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라드고스트의 숲>과 다레나 할머니 본문

사회주의/형이상학 비판

<라드고스트의 숲>과 다레나 할머니

OneTiger 2022. 5. 27. 17:25

[다레나 할머니는 '여자+돌봄 노동'을 가리키고 '자연의 섭리'를 가리킵니다.]



"옛날에 어떤 못된 거인이 평화로운 마을을 습격했어요. 못된 거인은 사람들을 괴롭혔고 재물들을 빼앗았지요. 못된 거인을 처치하기 위해 정의로운 마을 청년은 거인의 집으로 찾아갔어요. 거인의 집을 찾아가는 동안, 숲 속에서 마을 청년은 할머니를 만났어요. 할머니는 마을 청년이 너무 약하다고 경고했어요. 그래서 할머니 집에서 마을 청년은 산삼들을 먹었고, 바위를 들었고, 힘을 단련했어요. 마침내 쉽게 마을 청년이 바위를 들었을 때, 할머니는 청년이 준비가 되었다고 평가했어요. 할머니 집에서 마을 청년은 떠났고 거인의 집에 들어갔어요. 용감한 청년은 거인을 물리쳤답니다."

 

다른 많은 이야기들처럼, 이 동화는 주인공, 악당, 조력자를 보여줍니다. 주인공은 마을 청년입니다. 악당은 못된 거인입니다. 조력자는 할머니입니다. 만약 숲 속에서 청년이 할머니를 만나지 않았다면, 만약 할머니가 산삼들을 건네지 않았고 마을 청년을 먹이지 않았다면, 마을 청년은 못된 거인을 물리치지 못했을 겁니다. 할머니가 산삼들을 건넸기 때문에, 마을 청년은 힘을 단련했고 못된 거인을 물리칠 수 있었고, 권선징악은 성립했습니다. 이 할머니 조력자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다른 동화 판본들에서 이 할머니는 할아버지가 되거나, 다른 물건을 건네거나, 산삼들을 건네지 않습니다.



비록 이 숲 속 할머니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해도, 어떤 동화들은 숲 속 할머니를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왜 숲 속에서 할머니가 혼자 살아가나요? 어떻게 할머니가 산삼들을 건넬 수 있나요? 어쩌면 이 할머니는 전형적인 '민담 치유사'인지 모릅니다. 여러 민담들에서 약초 치유사는 할머니일 수 있습니다. 숲 속에서 할머니는 혼자 살아갑니다. 오랜 동안, 숲에서 할머니가 살아갔기 때문에, 할머니는 여러 약초들과 친숙합니다. 할머니가 약초들과 친숙하기 때문에, 할머니는 치유사가 됩니다. 만약 숲 속에서 용감한 전사들이 못된 악마들과 싸운다면, 할머니 치유사는 다친 전사들을 치유할 겁니다.

 

이 신문 사설(링크)은 중세 유럽 민담에서 '마을 밖, 성 밖의 숲 속에 혼자 사는 여자가 민간 요법 치유사'라고 설명합니다. 왜 숲 속에서 여자가 혼자 살아가나요? 영주, 지주가 토지를 빼앗기 때문입니다. 영주 장원에서 시골 마을은 유래했습니다. 영주가 허가하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주는 노동력을 요구합니다. 만약 마을 사람들이 노동력을 제공하지 못한다면, 영주는 마을 사람들을 허가하지 않을 겁니다. 남자 노동력보다 여자 노동력은 약합니다. 만약 여자가 혼자 살아간다면, 영주는 여자를 추방할 겁니다. 그래서 숲 속(공유지)에서 여자는 혼자 살아갑니다.



숲 속(공유지)에서 여자가 혼자 살아가기 때문에, 여러 민담들, 동화들에서 마녀는 숲 속 할머니입니다. 숲 속에서 할머니(여자)가 혼자 살아가기 때문에, 할머니(여자)는 숲에게 의지합니다. 할머니(여자)는 약초들을 채집하고 사람들을 치유합니다. 나쁜 영주가 여자를 추방했기 때문에, 여자는 치유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마을 청년이 못된 거인을 물리치기 원했을 때, 숲 속 할머니는 산삼들을 건넸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산삼 할머니는 동아시아 동화에 속합니다. 비록 중세 유럽 민담들이 숲 속의 할머니 치유사를 이야기한다고 해도, 중세 유럽 민담과 동아시아 동화는 똑같지 않을 겁니다.

 

유럽 민담과 동아시아 동화에서 두 할머니가 교집합을 형성하나요? 어쩌면 그저 우연히 두 할머니는 비슷할 뿐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유럽 민담과 동아시아 동화에서 숲 속의 할머니 치유사와 숲 속의 산삼 할머니가 비슷하다고 해도, 이 유사성은 그저 우연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라드고스트의 숲>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보드 게임 <라드고스트의 숲>은 신비롭고 위험한 숲을 이야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여러 등장인물들을 조종하고 울창한 숲을 탐험합니다. 여러 등장인물들 중에는 다레나 할머니가 있습니다. 다레나 할머니는 약초 치유사입니다. 산삼 할머니와 다레나가 비슷한가요?



<라드고스트의 숲>과 동아시아 동화에서 다레나 할머니와 산삼 할머니가 교집합을 형성하나요? 아니, 어쩌면 그저 우연히 두 할머니는 비슷할 뿐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두 할머니가 비슷하다고 해도, 이 유사성은 그저 우연일 뿐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유럽 민담과 <라드고스트의 숲>에서 숲 속의 치유사 할머니와 다레나 할머니가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그저 우연일 뿐인지 모릅니다. 비단 <라드고스트의 숲>만 아니라 다른 이야기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 동화들은 숲 속의 할머니 치유사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 할머니 치유사는 전형적인 민담 치유사입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에서 다레나 할머니가 전형적인 민담 치유사인가요? 다레나 할머니와 다른 전형적인 민담 치유사들이 교집합을 형성하나요? 글쎄요, 아무리 다레나 할머니와 전형적인 민담 치유사들이 비슷하다고 해도, 이 유사성 역시 우연인지 모릅니다. 우연히 다레나 할머니와 민담 치유사들은 비슷한지 모릅니다. 동아시아 동화부터 <라드고스트의 숲>까지, 아무리 숲 속 할머니들이 치유사라고 해도, 이 할머니들은 교집합을 형성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이 할머니들이 다르다고 해도, 이 할머니들은 여자들입니다. 오랜 동안, 전통적으로, 여자들은 돌봄 노동들을 담당했습니다.



치유, 간호는 돌봄 노동에 속합니다. 만약 용감한 전사들이 못된 악마들과 싸운다면, 용감한 전사들은 다칠 겁니다. 아무리 전사들이 용감하다고 해도, 전사들이 다쳤기 때문에, 그들은 환자들입니다. 할머니 치유사는 환자들을 돌봅니다. 이건 돌봄 노동입니다. 돌봄 노동자는 다른 사람들을 치유하고 먹입니다. 산삼 할머니가 마을 청년을 먹이는 것처럼, 돌봄 노동자는 다른 사람들을 먹입니다. 오랜 동안, 여자들이 돌봄 노동들을 담당했고, 치유가 돌봄 노동에 속하기 때문에, 할머니(여자)와 약초 치유사(돌봄 노동자)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숲 속의 할머니 치유사 역시 여자+돌봄 노동입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왜 여자들이 돌봄 노동을 담당하나요? 비단 전통 사회만 아니라 근대 사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남한 사회는 근대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남한 사회,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전히 여자들은 돌봄 노동들을 담당합니다. 왜 남자들보다 여자들이 돌봄 노동들을 담당하나요? 가부장 제도는 대답일 수 있습니다. 치유가 돌봄 노동에 속하는 것처럼, 육아는 돌봄 노동에 속합니다. 육아는 가장 대표적인 돌봄 노동입니다. 만약 아무도 아기들을 돌봐주지 않는다면, 아기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만약 아무도 아기들을 돌봐주지 않는다면, 호모 사피엔스는 멸종할 겁니다.



[중세 유럽 마녀와 다레나 할머니가 교집합을 형성하나요, 아니면 형성하지 않나요?]



육아 노동 덕분에, 인류는 세대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육아 노동이 인류 세대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육아 노동은 아주 원초적입니다. 육아 노동은 아주 원초적인 돌봄 노동입니다. 육아 노동이 아주 원초적이기 때문에, 육아 노동은 필수적입니다. 육아 노동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인류 사회에서 육아 노동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육아 노동이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만약 지배 계급이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면, 지배 계급은 육아 노동자들을 착취하고 이득을 늘릴 겁니다. 자본주의 사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육아 노동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육아 노동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만약 자본가 계급이 육아 노동자들을 착취한다면, 자본가 계급은 막대한 이득을 늘릴 겁니다. 만약 육아 노동자들이 정당한 댓가를 받는다면, 많은 사회적인 재화들이 육아 노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자본가 계급은 엄청난 이득을 늘리지 못할 겁니다. 지배 계급은 육아 노동자들을 착취합니다. 오랜 동안, 지배 계급들은 육아 노동자들을 착취했고, 여전히 자본가 계급은 육아 노동자들을 착취합니다. 육아 노동이 돌봄 노동에 속하기 때문에, 지배 계급은 다른 돌봄 노동자들 역시 착취합니다. 자본주의는 여러 돌봄 노동자들을 착취하고 엄청난 이득들을 늘립니다.



만약 돌봄 노동자들이 정당한 댓가를 받는다면, 자본가 계급이 엄청난 이득을 늘리지 못하기 때문에, 심지어 자본주의는 무너질지도 모릅니다. 비단 자본주의 사회만 아니라 다른 사회들 역시 돌봄 노동자들을 착취했습니다. 이 사회들은 가부장 제도 사회들입니다. 전통 사회들이 돌봄 노동자들을 착취했던 것처럼, 가부장 제도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돌봄 노동자들을 착취하기 위해 가부장 편견은 여자들과 돌봄 노동들을 연결합니다. 여자들이 아기들을 낳고 아기들을 먹이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은 여자들이 돌봄 노동들을 담당한다고 주장합니다. 육아, 돌봄 노동은 여자의 태생적인 사명입니다.

 

가부장 편견은 여자의 태생적인 사명이 육아라고 주장합니다. 태생적으로 여자에게 젖가슴이 있고 자궁이 있기 때문에, 여자의 태생적인 사명은 육아입니다. 여자의 태생적인 사명이 육아이고, 육아가 돌봄 노동에 속하기 때문에, 여자들은 비단 육아만 아니라 다른 돌봄 노동들 역시 담당합니다. 여자의 태생적인 사명이 육아이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여자는 가정적입니다. 태생적으로 여자가 가정적이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여자는 조신하고, 순종적이고, 섬세하고, 감정적입니다. 가정, 조신, 순종, 섬세, 감정은 여자를 구성합니다. 만약 이 범주에서 어떤 여자들이 벗어난다면, 그들은 올바르지 않을 겁니다.



성 노동자들은 가정적이지 않습니다. 가정적인 여자는 오직 남편과만 섹스합니다. 가정적인 여자는 오직 남편에게만 그녀의 육체를 허가합니다. 성 노동자는 오직 한 남자와만 섹스하지 않습니다. 성 노동자는 다른 많은 남자들에게 그녀의 육체를 판매합니다. 성 노동자들이 가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성 노동자들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은 성 노동자들이 올바르지 않다고 비난합니다. 가부장 편견은 성 노동자를 창녀라고 매도합니다. 하지만 가부장 제도 그 자체는 착취 구조입니다. 가부장 제도가 착취 구조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에게는 성 노동자를 비난하기 위한 명분이 없습니다.

 

가부장 제도가 여자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여자들은 열등한 것들이 됩니다. 노예 제도 사회에서 흑인들이 열등한 것처럼, 가부장 제도 사회에서 여자들은 열등합니다. 여자들과 달리, 남자들은 우월합니다. 가부장 편견은 남자들이 우월하고 여자들이 열등하다고 주장합니다. 백인이 우월하고 흑인이 열등하기 때문에, 백인이 흑인을 지배하는 것처럼, 남자가 우월하고 여자가 열등하기 때문에, 남자는 여자를 정복합니다. 가부장 편견은 남자가 여자를 정복한다고 세뇌합니다. 이 세뇌 때문에, 성 폭력들은 너무 심각합니다. 성 노동자들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성 폭력에서 성 노동자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남자는 여자를 정복합니다. 가부장 제도는 이 남성성을 유발합니다. 이 남성성은 성 노동자에게 커다란 피해를 미칩니다. 여자보다 남자가 우월하기 때문에, 어떤 남자 손님들은 여자 노동자들을 폭행합니다. 가부장 제도가 폭력적인 남성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성 폭력에서 성 노동자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성 폭력들이 심각하기 때문에, 우리가 여자와 돌봄 노동을 연결할 때, 우리는 가부장 편견을 경계해야 합니다. 마을 청년이 못된 거인을 물리치기 원했을 때, 산삼 할머니는 마을 청년을 뒷바라지했습니다. 산삼 할머니는 '여자+돌봄 노동'입니다. 중세 유럽 민담에서 마녀는 '여자+돌봄 노동'입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에서 다레나 할머니는 '여자+돌봄 노동'입니다. 비록 산삼 할머니, 유럽 민담 마녀, 다레나 할머니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비록 그저 우연히 세 할머니들이 비슷할 뿐이라고 해도, '여자+돌봄 노동'은 중요한 뿌리입니다. '여자+돌봄 노동', 이 뿌리와 할머니 약초 치유사는 비슷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할머니 약초 치유사를 해석할 때, 우리는 가부장 편견을 경계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전통 사회들이 가부장 제도 사회가 아니었다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가부장 제도로서 전통 사회들이 할머니 약초 치유사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이 타당한가요? 아무리 이 사람들이 타당하다고 해도, 아무리 전통 사회들이 육아 노동자들을 착취하지 않았다고 해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폭력적인 남성성을 유발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다레나 할머니를 해석하기 때문에, 이 해석은 폭력적인 남성성에 빠질지 모릅니다. 그래서 여전히 우리는 폭력적인 남성성을 경계해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폭력적인 남성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을 경계하기 위해 우리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비단 가부장 편견만 아니라 사유 재산 제도 역시 문제입니다.

 

비디오 게임 <미니 힐러>는 던전 탐험입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미니 힐러>에서 게임 주인공은 힐러(치유사)입니다. 사제(프리스트)처럼, 드루이드 역시 치유사일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주문들은 녹색 식물들을 보여줍니다. 왜 치유 주문들이 녹색 식물들인가요? 산삼 할머니처럼, 다레나 할머니처럼, 자연 속에서 인간이 약초를 얻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녹색 식물들(치유 주문들)은 자연 속의 약초에게 기반하는지 모릅니다. 다레나 할머니가 약초 치유사이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다레나 할머니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여러 던전 탐험들은 드루이드가 자연 생태계 수호자라고 이야기합니다.



[드루이드와 다레나는 커다란 교집합(약초 치유사, 자연의 힘)을 형성합니다.]



드루이드 치유 주문들은 울창한 삼림, 자연에게 기반합니다. 다레나 할머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울창한 삼림, 자연 속에서 다레나는 약초를 얻을 겁니다. 인간이 약초를 먹기 때문에, 넓은 관점에서 약초는 먹거리입니다. 다른 먹거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연 속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자연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자연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모든 인간이 먹기 때문에,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요합니다. 모든 인간에게 자연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유지 경제는 타당합니다. 공유지 경제는 사유 재산 제도와 대립합니다.

 

자본주의와 사유 재산 제도는 가깝습니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수(자본가 계급)는 압도적인 자연을 소유하나, 다수(무산자 민중들)는 소유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와 사유 재산 제도가 가깝기 때문에, 아무리 공유지 경제가 타당하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공유지 경제를 비난합니다. 자본주의가 타당하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많은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빈부 격차는 너무 전형적인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자본주의가 여자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빈부 격차는 여자들에게 훨씬 커다란 피해를 미칩니다. 이 <일다> 기사(링크)는 어떻게 자본주의+가부장 제도가 여자들을 억압하는지 설명합니다.



자본주의+가부장 제도가 여자들을 억압하고, 폭력적인 남성성이 성 노동자들에게 커다란 피해를 미치기 때문에, 가부장적인 자본주의에서 성 노동자들은 자유롭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 노동자들을 비난하나, 진짜 문제는 성 노동자들이 아닙니다. 심지어 성 노동자들은 피해자이기조차 합니다. 진짜 문제는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 사유 재산 제도입니다. 드루이드, 다레나 할머니, 약초 치유사는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가 문제라고 강조합니다. 이건 게임 제작자들이 자본주의에 반대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미니 힐러>를 구상하는 동안, 그들이 자본주의에 반대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라드고스트의 숲>을 구상하는 동안, 그들이 시장 경제에 반대했나요? 아니, 게임 제작자들은 반대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시장 경제에 반대하지 않았다고 해도, 자연 속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분명히 이건 진실입니다. 이 진실에서 드루이드는 비롯하고 다레나 할머니는 비롯합니다.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미니 힐러>, <라드고스트의 숲>은 공유지 경제가 타당하다고 증명합니다. 심지어 <라드고스트의 숲>은 대지 모신(포레스트 마더)조차 이야기합니다. 어머니 자연이 사유 재산 제도와 어울리나요? 이건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영주-소작농 관계와 엄마-아기 관계는 다릅니다. 영주-소작농은 착취입니다. 엄마-아기는 착취보다 돌봄입니다. 못된 영주가 여자를 쫓아냈기 때문에, 공유지(숲 속)에서 여자가 살아가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은 공유지 경제와 어울립니다. 시장 경제와 사유 재산 제도가 가깝기 때문에, 대지 모신과 시장 경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특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기후 변화는 전대미문의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기후 변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환경 운동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상위 10% 부자들은 막대한 온실 가스들을 뿜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라드고스트의 숲> 그림 출처:
https://radgostforest.com/characters.php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radgostforest/forest-of-radgost

※ 게임 <Mini Healer>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55740/Mini_Heale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