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군주의 자리>와 신화, 전설 저작권 본문
만약 작가가 소설을 쓴다면, 소설은 작가에게 속할 겁니다. 작가가 소설을 썼기 때문에, 작가는 소설을 소유합니다. 소설은 다른 사람들에게 속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소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소설을 읽을 수 있으나, 아무리 다른 사람들이 소설을 열심히 읽는다고 해도, 다른 사람들은 소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만약 작가가 쓰지 않았다면, 소설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작가는 소설 생산 조건입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작가와 소설이 일치한다고 판단할지 모릅니다. 작가와 소설이 일치하기 때문에, 작가는 소설을 상징합니다.
크리스타 볼프는 <나누어진 하늘>을 썼습니다. 만약 크리스타 볼프가 쓰지 않았다면, <나누어진 하늘>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작가(크리스타 볼프)가 썼기 때문에, 소설(나누어진 하늘)은 나타났습니다. 소설(나누어진 하늘)에게 작가(크리스타 볼프)는 생산 조건입니다. <나누어진 하늘>은 크리스타 볼프에게 속합니다. 독자들은 <나누어진 하늘>을 읽을 수 있으나, 아무리 독자들이 <나누어진 하늘>을 열심히 읽는다고 해도, 독자들은 이 소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어떤 독자들은 크리스타 볼프가 <나누어진 하늘>을 상징한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나는 크리스타 볼프를 좋아해."와 "나는 <나누어진 하늘>을 좋아해."는 비슷한 뜻일 수 있습니다. 작가(크리스타 볼프)가 소설(나누어진 하늘)을 썼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크리스타 볼프가 <나누어진 하늘>을 상징한다고 생각합니다. 비단 크리스타 볼프와 <나누어진 하늘>만 아니라 다른 작가들과 소설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진 리스는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를 썼습니다. 만약 진 리스가 쓰지 않았다면,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진 리스가 썼기 때문에,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는 나타났습니다. 소설은 작가에게 속합니다.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는 진 리스에게 속합니다. 진 리스는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를 소유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 소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소설(광막한 사르가소 바다)에게 작가(진 리스)는 생산 조건입니다.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는 생산 조건에게 속합니다. 독자들은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를 읽을 수 있으나, 아무리 독자들이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를 열심히 읽는다고 해도, 이 소설에게 독자들은 생산 조건이 아닙니다. 작가가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심지어 어떤 독자들은 진 리스가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를 상징한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나는 진 리스를 읽는 중이야."와 "나는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를 읽는 중이야."는 비슷한 뜻일 수 있습니다. 비단 진 리스와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만 아니라 다른 작가들과 소설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마가렛 래드클리프 홀와 <고독의 우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루이제 린저와 <고원의 사랑>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디스 워튼과 <기쁨의 집>, 아니 에르노와 <단순한 열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독자들은 <고독의 우물>이 래드클리프 홀에게 속하고, <고원의 사랑>이 루이제 린저에게 속하고, <기쁨의 집>이 이디스 워튼에게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크리스타 볼프가 <나누어진 하늘>을 상징하고, 진 리스가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를 상징하는 것처럼, 이디스 워튼은 <기쁨의 집>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독자들은 이디스 워튼과 <기쁨의 집>이 일치한다고 간주하는지 모릅니다. 소설이 작가에게 속하고, 작가가 소설을 상징하는 것처럼, 예술 작품은 예술가에게 속하고, 예술가는 예술 작품을 상징합니다. 예술가가 만들기 전에, 예술 작품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예술가가 만들기 때문에, 예술 작품은 나타납니다. 예술 작품에게 예술가는 생산 조건입니다. 안토닌 드보르작은 예술가(고전 작곡가)입니다.
안토닌 드보르작은 <교향곡 9번 (신세계 교향곡)>을 작곡했습니다. 이른바 <신세계 교향곡>은 고전 음악 예술입니다. 만약 안토닌 드보르작이 작곡하지 않았다면, <신세계 교향곡>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안토닌 드보르작이 작곡했기 때문에, <신세계 교향곡>은 나타났습니다. <신세계 교향곡>에게 안토닌 드보르작은 생산 조건입니다. 그래서 예술 작품(신세계 교향곡)은 예술가(안토닌 드보르작)에게 속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신세계 교향곡>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그들이 이 음악을 열심히 듣는다고 해도, 이 음악은 그들에게 속하지 않습니다.
비단 고전 음악만 아니라 다른 예술 작품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회화,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조각, 안무, 가요 같은 많고 많은 예술 작품들에게 화가, 만화 작가, 영화 감독, 애니메이션 대본 작가, 조각가, 무용수, 가수 같은 많고 많은 예술가들은 생산 조건입니다. 회화는 화가에게 속하고, 영화는 감독에게 속하고, 안무는 무용수에게 속하고, 가요는 가수에게 속합니다. 게임은 어떤가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게임을 예술이라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게임이 수치 계산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고대 유적에서 드루이드는 호랑이로 변신하고 해골 병사를 공격합니다.
야수 변신 드루이드가 해골 병사를 공격하기 때문에, 공격력을 계산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굴립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주사위 수치와 힘 수치를 더하고 공격력을 계산합니다. 이건 숫자 계산입니다. 숫자 계산이 예술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숫자 계산이 예술이라면, 계산기는 아주 뛰어난 예술가일 겁니다. 하지만 숫자 계산이 예술이 아니기 때문에, 게임은 예술이 아닙니다. 게임이 숫자 계산을 포함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소설과 게임이 다르다고 분류하고, 게임은 예술이 되지 못합니다. 게임은 예술 작품보다 경기, 스포츠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소설과 게임에게는 교집합이 있습니다. 소설이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처럼, 게임은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은 우주 함대가 다른 항성계로 초공간 도약하고 우주 드래곤(!)을 물리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게임 역시 똑같은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습니다. 소설에게 서사가 있는 것처럼, 게임에게는 서사가 있습니다.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규칙과 숫자 계산이나, 규칙과 숫자 계산은 전부가 아닙니다. 게임이 우주 함대와 초공간 도약과 우주 드래곤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서사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SF 설정을 열심히 고민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SF 설정을 즐겁게 해석합니다. 만약 오직 숫자 계산만 중요하다면, 게임 제작자들은 SF 설정을 고민하지 않을 테고, 게임 플레이어들은 SF 설정을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게임은 오직 서사만 전개하지 않습니다. 게임은 그림과 동영상을 포함합니다. 우주 4X 게임은 뛰어난 시각 효과를 동원하고 광활한 우주 풍경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아찔한 우주 풍경을 즐겁게 바라봅니다. 만약 오직 규칙과 숫자 계산만 중요하다면, 게임 제작자들은 뛰어난 시각 효과를 동원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오직 규칙과 숫자 계산만 중요하다면, 아무리 우주 4X 게임이 짜릿한 우주 풍경을 연출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짜릿한 우주 풍경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종종 게임 플레이어들은 게임 배경 음악을 듣고 감탄합니다.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머나먼 여정이 결말에 다다를 때, 던전 탐험 게임은 아련하고 장대한 배경 음악(링크)을 들려주고, 게임 플레이어는 깊은 감상에 빠질지 모릅니다. 심지어 어떤 게임 플레이어는 눈시울을 적실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머나먼 여정을 회고하고 눈시울을 적시는 것처럼, 게임은 감동적인 음악을 포함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이 감동적인 음악을 포함하고, 음악이 예술이기 때문에, 던전 탐험 게임은 예술을 포함합니다. 뛰어난 동영상이 예술이기 때문에, 우주 4X 게임이 아찔한 우주 풍경을 묘사하는 것처럼, 우주 4X 게임은 예술을 포함합니다. 게임은 예술이 아닌지 모르나, 분명히 게임은 예술을 포함합니다. 적어도 게임과 예술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게임에게 예술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예술 작품이 예술가에게 속하는 것처럼, 게임은 게임 제작자들에게 속합니다. 소설부터 고전 음악과 게임까지, 예술 작품은 예술가에게 속하고, 예술가는 예술 작품을 소유합니다.
나오미 노빅은 <테메레르: 군주의 자리>를 썼습니다. 나오미 노빅이 썼기 때문에, <군주의 자리>는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나오미 노빅은 <군주의 자리>를 소유합니다. <군주의 자리>는 나오미 노빅에게 속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군주의 자리>는 중국 드래곤을 묘사합니다. 나오미 노빅이 <군주의 자리>를 쓰기 전에, 이미 중국 용 신화와 전설과 민담은 나타났습니다. 심지어 나오미 노빅이 태어나기 전에, 이미 중국 용 신화와 전설과 민담은 나타났습니다. 심지어 나오미 노빅이 <군주의 자리>를 절대 쓰지 않는다고 해도, 중국 용 신화와 전설과 민담은 존재합니다.
나오미 노빅은 <테메레르: 군주의 자리>를 썼고, 이 소설은 중국 드래곤을 묘사하나, 나오미 노빅은 중국 용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중국 용 전설이 내려왔기 때문에, 나오미 노빅은 소설 소재를 얻었습니다. 만약 중국 용 전설이 내려오지 않았다면, 나오미 노빅은 <군주의 자리>를 절대 쓰지 못했을 겁니다. <군주의 자리>에게 나오미 노빅은 생산 조건입니다. 만약 나오미 노빅이 쓰지 않는다면, <군주의 자리>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나오미 노빅은 생산 조건입니다. 하지만 이 소설은 중국 드래곤을 이야기합니다. 나오미 노빅은 중국 용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만약 중국 용 전설이 내려오지 않았다면, <군주의 자리>는 나타나지 못했을 겁니다. 중국 용 전설이 내려오기 때문에, <군주의 자리>는 나타났습니다. <군주의 자리>에게 중국 용 전설은 생산 조건입니다. 나오미 노빅이 생산 조건인 것처럼, 중국 용 전설은 생산 조건입니다. 심지어 중국 용 전설은 아주 까마득한 생산 조건입니다. 신화, 전설, 민담은 아주 까마득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나오미 노빅보다 중국 용 전설은 훨씬 훨씬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나오미 노빅과 중국 용 전설은 생산 조건이나, 나오미 노빅보다 중국 용 전설은 훨씬 유구한 생산 조건입니다.
나오미 노빅보다 중국 용 전설이 훨씬 유구하기 때문에, 나오미 노빅이 태어나기 전에, 이미 중국 용 전설이 나타났기 때문에, 나오미 노빅과 중국 용 전설은 똑같은 생산 조건이 아닙니다. 나오미 노빅보다 중국 용 전설이 훨씬 유구하기 때문에, 중국 용 전설은 1차 생산 조건입니다. 나오미 노빅은 2차 생산 조건입니다. 예술가(나오미 노빅)가 예술 작품(군주의 자리)을 만들기 때문에, 예술 작품에게 예술가는 생산 조건이나, 예술가는 2차 생산 조건입니다. 예술가가 2차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군주의 자리>에게 나오미 노빅은 근본적인 생산 조건이 아닙니다.
<군주의 자리>에게 중국 용 전설은 근본적인 생산 조건입니다. 나오미 노빅보다 중국 용 전설이 근본적인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나오미 노빅은 2차 생산 조건입니다. 나오미 노빅이 2차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2차 생산 조건(나오미 노빅)이 1차 생산 조건(중국 용 전설)에게 저작권을 빌려야 하나요? "나는 2차 생산 조건이고, 중국 용 전설은 1차 생산 조건이야. 나는 중국 전설에게 저작권을 빌려야 해." 이렇게 나오미 노빅이 생각하나요? 하지만 중국 전설에게 저작권이 있나요? 만약 이것에게 저작권이 있다면, 누가 저작권을 소유하나요? 중국 정부가 소유하나요?
어쩌면 중국 정부는 그들이 중국 용 전설을 소유한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중국 용 전설은 나타났습니다. 중국 정부보다 중국 용 전설은 훨씬 유구합니다. 신화, 전설, 민담은 집단 문학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많고 많은 사람들이 신화를 집단적으로 이야기했기 때문에, 신화는 아주 유구한 집단 문학입니다. 신화가 집단 문학이기 때문에, 개인은 이것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개인이 신화를 소유하지 못하는 것처럼, 중국 정부는 신화를 소유하지 못합니다. 신화가 집단 문학이기 때문에, 아무도 신화 저작권을 주장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신화 저작권을 주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리 나오미 노빅이 저작권을 빌리기 원한다고 해도, 나오미 노빅은 저작권자와 만나지 못합니다. 신화에게는 저작권자가 없습니다. 신화 저작권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나오미 노빅은 신화 저작권을 빌리지 못합니다. 신화가 아주 유구한 집단 문학이기 때문에, 나오미 노빅은 중국 용 전설을 그저 나폴레옹 전쟁 소설에 집어넣을 뿐입니다. 나오미 노빅이 신화(전설) 저작권을 빌리지 못하고, <군주의 자리>가 신화(전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나오미 노빅은 이 소설을 완전히 소유하지 못합니다. 작가는 완전한 소유자가 아닙니다.
이건 나오미 노빅에게 저작권이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나오미 노빅이 <군주의 자리>를 썼기 때문에, 분명히 나오미 노빅에게는 소설 저작권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오미 노빅보다 중국 용 전설이 1차 생산 조건이고, 1차 생산 조건이 집단 문학이기 때문에, 이 지점에서 나오미 노빅은 <군주의 자리>를 완전하게 소유하지 못합니다. 예술가(나오미 노빅)는 예술 작품(군주의 자리)을 가두지 못합니다. 소설 작가가 소설을 가두지 못하기 때문에, 소설은 닫힌 감옥보다 열린 마당에 가깝습니다. 소설이 열린 마당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열린 마당에 참가합니다.
아무리 나오미 노빅이 <군주의 자리>를 썼다고 해도, <군주의 자리>가 열린 마당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열린 마당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비단 <군주의 자리>만 아니라 다른 예술 작품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우주 4X 게임이 우주 드래곤을 묘사한다면, 이건 열린 마당이 될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드래곤 전설을 만들었나요? 그건 아닙니다. 우주 4X 게임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드래곤 전설은 내려왔습니다. 심지어 게임 제작자들이 태어나기 전에, 이미 드래곤 전설은 내려왔습니다. 이미 드래곤 전설이 내려왔기 때문에, 우주 4X 게임은 나타났습니다.
드래곤 전설은 유구한 집단 문학입니다. 드래곤 전설에게는 저작권자가 없습니다. 우주 4X 게임이 유구한 집단 문학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건 열린 마당에 가깝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열린 마당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고디안 퀘스트>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비롯해 다른 여러 중세 판타지들처럼, <고디안 퀘스트>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르고 야수로 변신합니다. 켈트 종교에서 드루이드는 비롯했습니다. 하지만 <고디안 퀘스트>는 드루이드가 서구 백인보다 유색인 원주민에 훨씬 가깝다고 묘사합니다.
어라, 어떻게 드루이드가 유색인 원주민에 가까울 수 있나요? 켈트 사람들이 서구 백인들이고, 켈트 종교에서 드루이드가 비롯했기 때문에,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드루이드가 서구 백인이어야 하지 않나요? 하지만 드루이드 설정에게 핵심은 '자연의 힘'입니다. '자연의 힘'은 아주 아주 유구한 집단 문학입니다. 자연 환경 속에서 인류는 먹고 삽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에, 인류는 먹고 삽니다. 여자가 아기를 낳는 것처럼, 자연이 생물 다양성을 낳기 때문에, 인류는 먹거리를 얻습니다. 그래서 인류 문화는 자연의 힘이 여자에 가깝다고 비유합니다.
잉카 신화가 파차마마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파차마마가 어머니 대지인 것처럼, 자연의 힘은 여자입니다. 비단 잉카 신화만 아니라 다른 여러 신화들 역시 자연의 힘이 여자라고 비유합니다. 자연 환경 속에서 인류가 먹고 살기 때문에, 이건 아주 보편적인 현상이고, 자연의 힘이 아주 보편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서구 백인 문화는 이것을 독점하지 못합니다. 잉카 신화가 파차마마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자연의 힘이 보편적이기 때문에, <고디안 퀘스트>는 유색인 원주민이 자연의 힘을 발휘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유색인 드루이드는 설정 오류가 아닙니다.
자연의 힘이 유구한 집단 문학이기 때문에, 이건 열린 마당에 가깝습니다. 이게 열린 마당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여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힘이 유구한 열린 마당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에게 파차마마는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 운동에게 파차마마가 상징이 되는 것처럼,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자연의 힘과 환경 운동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서구 제국주의가 기후 변화 범죄자이기 때문에, 유구한 열린 마당에서 환경 운동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고디안 퀘스트> 스크린샷 출처: Goodtalk Gaming,
www.youtube.com/watch?v=XEYrtmrt9Qs
※ 게임 <마스터 오브 오리온> 스크린샷 출처: Hadr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