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정령섬>, 울창한 번성 속의 호랑이 본문
호랑이는 매력적인 야생 동물입니다. 어쩌면 자연 생태계에서 호랑이는 가장 매력적인 야생 동물인지 모릅니다. 호랑이가 아무르 아종이든, 수마트라 아종이든, 춥고 하얀 설산에서 호랑이가 돌아다니든, 열대 밀림에서 호랑이가 돌아다니든, 호랑이는 아주 매력적입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호랑이가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호랑이가 시시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호랑이보다 다른 야생 동물이 훨씬 매력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호랑이에게 아무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히 많은 사람들은 호랑이를 좋아합니다. 분명히 호랑이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왜 호랑이가 커다란 인기를 끄나요? 왜 많은 사람들이 호랑이를 좋아하나요? 호랑이가 커다랗고 강력하기 때문인가요? 호랑이는 알파 프레데터, 최고 포식자입니다. 최고 포식자로서 호랑이는 다른 야생 동물들을 죽입니다. 심지어 사진 작가 스티븐 밀스는 호랑이가 밀림 속의 모든 것을 죽인다고까지 표현합니다. 심지어 호랑이는 새끼 코끼리와 새끼 코뿔소조차 사냥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가 강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 야수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호랑이가 강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야수를 좋아한다면, 이건 사람들이 폭력을 추구한다는 뜻입니다. 호랑이가 모든 것을 죽이기 때문에, 호랑이가 폭력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폭력을 추구하고 호랑이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폭력이 대답이라면, 이건 너무 얄팍할 겁니다. 만약 사람들이 폭력을 추구하고 호랑이를 좋아한다면, 이건 너무 얄팍할 겁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폭력과 호랑이가 얄팍한 연결인가요? 호랑이에게는 검고 길다란 줄무늬들이 있습니다. 호랑이에게 길다란 줄무늬들은 아주(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사람들이 호랑이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사람들은 검고 길다란 줄무늬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호랑이를 표현할 때, 사람들은 줄무늬들을 잊지 않습니다. 심지어 줄무늬들이 호랑이를 상징할 수 있기 때문에, 호랑이는 늑대와 불곰 같은 포식자들과 다릅니다. 이것들이 위장 줄무늬들이기 때문에, 울창한 수풀 속에서 호랑이는 매복할 수 있습니다. 늑대와 불곰과 달리, 호랑이는 매복 전문 포식자입니다. 아무리 유능한 사냥꾼이 호랑이를 추격한다고 해도, 만약 울창한 수풀 속에서 호랑이가 매복한다면, 사냥꾼은 호랑이를 파악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울창한 수풀 속에서 호랑이는 사냥꾼을 기다립니다. 아무리 사냥꾼이 유능하다고 해도, 호랑이는 사냥꾼을 볼 수 있으나, 사냥꾼은 수풀 배후의 호랑이를 볼 수 없습니다. 사냥꾼이 호랑이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풀 속에서 호랑이는 튀어나오고, 야수는 사냥꾼을 기습합니다. 호랑이는 매복 포식자입니다. 호랑이에게 줄무늬들이 아주(가장)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호랑이에게 매복 포식자는 아주(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울창한 열대 밀림에서 수마트라 호랑이는 매복 포식자일 수 있습니다. 반면, 동물원 우리 속에서 호랑이는 절대 매복하지 못합니다.
동물원 우리 속에서 호랑이는 볼거리가 됩니다. 호랑이가 그저 볼거리에 불과하기 때문에, 호랑이는 매복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매복하기 원한다고 해도, 동물원 우리에는 매복하기 위한 울창한 수풀이 없습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매복한다고 해도, 동물원 우리에서 호랑이는 아무것도 사냥하지 못합니다. 동물원 우리는 열대 밀림, 야생 생태계가 아닙니다. 호랑이에게 매복 포식자는 아주(가장) 커다란 특성이나, 밀림 호랑이와 달리, 동물원 호랑이는 아주(가장) 커다란 특성을 잃습니다. 열대 밀림이 동물원 우리로 바뀌기 때문에, 호랑이는 특성을 잃습니다.
열대 밀림 호랑이와 동물원 우리 호랑이는 똑같은 호랑이입니다. 열대 밀림 호랑이가 호랑이인 것처럼, 동물원 우리 호랑이는 호랑이입니다. 두 가지는 똑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두 호랑이가 똑같은 호랑이라고 해도, 아무리 호랑이 그 자체가 공통점이라고 해도, 열대 밀림과 동물원 우리는 너무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열대 밀림과 동물원 우리가 너무 결정적인 차이이기 때문에, 열대 밀림 호랑이는 아주 커다란 특성을 발휘할 수 있으나, 동물원 우리 호랑이는 아주 커다란 특성을 잃습니다. 이건 어떤 것 그 자체가 의미, 가치를 얻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구조 속에서 어떤 것이 의미, 가치를 얻는다는 뜻입니다. 그 자체로서 호랑이가 매복 포식자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열대 밀림(구조) 속에서 호랑이는 매복 포식자라는 의미를 얻습니다. 동물원 우리(구조) 속에서 호랑이는 의미(매복 포식자)를 잃습니다. 아무리 호랑이 그 자체가 똑같다고 해도, 구조(밀림, 동물원)가 다르기 때문에, 구조 속에서 호랑이는 의미(매복 포식자)를 얻고 잃습니다. 열대 밀림 속에서 호랑이가 의미를 얻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호랑이를 아주 좋아한다면, 그들은 비단 호랑이 그 자체만 아니라 열대 밀림 역시 지지해야 합니다.
보드 게임 <정령섬>에서 서구 백인들은 원주민(다한)들을 착취하고 열대 밀림을 수탈합니다. 서구 백인들이 인디언(다한)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이건 제국주의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열대 밀림을 수탈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심각합니다. 환경 오염들이 심각하기 때문에, 정령들 역시 소멸합니다. 정령들은 인디언들과 연합하고,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몰아내고, 자연 환경을 보호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정령을 조종하고 인디언들과 자연 환경을 보호합니다. <정령섬>은 여러 정령들을 제시합니다. 어떤 정령은 번개입니다. 어떤 정령은 들불입니다.
어떤 정령은 바다입니다. 어떤 정령은 그림자입니다. 열대 밀림에서 야수들이 우글거리기 때문에, 야수 정령 역시 <정령섬>에 속합니다. 이 야수 정령은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입니다.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여러 야수들을 퍼뜨리고 서구 침략자들을 습격합니다. 다른 정령들은 현신(現身)하고 권능들을 발휘하나, 다른 정령들과 달리, 날카로운 송곳니는 비단 현신만 아니라 야수에게도 기반합니다. 아니, 어떤 상황에서 날카로운 송곳니에게 현신보다 야수는 훨씬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날카로운 송곳니는 현신을 야수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번개의 신속한 일격(번개 정령)이 백인 마을을 휩쓸기 원한다면, 번개의 신속한 일격은 두 번 현신하고, 성지를 만들고, 태생적인 번개 권능을 우르릉 쾅쾅~ 발휘할 겁니다. 반면, 태생적인 사냥 권능을 발휘하기 위해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야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날카로운 송곳니는 태생적인 사냥 권능을 발휘하지 못할 겁니다. 태생적인 권능을 발휘하기 위해 번개의 일격은 성지에게 기반하나, 태생적인 사냥 권능을 발휘하기 위해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에게 기반합니다. 이 정령은 비단 야수만 아니라 밀림에게도 기반합니다.
전용 번개 권능을 발휘하고 백인 마을을 파괴하기 위해 번개의 신속한 일격은 성지에게 기반합니다. 반면, 전용 사냥 권능을 발휘하고 백인 정복자를 처치하기 위해 날카로운 송곳니는 밀림에게 기반합니다. 번개의 일격을 비롯해 다른 정령들처럼, 날카로운 송곳니에게는 네 전용 권능들이 있습니다. 네 전용 권능들 중에서 '너무 가까운 밀림(Too Near the Jungle)'은 유일한 공격 권능입니다. 비록 이 권능(너무 가까운 밀림)이 건물(마을과 도시)을 파괴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 권능은 정복자를 처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유일한 공격 권능은 밀림에게 기반합니다.
수풀 속에서 호랑이가 매복하는 것처럼, 유일한 전용 공격 권능은 밀림에게 기반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심지어 현신조차 야수가 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들을 부지런히 퍼뜨립니다. 전용 권능들 중에서 (유일하게) '어둠 속에서 번뜩이는 이빨들(Teeth Gleam from Darkness)'은 야수를 추가합니다. (이 전용 권능은 비단 야수를 추가할 뿐만 아니라 식물 원소와 동물 원소를 함께 제공합니다.) 이 전용 권능이 야수를 추가하기 때문에, 자주 날카로운 송곳니는 이 권능을 발휘하나, 이 야수 추가 권능은 밀림에게 기반합니다.
왜 '어둠 속에서 번뜩이는 이빨들' 권능이 밀림에게 기반하나요? 열대 밀림은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열대 밀림에서 호랑이가 여러 야생 동물들을 사냥하는 것처럼, 열대 밀림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야수 추가 권능은 밀림에게 기반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열대 밀림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이 이 권능(어둠 속에서 번뜩이는 이빨들)이 밀림에게 기반한다고 설정했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게임 플레이어는 구조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호랑이 그 자체가 똑같다고 해도, 열대 밀림 호랑이와 동물원 우리 호랑이가 너무 다른 것처럼, 구조 속에서 어떤 것은 존재합니다. 야수 추가 권능(어둠 속에서 번뜩이는 이빨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열대 밀림은 엄청난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도 이것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환경 운동가들이 환경 오염을 비판할 때, 그들이 황폐한 밀림을 강조하는 것처럼, 열대 밀림과 생물 다양성은 이어집니다.
<정령섬>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열대 밀림과 생물 다양성은 이어집니다. 비록 <정령섬>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도, 열대 밀림과 생물 다양성은 이어집니다. <정령섬>보다 열대 밀림과 생물 다양성은 훨씬 우선하고 훨씬 거대합니다. 이건 구조가 되고, 이 구조 속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정령섬>을 만들고, 게임 플레이어는 <정령섬>을 해석합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열대 밀림과 생물 다양성을 절대 고려하지 않았는지 모르나, 게임 제작자들은 열대 밀림을 창조하지 않았고 야생 동물들을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게임 제작자들보다 이 현실은 훨씬 우선합니다.
동물원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열대 밀림에서 호랑이는 매복합니다. 동물원과 상관없이, 오래 전부터, 열대 밀림에서 호랑이는 매복합니다. 동물원 우리 호랑이보다 열대 밀림 호랑이는 훨씬 우선합니다. 이건 동물원 호랑이보다 밀림 호랑이가 근본적이라는 뜻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호랑이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열대 밀림을 지지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이 열대 밀림을 지지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근본적이지 않을 겁니다.) 동물원 호랑이보다 밀림 호랑이가 근본적인 것처럼, <정령섬>보다 열대 밀림과 생물 다양성은 근본적입니다. 이건 객관적입니다.
날카로운 송곳니에게는 네 전용 권능들이 있으나, 유일한 전용 공격 권능(너무 가까운 밀림)은 그저 정복자 하나를 처치할 뿐입니다. 만약 날카로운 송곳니가 훨씬 많은 정복자들을 처치하거나 마을과 도시를 파괴하기 원한다면, 날카로운 송곳니는 전용 권능보다 태생적인 권능을 발휘해야 합니다. 태생적인 권능은 원거리 사냥(Ranging Hunt)과 광포한 습격(Frenzied Assault)입니다. 두 가지는 공격 권능이나, 광포한 습격은 느린 속도 권능입니다. 이 느린 습격 권능은 많은 동물 자원들(동물 4 이상)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원거리 사냥은 주된 공격 권능이 됩니다.
원거리 사냥이 주된 공격 권능이기 때문에, 빠른 권능 단계 동안, 날카로운 송곳니는 원거리 사냥을 발휘하고 침략자들을 처치합니다. 이 주된 공격 권능은 비단 동물 원소만 아니라 식물 원소를 함께 요구합니다. 주된 공격 권능이 식물 2, 동물 3을 요구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식물 원소를 빠뜨리지 못합니다. 그래서 윗줄 3번째 현신은 식물 원소를 제공합니다. 만약 윗줄이 세 번 현신한다면, 정령 단계 동안, 날카로운 송곳니는 식물 원소 하나를 얻을 겁니다. 하지만 왜 원거리 사냥이 식물 원소를 요구하나요? 왜 야수 정령에게 식물 원소가 중요한가요?
만약 무성한 녹색의 확산이 식물 원소를 빠뜨리지 못한다면, 이건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무성한 녹색의 확산이 식물 정령이기 때문에, 두 태생적인 권능은 식물 원소들을 요구합니다. 무성한 녹색이 백인 건물을 휘감든, 다한 마을을 방어하든, 무성한 녹색은 식물 원소들을 지불합니다. 무성한 녹색이 식물 정령이기 때문에,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반면,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 정령입니다. 왜 야수 정령이 식물 원소를 지불하나요? 날카로운 송곳니 정령판에서 윗줄 현신과 아랫줄 현신은 식물(수풀) 줄기를 표현합니다. 왜 야수 정령 현신이 수풀 줄기를 표현하나요?
야수 추가 권능(어둠 속에서 번뜩이는 이빨들)이 밀림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열대 밀림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열대 밀림이 울창하고 풍요로울 때, 야생 동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무성한 녹색의 확산이 식물 원소들을 지불하는 것처럼, 녹색 식물 원소가 열대 밀림을 상징할 수 있기 때문에, 원거리 사냥 권능은 두 식물 원소를 요구하는지 모릅니다. 울창한 수풀 속에서 호랑이가 잠복하는 것처럼, 울창한 수풀 속에서 날카로운 송곳니가 잠복하기 때문에, 야수 정령 현신은 수풀 줄기를 표현하는지 모릅니다. <정령섬>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이 우선하기 때문에, 이건 구조가 됩니다.
이 구조 속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원거리 사냥 권능을 해석합니다. 생물 다양성은 비단 우선할 뿐만 아니라 생산 조건이 됩니다. 만약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고 야생 동물들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정령섬>이 날카로운 송곳니를 설정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예술은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현실에서 예술은 비롯합니다. 아무리 예술이 어떤 것을 상상한다고 해도, 이 상상은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선덕 여왕은 현명한 군주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선덕 여왕이 현명한 군주라고 해도, 선덕 여왕은 상급 인공 지능이 우주 선단 항법사라고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왜 현명한 군주가 이것을 상상하지 못했나요?
현실에서 상급 인공 지능은 우주 선단 항법사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상급 인공 지능과 기술적인 특이점과 우주 선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21세기 초반 SF 작가는 이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SF 작가와 달리, 선덕 여왕은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21세기 초반 사회는 인공 지능과 우주 항해를 연구합니다. 두 가지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생산 조건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21세기 초반 사회와 달리, 신라 사회는 인공 지능과 우주 항해를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신라 사회는 생산 조건을 충족하지 않았습니다.
신라 사회가 생산 조건을 충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선덕 여왕은 상급 인공 지능이 우주 선단 항법사라고 상상하지 못했고, 21세기 초반 사회가 생산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SF 작가는 상상합니다. 생산 조건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롯하기 때문에, 선덕 여왕은 우주 바이오 돔에서 열대 밀림이 번성하고 수마트라 호랑이가 울부짖는다고 상상하지 못했으나, 21세기 초반 스페이스 오페라(링크)는 상상할 수 있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 호랑이가 보여주는 것처럼, 생산 조건에서 예술은 비롯합니다. 생물 다양성(생산 조건)에서 날카로운 송곳니(예술)는 비롯합니다.
신라 사회가 인공 지능과 우주 항해를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명한 선덕 여왕이 상급 인공 지능이 우주 선단 항법사라고 상상하지 못했던 것처럼, 만약 야생 동물들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정령섬>은 날카로운 송곳니를 묘사하지 못했을 겁니다. 이 정령에게 열대 밀림과 생물 다양성은 비단 구조일 뿐만 아니라 생산 조건입니다. 그래서 이 정령은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입니다.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 열대 밀림, 생물 다양성, 전용 공격 권능(너무 가까운 밀림), 전용 야수 추가 권능(어둠 속에서 번뜩이는 이빨들), 원거리 사냥은 잘 어울립니다.
생산 조건에서 예술이 비롯하기 때문에, 예술 평론에서 생산 조건은 아주 근본적입니다. 어쩌면 예술 평론에서 생산 조건은 가장 근본적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어떤 문학 작가들은 생산 조건을 간과합니다. 이 문학 작가들은 생산 조건보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열심히 떠듭니다. 아, 그래요? 만약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충분하다면, 갑자기 허공에서 예술이 번쩍 나타날 수 있나요? 만약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충분했다면, 신라 사회에서 선덕 여왕이 상급 인공 지능을 썼을까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부족했기 때문에, 선덕 여왕이 우주 바이오 돔 호랑이를 쓰지 못했나요?
신라 사회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부족했기 때문에, 선덕 여왕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못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생산 조건은 우선합니다. 생산 조건보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자유는 절대 우선하지 않습니다. 날카로운 송곳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아무리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충분했다고 해도, <정령섬>은 날카로운 송곳니를 묘사하지 못했을 겁니다. 하지만 문학을 한다는 어떤 사람들은, 먹물 좀 묻었다는 이 사람들은 오직 창작과 표현의 자유만 주구장창 떠듭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수들을 퍼뜨리고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습격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호랑이가 서구 침략자를 물어뜯는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단 호랑이만 아니라 다른 야수들 역시 침략자들을 습격합니다. 말벌과 전갈부터 독사와 악어까지, 호랑이를 비롯해 여러 야수들은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물어뜯습니다. (심지어 바다 괴수들조차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습격합니다.) 하지만 야수, 사냥, 폭력은 전부가 아닙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두 식물 원소를 지불하고, 윗줄 현신과 아랫줄 현신이 수풀 줄기를 표현하는 것처럼, 울창한 야생은 우선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말벌부터 악어까지, 심지어 바다 괴수조차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습격하는 것처럼, 야수, 사냥, 폭력보다 생물 다양성(번성)은 우선합니다. 번성이 우선하고, 식물이 번성을 상징할 수 있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두 식물 원소를 지불하고, 야수 추가 권능은 밀림에게 기반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두 식물 원소를 지불하고 밀림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에게는 식물, 밀림이 필요합니다. 울창한 밀림에서 야생 동물들이 비롯하는 것처럼, 울창한 밀림 속에서 호랑이는 매복합니다. 밀림 속에서 호랑이는 의미를 얻습니다.
열대 밀림이 울창해지고 야생 동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여러 권능들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울창한 열대 밀림에서 야생 동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호랑이는 매복 포식자가 됩니다. 만약 열대 밀림이 사라진다면, 더 이상 호랑이는 매복 포식자가 아닐 테고, 호랑이는 근본적인 의미를 잃을 겁니다. 비단 열대 밀림만 아니라 다른 야생 지역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북부 야생 지역이 사라진다면, 아무르 호랑이는 근본적인 의미를 잃을 겁니다. 그래서 만약 어떤 사람들이 호랑이를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야생 보호 구역들을 지지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정령섬>에서 서구 제국주의가 인디언들을 착취하고 열대 밀림을 수탈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가 제3세계를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아주 부유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아주 부유했기 때문에, 부유한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이건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 환경 오염에게 기생한다는 뜻입니다.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제국주의)가 식민지 수탈, 환경 오염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제3세계는 너무 혼란스럽고, 기후 변화는 너무 심각합니다. 이 혼란스럽고 심각한 상황에서 환경 보호가 가능한가요?
아니, 아무리 생태학자들이 야생 보호 구역들을 지정한다고 해도, 지구 생물권 그 자체가 기후 변화 위기에 빠지기 때문에, 야생 보호 구역들은 위기에 빠집니다. 야생 보호 구역들이 위기에 빠지기 때문에, 호랑이들은 위기에 빠집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호랑이를 아주 좋아한다면, 아니, 말벌부터 악어까지,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아주 좋아한다면, 그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제국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바다 괴수를 소환할 수 있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 괴수들을 아주 좋아한다면, 그들 역시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는 인류 문명이 지구 생물권을 완전하게 파괴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인류 문명이 광역 병기들을 열심히 터뜨리고 지표면 생태계들을 신나게 쓸어버린다고 해도, 혹독한 빙하들 아래에서, 깊고 깊은 바닷속에서, 어둡고 복잡한 동굴들 속에서 생명체들은 살아남을 겁니다. 이제까지 지구 생물권은 많은 재앙들을 거쳤고 다섯 대규모 멸종들을 거쳤으나, 생명체들은 완전하게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지구 행성 그 자체를 산산조각 파괴하지 않는다면, 지구 생물권 그 자체는 완전하게 소멸하지 않을 겁니다. 언제나 문명보다 자연은 위대하고 위대합니다.
사이언스 픽션들은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사회가 바이오 돔을 건설한다고 묘사합니다. 사람들이 열매들을 따든, 버섯들을 줍든, 꿀벌들을 치든, 생선들을 낚든, 개척 사회는 바이오 돔을 건설하고 자연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심지어 외계 행성에서조차 우리는 자연에게 종속됩니다. 그래서 '환경 보호'는 문명이 자연 그 자체를 보호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우리가 보호하지 않는다고 해도, 자연 그 자체는 스스로 번성합니다. (적어도 아직) 우리에게는 자연 그 자체를 보호하기 위한 능력이 없습니다. '환경 보호'는 문명이 무분별한 착취들, 수탈들, 오염들을 타파한다는 뜻입니다.
'자연'이 무엇을 뜻하나요? 고급 상품 광고들은 자연이 낭만적이고 목가적이라고 예찬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는 자연 환경을 보호합니다.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라는 이름이 낭만적이고 목가적인가요? 이 야수 정령은 독사들을 퍼뜨리고, 독사들은 서구 백인들을 습격합니다. 독사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독사들이 낭만적이고 목가적인가요? 심지어 혐오스러운 기생충들조차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혐오스러운 기생충들이 낭만적이고 목가적인가요? 영화 <쥬라기 월드>에서 어떤 군대 관계자는 자연이 이빨과 발톱, 싸움, 폭력이라고 주장합니다. 자연이 싸움, 폭력인가요?
하지만 날카로운 송곳니가 두 식물 원소를 지불하는 것처럼, 만약 풍요로운 식물들(생산자들)이 번성하지 않는다면, 야수들은 굶어죽을 겁니다. 풍요로운 식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초식동물들은 번성하고, 초식동물들을 잡아먹기 위해 육식동물들은 날카로운 이빨들을 번뜩입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싸움, 폭력보다 번성, 풍요는 우선합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번성, 풍요가 우선하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풍요롭습니다. 자연은 풍요로운 모성입니다. 영화 <아바타>에서 판도라 자연 생태계는 어머니 자연입니다. 이 어머니 자연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우르르 소환하고 침략자들을 습격합니다.
<정령섬>에서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생 동물들을 퍼뜨리고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습격하는 것처럼, <아바타>에서 어머니 자연은 야생 동물들을 소환하고 자본주의 침략자들을 습격합니다. 이 관점에서 날카로운 송곳니와 판도라 어머니 자연(에이와)은 비슷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어머니 자연)가 풍요로운가요? 이 야수 정령이 풍요로운 모성인가요? 말벌과 전갈부터 독사와 악어까지,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생 동물들을 퍼뜨리기 때문에, 심지어 날카로운 송곳니가 바다 괴수조차 소환하기 때문에, 이 야수 정령이 폭력적인가요? 아니면 날카로운 송곳니가 번성, 풍요를 상징할 수 있나요?
날카로운 송곳니가 두 식물 원소를 지불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가 열대 밀림을 보호하기 때문에, 이 야수 정령이 싸움, 폭력보다 번성, 풍요를 상징하나요? 날카로운 송곳니가 에이와(판도라 어머니 자연)와 비슷한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는 가이아와 비슷합니다. 스토리텔링 게임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어머니 자연 가이아는 강력한 늑대들, 호랑이들, 상어들, 공룡들을 창조하고 악마들과 괴물들을 몰아냅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수들을 퍼뜨리고 서구 제국주의를 습격하는 것처럼, 가이아가 강력한 호랑이들을 창조했기 때문에, 이 호랑이들은 악덕 기업 펜텍스를 습격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와 어머니 자연 가이아가 야수들을 퍼뜨리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날카로운 송곳니와 어머니 자연 가이아는 비슷합니다. 문자 그대로 어머니 자연은 어머니(여자)입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에이와, 가이아와 비슷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어머니(여자)입니다. 심지어 단순한 농담조차 날카로운 송곳니가 어머니(여자)라고 보여줍니다. 비디오 게임 <인디아나 존스: 아틀란티스의 운명>에서 커다란 뱀이 열대 밀림 설치류를 잡아먹을 때, 인디아나 존스는 어머니 자연을 운운합니다. 커다란 뱀이 설치류를 잡아먹는 것처럼, 야수, 사냥, 포식, 이빨, 발톱은 어머니입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날카로운 송곳니가 여자라고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미 유구한 인류 문화들은 야수, 사냥, 포식을 비롯해 자연 생태계가 어머니라고 느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 유구한 어머니 신화를 거부하지 못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여자일 수 있습니다. 이 사례처럼, '자연'은 고정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아무리 우리가 자연을 열심히 떠든다고 해도, 우리는 자연 그 자체를 주장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특정한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우리는 자연을 덧붙이는지 모릅니다. 자연이 고정적인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개념) 배후의 주제를 주목해야 합니다.
<정령섬>은 오염된 지역에서 '어둠 속에서 번뜩이는 이빨들'이 발현하지 못한다고 묘사합니다. 이건 환경 오염이 야생 동물들을 억압한다는 뜻입니다. 날카로운 송곳니와 환경 오염은 대립합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오염된다면, 야생 동물들은 번성하지 못할 테고,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수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권능을 발휘하지 못할 겁니다. 오염된 지역에서 날카로운 송곳니가 권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처럼, <정령섬>은 서구 제국주의와 환경 오염을 비판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서구 제국주의와 환경 오염들을 연결하지 않습니다.
<정령섬>과 달리, 심지어 환경 운동가들조차 서구 제국주의와 환경 오염을 연결하지 않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수탈했기 때문에, 제3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를 건설할 수 있나요?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 온실 가스들을 뿜고 대규모 산업 폐기물들을 버릴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기후 변화는 막대한 비용을 요구합니다. 행성급 환경 오염이 막대한 비용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이것을 저지르지 못합니다. 만약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를 건설할 수 있다면, 왜 그들이 '가난한' 사람들인가요?
가난한 사람들이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지르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환경 오염 책임이 없습니다. 비록 가난한 사람들에게 행성급 환경 오염 책임이 있다고 해도, 상대적으로 이건 가벼운 책임입니다. "인류가 탐욕스럽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심각하다." 이 주장은 악랄한 거짓말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를 건설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악랄한 거짓말은 그저 제국주의 헛소리에 불과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악랄한 거짓말, 제국주의 헛소리를 믿습니다. 심지어 환경 운동가들조차 이 헛소리를 믿습니다. 자본주의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입니다.
남한 사회에서 보수 우파 언론들은 북한 문제가 심각하다고 떠벌입니다. 심지어 보수 우파 언론들은 게거품을 물고, 두 눈을 까뒤집고, 난리법석을 떨고, 북한을 비난합니다. 분명히 북한 문제는 심각합니다. 북한이 억압적인 독재 국가이기 때문에, 북한 문제는 심각합니다. 하지만 북한은 그저 한반도 반쪽짜리에 불과합니다. 이 지구 행성에서 북한이 전부인가요? 아니, 북한은 그저 너무 작은 비중을 차지할 뿐입니다. 반면,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기후 변화가 '행성급' 오염이기 때문에, 북한 문제보다 기후 변화 위기는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심각합니다.
북한 문제보다 기후 변화 위기가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심각하기 때문에, 보수 우파 언론들이 사회 구조가 바뀌어야 한다고 떠드나요? 북한 문제보다 기후 변화 위기가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심각하기 때문에, 보수 우파 언론들이 게거품을 물고, 두 눈을 까뒤집고, 난리법석을 떨고, 기후 변화를 보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보수 우파 언론들은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심각한 기후 변화를 별로 심각하게 보도하지 않습니다. 이 언론들은 기후 변화를 표면적으로 파악합니다. 왜 보수 언론들이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심각한 문제, 행성급 문제를 간과하나요?
비록 북한이 억압적인 독재 국가라고 해도, 한반도 반쪽짜리 독재 국가보다 행.성.급 환경 오염은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심각하나, 왜 보수 우파 언론들이 이것을 심층적으로 파악하지 않나요? 비단 뉴스 언론들만 아니라 친환경 광고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친환경 광고들은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친환경 광고들은 서구 제국주의, 자본주의보다 인류 전체가 자연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설정합니다. 아무리 친환경 광고들이 친환경을 주장한다고 해도, 이 친환경은 서구 제국주의, 대규모 인종 학살에게 기반합니다. 대규모 인종 학살이 친환경인가요?
만약 어떤 광고가 한국 전쟁이 북한 잘못이 아니라고 주장한다면, 만약 어떤 광고가 모든 한반도 사람이 한국 전쟁을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것을 비난할 겁니다. 반면, 비록 친환경 광고들이 대규모 인종 학살을 입도 뻥긋하지 않는다고 해도,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것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한반도 반쪽짜리 독재 국가보다 행.성.급 환경 오염이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심각하다고 해도,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 친환경 광고들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왜 그들이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심각한 행.성.급 재앙을 안일하게 바라보나요?
기후 변화가 제국주의 환경 오염이기 때문입니다. 16번째 문단이 설명하는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는 제3세계를 악랄하게 수탈했습니다. 이 수탈은 부유한 서구 사회를 뒷받침했습니다. 이 부유한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 환경 오염에게 기생합니다. 그래서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제국주의)는 환경 오염에게 기생하고 기후 변화를 저지릅니다. 하지만 남한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이건 남한이 제국주의 국가라는 뜻입니다. 남한이 제국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남한 사회는 제국주의 환경 오염을 심층적으로 비판하지 않습니다.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제국주의 관념은 기후 변화를 축소합니다. 행.성.급 환경 재앙보다 한반도 반쪽짜리 독재 국가는 '상대적으로' 사소한 문제이나,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사소한 문제를 과장합니다. 사소한 문제가 커지고, 심각한 문제가 작아지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사소한 문제를 너무 열심히 비난하고 심각한 문제를 안일하게 바라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많은 남한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이건 남한이 너무 억압적인 독재 국가라는 뜻입니다. 북한보다 남한은 훨씬 억압적인 독재 국가입니다. 어떻게 남한이 북한을 비난할 수 있나요?
여러 매체들은 2050년과 기후 변화 재앙을 연결합니다. 하지만 IPCC(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들 간 협의체) 6차 보고서는 2040년 이내에 지구 평균 온도가 1.5도 높아질지 모른다고 제시했습니다. 기후 변화 재앙은 10년을 빨라졌습니다. 비록 북한이 억압적인 독재 국가라고 해도,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제국주의 잘못을 너무 축소하고 많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남한에게는 북한을 비난하기 위한 명분이 없습니다. 어떻게 제국주의 국가가 독재를 비판하나요? 남한 사회가 제국주의를 타파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한 이후, 남한은 북한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정령섬>에서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수들을 퍼뜨리고 서구 백인들을 습격하는 동안, 북한이 무엇을 했나요? 다른 여러 번개 정령과 화염 정령, 바다 정령, 그림자 정령이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처치하는 동안, 북한이 무엇을 했나요? 북한이 다한들을 학살했나요? 북한이 열대 밀림을 수탈했나요? 북한이 자원들을 착취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북한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왜 북한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나요? 북한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인디언들을 학살하고 열대 밀림을 수탈하는 동안, 심지어 북한은 존재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많은 학살들을 저지르고, 착취들을 저지르고, 수탈들을 저지르고, 강간들을 저지르고, 오염들을 저지른 이후, 북한은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북한 병사들보다 서구 정복자들을 습격합니다. 그래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평양 건물들보다 백인 개척 건물들을 몰아냅니다. 비록 북한이 억압적인 독재 국가라고 해도, 북한이 나타나기 전에, 서구 제국주의가 너무 지랄발광했기 때문에, 이건 북한보다 서구 제국주의가 훨씬 근본적인 문제라는 뜻입니다. 만약 우리가 훨씬 근본적인 문제를 간과한다면, 우리는 악랄한 제국주의 함정에 빠질 겁니다.
만약 남한 사회가 제국주의를 타파하지 않는다면, 많은 남한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기후 변화 원인이라고 계속 착각할 겁니다. 이 착각은 기후 변화에 절대, 절대, 절대 대처하지 못합니다. 만약 남한 사람들이 이 악랄한 거짓말을 몰아내지 않는다면, 비록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를 절대 건설하지 못하고, 대규모 온실 가스들을 절대 뿜지 못하고, 대규모 폐기물들을 절대 버리지 못한다고 해도, 이 '가난한' 사람들은 환경 오염 범죄자가 될 겁니다. 만약 제국주의 거짓말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식민지 피해자들은 기후 변화 범죄자가 될 겁니다.
현실에서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날카로운 송곳니가 21세기 초반 기후 변화를 인식한다면, 날카로운 송곳니가 모든 인간을 비난할까요? 그건 아닐 겁니다. 서구 백인 침략자들이 다한들을 학살하는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자본주의)가 근본적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날카로운 송곳니가 21세기 초반 기후 변화를 인식한다면, 이 위대한 야수 정령은 인류 그 자체보다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할 겁니다. 환경 운동가들은 이 위대한 야수 정령을 본받아야 합니다.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보다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정령섬> 카드 사진 출처: Spirit Island Card Kata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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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Fern Plants> 출처: Elias Tigiser,
https://www.pexels.com/photo/photo-of-fern-plants-2757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