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제노 타이탄의 보호 색깔들과 단색 록토퍼스 본문
[기후에 따라, 제노 타이탄에게는 여러 껍질 색깔들이 있습니다. 이런 떡대 괴수에게 위장색이 필요한가요?]
비디오 게임 <문명: 비욘드 어스>에서 인류 세력은 외계 행성에 정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외계 행성에는 여러 야수들이 있습니다. 인류 세력은 외계 야수들과 싸우거나 외계 야수들을 관리하거나 심지어 외계 야수들을 이용합니다. 특히, 조화 친화도는 외계 야수들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거대 괴수 병기를 만듭니다. 떡대 갯가재 괴수 제노 타이탄과 생체 인공 위성 록토퍼스는 대표적인 조화 생체 병기입니다. 기후 조건에 따라, 여러 외계 야수들과 제노 타이탄은 다채로운 껍질 색깔들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문명: 비욘드 어스>는 오직 행성 하나만 보여주지 않습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에는 여러 기후 행성들이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사막 행성, 밀림 행성, 곰팡이 행성, 겨울 행성 같은 기후 조건들을 고를 수 있습니다. 기후 조건에 따라, 외계 야수들은 껍질 색깔들을 바꿉니다. 현실 속의 자연 생태계에서 야생 동물들이 기후 조건을 따르고 털가죽 색깔을 바꾸는 것처럼, 외계 야수들 역시 그렇습니다. 현실 속의 자연 생태계에서 북방 아무르 호랑이보다 열대 밀림 수마트라 호랑이는 훨씬 짙고 촘촘한 줄무늬들을 보여줍니다. 게임 속의 사막 환경에서 외계 야수들은 노란 껍질 색깔을 보여줍니다. 노란 토양과 노란 사막 나무들 속에서 노란 껍질은 사막 환경과 잘 어울립니다.
겨울 환경 속에서 외계 야수들은 하얀 껍질 색깔을 보여줍니다. 하얀 껍질은 하얀 눈과 잘 어울립니다. 밀림 행성에서 외계 야수들은 화려한 껍질 색깔을 보여줍니다. 사막 야수들과 겨울 야수들은 무미건조하나, 밀림 야수들은 화려합니다. 온대 기후에서 색깔들은 다소 평범합니다. 어쩌면 온대 기후는 가장 표준적인 색깔들을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제노 타이탄 역시 기후 조건들을 따르고 노란 껍질, 하얀 껍질, 화려한 껍질, 평범한 껍질 색깔들을 보여줍니다. 외계 야수들에게는 위장색이 필요한지 모릅니다. 제노 타이탄에게도 위장색이 필요한가요? 제노 타이탄은 정말 거대합니다. 제노 타이탄은 100m를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주변 환경 속에서 이런 거대 괴수가 껍질 색깔을 이용해 위장할 수 있나요? 100m짜리 거대 괴수가 주변 환경 속으로 위장할 수 있나요? 하얀 겨울 전장에서 화려한 껍질 색깔보다 하얀 껍질 색깔은 훨씬 나을 겁니다. 제노 타이탄이 위장하지 못한다고 해도, 적어도 하얀 껍질은 노골적으로 거대 괴수를 드러내지 않을 겁니다. 심한 눈보라가 몰아친다면, 하얀 제노 타이탄은 눈보라로 자신을 감출 수 있을 겁니다.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에 제노 타이탄의 껍질 색깔들은 바뀌는지 모릅니다. 조화 친화도 과학 기술은 외계 생명체 유전 형질을 이용해 제노 타이탄을 만듭니다. 외계 야수로서 제노 타이탄은 인공적으로 진화합니다.
비록 조화 인류 세력이 제노 타이탄을 만들었다고 해도, 제노 타이탄에게는 외계 생명체 유전 형질이 있습니다. 외계 야수들과 제노 타이탄은 머나먼 친척입니다. 그래서 외계 야수들처럼, 제노 타이탄의 껍질 색깔들은 바뀌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하얀 겨울 행성에서 외계 야수들과 제노 타이탄은 똑같이 하얀 껍질 색깔을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여기에서 문제는 록토퍼스입니다. 조화 과학 기술은 비단 제노 타이탄만 아니라 록토퍼스를 만듭니다. 제노 타이탄은 든든한 몸빵과 강력한 근접 공격을 맡습니다. 제노 타이탄이 너무 느리기 때문에, 제노 타이탄은 적극적인 공격 유닛이 되지 못합니다.
조화 세력이 제노 타이탄을 공격에 투입하기 원한다면, 조화 세력은 도로를 깔아야 합니다. 도로 위에서 제노 타이탄은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화 세력이 적대 진영 영토까지 도로를 건설한다면, 적대 진영은 이걸 그냥 놔두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제노 타이탄은 적대 진영 도시를 향해 느릿느릿 걸어야 합니다. 만약 제노 타이탄이 절벽이나 산맥을 만난다면, 그 거대한 덩치와 달리, 제노 타이탄은 꾸물거리고 간신히 넘어갈 겁니다. 덩치가 너무 너무 거대하고, 반면, 다리들이 짧기 때문에, 기동력은 꽝입니다. 그래서 제노 타이탄은 수비에 어울립니다. 떡대 갯가재 괴수는 조화 도시를 지키기 위한 생체 장벽입니다.
반면, 생체 인공 위성으로서 록토퍼스는 날아다닙니다. 록토퍼스 역시 빠르지 않으나, 적어도 록토퍼스는 지형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록토퍼스가 절벽, 산맥, 호수를 만난다고 해도, 록토퍼스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제노 타이탄과 달리, 해상 함대 전투가 벌어진다고 해도, 행성 궤도에서 록토퍼스는 산성 포탄(?)을 날리고 조화 함대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중요 경로에서 록토퍼스가 둥실둥실 떠있는다면, 적대 진영 부대는 중요 경로를 쉽게 지나지 못할 겁니다. 제노 타이탄이 거대 괴수이기 때문에, 제노 타이탄은 엄청난 위용을 자랑합니다. 록토퍼스는 그렇지 못합니다.
흐물거리고 하늘거리는 록토퍼스는 위용을 자랑하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어떤 관점에서 제노 타이탄보다 록토퍼스는 훨씬 효과적입니다. 제노 타이탄이 생체 장벽이라면, 록토퍼스는 공중 방어 포대가 될 수 있습니다. 행성 궤도에서 록토퍼스는 안전하게 중요 거점을 지킬 수 있습니다. 조화 도시들을 방어하기 위해 조화 과학 기술들은 제노 타이탄과 록토퍼스를 만듭니다. 하지만 제노 타이탄과 달리, 록토퍼스는 다양한 껍질 색깔들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제노 타이탄은 노란 껍질, 하얀 껍질, 화려한 껍질 색깔들을 보여주나, 록토퍼스는 그렇지 않습니다. 언제나 록토퍼스는 똑같은 껍질 색깔을 보여줍니다.
왜 록토퍼스가 알록달록하지 않나요? 왜 언제나 록토퍼스가 똑같은 껍질 색깔을 보여주나요? 제노 타이탄과 달리, 록토퍼스는 외계 야수 유전 형질을 별로 섞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는 야생 궤도 부유 생명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외계 행성 생태계에는 궤도 부유 생명체가 없는지 모릅니다. 록토퍼스는 행성 궤도로 날아가야 하고, 그래서 록토퍼스에게 외계 야수 유전 형질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제노 타이탄과 달리, 록토퍼스는 껍질 색깔을 바꾸지 않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록토퍼스가 생체 인공 위성이기 때문에, 언제나 껍질 색깔은 똑같은지 모릅니다. 행성 궤도에서 노란 색깔, 하얀 색깔, 화려한 색깔은 위장색이 되지 못합니다. 행성 궤도는 우주이고, 우주에서 노란 색깔은 위장색이 되지 못합니다. 밀리터리 SF 소설 <영원한 전쟁>은 강화복의 우주 위장 색깔이 검은색이라고 말합니다. 행성 궤도에서 록토퍼스가 머물기 때문에, 언제나 록토퍼스는 거무틔틔한지 모릅니다. 록토퍼스가 구태여 위장하지 않는다면, 위장색은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물론 언제나 행성 궤도에서 록토퍼스는 머물지 않습니다.
종종 록토퍼스는 지상으로 내려오고 지상에서 움직입니다. 만약 겨울 환경에서 록토퍼스가 움직인다면, 하얀 껍질 색깔은 위장을 도울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고 해도 록토퍼스가 일반적인 부유 유닛보다 인공 위성에 가깝기 때문에, 록토퍼스는 위장색을 중시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아무 생각 없이, 게임 제작자들은 록토퍼스를 거무튀튀하게 만들었는지 모릅니다.
[육상 야수들처럼, 바다에서 산호 군집과 시 드래곤은 겨울 기후 색깔을 따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게임 <문명: 비욘드 어스>는 왜 겨울 행성에서 제노 타이탄의 껍질 색깔이 하얗게 바뀌는지 설명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눈이 쌓이지 않고 수목들이 자라지 않는 바닷속에서조차 해양 야수들은 껍질 색깔들을 바꿉니다. 리퍼는 화려한 껍질 색깔(링크)을 보여줄 수 있으나, 겨울 바다에서 리퍼는 하얀 껍질 색깔(링크)을 보여줍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는 왜 바다 야수 리퍼가 하얀 껍질 색깔을 보여주고 왜 언제나 록토퍼스가 거무튀튀한지 설명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추측할 뿐입니다.
리퍼들이 눈이 쌓인 해안을 돌아다니기 때문에, 겨울 행성에서 리퍼는 하얀색인지 모릅니다. 화려한 산호초 속에서 리퍼는 화려한 색깔을 이용해 자신을 감추는지 모릅니다. 록토퍼스가 인공 위성이기 때문에, 록토퍼스는 외계 유전 형질을 별로 받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록토퍼스는 위장색에 상관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게임 제작자들에게는 아무 생각이 없었는지 모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 제작자들에게 묻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 제작자들을 만나지 못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그저 추측할 뿐입니다. 게다가 만약 정말 게임 제작자들에게 아무 설정이 없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스스로 설정을 만들어야 할 겁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들에는 설정 놀음들이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사이언스 픽션이 직접 설명하지 않는 설정들을 궁리하고, 고민하고, 오류들을 고치고, 이렇게 저렇게 굴리고 가지고 놉니다. 주류 문학에도 설정 놀음이 있으나, 주류 문학 설정 놀음과 사이언스 픽션 설정 놀음은 다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비일상적인 것들을 상상합니다. 외계 행성 궤도의 생체 인공 위성은 비일상적입니다. 이게 비일상적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현실에 상상력을 덧붙여야 합니다. 비일상적인 상상력 때문에, 주류 문학 설정 놀음보다 SF 설정 놀음은 훨씬 방대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뭔가를 직접 설명하지 않는다고 해도, SF 팬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직접 설명하지 않는) 설정을 궁리하고 고민하고 고치고 굴리고 심지어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설정 놀음은 SF 재생산을 뒷받침합니다. SF 팬덤에서 팬들이 어떤 설정을 크게 확장한다면, SF 작가들은 이런 설정을 창작물들 속에 집어넣고 공식들로 만들 수 있습니다.
SF 팬들에게 이런 설정 놀음은 낯설지 않습니다. 오히려 설정 놀음은 사이언스 픽션의 미덕들 중에서 하나입니다. SF 팬들이 사이언스 픽션들을 평가하고 소비하고 해석할 때, SF 팬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말하지 않는 것들을 말할 수 있습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는 인류 문명이 아주 비참한 재앙에 부딪혔고 인류가 지구에서 탈출했다고 설명합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는 이게 무슨 재앙인지 직접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명: 비욘드 어스>는 아주 심각한 환경 오염을 암시합니다. 21세기 초반에서 기후 변화가 행성급 환경 오염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기후 변화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일으킵니다. 나오미 클라인이 지적하는 것처럼, 자본주의 역사는 환경(을 오염시키는) 역사입니다. 플랜테이션 농업부터 기후 위기까지, 우리가 자본주의를 언급할 때, 우리는 환경 오염을 빠뜨리지 못합니다. 거꾸로 우리가 환경 오염을 언급한다고 해도, 우리는 자본주의를 빠뜨리지 못합니다. 그래서 <문명: 비욘드 어스>가 자본주의를 직접 비판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인류 문명에서 자본주의가 가장 심각한 비극, 지구에서 도망쳐야 하는 비극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문명: 비욘드 어스> 스크린샷 출처: cp7781, Evolved Xeno Titan,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717125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