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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워크래프트 2>와 현실에서 일탈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워크래프트 2>와 현실에서 일탈

OneTiger 2021. 7. 6. 20:00



우와, 거대한 모래 사막 표면은 일렁거리고 꿈틀거립니다. 이건 웜 사인, 벌레 신호입니다. 일렁거리는 거대한 모래 물결은 모래벌레, 샤이-훌루드가 다가온다는 뜻입니다. 모래 밑에서 샤이-훌루드가 꿈틀거리기 때문에, 사막 표면은 일렁거립니다. 창공에서 정찰기는 벌레 신호를 파악하고 스파이스 채취 노동자들에게 외칩니다. 채취 노동자들은 허둥지둥 당황합니다. 만약 100m짜리 거대 괴수가 다가온다면, 누가 당황하지 않을 수 있나요? 다행히 채취 노동자들은 늦지 않았습니다. 비록 그들이 당황한다고 해도, 그들은 빨리 도망칩니다. 마침내 모래벌레는 아가리를 드러냅니다.

 

모래벌레는 표면 위로 솟구치고 장대한 아가리를 드러냅니다. 공중 수송선에서 사람들은 100m짜리 거대 괴수를 내려다보고 감탄합니다. 비록 모래벌레가 노동자들을 잡아먹는다고 해도, 모래벌레가 아주 웅장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감탄사들을 연발합니다. 모래벌레가 100m를 넘어가기 때문에, 사람들은 모래벌레를 거대 괴수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비단 모래벌레만 아니라 다른 거대 괴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반면, 10m짜리 스피노사우루스가 거대 괴수인가요? 사람들이 스피노사우루스를 거대하다고 표현할 수 있나요? 100m짜리 모래벌레에게 스피노사우루스는 너무 작습니다.



하지만 비록 스피노사우루스가 작다고 해도, 인간보다 스피노사우루스는 거대합니다. 평균적인 인간 신장은 2m에 달하지 않습니다. 평균적인 인간 신장은 2m를 넘어가지 않습니다. 반면, 스피노사우루스는 10m를 넘어갈 수 있습니다. 분명히 인간보다 스피노사우루스는 '거대'합니다. 스피노사우루스가 거대하기 때문에, 스피노사우루스는 거대 괴수일 수 있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여러 야생 동물들을 소환합니다. 만약 드루이드 레벨이 올라간다면, 드루이드는 훨씬 커다란 야수들을 소환할 겁니다. 심지어 드루이드는 스피노사우루스 같은 공룡조차 소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악한 유령선이 해안 마을 사람들을 괴롭히고 산호초 생태계를 파괴한다면, 언데드를 몰아내기 위해 고위 드루이드는 다이어 샤크와 스피노사우루스 같은 거대 바다 야수를 소환할지 모릅니다. 해골 선원들을 처리하고 유령선을 침몰시키기 위해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 주문을 시전합니다. 번쩍거리고 풍요로운 마법진에서 스피노사우루스는 나타납니다. 10m짜리 스피노사우루스는 해골 선원들을 휩쓸고 유령선을 물어뜯습니다. 이 전투는 웅장합니다. 이 상황에서 스피노사우루스는 거대 괴수입니다. 스피노사우루스가 거대 괴수일 수 있는 것처럼, 거대 괴수는 '주관적인' 설정입니다.



10m짜리 스피노사우루스와 100m짜리 모래벌레가 똑같은 '거대' 괴수인 것처럼, 거대 괴수는 '상대적인' 설정입니다. 거대 괴수 설정에는 절대적이고 고정적인 규칙이 없습니다. 거대 괴수 설정은 거대 괴수가 몇 십m를 필연적으로 넘어간다고 강요하지 않습니다. "맙소사, 이건 말이 안 돼! 스피노사우루스는 100m에 달하지 않아! 스피노사우루스는 거대 괴수가 아니야! 모래벌레처럼, 오직 100m짜리 야생 동물만 거대 괴수가 될 수 있어!" 어떤 사람들은 규모를 강요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고지라는 아주 대표적인 거대 괴수입니다. 대표적인 거대 괴수, 고지라와 공룡은 이어지곤 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스피노사우루스를 부정하기 원한다고 해도, 대표적인 거대 괴수, 고지라와 공룡이 이어지는 것처럼, 공룡은 거대 괴수에 속할 수 있습니다. 1954년 고지라가 쥐라기 생태계에 속했던 것처럼, 공룡은 거대 괴수로 이어집니다. 해저 동굴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해골 선원들을 휩쓸고 유령선을 물어뜯을 때, 사람들은 감탄할 수 있습니다. "우와~, 이건 중세 유럽 판타지보다 거대 괴수 장르 같아." 스피노사우루스가 거대 괴수이거나 모래벌레가 거대 괴수인 것처럼, 거대 괴수 설정에는 고정적인 규칙이 없습니다. 비단 거대 괴수 설정만 아니라 다른 설정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교통 수단들은 아주 진보했습니다. 교통 수단들이 아주 진보했기 때문에, 이것들은 아주 많은 사람들, 화물들, 정보들을 운송합니다. 교통 수단들이 아주 진보했기 때문에, 심지어 세계 일주조차 오랜 시간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교통 수단들이 아주 진보했기 때문에, 지구에서 인간은 벗어나고 우주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언젠가 미래 인류 문명은 장거리 세대 우주선을 건조할지 모릅니다. 장거리 세대 우주선은 바이오 돔을 장착하고 머나먼 외계 행성을 향해 떠날지 모릅니다. 교통 수단들이 아주 진보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외계 생태계 테라포밍을 기대합니다.

 

교통 수단들이 아주 진보했기 때문에, 이것들은 SF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선은 흔한 소재입니다. 교통 수단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 테라포밍을 기대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흔한 소재입니다. 21세기 초반과 달리, 중세 사회에서 교통 수단들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육상 교통은 마차를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중세 사람들은 항공기에 탑승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사람들은 범선을 건조했고, 범선은 중요한 역할을 맡았으나, 중세 범선과 진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와 함대 전투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교통 수단들이 아주 진보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우주 함대는 어울릴 수 있으나, 중세 교통 수단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함대 전투는 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SF/판타지 팬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그들은 우주 함대가 싸운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면, SF/판타지 팬들이 중세 판타지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그들은 함대 전투보다 던전 탐험을 고려할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함대 전투로 이어지고, 함대 전투보다 중세 판타지와 던전 탐험이 어울리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와 함대 전투는 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가 함대 전투를 외면하나요? 중세 판타지가 함대 전투를 묘사하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 장르는 함대 전투가 불가능하다고 규정하지 않습니다. 함대 전투는 장르 전형이 아닌지 모르나, 장르 전형과 장르 규칙은 다릅니다. 장르 규칙은 필연성을 요구하나, 장르 전형은 예외들을 얼마든지 인정합니다. 장르 전형은 그저 다수를 의미할 뿐입니다. 전형이 예외를 인정하기 때문에, 비록 중세 판타지와 함대 전투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웅장한 함대 전투를 얼마든지 묘사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조차 도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세 유럽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면, 이건 중세펑크(중세 판타지+스팀펑크)가 될 테고, 중세펑크 기술자들은 잠수함을 건조할 겁니다. 만약 중세펑크 기술자들이 잠수함을 건조하고, 중세 판타지가 거대 바다 괴수를 묘사할 수 있다면, 잠수함과 거대 바다 괴수는 웅장하고 긴박한 심해 전투를 펼칠 겁니다. 비디오 게임 <워크래프트 2>는 구닥다리 노움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이 싸운다고 묘사합니다. 만약 <워크래프트 2>가 영화가 된다면, 깊고 어두운 바닷속에서 잠수함과 바다 거북은 치열하게 싸울지 모르고, 이 심해 전투는 아주 웅장하고 놀라울 겁니다. 오오~, 로망이여.

 

너무 애석하게도 영화 <워크래프트>는 스팀펑크 설정을 무시합니다. 다른 중세 판타지들처럼, 영화 <워크래프트>는 진부한 보병 전투를 반복합니다. 아무리 이 영화가 수발(플린트록) 화기를 묘사(링크)한다고 해도, 비디오 게임 <워크래프트 2>와 달리, 영화 <워크래프트>는 진보한 스팀펑크를 선보이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워크래프트 2>는 유조선, 석유 시추, 정제소, 접시 안테나, 천체 관측 망원경, 비행선, 자이로콥터, (구닥다리) 잠수함 같은 진보한 기술들을 선보이나, 영화 <워크래프트>는 이 기술들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 영화는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을 외면합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중세 사회를 모방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중세 사회를 모방하고, 중세 사람들이 잠수함을 건조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SF/판타지 팬들은 중세 판타지와 잠수함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중세 전투가 판금 갑옷 검사(劍士)를 선보였기 때문에, 잠수함보다 중세 판타지와 판금 갑옷 검사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영화 <워크래프트>는 판금 갑옷 검사들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장르 전형을 따릅니다. 하지만 전형과 규칙은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 규칙은 이 장르가 잠수함을 비롯해 스팀펑크 기술을 묘사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워크래프트>는 스팀펑크를 선보이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유조선과 석유 시추와 비행선과 잠수함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1편과 달리, <워크래프트 2>는 구닥다리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이 긴박한 심해 전투를 펼친다고 묘사합니다. 그래서 SF/판타지 팬들이 이것을 지적하나요? 1편은 스팀펑크를 도입하지 않았으나, 2편이 스팀펑크를 도입했기 때문에, 이게 잘못인가요? 1편과 2편 설정에게 통일성이 없기 때문에, <워크래프트 2>가 잘못인가요? "이게 뭐야? 게임 1편이 스팀펑크를 도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게임 2편 역시 스팀펑크를 도입하지 못해!" 이 주장이 절대적으로 옳은가요?

 

 



비디오 게임 <워크래프트>는 전형적인 중세 판타지에 훨씬 가깝습니다. 잠수함이 항해하지 않고, 비행선과 자이로콥터가 날아다니지 않고, 유조선이 석유를 수송하지 않고, 접시 안테나가 전파를 수신하지 않고, 천체 망원경이 행성을 관측하지 않기 때문에, <워크래프트>는 장르 전형에 훨씬 가깝습니다. <워크래프트>와 달리, <워크래프트 2>가 스팀펑크를 도입하기 때문에, 장르 전형에서 <워크래프트 2>는 어느 정도 멀어집니다. 이건 <워크래프트 2>가 중세 판타지를 버리고 스팀펑크에게 기울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워크래프트 2>에서 '중세' 판타지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아무리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이 싸운다고 해도, 여전히 <워크래프트 2>는 스팀펑크보다 '중세' 판타지입니다. 비단 <워크래프트 2>만 아니라 다른 중세 스팀펑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고 해도, 장르 전형이 잠수함보다 판금 갑옷 검사이기 때문에, 중세펑크는 잠수함보다 판금 갑옷 검사를 중시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스팀펑크는 오직 보조적인 비중만 차지할지 모릅니다. 만약 스팀펑크가 너무 진보한다면, 전투 비행선들은 판금 갑옷 검사들을 폭격할 테고, 검사들은 쇠퇴할 겁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 팬들은 이 전개를 싫어할지 모릅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 팬들은 이 장르가 전투 비행선보다 판금 갑옷 검사들을 묘사한다고 기대합니다. 이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중세 판타지는 판금 갑옷 검사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 팬들이 판금 갑옷 검사를 기대하기 때문에, 장르 전형은 잠수함과 비행선이 아닙니다. 하지만 전형과 규칙이 다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할 수 있고, 비디오 게임 <워크래프트 2>에서 구닥다리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은 싸울 수 있습니다. 만약 언젠가 또 다른 영화 제작자들이 <워크래프트>를 만든다면, 만약 그들이 스팀펑크를 도입하고 노움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을 묘사한다면, 이건 로망을 충족할지 모릅니다.

 

만약 언젠가 또 다른 영화 <워크래프트>가 노움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을 묘사한다면, 어둡고 이질적인 심해에서 잠수함과 거대 바다 괴수가 격돌하기 때문에, 오오~, 이건 아주 로망스러울 겁니다. 던전 탐험에서 스피노사우루스는 유령선을 물어뜯을 수 있으나, 이것보다 노움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은 훨씬 로망스러울 겁니다. 중세 판타지 전형이 절대적이고 고정적인 규칙을 강요하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얼마든지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이 놀라운 그림(링크)처럼, 심지어 압도적인 중세 판타지 분위기와 스팀펑크 비행선들은 얼마든지 어울릴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전형에서 이 그림은 다소 벗어납니다.



비행선들이 웅장하게 날아다니기 때문에, 이 그림은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스페이스 오페라 분위기를 풍기는 것처럼, 전형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거대 괴수 설정에게 규칙이 없기 때문에, 스피노사우루스와 모래벌레가 거대 괴수에 속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 전형이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전투 비행선과 잠수함을 얼마든지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피노사우루스와 전투 비행선이 보여주는 것처럼, 장르(SF/판타지)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SF/판타지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장르는 어떤 결과를 필연적으로 유발하지 않습니다.

 

이건 SF/판타지에게 규칙이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장르를 형성하기 위한 규칙은 존재합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에서 비행선들이 웅장하게 날아다니고 스페이스 오페라 분위기를 팍팍 풍긴다고 해도,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아무리 거대 괴수 설정이 고정적인 규모를 강요하지 않는다고 해도, 레오파드 게코는 거대 괴수가 아닙니다. 박서련 작가는 <더 셜리 클럽>을 썼습니다. 만약 박서련 작가가 <더 셜리 클럽>이 하드 SF 소설이라고 주장한다면, 이 주장이 타당한가요? 장르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더 셜리 클럽>이 하드 SF 소설이 될 수 있나요? 아니, 이건 불가능합니다.



분명히 장르 규칙은 존재합니다. 장르 규칙 때문에, <더 셜리 클럽>은 하드 SF 소설이 아닙니다. 하지만 장르 규칙 내부에서 장르 전형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장르 전형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스피노사우루스와 모래벌레는 거대 괴수일 수 있고, 노움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은 긴박한 심해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스피노사우루스가 사악한 유령선을 물어뜯을 때, 모래벌레가 스파이스 채취기를 습격할 때, 두 장면은 거대 괴수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스피노사우루스와 노움 잠수함은 SF/판타지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그래서 장르는 고정적인 결과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SF/판타지가 고정적인 결과를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SF/판타지 미덕 역시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아무리 장르가 어떤 미덕을 선사한다고 해도, 이 미덕은 고정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 주문을 시전하고 스피노사우루스를 소환합니다. 이건 비(非)현실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10m짜리 스피노사우루스를 소환하지 못하고 조종하지 못합니다. 던전 탐험은 비현실 설정을 묘사합니다. 100m짜리 모래벌레는 비현실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모래벌레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비현실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노움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처럼, <워크래프트 2>는 비현실 설정을 묘사합니다. 비단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100m짜리 모래벌레와 구닥다리 노움 잠수함만 아니라 다른 SF/판타지들 역시 비현실 설정들을 묘사합니다. 덩굴 조종 주문부터 외계 생태계 테라포밍까지, 마법 장검부터 우주 순양함까지, 크고 작은 SF/판타지 설정들은 비현실에 속합니다. SF/판타지가 비현실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SF/판타지 팬들은 '일탈'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SF/판타지 팬들이 '일탈'할 수 있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사람들을 세뇌한다고 해도, SF/판타지 팬들은 지배적인 관념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16~17세기를 대항해 시대라고 부릅니다. 이건 서구 관점입니다. 서구 백인들(남자들)이 항해했기 때문에, 16~17세기는 대항해 시대입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항해하지 않았습니다. 서구 백인들(남자들)이 식민지를 수탈했기 때문에,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식민지 피해자들입니다. 이건 별로 어려운 지식이 아닙니다. 심지어 <늑대와 춤을>, <포카혼타스>, <아바타> 같은 대중 문화들조차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식민지 피해자들이라고 묘사합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식민지 피해자 관점보다 제국주의 범죄자 관점을 선택하고 16~17세기를 대항해 시대라고 부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많은 남한 사람들이 제국주의 관점을 선택하나요? 식민지 수탈은 막대한 부유함으로 이어졌습니다. 막대한 부유함은 상업을 촉진했고, 활발한 상업은 부르주아 계급을 뒷받침했습니다. 부르주아 계급 권력은 자본주의로 이어졌습니다. 이건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한다는 뜻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19세기 산업 혁명이 자본주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경제학자들, 역사학자들, 지리학자들은 15~16세기 상업 자본주의를 주장하나, 보따리 장사는 본격적인 자본주의가 아닙니다. 산업 단지, 엄청난 상품들, 북적거리는 임금 노동자들은 자본주의입니다.

 

산업 단지, 엄청난 상품들, 북적거리는 임금 노동자들이 진짜 자본주의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가 사회주의 혁명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심지어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조차 20세기 초반 러시아가 자본주의 사회인지 고민했습니다. 블라디미르 레닌이 고민했던 것처럼, 19세기 산업 혁명은 자본주의 시작이었습니다. 19세기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가 본격적으로 발달하는 동안, 식민지 수탈은 너무 끔찍했습니다. 20세기 초반, 심지어 두 가지는 제국주의 전쟁, 1차 세계 대전으로 이어졌고, 이건 2차 세계 대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본주의는 수탈입니다. 자본주의와 수탈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와 수탈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자본주의는 뭔가를 수탈합니다. 심지어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조차 수탈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물권을 수탈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 행성급 환경 오염은 너무 심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행성급 환경 오염이 불가피한 경제 발전이라고 착각합니다. 왜 그들이 환경 오염을 경제 발전이라고 착각하나요? 남한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자본주의와 수탈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수탈을 정당화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수탈이 경제 발전이라고 세뇌합니다.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수탈을 정당화하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수탈이 정당하다고 착각합니다. 수탈이 정당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보다 경제 발전입니다. 수탈이 정당하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제국주의 관점을 선택합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이 제국주의 관점을 선택하기 때문에, 그들은 16~17세기를 대항해 시대라고 부릅니다. 이건 많은 남한 사람들이 의도적인 인종 차별론자라는 뜻이 아닙니다. 문제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사람들을 세뇌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SF/판타지 팬들이 '일탈'하기 때문에, 그들은 세뇌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SF/판타지 팬들이 저항하기 때문에, 그들은 서구 제국주의, 세계화 자본주의, 기후 변화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행성급 환경 오염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SF/판타지에게는 이 미덕, 억압적인 현실에 저항하기 위한 미덕이 있습니다. 하지만 SF/판타지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스피노사우루스와 모래벌레가 거대 괴수가 되고, 노움 잠수함과 거대 바다 거북이 싸우는 것처럼, SF/판타지 전형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장르 미덕 역시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SF/판타지는 저항이라는 결과를 필연적으로 유발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억압적인 현실은 SF/판타지 미덕조차 장악하고 지배합니다.

SF/판타지 전형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장르 팬들은 SF/판타지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해석들이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이야~, 여기는 아주 자유로운 천국입니다. 전형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 블로그 역시 여러 해석들을 제시합니다. 심지어 어떤 해석들은 너무 너무 엉뚱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 블로그가 엉터리 해석들을 너무 늘어놓는다고 반박할지 모릅니다. 장르 전형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 반박은 타당합니다. 문화와 예술이 자유롭기 때문에, 해석과 반박은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SF/판타지가 저항을 유발하지 않는 것처럼, 이 자유는 긍정보다 부정인지 모릅니다.

 

SF/판타지가 저항을 필연적으로 유발하지 않는 것처럼, 문화, 예술은 필연적인 결과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문화, 예술이 필연적인 결과를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평론가가 오직 문화 연구에만 매달린다면, 평론가는 근본적인 대안을 고려하지 못할 겁니다. 문화 연구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주장할 수 있으나, 이 가능성과 잠재력이 필연적이지 않기 때문에, 가능성과 잠재력은 반론에 부딪힐지 모릅니다. 만약 평론가가 근본적인 대안을 고려하기 원한다면, 평론가는 문화 연구를 뛰어넘고 훨씬 멀리, 깊게 나가야 합니다.

 


※ 게임 <워크래프트 2> 스크린샷 출처:
Roedie, https://www.mobygames.com/game/dos/warcraft-ii
Azzur, https://lparchive.org/Warcraft-II/Update%2014/

 

※ 영화 <워크래프트> TV 스팟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aWW1WSQjn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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