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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와 서구 세계관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와 서구 세계관

OneTiger 2021. 10. 10. 20:00



우리는 지구인입니다. 지구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지구인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거의 모든 인간은 지구인입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 사람들은 지구인이 아닌지 모르나, 그들은 별로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국제 우주 정거장 사람들은 지구로 돌아옵니다. 우주 정거장은 영구적인 거주지가 아닙니다. 우주 정거장 사람들이 지구로 돌아오는 것처럼, 지구에서 인류는 살아갑니다. 지구에서 인류가 살아가기 때문에, 인간=지구인 공식은 성립합니다. 하지만 만약 몇 백 년이 흐른다면, 미래 사회에서 공식은 바뀔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 인류가 화성을 개척한다면?

 

만약 미래 인류가 화성을 개척하고, 지구와 화성에서 사람들이 살아간다면, 인류는 지구인과 화성인으로 나뉠 겁니다. 인간=지구인 공식은 깨지고, 인간=지구인+화성인 공식은 성립할 겁니다. 만약 미래 인류가 다른 행성들과 위성들을 계속 개척하고, 다른 행성들과 위성들이 영구적인 거주지가 된다면, 인간=지구인+다른 행성인들+다른 위성인들 공식은 성립할 겁니다. 21세기 초반, 인간=지구인 공식은 상식이나, 미래 우주 개척 시대에서 이 공식은 상식이 아닐지 모릅니다. 현재와 달리, 미래에서 상식은 상식이 아닐지 모릅니다. 이 사례는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우주 개척은 SF 설정입니다. 우주 개척은 상식을 바꿉니다. 현재 상식은 인간=지구인 공식이나, 우주 개척 때문에, 현재 상식은 사라지고, 새로운 상식(인간=지구인+다른 행성인들+다른 위성인들)은 나타납니다. 새로운 상식이 나타나기 때문에, SF 설정은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21세기 초반 사회에서 어떤 것이 상식이라고 해도, 미래 사회에서 이건 상식이 아닐지 모릅니다. 15세기 조선 사회에서 노비는 상식이었으나, 21세기 초반 남한에서 노비는 상식이 아닙니다. 노비는 사회 제도라는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15세기 조선 사회와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에서 상식이 바뀌는 것처럼,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와 26세기 미래 사회에서 상식은 바뀔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남한에서 자유 민주주의는 상식입니다. 사회 제도라는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26세기 사회에서 이건 상식이 아닐지 모릅니다. 조선 사람들은 노비가 정당하다고 믿었으나, 우리는 이 믿음이 그저 망상에 불과하다고 간주합니다. 우리가 신분 차별을 망상이라고 간주하는 것처럼, 26세기 미래 사람들은 자유 민주주의가 헛소리라고 간주할지 모릅니다. 자유주의가 헛소리가 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고정 관념을 타파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상식을 바꾸고 고정 관념을 타파하기 때문에, 이 장르는 급진적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또 다른 세계, 미래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현재 사회가 바뀐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회가 바뀌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바뀝니다. 이 장르는 지배적인 관념이 바뀐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지배적인 관념을 타파하기 때문에, 이 장르는 급진적입니다. 그래서 사회주의자들에게 사이언스 픽션은 유용한 장르입니다. 토마소 캄파넬라와 <태양의 도시>가 보여주는 것처럼, 오래 전부터, 사회주의와 사이언스 픽션은 친숙한 짝궁이었습니다.

 

비단 사회주의만 아니라 페미니즘 역시 지배적인 억압, 가부장 제도를 바꾸기 원합니다. 페미니즘이 가부장 제도를 바꾸기 원하기 때문에, 페미니즘에게도 사이언스 픽션은 유용한 장르입니다. 샬롯 퍼킨스 길먼과 <내가 깨어났을 때>가 보여주는 것처럼, 페미니즘과 사이언스 픽션 역시 친숙한 짝궁입니다. <태양의 도시>와 <내가 깨어났을 때>처럼, 만약 우리가 지배적인 관념을 타파하기 원한다면, 사이언스 픽션은 도움이 될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도움이 되는 것처럼, 이 장르는 급진적입니다. 하지만 판타지는 어떤가요? 판타지가 급진적인가요?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아주 비슷합니다.



만약 가니메데 위성에서 사람들이 개척 기지를 건설한다면, 이건 비(非)현실 세계에 속할 겁니다. 현실에서 가니메데 개척 기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가니메데 개척 기지가 비현실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가니메데 개척 기지가 상식을 타파하는 것처럼, 비현실 세계는 고정 관념을 타파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고정 관념을 타파합니다. 어쩌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정 관념을 의도적으로 타파하지 않을지 모르나, 스페이스 오페라는 시대 격차에게 기반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개척 기지는 주된 소재입니다. 현실에서 외계 개척 기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시간이 흐른다면, 미래 인류는 외계 개척 기지를 건설할지 모릅니다. 현재 인류보다 미래 인류가 외계 개척 기지를 건설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시대 격차에게 기반합니다. 시대 격차는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15세기 조선과 21세기 초반 남한에서 신분 차별이 바뀌는 것처럼, 상식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시대 격차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적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가능성을 품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고정 관념을 의도적으로 타파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성을 품습니다. 판타지는 어떤가요? 판타지가 고정 관념을 타파하나요? 판타지가 급진적인 가능성을 품나요? 사이언스 픽션처럼,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만약 여자 주술사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고 야생 정령들과 소통한다면, 이 세계는 비현실 세계일 겁니다. 현실에서 야생 정령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야생 정령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야생 정령들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가니메데 개척 기지가 비현실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야생 정령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니메데 개척 기지와 야생 정령들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에서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만약 SF/판타지 소설에서 비현실 세계가 사라진다면, SF/판타지 소설은 주류 문학과 다르지 않을 겁니다. 비현실 세계는 SF/판타지 소설과 주류 문학을 구분합니다. SF/판타지에게 비현실 세계가 근본적인 공통점이기 때문에, 작가들, 독자들, 평론가들은 두 장르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그들은 'SF&F'를 분류합니다. SF&F 분류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고, 사이언스 픽션이 급진적이기 때문에, 판타지가 급진적인가요?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판타지가 급진적인 가능성을 품나요?



어머니 자연과 야생 정령들은 판타지 세계에 속합니다. 판타지 세계는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고대 신화입니다. 과거 사람들은 야생 정령들을 상상했습니다. 어머니 자연과 야생 정령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신화, 전설, 민담에서 판타지 세계는 비롯하고, 판타지는 과거에게 기반합니다. 판타지와 달리,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 과학에게 기반합니다. 과거 사람들은 가니메데 개척 기지를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고대 문명 사람들은 어머니 자연과 야생 정령을 상상할 수 있었으나, 그들은 외계 위성 개척 기지를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고대 사람들이 첨단 과학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어머니 자연과 야생 정령들은 과거 신화에게 기반하나, 가니메데 개척 기지는 미래 과학에게 기반합니다. 미래는 진보입니다. 미래와 달리, 과거는 케케묵은 것입니다. 과거는 낡은 것입니다. "우리는 낡은 과거를 떨치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가야 한다!" 이건 전형적인 계몽주의 사고 방식입니다. 계몽주의가 낡은 과거를 비판하고 새로운 미래를 환영하는 것처럼, 과거는 케케묵은 골동품입니다. 과거 조선 사람들은 노비, 신분 차별이 정당하다고 믿었습니다. 과거 조선 사람들은 아내가 남편을 떠받들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과거 사람들이 신분 차별, 성 차별을 정당화했던 것처럼, 과거는 너무 부정적입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은 미래보다 과거에 속합니다. 아무리 화가가 SF 세계를 의도했다고 해도, 이 그림은 SF 분위기보다 판타지 분위기를 풍기고, 이 판타지 분위기는 과거를 가리킵니다. 과거가 부정적이고, 판타지가 과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판타지는 부정적입니다. 판타지가 부정적이기 때문에, 판타지는 고정 관념을 타파하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들은 왕족들을 묘사합니다. 왕족은 혈통 계승에게 기반합니다. 공화파 시민 혁명이 왕당파를 몰아냈던 것처럼, 혈통 계승은 낡은 관념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낡은 관념을 보여줍니다. 중세 판타지들이 낡은 관념을 보여주는 것처럼, 판타지는 부정적입니다.

 

판타지가 부정적이기 때문에, 이 장르는 고정 관념을 타파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급진적이나, 판타지는 보수적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급진적이고, 판타지가 보수적이기 때문에,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우월합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월합니다. 하지만 이게 절대적인 법칙인가요? 언제나 모든 상황에서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이 우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어떤 관점에서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는 나을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가 나을 수 있나요? 대답은 서구 중심주의입니다.



가니메데 개척 기지는 SF 설정입니다. 첨단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미래 인류는 외계 위성 개척 기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첨단 과학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미래 인류는 위성 개척 기지를 건설하지 못할 테고,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첨단 과학 기술들에게 필연적으로 기반합니다. 첨단 과학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첨단 과학이 나타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첨단 과학이 나타났나요? 갑자기 하늘에서 첨단 과학이 뚝 떨어졌나요? 아니, 서구 근대화에서 과학은 비롯했습니다.

 

계몽주의 사회가 근대 사회로 접어드는 동안, 과학은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계몽주의는 서구 관념입니다. 계몽주의가 서구 관념이기 때문에, 근대 역시 서구 관념입니다. 근대가 서구 관념이기 때문에, 과학 역시 서구 관념입니다. 계몽주의, 근대, 과학, 첨단, 진보, 기타 등등. 서구 사회에서 이것들이 비롯했기 때문에, 이것들은 서구 관념입니다. 우리가 계몽주의, 진보, 근대를 논의할 때, 아이작 뉴턴과 임마누엘 칸트와 찰스 라이엘과 클로드앙리 생시몽과 게오르크 헤겔처럼, 우리는 서구 철학자들, 과학자들을 언급합니다. 이 철학자들과 과학자들은 서구 사회에 속합니다. 서구는 근대를 만들었습니다.



아이작 뉴턴과 임마누엘 칸트와 찰스 라이엘과 클로드앙리 생시몽과 게오르크 헤겔처럼, 계몽주의, 진보, 근대를 논의하기 위해 우리가 서구 지식인들을 언급하는 것처럼, 서구 사회는 근대를 만들었습니다. 근대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근대가 서구 관념이고, 근대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서구 세계관을 추구합니다. 우리가 서구 세계관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건 치명적인 함정이 됩니다. 왜 서구 세계관이 치명적인 함정이 되나요? 대답은 서구 제국주의 침략입니다. 서구 사회가 근대화를 거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이건 너무 끔찍한 수탈이었습니다.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너무 끔찍하게 수탈했습니다. 만약 서구 사회가 식민지들을 수탈하지 않았다면, 서구 사회는 막대한 부를 얻지 못했을 테고, 근대 사회는 성립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근대는 제국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적어도 근대와 제국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근대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근대가 서구 관념이고, 우리가 서구 세계관을 추구하고, 서구 근대화와 제국주의 침략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제국주의를 정당화합니다. 남한 사회를 보세요. 비록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압박한다고 해도, 남한이 인디언들을 편드나요? 아니, 남한 사회는 서구 백인들을 편듭니다.



남한 사회는 아메리카 인디언들보다 서구 백인들을 편듭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식민지 피해자들이고, 서구 백인들은 제국주의 학살자들이나, 남한 사회는 식민지 피해자들보다 제국주의 학살자들을 편듭니다. 남한은 제국주의 사회입니다. 적어도 남한 사회는 제국주의 권력에게 충성충성~합니다. 만약 제3세계가 어떤 문제를 저지른다면, 남한 사회는 게거품을 물고 이것을 욕할 겁니다. 만약 중국과 다른 국가들이 어떤 문제를 저지른다면, 남한 사회는 두 눈을 까뒤집고 이것을 헐뜯을 겁니다. 하지만 비록 서구 백인들이 훨씬 커다란 잘못을 저지른다고 해도, 남한은 이것을 정당화합니다.

 

비록 제3세계와 중국보다 서구 국가들이 훨씬 커다란 잘못을 저지른다고 해도, 남한 사회는 이 잘못을 정당화합니다. 남한 사회가 국제 사회를 바라볼 때, 남한 사회는 서구 사회가 우월한 사회이고 제3세계가 열등한 사회라고 간주합니다. 남한이 제국주의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과학에게 필연적으로 기반하고, 과학이 서구 관념이고, 남한이 제국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만약 남한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을 읽고 애니메이션을 보고 보드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배적인 관념(서구 제국주의 학살)을 강화할지 모릅니다. 이건 절대 급진적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과학에게 필연적으로 기반하고, 서구 근대화에서 과학이 비롯했고, 서구 근대화와 제국주의 학살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급진적이지 않을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고대 신화 판타지입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입니다. 이 고대 신화 판타지에서 유럽 문명은 우월하지 않습니다. 북유럽 신화와 이집트 신화가 대등한 것처럼, 유럽 문명과 아프리카 문명은 대등합니다. 아니, 피라미드처럼, 엄청난 불가사의 덕분에, 아프리카 문명은 높은 위상으로 올라갑니다.

 

피라미드와 달리, 북유럽과 그리스는 엄청난 불가사의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집트가 엄청난 불가사의를 보여주기 때문에,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에서 아프리카 문명은 높은 위상으로 올라갑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고대 신화 판타지입니다. 고대 사회는 근대 사회가 아닙니다. 근대 관념은 서구 세계관이나, 고대 사회에서 근대 관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고대 신화 판타지는 근대 관념, 서구 세계관을 몰아낼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는 북유럽이 우월한 사회이고 이집트가 열등한 사회라고 간주하나, 고대 신화 판타지에서 이집트는 높은 위상으로 얼마든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대 신화 판타지에서 북유럽과 이집트가 우월과 열등을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에서 고대 신화 판타지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고대 신화 판타지는 낫습니다.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는 나을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는 서구 백인들이 우월하다고 간주하나, 고대 신화 판타지에서 이 관념은 지배적이지 않습니다. 고대 신화 판타지는 유럽 백인들과 아프리카 흑인들이 얼마든지 대등하다고 묘사합니다. 어떤 SF 팬들은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이 우월하다고 느끼는지 모르나, 고대 신화 판타지는 SF 우월론을 타파할 수 있습니다.

 

이건 고대 신화 판타지가 서구 제국주의를 필연적으로 타파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고대 신화 판타지에서 동남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폴리네시아, 아라비아, 다른 지역들이 높은 위상으로 올라간다고 해도, 고대 신화 판타지는 현실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어쩌면 서구 제국주의는 가장 지배적인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가 가장 지배적이고, 이 현실 속에서 사람들이 고대 신화 판타지들을 바라보기 때문에, 아무리 고대 신화 판타지가 제국주의 관념을 몰아낸다고 해도, 이 현상은 필연적이지 않습니다. 이 현상은 필연보다 가능성입니다.



고대 신화 판타지는 지배적인 관념을 몰아낼 수 있으나, 이건 필연보다 가능성에 수렴합니다. 비단 고대 신화 판타지만 아니라 사이언스 픽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과 사회주의와 페미니즘이 친숙한 짝궁이라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이 고정 관념을 필연적으로 타파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심지어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자유 민주주의와 가부장 제도에 열심히 매달립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고정 관념을 타파한다고 해도, 이건 필연보다 가능성에 가깝습니다. 아무리 SF/판타지가 고정 관념을 타파한다고 해도, 이건 가능성입니다. 이건 필연적인 결과가 아닙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에서 흑인 여자 아만라는 이집트 영웅 등장인물입니다. 현실 역사 속의 고대 이집트에서 흑인 여자가 부대 지휘관이 될 수 있었나요? 비록 현실 역사 속의 고대 이집트에서 흑인 여자가 부대 지휘관이 되지 못했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아만라가 이상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페미니즘 유토피아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는 것처럼, 고대 신화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고, 비현실 세계에서 여자는 중요한 등장인물이 얼마든지 될 수 있습니다. 현실 역사와 달리, 비록 판타지 소설이 여자 철학자들을 줄줄이 늘어놓는다고 해도, 이 판타지 소설은 이상하지 않습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은 판타지 세계를 묘사하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이 그림은 SF 세계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이 세계에서 여자 철학자들, 여자 과학자들이 대세일 수 있나요? 어쩌면 화가는 여자 철학자들, 여자 과학자들이 대세라고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그림이 SF 세계를 묘사하든, 판타지 세계를 묘사하든) 화가가 여자 철학자들, 여자 과학자들을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이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이 판타지 그림처럼, 페미니즘 유토피아 역시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이 그림과 페미니즘 유토피아에게는 아주 커다란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판타지 그림과 페미니즘 유토피아에게 아주 커다란 공통점이 있고, 페미니즘 유토피아가 성 해방 사회를 제시하기 때문에, 이 판타지 그림 역시 해방 분위기, 유토피아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 판타지 그림을 보고 해방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그림을 아주 좋아한다면, 해방 분위기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비단 이 그림만 아니라 다른 SF/판타지들 역시 해방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어떤 판타지 소설이 여자 철학자들을 줄줄이 늘어놓는다고 해도, 판타지 세계는 현실이 아닙니다. 해방 분위기는 필연적인 결과가 아닙니다.

 

 

비록 이게 필연적인 결과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SF/판타지가 가능성을 품기 때문에, 이 가능성에서 급진적인 발상은 출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판타지 소설에서 여자 등장인물들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면, 비록 이 소설이 페미니즘 유토피아가 아니라고 해도, 독자들은 판타지 세계와 현실을 대조하고 가부장 편견을 의심할지 모릅니다. 판타지 독자들이 가부장 편견을 의심할지 모르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들은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와 21세기 초반 국제 사회를 대조할 수 있습니다. "왜 오직 서구 근대 사회만 선진 사회인가? 서구 근대 사회에게 어떤 문제가 있지 않은가?"



※ 게임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 스크린샷 출처:
https://www.gamespot.com/games/age-of-mythology/images/

※ 게임 <파라이트 커맨더스: 프롤로그>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48860/Farlight_Commanders_Prolo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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