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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비현실 세계 전쟁과 지배적인 관념 본문

SF & 판타지/외계인과 이방인

비현실 세계 전쟁과 지배적인 관념

OneTiger 2021. 10. 8. 20:00



전략 게임은 전쟁을 묘사합니다. 전술 게임은 전투를 묘사합니다. 전략 게임과 전술 게임은 비슷할 수 있으나, 두 가지는 다릅니다. 전투보다 전쟁이 훨씬 커다란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전술 게임보다 전략 게임은 훨씬 거시적인 전개를 보여줍니다. 만약 지하 던전에서 모험가 일행이 좀비 무리를 처치한다면, 이건 전쟁보다 전투일 겁니다.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가 모험가 일행을 구성하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많은 숫자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네 모험가들이 싸우기 때문에, 규모는 크지 않습니다. 지하 던전 탐험과 달리, 은하 제국 전쟁은 훨씬 커다란 규모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은하 제국에서 여러 외계인 세력들이 싸운다면, 우주 함대는 상대 세력 행성을 포격할지 모릅니다. 만약 우주 함대가 상대 행성을 포격한다면, 우주 함대는 광역 전략 병기를 터뜨릴지 모르고, 광역 전략 병기가 터지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고 많은 외계인들은 쓰러질 겁니다. 심지어 우주 함대는 행성 그 자체를 산산조각 파괴할지 모릅니다. 비록 우주 함대가 거주 행성보다 거주 궤도 정거장을 포격한다고 해도, 만약 궤도 정거장에서 많고 많은 외계인들이 살아간다면, 우주 함대는 엄청나게 많고 많은 외계인들을 학살할 겁니다. 은하 제국 전쟁은 전술 게임보다 전략 게임과 어울립니다.



전략 게임이 전쟁을 묘사하고, 문자 그대로 은하 제국 전쟁이 전쟁이기 때문에, 은하 제국 전쟁은 전략 게임과 어울립니다. 은하 제국 전쟁과 달리, 지하 던전 탐험은 전략 게임보다 전술 게임과 어울립니다. 네 모험가들이 좀비 무리를 소탕하기 때문에, 규모는 별로 크지 않고, 지하 던전 탐험은 전쟁보다 전투에 가깝습니다. 지하 던전 탐험이 전투에 가깝고, 전술 게임이 전투를 묘사하기 때문에, 지하 던전 탐험과 전술 게임은 어울립니다. 은하 제국 전쟁은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고, 지하 던전 탐험은 작은 규모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규모가 크든, 작든, 전쟁과 전투에서 핵심은 '폭력'입니다.

 

아무리 전쟁이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고 해도, 비록 전투가 작은 규모를 보여준다고 해도, 전쟁과 전투에서 핵심은 폭력, 죽음, 파괴입니다. 만약 전략 게임이 폭력, 죽음, 파괴를 묘사하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전략 게임이 이상하다고 느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전략 게임이 폭력, 죽음, 파괴를 묘사한다고 기대합니다. 비디오 게임에서 우주 순양함이 파란 플라즈마 포탄들을 쓩쓩쓩~ 날리고 상대 궤도 정거장을 파괴할 때, 이건 폭력, 죽음, 파괴를 보여줍니다. 비디오 게임이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고 효과음을 들려줄 수 있기 때문에, 이 폭력, 죽음, 파괴는 훨씬 감각적입니다.



비디오 게임과 달리, 보드 게임은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지 않고 효과음을 들려주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비디오 게임이 보드 게임과 비슷하다면, 이 비디오 게임은 화려한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지 않을지 모르고 생생한 효과음을 들려주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보드 게임이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지 않고 효과음을 들려주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보드 게임이 은하 제국 전쟁을 묘사한다면, 만약 보드 게임 세계에서 우주 순양함이 파란 플라즈마 포탄들을 쓩쓩쓩~ 날리고 상대 궤도 정거장을 파괴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게 엄청난 폭력, 죽음, 파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이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고 효과음을 들려주든, 보드 게임이 그저 문구들을 늘어놓을 뿐이든, 만약 전략 게임이 은하 제국 전쟁을 묘사한다면, 이건 엄청난 폭력, 죽음, 파괴일 겁니다. 전략 게임과 달리, 전술 게임은 커다란 규모를 자랑하지 않으나, 전술 게임에서도 핵심은 폭력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전술 게임이 폭력, 죽음, 파괴를 묘사한다고 기대합니다. 전사가 장검을 휘두르고, 도적이 쌍수 단검을 찌르고, 마법사가 불덩어리들을 펑펑펑~ 날릴 때, 이건 폭력, 죽음, 파괴를 보여줍니다. 비디오 게임이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고 효과음을 들려주기 때문에, 이건 훨씬 감각적입니다.



비디오 게임과 달리, 보드 게임은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지 않고 효과음을 들려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보드 게임이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지 않고 생생한 효과음을 들려주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보드 게임이 지하 던전 탐험을 묘사하고, 만약 게임 세계에서 전사가 장검을 휘두르고 마법사가 불덩어리들을 펑펑펑~ 날린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게 폭력, 죽음, 파괴라고 해석할 겁니다. 비디오 게임이 컴퓨터 그래픽을 동원하고 효과음을 들려주든, 보드 게임이 그저 문구들을 늘어놓을 뿐이든, 만약 전술 게임이 지하 던전 탐험을 묘사한다면, 분명히 이건 폭력, 죽음, 파괴일 겁니다.

 

전략 게임과 전술 게임은 폭력, 죽음, 파괴를 보여줍니다. 전술 게임보다 전략 게임은 훨씬 커다란 폭력, 죽음, 파괴를 보여줍니다. 전략 게임보다 전술 게임은 작은 규모를 묘사하나, 이것 역시 폭력, 죽음, 파괴입니다. 전략 게임들과 전술 게임들은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스팀 게임 목록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아주 다양한 전략 게임들, 전술 게임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非)현실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폭력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우주 순양함이 궤도 정거장을 파괴하는 것처럼, 비현실 세계에서 폭력은 확장합니다.



우주 순양함이 궤도 정거장을 파괴하고, 많은 정거장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폭력을 확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폭력을 확장하기 때문에, 만약 전략 게임이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를 설정한다면, 전략 게임은 폭력, 죽음, 파괴를 훨씬 과장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실 역사 속의 중세 전투보다 중세 판타지는 훨씬 거대한 전장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 역사 중세 전투보다 중세 판타지는 훨씬 많은 병력들, 훨씬 강력한 무기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병력들이 훨씬 늘어나고, 무기들이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폭력을 확장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폭력을 확장하기 때문에, 만약 전략 게임이 중세 판타지 세계를 설정한다면, 전략 게임은 폭력, 죽음, 파괴를 훨씬 과장할 겁니다. 아니, 심지어 현실 역사 속의 20세기 전쟁보다 중세 판타지 전쟁은 폭력, 죽음, 파괴를 훨씬 과장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전쟁은 20세기 전쟁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대규모 함대 전투를 묘사한다고 해도, 판타지 팬들은 이게 이상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판타지 팬들은 중세 판타지가 대규모 함대 전투를 얼마든지 묘사할 수 있다고 기대합니다. 거대한 전쟁은 장르 전형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거대한 전쟁은 장르 전형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거대한 전쟁은 장르 전형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 게임들, 중세 판타지 게임들은 전쟁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보드 게임이든, 비디오 게임이든, 많은 게임들은 전략 게임들이고, SF/판타지 전략 게임들은 거대한 전쟁을 묘사합니다. 아니, 비단 게임만 아니라 다른 매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 중세 판타지 소설들은 거대한 전쟁을 묘사합니다.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이 거대한 전쟁을 중시한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독자들은 중세 판타지 소설들이 거대한 전쟁을 중시한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작가가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를 구상한다면, 소설 작가는 거대한 전쟁을 중시할지 모릅니다. 거대한 전쟁을 묘사하기 위해 소설 작가는 이 장르를 선택할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 작가가 중세 판타지 세계를 구상한다면, 소설 작가는 과장된 폭력을 중시할지 모릅니다. 과장된 폭력을 묘사하기 위해 소설 작가는 이 장르를 선택할지 모릅니다. 거대한 전쟁을 묘사하기 위해 소설 작가가 두 장르를 선택하는 것처럼, 두 장르와 거대하고 과장된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단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만 아니라 소설들, 문학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와 거대한 전쟁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와 거대한 전쟁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두 장르와 과장된 폭력, 죽음, 파괴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와 과장된 폭력, 죽음, 파괴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에서 과장된 폭력, 죽음, 파괴는 장르 전형일 수 있습니다. "나는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을 좋아해." 만약 어떤 독자가 이것을 주장한다면, 이건 이 독자가 거대한 폭력, 죽음, 파괴를 좋아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나는 중세 판타지 소설을 좋아해." 만약 어떤 독자가 이것을 주장한다면, 이건 이 독자가 거대한 폭력, 죽음, 파괴를 좋아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반지 전쟁>은 아주 엄청난 인기를 누립니다. <반지 전쟁>은 중세 판타지를 대표합니다. 만약 독자들이 가장 중요한 중세 판타지 소설을 선택한다면, 많은 독자들은 <반지 전쟁>을 선택할 겁니다. 예문 출판사가 <The Lord of the Rings>를 <반지 전쟁>으로 번역했던 것처럼, 이 소설에서 과장된 전쟁이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반지의 제왕>은 <반지 전쟁>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이 제목(반지 전쟁)이 오류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존 로널드 톨킨은 이 제목이 오류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존 로널드 톨킨은 <반지의 제왕>에서 과장된 전쟁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비록 어떤 독자들이 이 제목을 싫어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반지의 제왕>에서 과장된 전쟁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반지의 제왕>이 가장 대표적인 중세 판타지 소설이고, 예문 출판사가 <반지의 제왕>을 <반지 전쟁>으로 번역했던 것처럼, 가장 대표적인 중세 판타지 소설에서 과장된 전쟁이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건 중세 판타지와 거대한 폭력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에서 과장된 전쟁이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와 거대한 폭력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와 거대한 전쟁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 어떤 중세 판타지 소설이 거대한 전쟁을 중시하지 않는다면, SF/판타지 독자들은 이 소설이 너무 시시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비록 어떤 중세 판타지 소설이 거대한 전쟁보다 지하 던전 탐험에 치중한다고 해도, 분명히 지하 던전 탐험은 전투를 포함할 겁니다. 전투는 폭력, 죽음, 파괴를 보여줍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 모든 중세 판타지에서 거대한 전쟁이 필연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소설 작가들은 거대한 전쟁을 중시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구상한다고 해도, 그들은 거대한 전쟁을 중시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록 어떤 SF/판타지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 중세 판타지 소설들을 아주 좋아한다고 해도, 그들은 거대한 전쟁을 중시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에게는 거대한 전쟁 이외에 다른 여러 미덕들이 있습니다. 이 미덕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빛냅니다.

 

거대한 전쟁 이외에 여러 미덕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빛내기 때문에, 어떤 SF/판타지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 중세 판타지 소설들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에서 거대한 전쟁이 필연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거대한 전쟁은 장르 전형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에서 거대한 전쟁이 장르 전형이기 때문에, 두 장르와 거대한 전쟁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나는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을 좋아해." 이 문구는 독자가 거대한 전쟁을 좋아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거대한 전쟁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는 중세 판타지 소설을 좋아해." 이 문구는 독자가 거대한 전쟁을 좋아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거대한 전쟁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폭력적인 장르라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 중세 판타지 소설이 거대한 전쟁을 중시한다고 해도, 소설은 허구입니다. 소설은 현실이 아닙니다. 비록 어떤 소설에서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간다고 해도, 이건 소설 작가가 천인공노할 전쟁 범죄자라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너무 엄청난 학살을 묘사한다면, 독자들이 소설 작가를 고발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어떤 소설이 너무 엄청난 학살을 묘사한다고 해도, 소설이 허구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기 때문에, 비록 소설 작가가 너무 엄청난 학살을 묘사한다고 해도, 소설 작가는 전쟁 범죄자가 아닙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상상합니다. 현실에서 외계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암흑 군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무시무시한 기계 함대가 외계인들을 대량 학살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외계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암흑 군대가 드워프들을 대량 학살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중세 판타지에서 무서운 암흑 군대가 드워프들을 대량 학살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드워프 왕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 중세 판타지 소설이 대량 학살을 열심히 묘사한다고 해도, 소설이 허구이고, SF/판타지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이 대량 학살은 허구적인 비현실 세계 비극입니다. 이중적인 관점(허구적인 관점, 비현실 세계 관점)에서 이 대량 학살은 현실이 아닙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연극,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설이 허구인 것처럼, 만화는 허구입니다. 소설이 현실이 아닌 것처럼, 만화는 현실이 아닙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 만화, 중세 판타지 만화가 대량 학살을 열심히 묘사한다고 해도, 이중적인 관점에서 이 대량 학살이 현실이 아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는 폭력적인 장르가 아닙니다. 하지만 아무리 SF/판타지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폭력적인 장르가 아니라고 변호한다고 해도, 분명히 거대한 전쟁이 장르 전형이기 때문에, SF/판타지 독자들과 거대한 전쟁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연극,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소설이든, 만화이든, 보드 게임이든, 이 장르와 거대한 전쟁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소설이든, 만화이든, 게임이든, 중세 판타지와 과장된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과 거대한 전쟁, 과장된 폭력, 죽음, 파괴는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겁니다. 비단 두 장르만 아니라 다른 SF/판타지 하위 장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판타지가 비현실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SF/판타지는 세계 규모를 부풀릴 수 있습니다. 세계 규모가 부풀기 때문에, 전쟁 규모는 확장합니다. SF/판타지가 전쟁 규모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하위 장르들 역시 거대한 전쟁, 과장된 폭력을 얼마든지 묘사합니다.

이른바 화약 판타지(gunpowder fantasy)는 17~18세기와 비현실 세계를 결합합니다. 18세기와 비현실 세계가 결합하기 때문에, 화약 판타지, 건파우더 판타지 세계에서 범선은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18세기 범선이 화기를 사용할 수 있고, 화약 판타지 범선이 날아다니기 때문에, 화약 판타지 세계에서 무장 비행 범선들은 공중 함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건 화약 판타지가 공중 함대 전투를 구현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현실 역사 속의 18세기에서 공중 함대는 존재하지 않았으나, 심지어 21세기 초반 오늘날 공군들조차 공중 함대를 운영하지 않으나, 화약 판타지에서 공중 함대는 가능합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이 화약 판타지 비행선을 묘사하나요? 화가가 화약 판타지를 의도했나요? 어쩌면 화가는 화약 판타지를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화가가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그림과 화약 판타지에게는 커다란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그림처럼, 만약 화약 판타지에서 무장 비행 범선들이 공중 함대를 구성한다면, 이건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판타지 소설이 이것을 묘사한다면, 독자들은 18세기 공중 함대가 이상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18세기 공중 함대는 머스킷 사수들과 데미-캐논 포수들을 싣고 치열한 전투를 벌일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장된 폭력입니다.

공중 함대는 3차원 기동합니다. 공중 함대가 3차원 기동하기 때문에, 현실 역사 속의 18세기 범선 전투보다 화약 판타지 공중 함대 전투는 훨씬 과장된 폭력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사람들은 함선들이 3차원 기동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비록 18세기 함선들이 그저 범선들에 불과하다고 해도, 화약 판타지에서 비행 범선들이 3차원 기동하고, 머스킷 사수들이 탕탕탕~ 사격하고, 데미-캐논들이 32파운드 포탄들을 쾅쾅쾅~ 날리기 때문에, 심지어 21세기 초반 관점에서조차 화약 판타지 공중 함대는 과장된 폭력일 수 있습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과장된 18세기 함대 전투를 원한다면, 화약 판타지는 대안일 수 있습니다.



만약 공중 함대와 마법 주문이 결합한다면, 전투 규모는 훨씬 확장할 수 있습니다. 화약 판타지가 18세기 전투를 과장하는 것처럼, SF/판타지가 전쟁 규모를 확장하기 때문에, 만약 소설 작가가 과장된 전쟁을 원한다면, SF/판타지는 대안일 수 있습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와 거대한 전쟁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이 장르 전형에 개입할지 모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가장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갑자기 하늘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뚝 떨어지지 않았고 허공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는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사회가 식민지를 악랄하게 수탈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막대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만약 서구 사회가 식민지를 수탈하지 않았다면, 자본주의는 느리게 발달했거나, 심지어 자본주의는 발달하지조차 않았을지 모릅니다. 20세기 초반, 악랄한 식민지 수탈은 제국주의 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서구 자본주의 지역에서 1차 세계 대전은 터졌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은 2차 세계 대전에게 영향을 미쳤고, 서구 자본주의 지역에서 2차 세계 대전은 터졌습니다. 자본주의는 1차 세계 대전, 2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이건 자본주의가 세계 대전 범죄자라는 뜻입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악랄하다고 주장하나, 심지어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조차 세계 대전 범죄자가 아니었습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너무 악랄하다고 해도, 심지어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조차 세계 대전 범죄자가 아니었습니다. 러시아보다 유럽에서 세계 대전은 두 번 터졌습니다. 심지어 두 세계 대전은 볼셰비키조차 압박했습니다. 이건 소비에트 연방이 전쟁 피해자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세계 대전 범죄자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세계 대전 피해자 소비에트 연방을 고려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세계 대전 범죄자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를 편듭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자본주의를 편들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가 전쟁 범죄자라고 지적하지 않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이 사실을 은폐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전쟁 범죄자를 은폐하기 때문에, 얄팍한 관점에서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세계 대전을 파악하고 전쟁 범죄자를 떠받듭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전쟁 범죄자를 정당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전쟁은 얄팍한 것이 되고,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전쟁 범죄자를 정당화하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전쟁이 얄팍한 것이 되고,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와 거대한 전쟁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얄팍한 관점에서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와 거대한 전쟁은 이어질지 모릅니다. 얄팍한 관점에서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와 거대한 전쟁이 이어지기 때문에, 두 장르는 거대한 전쟁을 왜곡할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자본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그들이 지배적인 왜곡에 빠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거대한 전쟁보다 소규모 전투를 묘사한다고 해도, 소규모 전투 역시 '폭력'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이것을 왜곡할지 모릅니다. 비록 전술 게임이 거대한 전쟁을 구현하지 않는다고 해도, 전술 게임은 전쟁 그 자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실 여러 전술 게임들은 배경 무대가 거대한 전쟁이라고 설정합니다. 배경 무대가 거대한 전쟁이기 때문에,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전쟁보다 전투에 치중한다고 해도, 지배적인 관념은 이 비현실 세계 전투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SF/판타지 전술 역시 지배적인 자본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 게임 <Stellar Warfar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13030/Stellar_Warfare/

※ 게임 <토탈 워: 워해머> 스크린샷 출처: CLOAZ,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690513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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