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생체 우주선 웹툰과 SF 형식 '배후' 본문
[게임 플레이어는 시점 연출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연출 없이, 개척 기지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위 스크린샷은 비디오 게임 <플래닛 베이스>입니다. 이 게임은 우주 개척 기지를 이야기합니다. 여러 돔 건물들과 통로들은 우주 개척 기지를 구성합니다. 위 스크린샷 역시 여러 돔 건물들과 통로들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바이오 돔과 병원은 다릅니다. 바이오 돔(가장 커다란 돔 건물)이 덮개를 덮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바이오 돔 내부를 구경하지 못합니다. 육각형 조각들은 반구 형태 덮개를 구성하고, 반구 형태 덮개가 바이오 돔 내부를 가리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바이오 돔 외관만 구경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작물들이 자라는지 확인하지 못합니다.
바이오 돔과 달리, 개척 기지에서 병원은 돔을 덮지 않았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병원 내부와 바닥의 붉은 십자 표시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까? 왜 바이오 돔이 덮개를 덮었고, 왜 병원이 덮개를 덮지 않았나요? 만약 언제나 모든 건물과 통로가 덮개를 덮고 내부를 감춘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개척 기지 내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언제나 모든 건물과 통로가 덮개를 지우고 내부를 보여준다면, 개척 기지는 돔 도시(Dome City)라는 SF 느낌을 별로 풍기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 시점과 개척 기지가 가까워질 때, 게임은 덮개를 지웁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바이오 돔과 게임 플레이어 시점은 (상대적으로) 멉니다. 그래서 바이오 돔은 덮개를 덮습니다. 병원과 게임 플레이어 시점은 (상대적으로) 가깝습니다. 그래서 병원은 덮개를 지웁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는 병원 내부를 구경하고 바이오 돔 덮개를 바라봅니다. 비단 <플래닛 베이스>만 아니라 다른 비디오 게임들 역시 게임 플레이어 시점을 고려합니다. 만약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웅장한 티칼 사원이 깃털 장식 궁수들을 가린다면, 유닛들은 보이지 않을 겁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게임은 유닛 윤곽선을 표시하고, 게임 플레이어는 궁수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울창한 나무들이 게임 주인공을 가린다면, 게임 주인공은 보이지 않을 겁니다. 만약 게임 주인공이 챕터 2 드루이드 캠프에 간다면, 울창한 나무들은 게임 주인공을 가릴 겁니다. 그래서 게임 주인공이 나무에 가까이 다가갈 때, 게임 시점은 나무 상단을 지웁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플래닛 베이스>에서 건물이 뭔가를 가릴 때, 건물 내부를 보여주기 위해 <플래닛 베이스>는 덮개를 지웁니다. 만약 이렇게 게임 플레이어가 <플래닛 베이스>를 평가한다면, 이게 SF 평론이 되나요? 분명히 <플래닛 베이스>는 우주 개척 게임입니다.
"개척 기지 내부를 보여주기 위해 <플래닛 베이스>는 게임 플레이어 시점을 고려하고 돔들과 통로 덮개들을 지운다. 하지만 <플래닛 베이스>는 모든 돔과 통로 덮개를 지우지 않는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기지 분위기를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만약 이렇게 게임 플레이어가 <플래닛 베이스>를 평가한다면, 이게 SF 평론인가요? 네, 이건 SF 평론이 될 수 있습니다. 이건 게임 플레이어 시점이 SF 설정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SF 게임이 아닙니다. 이 게임은 중세 실시간 전략에 속합니다. 하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게임 플레이어 시점을 고려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중세 유럽 판타지이나, <네버윈터 나이츠>는 게임 플레이어 시점을 고려합니다. <폴아웃> 시리즈는 SF 게임이고, <울티마> 시리즈는 중세 판타지 게임이나, 양쪽 모두 게임 플레이어 시점을 비슷하게 고려합니다. 아무리 SF 비디오 게임이 게임 플레이어 시점을 고려하고 계산한다고 해도, 이건 SF 설정이 반드시 되지 않습니다. <플래닛 베이스>는 게임 플레이어 시점을 고려하고 돔들과 통로 덮개들을 지우나, 이건 SF 설정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 게임이 모든 돔과 통로 덮개를 지우지 않기 때문에, 개척 기지는 고유한 외관을 어느 정도 유지하고 돔 도시 분위기를 풍깁니다.
개척 기지가 고유한 외관을 어느 정도 유지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개척 기지를 바라보고 SF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건 SF 평론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SF 분위기를 논의하기 때문에, 이건 SF 평론입니다. 이렇게 SF 게임은 SF 평론으로 이어지거나 이어지지 않을지 모릅니다. "게임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육각형 타일들을 이용하지 않는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경로들을 연결한다. 반면, <문명 5>는 육각형 타일들을 이용한다. 양쪽은 똑같이 4X 게임이나, 타일 설정은 다르다." 이 평론이 SF 평론에 속할 수 있나요?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장르에 속합니다. 하지만 위 평론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SF 설정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4X 게임 타일 설정은 SF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을 논의한다고 해도, 이건 SF 평론이 되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루 종일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타일 설정을 논의할 수 있으나, 이건 SF 평론이 아닙니다. 비단 게임만 아니라 다른 형식들, 매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설 <둠스데이 북>은 1인칭 주인공 시점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 소설이 여러 등장인물들을 골고루 조명하기 때문에, 이 소설과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어울리지 않는다."
이 평론이 SF 평론이 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분명히 <둠스데이 북>은 시간 여행 장르이고, 시간 여행은 SF 설정이나, 이 평론에서 독자는 SF 설정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소설 <둠스데이 북>은 1인칭 주인공 시점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 소설이 과거와 미래를 번갈아 보여주기 때문에,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사건 전개를 방해할지 모른다." 이 평론은 SF 평론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평론이 시간 여행을 언급하기 때문입니다. 이 평론은 어떻게 소설 형식이 SF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합니다. 이건 바람직한 SF 평론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는 형식과 내용이 있고, SF 평론은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종종 SF 평론은 형식에 치우치거나 내용에 치우칩니다. 만약 SF 평론이 내용에 치우친다면, 이건 커다란 문제가 되지 않을지 모릅니다. 이런 평론이 SF 설정을 논의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SF 평론이 형식에 치우친다면, 이건 SF 평론이 아닐 겁니다. 아랫집 수진은 웹툰 작가입니다. 어떤 만화 플랫폼에서 아랫집 수진은 웹툰을 연재합니다. 장르는 스페이스 오페라, 바이오펑크입니다. 무자비한 악마 제국은 생명 현상을 증오합니다. 악마 제국은 여러 가이아 행성들을 파괴하고 인간들을 학살합니다. 인류 연방은 우주 함대들을 보유했으나, 악마들에게 맞서기 위해 인류 연방에게는 새로운 함선이 필요합니다.
몇몇 가이아 행성에게는 지성, 의지가 있고, 이런 가이아 행성들은 생체 우주선들을 제안합니다. 인류 연방은 기계 공학을 제공하고, 가이아 행성들은 기계 공학과 원초적이고 끈질긴 생명력을 합칩니다. 생체 우주선들은 인류 연방 함대에 편입합니다. 인류 연방 함대들과 악마 제국 유령선들은 치열하게 싸웁니다. 마침내 인류 연방은 무자비한 악마들을 몰아냅니다. 인류 연방은 가이아 행성들에게 감사를 표시합니다. 인류 연방은 그들이 자연 환경을 존중할 거라고 약속합니다. 가이아 행성들은 약속을 받아들이고, 이야기는 행복한 막을 내립니다. 웹툰 독자들은 생체 우주선 설정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생체 우주선은 포탄을 쏘고 미사일을 발사하기보다 날카로운 가시를 날리고 진한 독액을 뿜습니다. 만약 만화 독자들이 이것을 논의한다면, 이건 SF 평론이 될 겁니다. 하지만 아랫집 수진은 웹툰 작가입니다. 웹툰을 그리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특히, 아랫집 수진은 주간 연재 작가입니다. 일주일 동안, 아랫집 수진은 콘티들을 짜고, 밑그림들을 그리고, 선들을 따고, 색깔들을 칠하고, 대사들을 적고, 원고를 완성해야 합니다. 이건 엄청난 시간과 체력을 잡아먹습니다. 새벽부터 한밤까지, 하루 종일 아랫집 수진은 그리고, 그리고, 그리고, 그립니다. 아랫집 수진은 열심히 그리나, 작업은 빠르게 끝나지 않습니다.
아랫집 수진이 너무 열심히 그렸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손가락 인대가 아프다고 느낍니다. 아랫집 수진은 병원에 가지 못합니다. 웹툰 작가에게는 여유가 없습니다. 주간 연재 웹툰 작가는 원고를 빠르게 완성하고 담당 편집자에게 넘겨야 합니다. 만약 웹툰 작가가 마감 시간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면, 담당 편집자는 애타게 사정할 겁니다. 담당 편집자 역시 한가하지 않습니다. 담당 편집자는 원고를 검토하고, 수정하고, 플랫폼에 넘겨야 합니다. 만약 플랫폼 검수팀이 원고를 지적한다면, 담당 편집자는 웹툰 작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이게 너무 급박하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병원에 가지 못합니다.
아랫집 수진에게는 이른바 세이브(비축 원고)가 있습니다. 아랫집 수진이 주간 연재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아랫집 수진은 10화 원고들을 그렸습니다. 아랫집 수진에게 비축 원고들이 있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비축 원고들을 소모하고 병원에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나중에 훨씬 커다란 사고가 터진다면? 만약 그때 아랫집 수진에게 비축 원고들이 없다면? 만약 아랫집 수진이 정말 쉬어야 할 때, 수진에게 비축 원고들이 없다면? 이건 연재 펑크가 될 겁니다. 그래서 아랫집 수진은 병원에 가지 못합니다. 40분 동안, 수진은 그리고, 10분 동안, 수진은 끙끙거리며 드러눕고, 수진은 이것을 반복합니다.
[수많은 웹소설들, 웹툰들 '배후'에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비롯해 수많은 우여곡절들이 있을 겁니다.]
아랫집 수진은 거의 인상불성이 됩니다. 한 달 동안, 아랫집 수진은 두문불출하고 원고 작업에 매달립니다. 애석하게도 아랫집 수진은 인기 작가가 아닙니다. 어떤 웹툰 작가들은 엄청난 원고료를 받고 떼부자가 되나, 이런 작가들은 그저 상위 1%에 불과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입에 풀칠하는 수준입니다. 만약 아랫집 수진이 SF 만화를 정말 좋아하지 않았다면, 예전에 아랫집 수진은 무너졌을 겁니다. 아랫집 수진이 SF 만화를 정말 좋아하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필사적으로 그리고, 그리고, 그리고, 다시 그립니다. 아무리 손가락과 손목이 아프다고 해도, 아랫집 수진은 필사적으로 그립니다.
주간 연재 동안, 아랫집 수진은 필사적으로 그립니다. 아랫집 수진은 원고 작업-드러눕기-원고 작업-드러눕기-원고 작업-드러눕기-원고 작업-드러눕기를 끊임없이 반복합니다. 몸은 만신창이가 되고, 정신은 피폐해지나, 아랫집 수진은 쉬지 못합니다. 만약 아랫집 수진이 쉰다면, 이건 연재 펑크로 이어질지 모릅니다. 아무리 아랫집 수진이 자신을 혹사해야 한다고 해도, 아무리 손목이 부서진다고 해도, 아랫집 수진은 원고 마감에 매달려야 합니다. 담당 편집자는 아랫집 수진이 무리한다고 생각하나, 편집자는 아랫집 수진을 말리지 못합니다. 담당 편집자 역시 연재 펑크를 두려워합니다.
"수진 작가님, 힘내세요." 담당 편집자는 그저 아랫집 수진을 응원할 뿐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아랫집 수진을 응원하지 않습니다. 주간 연재는 실시간 댓글들로 이어집니다. 댓글들 중에는 악플들이 있습니다. 아랫집 수진은 모든 비판이 악플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떤 댓글들은 만화를 심층적으로 비판하고, 아랫집 수진은 이것들이 악플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화 작가로서 아랫집 수진에게는 아주 단단한 고집, 장인 정신이 있고, 아무리 비판이 논리적이라고 해도, 아랫집 수진은 비판을 달가워하지 않으나, 그렇다고 해도 논리적인 비판은 악플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것들은 악플입니다.
"뭐야? 생체 우주선? 이건 너무 징그러워. 누가 이런 만화를 보나? 나 같으면 이 따위를 그리느니 때려치우겠다.", "맞아요. <스타크래프트>를 보세요. <스타크래프트>에서 생체 우주선은 저그 쪽이잖아요. 생체 우주선은 징그러워요. 작가가 <스타크래프트>도 알지 못하는 듯. ㅋㅋㅋㅋ.", "와, 어떻게 <스타크래프트>를 알지 못하는 작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린다고 난리법석이야? 자기 분수를 알아야지. 작가 명함을 고스톱으로 땄냐?", "아니, 여캐가 주인공인데, 왜 여캐가 하나도 안 예뻐? 여캐의 정석은 길다란 생머리지. 왜 여캐가 단발이야? 아놔, 씨발, 뭐야, 작가가 꼴페미년인가? 제복도 미니 스커트로 바꿔라."
이것들은 논리적인 비판이 아닙니다. 이것들은 그저 악플들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심각한 악플들이 아닙니다. 댓글들 중에서 심각한 악플들은 넘치고 넘칩니다. 이미 정신이 피폐하기 때문에, 심각한 악플들은 크리티컬 데미지를 주고, 엄청난 스트레스는 아랫집 수진을 깔아뭉갭니다. 그렇다고 해도 아랫집 수진은 그려야 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그리고, 그리고, 그리고, 다시 그려야 합니다. 주간 연재가 종료할 때까지, 아랫집 수진은 원고 마감에 끊임없이 매달려야 합니다. 다행히 어떤 독자들은 긍정적인 댓글들을 답니다. 이런 댓글들은 치유 물약과 다르지 않고, 아랫집 수진은 힘을 냅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댓글들은 그저 마음을 치유할 뿐입니다. 손가락들과 손목이 너무 아프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정신을 차리지 못합니다. 손가락들과 손목이 너무 아프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그림체를 바꾸고 색깔들을 줄입니다. 부정적인 독자들은 변화를 파악하고 악플들을 달기 시작합니다. "와, 씨발, 작가에게 성의가 없네? 왜 이 따위로 그림을 그리고 지랄이야?", "내가 발로 그려도 이것보다 낫겠다. 만화를 그리기가 싫으면 그리지를 말든가.", "작가가 자기 만화를 싫어하는 듯. 아니, 작가가 자기 만화를 싫어하면 어떻게 하겠다는 거야. ㅋㅋㅋㅋ" 아무리 악플들이 쏟아진다고 해도, 수진은 그립니다.
아랫집 수진에게 주말은 주말이 아닙니다.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아랫집 수진은 태블릿 PC와 다른 장비들을 챙기고 공동 작업실로 향합니다. 공동 작업실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창가에서 아랫집 수진은 장비들을 꺼내고 다시 그립니다. 주말 번화가에서 사람들은 즐겁게 웃고 떠드나, 공허한 작업실에서 아랫집 수진은 끙끙거리며 그립니다. 손목이 너무 아프기 때문에, 작업실 바닥에서 아랫집 수진은 드러눕습니다. 순간적으로 온갖 생각들은 머릿속을 스칩니다. 왜 내가 이 짓거리를 해야 하나? 나는 그저 생체 우주선 만화를 그릴 뿐이야. 내가 역적 죄인이야? 내가 못되처먹은 나쁜 년이야?
웹툰 작가가 죄인이야? 왜 내가 욕설들을 먹어야 해? 왜 내가 아파해야 해? 생체 우주선 만화가 범죄인가? 나는 많은 돈을 벌지 못해. 나는 병원에 가지 못해. 나는 환자야. 왜 환자가 욕설을 먹어야 하지? 나는 원고료를 받고 월세와 다른 생활비들을 간신히 때우는 중이야. 나는 힘들어. 먹고 살기는 너무 힘들어. 나는 힘들게 먹고 사는 중이야. 왜 내가 못되처먹은 죽을 년이 되어야 해? 정말 죽을까? 정말 죽을까? 만화고 나발이고, 확 죽어버릴까? 만약 내가 죽는다면, 악플 독자들이 정말 좋아하겠지? 악플 독자들이 아주 잔치를 벌이겠지? 다들 환호성을 부르고 내가 잘 죽었다고 소리치겠지?
생각이 여기에 이르렀을 때, 아랫집 수진은 눈물들을 참지 못합니다. 공허한 작업실 바닥에서 아랫집 수진은 엉엉 웁니다. 한참 동안, 아랫집 수진은 대성통곡합니다. 대성통곡이 어느 정도 멈춘 이후, 아랫집 수진은 부스스 일어납니다. 아랫집 수진은 의자에 앉고, 아픈 손목을 끙끙거리며 들고, 다시 그리기 시작합니다. 아랫집 수진에게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웹툰 작가는 원고 마감을 지켜야 합니다. 인기 작가들은 원고 마감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엄청난 매출을 자랑하기 때문에, 그들은 원고 마감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아랫집 수진은 밑바닥 작가이고, 밑바닥 작가는 끙끙거리며 그립니다.
밑바닥 작가 수진은 미니 스커트를 끙끙거리며 그립니다. 생체 우주선에서 (젊은) 여자 승무원들은 미니 스커트를 입습니다. 미니 스커트는 (젊은) 여자 승무원 제복입니다. 여자 승무원들은 바지를 입었으나, 어느 순간 이후, 그들은 미니 스커트를 입기 시작합니다. 편집부 높으신 분이 이것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담당 편집자는 높으신 분을 설득했으나, 수구 꼴통 아재는 들어처먹지 않았습니다. 담당 편집자는 아랫집 수진에게 하소연하고, 아랫집 수진은 미니 스커트를 끙끙거리며 그립니다. 하지만 아랫집 수진은 왜 생체 우주선에서 갑자기 여자 승무원들이 미니 스커트를 입기 시작하는지 해명해야 합니다.
가이아 행성들은 생체 우주선들을 건조했습니다. 가이아 행성들은 풍성한 생명력을 자랑합니다. 가이아 행성들은 생명체들을 낳습니다. 인간 여자 역시 생명체(아기)를 낳습니다. 그래서 여자 승무원이 짧은 치마를 입고 다리를 드러낼 때, 생체 우주선은 생명력, 치유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우 제사에서 무당들이 치마를 걷고, 다리를 드러내고, 음기(陰氣)를 퍼뜨리는 것처럼, 여자 승무원이 다리를 드러낼 때, 생체 우주선은 치유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랫집 수진은 이게 유물론 SF 설정에 어느 정도 가깝다고 생각하나, 그렇다고 해도 수진은 이 설정이 다소 불쾌하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아랫집 수진은 밑바닥 웹툰 작가이고, 밑바닥 작가는 계속 그려야 합니다. 숱한 우여곡절들 이후, 마침내 생체 우주선 만화는 결말에 도달합니다. 인류 연방은 악마 제국을 몰아냅니다. 인류 연방은 기계 장치들과 생체 조직들을 분리하고 가이아 행성들에게 생체 우주선들을 돌려줍니다. 생체 우주선들은 원대한 생물 다양성으로 들어가고 행성과 하나가 됩니다. 인류 연방은 대규모 우주 함대들을 보유했으나, 만약 가이아 행성들이 생체 우주선들을 지원하지 않았다면, 인류 연방은 악마 제국을 몰아내지 못했을 테고, 인간 역시 생명체이기 때문에, 악마 제국은 인간들을 말살했을 겁니다.
인류 연방은 가이아 행성들에게 감사를 표시합니다. 자연 환경을 존중하기 위해 인류 연방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타파하고 공유 사회를 이룩합니다. 자본주의에서 자연은 자연이 아닙니다. 자본주의에서 자연은 상품입니다. 시장 경제로서 자본주의는 오직 상품만 추구하고, 자연 역시 상품이 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은 자연을 존중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인류 연방은 자본가 계급을 몰아내고 자본주의를 타파합니다. 자본가 계급은 반발하고, 이건 내전이 되었으나, 결국 인류 연방은 공유 사회를 이룩합니다. 이렇게 만화는 막을 내립니다. 담당 편집자는 결말이 당파적이라고 우려합니다.
담당 편집자와 아랫집 수진은 상의하고, 아랫집 수진은 당파성을 어느 정도 지웁니다. 그렇다고 해도 당파적인 흔적이 남았기 때문에, 악플들은 이것을 비웃습니다. "아놔, 씨발, 작가가 비단 꼴페미년일 뿐만 아니라 빨갱이년이었네? 북한을 봐. 공유 사회는 무슨 얼어처죽을." 아랫집 수진은 반박하기 원합니다. 먼저 자본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고, 먼저 자본주의는 열대 밀림들을 파괴했고, 먼저 자본주의는 사회주의를 학살했고, 먼저 자본주의는 세계 대전을 일으켰습니다. 이런 수탈, 오염, 학살, 전쟁은 억압적인 북한으로 이어졌습니다. 먼저 자본주의는 잘못했으나, 많은 사람들은 북한을 욕합니다.
[이 장면은 스페이스 오페라, 생체 우주선, 여러 행성들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건 전부가 아닐 겁니다.]
북한은 범죄자가 아닙니다. 오히려 북한은 피해자입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고, 열대 밀림들을 파괴했고, 사회주의를 학살했고, 세계 대전을 일으켰기 때문에, 사회주의 혁명은 꼴통 왕조 국가로 몰락해야 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꼴통 국가 북한은 인디언들을 학살하지 않았고, 흑인 노예들을 착취하지 않았고, 열대 밀림들을 파괴하지 않았습니다. 북한은 엄청난 온실 가스를 뿜지 않았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엄청난 온실 가스를 뿜고 기후 변화를 일으킵니다. 기후 변화는 북한 농민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명백한 사실들을 지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랫집 수진은 반박하기 원합니다. 하지만 천민 자본주의 남한 사회에서 아랫집 수진은 당파성을 쉽게 드러내지 못합니다. 메갈리아 사태 때문에, 이미 웹툰 작가들은 고초를 겪었고 사상 검증을 거쳐야 했습니다. 메갈리아보다 사회주의는 훨씬 위험한 사상입니다. 사회주의는 좌익 사범에 속합니다. 우익 사범은 존재하지 않으나, 좌익 사범은 존재합니다. 좌파는 사상 범죄가 됩니다. 만약 아랫집 수진이 당파성을 드러낸다면, 많은 독자들은 반발할 테고, 만화 매출은 크게 떨어질 겁니다. 아랫집 수진에게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아무리 독자들이 북한을 비웃는다고 해도, 수진은 참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공유 사회에 공감합니다. 만화 속에서 인류 연방이 공유 사회를 이룩하기 때문에, 생태계 교란들은 줄어들고, 건강한 생물 다양성은 치명적인 전염병을 예방합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기승을 부리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약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무역량들을 반드시 늘려야 하고, 너무 많은 무역량들은 자연 생태계들을 교란하고, 생물 다양성은 줄어들고, 이건 전염병 사태를 자극할지 모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치명적인 전염병 사태를 자극할지 모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와 건강한 자연 생태계는 절대, 절대 공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독자들이 생체 우주선 웹툰에 공감한다고 해도, 이런 독자들은 그저 극히 소수에 불과합니다. 다른 대부분 독자들은 공유 사회를 조롱합니다. 그들은 신랄한 비웃음을 감추지 않습니다. 아랫집 수진은 입술을 깨뭅니다. 편집부가 오직 매출에만 치중하고, 독자들이 공유 사회를 조롱하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화병에 걸립니다. 담당 편집자는 웹툰 작가가 강철 멘탈, 아니, 티타늄 멘탈을 넘어서고 아다만티움 멘탈을 소유해야 한다고 위로하나, 이런 위로는 화병을 몰아내지 못합니다. "왜 내가 만화를 그려야 하지? 이유가 무엇이지?" 피폐해진 정신 속에서 아랫집 수진은 묻습니다.
주간 연재가 끝난 이후, 아랫집 수진은 병원에 갑니다. 손가락 인대가 늘어났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입원해야 합니다. 입원실에서 아랫집 수진은 고민합니다. "40대 이후, 내가 만화를 계속 그릴 수 있을까? 체력이 뒷받침할 수 있을까? 몸이 완전히 망가지지 않을까? 내가 골병 환자가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체 우주선 만화는 숱한 우여곡절들을 거칩니다. 생체 우주선은 SF 설정입니다. 하지만 그 자체로서 SF 설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그 자체로서 SF 설정이 존재한다고 해도, 아랫집 수진이 만화를 그리기 때문에, 생체 우주선은 나타납니다. 형식과 매체 없이, 사이언스 픽션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형식과 매체는 필수적입니다. 생체 우주선에게 웹툰은 필수적입니다. 웹툰을 그리기 위해 아랫집 수진은 골병이 들었고 입원했습니다. 정신은 피폐해졌고, 부서진 멘탈은 회복하지 못합니다. 이건 SF 설정이 아닙니다. 생체 우주선, 가이아 행성 지성, 인류 연방과 공유 사회, 사악한 악마 제국은 SF 설정이나, 골병과 부서진 멘탈은 SF 설정이 아닙니다. 아무리 SF 평론가가 골병과 부서진 멘탈을 크게 떠든다고 해도, 욱신거리는 손목과 피폐해진 정신은 SF 평론이 되지 않습니다. 아랫집 수진이 생체 우주선 만화를 그리고 입원한 것처럼, 다른 SF 웹툰 작가들 역시 비슷한 문제들에 부딪힐 겁니다.
SF 웹툰 작가들 이외에 다른 수많은 로맨스 판타지 작가들, 무협 작가들, 미스터리 작가들, 빙의/회귀 작가들 역시 비슷한 문제들에 부딪힐 겁니다. 로맨스 판타지 작가들에게도 손가락 인대 부상과 피폐해진 정신은 비극적인 장벽일 겁니다. 어쩌면 아랫집 수진보다 어떤 로판 웹툰 작가들은 훨씬 비극적인 곤경에 빠졌을지 모릅니다. SF 작가와 로판 작가에게 피폐해진 정신은 똑같은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SF 평론가가 이것을 외면해야 하나요? 피폐해진 정신이 SF 설정이 아니기 때문에, SF 평론가가 이것을 외면해야 하나요? 하지만 골병과 부서진 멘탈 없이, 생체 우주선과 가이아 행성 지성, 인류 연방과 공유 사회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비록 골병과 부서진 멘탈이 SF 설정이 아니라고 해도, 골병과 부서진 멘탈은 생체 우주선과 가이아 행성 지성, 인류 연방과 공유 사회를 뒷받침합니다. 골병과 부서진 멘탈 없이, 생체 우주선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만약 수익이 목적이 아니라면, 이런 비극은 줄어들지 모르나, 적어도 착취적이고 폭력적인 자본주의 사회에서 골병과 부서진 멘탈은 생체 우주선을 뒷받침합니다.
※ 게임 <플래닛 베이스> 스크린샷 출처: TinyPirate,
https://www.youtube.com/watch?v=GsIbswRlVJQ
※ 게임 <이클립스> 스크린샷 출처: Mark Farla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