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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비욘드 콘택트>, 우주 오페라와 SF 생태학 본문

SF & 판타지/비경 탐험

<비욘드 콘택트>, 우주 오페라와 SF 생태학

OneTiger 2024. 6. 30. 09:35

[SF 생태학에서 외계 자연은 가장 커다란 부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이언스 픽션(SF)은 똑같지 않습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우주 함대들이 싸운다고 이야기합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인류 문명이 멸망한다고 한탄합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또 다른 역사를 상상합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위대한 초인이 사람들을 구원한다고 자랑합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인류가 광대한 우주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경고합니다. 우주 함대부터 인류 문명 멸망까지,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버펑크, 포스트 아포칼립스, 대체 역사, 거대 괴수, 초인 영웅, 외계인 침략자, 우주적인 공포처럼, 사이언스 픽션에게는 여러 하위 범주들이 있습니다.

 

이 하위 범주들은 상위 범주 사이언스 픽션을 구성합니다. 아무리 사이버펑크와 초인 영웅이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해도, 양쪽은 다릅니다. 아무리 포스트 아포칼립스와 대체 역사가 똑같은 상위 범주에 속한다고 해도, 양쪽은 똑같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부터 우주적인 공포까지, 이 하위 범주들은 고유한 특성들을 내세웁니다. 어쩌면 이 고유한 특성들은 평등하지 않은지 모릅니다. 어떤 특성들보다 어떤 특성들은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는지 모릅니다. 흐음, 여러 하위 범주들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커다란 가치를 얻고 가장 커다란 인기를 끄나요? 어떤 것이 상위 범주를 대표하나요?



어쩌면 대답은 스페이스 오페라일 수 있습니다. 이건 가장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적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사이버펑크부터 우주적인 공포까지, 다른 하위 범주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 이 상위 범주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끄나요? 이 하위 범주가 지구를 넘어서기 때문입니다. 인류가 나타난 이후, 아주 오랜 동안, 지구에서 인류는 살았습니다. 이 행성에서 인류는 떠나지 않았습니다. 2024년 오늘날, 여전히, 지구에서 인류는 살아갑니다. 이 행성에서 아무도 떠나지 않습니다.

 

20세기 인류 문명은 보이저 1호를 날렸습니다. 지구에서 이 우주 무인 탐사선은 떠났습니다. 심지어 태양계에서조차 보이저 1호는 벗어났습니다. 이 우주 탐사선처럼, 지구에서 어떤 것들은 떠납니다. 이것들과 달리, 지구에서 인류는 떠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인간들이 떠난다고 해도, 그들은 이 행성으로 돌아옵니다. 심지어 국제 우주 정거장 승무원들조차 지구에 속합니다. 아무리 지구에서 그들이 떠난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그들은 이 행성으로 돌아옵니다. 인류는 지구에 종속됩니다. 아무리 21세기 초반이 첨단 기술 시대라고 해도, 이 행성에서 21세기 초반 인류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머나먼 과거부터 2024년 현재까지, 지구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영원히 인류가 이 행성에 종속되나요? 지구에서 인류가 절대 떠나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훨씬 진보한다면, 지구에서 인류는 벗어나는지 모릅니다. 2세기 문명은 인공 위성을 띄우지 않았습니다. 9세기 문명은 우주 탐사선을 날리지 않았습니다. 16세기 문명은 궤도 정거장을 건설하지 않았습니다.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인공 위성을 띄웠고, 우주 탐사선을 날렸고, 궤도 정거장을 건설했습니다. 이 사례들처럼, 미래에서 첨단 기술들은 진보할 겁니다.

 

첨단 기술들이 20세기 문명을 뒷받침했던 것처럼, 훨씬 향상된 기술들은 미래 세기를 뒷받침할 겁니다. 기술 진보는 멈추지 않을 겁니다. 향상된 기술들이 훨씬 진보하기 때문에, 20세기 문명보다 미래 문명은 훨씬 놀라운 업적들을 이룩하는지 모릅니다. 16세기 문명에게 인공 위성은 아주 놀라운 업적입니다. 이 문명에게 이 기계가 아주 놀라운 업적인 것처럼, 20세기 문명에게 항성간 우주선은 아주 놀라운 업적입니다. 비록 16세기 문명이 인공 위성을 예상하지 않았다고 해도, 오~, 이 기계는 가능합니다. 비록 20세기 문명에게 항성간 우주선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미래 문명은 어떤가요?



비록 16세기 문명에게 인공 위성이 불가능이었다고 해도, 20세기 문명은 인공 위성을 띄웠습니다. 비록 20세기 문명에게 항성간 우주선이 불가능이었다고 해도, 미래 문명은 항성간 우주선을 건조하는지 모릅니다. 500년 이후, 미래 문명이 항성간 우주선을 건조하기 때문에, 이 우주선은 외계 행성들로 항해하는지 모릅니다. 항성간 우주선이 외계 행성에 도착한 이후, 외계 행성에서 우주선 사람들은 개척 도시들을 건설하는지 모릅니다. 그들은 지구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그들은 살아갑니다. 게다가, 이 사람들은 새로운 자연을 조성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생태계 테라포밍입니다.

 

우주선 사람들이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하기 때문에, 어쩌면 외계 행성은 또 다른 지구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많은 항성간 우주선들이 항해한다면, 만약 많은 외계 행성들에서 개척 도시들이 증가하고 새로운 자연들이 번성한다면, 더 이상, 인류는 지구에 종속되지 않을 겁니다. 우주적으로, 인류 문명은 확장할 겁니다. 이제, 인류 문명은 지구 문명보다 우주 문명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장대한 미래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하위 범주 이외에, 다른 하위 범주들은 이것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사이버펑크가 항성간 우주선을 묘사하나요? 이 우주선은 이 하위 범주의 배경 무대일 수 있습니다.



◈ 다른 하위 범주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할 수 있다.

아무리 사이버펑크가 항성간 우주선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하위 범주에게 우주 문명은 핵심 주제가 아닐 겁니다. 사이버펑크와 우주 문명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이 하위 범주는 '여전히, 인류는 지구에 종속된다'고 이야기하는지 모릅니다. 대체 역사는 어떤가요? 대체 역사는 지구에서 인류가 벗어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사이버펑크처럼, 우주 문명은 대체 역사를 위한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이 하위 범주처럼, 포스트 아포칼립스, 거대 괴수, 초인 영웅은 똑같습니다. 우주적인 공포는 우주 문명들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 우주 문명들은 인류 문명이 아닐 겁니다. 우주적인 공포는 장대한 미래보다 섬뜩한 파멸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이 하위 범주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류 문명이 우주로 진출한다고 묘사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는 장대한 우주 문명을 자랑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적어도, 이건 전형적인 내용입니다. 아무리 어떤 SF 독자들이 우주 오페라보다 사이버펑크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우주 문명이 사이버펑크보다 우주 오페라의 전형적인 설정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우주 문명은 우주 오페라를 위한 핵심 주제일 수 있습니다. 이 문명을 묘사하기 위해 많은 우주 오페라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늘어놓습니다. (우주 문명을 위한) 향상된 기술들이 아주 놀랍기 때문에, (다른 하위 범주들보다) 우주 오페라는 향상된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16세기 문명에게 인공 위성, 우주 탐사선, 궤도 정거장은 아주 놀라운 업적들입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인공 위성, 우주 탐사선, 궤도 정거장은 나타났습니다. 기술 진보는 아주 놀라운 업적들을 이룩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아주 놀랍기 때문에, 항성간 우주선처럼, 우주 오페라는 향상된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우주 오페라는 '기술적으로, 인류 문명은 진보한다'고 반영합니다. 2024년 오늘날, 인류 문명과 기술 진보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사라진다면, 인류 문명은 중세나 계몽주의 수준으로 퇴보할 겁니다. 기술 진보 없이, 아무도 21세기 초반 문명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현재 문명처럼, 미래 문명과 기술 진보는 떨어지지 않을 겁니다.

 

향상된 기술들이 아주 놀랍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미래 문명과 기술 진보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묘사합니다. 우주 오페라처럼, 사이버펑크는 첨단 기술들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우주 문명이 사이버펑크보다 우주 오페라의 전형적이 내용이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훨씬 향상된 기술들, 훨씬 대규모 기술들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에이~, 우주 오페라보다 사이버펑크는 너무 시시합니다. 우와~, 사이버펑크보다 우주 오페라는 훨씬 웅장합니다. 다른 하위 범주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포스트 아포칼립스보다 우주 오페라가 훨씬 웅장하기 때문에, 이건 가장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그래서 우주 오페라는 상위 범주(SF)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이건 모오오오드은 SF 독자가 우주 오페라를 인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이게 훨씬 웅장하다고 해도, 어떤 SF 독자들은 (우주 오페라보다) 다른 하위 범주들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우주 오페라보다) 사이버펑크, 대체 역사, 거대 괴수, 초인 영웅에게 가치를 부여하는지 모릅니다. 특히, 많은 우주 오페라들은 사이언스 판타지(과학 판타지)와 비슷합니다. 우주 오페라와 과학 판타지는 겹칩니다. 2024년 오늘날, 인류 문명은 지구에 종속됩니다. 우주 오페라는 인류 문명이 장대한 우주 문명이라고 묘사합니다. 현실과 이 하위 범주는 너무, 너~~~무 다릅니다. 우주 오페라는 너무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현실과 우주 오페라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아주 놀라운 것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초능력이 황당무계하다고 해도, 우주 오페라는 초능력자가 외계 괴물들을 날려버린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너무 다른' 세계에서 초능력자는 염동력을 발휘하고, 정신적인 벼락을 내리꽂고, 초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사이버펑크가 초능력자를 묘사한다고 해도, 사이버펑크보다 우주 오페라가 훨씬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사이버펑크보다 우주 오페라와 초능력자는 어울립니다. 초능력자는 마법사와 비슷합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판타지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와 과학 판타지는 겹칩니다.



우주 오페라와 과학 판타지가 겹치기 때문에, 어떤 하드 SF 독자들은 우주 오페라가 가짜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비난하는지 모릅니다. 우주 오페라가 진짜보다 가짜이기 때문에, 이건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하지 못합니다. 비록 우주 오페라와 과학 판타지가 겹친다고 해도, 분명히, 다른 하위 범주들보다 이 범주는 향상된 기술들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비록 초능력자와 마법사가 비슷하다고 해도, 초능력자는 첨단 기술들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우주 오페라에서 초능력자와 첨단 기술들은 양립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우주 오페라는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이건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하기 때문에, 어쩌면 SF 하위 범주들 중에서 우주 오페라는 가장 특별한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우주 오페라보다 스팀펑크가 훨씬 특별하다고 느낍니다. 우주 오페라는 미래를 바라봅니다. 우주 오페라처럼, 사이버펑크는 미래를 바라봅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미래를 바라봅니다. 다른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과 달리, 스팀펑크는 과거(19세기~20세기 초반)를 뒤돌아봅니다. 다른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과 달리, 스팀펑크는 어떻게 기술 진보가 시작했는지 뒤돌아봅니다. 거의 유일하게, 스팀펑크는 어떻게 기술 진보가 시작했는지 뒤돌아보기 위한 SF 하위 범주입니다.



◈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외계 생태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

거의 유일하게,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사회를 뒤돌아봅니다. 그래서 저는 스팀펑크가 훨씬 특별하다고 느낍니다. 2024년 오늘날과 달리, 초기 산업 사회에서 신화, 전설, 미신은 힘을 잃지 않았습니다. 이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유령, 요정, 흡혈귀를 믿었습니다. 초기 산업 사회에서 신화가 힘을 잃지 않았기 때문에, 스팀펑크와 판타지는 겹칠 수 있습니다. 양쪽이 겹치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는 성립할 수 있습니다. 가스 램프 판타지는 이것을 증명합니다. 스팀펑크가 과거를 뒤돌아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스팀펑크는 결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중세 스팀펑크조차 성립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스팀펑크처럼, 스팀펑크는 아주 특별합니다. 아무리 이 하위 범주가 특별하다고 해도, 스팀펑크보다 우주 오페라는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스팀펑크보다 우주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을 대표합니다. (으음…, 어떤 골수 SF 독자들은 우주 오페라보다 스팀펑크를 훨씬 무시하는지 모릅니다.) 우주 오페라가 장대한 우주 문명을 자랑하기 때문에, 다른 SF 범주들보다 이건 대표적인 하위 범주입니다. 이 세계가 향상된 미래 기술들을 자랑하는 것처럼, 이 세계에서 인류는 많은 외계 행성들로 항해합니다. 지구 생물권처럼, 어떤 외계 행성들은 자연 생태계들을 자랑하는지 모릅니다.



지구는 생명의 요람입니다. 이 행성은 아주 거대한 생체 우주선입니다.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인류는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지구 자연이 풍요롭기 때문에, 인류는 먹거리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행성이 많은 생명체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인류는 인간과 다른 생명체들을 비교·대조할 수 있습니다. 인류가 인간과 다른 생명체들을 비교·대조하기 때문에, 인류는 인간이 누구인지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사례들처럼, 자연 생태계는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자연 생태계 없이, 인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인류는 자연 생태계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 가치처럼, 인간 관점은 지구 관점이 됩니다. 인간이 우주 오페라를 상상하기 때문에, 이건 인간 관점을 반영합니다. 이 관점이 지구 관점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지구 관점을 반영합니다. 인류가 자연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문화·예술이 외계 행성을 상상할 때, 외계 자연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게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지구에서 자연이 인류를 둘러싸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우주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인간이 생명체(동물)이기 때문에, 인류는 생명체(동물)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인류가 생명체(동물)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외계 생명체들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24년 오늘날,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명체들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아직 인류는 외계 생명체들을 확신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오직 지구 생명체들만 인식합니다. (우리가 생명체를 말할 때, 이 생명체는 지구 생명체를 뜻합니다.) 인류가 오직 지구 생명체들만 인식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지구가 혼자라고 느낍니다. 아무리 외계 행성들이 많다고 해도, 인류는 이 행성들이 생명의 요람들이라고 확신하지 못하고 생체 우주선들이라고 증명하지 못합니다. 지구는 외로운 행성입니다.

 

만약 미래 인류 문명이 외계 생명체들과 조우한다면, 만약 인류 문명이 외계 생태계와 조우한다면, 오오~, 이건 아주 놀라운 조우일 겁니다. 더 이상, 지구는 혼자가 아닙니다. 더 이상, 지구는 외롭지 않습니다. "신호가 도달하는 데만 수백 년 걸릴 곳에 전파를 흘려보내며 온 우주에 과연 '우리뿐인가'를 깊이 생각하는 무해한 사람들. 나는 그런 사람들을 동경한다." 심채경 박사는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를 썼습니다. 이 천문학 수필에서 심채경 박사는 외계 문명이 경이롭다고 설명합니다. 비단 외계 문명만 아니라 외계 생태계 역시 경이롭습니다. 아니, 문명보다 생태계는 원초적입니다.



지구에서 인류 문명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생태계는 나타났습니다. 생물권이 번성하기 때문에, 문명은 부흥할 수 있습니다. 문명보다 생태계는 원초적입니다. 외계 행성은 다르지 않습니다. 외계 문명보다 외계 생태계는 원초적입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원초적이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우주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 이 상위 범주를 대표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 생태계가 경이로운 가치를 얻기 때문에, SF 생태학에서 외계 생태계는 가장 커다란 부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비욘드 콘택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외계 행성 생물권을 보여줍니다.

 

<비욘드 콘택트>처럼, 우주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를 찾기는 쉽습니다. <비욘드 콘택트>처럼, 여러 우주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단편 소설부터 AAA 비디오 게임까지, 탐험부터 환경 운동까지, 긍정적인 자연부터 혐오스러운 자연까지, 우주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는 핵심 주제일 수 있습니다. 이건 오직 우주 오페라만 SF 생태학을 이야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다른 SF 하위 범주들 역시 생태학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거대 괴수와 생태학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주 오페라가 가장 대표적인 하위 범주이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는 가장 커다란 부분입니다.



▣ SF 생태학에서 외계 자연은 가장 중요한지 모른다.

어떤 사람들은 외계 생태계가 황당무계하다고 조롱하는지 모릅니다. 우주 오페라와 과학 판타지가 겹칠 수 있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와 과학 판타지는 겹칠 수 있습니다. 양쪽이 겹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외계 자연이 유치하다고 비난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외계 생태계가 판타지라고 해도, 이건 지구 생물권이 중요하다고 반영합니다. 현재 문명과 첨단 기술들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자연 없이, 문명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자연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게 중요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외계 자연을 상상합니다. 이 상상은 유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자연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건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지구 생물권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포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위 10% 부유한 사람들은 이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은 지구 가열화, 이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재앙을 유발합니다. (상위 소수 부자들은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다른 환경 오염들 역시 유발합니다.) 비록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에 닿았다고 해도, 인류 문명은 이 부유한 사람들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이 사람들이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악랄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않기 때문에, 이 경제는 너무 악랄합니다. 심지어 북한조차 이 재앙을 유발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이 독재 국가조차 초강력 태풍들, 심각한 호우들, 살인적인 폭염들, 대규모 멸종을 유발하지 않았습니다. 수구 꼴통 할배들은 북한을 비난합니다. 하지만, 북한보다 세계 시장 경제는 훨씬 악랄합니다. 지구 가열화처럼, 이 경제는 너무 끔찍한 악마입니다. 미국은 이 악마를 주도합니다. 북한보다 미국은 훨씬 끔찍한 악마입니다. 만약 수구 꼴통 할배들이 미국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꼴통들에게는 북한을 비난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 게임 <비욘드 콘택트>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77010/Beyond_Cont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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