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어떻게 세계 설정과 거대한 전쟁이 이어지는가 본문
라면은 좋은 요리입니다. 라면은 아주 좋은 요리입니다. 냄비 속에서 라면이 보글보글 끓을 때, 두 젓가락이 꼬불꼬불한 면발을 들어올릴 때, 이 장면은 행복, 만족을 선사합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라면을 필연적으로 좋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라면을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라면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라면보다 다른 요리들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히 많은 사람들은 라면을 좋아합니다. 라면이 컵라면이든, 봉지 라면이든, 라면이 순한 맛이든, 매운 맛이든, 적어도 남한 음식 문화에서 라면은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하지만 아무리 라면이 아주 커다란 인기를 누린다고 해도, 이건 라면이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요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라면에게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가 필수적인가요? 컵라면을 먹기 위해 새로운 세계가 필수적인가요? 봉지 라면을 끓이기 위해 또 다른 세계가 필수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새로운 세계 없이, 사람들은 컵라면을 얼마든지 먹을 수 있고, 또 다른 세계 없이, 사람들은 봉지 라면을 얼마든지 끓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컵라면을 먹고 봉지 라면을 끓입니다. 아무리 라면이 아주 대단하다고 해도, 라면은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라면이 좋은 요리라고 해도, 아무리 두 젓가락이 꼬불꼬불한 면발을 들어올릴 때, 이 장면이 행복, 만족을 선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라면은 좋은 요리가 될 수 있고, 현실에서 라면은 행복, 만족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비단 라면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랑은 아주 경이롭습니다. 사랑은 심쿵심쿵 두근두근 설렙니다. 사랑이 아주 경이롭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사랑을 찬양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모든 감정 중에서 사랑이 가장 경이롭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사랑이 가장 경이롭기 때문에, 많은 노래들, 많은 이야기들은 사랑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많은 노래들, 많은 이야기들이 사랑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로맨스 장르는 사랑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로맨스 소설, 로맨스 만화, 로맨스 영화, 다른 여러 로맨스 이야기들은 심쿵심쿵 두근두근 설레는 장면들을 묘사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모든 감정 중에서 사랑이 가장 경이롭다고 해도, 사랑이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요구하나요? 아무리 로맨스 만화들이 심쿵심쿵 두근두근 설레는 장면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짝사랑, 데이트, 키스와 애무가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요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새로운 세계 없이, 또 다른 세계 없이, 현실에서 사람들은 얼마든지 연애할 수 있습니다.
짝사랑은 새로운 세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데이트는 또 다른 세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세계 없이, 또 다른 세계 없이, 현실에서 짝사랑은 마음을 괴롭히고, 현실에서 데이트는 세계를 반짝반짝 빛냅니다. 새로운 세계 없이, 또 다른 세계 없이, 현실에서 인간이 사랑에 빠질 때, 인간은 세계가 아주 반짝반짝 빛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데이트가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로맨스 이야기들 역시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이 얼마든지 연애하기 때문에, 로맨스 장르에게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는 규칙이 아닙니다.
많은 로맨스 소설들, 로맨스 만화들, 로맨스 영화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많은 로맨스 이야기들은 현실에서 사람들이 짝사랑하고 연애하고 데이트하고 결혼한다고 묘사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로맨스 이야기가 현실을 필연적으로 모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로맨스 판타지 소설들처럼, 어떤 로맨스 이야기들은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설정합니다. 로맨스 소설은 장거리 개척 우주선에서 여자 생태학자와 여자 인공 지능 공학자가 심쿵심쿵 데이트한다고 얼마든지 묘사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우주선에서 두 사람이 연애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로맨스 소설 세계는 얼마든지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는 로맨스 장르 규칙이 아닙니다.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는 로맨스 장르를 규정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현실을 모방한다면, 이 소설이 로맨스 장르에 속하지 못하나요? 만약 현실에서 어떤 만화 세계가 벗어나지 못한다면, 이 만화가 로맨스 장르에 속하지 않나요? 만약 어떤 영화가 2021년 현실에서 두 사람이 데이트한다고 묘사한다면, 이 영화가 로맨스 장르에 속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소설, 만화, 영화는 로맨스 장르에 얼마든지 속할 수 있습니다. 로맨스 장르는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묘사할 수 있으나, 이건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비단 로맨스 장르만 아니라 다른 장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로맨스 소설이 현실을 모방하는 것처럼, 다른 장르 소설들 역시 현실을 모방합니다. 로맨스 소설에게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가 필수적이지 않은 것처럼, 다른 장르들에게도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가 로맨스 소설을 규정하지 않는 것처럼,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는 탐정 소설을 규정하지 않고, 역사 소설을 규정하지 않고, 스릴러(미스터리) 소설을 규정하지 않습니다. 탐정 소설은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설정할 수 있으나, 이건 필수적인 장르 규칙, 탐정 소설 규칙이 아닙니다.
탐정 소설에서 세계 설정(world building)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탐정 소설은 장거리 우주선에서 여자 형사가 밀실 살인을 조사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우주선에서 여자 형사가 수사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탐정 소설 세계는 얼마든지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현실을 모방한다면, 이 소설이 탐정 소설이 되지 못하나요? 아니, 어떤 소설이 현실을 모방하든,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든, 세계 설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탐정 소설은 탐정을 중시합니다. 새로운 세계보다 탐정은 이 장르를 규정합니다.
로맨스 소설과 탐정 소설처럼, 다른 장르 소설들 역시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장르 소설이 새로운 세계를 설정할 수 있다고 해도, 새로운 세계가 로맨스 소설을 규정하지 않는 것처럼, 새로운 세계는 필수적인 장르 규칙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우리가 노력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노력하고 노력하고 다시 노력한다고 해도,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해장 라면을 끓일 수 있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라면을 끓이기 때문에, 새로운 세계는 규칙이 아닙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사람들이 데이트하기 때문에, 로맨스 소설에게 새로운 세계는 장르 규칙이 아니고, 새로운 세계는 로맨스 소설을 규정하지 않습니다. 비단 로맨스 소설만 아니라 다른 장르 소설들에게도 새로운 세계는 장르 규칙이 아니고, 새로운 세계는 다른 장르 소설들을 규정하지 않습니다. 로맨스 소설과 달리, 어떤 장르 소설에게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는 필수적인 규칙입니다. 로맨스 소설과 달리, 새로운 세계는 어떤 장르 소설을 규정합니다. 이 장르 소설은 SF 소설(사이언스 픽션 소설)입니다. 로맨스 소설과 달리, SF 소설에게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는 필수적인 장르 규칙입니다.
로맨스 소설과 달리,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는 SF 소설을 규정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은 SF 소설이 아닐 겁니다. 만약 현실에서 어떤 소설 세계가 절대 벗어나지 않는다면, 이 소설은 SF 소설이 아닐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에서 장거리 우주선이 외계 항성계로 항해한다면, 이 소설은 SF 소설일 겁니다. 현실에서 장거리 우주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장거리 우주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장거리 우주선을 묘사하기 위해 현실에서 SF 소설 세계는 벗어납니다. 만약 현실에서 SF 소설 세계가 벗어나지 않는다면, SF 소설은 장거리 우주선을 묘사하지 못할 겁니다.
현실에서 SF 소설 세계가 벗어나기 때문에, SF 소설은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설정합니다. 3214년 미래 시대는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3214년 미래 시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3214년 미래 시대를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3214년 미래 시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SF 소설이 3214년 미래 시대를 묘사한다면, 이 SF 소설 세계, 3214년 미래 시대는 새로운 세계가 될 겁니다. SF 소설이 3214년 미래 시대를 묘사하는 것처럼, SF 소설에게 새로운 세계는 필수적인 규칙입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매체들, 다른 형식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은 사이언스 픽션(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그림은 행성 궤도 관문을 묘사하는 것 같습니다. 우주선은 궤도 관문을 통과하고 항해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행성 궤도 관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그 어떤 우주선도 행성 궤도 관문을 통과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행성 궤도 관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 그림 세계는 벗어납니다. 현실에서 이 그림 세계가 벗어나기 때문에, 이 세계는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입니다. 이 그림 세계가 새로운 세계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새로운 세계는 필수적인 장르 규칙입니다.
로맨스 소설에게 새로운 세계는 장르 규칙이 아니나, SF 소설은 새로운 세계를 필수적으로 설정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설정하지 않는다면, 독자들은 이 소설이 SF 장르에 속하지 않는다고 분류할 겁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매체들, 다른 형식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그림이 되든, 만화가 되든, 영화가 되든, 애니메이션이 되든, 연극이 되든, 보드 게임이 되든, 비디오 게임이 되든, 우주선이 행성 궤도 관문을 통과하는 것처럼, 분명히 사이언스 픽션은 새로운 세계를 설정합니다. 로맨스 소설 작가와 달리, SF 소설 작가는 세계를 설정합니다.
로맨스 소설 작가 역시 세계를 설정할 수 있으나, 로맨스 소설 세계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로맨스 소설 작가와 달리, SF 소설 작가가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로맨스 소설 작가보다 SF 소설 작가는 창조신에게 훨씬 가깝습니다. 창조신은 고유한 세계를 창조합니다. 창조신에게 고유한 세계 창조는 가장 이상적인 능력입니다. 창조신이 고유한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여러 철학들과 문학들은 창조신을 논의합니다. 고유한 세계 창조가 신의 능력이고, 로맨스 소설 작가보다 SF 소설 작가가 창조신에게 훨씬 가깝기 때문에, SF 소설은 거시적입니다. 새로운 세계, 세계 창조는 아주 거시적입니다.
세계라는 단어는 거시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세계는 거시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단어가 좁은 분위기를 풍긴다고 느낄지 모르나, 이 사람들 역시 세계가 광대하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인류 문명을 보세요. 인류 문명이 비좁은가요? 문명보다 개인이 훨씬 광대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물리적인 규모 측면에서 개인보다 문명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아주 광대합니다. 개인보다 문명이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아주 광대한 것처럼, 세계는 광대합니다. 세계가 광대하기 때문에, 세계(단어)는 거시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세계는 거시적입니다. SF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합니다.
세계가 거시적이고, SF 소설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SF 소설은 거시적입니다. SF 소설이 거시적이기 때문에, SF 소설은 거대한 전쟁과 쉽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쟁은 작은 규모가 아닙니다. 전쟁은 거대한 규모입니다. 아무리 몇몇 사람이 열심히 싸운다고 해도, 이건 전쟁이 아닙니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치열하게 싸울 때, 이건 전쟁이 됩니다. 전쟁은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을 요구합니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전쟁을 구성하기 때문에, 전쟁은 작은 규모보다 거대한 규모입니다. 전쟁이 작기보다 거대하기 때문에, 작은 집단보다 거대한 집단은 전쟁을 훨씬 쉽게 저지릅니다.
국가는 거대한 집단입니다. 인류 문명에서 국가는 거대한 집단을 대표합니다. 국가가 대표적인 거대한 집단이기 때문에, 국가는 거대한 전쟁을 저지릅니다. 만약 어떤 거대한 전쟁이 터진다면, 사람들은 어떤 국가가 전쟁을 저질렀다고 판단할 겁니다. 국가와 전쟁은 쉽게 이어집니다. 인류 문명 역사는 국가와 전쟁이 너무 쉽게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아시아부터 유럽까지, 많은 사례들에서 국가와 전쟁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건 국가와 전쟁이 필연적으로 이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쩌면 언젠가 이상적인 국가는 "¡Hasta la vista!"를 외치고 전쟁과 영원히 작별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고대부터 21세기 초반 오늘날까지, 분명히 많은 사례들에서 국가와 전쟁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언젠가 이상적인 국가는 전쟁과 영원히 작별할지 모르나, 아직 이 국가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많은 사례들은 국가와 전쟁이 너무 쉽게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국가와 전쟁이 이어지기 때문에, 만약 어떤 소설 작가가 전쟁을 묘사하기 원한다면, 소설 작가는 국가를 설정해야 합니다. SF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설정합니다. SF 소설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SF 소설 작가는 새로운 역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계 역사 속에서 국가들은 새로운 전쟁에 참가할지 모릅니다.
SF 소설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새로운 세계에서 국가들은 새로운 전쟁에 참가할지 모릅니다. SF 소설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SF 소설 작가는 새로운 역사를 설정할 수 있고, 새로운 역사는 새로운 전쟁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은 3214년 미래 시대에서 우주 문명들이 충돌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3214년 미래에서 우주 문명들이 충돌하는 것처럼, SF 소설은 거대한 전쟁과 이어질 수 있습니다. SF 소설과 달리, 로맨스 소설이 거대한 전쟁과 이어지나요? 로맨스 소설은 새로운 역사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이건 장르 규칙이 아닙니다.
로맨스 소설에게 새로운 역사는 장르 규칙이 아닙니다. 로맨스 소설은 새로운 역사를 설정하고 거대한 전쟁이 터진다고 이야기할 수 있으나, 새로운 역사가 장르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로맨스 소설들은 새로운 세계, 새로운 역사를 설정하기보다 현실, 현실 역사를 모방합니다. 로맨스 소설이 현실 역사를 모방하기 때문에, 아무리 로맨스 소설이 거대한 전쟁을 묘사한다고 해도, 로맨스 소설 작가는 이 전쟁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로맨스 소설 작가는 항공 모함이 1차 세계 대전에 참가한다고 묘사하지 못합니다. 이게 현실 역사와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로맨스 소설 작가는 창조신이 아닙니다.
로맨스 소설 작가와 달리, SF 소설 작가는 창조신입니다. SF 소설 작가가 창조신이기 때문에, SF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고 거대한 전쟁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SF 소설 작가는 대체 역사, 타임 슬립을 설정하고 항공 모함이 1차 세계 대전에 참가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SF 소설 작가는 3214년 우주 전쟁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3214년 우주 전쟁처럼, SF 소설 작가는 거대한 전쟁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로맨스 소설 작가는 그저 거대한 전쟁을 따라갈 뿐이나, SF 소설 작가가 거대한 전쟁을 통제하기 때문에, 만약 소설 작가가 거대한 전쟁을 통제하기 원한다면, 로맨스 소설보다 SF 소설은 좋은 선택일 겁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로맨스 작가가 그저 거대한 전쟁을 따라갈 뿐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SF 소설 작가처럼, 로맨스 소설 작가는 대체 역사, 타임 슬립을 설정하고 항공 모함이 1차 세계 대전에 참가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항공 모함에서 여자 정훈 장교와 여자 '공군' 조종사는 심쿵심쿵 사랑에 빠질지 모릅니다. 로맨스 소설 작가는 새로운 역사를 제시하고, 거대한 전쟁을 통제하고, 연애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로맨스 소설 작가는 3214년 우주 전쟁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 역사, 타임 슬립, 우주 전쟁은 SF 소설 규칙입니다. 아무리 로맨스 소설 작가가 우주 전쟁을 구상한다고 해도, 우주 전쟁은 SF 장르 규칙에 가깝습니다.
3214년 미래 시대가 SF 장르 규칙에 가깝기 때문에, 이건 로맨스 소설 작가보다 SF 소설 작가가 거대한 전쟁을 통제한다는 뜻입니다. SF 소설이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로맨스 소설 작가보다 SF 소설 작가는 거대한 전쟁을 통제합니다. SF 소설 작가가 거대한 전쟁을 통제하기 때문에, 만약 소설 작가가 거대한 전쟁을 구상한다면, SF 소설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매체들, 다른 형식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그림이 되든, 만화가 되든, 영화가 되든, 연극이 되든, 보드 게임이 되든, 분명히 사이언스 픽션은 새로운 세계 역사를 설정합니다.
우주선이 궤도 관문을 통과하는 것처럼, 분명히 사이언스 픽션이 새로운 세계 역사를 설정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거대한 전쟁과 쉽게 이어집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이언스 픽션이 거시적인 규모를 필연적으로 추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대문자 역사보다 소문자 역사를 중시하는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들은 작은 규모를 얼마든지 중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장르에게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는 필수적인 규칙입니다. 세계(단어)는 거시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세계가 좁다고 해석한다고 해도, 물리적으로 세계는 아주 광대합니다.
물리적인 규모 측면에서 세계가 아주 광대하고, 사이언스 픽션이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세계가 좁다고 해석한다고 해도, 아무리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이 소문자 역사를 중시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거시적인 분위기와 훨씬 어울립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거시적인 분위기와 훨씬 어울리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거대한 전쟁은 쉽게 이어집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거대한 전쟁과 쉽게 이어지기 때문에, 특히,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거대한 전쟁을 이야기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유럽 판타지 역시 거대한 전쟁과 쉽게 이어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와 거대한 전쟁이 쉽게 이어지기 때문에,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거대한 전쟁을 이야기합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폭력적인 장르라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새로운 세계를 제시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이 아닙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엄청나게 많은 강화복 병사들이 챙강챙강~ 칼날들을 부딪힌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아주 엄청난 칼싸움들이 나타난다고 해도, 심지어 현실에서 머리카락 하나조차 다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강화복 칼싸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산업 사회가 나타났기 때문에, 거대한 전쟁들에서 화기들은 주된 무기들이 됩니다. 고대 전쟁, 중세 전쟁에서 도검, 날붙이 무기는 주된 무기일 수 있으나, 근대 전쟁에서 도검, 날붙이 무기는 주된 무기가 아닙니다. 만약 로맨스 소설 작가가 산업 사회와 거대한 전쟁을 결합한다면, 로맨스 소설 작가는 도검보다 총기가 주된 무기라고 설정할 겁니다. 로맨스 소설 작가가 현실을 모방하고, 현실에서 근대 전쟁 무기가 총기이기 때문입니다. 로맨스 소설 작가와 달리, SF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고 거대한 전쟁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3214년 첨단 강화복이 특별한 방어막을 형성한다면?
만약 오직 특별한 도검만 이 방어막을 무력화할 수 있다면? 만약 SF 소설 작가가 이 세계를 설정한다면, 이 세계에서 3214년 미래 병사들은 강화복들을 착용하고, 방어막들을 활성화하고, 칼날들을 챙강챙강~ 부딪힐 겁니다. 첨단 산업 기술들이 강화복들을 제작하는 것처럼, 아무리 산업 사회가 진보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산업 사회와 챙강챙강~ 칼싸움을 얼마든지 결합합니다. 로맨스 소설은 산업 사회와 칼싸움을 결합하지 못하나, SF 소설은 산업 사회와 칼싸움을 얼마든지 결합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산업 기술들이 강력한 총기들을 제작한다고 해도, SF 소설은 칼싸움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SF 소설이 3214년 강화복 병사가 도검을 휘두른다고 묘사한다면, 어떤 독자들은 왜 첨단 미래 병사가 소총을 쏘기보다 도검을 휘두르는지 반박할지 모릅니다. 독자들이 첨단 미래 칼싸움에 반박하는 것처럼, SF 세계 전쟁이 현실 전쟁이 아니기 때문에,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비극적인 칼싸움들이 나타난다고 해도, 심지어 현실에서 머리카락 하나조차 다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폭력적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폭력적이지 않은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폭력적이지 않습니다. 문제는 현실입니다.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거대한 전쟁을 얄팍하게 착각합니다.
10월 8일 게시글(링크)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거대한 전쟁을 왜곡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자본주의가 거대한 전쟁을 왜곡하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얄팍한 관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거대한 전쟁을 바라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많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설정한다고 해도,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에서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두 장르는 나타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를 설정한다고 해도, 이건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에서 SF 작가들, 판타지 작가들이 살아간다는 뜻이 아닙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사람들이 해장 라면을 끓이는 것처럼, 오직 현실에서만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를 편듭니다. 자본주의는 악랄한 전쟁 범죄자이나,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가 평화롭다고 정당화합니다. 이 관념은 많은 사람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남한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악랄하다고 모욕합니다. 네, 맞습니다. 분명히 소비에트 연방은 악랄합니다. 하지만 소비에트 연방은 1차 세계 대전을 저지르지 않았고, 2차 세계 대전을 저지르지 않았고, 베트남 전쟁을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20세기 문명 역사에서 1차 세계 대전, 2차 세계 대전, 베트남 전쟁은 가장 커다란 전쟁들이나, 소비에트 연방은 이것들을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소비에트 연방보다 서구 자본주의는 이것들을 저질렀습니다. 그래서 많은 남한 사람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그들을 세뇌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문자 역사보다 소문자 역사를 긍정합니다. 분명히 거대 문명 역사는 야만적인 역사입니다. 가부장 편견은 웅장한 사업들이 중요하고 남자들이 웅장한 사업들을 이룩한다고 소리를 버럭버럭 질러대나, 거대 문명 역사에서 웅장한 사업들은 그저 폭력적인 난장판들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소문자 역사를 긍정한다고 해도, 심지어 그들조차 소비에트 연방을 비난하고 자본주의를 떠받들지 모릅니다. 소문자 역사 그 자체가 중요한가요? 만약 어떤 사람들이 소문자 역사를 열심히 지껄여댄다면, 그들이 수탈을 정당화하기 위한 명분을 얻나요?
이건 멍청한 헛소리입니다. 자본주의가 그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그들은 멍청한 헛소리에 빠집니다. 분명히 웅장한 사업들이 폭력적인 난장판들이었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대문자 역사(거대 문명 역사)를 너무 맹신한다면, 우리는 폭력적인 난장판들에 빠질 겁니다. 지구 생물권이 대(大)자연이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근본적인 대문자 역사입니다. 만약 우리가 대문자 역사를 추구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거대 문명 역사보다 어머니 자연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록 웅장한 사업들이 난장판들이었다고 해도, 이건 소문자 역사 그 자체가 모든 것을 보장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 게임 <배틀테크>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37090/BATTLETECH/
※ 게임 <SpellForce 3>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11290/SpellForce_3/
※ 사진 <라면 …> 출처: Chris_KIM,
https://pixabay.com/ko/photos/라면-해장라면-콩나물-마늘-953110/
※ 영화 <듄> 스틸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8g18jFHCLX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