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육식의 성 정치>, 왜 티-렉스가 '렉스'인가? 본문
[지배적인 관념은 육식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티라노사우루스는 렉스(지배 계급)인지 모릅니다.]
많은 (남자) 아이들은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를 좋아합니다. 많은 (남자) 아이들에게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는 우상입니다. 심지어 어떤 아이들은 티라노사우루스가 되기 원합니다. 티라노사우루스는 육식동물, 알파 프레데터, 최고 포식자입니다. 이건 티라노사우루스가 고기를 먹는다는 뜻입니다. 티라노사우루스에게 인간은 고기일 수 있습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다른 동물을 잡아먹는 것처럼, 티라노사우루스는 아이들을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아이들이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한다고 해도, 티라노사우루스는 이 아이들을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이건 긍정적인 장면이 아닐 겁니다.
아무리 어떤 아이들이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아이들은 티라노사우루스가 그들을 잡아먹기 원하지 않을 겁니다. "티라노사우루스, 나는 너를 아주 좋아해! 나를 잡아먹어! 너를 위해 나는 너의 동물성 단백질 공급이 될 수 있어!" 아니, 이 아이들은 동물성 단백질 공급이 되기 원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이 아이들이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아이들은 티라노사우루스가 잡아먹기 원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울창한 열대 밀림에서 이 아이들이 굶주린 티라노사우루스와 마주친다면, 이 아이들은 티라노사우루스, 12m 육식동물을 멋지다고 생각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이 아이들을 물어뜯고, 찢어발기고, 집어삼킬 때, 이 아이들은 12m 육식동물을 멋지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티라노사우루스에게 이 아이들이 그저 먹거리, 고기에 불과할 수 있는 것처럼, 티라노사우루스는 육식동물입니다. 하지만 만약 티라노사우루스가 육식동물이 아니었다면, 만약 티라노사우루스가 최고 포식자가 아니었다면, 이 아이들은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티라노사우루스가 이 아이들을 물어뜯고, 찢어발기고, 집어삼킨다고 해도, 이 이유 때문에, 이 공룡이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이 아이들은 티라노사우루스를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이 아이들을 물어뜯는 것처럼, 티라노사우루스는 사납습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사나운 것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사나운지 모릅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커다란 골판들과 날카로운 꼬리 가시들을 갖추었습니다. 비록 고생물학자들이 확신하지 않는다고 해도, 커다란 골판들은 방패인지 모릅니다. 알로사우루스가 스테고사우루스를 물어뜯을 때, 커다란 골판들은 알로사우루스를 막는지 모릅니다. 고생물학자들은 꼬리 가시들이 죽창이라고 확신합니다. 알로사우루스가 공격할 때, 스테고사우루스는 꼬리 가시들을 휘두르고 알로사우루스 종아리에게 죽창을 꽂을 수 있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가 알로사우루스에게 죽창을 꽂는 것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사나운지 모릅니다. 심지어 스테고사우루스는 티라노사우루스 종아리에게조차 죽창을 꽂을 수 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많은 아이들은 스테고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아무리 스테고사우루스가 전투적이라고 해도, 스테고사우루스는 초식동물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풀떼기들'을 우물거립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고기를 뜯어먹지 않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가 '풀떼기들'을 우물거리기 때문에, 초식동물이 이유이기 때문에, 많은 아이들은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가 포식자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아이들은 스테고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에게 훨씬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안킬로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기라파티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와 안킬로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 커다란 골판들이 있는 것처럼, 안킬로사우루스는 단단한 생체 갑옷을 둘렀습니다. 커다란 골판들과 달리, 고생물학자들은 단단한 갑옷이 육식동물을 막았다고 추측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 꼬리 가시들이 있는 것처럼, 안킬로사우루스에게는 꼬리 곤봉이 있습니다. 이건 위험한 무기입니다.
포식자가 덤볐을 때, 안킬로사우루스는 꼬리 곤봉을 휘둘렀고 포식자 종아리를 부러뜨렸는지 모릅니다. 안킬로사우루스는 아주 전투적이었는지 모릅니다. 안킬로사우루스처럼, 트리케라톱스는 전투적이었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트리케라톱스가 커다란 두 뿔을 내세웠고 티라노사우루스에게 돌진했다고 추측합니다. 만약 이 추측이 틀리지 않는다면, 트리케라톱스는 티라노사우루스에게 죽창을 꽂았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트리케라톱스가 죽창을 꽂았다고 해도, 많은 아이들은 트리케라톱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합니다. 초식동물보다 포식자가 높은 가치를 얻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트리케라톱스가 죽창을 꽂을 수 있다고 해도, 트리케라톱스는 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트리케라톱스에게는 날카로운 부리가 있으나, 이 부리는 '풀떼기들'을 우물거렸을 겁니다. 트리케라톱스가 '풀떼기들'을 우물거리기 때문에, 많은 아이들은 트리케라톱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에게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기라파티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기라파티탄은 어마어마한 덩치를 자랑합니다. 길이는 20m에 달하고, 무게는 40t에 달합니다. 기라파티탄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훨씬 작습니다. 길이는 12m에 달하고, 무게는 7t에 달합니다. 하지만 이 엄청난 용각류는 '풀떼기들'을 우물거립니다.
기라파티탄, 이 엄청난 덩치는 최고 포식자가 아닙니다. 기라파티탄이 어마어마한 덩치를 자랑하기 때문에, 티라노사우루스는 기라파티탄에게 덤비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아프리카 사바나에서 사자가 코끼리에게 덤비지 못하는 것처럼, 티라노사우루스는 기라파티탄에게 덤비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기라파티탄은 티라노사우루스조차 밟아죽일 수 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기라파티탄이 압도적이라고 해도, 많은 (남자) 아이들은 기라파티탄보다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합니다. 육식동물이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아이들은 기라파티탄보다 포식자에게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아니, 비단 아이들만 아니라 (남자) 과학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고생물학은 티라노사우루스를 '렉스'라고 부릅니다. 렉스는 왕을 가리킵니다. 티라노사우루스는 왕입니다. 왜 티라노사우루스가 왕인가요? 왜 오직 티라노사우루스만 왕이 되나요? 왜 스테고사우루스, 안킬로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기라파티탄이 렉스가 아닌가요? 아무리 기라파티탄이 어마머마한 덩치를 자랑한다고 해도, 왜 (남자) 과학자들이 기라파티탄보다 티라노사우루스를 왕이라고 부르나요? 대답은 육식동물, 포식자입니다. 만약 티라노사우루스가 '풀떼기들'을 우물거렸다면, 이 공룡은 렉스, 왕이 아니었을지 모릅니다.
[티-렉스처럼, 많은 사람들은 코끼리보다 호랑이를 밀림의 왕, 지배 계급이라고 부릅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육식동물, 포식자이기 때문에, 티라노사우루스는 왕입니다. 아니, 이미 티라노사우루스는 (난폭한) 군주를 가리킵니다. 만약 티라노사우루스가 초식동물이었다면, 과학자들은 티라노사우루스를 군주라고 부르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군주가 아닙니다. 안킬로사우루스는 왕이 아닙니다. 트리케라톱스는 군주가 아닙니다. 심지어 기라파티탄조차 왕이 아닙니다. 기라파티탄은 거대하다는 뜻입니다. 군주, 왕은 지배 계급입니다. 기라파티탄은 지배 계급을 뜻하지 않습니다. 기라파티탄은 초식동물입니다. 초식동물, 풀떼기는 군주, 왕, 지배 계급을 뜻하지 않습니다.
티라노사우루스는 육식동물입니다. 육식동물, 고기는 군주, 왕, 지배 계급을 뜻합니다. 육식동물이 지배 계급을 뜻하기 때문에, 육식은 지배 계급 위상을 얻습니다. (남자) 과학자들은 육식에게 특별한 가치, 지배 계급 가치를 부여합니다. 비단 티라노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육식동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호랑이는 밀림의 왕입니다. 코끼리는 밀림의 왕이 아닙니다. 호랑이보다 코끼리는 거대합니다. 호랑이는 길이 2m, 무게 200kg에 달합니다. 코끼리는 길이 5m, 무게 4t에 달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호랑이보다 코끼리가 거대하다고 해도, 코끼리보다 호랑이, 육식동물, 최고 포식자는 왕, 지배 계급입니다.
아니, 이미 최고 포식자는 호랑이가 지배 계급 위상이라고 뜻합니다. 코끼리는 최고 초식동물이 아닙니다. 과학자들은 초식동물에게 최고, 이 수식어를 붙이지 않습니다. 초식동물과 달리, 호랑이, 포식자는 최고(알파, 에이펙스), 이 수식어를 붙입니다. 코끼리보다 호랑이, 초식동물보다 육식동물은 최고 수식어를 붙입니다. 비단 아이들만 아니라 (남자) 과학자들 역시 육식동물을 지배 계급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육식동물에게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육식동물에게 특별한 가치를 부여할 겁니다. 심지어 판타지는 육식동물을 과장하기조차 합니다.
테이블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아주 유명한 중세 판타지입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가장 유명한 거대 괴수는 레드 드래곤, 화염 드래곤입니다. 레드 드래곤은 육식동물, 포식자입니다. 가장 유명한 거대 괴수는 초식동물보다 육식동물입니다. 육식동물이 특별한 가치를 얻기 때문에, 가장 유명한 거대 괴수는 육식동물입니다. 티라노사우루스, 호랑이처럼, 레드 드래곤은 지배 계급입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레드 드래곤이 처녀를 좋아한다고 설정합니다. 육식동물, 최고 포식자, 지배 계급은 처녀를 잡아먹습니다. 육식동물, 지배 계급은 가부장 위상을 얻습니다.
비단 판타지만 아니라 사이언스 픽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가장 유명한 거대 괴수는 고지라입니다. 적어도 고지라는 아주 유명한 거대 괴수입니다. 고지라는 육식동물, 포식자입니다. 비록 고지라가 고기를 먹지 않는다고 해도, 날카로운 이빨들, 발톱들은 고지라가 육식동물, 포식자라고 보여줍니다. 많은 사람들은 고지라가 육식동물, 포식자와 비슷하다고 간주할 겁니다. 심지어 공개적으로 2014년 영화는 고지라를 포식자라고 부릅니다. 고지라는 괴수왕입니다. '킹 오브 몬스터즈'라는 영화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고지라는 왕입니다. 육식동물은 지배 계급 위상이 됩니다.
티라노사우루스, 호랑이, 레드 드래곤, 고지라처럼, 육식동물, 포식자는 지배 계급 위상입니다. 레드 드래곤처럼, 육식동물, 지배 계급은 가부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때 육식남은 유행어였습니다. (여전히 육식남은 유행어인지 모릅니다.) 육식녀보다 육식남이 유행어가 되는 것처럼, 가부장적인 남자, 지배적인 남자가 육식남인 것처럼, 육식은 가부장 위상을 얻습니다. 육식, 지배 계급, 가부장은 이어집니다. 이건 육식-지배 계급-가부장이 과학적인 사실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육식-지배 계급-가부장은 문화적인 비유에 가깝습니다. 과학적인 사실은 고정적이나, 문화적인 비유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쥐라기 야생 동물이다." 이 문장은 과학적인 사실을 뜻합니다. 이 문장은 고정적입니다. 아무도 스테고사우루스가 트라이아이스기 동물이라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과학적인 사실은 고정적입니다. "물은 생명이다." 이 문장이 과학적인 사실인가요? 물방울이 생명체인가요? 생명체는 영양분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가 풀잎들을 우물거리는 것처럼, 생명체는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물방울이 영양분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공룡과 달리, 물방울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하지만 스테고사우루스는 물을 마십니다. 수분은 필수적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가 물을 마시는 것처럼, 생명체에게는 물이 필수적입니다. 생명체에게 물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물을 생명이라고 비유합니다. "물은 생명이다." 이 문장은 문화적인 비유입니다. 물방울이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는 것처럼, 이 문장은 과학적인 사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생명체에게 물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물을 생명이라고 비유하는 것처럼, 이 문장, 비유는 사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비유와 사실은 다릅니다. "물은 여성적이다." 이 문장은 과학적인 사실보다 문화적인 비유입니다. 남자보다 여자는 생명체(아기)를 낳고 모유(액체)로 생명체(아기)를 먹입니다.
생명체에게 수분이 필수적이고, 여자가 생명체를 낳고 액체를 생산하고 생명체를 먹이기 때문에, 물은 여성적입니다. 언딘 마린 인더스트리는 민간 인양 업체입니다. 언딘은 운디네, 여자 물의 정령을 가리킵니다. 운디네가 여자 물의 정령이고, 물이 여성적이기 때문에, 언딘 마린 인더스트리가 여성적인가요? 에코 페미니즘이 언딘 마린 인더스트리를 여성적이라고 간주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코웃음을 칠 겁니다. 언딘은 그저 문화적인 비유에 불과합니다. 언딘이 선박을 인양하기 때문에, 이 업체는 그저 물의 정령을 비유할 뿐입니다. 비유는 사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저니 투 더 새비지 플래닛>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새비지 플래닛>은 외계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새비지 플래닛>을 재미있다고 느낍니다.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믿나요?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믿기 때문에, <새비지 플래닛>이 재미있는 스페이스 오페라인가요? "우와, 그래! 외계 행성 생태계는 존재해! 외계 행성 생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새비지 플래닛>은 재미있는 스페이스 오페라야!" 이 주장이 사실인가요? 비단 <새비지 플래닛>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자연들을 묘사합니다.
[<워크래프트>는 여자 물의 정령을 설정합니다. 어라, 여자 물의 정령과 언딘이 비슷한가요?]
외계 생태계들은 육식동물, 포식자를 포함합니다. 만약 생태학자가 외계 생태계를 탐험한다면, 무서운 육식동물은 생태학자를 습격할 겁니다. 외계 생태계를 탐험하기 위해 생태학자는 육식동물을 경계해야 합니다. 생태학자가 외계 육식동물을 경계하는 것처럼, 비단 <새비지 플래닛>만 아니라 다른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아니, 이미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가 전형적인 주제이기 때문에, <새비지 플래닛>은 전형적인 주제를 반영했을 겁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은 외계 행성 생태계, 전형적인 주제를 묘사하는 것 같습니다.
이 그림이 우주정 승무원과 외계 식생(?)을 보여주는 것처럼, 소설,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외계 생태계는 전형적인 주제입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나요? 화가가 외계 생태계를 믿기 때문에, 화가가 외계 생태계를 그리나요? 소설가가 외계 생태계를 믿기 때문에, 소설가가 외계 생태계를 쓰나요? 게임 제작자가 외계 생태계를 믿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가 외계 생태계를 보여주나요? 만약 어떤 비디오 게임이 외계 생태계를 보여준다면, 이게 게임 제작자가 외계 생태계를 믿는다는 뜻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믿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소설가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믿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어떤 그림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화가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믿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학적인 사실이 아닙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한다고 해도,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 과학을 수식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문화, 비유입니다. <새비지 플래닛>은 사이언스 픽션,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새비지 플래닛> 역시 문화적인 비유입니다.
"물은 여성적이다." 이 문장이 문화적인 비유인 것처럼, <새비지 플래닛>은 문화적인 비유입니다.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새비지 플래닛>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믿지 않을 겁니다. <새비지 플래닛>처럼, 육식동물-지배 계급-가부장은 문화적인 비유입니다. <새비지 플래닛>이 과학적인 사실이 아닌 것처럼, 육식동물-지배 계급-가부장은 과학적인 사실이 아닙니다. 육식동물-지배 계급-가부장이 문화적인 비유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세 가지들은 멀어질 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언제나 모든 인간이 육식동물과 가부장을 연결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새비지 플래닛>이 과학적인 사실을 설명하지 않는 것처럼, 문화적인 비유는 과학적인 사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물방울이 여자가 아닌 것처럼, 문화적인 비유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물은 여성적이다." 아니, 언딘 마린 인더스트리처럼, 얼마든지 물의 정령과 여자는 멀어질 수 있습니다. 물의 정령과 여자가 멀어질 수 있는 것처럼, 문화적인 비유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문화 연구는 한계에 부딪힙니다. 문화 연구가 한계에 부딪히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오직 문화 연구에만 매달린다면, 우리는 한계에 부딪힐 겁니다. 특히, 우리는 사회 문제를 문화적인 비유로 환원해서는 안 됩니다.
이건 문화 연구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는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떠듭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화적인 비유입니다. <새비지 플래닛>처럼, 이 블로그는 문화적인 비유를 떠듭니다. 이 블로그가 문화적인 비유를 떠드는 것처럼, 문화 연구는 중요합니다. 문화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과학보다 문화가 훨씬 친숙하기 때문에, 문화가 우리 감정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문화 연구는 중요합니다. 문화 연구는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문화적인 비유보다 과학적인 사실은 훨씬 중요합니다. 우리는 문화, 비유보다 과학, 사실에게 기반해야 합니다.
캐럴 아담스는 <육식의 성 정치>를 썼습니다. <육식의 성 정치>는 육식, 고기와 가부장 문화를 연결합니다. 하지만 <육식의 성 정치>에서 문화 연구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물의 정령과 여자가 멀어지고, <새비지 플래닛>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증명하지 않는 것처럼, 문화적인 비유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얼마든지 육식, 고기와 가부장 문화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육식, 고기와 가부장 문화가 떨어지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육식의 성 정치>에 반대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독자들이 <육식의 성 정치>에 반대할 수 있는 것처럼, 문화 연구는 한계에 부딪힙니다.
하지만 비록 <육식의 성 정치>가 한계에 부딪힌다고 해도, 분명히 <육식의 성 정치>는 중요한 화두를 제시합니다. 오직 티라노사우루스만 렉스가 되고, 코끼리보다 호랑이가 밀림의 왕이고, 레드 드래곤이 처녀를 잡아먹고, 고지라가 괴수왕인 것처럼, 분명히 <육식의 성 정치>에게는 중요한 함의가 있습니다. 1990년, 캐럴 아담스는 <육식의 성 정치>를 출판했습니다. 2022년 오늘날, 여전히 육식남은 유행어입니다. 육식남, 이 유행어는 <육식의 성 정치>에게 중요한 함의가 있다고 증명합니다. 이 서적은 지배적인 관념이 육식에게 특별하고 높은 가치, 지배 계급 가치를 부여한다고 주장합니다.
육식동물이 지배 계급이 되는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이 육식에게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육식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영양분만 아니라 지배적인 관념 역시 육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문제는 기후 변화입니다.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안킬로사우루스가 멸종한 것처럼, 공룡들은 멸종했습니다. 지구 생물권 역사에서 공룡 멸종은 다섯 번째 멸종에 속합니다. 공룡 멸종처럼, 행성급 환경 오염은 여섯 번째 멸종을 부추길지 모릅니다. 과학자들은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합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는 전대미문의 끔찍한 생태학 재앙입니다.
많은 언론 매체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한다고 보도합니다. 이 침략은 심각합니다. 이 침략보다 기후 변화는 훠어어어어어얼씨인 심각합니다. 과도한 축산, 공장 축산은 엄청난 온실 가스를 뿜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막대한 이윤을 추구하고, 과도한 축산, 공장 축산이 막대한 이윤을 보장하기 때문에, 행성급 환경 오염은 너무 심각합니다. 행성급 환경 오염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사회는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심지어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조차 여섯 번째 멸종을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훨씬 악랄합니다.
[이 장면은 비유입니다. 외계 육식동물은 비유입니다. 하지만 문화 연구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가 사회 구조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무산자 민중들은 사회 구조를 비판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회 구조가 전부인가요? 아무리 사회 구조가 진짜 문제라고 해도, 오직 사회 구조만 전부인가요? 지배적인 관념이 육식에게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육식에 매달리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과도한 축산이 행성급 환경 오염을 유발한다고 해도, 지배적인 관념이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육식에 매달리는지 모릅니다. 이 상황에서 문화 연구, <육식의 성 정치>는 끔찍한 여섯 번째 멸종에 대처하기 위한 단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가부장 문화가 육식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이 육식에게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기라파티탄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렉스가 되고, 코끼리보다 호랑이는 밀림의 왕인지 모릅니다. 티라노사우루스 렉스, 밀림의 왕 호랑이는 지배적인 관념을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판타지 레드 드래곤, 괴수왕 고지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를 바라볼 때, 우리가 밀림의 왕 호랑이, 판타지 레드 드래곤, 괴수왕 고지라를 바라볼 때, 우리는 지배적인 관념을 경계해야 합니다. 분명히 문화 연구보다 사회 구조 비판은 훨씬 우선하나, 문화 연구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 이 게시글은 육식동물과 포식자를 비슷하다고 간주합니다. 하지만 육식동물과 포식자는 다를 수 있습니다. 호랑이가 사슴을 잡아먹는 것처럼, 장수 거북은 해파리를 잡아먹습니다. 바다 거북들 중에서 장수 거북은 육식동물에 가장 가깝습니다. 장수 거북이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장수 거북이 포식자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호랑이는 사납습니다. 장수 거북은 사납지 않습니다. 장수 거북이 사납지 않기 때문에, 장수 거북은 포식자보다 초식동물에 가깝습니다. 티라노사우루스보다 스테고사우루스와 장수 거북은 가깝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장수 거북보다 귀상어에게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 게임 <Journey To The Savage Planet>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journey-to-the-savage-planet/promo
※ 사진 <Sliced Meat …> 출처: Eiliv Aceron,
https://www.pexels.com/photo/sliced-meat-on-brown-wooden-tray-6896527/
※ 사진 <Black Elephant …> 출처: Venkat Ragavan,
https://www.pexels.com/photo/black-elephant-near-trees-98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