봇 치약은 훨씬 쉬운 기술입니다.
아니면 궤도 공룡 서식지는 어떤가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복제 공룡들은 가능한지 모릅니다. 만약 장대한 우주 구조물을 건설하기 위한 기술들이 발달한다면, 유전 공학 기술들, 생체 개조 기술들 역시 발달할지 모릅니다. 유전 공학 기술들, 생체 개조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이 첨단 기술들은 중생대 공룡들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공룡들을 복원하기 때문에, 어떤 궤도 구조물들은 중생대 공룡 서식지일 수 있습니다. 궤도 구조물, 중생대 공룡 서식지에서 고생물학자들은 살아있는 고대 야수들을 연구합니다. 고생물학자들은 첨단 장비들 역시 사용합니다.
위험한 스피노사우루스를 연구하기 위해 고생물학자들은 무인 로봇들을 보냅니다. 비록 깊은 강물 속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헤엄친다고 해도, 무인 로봇들이 반수생 육식 공룡을 촬영하기 때문에, 안전한 장소에서 고생물학자들은 스피노사우루스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오늘날, 생태학자들은 살아있는 스피노사우루스를 관찰하지 않습니다. 2022년 오늘날, 아무리 생태학자들이 첨단 장비들을 사용한다고 해도, 이 첨단 장비들보다 미래 첨단 장비들은 훨씬 뛰어날 겁니다. 하지만 화가가 이것을 의도했나요? 화가가 우주 문명 시민들이 나노 로봇 치약들을 삼킨다고 의도했나요?
화가가 이 우주 구조물을 그리는 동안, 화가가 유전 공학 기술들이 중생대 공룡들을 복원한다고 의도했나요? 화가가 궤도 공룡 서식지에서 고생물학자들이 무인 로봇들을 보내고 스피노사우루스를 촬영한다고 의도했나요? 아니, 화가는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화가는 나노 로봇 치약, 궤도 공룡 서식지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나노 로봇 치약, 궤도 공룡 서식지는 미래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화가가 머나먼 외계 행성, 우주 구름들, 장대한 구조물을 그리는 동안, 분명히 화가는 미래 첨단 기술들을 의도했을 겁니다. 이 엄청난 그림에서 첨단 기술들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 압도적인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에 속합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가 우주 문명, 우주 진출, 우주 탐사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이 압도적인 그림은 우주 오페라에 속합니다. 우주 오페라에서 첨단 기술들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비록 이 그림 세계에서 나노 로봇 치약, 궤도 공룡 서식지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장대한 우주 구조물이 뛰어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에서 첨단 기술들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비단 이 우주 문명 그림만 아니라 다른 우주 오페라들 역시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묘사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가 우주 오페라를 구상한다면, 이 소설가는 첨단 기술들을 의도할 겁니다. 만약 어떤 비디오 게임이 우주 오페라라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비디오 게임이 첨단 기술 분위기를 팍팍~ 풍긴다고 기대할 겁니다. 우주 오페라가 첨단 기술 분위기를 팍팍~ 풍기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우주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우주 오페라를 쓰기 위해 소설가가 첨단 기술들을 의도하고, 게임 플레이어들이 우주 오페라가 첨단 기술 분위기를 풍긴다고 기대하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에서 첨단 기술들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첨단 기술들 없이, 어떻게 우주선들이 항해할 수 있나요?
놀라운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이 우주 문명 그림과 챙강챙강~ 칼싸움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레이저 총기들이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 우주 문명과 레이저 총기들은 훨씬 어울립니다. 칼싸움은 미래보다 과거에 속합니다. 개인 화기가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세 검사들은 도검들을 휘둘렀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미래 병사들은 도검들을 휘두르기보다 레이저 총기들을 발사할 겁니다. 비록 화가가 레이저 총기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도검들보다 이 우주 문명과 첨단 기술 무기들은 어울립니다. 우주 오페라와 칼싸움은 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모든 우주 오페라가 칼싸움을 배제하나요? 우주 오페라와 칼싸움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언제나 모든 우주 오페라가 칼싸움을 배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프랭크 허버트는 <듄>을 썼습니다. <듄>은 우주 오페라 소설입니다. 아니, <듄>은 우주 오페라를 대표합니다. 대표적인 우주 오페라 <듄>은 챙강챙강~ 칼싸움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듄>에서 칼싸움들은 커다란 비중, 핵심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비단 <듄>만 아니라 다른 우주 오페라들 역시 칼싸움들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발달한다고 해도, 우주 오페라들은 칼싸움들을 묘사합니다.
비디오 게임 <듄: 스파이스 워즈>는 4X 전략 게임입니다. 장대한 관점에서 <듄>이 사회, 문화, 종교, 과학, 군사, 자연, 환경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듄>과 4X 게임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듄: 스파이스 워즈>에서 칼싸움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나요? <듄 2>, <듄 2000>, <배틀 포 듄>처럼, 웨스트우드 <듄> 게임에서 핵심은 기갑 부대 전투입니다. 원작 소설 1부는 기갑 부대 전투를 묘사하지 않으나, 웨스트우드 비디오 게임들에서 기갑 부대 전투는 핵심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원작 소설과 달리, 웨스트우드 게임들은 칼싸움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듄: 스파이스 워즈>는 어떤가요?
웨스트우드 게임들처럼, <듄: 스파이스 워즈>에서 기갑 부대 전투가 핵심을 차지하나요? 웨스트우드 게임들과 달리, <듄: 스파이스 워즈>가 원작 소설 1부를 고증하고 칼싸움을 중시하나요? 만약 <듄: 스파이스 워즈>가 칼싸움을 중시한다면, 소설 독자들은 이 4X 게임이 원작 소설을 고증한다고 칭찬할 수 있습니다. 소설 독자들이 이 4X 게임을 칭찬할 수 있는 것처럼, 대표적인 우주 오페라 소설은 칼싸움을 묘사합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왜 우주 오페라들이 칼싸움들을 묘사하나요? 왜 <듄>이 칼싸움을 묘사하나요? <듄>은 우주 시대를 이야기합니다. 우주 시대는 미래입니다.
중세 검사들이 도검들을 휘둘렀던 것처럼, 칼싸움은 과거에 속합니다. <듄>이 우주 시대와 칼싸움을 이야기하고, 우주 시대가 미래이고, 칼싸움이 과거에 속하기 때문에, <듄>은 미래와 과거를 결합합니다. 비단 칼싸움만 아니라 베네 게세리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베네 게세리트는 초능력자들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베네 게세리트를 마녀라고 부르는 것처럼, 베네 게세리트, 이 초능력자들은 마법사에 가깝습니다. 칼싸움처럼, 마법 역시 과거에 속합니다. <듄>은 과학과 마법을 결합합니다. (베네 게세리트가 종교 집단이기 때문에, 베네 게세리트는 과거 분위기, 신화 분위기를 물씬~ 풍깁니다.)
과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놀라운 첨단 기술들이 압도적인 우주 미래 도시를 건설하는 것처럼, 과학은 미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학과 달리, 마법은 과거에 속합니다. 고대 사람들이 마법을 믿었던 것처럼, 마법은 과거에 속합니다. <듄>이 과학과 마법을 결합하기 때문에, <듄>은 미래와 과거를 결합합니다. <듄>이 미래와 과거를 결합하기 때문에, <듄>은 사이언스 판타지(과학 판타지)입니다. <듄>이 사이언스 판타지(과학 판타지)인 것처럼, <오벨리스크의 문>은 과학 판타지입니다. 노라 제미신은 <오벨리스크의 문>을 썼습니다. <듄>처럼, <오벨리스크의 문>은 미래와 과거를 결합합니다.
<오벨리스크의 문>은 미래 시대를 묘사합니다. 한편으로 이 소설에서 조산술사들, 오로진들은 초능력자들입니다. 이 초능력자들은 엄중한 과학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오로진들이 엄중한 과학에게 기반하지 않기 때문에, 조산술은 마법에 가깝습니다. 오로진들보다 스톤 이터들은 마법에 훨씬 가깝습니다. 심지어 <오벨리스크의 문>은 어떻게 신기한 스톤 이터들이 가능한지 설명조차 하지 않습니다. (<다섯 번째 계절>, <석조 하늘> 역시 어떻게 스톤 이터들이 가능한지 설명하지 않습니다.) 스톤 이터들이 마법, 신화에 가깝기 때문에, <오벨리스크의 문>은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오벨리스크의 문>은 미래를 이야기하나, 이 미래는 첨단 기술 문명이 아닙니다. 이 미래는 16~18세기에 가깝습니다. 16~18세기는 과거입니다. 이 미래가 과거에 가깝기 때문에, <오벨리스크의 문>은 미래와 과거를 결합합니다. 다른 무엇보다 <오벨리스크의 문>에서 핵심 세계 설정, 아버지 대지는 과학보다 신화에 가깝습니다. 아무리 <오벨리스크의 문>이 미래를 이야기한다고 해도, 이 미래가 과거 사회에 가깝기 때문에, 오로진들, 스톤 이터들이 마법에 가깝기 때문에, 다른 무엇보다 핵심 설정, 아버지 대지가 신화에 가깝기 때문에, <오벨리스크의 문>은 미래, 첨단 기술들, 마법, 신화를 결합합니다.
<오벨리스크의 문>이 미래, 첨단 기술들, 마법, 신화를 결합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과학 판타지입니다. <듄>, <오벨리스크의 문>에서 미래는 과거를 끌어당기고 과학 판타지가 됩니다. 영화 <젠틀맨 리그>는 다릅니다. <젠틀맨 리그>는 19세기 (서구) 사회를 보여줍니다. 19세기는 과거입니다. <젠틀맨 리그>가 2003년 영화이기 때문에, 19세기 사회는 과거입니다. 앨런 쿼터메인, 네모 선장, 지킬 박사처럼, 19세기 사회는 과거에 속합니다. 미나 하커, 도리안 그레이처럼, <젠틀맨 리그>가 저주를 묘사하기 때문에, <젠틀맨 리그>는 판타지입니다. 하지만 과거, 저주, 판타지는 전부가 아닙니다.
<젠틀맨 리그>에서 노틸러스 잠수함은 놀라운 첨단 기술들입니다. 19세기 사람들, 앨런 쿼터메인, 미나 머레이는 자동차를 알지 못하나, 네모 선장은 자동차를 미래라고 표현합니다. 비단 네모 선장만 아니라 지킬 박사, 투명 인간 역시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보여줍니다. <젠틀맨 리그>에서 미나 하커, 도리안 그레이는 저주, 판타지에 속하나, 두 등장인물과 달리, 네모 선장, 지킬 박사, 투명 인간이 첨단 기술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심지어 노틸러스 잠수함이 유도 미사일(?)조차 날리는 것처럼, 세 등장인물들은 과학, 미래에 속합니다. <젠틀맨 리그>는 과거(미나 머레이)와 미래(노틸러스)를 결합합니다.
<젠틀맨 리그>는 저주(미나 머레이)와 과학(노틸러스)을 결합합니다. <젠틀맨 리그>가 과거, 저주와 미래, 과학을 결합하기 때문에, <젠틀맨 리그>는 과학 판타지입니다. 드라큐라, 악마가 미나 머레이를 습격하는 것처럼, <젠틀맨 리그> 세계에서 악마들은 존재합니다. 만약 노틸러스가 유도 미사일을 날리고 악마들을 처치한다면, 이 상황은 첨단 기술들이 악마들을 처치한다는 뜻일 겁니다. 과학이 악마들을 처지하기 때문에, <젠틀맨 리그>는 과학 판타지입니다. <듄>, <오벨리스크의 문>과 달리, <젠틀맨 리그>는 미래 사회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19세기 사회는 미래보다 과거입니다.
비록 <오벨리스크의 문>이 17세기 사회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 17세기 사회는 미래에게 기반합니다. 지나친 지각 활동 때문에, 인류 문명은 멸망했습니다. 인류 문명이 멸망했기 때문에, 미래 사회는 그저 과거 사회에 가까울 뿐입니다. <오벨리스크의 문>과 달리, <젠틀맨 리그>는 진짜 과거, 19세기 사회를 묘사합니다. 2022년 오늘날, <듄>, <오벨리스크의 문>은 미래입니다. 2022년 오늘날, <젠틀맨 리그>는 과거입니다. 이 관점에서 <듄>, <오벨리스크의 문>과 <젠틀맨 리그>는 다릅니다. 하지만 비록 <듄>과 <젠틀맨 리그>가 다르다고 해도, <젠틀맨 리그> 역시 과학 판타지입니다.
비록 <오벨리스크의 문>과 <젠틀맨 리그>가 다르다고 해도, <오벨리스크의 문>이 과학 판타지인 것처럼, <젠틀맨 리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듄>, <오벨리스크의 문>, <젠틀맨 리그>가 보여주는 것처럼, 과학 판타지는 두 가지입니다. <듄>, <오벨리스크의 문>처럼, 미래는 과거를 끌어당깁니다. <젠틀맨 리그>처럼, 과거는 미래를 끌어당깁니다. 미래가 과거를 끌어당길 때, 과거가 미래를 끌어당길 때, 미래와 과거, 과거와 미래는 결합하고, 과학 판타지는 성립합니다. 아니면, 스토리텔링 게임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처럼, 과학 판타지는 현재(과학)와 과거(신화)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젠틀맨 리그>는 과거에게 기반합니다. 과거가 미래를 끌어당기기 때문에, <젠틀맨 리그>와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다릅니다. <오벨리스크의 문>은 미래에게 기반합니다. 미래가 과거를 끌어당기기 때문에, <오벨리스크의 문>과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다릅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처럼, 비단 미래와 과거만 아니라 현재 역시 과학 판타지를 구성하기 때문에, 과학 판타지는 두 가지보다 세 가지들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과학은 첨단 기술들로 이어집니다. 첨단 기술들은 놀라운 것들을 제작합니다. 테크노크라시는 현재보다 미래에 가깝습니다.
테크노크라시가 미래에 가까운 것처럼, 과학이 미래에 수렴하기 때문에,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과학은 미래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과학이 미래를 가리키기 때문에, <오벨리스크의 문>이 미래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현재보다 미래에게 기반합니다. 적어도 이 과학 판타지에서 '과학'은 현재보다 미래를 추구합니다. 과학이 미래를 추구하기 때문에, 늑대인간들은 강력한 첨단 기술 로봇들과 싸웁니다. 과학 판타지가 두 가지이든, 세 가지들이든, 문제는 이겁니다. 시대는 미래를 향해 흐릅니다. 왜 과학 판타지가 과거와 미래, 미래와 과거를 결합하나요?
시대가 미래를 향해 흐르기 때문에, 과거가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과거보다 미래를 바라봐야 합니다. 과거, 전통, 마법, 신화 시대보다 근대, 과학 시대, 첨단 기술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가는 중입니다. 만약 몇 백 년이 지난다면, 만약 근대, 과학 시대, 첨단 기술 시대가 훨씬 진보한다면, 미래 문명은 우주 문명일지 모릅니다. 머나먼 외계 행성, 우주 구름들, 거대 구조물이 압도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처럼, 만약 1,000년이 지나고 2,000년이 지난다면, 미래 문명은 압도적인 우주 문명일지 모릅니다. 우와~, 미래 문명이 우주 문명인 것처럼, 우리는 과거, 마법보다 미래, 과학을 바라봐야 합니다.
하지만 <듄>, <오벨리스크의 문>, <젠틀맨 리그>는 과학 판타지입니다. 과학 판타지는 과거, 마법과 미래, 과학을 결합합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과학 판타지는 과학과 판타지(마법, 신화)를 결합합니다. 과거와 미래는 대립합니다. 마법과 과학은 대립합니다. 과학 판타지는 대립적인 두 가지를 결합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과학 판타지가 대립적인 두 가지, 과학과 마법, 미래와 과거를 결합하나요? 왜 과학 판타지가 오직 과학, 미래만 전망하지 않나요? 2021년 7월 26일 게시글처럼, 어쩌면 과학, 미래보다 마법, 과거가 훨씬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2021년 7월 26일 게시글(링크)은 과학, 미래보다 마법, 신화, 과거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과학(미래)보다 마법(과거)이 훨씬 유구하기 때문에, 마법에게는 성숙한 품격이 있습니다. 마법은 고전적인 미학을 자랑합니다. 마법은 묵직한 세월, 무게 감각을 선사합니다. 마법과 달리, 과학은 짧은 역사를 드러냅니다. 고대 사람들은 마법, 신화를 믿었으나, 고대 사람들은 과학, 첨단 기술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이후, 과학은 역사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아니, 어떤 19세기 사람들이 진화 생물학을 믿지 않았던 것처럼, 20세기 이후, 마침내 과학은 역사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 이후, 마침내 과학이 역사를 썼기 때문에, 과학 역사는 너무 짧습니다. 과거, 마법, 신화는 엄청난 역사를 자랑하나, 아무리 과학이 놀라운 업적들을 이룩했다고 해도, 과학 역사는 너무 짧습니다. 과학 역사가 너무 짧기 때문에, 마법 역사가 훨씬 성숙하기 때문에, 아무리 과학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간다고 해도, 아무리 21세기 초반이 첨단 기술 시대에 속한다고 해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마법, 과거, 신화를 바라보는지 모릅니다. 첨단 기술 시대에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마법, 과거, 신화를 바라보기 때문에, 과학 판타지 역시 과학과 마법, 미래와 과거를 결합하는지 모릅니다.
<젠틀맨 리그>처럼, 개인적으로 저는 스팀펑크가 아주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스팀펑크는 어떻게 산업, 과학, 기술이 발달하기 시작했는지 강조합니다. 노틸러스 잠수함이 미사일(?)을 날리는 것처럼, 적어도 노틸러스 잠수함이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스팀펑크가 19세기와 미래를 결합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어떻게 산업, 과학, 기술이 발달하기 시작했는지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19세기 사람들이 진화 이론보다 강령술을 믿었던 것처럼, 19세기는 과도기였습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진화 이론을 믿지 않았습니다.) 과학과 신화 교차로에서 19세기는 서있었습니다.
19세기가 과도기였던 것처럼, 과학과 신화 교차로에서 19세기가 서있는 것처럼, 과학 역사는 짧으나, 마법 역사는 유구합니다. 과학 역사가 짧고, 마법 역사가 유구하기 때문에, 아무리 첨단 기술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간다고 해도, 여전히 우리는 과학보다 마법에 속하는지 모릅니다. 우리가 과학보다 마법에 속하기 때문에, 우리는 과학적이지 않은지 모릅니다. 우리가 과학적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망상을 과학이라고 포장하는지 모릅니다. 기후 변화를 보세요.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저질렀습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 환경 오염을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합니다.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질렀습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 심각한 재앙을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합니다.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보다 경제 발전이기 때문에, 인류 사회는 자본주의를 타파해서는 안 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인류 사회가 환경 오염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건 과학이 아닙니다. 이건 망상입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망상을 떠벌입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행성급 환경 오염을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하는 것처럼, 그들이 망상을 떠벌이는 것처럼, 21세기 초반 문명은 과학적이지 않습니다.
아무리 21세기 초반 문명이 과학적이라고 해도, 자본주의가 개입할 때, 망상은 과학을 밀어냅니다. 공산주의는 어떤가요? 자본주의처럼, 공산주의가 망상인가요? 아무리 21세기 초반 문명이 과학적이라고 해도, 공산주의가 개입할 때, 망상이 과학을 밀어내나요? 이 블로그에서 저는 생태 사회주의를 지지합니다. 제가 생태 사회주의를 지지하기 때문에, 저는 공산주의를 논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망상을 떠벌이는 것처럼, 저는 그저 망상을 떠벌일 뿐인지 모릅니다. 공산주의는 과학보다 망상인지 모릅니다. 생태 사회주의는 엉터리 헛소리인지 모릅니다.
저는 생태 사회주의가 과학이라고 증명하지 못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망상에 빠지는 것처럼, 제가 망상에 빠졌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공산주의를 과학이라고 생각하나, 이건 그저 자기 합리화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사실은 확실합니다. 많은 철학들, 많은 사상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아주 열심히 공산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떠듭니다. <맑스주의 역사 강의> 저자 한형식이 주장하는 것처럼, 거의 유일하게, 아주 열심히 공산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떠듭니다. 이 사실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 아주 간단한 사실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 역시 가치를 얻습니다.
저는 생태 사회주의가 논리적인지 증명하지 못합니다. 자기 합리화가 위험하기 때문에, 저는 생태 사회주의가 논리적인지 증명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환경 운동들보다 훨씬 열심히 생태 사회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떠듭니다. 이 관점(가난한 사람들)에서 심지어 에코 페미니즘조차 생태 사회주의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심지어 그린피스조차 생태 사회주의를 절대 따라가지 못합니다. 심지어 수구 꼴통 할배들조차 아주 열심히 생태 사회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떠든다고 인정합니다. 이건 아주 간단한 사실입니다. 이 사실을 확인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그래서 생태 사회주의는 소중합니다.
※ 그림 <Sitty in space claud> 출처: Sviatoslav Gerasimchuk,
https://www.artstation.com/artwork/lD4wO
※ 게임 <듄: 스파이스 워즈>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news/app/1605220/view/3146327276141395840
※ 사진 <… Vegetable Garden> 출처: planet_fox,
https://pixabay.com/photos/cucumber-plant-tomato-plant-6614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