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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틴다야>, 모네이바와 바다 여신 본문

사회주의/형이상학 비판

<틴다야>, 모네이바와 바다 여신

OneTiger 2022. 4. 28. 17:25

[현실에서 바다 여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네이바가 완벽한 독립성을 얻나요?]



문자 그대로, 계란 볶음밥은 계란을 포함합니다. 계란 볶음밥을 요리하기 위해 요리사에게는 계란이 필요합니다. 만약 요리사가 계란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요리사는 계란 볶음밥을 요리하지 못할 겁니다. 아무리 요리사 실력이 뛰어나다고 해도, 계란 없이, 요리사는 계란 볶음밥을 요리하지 못합니다. 요리사가 계란 볶음밥을 요리하기 전에, 요리사는 계란을 준비해야 합니다. 계란 볶음밥에게 계란은 생산 조건입니다. 음식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계란에서 계란 볶음밥은 비롯합니다. 계란 볶음밥에게 계란이 생산 조건인 것처럼,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에게는 생산 조건이 필요합니다.

 

론다 메이슨은 <여제 게임 The Empress Game>을 썼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이 소설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여제 게임>이 스페이스 오페라인가요? <여제 게임>은 은하 제국을 설정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은하 제국은 주된 소재입니다. 비단 <여제 게임>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은하 제국들을 이야기합니다. 은하 제국이 배경 무대이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여제 게임>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합니다. <여제 게임>처럼, 비디오 게임 <레벨 갤럭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레벨 갤럭시>는 우주선 전투를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 전투는 주된 소재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 전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아니,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 전투를 사랑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함대 전투를 연출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레벨 갤럭시>가 우주선 전투를 연출하기 때문에, <레벨 갤럭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레벨 갤럭시>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싸우지 않습니다. <레벨 갤럭시>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번쩍번쩍~ 광선들을 날리지 않습니다. <레벨 갤럭시>,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현실은 똑같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싸우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은하 제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제 게임>은 은하 제국을 설정하나, <여제 게임>과 달리, 현실에서 아무도 은하 제국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레벨 갤럭시>와 현실이 똑같지 않은 것처럼, <여제 게임>,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현실은 똑같지 않습니다. 비단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현실은 다릅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이 항해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우주 호위함은 항해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非)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은하 제국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가 은하 제국을 설정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는 또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입니다. 은하 제국, 우주 호위함처럼,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는 또 다른 세계를 설정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또 다른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다면, 만약 이 소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닐 겁니다.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에게 또 다른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떨어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또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떨어집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에는 거리가 있습니다. 은하 제국이 너무 엄청난 상상인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에는 머나먼 거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또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할 수 있나요?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완벽한 독립성을 얻나요?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완벽한 독립성을 얻는다면, 현실과 상관없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독립성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벗어난다고 해도,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성을 얻는다고 해도, 이 독립성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현실이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완벽한 독립성을 얻는다면, 현실과 상관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날 겁니다. 하지만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와 달리,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나요? 현실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14세기 현실에서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았습니다. 14세기 현실에서 아무도 우주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천문학, 기계 공학조차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천문학, 기계 공학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천문학, 기계 공학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우주 호위함이 광선들을 날릴 수 있나요? 계란 볶음밥에게 계란이 생산 조건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천문학, 기계 공학은 생산 조건입니다. 천문학, 기계 공학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14세기 작가들은 우주 호위함이 싸운다고 쓰지 않았습니다. 현실이 부족했기 때문에, 14세기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계란 없이, 요리사가 계란 볶음밥을 요리하지 못하는 것처럼, 천문학, 기계 공학 없이, 소설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못합니다. 요리사가 계란 볶음밥을 요리하기 전에, 요리사가 계란을 준비하는 것처럼, 소설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기 전에, 천문학, 기계 공학은 발달해야 합니다. 14세기 현실에서 천문학, 기계 공학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우주선을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14세기 작가들이 우주선을 상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생산 조건(천문학, 기계 공학)이 나타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납니다.

 

계란에서 계란 볶음밥이 비롯하는 것처럼, 현실(천문학, 기계 공학)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현실에서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는 비롯합니다. 아무리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가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또 다른 세계는 독립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현실에서 또 다른 세계가 독립한다고 해도, 이 독립성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현실은 또 다른 세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비현실 세계들, 또 다른 세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그 자체로서 비현실 세계, 또 다른 세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 <틴다야>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와 달리, <틴다야>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하지만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가 또 다른 세계인 것처럼, <틴다야>는 또 다른 세계입니다. <틴다야>는 아코란, 모네이바를 묘사합니다. 아코란, 모네이바는 신입니다. 아코란은 불의 남신, 화산의 남신입니다. 만약 원시 부족 사회들이 아코란을 숭배하지 않는다면, 아코란은 화산을 폭발시킬 겁니다. 화산이 폭발하기 때문에, 원시 부족 사회들은 망할 겁니다. 모네이바는 물의 여신, 바다의 여신입니다. 원시 부족 사회들은 모네이바를 분노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모네이바가 분노한다면, 모네이바는 쓰나미를 일으킬 겁니다. 쓰나미가 몰아치기 때문에, 원시 부족 사회들은 망할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원시 부족 사회들을 경영합니다. 생존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은 식량들을 생산하고, 건물들을 건설하고, 기술들을 연구하고, 자원들을 수집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원시 부족 사회들을 경영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들은 아코란, 모네이바를 주의합니다. 만약 아코란, 모네이바가 분노한다면, 원시 부족 사회들은 망할 테고, 게임 플레이어들은 패배할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틴다야>가 <정령섬>을 계승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코란, 모네이바는 무섭습니다.



<정령섬>에서 열대 섬 정령들은 원시 부족민(다한)들을 돕습니다.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 정령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침략하기 때문에,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들을 조종하고 침략자들을 습격합니다. 표범, 곰, 악어, 독사, 말벌 무리, 여러 야수들이 침략자들을 습격하기 때문에, 침략자들은 도망치고, 부족민들은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부족민들을 돕는 것처럼, <정령섬>에서 부족민들과 정령들은 연합 관계입니다. <정령섬>과 달리, 아코란, 모네이바는 부족 사회들을 돕지 않습니다. 부족 사회들에게 아코란, 모네이바, 두 신은 친절한 연합이 아닙니다.

 

부족 사회들에게 아코란, 모네이바는 연합 관계보다 무서운 천재 지변입니다. 아무리 <틴다야>가 <정령섬>을 계승한다고 해도, 날카로운 송곳니와 모네이바는 다릅니다. 날카로운 송곳니는 부족민들을 (어느 정도) 존중하나, 모네이바는 엄청난 쓰나미를 일으키고 부족 사회들을 휩씁니다. 엄청난 쓰나미가 부족 사회들을 휩쓰는 것처럼, <틴다야>에서 아코란, 모네이바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게임 플레이에서 아코란, 모네이바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게임 표지 그림에서 두 신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아코란은 불의 남신입니다. 모네이바는 물의 여신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화산, 불은 남자입니다. 바다, 물은 여자입니다. 왜 불이 남자이고 물이 여자인가요? 어쩌면 물이 생명이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영화 <프로메테우스>는 어떻게 외계인 엔지니어가 생명체들을 창조하는지 보여줍니다. 외계인 엔지니어는 검은 물을 마십니다. 검은 물을 마신 이후, 엔지니어는 물 속으로 떨어집니다. 물 속에서 새로운 생명체들은 나타납니다. <프로메테우스>는 물에서 생명체들이 비롯한다고 보여줍니다. 이건 상식입니다. 물에서 생명체들은 비롯했습니다. 물 없이, 생명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생명체에게는 물이 필수적입니다. 생명체에게 물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물은 생명입니다.

 

남자와 여자 중에서 여자는 생명체(아기)를 낳습니다.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생명체는 비롯합니다. 물에서 생명체가 비롯하는 것처럼, 여자에게서 생명체는 비롯합니다. 물이 생명인 것처럼, 여자는 생명입니다. 물과 여자는 비슷합니다. 여자는 물입니다. 여자와 달리, 남자는 생명체(아기)를 낳지 않습니다. 아무리 남자가 정자를 제공한다고 해도, 남자는 생명체를 낳지 않습니다. 남자가 생명체를 낳지 않기 때문에, 남자는 물이 아닙니다. 남자와 물은 다릅니다. 불과 물이 다르기 때문에, 물보다 남자는 불에 가깝습니다. 화산은 불입니다. 바다는 물입니다. 그래서 화산은 남자이고 바다는 여자인지 모릅니다.



물이 생명이기 때문에, 모네이바는 바다의 여신인지 모릅니다. 남자가 불에 가깝기 때문에, 아코란은 화산의 남신인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물이 생명이기 때문에, 여자가 생명체를 낳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이 모네이바를 설정했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게임 제작자들은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다른 이유들 때문에, 물의 신성은 여자인지 모릅니다. 우연히 물의 신성은 여자인지 모릅니다. 모네이바는 여자이나, 이건 그저 우연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여자=물의 신성'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와이 펠레는 화산의 여신입니다.

 

하와이 신화에서 펠레가 화산을 관장하는 것처럼, 여신은 화산일 수 있습니다. 펠레는 여자이고, 아코란은 남자이나, 아코란이 화산을 관장하는 것처럼, 펠레는 화산을 관장합니다. 펠레가 증명하는 것처럼, 얼마든지 여자는 불, 화산을 관장할 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여자는 물, 바다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여자=물의 신성'은 고정적인 규칙,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히 물은 생명입니다. "물은 생명이다." 이 문구는 대중적입니다. 여자는 생명체를 낳습니다. 그래서 대중적인 관념은 물을 여성적이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물이 여성적이기 때문에, 모네이바는 바다를 관장하는지 모릅니다.



물이 여성적이기 때문에, 대중적인 관념은 모네이바가 물과 여자를 결합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물이 여성적이기 때문에, 이 관념은 모네이바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실 관념이 모네이바를 해석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틴다야>는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바다의 여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쓰나미가 몰아친다고 해도, 우리는 바다의 여신에게 기원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틴다야>는 바다의 여신을 설정합니다. 현실과 <틴다야>는 다릅니다. <틴다야>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가 비현실 세계인 것처럼, <틴다야>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가 또 다른 세계인 것처럼, <틴다야>는 또 다른 세계입니다. 하지만 <틴다야>는 완벽한 독립성을 얻지 않습니다. 아무리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가 또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가 벗어나지 않는 것처럼, 아무리 <틴다야>가 또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틴다야>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현실이 <여제 게임>, <레벨 갤럭시>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현실은 <틴다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비롯하는 것처럼, 또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틴다야>를 해석합니다.



[또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틴다야>, 모네이바를 해석합니다.]



<틴다야>는 또 다른 세계이나, 또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가 돌봄 노동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문화를 유발합니다. 가부장 문화는 여자를 생체 인큐베이터라고 왜곡합니다. 여자가 아기를 낳기 때문에, 물은 여성적입니다. 이 관념은 대중적입니다. 가부장 문화가 여자를 생체 인큐베이터라고 왜곡하기 때문에, 대중적인 관념이 모네이바를 해석할 때, 가부장 문화는 이 해석을 왜곡하는지 모릅니다. 가부장 문화 속에서 모네이바는 여자 차별을 강조하는지 모릅니다.

 

"물이 생명이고, 여자가 생명체를 낳기 때문에, 물은 여성적이야. 물이 여성적이기 때문에, 모네이바, 여신은 바다를 관장하지. 모네이바는 여자가 아기를 낳는다고 강조해. 여자가 아기를 낳기 때문에, 돌봄 노동은 여자 사명이야. 여자들은 돌봄 노동들을 담당해야 해. 여자들은 가정을 담당해야 해." 이 주장이 여자와 가정을 연결하는 것처럼, 가부장 문화는 모네이바를 왜곡하고 여자들을 차별하는지 모릅니다. 가부장 문화가 모네이바를 왜곡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 역시 모네이바를 왜곡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언제나 필연적으로 모든 게임 플레이어가 모네이바를 왜곡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틴다야>는 문화, 허구(픽션)입니다. 문화 해석, 허구 해석은 필연성이 아닙니다. 문화 해석, 허구 해석은 개연성입니다. 필연성보다 소설 해석이 개연성인 것처럼, <틴다야> 해석은 개연성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모네이바를 왜곡하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모네이바를 왜곡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가부장 제도는 지배적입니다. 분명히 가부장 제도는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 사회가 지배적이고,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살아갑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허구 해석은 문제가 됩니다.

 

모네이바, 바다의 여신은 진짜 문제가 아닙니다. 또 다른 세계는 진짜 문제가 아닙니다. 진짜 문제는 사회 구조입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은 게임 플레이어들을 세뇌하는지 모르고, 게임 플레이어들은 모네이바를 왜곡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가부장 제도를 비판한다면, 모네이바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가부장 제도를 옳다고 착각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가부장 편견에 빠질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가부장 편견에 빠지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모네이바를 왜곡할지 모릅니다.



만약 부족민들이 아이들을 먹이지 않는다면, 만약 아이들이 굶주린다면, 모네이바는 분노하고 무서운 쓰나미를 일으킬 겁니다. 모네이바는 육아, 돌봄 노동으로 이어집니다. 가부장 문화는 여자들이 육아, 돌봄 노동을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여자(엄마)가 아기에게 젖을 먹이기 때문에, 심지어 여자(엄마)는 자신의 육체로 아기를 먹이기조차 합니다. 여자가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것처럼, 모네이바는 부족민들이 아이들을 먹이기 원합니다. 두 가지가 아무 관계를 맺지 않나요? 우연히 두 가지가 그저 비슷할 뿐인가요? 모네이바, 물의 여신과 육아, 수유, 돌봄 노동이 그저 우연에 불과한가요?

여자 노동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만약 자본주의가 여자 노동들에게 정당한 댓가들을 지불한다면, 자본주의는 파산할 겁니다. 파산하지 않기 위해 자본주의는 여자 노동들을 과소 평가합니다. 아무리 여자 노동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자본주의가 정당한 댓가들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착취입니다. 분명히 이건 '착취'입니다. 사회 구조가 착취이기 때문에, 착취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이 착취는 우리 사고 방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 이 게시글과 이어질 수 있는 다른 게시글: <워크래프트>와 여자 물의 정령,

https://sfecology.tistory.com/entry/?category=657464

※ 게임 <틴다야> 그림, 사진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fKzdLqZt2QA
https://www.youtube.com/watch?v=UDIFP7wQlaU

※ 게임 <Rebel Galax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90300/Rebel_Galax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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