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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프레데터> 분류와 결과 중심주의 비판 본문

SF & 판타지/외계인과 이방인

<프레데터> 분류와 결과 중심주의 비판

OneTiger 2021. 9. 12. 20:00



"Every saga has a beginning. 모든 전설에는 시작이 있다." 이 문구는 '시작'을 강조합니다. 이 문구에서 핵심 단어는 시작입니다. 이 문구가 영화 <스타 워즈> 프리퀄 1편을 홍보하기 때문에, 시작은 가장 중요한 단어입니다. 이 홍보 문구가 서술하는 것처럼, 모든 전설에는 시작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직 전설에게만 시작, 원인이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전설을 비롯해 다른 많은 것들에게도 시작, 원인이 있습니다. 많은 것들에게 시작이 있기 때문에, 시작 없이, 결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콰이곤 진이 꼬마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데려왔기 때문에, 나중에 다스 베이더는 나타났습니다.

 

이 시작, 원인(콰이곤 진과 꼬마 스카이워커) 없이, 결과(다스 베이더)가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시작 없이, 결과 역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시작에서 결과는 비롯합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다스 베이더가 번쩍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갑자기 하늘에서 결과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결과가 뚝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오직 결과만 중시한다면, 오직 결과 관점에서만 우리가 상황을 파악하고, 현상을 해석하고, 대안을 찾는다면, 우리는 함정과 착각과 오류에 빠질 겁니다. 결과 중심주의는 너무 위험합니다. 가부장 편견은 결과 중심주의가 너무 위험하다고 보여줍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많은 철학자들은 남자들입니다. 고대 플라톤부터 21세기 초반 슬라보예 지젝까지, 많은 철학자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입니다. 철학자가 지식인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건 남자가 지식인이라는 뜻입니다. 여자보다 남자는 지식인입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유명한 철학자들입니다. 장 자크 루소, 볼테르, 바뤼흐 스피노자, 임마누엘 칸트,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기타 등등. 사람들이 유명한 철학자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플라톤, 장 자크 루소, 게오르크 헤겔처럼, 많은 사람들은 남자 철학자를 머릿속에 떠올릴 겁니다. 게오르크 헤겔은 19세기 대륙 철학을 대표합니다.

 

게오르크 헤겔은 남자입니다. 남자 철학자는 19세기 대륙 철학을 대표합니다. 여자 철학자가 19세기 대륙 철학을 대표하나요? 19세기 서구 사회는 근대, 산업, 진보를 깨닫기 시작했고, 대륙 철학은 아주 놀랍게 발달했습니다. 게오르크 헤겔은 이 놀라운 시대 변화를 대표하기 위한 지식인입니다. 게오르크 헤겔이 남자이기 때문에, 이 놀라운 시대를 대표하기 위한 지식인은 남자입니다. 남자는 근대, 산업, 진보를 논의하기 위한 지식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게오르크 헤겔과 달리, 여자 철학자는 19세기 대륙 철학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여자는 이 놀라운 시대를 대표하기 위한 지식인이 아닙니다.



남자 지식인이 근대, 산업, 진보를 고민하는 동안, 여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남자 지식인이 근대, 산업, 진보를 고민하는 동안, 가정에서 여자는 그저 아기를 돌봤을 뿐입니다. 이건 여자가 가정적이라는 뜻입니다. 여자가 가정적이기 때문에, 여자는 철학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여자는 철학을 고민하고 학문을 연구하기보다 아기를 돌봐야 합니다. 유명한 철학자들이 남자들인 것처럼, 여자들은 지식인이 아닙니다. 이건 남자들이 이성적이고 여자들이 감정적이라는 뜻입니다. 남자들이 이성적이고 여자들이 감정적이기 때문에, 여자들은 남자들을 떠받들고 남자들에게 순종해야 합니다.

 

남자들이 똑똑하고 여자들이 감정적이기 때문에, 남자들은 중요한 업무들을 담당하고, 여자들은 남자들을 보조해야 합니다. 비단 남자 철학자만 아니라 남자 과학자 역시 이것을 증명합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유명한 과학자들은 남자들입니다. 여자 과학자들보다 남자 과학자들은 훨씬 유명합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과학자를 대표합니다. 사람들이 과학자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많은 사람들은 알버트 아인슈타인을 머릿속에 떠올릴 겁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과학자를 대표하기 때문에, 심지어 우유 상품조차 아인슈타인을 모방합니다.) 분명히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여자보다 남자입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과학자를 대표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과학자는 여자보다 남자입니다. 비단 알버트 아인슈타인만 아니라 다른 유명한 과학자들 역시 남자들입니다.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는 과학 도서 시리즈입니다. 이 과학 도서 시리즈는 유명한 과학자와 탐구 주제를 연결합니다. 이 시리즈에서 유명한 과학자들은 남자들입니다. 멘델(유전학), 파인만(불확정성 원리), 호킹(빅뱅), 가우스(수열), 파스칼(확률), 뉴턴(만유 인력), 갈릴레이(낙하), 왓슨(DNA), 유클리드(기하학), 맥스웰(전기 자기), 페르마(정수), 아르키메데스(부력), 치올콥스키(우주 항해), 베게너(대륙 이동)….

 

마리 퀴리와 방사능 연구처럼, 이 시리즈는 여자 과학자를 포함하나, 여자 과학자보다 남자 과학자들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이 시리즈가 여자 과학자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남자 과학자들을 소개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 역사에서 여자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남자들은 유명한 과학자들입니다. 유명한 여자 과학자들은 많지 않습니다. 남자들이 과학을 연구하는 동안, 여자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남자 과학자들이 위대한 업적들을 이룩하는 동안, 가정에서 여자들은 그저 아기들을 돌봤을 뿐입니다. 이건 여자가 가정적이라는 뜻입니다. 여자는 과학, 학문, 연구, 실험보다 가정과 어울립니다.



그레고어 멘델(유전 법칙)부터 리차드 오웬(고생물학)까지,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가 많은 남자 과학자들을 소개하는 것처럼, 유명한 과학자들이 남자들이기 때문에, 이건 남자들이 이성적이고 여자들이 감정적이라는 뜻입니다. 여자들이 감정적이기 때문에, 여자들은 과학, 연구, 실험보다 가정과 어울립니다. 여자들이 가정과 어울리기 때문에, 가정에서 여자는 아기를 돌봐야 합니다. 유명한 철학자들과 유명한 과학자들은 남자들입니다. 분명히 이건 사실입니다. 분명히 유명한 남자 철학자들과 유명한 남자 과학자들은 팩트입니다. 이게 팩트이기 때문에, 여자들은 보조적입니다.

 

아니, 잠깐. 유명한 남자 철학자들과 유명한 남자 과학자들이 팩트인가요? 이게 팩트인가요? 우리는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유명한 철학자들과 유명한 과학자들이라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전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그저 결과에 불과합니다. 만약 우리가 오직 이 결과만 파악한다면, 우리는 함정과 착각과 오류에 빠질 겁니다. 너무 너무 오랜 동안, 인류 문명은 가부장 제도였습니다. 가부장 제도가 여자를 업악하기 때문에, 여자는 학문을 연구하지 못합니다. 여자들은 얼마든지 이성적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여전히 악랄한 가부장 제도는 여자들을 억압합니다.



 


만약 우리가 오직 결과(남자 철학자들, 남자 과학자들)만 파악한다면, 만약 우리가 가부장 제도를 파악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함정에 빠질 겁니다. 이 사례는 얼마나 결과 중심주의가 위험한지 보여줍니다. 아무리 결과가 사실(팩트)이라고 해도, 우리는 오직 결과만 맹신해서는 안 됩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결과가 뚝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단 이 사례, 가부장 편견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F'는 어떤가요? 가부장 편견처럼, SF&F가 결과 중심주의에 빠지지 않나요? SF&F, 이 단어는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가리킵니다. 이 단어는 두 장르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이 표지 그림(링크)처럼, SF&F 분류는 사이언스 픽션(Science Fiction)과 판타지(Fantasy)가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왜 이 분류가 두 장르를 비슷하다고 해석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두 장르가 하나인가요?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는 사이언스 픽션 장르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프레데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프레데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프레데터는 비(非)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프레데터가 비현실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비현실 세계를 설정합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가나,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갈 수 있으나, 사이언스 픽션은 비현실 세계를 제시합니다.



이 비현실 세계는 비단 프레데터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현실에서 30m짜리 보행 로봇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공 지능 우주선 항법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해저 대형 도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너무 오랜 동안, 인류 사회들이 가부장 제도였고 여전히 인류 사회들이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근대 모성 사회, 근대 여자 사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200m짜리 생체 비행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가이아 이론은 행성 생태계, 행성 생물 다양성이 집단 지성이라고 확인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개척자들은 외계 소행성을 테라포밍하지 않고 수마트라 호랑이를 풀어놓지 않습니다. 수마트라 호랑이가 알파 프레데터, 최고 포식자이기 때문에, 만약 외계 소행성 생태계에서 수마트라 호랑이가 잘 먹고 잘 산다면, 이건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했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수마트라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 세계,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 비현실 세계에서 수마트라 호랑이는 외계 소행성 테라포밍을 상징할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와 달리,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소행성을 테라포밍하지 않았습니다. 외계 소행성 테라포밍이 쉽고 만만한 과정일까요?



아니, 과학자들은 외계 소행성 테라포밍이 너무 어려울지 모른다고 예상합니다. 심지어 우주 바이오 돔조차 100% 자급자족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외계 소행성 테라포밍은 불가능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이건 아주 아주 오랜 시간을 요구할지 모릅니다. 외계 소행성 테라포밍은 몇 백 년을 요구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이 시간은 1,000년을 넘어갈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외계 생태계 테라포밍을 장담하지 못하나, 사이언스 픽션, 스페이스 오페라, 비현실 세계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가능합니다.

 

외계 소행성 열대 밀림 호랑이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제시한다고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가 비현실 세계인 것처럼, 판타지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테이블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판타지 장르에 속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던전 탐험입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많은 던전 탐험들은 판타지 장르에 속합니다. 간단한 보드 게임부터 유명한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던전 탐험들은 판타지 세계를 추구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전사는 장검을 휘두르고 사악한 괴물들과 지옥 악마들을 처치합니다. 성직자는 신성 주문을 시전하고 방어 수치를 올립니다.



은밀한 그림자 속에서 도적은 사악한 괴물을 향해 치명적인 화살들을 날립니다. 마법사는 비전 주문을 시전하고 불덩어리를 날립니다. 현실에서 지옥, 악마, 괴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신성 주문을 시전하지 못하고 불덩어리를 날리지 못합니다. 이것들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이건 판타지 세계가 비현실 세계라는 뜻입니다.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가 비현실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던전 모험가 일행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이 비현실 세계는 비단 악마, 성직자, 마법사만 아니라 드루이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사막 독사로 변신하고, 모래 속에서 잠복하고, 지옥 악마를 기습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야생 형태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 판타지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사막 독사로 변신하지 못하고 지옥 악마를 기습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야생 형태가 불가능하고, 판타지 세계에서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이건 판타지 세계가 비현실 세계라는 뜻입니다. 사이언스 픽션 세계,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가 비현실 세계인 것처럼, 판타지 세계, 던전 탐험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던전 탐험은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와 던전 탐험(판타지)은 비슷합니다. 두 가지에게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공통점입니다. 이 공통점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왜 비현실 세계가 가장 커다란 특성인가요? 왜 다른 무엇보다 비현실 세계가 스페이스 오페라와 던전 탐험을 분류하나요? 여섯 번째 문단이 설명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아무리 SF 소설 작가가 노오오력한다고 해도, SF 소설 작가는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SF 소설 작가는 외계 소행성 테라포밍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SF 소설 작가처럼, 아무리 던전 마스터가 노오오력한다고 해도, 던전 마스터는 판타지 세계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던전 마스터는 고대 유적 지도를 그리고 사악한 괴물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SF 소설 작가와 던전 마스터가 살아가는 것처럼, 우리에게 현실은 전부입니다. 오직 현실만 전부입니다. 우리가 태어나자마자, 우리는 현실과 마주칩니다. 우리가 태어나자마자, 우리가 현실과 마주치기 때문에, 현실은 첫째 세계입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와 던전 탐험은 현실보다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이 비현실 세계(스페이스 오페라, 던전 탐험)는 둘째 세계입니다.



우리가 태어나자마자, 우리가 현실과 마주치기 때문에, 현실은 첫째 세계입니다.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와 사막 독사 드루이드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던전 탐험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세계는 둘째 세계입니다. 오직 첫째 세계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둘째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가장 커다란 특성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던전 탐험,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분류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에게 가장 커다란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SF&F는 성립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반대할지 모릅니다. 인공 지능 우주선 항법사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인공 지능 우주선 항법사는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인공 지능 항법사는 나타납니다. 인공 지능 항법사가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건 과학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 과학은 핵심입니다.) 인공 지능 항법사와 달리, 아무리 드루이드가 사막 독사로 변신하고 모래 속에서 잠복하고 악마를 기습한다고 해도, 드루이드는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독사 변신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에게 기반합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아무리 프레데터가 야생 분위기를 팍팍~ 풍긴다고 해도, 프레데터는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프레데터와 드루이드는 너무 다릅니다. 첨단 기술들은 두 가지가 다르다고 분리합니다. 프레데터와 드루이드가 너무 다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똑같지 않습니다. 아무리 비현실 세계, 둘째 세계가 공통점이라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똑같지 않습니다. 두 장르가 똑같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SF&F 분류에 반대할지 모릅니다. 비현실 세계가 가장 커다란 공통점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하나, 첨단 기술들이 두 가지를 분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다릅니다. 어떤 것이 옳은 분류인가요?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한가요?

 

아니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다른가요? 하지만 두 장르가 비슷하든, 비슷하지 않든, 이건 결과입니다. 시작 없이, 결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결과보다 시작입니다. 가부장 편견이 위험한 함정인 것처럼, 만약 SF/판타지 팬들이 오직 결과에만 매달린다면, 이건 두 장르를 근본적으로 파악하지 못할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과학)가 핵심인 것처럼, 만약 과학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과학은 시작이고, 스페이스 오페라는 결과입니다. 시작(과학) 없이, 결과(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과학(시작)입니다.



중요한 것이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과학이기 때문에, SF/판타지 팬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논의하는 동안, 그들은 어떻게 과학이 시작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산업 혁명이 일어났던 것처럼,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과학은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는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고, 대륙이 움직이고, 전기 장치가 작동하고, 자동 기계가 작업한다고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과학을 논의할 때, 사람들은 서구 백인들을 논의합니다. 찰스 다윈과 알프레트 베게너와 제임스 맥스웰과 토마스 에디슨은 비단 남자들일 뿐만 아니라 서구 백인들입니다.

 

유명한 과학자들은 서구 백인들입니다. 서구 백인들이 유명한 과학자들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과학을 논의할 때, 사람들은 서구 백인들을 주목합니다. 하지만 서구 백인들이 전부인가요? 산업 혁명이 일어나고, 근대 과학이 발달하는 동안,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에서 19세기 서구 사회가 혼자 존재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19세기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수탈했습니다. 산업 혁명이 일어나고, 근대 과학이 발달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악랄하게 수탈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가 식민지들을 끔찍하고 악랄하게 수탈했기 때문에,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아주 막대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하지만 서구 사회에서 과학이 발달하는 동안,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했고, 과학이 놀랍고 대단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오직 과학에만 주목하고 식민지 수탈을 간과합니다. 과학은 엄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하나, 많은 사람들이 식민지 수탈을 외면하기 때문에, 그들은 엄정하지 않고 객관적이지 않습니다. 그들이 엄정하지 않고 객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과학을 논의하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지구 생물권을 가이아라고 부릅니다. 가이아가 자연의 여신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류 문화들에서 오직 가이아만 유일한 자연의 여신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파차마마는 자연의 여신입니다. 프리티비 마타는 자연의 여신입니다. 상향 스리는 자연의 여신입니다. 심지어 한반도 문화조차 대지 모신, 웅녀를 이야기합니다. 인류 문화들은 다양한 자연의 여신들을 이야기합니다. 어떤 자연의 여신은 대지에게 기반하고, 어떤 자연의 여신은 작물에게 기반하고, 어떤 자연의 여신은 번성과 풍요에게 기반하고, 어떤 자연의 여신은 야생 동물에게 기반합니다. 하지만 왜 파차마마와 프리티비 마타와 상향 스리와 웅녀와 다른 자연의 여신들보다 가이아가 지구 생물권을 상징하나요?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건 자연의 여신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서구 문화는 지배적이고, 이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이아는 지구 생물권을 상징합니다. 심지어 제국주의는 철학, 과학조차 지배합니다. 아무리 다른 고대 철학자들이 뛰어났다고 해도, 제국주의는 고대 유럽 철학과 근대 서구 과학을 연결합니다. 고대부터 근대까지, 오직 서구만 진보적입니다. 이게 과학인가요? 이 사고 방식에게 아무 문제가 없나요? 이 사고 방식 속에서 사람들이 과학을 논의할 수 있나요? SF/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다르다면, 이건 과학이 중요하다는 뜻일 겁니다.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이 객관적인가요?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티픽'한가요? 사이언스 픽션이 식민지 수탈을 간과하지 않나요? 사이언스 픽션이 서구 제국주의를 긍정하지 않나요? 사이언스 픽션이 시작부터 글러처먹은 자본주의를 정당화하지 않나요? 사이언스 픽션이 비참하고 가난한 제3세계를 외면하지 않나요?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와 사막 독사 드루이드가 비슷하든, 비슷하지 않든, 스페이스 오페라와 판타지 던전 탐험이 비슷하든, 비슷하지 않든, 이건 결과입니다. 중요한 것은 시작입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과학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동안, 19세기 서구 자본주의는 끔찍하고 악랄한 범죄에게 기생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시작입니다.



만약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와 사막 독사 드루이드가 비슷하지 않다면, 가장 커다란 이유는 과학일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이미 과학이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과학이 나타났는지 간과합니다. 그들이 시작을 간과하고, 유명한 과학자들이 서구 백인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서구 제국주의가 긍정적이라고 오해합니다. 그들이 제국주의가 긍정적이라고 오해하기 때문에, 그들은 식민지 수탈을 외면합니다. 그들이 식민지 수탈을 외면하기 때문에, 그들은 여러 인종 차별들을 지적하지 못합니다. 이게 객관적인가요? SF 팬들 역시 이것(어떻게 과학이 시작했는가)을 물어야 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과학)가 핵심이기 때문에, 만약 SF 팬들이 이 장르를 근본적으로 논의하기 원한다면, 그들은 어떻게 과학이 시작했는지 물어야 합니다. SF 팬들이 시작을 묻는 것처럼, 결과보다 시작은 중요합니다. 비단 SF&F 분류만 아니라 소비에트 연방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독재 국가라고 비난합니다. 분명히 이건 사실, 팩트입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독재 국가입니다. 아무도 이 사실, 팩트를 부정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소비에트 연방을 옹호하기 원한다고 해도, 마르스크-레닌주의는 독재 국가, 여러 억압들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독재 국가 소비에트 연방은 시작이 아닙니다. 이건 결과입니다. 아무리 소비에트 연방이 독재 국가라고 해도, 이건 결과입니다. 유명한 과학자들은 남자들이나, 이게 시작보다 결과이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오직 결과만 중시한다면, 우리는 가부장 편견에 빠질 겁니다. 유명한 남자 과학자들은 결과가 전부가 아니라고 증명합니다. 만약 우리가 오직 결과(유명한 남자 과학자들)만 중시한다면, 우리가 가부장 편견에 빠지는 것처럼, 만약 우리가 오직 결과(소비에트 연방 독재)만 중시한다면, 우리는 함정에 빠질 겁니다. 결과보다 시작이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시작을 파악해야 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공산주의를 주장합니다.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자본주의는 끔찍하고 악랄한 식민지 수탈입니다. 적어도 19세기 서구 자본주의와 끔찍하고 악랄한 식민지 수탈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두 가지가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19세기 서구 자본주의는 온갖 개망나니 짓거리들을 저질렀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는 산업 사회, 과학 사회였으나, 한편으로 19세기 서구 자본주의는 개망나니였습니다. 비열하고 폭력적인 개망나니 자본주의는 제국주의로 확장했고, 서구 제국주의는 1차 세계 대전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서구 제국주의 전쟁은 2차 세계 대전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서구 제국주의 전쟁이 2차 세계 대전에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서구 자본주의 지역에서 2차 세계 대전은 터졌습니다. 이건 자본주의가 폭력적인 전쟁 범죄자라는 뜻입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온갖 개망나니 짓거리들을 저지르는 동안, 공산주의는 힘겹게 저항했습니다. 하지만 서구 자본주의가 개망나니였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너무 비참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독재 국가가 되기 전에, 이미 서구 자본주의는 온갖 지랄 난장판들을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소비에트 연방이 독재 국가가 되기 전에 이미 서구 자본주의가 지랄 난장판들을 만들었다고 인식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입니다.

로자 룩셈부르크는 원시 공산주의 사회들을 연구했습니다. (미카엘 뢰비와 케이트 에반스가 주목하는 것처럼) 이 연구는 근대 마르크스주의가 원시 공산주의 사회들을 계승할 수 있다고 암시합니다. 비록 해석 차이들이 나타난다고 해도, 심지어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조차 원시 공산주의를 언급했습니다. 여러 측면들에서 마르크스주의와 에코 페미니즘은 대립하나, 반다나 시바, 캐롤린 머천트, 거다 러너가 원시 공산주의, 성 해방 운동, 자연의 여신, 공유지 경제를 연결하는 것처럼, 에코 페미니즘은 로자 룩셈부르크 연구를 인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국주의는 이것을 짓밟습니다.



미완성 모음집 <파사젠 베르크>에서 발터 벤야민이 샤를 푸리에, 팔랑스테르, 요한 야코프 바호펜, 풍요로운 어머니(자연)를 연결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발터 벤야민에게 자연 친화적인 찬사를 보냅니다. 발터 벤야민보다 로자 룩셈부르크가 원시 공산주의를 먼저 주목했기 때문에, 자연 친화적인 찬사는 발터 벤야민보다 로자 룩셈부르크에게 돌아가야 하는지 모릅니다. (윌리엄 모리스 역시 이 대열에 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근대 마르크스주의가 원시 공산주의를 계승한다고 해도, 아무리 자연의 여신이 공유지 경제를 상징한다고 해도, 서구 제국주의는 이것을 짓밟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 시작을 파악하지 않습니다. <스타 워즈> 프리퀄 홍보 문구는 '시작'을 운운하나, 많은 사람들은 시작을 파악하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을 비판하기 위해 우리는 결과보다 시작을 중시해야 하나, 많은 사람들은 시작을 파악하지 않습니다.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와 사막 독사 드루이드를 분류하기 위해 SF 팬들은 어떻게 과학이 시작했는지 인식해야 하나, 많은 사람들은 시작을 파악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오직 결과, 결과, 결과에만 매달리고 공산주의가 나쁘다고 비난합니다. 만약 오직 결과만 중요하다면, 만약 공산주의가 나쁘다면, 여자들 역시 너무 감정적일 겁니다.


※ 게임 <프레데터: 헌팅 그라운드> 스크린샷 출처: GAMERALISIMUS,
https://www.youtube.com/watch?v=56QDfa3Z51E

※ 게임 <매시브 다크니스> 사진 출처:
https://www.amazon.com/CMON-Massive-Darkness-Board-Games/

※ 사진 <… Brown Sidewinder Snake …> 출처: Miriam Fischer,
https://www.pexels.com/photo/close-up-photo-of-a-brown-sidewi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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