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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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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주의/형이상학 비판

<고스트 버스터즈>, SF 생태학과 여자 등장인물들

OneTiger 2023. 9. 12. 12:10

[진짜 생태학처럼, SF 생태학은 여자들을 중시합니다.]



"If there's something strange in your neighborhood. Who you gonna call? Ghostbusters~♬" 문자 그대로, 고스트 버스터즈는 유령 사냥꾼들입니다. 만약 못된 유령들이 인간들을 괴롭힌다면, 고스트 버스터즈는 이 유령들을 물리칠 겁니다. 고스트 버스터즈가 못된 유령들을 물리치기 때문에, 그들은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을 좋아합니다. 고스트 버스터즈는 남자들입니다. 이곤 스펭글러, 피터 벵크먼, 레이 스탠츠, 윈스턴 제드모어는 남자들입니다. 고스트 버스터즈가 커다란 인기를 누리기 때문에, 이건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커다란 인기를 누린다는 뜻입니다.

 

<고스트 버스터즈>는 실사 영화입니다. 이 실사 영화는 허구(픽션)입니다. 이 허구에서 남자들은 주인공들입니다. 아무리 시고니 위버가 주연 등장인물을 연기한다고 해도, 시고니 위버는 고스트 버스터즈에 속하지 않습니다. 시고니 위버는 여자 배우입니다. 이 배우가 여자인 것처럼, <고스트 버스터즈>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한 비중입니다. 이 영화 제목이 '고스트 버스터즈'이기 때문에, 남자들이 고스트 버스터즈를 구성하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한 비중입니다. 비록 영화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한 비중입니다.



이건 <고스트 버스터즈>가 여자들을 차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고스트 버스터즈>는 재미있는 사이언스 픽션(SF)입니다. 과학자들이 유령 퇴치 무기들을 제작하기 때문에, 이 영화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어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고스트 버스터즈>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반박하는지 모릅니다. <고스트 버스터즈>가 엄중한 고증을 중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는 어떻게 첨단 기술들이 인류 사회를 바꾸는지 고민하지 않습니다. 이 영화는 진지한 미래를 전망하지 않습니다. 어떤 하드 SF 독자들은 이 영화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고스트 버스터즈>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해도, <고스트 버스터즈>는 좋은 영화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영화가 여자들을 차별한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아무리 <고스트 버스터즈>가 여자들을 차별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이 영화 제목은 '고스트 버스터즈'입니다. 남자들은 고스트 버스터즈를 구성합니다. 그들은 못된 유령들을 물리치고 시민들을 보호합니다. 고스트 버스터즈는 영웅들이 됩니다. 남자들이 고스트 버스터즈를 구성하기 때문에, 남자들은 영웅들이 됩니다.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영웅들이 아닙니다. 시고니 위버는 영웅을 연기하지 않습니다.



시고니 위버(여자)가 영웅을 연기하지 않는 것처럼, 빌 머레이(남자)가 영웅을 연기하는 것처럼, 아무리 <고스트 버스터즈>가 여자들을 차별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영화는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중시합니다. 이 영화는 허구(픽션)입니다. 이 영화처럼, 많은 소설들, 만화들, 연극들, 애니메이션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은 허구들입니다. 많은 허구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다고 보여줍니다. 아무리 이 허구들이 여자들을 차별하지 않는다고 해도,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한 비중입니다. 고전 문학부터 21세기 초반 비디오 게임까지, 애석하게도,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군사모일체(君師母一體). 이 단어는 어색합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 단어가 어색하다고 느낄 겁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군사모일체보다 군사부(父)일체가 어색하지 않다고 느낄 겁니다. 군사부일체는 군주, 스승, 아버지가 똑같은 위상이라는 뜻입니다. 군주, 스승, 아버지가 똑같은 위상이기 때문에, 아버지는 높은 위상입니다. 아버지와 달리, 군사모일체는 어색한 단어입니다. 이 단어가 어색한 것처럼, 군주, 스승, 어머니는 똑같은 위상이 아닙니다. 아버지와 달리, 음…, 어머니는 높은 위상이 되지 않습니다. 어머니보다 아버지는 높은 위상입니다. 어머니는 여자입니다. 아버지는 남자입니다.



군사부일체보다 군사모일체가 어색한 단어인 것처럼, 여자보다 남자는 높은 위상입니다. 남자가 높은 위상이기 때문에, 허구에서 여자보다 남자는 중요한 비중인지 모릅니다. 군사부일체처럼, 너무 오랜 동안, 지배적인 관념은 여자보다 남자를 중시했습니다. 이 관념이 너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여자보다 남자가 중요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느끼기 때문에, <고스트 버스터즈>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한 비중인지 모릅니다. 소설,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처럼, 비단 이 영화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비슷합니다.

 

<고스트 버스터즈>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비록 이 영화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해도, 사이언스(과학) 판타지와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과학 판타지는 과학자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세 판타지는 과학자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과학자들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반지 전쟁>을 썼습니다. 중세 판타지로서, 이 소설은 아주, 아~~~주 유명합니다. 이 아주 유명한 소설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한 비중입니다. 호비트 프로도, 엘프 레골라스, 인간 보로미르, 드워프 김리처럼, 남자들은 반지 원정대를 구성합니다.



[<고스트 버스터즈>, 이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남자들은 중요한 비중입니다.]



<왕의 귀환>, 이 제목에서 왕은 남자를 가리킵니다. 왕이 귀환하기 때문에, 무서운 전쟁은 끝납니다. 여자보다 남자가 귀환하기 때문에, 무서운 전쟁은 끝납니다. 아무리 갈라드리엘이 위대하다고 해도, 아무리 에오윈이 중요한 역할이라고 해도, <반지 전쟁>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중시합니다. 만약 <반지 전쟁>이 여자들을 중시한다면, 왜 오직 남자들만 반지 원정대를 구성하나요? 왜 오직 남자들만 마법사들이 되나요? 왜 여자보다 남자가 무서운 전쟁을 끝내나요? 분명히, 이 아주 유명한 중세 판타지는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중시합니다. 과학, 기술, 마법, 주문과 상관없이, 이 관점에서 <고스트 버스터즈>와 <반지 전쟁>은 다르지 않습니다.

 

<반지 전쟁>이 남자들을 중시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독자들이 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에게 친숙한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이 여자들보다 남자들에게 친숙하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가부장 편견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음…, <반지 전쟁>에게는 이 위험,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지 전쟁>처럼, 많은 허구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중시합니다. 많은 허구들이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중시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허구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에게 친숙한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이 여자들보다 남자들에게 친숙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가부장 편견에 빠질 수 있습니다. <반지 전쟁>처럼, 만약 어떤 허구들이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중시한다면, 음…, 이 허구들에게는 이 위험,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을 겁니다. 특히, <반지 전쟁>은 대규모 전쟁을 묘사합니다. 못된 오크 무리가 자유민들을 학살하기 때문에, 자유민 군대는 못된 오크 무리를 물리칩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자유민 군대를 구성합니다. 검사부터 기사까지, 남자들이 못된 오크 무리를 물리치는 동안, 여자들은 그저 기다릴 뿐입니다.

 

인간부터 드워프까지, 남자들은 오크 무리를 물리칩니다.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오크 무리를 물리치지 않습니다. 여자들은 대규모 전쟁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여자들이 대규모 전쟁에 참여한다고 해도,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반지 전쟁>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이라고 묘사합니다. 비단 소설들만 아니라 실사 영화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반지 원정대>부터 <다섯 군대 전투>까지, 이 영화들은 남자들이 대규모 전쟁에 참여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영화들은 여자들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검사부터 기사까지, 인간부터 드워프까지,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오크들을 물리칩니다.



남자들이 오크들을 물리치기 때문에, 대규모 전쟁은 끝납니다. 전쟁이 끝나기 때문에, 평화는 찾아옵니다. 남자들 덕분에, 평화는 찾아옵니다. 평화가 찾아오기 때문에, 여자들은 안전합니다. 더 이상, 못된 오크 무리는 여자들을 학살하지 못합니다. 이건 남자들이 여자들을 보호한다는 뜻입니다. 남자들이 여자들을 보호하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우월합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우월하기 때문에, 남자에게는 여자를 소유하기 위한 명분이 있습니다. 남자가 여자를 보호하기 때문에, 여자는 남자에게 의지합니다. <반지 전쟁>에게는 이 잘못된 해석으로 이어지기 위한 위험,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남자들이 군대를 구성하기 때문에, 군대가 여자들을 배제하기 때문에, 남자와 군대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여자와 군대는 비슷한 위상이 아닙니다. 군대는 오크 무리를 물리치고,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보호합니다. 군대는 아주 중요합니다. 여자보다 남자와 군대가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는 아주 중요합니다. 남자와 달리, 여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자는 그저 남자를 위한 존재에 불과합니다. <반지 전쟁>에게는 이 잘못된 해석으로 이어지기 위한 위험,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단 <반지 전쟁>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중세 판타지들이 오직 남자 전투원들만 묘사한다면, 만약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대규모 전쟁을 끝낸다면, 음…, 이 중세 판타지들에게는 가부장 편견들을 강화하기 위한 위험이 있을 겁니다. 이건 <반지 전쟁>이 나쁜 문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문화·예술에게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반지 전쟁>은 소설(문학)입니다. 소설은 문화·예술입니다. 소설에게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아무리 <반지 전쟁>이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중시한다고 해도, 아무리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대규모 전쟁을 끝낸다고 해도, 이건 창작과 표현의 자유입니다. 진짜 문제는 문화·예술보다 현실입니다.

 

<반지 전쟁>은 중간계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중간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 세계에서 존 로널드 톨킨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존 로널드 톨킨은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이 영문학 교수는 <반지 전쟁>을 썼습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이 영문학 교수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존 로널드 톨킨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반지 전쟁>은 나타나지 못할 겁니다. 이 중세 판타지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반지 전쟁>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현실은 이 중세 판타지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어쩌면 다른 것들보다 현실은 훨~씬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많은 군사적인 허구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중시합니다.]



현실에서 존 로널드 톨킨은 살아갑니다. 비단 존 로널드 톨킨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것들보다 현실은 훨~씬 중요한 기준인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가부장 제도는 지배적인 사회 구조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편견들을 유발합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지배적인 관념(가부장 편견들)은 <반지 전쟁>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뭐라고 존 로널드 톨킨이 의도했든, 이 저자보다 현실은 훨씬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현실이 훨씬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반지 전쟁>이 남자들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 소설에게는 가부장 편견들을 강화하기 위한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지 전쟁>은 남자와 군대가 비슷한 위상이라고 묘사합니다. 이 소설과 달리, <메달 오브 아너: 워파이터>는 중세 판타지가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군사적인 허구(밀리터리 픽션)입니다. 이 군사적인 허구는 현실적인 고증에게 기반합니다. 현실에서 남자와 군대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그래서 <반지 전쟁>은 현실을 반영하고 남자와 군대를 연결합니다. 중세 판타지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현실에서 남자와 군대가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메달 오브 아너: 워파이터>가 군사적인 허구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만납니다. <메달 오브 아너> 시리즈는 비단 <워파이터>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 역시 포함합니다. 비단 <워파이터>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 역시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만납니다. <메달 오브 아너> 시리즈처럼, 군사적인 허구들에서 남자 전투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와~, 남자 전투원들은 악당들을 물리치고 평화를 보호합니다.

 

남자 전투원들이 평화를 보호하기 때문에, 여자들이 전투원들이 아니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어떤 군사적인 허구들이 여자 전투원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전반적으로, 여자 전투원들보다 남자 전투원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남자 전투원들이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는 중요합니다. 캐서린 비글로우는 <제로 다크 서티>를 감독했습니다. 캐서린 비글로우는 여자 감독입니다. <제로 다크 서티>, 이 실사 영화에서 제시카 채스테인은 주인공 마야를 연기했습니다. 제시카 채스테인은 여자 배우입니다. 마야는 여자입니다. 그래서 이 여자가 전투원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마야는 전투원이 아닙니다. 아무리 이 여자가 중요한 정보들을 얻는다고 해도, 이 여자는 악당들을 물리치지 않습니다. 마야보다 남자들은 전투원들입니다. 소총수부터 저격수까지, 남자들은 악당들을 물리칩니다. 아무리 캐서린 비글로우가 여자 감독이라고 해도, 아무리 제시카 채스테인이 여자 배우라고 해도, 아무리 마야가 여자 주인공이라고 해도, 남자 전투원들은 악당들을 물리칩니다. <제로 다크 서티>는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평화를 보호한다고 묘사합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평화를 보호하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합니다. 여자보다 남자는 우월합니다.

 

군사적인 허구들에게는 이 해석으로 이어지기 위한 위험이 있습니다. 아, 물론, 그 자체로서, 군사적인 허구는 나쁜 문제가 아닙니다. 아무리 이 허구가 나쁜 문제가 아니라고 해도, 가부장 편견들과 이 허구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여자보다 남자와 군대가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군사 덕후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에게 친숙한지 모릅니다. 이 덕후들이 남자들에게 친숙하기 때문에, 이 덕후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건 모든 군사 덕후가 여자들을 차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군사 덕후와 가부장 편견들은 필연적인 관계, 절대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군사 덕후와 가부장 편견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분명히, 양쪽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군사 덕후들이라고 해도, 이 덕후들은 가부장 편견들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 덕후들이 가부장 편견들을 비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여자보다 남자, 군대, 전투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반지 전쟁>과 달리, <고스트 버스터즈>는 대규모 전쟁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메달 오브 아너>와 달리, <고스트 버스터즈>는 군사적인 허구가 아닙니다. 비록 이 영화가 대규모 전쟁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거대 마시멜로 유령이 습격하는 것처럼, 와~, 이 영화는 치열한 전투를 묘사합니다.

 

고스트 버스터즈, 네 남자들은 치열한 전투에 참여합니다. 네 남자들과 달리, 시고니 위버는 치열한 전투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남자들이 무서운 악마를 물리치기 때문에, 남자들은 영웅들이 됩니다. 남자들과 달리, 시고니 위버는 영웅을 연기하지 않습니다. 남자들은 무서운 악마를 물리치고, 커다란 위기를 끝내고, 평화를 보호합니다. 남자들과 달리, 여자는 평화를 보호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반지 전쟁>, <고스트 버스터즈>, <메달 오브 아너: 워파이터>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고스트 버스터즈>와 군사적인 허구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음, 여자보다 남자(군대)는 중요합니다.



[SF 생태학에서 여자들은 중요한 비중입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에서 SF 생태학은 핵심 주제입니다. 군사적인 허구가 남자들을 중시하는 것처럼, SF 생태학이 남자들을 중시하나요? SF 생태학에게 가부장 편견들로 이어지기 위한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많은 사례들은 SF 생태학이 여자들을 중시한다고 증명합니다. 캐서린 비글로우와 달리, 제프 밴더미어는 남자 소설가입니다. 이 남자 소설가는 <소멸의 땅>을 썼습니다. <소멸의 땅>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적어도, 이 소설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너~~무 이상한 자연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X 구역은 너~~무 이상한 자연 생태계입니다. 그래서 <소멸의 땅>은 SF 생태학입니다. 생태학과 생물학자는 어울립니다. 이 소설에서 생물학자는 주인공입니다. 이 주인공은 여자입니다. (비단 주인공만 아니라 다른 탐사대 구성원들 역시 여자들입니다.) 비록 제프 밴더미어가 남자 소설가라고 해도, 이 남자 소설가는 여자 생물학자를 설정합니다. <소멸의 땅>처럼, SF 생태학에서 여자 등장인물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서브노티카: 빌로우 제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외계 해양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우와~, 이 해양 생태계는 아주 경이로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외계 행성(SF)과 해양 생태계(생태학)가 만나기 때문에, <서브노티카: 빌로우 제로>는 SF 생태학입니다. SF 생태학으로서, <빌로우 제로>는 아주 환상적인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환상적인 SF 생태학에서 주인공은 (흑인) 여자입니다. <서브머지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아…, 인류 문명은 무너졌습니다. 자연 생태계는 바뀌었습니다. 녹색 고래 상어처럼, 해양 야생 동물들은 돌연변이들입니다. 포스트 아포칼립스(SF)와 해양 야생 동물들(생태학)이 만나기 때문에, <서브머지드>는 SF 생태학입니다. 이 SF 생태학에서 주인공은 (부족민) 소녀입니다.

 

<소멸의 땅>, <빌로우 제로>, <서브머지드>는 SF 생태학이 여자 등장인물을 중시한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세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여자 등장인물들을 보여줍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테크노 스릴러부터 스페이스 오페라까지, 오호라~, 여자 등장인물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들은 다른 세계들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메달 오브 아너>처럼, 현실에서 생태학이 오직 남자들만 중시하나요? 대답은 "아니다."입니다. 성 차별과 환경 운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2023년 오늘날,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대규모 산불이 너무 많은 야생 동물들을 죽이는 것처럼, 이건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입니다. 생태학은 이 재앙을 막기 원합니다. 생태학처럼, 환경 운동은 이 재앙을 막기 원합니다. 그래서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많은 환경 활동가들은 여자들입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중시한다면, 많은 여자 활동가들은 너무 커다란 모순일 겁니다. 비단 SF 생태학만 아니라 진짜 생태학 역시 여자들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아니, 다른 세계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SF 생태학은 진짜 생태학을 반영할 겁니다.



※ 게임 <Subnautica: Below Zero>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48450/Subnautica_Below_Zero/

※ 영화 <GHOSTBUSTERS> 예고편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wQAljlSmjC8

※ 게임 <Submerged>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01860/Submerg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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