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바이오펑크에서 자본가와 생체 공학 관계 본문
[그웬은 '거대 기업' 인턴입니다. 오늘날 바이오펑크에서 과학자보다 독점 자본가 계급은 주도적입니다.]
흔히 사람들이 전형적인 과학자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사람들은 남자 과학자를 머릿속에 떠올립니다. 남자 과학자들이 마가렛 캐번디시를 차별한 것처럼, 마리 퀴리가 퀴리 '부인'이 되는 것처럼, 산업 자본주의 앞잡이들이 레이첼 카슨을 모욕한 것처럼, 가부장적인 분위기 속에서 여자들이 과학자에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것처럼, 과학 학습 만화들에서 남자 과학자가 탐사 대장이 되는 것처럼, SF 장르가 백인 '남자' 과학자들을 줄줄이 늘어놓는 것처럼, 전형적인 과학자는 남자입니다. 반면, 위 그림은 여자를 보여주고, 그래서 언뜻 위 그림은 전형적인 과학자를 묘사하는 것 같지 않습니다.
사실 그웬 스테이시는 전형적인 과학자가 아닙니다. 그웬 스테이시는 <스파이더맨> 시리즈 등장인물이고, 여기에서 그웬 스테이시는 전형적인 과학자가 아닙니다. 비록 그웬 스테이시가 과학자라고 해도, 마블 코믹스에서 엄청난 과학자들이 포진했기 때문에, 그웬 스테이시는 과학자 수식어를 따지 못할 겁니다. 그렇다고 해도 위 그림은 전형적인 '과학자'를 보여줍니다. 첨단 연구 설비들과 하얀 가운은 전형적인 과학자를 상징합니다. 특히, 하얀 가운보다 첨단 설비들은 훨씬 중요합니다. 첨단 설비들은 그저 주변 배경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생체 공학 거미 실험은 엄청난 비용을 요구합니다.
20세기 이후, 근대 문명에서 생체 공학 기술과 엄청난 비용은 떨어지지 못합니다. 생체 공학 거미 같은 첨단 실험은 훨씬 막대한 비용을 요구할 겁니다. 아무리 과학자가 똑똑하다고 해도, 과학자가 생체 공학 거미를 혼자 실험할 수 있나요? 과학자가 첨단 공학 생명체를 개인적으로 만들 수 있나요? 불규칙적인 소규모 실험은 개인 실험이 될 수 있으나, 생체 공학 거미는 개인 실험이 되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영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에서 피터 파커는 거대 영리 기업, 독점 자본가 계급 영역, 오스코프를 찾아가야 합니다. 소규모 개인 실험실에서 피터 파커는 생체 공학 거미를 만나지 않습니다.
초인 영웅 울타리에서 비단 <어메이징 스파이더맨>만 아니라 다른 비슷한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생체 공학 실험 이외에 다른 공학 실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2002년 영화 <스파이더맨> 역시 거대 영리 기업, 막대한 자금, 중요한 첨단 실험을 이야기합니다. 노만 오스본은 피터 파커를 칭찬하고 자신이 과학자라고 주장하나, 노만 오스본은 그저 과학자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경영진 회의가 노만 오스본을 밀어내고, 노만 오스본이 무모한 실험을 감행하는 것처럼, 거대 영리 기업, 막대한 자본, 첨단 실험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뭐, 토니 스타크를 보세요. 토니 스타크 역시 단순한 공돌이가 아닙니다.
2002년 영화 <스파이더맨>과 2012년 영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에서 거대 기업과 막대한 자본은 첨단 공학 실험을 뒷받침합니다. 영화 <아이언맨>에서 토니 스타크는 소규모 실험실을 마련하고 아크 원자로를 개인적으로 제작하나, 만약 토니 스타크가 막대한 자금을 동원하지 못했다면, 토니 스타크는 온갖 첨단 강화복들을 줄줄이 설계하지 못했을 겁니다. 마블 실사 영화 시리즈는 얼마나 토니 스타크가 부유한지 강조합니다. 심지어 즉석에서 토니 스타크는 건물을 결재합니다. 영화 <배트맨 비긴스>에서 브루스 웨인 역시 비슷한 장면을 보여줍니다. 막대한 자금 때문에, 거대 영리 기업 때문에, 브루스 웨인은 첨단 장비들을 마련하고 박쥐남이 됩니다.
영화 <스파이더맨 2>에서 해리 오스본은 오토 귄터 옥타비우스 박사를 후원합니다. 막대한 후원 없이, 오토 옥타비우스는 문어발 박사가 되지 못합니다. 아이언맨, 배트맨, 그린 고블린, 문어발 박사, 스파이더맨 모두 막대한 자금을 요구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다른 초인들과 스파이더맨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언맨은 기계 장비들을 이용하나, 스파이더맨은 생체 능력에 기반합니다. 2002년 <스파이더맨>과 달리, 일반적으로 거미줄 발사기는 기계 장비입니다. 하지만 생체 공학 거미가 피터 파커를 물기 때문에, 피터 파커는 초인이 됩니다. 짐 고든은 배트모빌 텀블러를 운전할 수 있으나, (스파이더 그웬이 아닌) 그웬 스테이시는 벽을 타지 못합니다.
아이언맨은 기계 공학에 가까우나, 스파이더맨은 생체 공학에 가깝습니다. 생체 공학은 생명 윤리로 이어집니다. 흔히 사람들은 생명이 소중하다고 말합니다. 만약 거대 영리 기업이 유전 공학 기술을 독점하고 과학 기술을 상업화한다면, 소중한 생명은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할 겁니다. 생명은 상품이 될 겁니다. 심지어 낸시 크레스가 단편 소설 <특허권 침해>를 쓴 것처럼, 영리 기업은 우리 육체, 우리 유전자를 상품화합니다. 우리 육체, 우리 유전자는 상품이 됩니다. 우리는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기계 공학보다 생체 공학은 과학 기술 상업화를 훨씬 깊게 풍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영화 관객이 아이언맨보다 스파이더맨이 훨씬 인상적이라고 느낀다면, 생체 공학은 이유가 될지 모릅니다. 아이언맨은 기계 갑옷, 강화복을 입습니다. 아무리 아크 원자로 덕분에 토니 스타크가 목숨을 부지한다고 해도, 토니 스타크는 강화복이 아닙니다. 토니 스타크는 "I am Iron Man."이라고 말하나, 강화복 없이, 토니 스타크는 하늘을 날지 못합니다. 반면, 빨강 파랑 쫄쫄이 없이, 피터 파커는 벽을 타고, 찌리링~ 위험을 감지하고, 날렵하게 낙하합니다. 피터 파커가 생체 공학 초인이기 때문에, 만약 피터 파커와 그웬 스테이시가 결혼한다면, 그웬 스테이시는 초인 딸, 스파이더걸을 낳을지 모릅니다.
이런 관점에서 스파이더맨은 바이오펑크에 가깝습니다. 단편 소설 <특허권 침해>가 바이오펑크인 것처럼, 스파이더맨은 바이오펑크입니다. 바이오펑크가 소중한 생명을 가공하기 때문에, 바이오펑크는 생명 윤리를 훨씬 인상적으로 드러냅니다. 아무리 배트모빌 텀블러가 심하게 망가진다고 해도, 영화 관객들은 "아아, 텀블러는 너무 아플 거야."라고 눈물을 흘리지 않습니다. 비록 배트모빌 텀블러가 "굿 바이."를 말한다고 해도, 텀블러는 고통을 느끼지 않습니다. 반면, 생체 공학 거미가 깨문 이후, 피터 파커가 먹방을 찍는 것처럼, 생체 공학 초인은 육체적인 측면(먹고 사는 존재)을 드러냅니다.
피터 파커가 처묵처묵 먹방을 찍는 것처럼, 육체적인 측면은 먹고 사는 존재입니다. 루트비히 포이에르바하가 먹는 존재를 강조하는 것처럼, 육체적인 측면은 먹고 사는 존재입니다. 이건 오직 먹는 존재만 육체적인 측면을 드러낸다는 뜻이 아닙니다. 마리아 미스와 반다나 시바가 지적하는 것처럼, 육체적인 존재는 후손을 낳아야 합니다. 고등 동물이라는 용어는 생물종 차별인지 모르나, 고등 동물에게 육체적인 측면은 비단 영양분과 식량만 아니라 섹스, 임신, 출산을 함께 가리킵니다. 그래서 소설 <쥬라기 공원>에서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는 암컷입니다. 공룡 사파리는 섹스, 임신, 출산을 억제합니다.
단편 소설 <특허권 침해>가 바이오펑크인 것처럼, 소설 <쥬라기 공원>은 바이오펑크입니다. 바이오펑크로서 <쥬라기 공원>은 유전 공학에 기반하고 육체적인 측면을 강조합니다. 육체적인 측면이 비단 먹고 사는 문제만 아니라 여자 재생산 능력을 가리키기 때문에, 바이오펑크로서 <쥬라기 공원>은 섹스, 임신, 출산을 이야기합니다. 소설 <미친 아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과 <특허권 침해>와 <쥬라기 공원>이 바이오펑크인 것처럼, <미친 아담>은 바이오펑크입니다. 소설 속에서 어떤 여자 과학자는 가부장적인 권력이 여자 재생산 능력을 억압한다고 비판합니다.
자본주의는 여자 무급 노동에 기반하고, 여자 노동(돌봄 노동들)을 착취하고, 여자 육체를 왜곡합니다. 이익을 독점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여자 재생산 능력을 착취합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본질적으로 가부장 제도이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 폭력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자는 생체 인큐베이터, 생체 모유 공장이 됩니다. 자본주의 사회 이전에도 여자(유모)는 젖을 팔았습니다. 자본주의는 최신 판본 가부장 제도이고, 구판(舊版) 가부장 사회에서도 여자는 젖을 팔았습니다. 여러 문학들이 모유를 찬미하는 것처럼, 젖은 소중한 생명을 상징하나, 가부장 사회에서 여자는 소중한 생명을 팝니다.
젖가슴과 자궁은 다르나, 자궁이 아기를 낳기 때문에, 젖꼭지는 모유를 뿜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자궁과 젖가슴은 여자 재생산 능력에 똑같이 속합니다. <미친 아담>에서 여자 과학자는 오직 자궁만 언급하나, 여기에서 자궁은 여자 재생산 능력을 전반적으로 가리킬 겁니다. 비록 젖가슴과 자궁이 다르다고 해도, 양쪽은 비슷한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바르샤바>를 보세요. 자본주의 지역이 파쇼주의 전쟁을 일으켰기 때문에, <바르샤바>는 파쇼주의 전쟁을 묘사합니다. 반면, 비디오 게임 <다키스트 던전>은 우주적인 공포를 묘사합니다. 하지만 양쪽은 동일한 범주에 속합니다.
비록 <드래곤 라자>가 소설이고, <아이스윈드 데일>이 비디오 게임이라고 해도, 소설 <드래곤 라자>와 게임 <아이스윈드 데일>은 동일한 범주가 됩니다. <바르샤바>와 <다키스트 던전>처럼, <드래곤 라자>와 <아이스윈드 데일>처럼, 여자 재생산 능력이 기준이기 때문에, 자궁과 젖가슴은 동일한 범주에 속합니다. 가부장 사회에서 여자가 소중한 생명, 젖을 팔아야 하는 것처럼, 가부장 제도는 여자 재생산 능력을 억압합니다. 여자 재생산 능력은 육체적인 측면에 속하고, 바이오펑크는 육체적인 측면을 비일상적으로 상상합니다. 그래서 <미친 아담>에서 여자 과학자는 가부장 권력을 비판합니다.
바이오펑크로서 <미친 아담>이 육체적인 측면을 비일상적으로 상상하기 때문에, 여자 재생산 문제는 훨씬 인상적입니다. 바이오펑크 없이, 소설 독자는 재생산 문제를 고민할 수 있으나, 바이오펑크가 육체적인 측면을 기발하게 이야기하기 때문에, 소설 독자는 현실과 바이오펑크를 대조하고 가부장 권력을 새롭게 고민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바이오펑크가 황당무계하다고 조롱할지 모르나, 비(非)현실은 현실을 훨씬 강조합니다. 가부장 제도는 '현실'입니다. 이건 '팩트'입니다. 그래서 뭐라고 가부장적인 편견들이 지랄지랄 헛소리를 씨부렁거리든, '여자 혐오 만물 이론은 팩트'에 가깝습니다.
소설 <미친 아담>에서 여자 과학자가 자궁을 언급하는 것처럼, 바이오펑크에서 재생산 문제는 유구한 소재입니다. 메리 셸리가 소설 <프랑켄슈타인>을 썼을 때, 이미 빅토르 프랑켄슈타인과 인조인간은 여자 재생산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바이오펑크로서 <프랑켄슈타인>은 먹고 사는 문제보다 여자 재생산 문제를 부각합니다. 이게 화근이 되기 때문에, 인조인간은 빡돌고 (빅토르 프랑켄슈타인을 비롯해) 인간들에게 분노합니다. 메리 셸리는 20세기 테크노 스릴러 소설이 암컷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를 이야기한다고 예측하지 못했으나, 바이오펑크 작가로서 메리 셸리는 예리한 감각을 선보입니다.
어쩌면 메리 셸리는… 천재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이건 과대 평가가 아닐 겁니다. 소설 <프랑켄슈타인>은 정말 많은 의미들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프랑켄슈타인>과 <쥬라기 공원>이 똑같이 바이오펑크라고 해도, 빅토르 프랑켄슈타인과 인젠 회사는 다릅니다. <프랑켄슈타인>과 <특허권 침해>가 똑같이 바이오펑크라고 해도, <프랑켄슈타인>은 거대 영리 기업을 직접 비판하지 않습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과 달리, <프랑켄슈타인>은 으리으리한 영리 기업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19세기 초반 소설이고, 19세기 초반 서구에서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초반 서구에서 상업 자본주의는 산업 자본주의를 향해 열심히 발달하는 중이었으나, 아직 서구 사람들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무엇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19세기 후반까지,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조차 자본주의를 제대로 분석하지 못했습니다. 무엇보다 19세기 초반 서구 문명에는 거대 독점 기업이 없었습니다. 원형적인 SF 소설들,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에서 과학자들은 영리 기업 후원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빅토르 프랑켄슈타인처럼, 19세기 과학자들은 생명체를 혼자 만들었습니다. 초기 바이오펑크에서 자본가보다 미치광이 과학자는 전형적인 공식이 되었습니다.
비단 빅토르 프랑켄슈타인만 아니라 여러 미치광이 과학자들(매드 사이언티스트들)은 생명체를 혼자 만들었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연작 소설 <허버트 웨스트-리애니메이터>를 쓴 것처럼, 이건 바이오펑크 전형에 가깝습니다. 이건 모든 바이오펑크가 개인 생체 실험을 이야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소설 <쥬라기 공원>과 영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처럼, 이제 바이오펑크와 막대한 자본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여전히 미치광이 과학자는 새로운 생명체를 개인적으로 만들 수 있으나, 현실 속에서 많은 과학자들이 거대 자본에 매달리는 것처럼, 막대한 자본은 바이오펑크를 뒷받침합니다.
만약 바이오펑크가 생체 공학을 이야기한다면, 바이오펑크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들여다봐야 할 겁니다. 성별 개조 수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섹스, 임신, 출산, 수유가 육체적인 측면에 속하기 때문에, 바이오펑크는 성별 개조 수술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펑크는 성별이 없어지고 인공 자궁, 시험관 아기가 여자 재생산 능력을 대신한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임신은 너무 불평등합니다. 태생적으로 임신은 너무 불평등합니다. 아무리 여자와 남자가 함께 섹스한다고 해도, 오직 여자만 임신하고, 이건 제약이 됩니다. 아무리 여자가 출산을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여자는 월경을 거쳐야 합니다.
[막대한 자본은 생체 공학 거미를 만듭니다. 자본주의에서 성별 개조 수술 역시 자유롭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여자가 수유하기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젖가슴은 성숙합니다. 불룩한 젖가슴이 불편하기 때문에, 이건 제약이 됩니다. 임신, 출산, 수유 때문에, 여자들은 태생적인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건 너무 불평등합니다. 그래서 성별 개조 수술은 성별을 없애고 시험관 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게다가 태생적으로 남자는 폭력적인지 모릅니다. 자지가 무기이기 때문에, 자지가 꿰뚫고 찌르고 쑤시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남자들은 칼부림, 함포, 미사일에 열광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모든 남자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전쟁과 폭력은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반면, 여자는 생명(아기, 모유)을 낳습니다.
여자가 아기를 낳고 모유를 먹이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여자는 생태적인지 모릅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여자 공동체가 된다면, 전쟁과 폭력은 사라지고 인류 사회는 생태 공동체가 될지 모릅니다. 그래서 성별 개조 수술은 모든 남자를 없애야 합니다. 모든 남자는 사라지고, 인류 사회는 여자가 되어야 합니다. 인류 사회는 여자가 반드시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서 이게 가능한가요? 성별 개조 수술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외면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본질적으로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는 여자 재생산 능력을 억압하고 막대한 이득을 얻습니다.
여자 무급 노동 없이, 자본주의가 굴러갈까요? 아니, 자본주의는 돌봄 노동들을 착취해야 합니다. 돌봄 노동들을 착취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여자 무급 노동에 기반합니다. 여자 무급 노동에 기반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여자 육체를 억압합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성별 개조 수술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자본주의 사회에서 영리 기업이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지 않는다면, 성별 개조 수술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단편 소설 <특허권 침해>가 영리 기업을 비판하는 것처럼, 막대한 자본에서 성별 개조 수술은 자유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성별을 없애고 시험관 아기를 원할까요?
자본주의가 여자 무급 노동에 기반하고 막대한 이득을 얻기 때문에, 자본가 계급은 성별 개조 수술을 가로막을지 모릅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여자가 되어야 한다면, 성별 개조 수술보다 비혼(非婚)은 훨씬 나을 겁니다. 하지만 비혼은 다음 세대를 잇지 못합니다. 비혼은 생태 공동체를 위한 열쇠가 아닙니다. 게다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비혼은 쉽지 않을지 모릅니다. 만약 여자들이 결혼하지 않는다면, 자본가 계급이 비혼을 방관할까요?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지랄지랄거리고 노동 시장 유연화를 지껄여대는 것처럼, 자본가 계급에게는 과잉 노동자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비혼은 과잉 노동자들을 줄입니다.
비혼이 과잉 노동자들을 줄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비혼을 몰아낼지 모릅니다. 아니, 만약 인류 사회가 정말 모든 남자를 없애고 여자 공동체가 된다고 해도, 자본주의가 잉여 노동 시간을 착취하고 식민지를 수탈해야 하기 때문에,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여자 공동체는 생태 공동체가 절대 되지 못할 겁니다. 식민지들을 수탈하기 위해 여자 공동체는 1차 세계 대전 같은 제국주의 전쟁을 일으킬 겁니다. 아무리 전쟁이 여자 얼굴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자본주의 작동 원리 때문에, 여자 공동체는 제국주의 전쟁으로 흘러갈 겁니다. 여자들은 칼부림과 함포와 미사일에 열광할 겁니다.
아무리 태생적으로 여자들이 생태적이라고 해도,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을 세뇌하고, 남자들이 함포에 열광하는 것처럼, 여자들은 미사일에 열광할 겁니다. 자칭 페미니스트들을 보세요. 얼마나 자칭 페미니스트들이 제국주의에 충성충성하나요? 자칭 페미니스트들은 제국주의 전쟁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제국주의 전쟁을 떠받듭니다. 그래서 성별 개조 수술은 황금 열쇠가 되지 못합니다. 비록 성별 개조 수술이 열쇠라고 해도, 진정한 생태 공동체에게는 또 다른 열쇠가 필요합니다. 또 다른 열쇠는 자본주의 비판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반드시 사라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