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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서치 오브 갤럭시>와 믿음, 허구 본문

사회주의/형이상학 비판

<서치 오브 갤럭시>와 믿음, 허구

OneTiger 2022. 5. 15. 20:00

[믿음과 상관없이, 얼마든지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우주 구축함은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장거리 미사일은 상대 호위함을 향해 날아갑니다. 상대 호위함은 미사일 경로를 계산하고, 회피 기동하고, 미끼들을 뿌립니다. 장거리 미사일은 미끼들을 향해 경로를 바꾸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미사일은 상대 호위함을 향해 날아갑니다. 호위함은 방어막을 두릅니다. 미사일 역시 방어막을 두릅니다. 두 방어막이 상쇄하기 때문에, 미사일은 호위함 측면 장갑판을 관통합니다. 마침내 탄두는 폭발하고, 이 폭발은 호위함에게 커다란 피해를 미칩니다. 하지만 호위함 역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장거리 미사일은 구축함을 향해 날아갑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이 우주 전투를 이야기한다면,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일 겁니다. 소설가가 이 소설을 쓰는 동안, 스페이스 오페라가 SF,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소설가는 사이언스 픽션을 의도했을 겁니다. 많은 독자들 역시 이 소설을 SF,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할 겁니다. 비록 소설가가 사이언스 픽션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비록 어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소설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소설이 첨단 기술들과 비(非)현실 세계를 결합하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나요?



아니,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은 장거리 미사일을 날리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장거리 미사일은 방어막을 두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은 싸우지 않습니다. 우주 구축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구축함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비단 우주 구축함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항법 인공 지능, 차원 관문들, 근력 강화복, 생체 우주선, 염력 초능력자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들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어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왜 이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나요?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 독자들이 비현실 세계를 믿기 때문에, 이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나요? 이 독자들이 우주 구축함, 항법 인공 지능, 차원 관문들, 근력 강화복, 생체 우주선, 초능력자를 믿기 때문에, 이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나요?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이 믿음이 절대적인가요? "내가 우주 구축함이 존재한다고 믿기 때문에, 나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해. 나는 차원 관문들, 생체 우주선이 존재한다고 믿어."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비현실 세계를 믿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분할 겁니다. 소설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왜 이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나요? 이 소설가들이 비현실 세계를 믿기 때문에? 이 소설가들이 우주 구축함, 차원 관문들, 근력 강화복, 생체 우주선, 초능력자가 존재한다고 믿기 때문에, 이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소설가들은 믿지 않을 겁니다.

 

레이첼 바흐는 <명예의 기사>를 썼습니다. <명예의 기사>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소설은 우주 용병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우주 용병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레이첼 바흐가 우주 용병이 존재한다고 믿나요? 레이첼 바흐가 비현실 세계를 믿기 때문에, 레이첼 바흐가 <명예의 기사>를 썼나요? 그건 아닙니다. 레이첼 바흐는 우주 용병이 존재한다고 믿지 않을 겁니다. 레이첼 바흐는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분할 겁니다. 아무리 레이첼 바흐가 <명예의 기사>를 썼다고 해도, 레이첼 바흐는 비현실 세계를 믿지 않을 겁니다. 다른 소설가들 역시 비현실 세계를 믿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명예의 기사>를 재미있다고 느낀다면, 이 독자들이 우주 용병을 믿나요? 이 독자들이 우주 용병이 존재한다고 믿기 때문에, 이 독자들이 <명예의 기사>를 재미있다고 느끼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독자들에게 <명예의 기사>는 그저 소설, 허구에 불과할 겁니다. 아무리 이 독자들이 <명예의 기사>를 재미있다고 느낀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우주 용병이 존재한다고 믿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비현실 세계가 존재한다고 믿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허구, 가짜입니다. 가짜는 그저 가짜에 불과합니다.

 

레이첼 바흐에게 우주 용병은 그저 가짜에 불과합니다. 레이첼 바흐는 우주 용병이 진짜라고 믿지 않을 겁니다. 비록 레이첼 바흐가 우주 용병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레이첼 바흐는 <명예의 기사>를 쓸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독자들이 우주 용병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명예의 기사>를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소설가가 차원 관문들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이 소설가는 우주선이 차원 관문들을 통과한다고 쓸 수 있습니다. 믿음과 허구는 필수적인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비록 소설가가 믿지 않는다고 해도, 얼마든지 소설가는 허구를 씁니다.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비록 독자들이 비현실 세계를 믿지 않는다고 해도, 독자들은 비현실 세계를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건 모순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은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여러 하위 범주들 역시 포함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SF 하위 범주들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스팀펑크는 19세기 전투 비행선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19세기 전투 비행선이 날아다녔나요? 19세기에서 비행선들이 포탄들을 날렸나요? 그건 아닙니다. 19세기 전투 비행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는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비록 어떤 독자들이 19세기 전투 비행선들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스팀펑크 소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믿음과 상관없이, 얼마든지 이 독자들은 스팀펑크 소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나는 스팀펑크 소설을 좋아해. 내가 19세기 전투 비행선들을 믿기 때문이야. 나는 19세기에서 전투 비행선들이 포탄들을 날렸다고 믿어. 내가 믿기 때문에, 나는 좋아해." 그건 아닙니다. 믿음에 상관없이, 독자는 스팀펑크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SF 독자는 SF 소설을 믿지 않습니다. SF 소설가는 SF 소설을 믿지 않습니다. 믿음과 상관없이, SF 소설가는 씁니다. SF 소설가에게 믿음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우주선이 굴착한다고 믿지 않습니다. 믿음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서치 오브 갤럭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서치 오브 갤럭시>는 우주선이 광석들을 굴착한다고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광석들을 굴착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우주선이 굴착한다고 믿지 않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서치 오브 갤럭시>를 구상하는 동안, 게임 제작자들은 우주선이 굴착한다고 믿지 않았을 겁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서치 오브 갤럭시>를 구상한다고 해도, 이건 그들이 우주 문명을 믿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믿지 않는다고 해도, 얼마든지 게임 제작자들은 <서치 오브 갤럭시>를 출시합니다. 이건 모순이 아닙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선이 굴착한다고 믿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가 <서치 오브 갤럭시>를 좋아하지 못하나요? <서치 오브 갤럭시>를 좋아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선이 굴착한다고 믿어야 하나요? 좋아하기 위한 믿음이 필수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선이 굴착한다고 믿지 않는다고 해도, 얼마든지 게임 플레이어는 <서치 오브 갤럭시>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덕질과 믿음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덕질과 믿음은 일치하지 않습니다. 비단 <서치 오브 갤럭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믿음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마법사는 모험가 일행을 구성합니다. 모험가 일행은 고대 유적에 들어갑니다. 고대 유적은 복잡하고 위험합니다. 여러 함정들은 모험가 일행을 위기에 빠뜨립니다. 고대 언데드들은 모험가 일행을 습격합니다. 전사는 장검을 휘두르고, 성직자는 동료들을 축복하고, 드루이드는 호랑이로 변신하고, 도적은 쌍수 단검을 휘두르고, 마법사는 불덩어리를 날립니다. 이 모든 것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고대 유적 언데드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호랑이로 변신하지 않고 불덩어리 주문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던전 탐험을 좋아합니다. 던전 탐험들은 아주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클래식 퀘스트>처럼, 보드 게임부터, <솔라스타: 크라운 오브 더 마지스터>처럼,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던전 탐험을 좋아합니다. 던전 탐험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비현실 세계를 믿나요?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해골 병사, 동물 변신, 비전 마법 주문을 믿나요? 게임 플레이어들이 믿기 때문에, 던전 탐험들이 인기를 끄나요?



게임 플레이어들이 언데드, 동물 변신, 비전 마법 주문을 믿기 때문에, 던전 탐험들이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끄나요? 그건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믿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대 언데드를 믿지 않고 인간이 불덩어리를 날린다고 믿지 않습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들이 못된 악마가 존재한다고 믿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클래식 퀘스트>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흠, 나는 악마가 존재한다고 믿지 않아. 악마는 그저 가짜에 불과해. 비록 내가 악마를 가짜라고 인식한다고 해도, 얼마든지 나는 <클래식 퀘스트>를 좋아할 수 있어." 네, 맞습니다. 믿음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믿음과 상관없이, 게임 플레이어는 <클래식 퀘스트>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악마, 고블린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클래식 퀘스트>를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건 모순이 아닙니다. <명예의 기사>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부터, <클래식 퀘스트>처럼, 던전 탐험까지, 많은 사례들은 믿음과 허구가 필수적인 관계를 맺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만약 믿음과 허구가 필수적인 관계를 맺지 않는다면, 포르노 소설은 어떤가요? 포르노 소설들은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습니다. 포르노 소설들은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SF/판타지 소설들이 섹스를 왜곡한다면?



어떤 포르노 소설들은 섹스를 왜곡합니다. 심지어 어떤 포르노 소설들은 강간조차 미화합니다. 만약 어떤 포르노 소설들이 SF/판타지라면, SF/판타지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이 포르노 소설들은 섹스를 너무 왜곡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이 포르노 소설들은 강간조차 너무 미화할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가 SF 포르노를 쓰고 섹스를 왜곡한다면, 이 소설가가 왜곡된 섹스를 믿나요? 만약 어떤 소설가가 판타지 포르노를 쓰고 강간을 미화한다면, 이 소설가가 강간이 정당하다고 믿나요? SF 포르노 소설이 왜곡된 섹스가 정당하다고 증명하나요? 아니, 허구는 증명하지 않습니다.

 

비록 소설가가 우주 구축함이 존재한다고 믿지 않는다고 해도, 소설가는 우주 구축함을 쓸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이건 가능합니다. 비록 소설가가 SF 포르노를 쓰고 너무 왜곡된 섹스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소설가가 왜곡된 섹스를 믿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소설가가 왜곡된 섹스를 믿지 않는다고 해도, 소설가는 왜곡된 섹스를 쓸 수 있습니다. 비록 소설가가 판타지 포르노를 쓰고 강간을 너무 미화한다고 해도, 이건 소설가가 강간이 정당하다고 믿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소설가가 강간이 정당하다고 판단하지 않는다고 해도, 소설가는 강간을 미화할 수 있습니다. 이건 모순이 아닙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선이 굴착한다고 믿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서치 오브 갤럭시>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믿음과 상관없이, 게임 플레이어는 <서치 오브 갤럭시>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포르노 소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어떤 포르노 소설이 SF/판타지라면, SF/판타지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이 SF/판타지는 섹스, 강간을 너무 왜곡하고 너무 미화할지 모릅니다. SF 소설은 섹스 로봇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섹스 로봇은 섹스를 왜곡하기 위한 수단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섹스 로봇은 강간조차 미화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섹스 로봇이 비윤리적인가요?

 

만약 어떤 SF 소설이 섹스 로봇을 이야기하고 강간을 미화한다면, 이 SF 소설이 나쁜가요? 이 SF 소설이 나쁘기 때문에, 독자가 이 소설을 좋아해서는 안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독자가 강간이 정당하다고 믿지 않는다고 해도, 독자는 이 소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믿음과 상관없이, 독자는 이 소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믿음과 허구가 필수적인 관계를 맺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 소설 독자가 굴착 우주선, 왜곡된 섹스를 믿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 소설 독자는 <서치 오브 갤럭시>, SF 포르노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건 모순이 아닙니다.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나는 악마 전사를 믿지 않아. 하지만 나는 <클래식 퀘스트>를 좋아할 수 있어."]



비록 독자가 섹스 로봇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건 독자가 왜곡된 섹스를 믿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믿음과 허구가 필수적인 관계를 맺지 않기 때문에, 섹스 로봇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섹스 로봇은 허구입니다. 문제는 허구가 아닙니다. 문제는 현실입니다. 아무리 소설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쓴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소설가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소설가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던전 탐험 세계를 구상한다고 해도, 던전 탐험 세계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은 우리에게 압도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현실이 우리에게 압도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것을 판단할 때, 우리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특히, 현실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존재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우리에게 압도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우리에게 압도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가 판단할 때, 우리는 지배적인 관념에게 기반할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는 너무 지배적인 사회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자본주의 관념에게 기반할지 모릅니다.



자본주의는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싫어합니다. 자본주의는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부정하고 여자들을 착취합니다. 자본주의가 여자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여자들을 열등하고 보조적이고 수동적이라고 왜곡합니다. 여자들이 열등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남자들이 여자들을 정복한다고 지껄입니다. 적극적인 남자는 수동적인 여자를 정복합니다. 자본주의에서 이 가부장 편견은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어떤 것을 판단할 때, 우리는 이 가부장 편견에게 기반할지 모릅니다. SF 포르노, 섹스 로봇은 예외가 아닙니다.

 

섹스 로봇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SF, 사이언스 픽션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는 자본주의, 가부장 편견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독자가 섹스 로봇을 해석할 때, 가부장 편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독자는 가부장 편견에게 기반할지 모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설가가 섹스 로봇을 구상할 때, 가부장 편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소설가는 가부장 편견에게 기반할지 모릅니다. 섹스 로봇은 지배적인 관념, 가부장 편견을 강화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섹스 로봇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고 해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섹스 로봇은 문제가 됩니다. 허구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입니다.

 

 

※ 성 노동자들은 노동자들입니다. 다른 많은 노동자들처럼, 분명히 성 노동자들은 노동자들입니다. 특히, 여자 성 노동자들은 사회적인 약자들일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 페미니즘은 성 노동자들을 외면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부장 편견이 지배적이고, 가부장 편견이 가정적인 여자, 조신한 여자를 강요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성 노동자들을 더러운 창녀들이라고 비난합니다. 이건 이른바 성녀/창녀 이분법입니다. 의도와 상관없이, 성 매매에서 어떤 여자들은 벗어나지 못하나, 성녀/창녀 이분법은 이 사람들을 더럽다고 매도합니다.

이 게시글(링크)은 어떤 성 해방 운동 단체가 차차(성 노동자 해방 행동 주홍빛 연대)를 거절했다고 주장합니다. 왜 이 운동 단체가 차차를 거부했나요? 왜 이 운동 단체가 '성 노동자'라는 단어를 거부하나요? 어쩌면 자본주의 편견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부장 편견이 지배적이고, 지배적인 가부장 편견이 많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이 단체는 차차를 거부했고 성 노동자들을 폄하했는지 모릅니다. 저는 페미니즘이 공산주의와 연합하고 자본주의와 대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성 해방 운동이 자본주의 편견을 떠받들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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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서치 오브 갤럭시>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734160/Search_of_Galaxy/

※ 게임 <클래식 퀘스트>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418344245/classic-q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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