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거대 구조물과 가부장 제도 역사 본문

SF & 판타지/외계인과 이방인

거대 구조물과 가부장 제도 역사

OneTiger 2021. 10. 16. 20:00

 

 

이 장면은 아주 웅장합니다. 이 장면이 거대 구조물, 궤도 거주지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궤도 거주지가 거대 구조물이고, (문자 그대로) 거대 구조물이 거대하기 때문에, 이 장면은 아주 웅장합니다. 궤도 거주지가 SF 장르에 속하고, 이 궤도 거주지 장면이 아주 웅장하기 때문에, 이건 SF, 사이언스 픽션이 아주 웅장하다는 뜻입니다. 이 장면이 아주 웅장한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웅장하고 거대한 규모는 장르 전형입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웅장하고 거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오오, 아주 웅장한 규모는 이 장르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이건 오직 사이언스 픽션만 웅장한 규모를 자랑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여러 거대 구조물들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없이, 현실에서 우리는 건물들과 다리들이 아주 웅장하다고 감탄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알지 못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웅장한 규모, 거대 구조물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웅장한 규모는 사이언스 픽션 전유물이 아닙니다.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은 비(非)현실 세계를 상상합니다. 현실에서 스탠포드 토러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스탠포드 토러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어떤 거대 구조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거대 구조물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스탠포드 토러스는 존재하지 않으나,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탠포드 토러스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스탠포드 토러스만 아니라 다른 우주 거대 구조물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 거대 구조물들보다 우주 거대 구조물들이 훨씬 웅장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대 구조물들, 웅장한 규모들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장하기 때문에, 이 장르는 훨씬 웅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거대 구조물들, 웅장한 규모들을 과장하기 때문에, 웅장한 규모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웅장한 규모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거대 궤도 조선소를 구경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행성 사람들이 밤하늘을 올려다보고 거대 궤도 조선소를 구경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밤하늘에서 거대 궤도 조선소가 빛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가 웅장한 규모를 과장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장르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오오~, 이 장르는 압도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고, 스페이스 오페라가 압도적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이건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한다면, 사이언스 픽션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그들은 이 장르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사이언스 픽션만 아니라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판타지에서 웅장하고 거대한 규모는 장르 전형입니다. 많은 판타지들, 특히, 중세 판타지들은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 오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는 압도적입니다.

 

압도적인 규모는 중세 유럽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상상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어떤 거대 구조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이 거대 구조물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고산 지대에서 엄청나게 높은 성채가 하늘을 찌른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비단 높은 성채만 아니라 다른 여러 거대 구조물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고산 지대에서 높은 성채가 하늘을 찌르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거대 구조물들, 웅장한 규모들을 과장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가 거대 구조물들, 웅장한 규모들을 과장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거대 구조물들, 웅장한 규모들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다른 판타지들 역시 거대 구조물들, 웅장한 규모들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SF/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웅장한 규모를 과장하지 않는다면, 어떤 사람들은 이 장르가 너무 시시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SF/판타지 팬들이 이 장르를 바라볼 때, 그들은 압도적인 규모를 기대하는지 모릅니다. SF/판타지 팬들이 압도적인 규모를 기대하는 것처럼, 이건 장르 전형입니다.

 

웅장한 규모, 거대 구조물은 긍정적입니다. 거대 구조물이 긍정적이고,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거대 구조물을 과장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긍정적인 것을 과장합니다. 긍정적인 것이 훨씬 확장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훨씬 긍정적인 분위기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왜 거대 구조물이 긍정적인가요? 거대 구조물은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어떤 문명에게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이 없다면, 이 문명은 거대 구조물을 건설하지 못할 겁니다. 거대 구조물은 문명에게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이 있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거대 구조물은 문명이 부유하고 강력하다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아주 거대한 다리를 구경한다면, 우리는 가난한 소규모 사회가 아주 거대한 다리를 건설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우리는 부유하고 강력한 문명이 아주 거대한 다리를 건설했다고 생각할 겁니다. 거대 구조물은 비단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만 아니라 뛰어난 기술들과 재능들을 요구합니다. 아무리 어떤 문명에게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이 있다고 해도, 만약 이 문명에게 뛰어난 기술들과 재능들이 없다면, 이 문명은 거대한 다리를 건설하지 못할 겁니다. 거대 구조물은 문명이 지성적이라는 뜻일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아주 거대한 다리를 구경한다면, 우리는 '이른바 미개한' 원시 부족 사회가 아주 거대한 다리를 건설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우리는 지성적인 문명이 아주 거대한 다리를 건설했다고 생각할 겁니다. 거대 구조물은 문명이 지성적이라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아주 거대한 다리가 머나먼 경로를 연결하기 때문에, 교통은 훨씬 편리합니다. 교통이 훨씬 편리한 것처럼, 거대 구조물은 편리합니다. 만약 아주 튼튼한 성채에서 사람들이 살아간다면, 튼튼한 성채는 사람들을 보호할 겁니다. 비록 악당 무리가 몰려온다고 해도, 악당 무리는 아주 튼튼한 성채를 쉽게 무너뜨리지 못할 겁니다.



심지어 아주 튼튼한 성채는 악당 무리를 몰아낼지 모릅니다. 아주 튼튼한 성채가 사람들을 보호하고 악당 무리를 몰아내는 것처럼, 거대 구조물은 든든합니다. 비록 거친 폭풍이 몰아친다고 해도, 튼튼한 성채는 쉽게 무너지지 않을 테고, 성채에서 사람들은 안전할 겁니다. 거친 폭풍 속에서 튼튼한 성채가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처럼, 거대 구조물은 든든합니다. 거대 구조물은 문명이 부유하고 강력하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거대 구조물은 문명이 지성적이라는 뜻일 수 있습니다. 거대 구조물은 문명이 편리하고 든든하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거대 구조물에게는 여러 미덕들이 있습니다.

 

여러 미덕들 덕분에, 거대 구조물은 긍정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이 미덕들을 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문명이 훨씬 부유하고, 강력하고, 지성적이고, 편리하고, 든든하다고 과장합니다. 문명이 훨씬 부유하고, 강력하고, 지성적이고, 편리하고, 든든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훨씬 긍정적인 분위기를 선사할 수 있고, 이건 두 장르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훨씬 긍정적인 분위기를 선사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두 장르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오오, 그래서 두 장르는 아주 매력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아주 매력적인 것처럼, 거대 구조물은 긍정적입니다. 거대 구조물이 긍정적이기 때문에, 이건 남자들이 대단하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거대 구조물과 남자들이 이어지나요? 거대 구조물이 강한 근력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자동 로봇들은 궤도 조선소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마법사들은 높은 성채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 로봇들과 마법사들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자동 로봇들과 마법사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 노동자들은 아주 거대한 다리를 건설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와 달리, 현실에서 인간 노동자들은 거대 구조물을 건설합니다. 이 노동자들은 남자들입니다. 많은 사례들은 남자 노동자들이 건설 현장에 참가한다고 보여줍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자보다 남자와 건설 현장을 연결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공사장에서 여자들이 노동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공사장에서 남자들이 노동한다고 생각합니다. 남자들은 벽돌들을 운반하고, 철판들을 용접하고, 연장들을 휘두릅니다. 공사장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노동하는 것처럼, 거대 구조물은 여자들보다 남자들과 이어집니다. 공사장처럼, 거대 구조물과 남자들은 가깝습니다.



거대 구조물이 여자들보다 남자들과 이어지고, 거대 구조물이 긍정적이기 때문에, 이건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긍정적이라는 뜻입니다. 평균적으로 여자 근력보다 남자 근력은 강합니다. 여자 근력보다 남자 근력이 강하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와 건설 현장은 어울립니다. 거대 구조물이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과 거대 구조물은 훨씬 어울립니다. 거대 구조물은 아주 웅장합니다. 남자들은 아주 웅장한 규모를 이룩합니다. 여자들은 거대 구조물과 이어지지 않고 아주 웅장한 규모를 이룩하지 않습니다. 남자들이 웅장한 규모를 이룩하기 때문에, 남자들은 대단합니다.

 

남자들이 웅장한 규모를 이룩하기 때문에, 남자들은 거대 문명을 이룩합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거대 문명을 이룩합니다. 거대 문명에게 엄청난 자원들이 있기 때문에, 거대 문명은 거대 구조물을 건설하나, 여자들이 엄청난 자원들을 채취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광부들이 남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평균적으로 여자 근력보다 남자 근력이 강하기 때문에, 광부들이 남자들이고, 남자 노동자들이 자원들을 채취하는 것처럼, 거대 문명은 엄청난 자원들을 얻고, 엄청난 자원들은 거대 구조물을 건설합니다. 남자들은 대단합니다. 거대 문명, 거대 구조물은 남자들이 대단하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우리가 아주 거대한 다리를 구경한다면, 우리는 남자들이 웅장한 규모를 이룩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에서 거대 구조물, 웅장한 규모가 장르 전형이기 때문에, 우리는 남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이룩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이룩하기 때문에, 두 장르는 남자들이 대단하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자동 로봇들이 궤도 조선소를 건설하고, 중세 판타지에서 마법사들이 높은 성채를 건설하는 것처럼, 두 장르는 거대 구조물과 남자들을 분리할 수 있으나, 현실은 두 장르와 다릅니다.

 

비현실 세계에서 거대 구조물과 남자들은 멀어질 수 있으나, 현실에서 거대 구조물과 남자들이 이어지고,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 관념은 비현실 세계에게 영향을 미치고, 우리는 남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이룩한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여자들이 거대 구조물을 건설하지 않고 웅장한 규모를 이룩하지 않기 때문에, 여자들은 대단하지 않습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대단합니다. 남자들이 열심히 노동하는 동안, 여자들은 그저 강력하고 부유하고 든든한 문명을 누릴 뿐입니다. 남자들이 웅장한 규모를 이룩하기 때문에, 거대 문명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주도적입니다.



거대 문명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주도적이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한 역할들을 담당해야 합니다. 거대 문명에서 남자들은 중요한 역할들을 담당하고 웅장한 규모들을 이룩해야 합니다. 남자들은 비단 거대 구조물들을 건설할 뿐만 아니라 웅장한 사업들을 이룩해야 합니다. 남자들이 거대 구조물들을 건설하고 웅장한 사업들을 이룩해야 하기 때문에,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아주 요란한 남자가 진짜 남성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건설 현장은 조용하지 않습니다. 사업은 나긋나긋하지 않습니다. 건설 현장은 시끄럽습니다. 사업은 떠들썩합니다. 두 가지는 아주 요란합니다.

 

건설 현장이 시끄럽고, 사업이 떠들썩하고, 남자들이 건설 현장과 사업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남자들이 아주 요란해야 한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남자들은 소리를 버럭버럭 지르고 고함을 꽥꽥 질러야 합니다. 만약 어떤 남자가 조용하고 나긋나긋하다면, 이 남자는 남자보다 여자에 가까울 겁니다. 이 남자가 여자에 가깝기 때문에, 이 남자는 '계집애 같은 남자'가 됩니다. 그래서 남자들은 소리를 버럭버럭 지르고 고함을 꽥꽥 질러야 합니다. 비록 문화 현상이 필연보다 가능성이라고 해도, 만약 어떤 남자들이 소리를 버럭버럭 지른다면, 웅장한 사업은 이유인지 모릅니다.



남자들이 소리를 버럭버럭 지르고 고함을 꽥꽥 지르는 것처럼, 남자들은 대단합니다. 심지어 이 관념은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에게조차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거대 구조물이 오직 긍정적인 분위기만 선사하나요? 웅장한 규모가 필연적으로 편리하고 든든한가요? 언제나 모든 강력하고 부유하고 지성적인 거대 문명이 평화로운가요? 그건 아닙니다. 문명 역사는 계급 투쟁 역사입니다. 계급 투쟁 역사는 가부장 제도 역사입니다. 가부장 제도 역사는 야만적인 역사입니다. 이건 거대 문명 역사가 야만적인 역사라는 뜻입니다. 야만적인 역사는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 역사는 계급 투쟁 역사이다." 이 문구에서 인류 문명은 거대 문명을 가리킵니다. 거대 문명은 거대 구조물을 건설합니다. 하지만 거대 문명 역사는 계급 투쟁 역사, 가부장 제도 역사, 야만적인 역사입니다. 아무리 남자들이 거대 구조물, 웅장한 규모를 이룩한다고 해도, 계급 투쟁, 가부장 제도, 야만적인 비극 속에서 남자들은 거대 구조물, 웅장한 규모를 이룩합니다. 아무리 거대 구조물이 자랑스럽다고 해도,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거대 구조물은 혼자 존재하지 않습니다. 계급 투쟁, 가부장 제도, 야만적인 비극 속에서 거대 구조물은 존재합니다. 어떻게 이게 자랑스러울 수 있나요?



만약 어떤 문명이 거대 구조물을 건설한다면, 이 문명에게는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 뛰어난 기술들과 재능들이 있을 겁니다. 거대한 전쟁은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 뛰어난 기술들과 재능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우주 고속정, 호위함, 구축함, 순양함, 전함, 항공 모함, 전투기 편대가 우주 함대를 구성하고, 우주 함대들이 치열하게 싸운다면, 우주 함대 전투는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 뛰어난 기술들과 재능들을 증명할 겁니다.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 없이, 뛰어난 기술들과 재능들 없이, 우주 함대가 나타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우주 함대는 문명이 강력하고 부유하고 지성적이라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문명이 거대 구조물을 건설한다면, 이건 이 문명에게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 뛰어난 기술들과 재능들이 있다는 뜻일 테고, 이 문명에게 엄청난 인력들과 자원들, 뛰어난 기술들과 재능들이 있기 때문에, 이 문명은 거대한 전쟁에 참가하기 위한 조건을 만족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거대 구조물은 거대한 전쟁으로 이어집니다. 거대 구조물과 거대한 전쟁이 이어지기 때문에, 거대 구조물은 거대한 전쟁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한 전쟁 이야기를 좋아한다면, 거대 구조물이 거대한 전쟁을 증명하기 때문에, 그들은 거대 구조물이 거대한 전쟁을 상징한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이야기가 거대 구조물을 보여준다면, 거대한 전쟁을 암시하기 위해 이 이야기는 거대 구조물을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거대 구조물을 과장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훨씬 거대한 전쟁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훨씬 거대한 전쟁을 암시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한 전쟁 이야기를 좋아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거대 구조물을 보여줄 때, 그들은 이 장면을 좋아할지 모릅니다. 분명히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중세 판타지들은 거대 구조물과 거대한 전쟁을 연결합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 영화에서 거대한 전쟁이 주된 사건이라면, 이 스페이스 오페라 영화에서 거대 구조물은 거대한 전쟁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전략 게임에서 거대한 전쟁은 주된 소재입니다. 거대한 전쟁을 암시하기 위해 중세 판타지 동영상은 거대 구조물을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2021년 영화 <듄> 예고편을 보세요. <듄>은 웅장한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거대한 전쟁은 주된 사건입니다. <듄> 예고편은 오직 챙강챙강~ 칼싸움들만 보여주지 않습니다. <듄> 예고편은 거대 구조물들을 강조합니다. 거대 구조물과 거대한 전쟁이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비디오 게임 <스펠포스 3> 예고편을 보세요. <스펠포스 3>는 중세 판타지 전략 게임입니다. 이 게임 예고편은 아주 웅장한 성채를 보여줍니다. 아주 웅장한 성채는 거대한 전쟁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스펠포스 3> 예고편은 아주 웅장한 성채와 거대한 전쟁이 이어진다고 증명합니다. 2021년 <듄> 예고편과 <스펠포스 3> 예고편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거대 구조물과 거대한 전쟁을 연결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한 전쟁 이야기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거대 구조물을 구경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거대 구조물이 거대한 전쟁이 터진다는 뜻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대한 전쟁은 심각한 비극입니다. 만약 엄청나게 많은 강화복 병사들이 챙강챙강~ 칼날들을 부딪힌다면, 이건 심각한 비극일 겁니다. 거대 구조물은 심각한 비극으로 이어집니다. 남자들과 거대 구조물이 이어지고, 거대 구조물과 심각한 비극이 이어지기 때문에, 남자들과 심각한 비극은 이어집니다. 아니, 비록 우리가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참고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거대 문명 역사가 야만적인 역사라고 얼마든지 인식할 수 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1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던 것처럼, 근대 거대 문명 역시 야만적인 역사를 이어갑니다.



20세기 문명 역사에서 1차 세계 대전은 2차 세계 대전에게 영향을 미쳤고, 2차 세계 대전은 20세기 후반에게 영향을 미쳤고, 20세기 후반은 21세기 초반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여전히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야만적인 역사를 이어갑니다. 그래서 남자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하나요? 남자들이 서구 자본주의가 1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다고 비판하나요? 남자들이 서구 자본주의가 20세기 인류를 끔찍하게 짓밟았다고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많은 남자들이 소리를 버럭버럭 지른다고 해도, 많은 남자들은 서구 자본주의, 비열하고 폭력적인 전쟁 범죄자를 떠받듭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를 편듭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자본주의를 편들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많은 사람들을 세뇌합니다. 너무 애석하게도 이 세뇌에서 많은 남자들은 자유롭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비열한 전쟁 범죄자이나, 많은 남자들은 자본주의를 향해 소리를 버럭버럭 지르지 않습니다. 많은 남자들은 전쟁 범죄자를 떠받듭니다. 아무리 남자들과 거대 구조물이 이어진다고 해도, 야만적인 가부장 제도에서 거대 구조물이 나타나기 때문에, 거대 구조물은 자랑스럽지 않습니다. 가부장 제도, 야만적인 비극이 사라진 이후, 인류는 거대 구조물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건 우리가 거대 구조물 그 자체를 부정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거대 구조물에게는 여러 미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야만적인 역사에서 거대 구조물이 나타나기 때문에, 만약 인류 사회가 야만적인 역사를 청산하지 않는다면, 거대 구조물과 심각한 비극이 이어지는 것처럼, 거대 구조물은 야만적인 역사를 상징할 겁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자동 로봇들이 궤도 조선소를 건설한다고 해도, 만약 인류 사회가 야만적인 역사를 청산하지 않는다면, 가부장 편견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대단하다고 소리를 버럭버럭 지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만약 과학 기술들이 발달한다면, 거대 구조물과 남자들은 이어지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과학 기술들이 발달한다고 해도, 만약 가부장 제도 속에서 과학 기술들이 발달한다면, 야만적인 비극에서 거대 구조물은 벗어나지 못할 테고, 거대 구조물은 자랑스럽지 않을 겁니다. 거대 구조물이 자랑스럽지 않기 때문에, 웅장한 규모는 자랑스럽지 않고, 거대 문명 역사는 자랑스럽지 않습니다. 소설 <에코토피아 뉴스>와 그래픽 노블 <우먼 월드>처럼, 인류 사회가 거대 문명 역사를 비판하기 시작할 때, 인류 사회는 거대 구조물이 자랑스러운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아노 2205> 스틸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Gl3ZGvmdlXs

※ 영화 <듄> 스틸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8g18jFHCLX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