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연극 무대는 현실에게 종속된다 본문
무대와 객석은 다릅니다. 무대 위에서 배우들은 연기합니다. 객석에서 관객들은 연극을 관람합니다. 무대와 객석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배우들이 연기하기 때문에, 연극은 픽션, 허구입니다. 허구는 가짜를 가리킵니다. 연극은 현실이 아닙니다. 연극이 끝난 이후, 허구에서 배우들은 벗어나고, 배우들은 현실로 돌아갑니다. 아니, 배우들이 연기하는 동안, 여전히 배우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만약 배우가 식사하지 않았다면, 아무리 연극 세계에서 등장인물이 허기를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배우는 허기를 느낄 겁니다. 배우가 허기를 느끼는 것처럼, 연극은 허구입니다. 연극은 가짜입니다.
무대와 달리, 객석은 현실입니다. 객석(현실)에서 관객들은 연극(허구)을 관람합니다. 진짜 세계에서 관객들은 가짜 세계를 관람합니다. 진짜와 가짜 경계선은 무대와 객석을 구분합니다. 연극 무대는 객석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객석은 무대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무대가 가짜이고, 객석이 진짜이기 때문에, 두 세계는 섞이지 않습니다. 진짜와 가짜 경계선은 이른바 제4의 벽입니다. 제4의 벽이 무대와 객석을 구분하기 때문에, 두 세계는 다릅니다. 두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만약 어떤 관객이 연극 무대에 개입한다면, 제4의 벽은 깨질 겁니다. 제4의 벽이 깨지기 때문에, 이 상황은 착각입니다.
"오셀로, 이 멍청한 놈팽이! 데스디모나를 의심하지 마! 이아고는 너를 등쳐먹는 중이야!" 만약 어떤 관객이 연극 무대에 개입한다면, 다른 관객들은 이 관객이 제4의 벽을 깨뜨린다고 느낄 겁니다. 이 관객이 제4의 벽을 깨뜨리기 때문에, 이 관객은 허구와 현실, 가짜와 진짜를 구분하지 못합니다. 비단 연극만 아니라 오페라, 뮤지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오페라 역시 무대와 객석이 다르고 가짜와 진짜가 다르다고 보여줍니다. 뮤지컬 역시 무대와 객석이 다르고 가짜와 진짜가 다르다고 보여줍니다. 무대와 현실이 다르기 때문에, 관객들은 허구와 현실을 구분하고 가짜와 진짜를 구분합니다.
"맙소사! 다들 피해! 빨리! 잠시 후, 샹들리에는 떨어지고, 다들 다칠 거야!" 만약 어떤 관객이 뮤지컬 무대에 개입한다면, 다른 관객들은 이 관객이 제4의 벽을 깨뜨린다고 느낄 겁니다. 이 관객이 제4의 벽을 깨뜨리기 때문에, 이 상황은 착각입니다. 이 관객은 현실에 속하나, 이 관객은 무대가 현실이라고 착각합니다. 다른 관객들은 이 관객이 착각한다고 지적할 겁니다. 다른 관객들이 지적하는 것처럼, 허구와 현실이 다르고 가짜와 진짜가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허구를 현실이라고 착각해서는 안 됩니다. 허구는 그저 허구에 불과합니다. 비단 연극 세계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설,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기타 등등, 다른 허구들 역시 현실이 아닙니다. 소설,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다른 가짜 세계들 역시 현실이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이 진한 감동을 선사한다고 해도, 연극 세계가 현실이 아닌 것처럼, 소설 세계는 현실이 아닙니다. 소설 세계는 허구입니다. 허구는 가짜를 가리킵니다. 허구가 가짜이기 때문에, 소설 세계는 가짜입니다. 아무리 소설이 진한 감동을 선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소설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소설 세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허구 세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바네사 벨은 <다른 방>을 그렸습니다. (링크) 이 회화는 허구입니다. <다른 방>은 세 여자들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세 여자들이 존재했나요? 현실에서 세 여자들이 존재했기 때문에, 바네사 벨이 세 여자들을 모방했고 <다른 방>을 그렸나요? 아무리 현실에서 세 여자들이 존재했다고 해도, <다른 방>은 고유한 그림체를 보여줍니다. 아무리 현실에서 세 여자들이 존재했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고유한 그림체로서 세 여자들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고유한 그림체가 결정적인 차이이기 때문에, 현실 속의 세 여자들과 그림 속의 세 여자들은 다릅니다. 이 고유한 그림체는 화가 의도입니다.
의도적으로 바네사 벨은 이 고유한 그림체로 <다른 방>을 그렸습니다. 바네사 벨은 현실을 옮기지 않았습니다. <다른 방>은 현실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 고유한 그림체 인간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다른 방>은 현실이 아닙니다. 이 고유한 그림체가 바네사 벨 의도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바네사 벨은 허구 세계를 그렸습니다. 아무리 바네사 벨이 버지니아 울프를 그렸다고 해도, 만약 고유한 그림체가 버니지아 울프를 표현했다면, 현실에서 고유한 그림체로서 버지니아 울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림 속의 버지니아 울프는 허구일 겁니다. 이 버지니아 울프는 진짜가 아닙니다.
그림 속의 버지니아 울프는 가짜 인간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뜨거운 커피를 흘린다면, 만약 뜨거운 커피가 이 그림을 적신다면, 현실에서 버지니아 울프가 뜨겁다고 느끼나요? "앗, 뜨거워! 아니, 세상에! 조심하세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어떤 사람이 뜨거운 커피를 흘리고 그림을 적신다고 해도, 현실에서 버지니아 울프는 커피가 뜨겁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그림 속의 버지니아 울프가 가짜 버지니아 울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실에서 고유한 그림체 인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은 현실이 아닙니다. <다른 방>에서 세 여자들은 진짜 인간이 아닙니다.
아무리 바네사 벨이 세 여자들을 모방했고 <다른 방>을 그렸다고 해도, <다른 방> 세계는 현실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현실에서 세 여자들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만약 바네사 벨이 세 여자들을 만들었다면, 현실과 <다른 방> 세계는 훨씬 멀어질 테고, <다른 방> 세계는 훨씬 허구일 겁니다. <다른 방> 세계가 허구인 것처럼, 허구와 현실은 다릅니다. 허구와 현실이 다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현실은 다르고, 판타지와 현실은 다릅니다. 아니, 다른 허구들보다 사이언스 픽션과 현실은 훨씬 다르고, 판타지와 현실은 훨씬 다릅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비(非)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은 보행 전차들이 싸운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보행 전차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보행 전차들이 포탄들을 날리지 않는다고 해도, SF,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보행 전차들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SF 세계와 현실은 다릅니다. SF 세계와 현실이 다르기 때문에, SF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판타지는 물의 정령이 악마를 처치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물의 정령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판타지 세계에서 물의 정령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세계와 현실은 다릅니다. 판타지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다른 방>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현실에서 고유한 그림체로서 세 여자들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바네사 벨은 비현실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바네사 벨은 현실을 옮기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고유한 그림체는 형식에 속하고 내용에 속하지 않습니다. <다른 방>과 달리, 사이언스 픽션은 비현실 세계를 의도합니다. 비현실 세계, 보행 전차는 내용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보행 전차를 의도하기 때문에, 아무리 <다른 방>과 사이언스 픽션이 허구라고 해도, <다른 방>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훨씬 허구입니다. 이 장르가 훨씬 허구이기 때문에, 이 장르는 훨씬 가짜입니다.
<다른 방>보다 사이언스 픽션이 훨씬 가짜이기 때문에, 현실과 이 장르는 훨씬 멉니다. 비록 <다른 방>과 현실이 멀다고 해도, 적어도 <다른 방>은 비현실 세계를 의도하지 않으나, <다른 방>과 달리,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 세계를 의도하기 때문에, 현실과 이 장르는 훨씬 멉니다. 현실과 사이언스 픽션이 훨씬 멀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장르가 황당무계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보행 전차들은 존재하지 않으나, 사이언스 픽션이 보행 전차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황당무계하다고 비난할지 모릅니다. 이 비난과 상관없이, 분명히 비현실 세계는 너무 가짜입니다.
비록 다른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비난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비난과 상관없이, 사이언스 픽션은 너무 가짜입니다.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실에서 물의 정령과 악마가 싸우지 않기 때문에, 다른 허구들보다, <다른 방>보다 판타지 세계는 너무 가짜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너무 가짜이기 때문에, 비록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심각하고 끔찍한 사건이 나타난다고 해도, 이 심각하고 끔찍한 사건은 가짜입니다. 이 심각하고 끔찍한 사건은 현실이 아닙니다. 이 사건이 진짜가 아니기 때문에, 이 심각하고 끔찍한 사건은 심각하지 않고 끔찍하지 않습니다. 이건 그저 가짜에 불과합니다.
이 심각하고 끔찍한 사건은 그저 가짜에 불과합니다. 이 심각하고 끔찍한 사건이 그저 가짜에 불과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아무도 다치지 않고,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소설이 허구이기 때문에, 비록 소설 세계에서 어떤 강도가 사람들을 찌른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다치지 않고,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소설이 현실을 모방한다고 해도, 소설 세계 살인은 현실 살인이 아닙니다. 아무리 이 소설이 현실을 모방한다고 해도, 소설 세계 살인이 현실 살인이 아니기 때문에, 현실에서 아무도 다치지 않고,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비현실 세계입니다. 이 세계는 훨씬 가짜입니다.
SF, 사이언스 픽션 세계가 훨씬 가짜이기 때문에, 비록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심각하고 끔찍한 사건이 나타난다고 해도, 이 심각하고 끔찍한 사건은 가짜입니다. 이 심각하고 끔찍한 사건이 그저 가짜에 불과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아무도 다치지 않고,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보행 전차가 레이저 광선들을 쓩쓩쓩~ 날리고 보병 부대를 학살한다면,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가나요? 그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황당무계하다고 비웃는 것처럼, 비록 보병 부대가 죽어나간다고 해도, 이 죽음들은 가짜입니다. 이 죽음들은 비극이 아닙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많은 병사들이 죽어나간다고 해도, 이 죽음들이 그저 가짜에 불과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기 때문에, 이 죽음들은 비극이 아닙니다. 이 죽음들이 비극이 아니기 때문에, 이 죽음들은 유희일 수 있습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많은 병사들이 죽어나간다고 해도, 이 죽음들이 그저 가짜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죽음들은 유희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전략 게임, 전술 게임입니다. 소규모 분대 전술부터 대규모 4X 게임까지,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전략 게임, 전술 게임입니다.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은 소규모 분대를 묘사합니다.
<디스턴트 월드: 유니버스>는 대규모 4X 게임입니다.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부터 <디스턴트 월드: 유니버스>까지,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전쟁들, 전투들을 묘사합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이 크고 작은 전쟁들, 전투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사이언스 픽션들이 폭력적인가요? 우리가 이 사이언스 픽션들을 폭력적이라고 비판해야 하나요?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디스턴트 월드: 유니버스>를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폭력적인가요?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폭력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을 비판해야 하나요?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 세계는 가짜입니다.
사이언스 픽션 세계가 가짜이기 때문에,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 세계가 황당무계하기조차 하기 때문에, 비록 사이언스 픽션들이 크고 작은 전쟁들, 전투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전쟁들, 전투들은 가짜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 세계를 의도하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현실과 비현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이 전쟁들, 전투들은 현실이 아닙니다. 이 전쟁들, 전투들이 현실이 아니기 때문에,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비록 어떤 소설에서 강도가 사람을 찌른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는 것처럼, 다른 허구들 역시 가짜 죽음을 묘사합니다. 이 가짜 죽음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훨씬 가짜입니다.
소설이 가짜 죽음을 묘사하는 것처럼, 다른 허구들 역시 가짜 죽음을 묘사할 수 있으나, 사이언스 픽션이 훨씬 가짜이기 때문에, 비록 사이언스 픽션들이 크고 작은 전쟁들, 전투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비록 많은 등장인물들이 죽어나간다고 해도, 이 많은 죽음들은 가짜입니다. <다른 방>에서 고유한 그림체가 현실이 아닌 것처럼, 현실에서 고유한 그림체로서 세 여자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비록 사이언스 픽션이 많고 많은 죽음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죽음들은 가짜입니다. <다른 방>보다 사이언스 픽션이 훨씬 가짜이기 때문에, 이 죽음들은 훨씬 가짜입니다. 이것들은 진짜가 아닙니다.
이 죽음들이 진짜가 아니기 때문에, 비록 사이언스 픽션들이 크고 작은 전쟁들, 전투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사이언스 픽션들은 폭력적이지 않습니다. 비록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디스턴트 월드: 유니버스>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폭력적이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배틀테크>는 사이언스 픽션이야. <배틀테크>는 보행 전차들을 묘사해. 보행 전차들이 싸우기 때문에, 이 사이언스 픽션은 많은 사람들이 죽는다고 묘사해. 맙소사! <배틀테크>는 폭력적이야!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배틀테크>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폭력적일 거야!" 아니, 이 폭력은 가짜 폭력입니다.
"왜 다들 도망치지 않지? 도망쳐! 빨리! 샹들리에는 떨어질 거야!" 이 관객이 무대와 객석을 구분하지 못하고, 현실과 허구를 구분하지 못하고,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관객들은 이 관객이 착각한다고 지적합니다. 이 착각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배틀테크>를 폭력적이라고 비난한다면, 이 사람들은 착각에 빠질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배틀테크>를 폭력적이라고 비난한다면, 이 사람들은 현실과 허구를 구분하지 못할 테고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지 못할 겁니다. 허구는 가짜입니다. 사이언스 픽션, 비현실 세계는 훨씬 가짜입니다. <배틀테크>는 훨씬 가짜 폭력입니다.
<배틀테크>가 훨씬 가짜 폭력이기 때문에, <배틀테크>는 폭력적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무대와 객석을 구분하고) 현실과 허구를 구분하고,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고, 현실과 비현실 세계를 구분하고, 현실 폭력과 가짜 폭력을 구분해야 합니다. 우리는 제4의 벽이 현실과 <배틀테크>를 구분한다고 인식해야 합니다. <배틀테크>가 비현실 세계를 의도하기 때문에, 다른 허구들보다, <다른 방>보다 <배틀테크>에서 제4의 벽은 훨씬 두껍습니다. 제4의 벽이 훨씬 두껍기 때문에, 다른 가짜 폭력들보다 <배틀테크>는 훨씬 가짜 폭력입니다. 비단 <배틀테크>만 아니라 판타지 역시 훨씬 가짜 폭력입니다.
하지만 <배틀테크>가 훨씬 가짜이기 때문에, <배틀테크>가 '독립적인 체계'를 이룩하나요? 완벽하게 제4의 벽이 <배틀테크>와 현실을 분리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비현실 세계가 존재'하나요? 만약 <배틀테크>가 훨씬 가짜라면, 왜 게임 플레이어들이 훨씬 가짜를 좋아하나요? 아니, 비단 <배틀테크>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왜 사람들이 소설, 만화,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여러 허구들을 좋아하나요? <다른 방>은 현실이 아닙니다. 왜 사람들이 <다른 방>, 허구, 가짜를 좋아하나요? 이 가짜가 진짜와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가짜는 그저 가짜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허구, 가짜는 진짜와 이어집니다. <다른 방>은 세 여자들이 다른 방향들을 바라본다고 묘사합니다.
세 여자들이 다른 방향들을 바라보기 때문에, 세 여자들은 소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세 여자들이 소통한다고 해도, 세 여자들은 마주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세 여자들이 소통한다고 해도, 다른 방향들에서 세 여자들은 소통합니다. 세 여자들이 소통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은 적막합니다. 다른 방향들에서 세 여자들이 소통하기 때문에, 적어도 <다른 방>은 거리를 전달합니다. 세 여자들이 가깝지 않기 때문에, 세 여자들이 멀기 때문에, 세 여자들은 신나고 화기애애하고 떠들썩한 분위기보다 차분하고 정적이고 적막한 분위기를 선사합니다. <다른 방>은 흐릿한 그림체를 보여줍니다. 이 그림은 또렷하지 않고, 맑지 않고, 확실하지 않습니다. 여러 색깔 자국들은 또렷한 감성이 아닙니다.
색깔 자국들은 또렷한 감성보다 흐릿한 감성을 선사합니다. 화창한 날씨보다 흐릿한 날씨에서 차분한 기분이 가라앉는 것처럼, <다른 방>이 흐릿한 그림체를 선사하기 때문에, 이 흐릿한 그림체는 적막한 분위기를 훨씬 강조합니다. 이 허구적인 그림체가 적막한 분위기를 강조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허구, 이 그림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이 적막한 분위기를 강조하고, 이 감성이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른 방>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만약 흐릿한 날씨, 커피 한 잔과 함께 사람들이 <다른 방>을 감상한다면, 현실 감성과 허구 분위기는 훨씬 어울릴 겁니다.
<배틀테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전쟁은 거대합니다. 전쟁은 치열합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다른 무엇보다 전쟁은 가장 거대하고 가장 치열합니다. 전쟁이 가장 거대하고 가장 치열하기 때문에, 만약 허구가 전쟁을 묘사한다면, 허구는 거대하고 치열할 겁니다. 허구가 거대하고 치열하기 때문에, 허구는 아슬아슬한 긴장을 선사할 겁니다. 허구가 아슬아슬한 긴장을 선사하기 때문에, 허구는 훨씬 커다란 주목을 끌 수 있고, 사람들은 허구 세계에 훨씬 몰입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훨씬 몰입하기 때문에, 허구는 전쟁을 묘사합니다. 비단 <배틀테크>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특히, 다른 허구들보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고, 전쟁이 훨씬 커다란 주목을 끌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 전쟁, 판타지 전쟁은 새로운 감성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서구 제국주의를 이기지 못했습니다. 현실에서 거의 일방적으로 서구 제국주의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했습니다. 거의 일방적으로 서구 제국주의가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했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엄청난 식민지를 수탈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엄청난 식민지를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자본주의는 부유합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엄청난 식민지를 수탈했고, 식민지 수탈은 부유한 자본주의로 이어졌습니다. 여전히 서구 자본주의는 부유하고, 라틴 아메리카는 혼란스러운 지역입니다. 2021년 오늘날,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서구 제국주의를 전복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인디언 여자들이 피지배 계급이라고 해도, 비현실 세계에서 인디언 여자들은 생체 병기들을 동원할 수 있고 제국주의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인디언 여자들이 생체 병기들을 동원하고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치기 때문에, 이건 새로운 감성입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지배적이나, 비현실 세계에서 인디언 여자들이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치기 때문에, 현실과 비현실 세계는 대립합니다. 현실과 비현실 세계가 대립하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새로운 감성을 전달합니다. 전쟁이 훨씬 커다란 주목을 끌기 때문에, 이 새로운 감성은 훨씬 커다란 감성일 수 있습니다. 비현실 세계가 현실 인간들에게 훨씬 새롭고 훨씬 커다란 감성을 선사하는 것처럼, 허구, 가짜는 현실, 진짜 인간들과 이어집니다. 허구, 가짜가 현실, 진짜 인간들과 이어지기 때문에, 어떤 관객은 뮤지컬 무대에 개입할지 모릅니다. "아아, 빨리 도망쳐! 샹들리에는 떨어질 거야!"
허구, 가짜가 현실, 진짜 인간들과 이어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소설을 좋아하고, 만화를 좋아하고, 연극을 좋아하고, 영화를 좋아하고, 애니메이션을 좋아하고, 보드 게임을 좋아하고, 다른 허구들을 좋아합니다. 가짜는 그저 가짜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 게시글 첫째 문단은 무대와 객석이 섞이지 않는다고 설명하나, 아무리 제4의 벽이 두껍다고 해도, 무대와 객석은 이 벽을 넘어갑니다. 제4의 벽은 그저 임시적인 경계선에 불과합니다. 제4의 벽이 임시 경계선이고, 무대와 객석이 만나기 때문에, 허구와 현실이 만나기 때문에, 허구(가짜)로서 허구는 머물지 않습니다. 허구는 독립적인 체계가 아닙니다. 허구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허구가 현실에 종속되기 때문에, 허구와 현실이 만나기 때문에, 허구는 그저 허구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판타지 게임이 이른바 '신사적인' 여자 등장인물을 묘사한다면, 이 신사적인 여자 등장인물이 그저 허구에 불과한가요? 이 신사적인 여자 등장인물이 가짜이기 때문에, 이 여자 등장인물과 현실 가부장 편견에게 아무 접점이 없나요? 그건 아닙니다. 무대와 객석이 만나는 것처럼, 가짜로서 가짜가 머물지 않기 때문에, 비록 신사적인 여자 등장인물이 허구라도 해도, 페미니즘은 이 신사적인 여자 등장인물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현실이 문제이기 때문에, 이 비판은 성립합니다.
무대와 객석이 만나는 것처럼, 아니, 비록 연극 세계에서 등장인물이 허기를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현실에서 배우가 식사하지 않았기 때문에, 배우가 허기를 느끼는 것처럼, 허구가 현실에 종속되고,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비록 신사적인 여자 등장인물이 허구라도 해도, 이 여자 등장인물은 가부장 편견에 종속될지 모릅니다. 페미니즘은 이 판타지 게임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이 비판은 성립합니다. 가부장 편견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심지어 이 비판은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허구가 현실에 종속되기 때문에, '독립적인 체계를 위한'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이 비판을 막지 못합니다.
비현실 세계 전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아니, 세계화 자본주의는 가장 지배적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 침략, 수탈, 오염에게 기생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침략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침략 전쟁을 정당화합니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지배적이고, 세계화 자본주의가 서구 제국주의이고, 서구 제국주의가 침략을 정당화하기 때문에, 이 관념은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무대가 객석에게 종속되는 것처럼, 비현실 세계 전쟁은 지배적인 관념에게 종속될지 모릅니다.
비현실 세계 전쟁이 지배적인 관념에게 종속될지 모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 전쟁은 폭력적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비현실 세계 전쟁이 훨씬 가짜라고 해도, 훨씬 가짜가 현실에게 종속되고, 현실이 폭력적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 전쟁은 문제인지 모릅니다. 만약 비현실 세계에서 인디언 여자들이 서구 제국주의를 몰아낸다면, 이 전쟁이 현실을 전복하기 때문에, 이 전쟁은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모든 전쟁은 똑같은 전쟁들이 아닙니다. 피지배 계급 저항과 지배 계급 침략은 다릅니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비현실 세계 전쟁들이 피지배 계급 저항인가요? 피지배 계급 저항이 주된 소재인가요?
비현실 세계 전쟁이 지배적인 관념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아무리 비현실 세계 전쟁이 피지배 계급 저항을 묘사한다고 해도, 지배적인 관념은 피지배 계급 저항을 은폐할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은 아마존 여자들, 원주민 여자들이 생체 병기들을 동원한다고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원주민 여자들이 가장 밑바닥 계급이기 때문에, 이 비현실 세계 전쟁과 밑바닥 계급에게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들이 밑바닥 계급을 의식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연극이 현실에게 종속되는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이 게임 플레이어들을 세뇌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은 원주민들이 자연 친화적이라고 묘사합니다. 비디오 게임 <고디안 퀘스트>에서 드루이드는 원주민 여자와 비슷합니다. 드루이드가 원주민 여자와 비슷하고, <고디안 퀘스트>가 전술 게임이기 때문에, <고디안 퀘스트>, 비현실 세계 전투는 밑바닥 계급, 원주민 여자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고디안 퀘스트>를 좋아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이 밑바닥 계급을 의식할까요? 글쎄요, 대답은 회의적입니다. 연극 무대가 현실에게 종속되는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이 게임 플레이어들을 세뇌하기 때문입니다. 허구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 게임 <배틀테크>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37090/BATTLETECH/
※ 게임 <월드 오브 워쉽 블리츠> 스크린샷 출처: Sims409,
https://www.youtube.com/watch?v=BAQVIjzAIX0
※ 게임 <고디안 퀘스트>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81430/Gordian_Quest/?l=lat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