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과학자, 마법사와 지식인 역할 본문
'마이트 앤 매직(might and magic 힘과 마법)'은 중세 유럽 판타지를 가리킵니다. 여기에서 힘은 전사를 상징하고, 문자 그대로 마법은 마법사를 상징합니다. 마이트 앤 매직이 중세 판타지를 가리키고, 힘이 전사를 상징하고, 마법이 마법사를 상징하는 것처럼, 전사와 마법사는 가장 대표적인 중세 판타지 등장인물입니다. 많은 장르 팬들은 전사와 마법사가 중세 판타지를 대표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전사와 마법사가 중세 판타지를 대표한다고 해도, 전사보다 마법사는 판타지에 훨씬 가깝습니다. 판타지는 비(非)현실 설정을 의미합니다. 마법사는 비현실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전사는 존재합니다. 현실 역사 속에서 전사는 장검을 휘둘렀습니다. 박물관은 여러 갑옷들과 무기들을 전시합니다. 전사와 달리, 현실에서 마법사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현실 역사 속에서 마법사는 주문을 외우지 않았습니다. 박물관은 주문 두루마리와 마법 서적을 전시하지 않습니다. 전사보다 마법사가 비현실 설정이고, 판타지가 비현실 설정을 의미하기 때문에, 전사보다 마법사는 비현실 설정에 훨씬 가깝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판타지에게 마법이 필수 설정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판타지에서 마법은 작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떤 판타지는 마법사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애니메이션 <빨강 머리 백설 공주>는 (로맨스) 판타지입니다. 많은 장르 팬들은 이 애니메이션이 판타지에 속한다고 분류할 겁니다. <빨강 머리 백설 공주>는 마법사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애니메이션에서 마법사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빨강 머리 백설 공주>에서 마법사가 존재하지 않거나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것처럼, 판타지에게 마법은 필수 설정이 아닙니다. 마법 없이, 판타지는 성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동안, 신화, 전설, 민담에서 마법, 기적, 주술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 역시 마법 주문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신화에서 마법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많은 판타지들은 마법사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마법사는 판타지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마이트 앤 매직'이 중세 판타지를 가리킨다고 해도, 전사보다 마법사는 대표적인 판타지 등장인물입니다. 마법사는 지식인입니다. 일반적으로 중세 판타지에서 마법사에게는 연구실(마법사 탑)이 있습니다. 연구실에서 마법사는 어려운 책을 읽고, 수식을 계산하고, 희귀한 물질을 실험하고, 이론을 토론합니다. 마법사는 똑똑합니다. 마법사가 똑똑하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마법사에게 지식이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고 설명합니다.
테이블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여러 능력 수치들을 제시합니다. 힘, 민첩, 체력, 지식, 지혜, 매력은 등장인물을 구성합니다. 마법사에게 이것들 중에서 지식은 가장 중요한 능력입니다. 만약 지식 수치가 낮다면, 마법사는 주문을 외우지 못할 겁니다. 마법사에게 지식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마법사는 지식인입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다른 여러 판타지들 역시 마법사와 지식을 연결합니다. 여기에서 지식은 그저 많은 정보들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마법사가 마법 서적을 읽는 것처럼, 전사는 병법 서적을 읽을 수 있습니다. 병법 역시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법 서적과 병법 서적은 다릅니다. 여러 주문들을 외우기 위해 마법사는 사라진 고대 언어를 연구하거나, 물리와 화학을 실험하거나, 낯선 동물들을 길들입니다. 마법사는 단순한 정보들을 얻기보다 사회, 문명, 자연, 우주를 파악합니다. 마법사는 세계를 파악합니다. 마법사에게 지식은 세계로 이어지기 위한 발판입니다. 마법사와 달리, 전사에게 지식은 물리적인 전투를 위한 발판입니다. 전사는 사라진 고대 언어를 해독하지 않고, 물리와 화학을 실험하지 않고, 낯선 자연 생태계를 이해하지 않습니다. 전사는 세계를 파악하지 않습니다. 전사와 마법사에게 이건 커다란 차이입니다.
마법사가 지식들을 쌓는 것처럼, 전사는 지식들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법사와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전사는 지식인 분위기를 풍기지 않습니다. 아무리 전사가 지식인 분위기를 풍긴다고 해도, 전사보다 마법사는 훨씬 짙은 지식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그래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마법사에게 지식 수치는 가장 중요합니다.) 왜 전사보다 마법사가 지식인 분위기를 풍기나요? 마법사가 문명과 자연을 탐구하기 때문입니다. 마법사는 어떻게 이 세계에서 마나가 흐르는지 파악합니다. 마법사는 세계 법칙을 파악합니다. 마법사는 고대 언어를 해석합니다. 언어는 문화입니다.
만약 우리가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그 문화의 언어를 이해해야 합니다. 특정한 문화 속에서 구성원들이 소통하는 동안, 특정한 언어가 성립하기 때문에, 언어는 문화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남한 사람들이 한글을 소중하게 간주하는 것처럼, 심지어 문화 구성원은 자신과 언어가 일치한다고 간주할지 모릅니다. 언어는 문화를 상징할 수 있고, 마법사는 언어를 연구합니다. 마법사가 주문을 시전할 때, 마법사가 중얼중얼 외우는 것처럼, 마법사에게 언어는 아주 중요합니다. 만약 마법사가 사라진 고대 주문을 외우기 원한다면, 마법사는 사라진 고대 문화를 파악하고 이해할 겁니다.
마법사가 언어를 연구하고, 언어가 문화를 상징하기 때문에, 마법사는 문화를 연구합니다. 마법사가 문화를 연구하기 때문에, 마법사는 사회 문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가 언어를 연구하기 때문에, 마법사는 희귀한 서적과 어려운 문헌을 해독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가 여러 서적들과 문헌들을 해석하기 때문에, 마법사는 뭐라고 다른 지식인들이 주장하는지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이 지식을 활용하고 사회 문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와 달리, 전사에게는 이 지식이 없습니다. 아무리 전사가 병법 서적들을 열심히 읽는다고 해도, 전사는 문명, 문화를 연구하지 않습니다.
비단 마법사만 아니라 성직자와 드루이드 역시 지식인입니다. 이 그림(링크)에서 성직자는 두꺼운 (종교) 서적을 옆구리에 매달았습니다. 성직자가 두꺼운 (종교) 서적을 매다는 것처럼, 성직자는 식자층입니다. 마법사가 책을 열심히 읽는 것처럼, 성직자 역시 열심히 읽습니다. 종교는 인류 문화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종교가 어떻게 사람들이 살아가야 하는지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종교는 윤리, 도덕을 제시합니다. 창조신이 자연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종교 서적은 비단 윤리, 도덕만 아니라 자연 환경을 함께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성직자는 윤리와 도덕과 자연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성직자가 윤리, 도덕, 자연을 논의하기 때문에, 성직자는 사회 문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성직자가 지식을 활용하고 사회 문제에 참여하기 때문에, 성직자는 지식인입니다. 현실에서 지배 계급이 노동 조합을 탄압하고, 노동 조합 간부가 도망칠 때, 승려와 신부 같은 성직자는 노동 조합 간부를 보호하고 경찰들을 가로막습니다. 사찰과 성당 같은 장소들이 성역이기 때문에, 성직자는 지배 계급 폭력을 몰아내고 약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성직자가 지배 계급 폭력을 몰아내고 약자를 보호하는 것처럼, 성직자는 지식인입니다. 현실에서 성직자가 지식인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 역시 비슷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성직자는 폭력에 저항하고 약자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성직자가 치유사 역할이기 때문에, 던전 탐험 게임은 지식인으로서 성직자를 강조하지 않는지 모르나, 분명히 현실에서 성직자가 지식인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성직자는 지식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성직자에게 지혜 수치는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지혜 수치가 낮다면, 성직자는 주문을 외우지 못할 겁니다. 성직자에게 지혜 수치가 가장 중요한 것처럼, 드루이드에게 지혜 수치는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지혜 수치가 낮다면, 드루이드는 주문을 외우지 못할 겁니다.
드루이드는 지혜롭습니다. 이건 드루이드가 현자라는 뜻입니다. 현자는 사회 문제에 참여하고 잘못된 것들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현자는 지식인 역할입니다. 만약 귀족들이 나무들을 무분별하게 베어내고 야생 동물들을 무분별하게 학살한다면, 드루이드는 지혜를 발휘하고 귀족들을 비판할 겁니다. 먹고 살기 위해 평민들이 삼림에게 의지할지 모르기 때문에, 만약 드루이드가 무분별한 귀족들을 비판한다면, 드루이드는 평민들을 보호할 겁니다. 성직자와 달리, 드루이드는 문화보다 자연을 훨씬 중시하나, 자연 없이, 문화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지식인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중세 판타지가 드루이드를 지식인이라고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드루이드는 지식인보다 치유사, 군중 제어 마법사, 변신술사에 가깝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은 어떻게 모험가들이 함정을 회피하고, 미궁을 통과하고, 보물을 얻는지 묘사합니다. 이 상황에서 지식인으로서 드루이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드루이드가 지식인이라고 의식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가 문화와 자연을 묘사할 때, 드루이드는 지식인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지식인 역할을 맡기 때문에, 드루이드에게 지혜 수치는 가장 중요합니다.
이건 지식과 지혜가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철학자들은 두 가지가 다르다고 주장합니다. 지식은 정보를 가리킵니다. 지혜는 정보보다 윤리, 도덕으로 이어집니다. 아무리 마법사가 어려운 서적들을 열심히 읽는다고 해도, 이건 마법사가 필연적으로 윤리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마법사에게 지혜보다 지식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마법사와 달리, 성직자가 지혜를 쌓기 때문에, 성직자는 윤리적일 수 있습니다. 성직자가 윤리적이기 때문에, 약자가 곤경에 빠질 때, 마법사보다 성직자는 약자를 도울지 모릅니다. 지식과 지혜에게는 이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마법사는 지식인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지식과 지혜에게 차이가 있다고 해도, 마법사가 문화를 연구하고 세계를 파악하기 때문에, 마법사는 사회 문제에 참여할 수 있고 지식인이 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비현실 설정이 중요하고, 마법 주문이 비현실 설정이고, 마법사(와 성직자와 드루이드)가 마법 주문을 시전하기 때문에, 마법사(와 성직자와 드루이드)는 중세 판타지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와 성직자와 드루이드)가 지식인이고, 지식인이 중세 판타지를 대표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지식인을 부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지식인을 부각하기 원한다면, 중세 판타지는 유용한 장르일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지식인을 부각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식인을 부각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티스트(과학자)는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가 핵심 소재이기 때문에, 사이언티스트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그래서 '프랑켄슈타인'은 특별한 제목입니다. 메리 셸리는 <프랑켄슈타인>을 썼습니다. 이건 SF 소설 시초입니다. 사이언스 픽션 시초에서 빅토르 프랑켄슈타인은 과학자입니다. 사이언스 픽션 시초에서 과학자가 주인공인 것처럼, 이미 메리 셸리부터,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자를 중시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이언스 픽션이 과학자를 중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과학자 이외에 다른 등장인물들은 주연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과학자가 주연 등장인물이 된다고 해도, 빅토르 프랑켄슈타인이 부정적인 것처럼, 과학자는 부정적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가 핵심이고, 사이언티스트가 사이언스를 연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티스트(과학자)를 중시합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에게는 과학자를 중시하기 위한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류 문학보다 SF 소설은 과학자를 훨씬 부각할 수 있습니다.
SF 소설이 과학자를 훨씬 부각하기 때문에, 만약 소설 작가가 과학자를 부각하기 원한다면, 주류 문학보다 SF 소설은 유용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과학자를 부각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과학자를 부각하기 위한 잠재력이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과학은 인류 사회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언제나 과학은 인류 사회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산업 혁명 이후, 과학이 사회를 뒷받침했기 때문에, 과학자는 사회 문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는 지식인입니다.
레이첼 카슨이 화학 살충제를 고발했고 영리 기업과 대립했던 것처럼, 과학자는 사회 문제에 참여하고 지식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사이언스 픽션들은 지식인으로서 과학자를 조명합니다. 만약 자본주의 사회에서 과학 기술이 상품이 된다면, 과학자가 이것을 방관할 수 있나요? 아니면 과학자가 상품화를 비판해야 하나요? 만약 과학자가 상품화를 비판한다면, 과학자와 자본가는 대립할지 모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가가 지배 계급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자본가는 과학자를 억압할지 모릅니다. 과학자가 여기에 맞설 수 있나요? 레이첼 카슨처럼, 과학자가 '시대의 양심'이 될 수 있나요?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 기술에게 기반합니다. 과학자가 연구하기 때문에, 과학 기술은 나타납니다. 과학자가 이 범위를 넘어갈 수 있나요? 과학자에게서 과학 기술이 비롯하기 때문에, 과학자가 자본가와 맞서나요? 아니면 과학자가 그저 방관할 뿐인가요?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이것을 묻지 않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그저 우주 함선들과 우주 전투기들과 신나는 싸움박질을 묘사할 뿐입니다.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에서 지식인으로서 과학자는 중요한 소재이고,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이 장르는 지식인을 부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근대 지식인을 부각하기 원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유용한 장르가 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지식인(마법사, 성직자, 드루이드)을 부각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식인(과학자)을 부각합니다. 이건 오직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만 지식인을 부각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주류 문학 역시 지식인을 얼마든지 부각할 수 있습니다. 지식인을 묘사하기 위해 소설 작가가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를 필연적으로 고려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심훈은 <상록수>를 썼습니다. <상록수>는 지식인(나로드니키 운동가)을 부각합니다. 이건 SF 소설이 아닙니다.
<상록수>는 SF 소설이 아니나, <상록수>는 지식인을 부각합니다. 비단 <상록수>만 아니라 여러 일제 강점기 문학들은 지식인을 부각합니다. 시대가 암울하기 때문에, 문학은 지식인이 민중들을 선동하고 지배 권력에게 맞서고 시대의 양심이 되어야 한다고 외칩니다. <상록수>를 비롯해 일제 강점기 문학들처럼, 주류 문학은 지식인을 부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장르 그 자체가 지식인(마법사, 과학자)에게 기반한다고 증명합니다. 장르 그 자체가 지식인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주류 문학보다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식인을 부각합니다.
하지만 21세기 초반 오늘날, 어떤 사람들은 지식인이 부정적인 단어라고 느낄지 모릅니다. 모범적이고 이상적인 지식인은 지배 계급에게 저항하고, 약자들을 보호하고, 민중들을 선동합니다. 그래서 지식인은 시대의 양심입니다. 시대의 양심은 괴롭습니다. 시대의 양심은 절대 편하게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지식인이 대접을 받는다면, 이 지식인은 그저 사이비 엉터리에 불과할 겁니다. 어슐라 르 귄은 <빼앗긴 자들>을 썼습니다. 이 소설에서 지식인(사회주의 과학자)은 자본주의 사회를 방문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보수 우파 인사들은 사회주의 지식인과 노동 계급 민중들을 분리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사회주의 지식인을 가두고 통제합니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갈릴레이의 생애>를 썼습니다. 이 연극에서 지배 계급 권력은 지식인을 억압합니다. 심지어 지식인은 목숨조차 걱정해야 합니다. <빼앗긴 자들>과 <갈릴레이의 생애>가 보여주는 것처럼, 지식인은 절대 편하게 살지 못합니다. <상록수> 역시 시대의 양심이 목숨을 건다고 보여줍니다. 그래서 지식인들이 목숨을 거나요? 지식인들이 지배 계급 폭력에게 저항하고 약자를 보호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을 보세요.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편들지 않습니다. 그들은 권력자들을 편듭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가는 권력자입니다. 제국주의 사회에서 제3세계 민중들은 약자입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자본가에게 저항하지 않습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제3세계 민중들을 편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본가를 떠받들기 위해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제3세계 민중들을 무시합니다. 남한 사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제3세계를 무참하게 짓밟았으나, 얼마나 많은 남한 지식인들이 이것을 비판하나요? 남한 사회에서 제국주의는 욕설이 아닙니다. 빨갱이와 페미는 욕설이 되나, 제국주의는 욕설이 아닙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제국주의 문화에 일조합니다.
19세기 서구 근대 사회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열대 밀림들을 파괴했습니다. 플랜테이션 사업과 구아노 착취가 대표적인 19세기 환경 오염인 것처럼, 이미 자본주의가 발달하기 시작했을 때, 자본주의와 제국주의와 환경 오염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식민지 수탈을 외면하고, 무시하고, 간과하고, 축소하고, 은폐하기 때문에, 그들은 녹색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을 해결한다고 떠듭니다. 만약 좌파 지식인이 녹색 자본주의가 그저 헛된 망상과 악랄한 거짓말이라고 비판한다면, 제국주의는 좌파 지식인을 빨갱이라고 모욕할 겁니다.
제국주의 사회에서 빨갱이는 욕설보다 명예로운 호칭입니다. 하지만 남한 사회에서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 욕설을 두려워하고 지배 계급에게 들러붙습니다. 지식인들이 지배 계급에게 들러붙기 때문에, 사회는 미쳐돌아갑니다. 그래서 지식인은 부정적인 단어입니다. 만약 SF/판타지가 지식인을 부각한다면, 두 장르는 편협한 지식인을 비판하고 모범적인 지식인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몽주의에서 과학이 비롯했고, 과학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보적인 지식인을 부각할 수 있습니다.
※ 게임 <패스파인더: 킹메이커> 스크린샷 출처: Biotic Warlock,
www.youtube.com/watch?v=Tgd7OuJOJtw
※ 게임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 스크린샷 출처:
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17004?tab=images&BH=1
※ 게임 <Redout: Space Assault> 스크린샷 출처:
store.steampowered.com/app/886060/Redout_Space_Assault/
※ 연극 <갈릴레이의 생애> 사진 출처: 국립 극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