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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왜 중세펑크 비행선이 매력적인 설정인가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왜 중세펑크 비행선이 매력적인 설정인가

OneTiger 2021. 7. 2. 20:00

 

 

"젠장, 나는 전지(電池)가 무엇인지 알아!" 네, 그렇습니다. 우리는 전지가 무엇인지 압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근대 시민들은 전지가 무엇인지 압니다. 많은 시민들은 비단 전지가 무엇인지 인식할 뿐만 아니라 전지들을 일상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전지가 일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전지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팀펑크 등장인물은 다릅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스팀펑크를 도입하거나 소설 시대 배경이 스팀펑크라면, 이건 소설 속의 세계에서 근대화가 자리를 잡지 않았거나 근대화가 과도기를 거치는 중이라는 뜻일 수 있습니다.

 

만약 스팀펑크 소설 속의 세계에서 근대화가 자리를 잡지 않았거나 근대화가 과도기를 거치는 중이라면, 아직 기술 진보가 낯설기 때문에, 소설 등장인물들은 전지에 친숙하지 않거나 전지를 알지 못할 겁니다. 그들이 전지에 친숙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전지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스팀펑크 등장인물들은 전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나, 21세기 초반 시민들이 전지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갑자기 하늘에서 근대화가 뚝 떨어지지 않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근대 시민들에게 전지는 일상이나, 스팀펑크 등장인물들에게 전지는 낯선 진보일 수 있습니다.



일상이 낯선 진보가 되기 때문에, 근대 시민들과 스팀펑크 등장인물들은 격차를 드러냅니다. 이건 시대 격차입니다. 스팀펑크 등장인물들처럼, 19세기 근대화가 자리를 잡는 동안, 사람들은 전지를 알지 못했거나 전지가 친숙하다고 느끼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이후, 근대화가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전지를 일상적으로 사용합니다. 19세기 초반에서 21세기 초반으로, 시대가 흐르는 동안, 근대화가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여기에서 격차는 비롯합니다. 시대가 흐르는 동안, 격차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건 시대 격차입니다. 스팀펑크 소설은 시대 격차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소설 독자들은 스팀펑크를 읽고 근대화 이전과 근대화 과도기와 본격적인 근대 사회를 인식합니다. 근대 사회에서 소설 독자들은 살아가나, 갑자기 허공에서 근대 사회는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스팀펑크 등장인물들이 전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처럼, 근대 사회는 과도기를 거쳤습니다. 스팀펑크 소설이 과도기를 보여주기 때문에, 소설 독자들은 시대 격차를 느낄 수 있고, 이 시대 격차는 재미가 될 수 있습니다. 소설 독자들에게 전지는 일상이나, 스팀펑크 소설 등장인물들에게 전지는 낯선 진보입니다. 일상이 낯선 진보로 바뀌기 때문에, 이건 일상(근대)을 새롭게 조명할 수 있습니다.



이건 오직 스팀펑크만 일상이 낯선 진보로 바뀐다고 강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19세기 산업 혁명을 묘사한다면, 스팀펑크 소설처럼, 이 소설은 근대화 과도기를 보여줄 겁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일어나는 동안, 사람들은 근대화 과도기를 거쳤고 여러 혼란들을 거쳤습니다. 19세기 사람들이 여러 근대화 과도기 혼란들을 거치는 동안, 낯선 진보는 일상으로 바뀌었습니다. 19세기 사회에서 낯선 진보가 일상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건 근대를 새롭게 조명합니다. 19세기에서 산업 혁명이 일어났기 때문에, 근대를 조명하기 위해 많은 스팀펑크들은 19세기를 과장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주류 문학이 근대 산업 혁명을 묘사한다고 해도, 주류 문학과 스팀펑크 소설은 다릅니다. 스팀펑크는 산업 혁명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는 비행선이 날아다니거나, 잠수함이 항해하거나, 거대 보행 로봇이 작업하거나, 자동 인형(오토마톤)이 노동하거나, 구닥다리 계산기가 작동하거나, 상급 인공 지능이 토론하거나, 광학 장치가 관측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는 산업 혁명에 비(非)현실 설정을 덧붙이고 산업 혁명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가 산업 혁명을 과장하기 때문에, 이건 산업 혁명을 훨씬 강조합니다. 주류 문학은 산업 혁명을 강조하지 못합니다.

 

 

스팀펑크가 비현실 설정을 덧붙이고 과장하기 때문에, 주류 문학보다 스팀펑크는 재미있을 수 있습니다. 19세기 이전에, 사람들이 전지에 친숙하지 않았고, 19세기 이후, 사람들에게 전지가 일상인 것처럼, 스팀펑크가 비현실 설정을 덧붙일 때, 스팀펑크는 과거(19세기 이전)와 미래(19세기 이후)를 연결합니다. 18세기 사람들에게 20세기 사회는 미래 사회입니다. 20세기 사람들에게 18세기 사회는 과거 사회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과도기이기 때문에, 19세기 과도기는 과거(18세기)와 미래(20세기)를 연결하고, 과거와 미래가 격차를 드러내기 때문에, 시대 격차에서 재미는 비롯합니다.

 

과거에서 미래로 시대가 흐르기 때문에, 여기에서 격차는 발생하고, 이게 시대 격차이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시대 격차를 강조합니다. 19세기 과도기가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비단 미래만 아니라 과거를 함께 바라볼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가 과거를 바라보기 때문에, 중세 (유럽)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중세 사회는 과거 사회입니다. 중세가 과거이고, 스팀펑크가 과거를 바라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스팀펑크는 만날 수 있습니다. 중세 성채 위에서 비행선은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사람들은 초기 산업 단지를 신기하게 바라볼지 모릅니다.



만약 산업 단지가 비행선을 비롯해 여러 장비들을 제작한다면, 진보한 기술들은 전통을 밀어낼지 모릅니다. 만약 전투 비행선들이 폭격할 수 있다면, 판금 갑옷 기사들은 쇠퇴할 겁니다. 아무리 기사들이 용맹하다고 해도, 어떻게 기사들이 전투 비행선들을 이길 수 있나요? 만약 전투 비행선과 판금 갑옷 기사들이 싸운다면, 기사들이 승리할 수 있나요? 이건 불가능할 겁니다. 만약 하늘에서 전투 비행선이 폭격하고, 비행선 사수들이 일제 사격한다면, 판금 갑옷 기사들은 아무것도 하지 못할 겁니다. 그들은 그저 패배할 뿐입니다. 판금 갑옷 기사들은 폭탄 세례와 총알 세례를 당하지 못합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면, 어떤 기사들은 이것을 싫어할지 모릅니다. 평생 동안, 기사는 검술을 훈련합니다. 평생 동안, 기사는 검술을 갈고 닦습니다. 검술이 강한 근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기사는 (떡대) 남자입니다. 기사들이 남자들이기 때문에, 남자들은 그들이 우월하다고 착각할지 모릅니다. 여자가 기사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남자들은 여자들을 무시할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여자 기사를 묘사할 수 있으나, 평균적으로 여자 근력보다 남자 근력이 강하기 때문에, 여자 기사보다 남자 기사는 유용할 겁니다. 하지만 수발 소총(플린트록 머스킷)은 판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비록 오직 몇 주 동안 여자 평민이 수발 소총 사격을 훈련한다고 해도, 아무리 평생 동안 남자 기사가 검술을 훈련하고 열심히 갈고 닦는다고 해도, 여자 소총수는 남자 기사를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여자 소총수는 수발 소총을 장전하고, 판금 갑옷을 관통하고, 남자 기사를 간단하게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하늘에서 비행선 사수들이 사격하기 때문에, 판금 갑옷 기사들은 비행선 사수들을 공격하지 못합니다. 기사들은 활을 쏘거나 쇠뇌를 쏠 수 있으나, 기사와 쇠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기사는 장창을 들거나 장검을 휘두르거나 방패를 들 수 있으나, 기사와 발사 무기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기사들이 쇠뇌들을 쏜다고 해도, 쇠뇌보다 수발 소총은 훨씬 커다란 파괴력을 자랑하고, 게다가 기사들은 폭격을 당하지 못합니다. 일방적으로 비행선 사수들은 판금 갑옷 기사들을 압도할 겁니다. 전투 비행선이 판금 기사들을 압도하기 때문에, 기사들은 쇠퇴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산업 단지가 나타나기 때문에, 기사들은 위상을 잃습니다. 전통적으로 기사들은 강자였으나, 비행선 사수들 때문에, 기사들이 위상을 잃는 것처럼, 진보는 전통을 밀어냅니다. 어떤 판타지 독자들은 이 진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 소설을 읽는다면, 그들은 중세 판타지 소설이 전통을 보여준다고 기대할지 모릅니다. 전통을 읽기 위해 이 독자들은 중세 판타지 소설을 선택하는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중세 사회를 묘사합니다. 이 게임이 중세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기사들이 돌진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게임에서 판금 기사는 아주 중요한 상급 유닛입니다. 판금 기사들이 돌진하기 때문에, 이게 로망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를 좋아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중세 전투가 공중 함대 전투라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판금 기사들을 보여주고 공중 함대 전투를 구현하지 않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 소설을 읽는다면, 그들은 진보(비행선)보다 전통(판금 기사)을 기대할지 모릅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 소설에서 판금 기사들이 돌진하고 암흑 군대를 몰아낸다면, 소설 독자들이 전통을 기대하기 때문에, 그들은 만족할 겁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 소설이 스팀펑크를 도입하고,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판금 기사들이 쇠퇴하고, 전투 비행선들이 암흑 군대를 폭격한다면, 이게 전통보다 진보이기 때문에, 소설 독자들은 실망할지 모릅니다. 비행선처럼, 진보는 전통을 밀어냅니다.

 

 



진보는 비단 판금 기사만 아니라 다른 여러 전통들을 밀어낼지 모릅니다. 진보가 전통을 밀어내기 때문에, 사회는 바뀝니다. 전통은 과거가 됩니다. 진보가 사회를 바꾸기 때문에, 전통 사회와 미래 사회는 크게 다를 겁니다. 전통이 과거가 되고, 전통(과거) 사회와 미래 사회가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건 시대 격차를 유발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스팀펑크처럼, 중세 판타지 스팀펑크는 시대 격차를 유발합니다. 아니, 19세기 스팀펑크보다 중세 스팀펑크는 시대 격차를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산업 혁명이 근대 사회를 이룩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중세와 달리, 19세기 사회는 근대에 속합니다.

 

비록 19세기 초~중반이 다소 어중간하다고 해도, 19세기는 근대에 속합니다. 중세 사회는 근대에 속하지 않습니다. 14세기 사회는 근대에 속하지 않습니다. 20세기 관점에서 19세기는 가까운 과거입니다. 20세기 관점에서 14세기는 훨씬 머나먼 과거입니다. 20세기 관점은 19세기가 다른 시대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반면, 14세기가 훨씬 머나먼 과거이기 때문에, 20세기 관점은 14세기가 다른 시대라고 느낍니다. 14세기가 다른 시대인 것처럼, 중세는 다른 시대이나, 중세 스팀펑크는 중세 사회가 근대 기술을 도입한다고 묘사합니다. 머나먼 과거가 근대 기술을 도입하기 때문에, 이건 이질적입니다.



만약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전투 비행선과 공격 잠수함과 보행 전차를 묘사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개들을 갸웃거릴 겁니다. 만약 페르시아 유전 공학자들이 코끼리를 개조한다면, 만약 개조 코끼리가 보병 부대를 향해 돌진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장면이 너무 어색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 <임진록 2>에서 시대 배경은 임진 왜란입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임진록 2>는 임진 왜란을 묘사합니다. 현실 역사에서 조선 병사들은 비행선에 탑승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조선 공학 기술이 대단하다고 해도, 조선 공학은 비행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현실 역사와 달리, <임진록 2>는 비행선(공중 수송선)을 묘사합니다. <임진록 2>가 스팀펑크인가요? 게임 제작자들이 스팀펑크를 의도했나요? 아니면 그들이 스팀펑크를 의도하지 않았나요? 비행 수송선이 그저 게임적인 표현에 불과한가요? 만약 역사 소설에서 거북선이 어뢰를 쏜다면, 소설 독자는 이게 스팀펑크라고 분류할지 모릅니다. 만약 역사 소설에서 거북선이 잠수하고 세키부네를 기습한다면, 소설 독자는 이게 스팀펑크라고 분류할지 모릅니다. 역사 소설이 스팀펑크가 되는 것처럼, <임진록 2>가 스팀펑크인가요? 아니면 공중 수송선이 그저 재미있는 전략 게임 표현에 불과한가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스팀펑크를 의도했거나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스팀펑크를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만약 조선 병사들이 비행선에 탑승한다면, 20세기 관점에서 조선 사회가 머나먼 과거이기 때문에, 조선 사회가 근대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공중 수송선은 시대 격차를 훨씬 강조할 겁니다. 산업 혁명 스팀펑크보다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와 조선 비행선은 시대 격차를 훨씬 강조합니다. 만약 스팀펑크가 재미있다면, 시대 격차에서 재미는 비롯할 겁니다. 시대 격차가 근대를 새롭게 조명하기 때문입니다.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는 과거와 미래를 결합합니다.

 

몇 백 년 전에, 과거 페르시아 사람들은 유전 공학을 알지 못했습니다. 과거 페르시아 사람들에게 유전 공학은 미래입니다. 만약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면, 페르시아 유전 공학자들은 코끼리를 개조할 수 있고, 개조 코끼리는 과거와 미래를 결합할 겁니다. "아니, 어떻게 과거 페르시아 과학자들이 코끼리를 개조할 수 있지? 유전 공학은 과거보다 미래야!" 이렇게 게임 플레이어가 외치는 것처럼,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는 시대 격차를 강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유전 공학이 과거가 아니라고 외치는 것처럼, 중세 스팀펑크는 과거와 미래가 다르다고 훨씬 강조합니다.



이건 중세 스팀펑크가 과거와 미래, 전통과 진보를 대등하게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미래, 진보, 공중 함대를 묘사하기 원한다면, 소설 작가는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선택할 겁니다. 만약 소설 독자가 미래, 진보, 공중 함대를 보기 원한다면, 소설 독자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선택할 겁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중세 판타지가 기술 진보보다 과거 전통을 묘사한다고 기대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여자 승무원들보다 남자 기사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남자 기사들보다 여자 승무원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여자 승무원들을 필연적으로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조안나 러스를 비롯해 여러 SF/판타지 작가들이 비판하는 것처럼, 오랜 동안, SF/판타지는 가부장 편견을 떠받들었습니다. 아니, 아직 가부장 편견에서 SF/판타지는 쉽게 벗어나지 못합니다. 가부장 편견에서 SF/판타지가 쉽게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스팀펑크)는 여자 승무원들보다 남자들에게 치중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심지어 꼬마 여자 아이조차 수발 권총 방아쇠를 당기고 남자 판금 기사를 쓰러뜨릴 수 있는 것처럼) 적어도 기술 진보는 사회 구조와 지배적인 관념을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작가가 중세 판타지를 쓴다면, 소설 작가는 여자 승무원들보다 남자 기사들을 묘사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가 중세 판타지를 읽는다면, 소설 독자는 여자 승무원들보다 남자 기사들을 기대하는지 모릅니다. 여러 중세 판타지 스팀펑크들은 기술 진보가 과거 전통을 완전히 밀어낸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 스팀펑크에서 방점은 스팀펑크보다 중세 판타지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 작가가 '중세 판본 스페이스 오페라'를 설정하기 원한다면, 소설 작가는 과거 전통보다 기술 진보를 중시할 겁니다. 심지어 이 세계에서 마법조차 기술(tech)이 될지 모릅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중세 판본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상하기 원한다면, 소설 작가는 마법 기술(magic tech)을 설정할지 모릅니다. 중세 스팀펑크가 과거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스팀펑크가 공중 함대를 똑같이 묘사한다고 해도, 중세 스팀펑크는 훨씬 고전적인 낭만을 풍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중세 판타지가 기술 진보보다 과거 전통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에, 중세 스팀펑크는 전투 비행선 여자 승무원들보다 판금 떡대 남자 기사들에게 훨씬 치중합니다. 과거 전통이 중요하기 때문에, 중세 판본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경하기는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비록 중세 판본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경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고 해도, 분명히 중세 판타지 스팀펑크는 시대 격차를 훨씬 강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를 보고 놀라는 것처럼, 중세 스팀펑크는 과거와 미래가 다르다고 훨씬 강조하고, 이건 근대를 새롭게 조명할 수 있습니다.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처럼, 과거와 미래가 다르기 때문에, 이건 시대 격차가 되고 재미를 유발합니다. 만약 과거와 미래가 다르지 않다면, 만약 모든 것이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이라면,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는 신기하지 않을 테고, 전투 비행선 여자 승무원들은 진보적이지 않을 겁니다.

비행선 여자 승무원들과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처럼, <임진록 2>가 공중 수송선을 묘사하는 것처럼, 과거와 미래가 격차를 유발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재미있습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이 과거와 미래를 무시하고 시대 격차를 왜곡하기 때문에, 만약 SF 팬들이 스팀펑크를 좋아한다면, SF 팬들은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너무 애석하게도 많은 사람들은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을 설정합니다. 양비론을 보세요. 이른바 양비론은 서구 제국주의와 소비에트 연방이 똑같이 나쁘고 우파와 좌파가 똑같이 나쁘다고 주장합니다. 이게 사실인가요? 우파와 좌파가 똑같나요?



그건 아닙니다. 17~19세기 서구 제국주의가 양민들을 착취하고 수탈하고 발광하는 동안, 소비에트 연방이 무엇을 했나요? 20세기 초반 서구 제국주의가 세계 대전을 저지르는 동안, 소비에트 연방이 무엇을 했나요? 왜 서구 제국주의가 2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고, 왜 소비에트 연방이 2차 세계 대전을 저지르지 못했나요? 왜 서구 제국주의가 ('해가 지지 않는 나라'랍시고) 세계 곳곳을 노략질했고, 왜 소비에트 연방이 하지 못했나요? 이미 서구 제국주의가 나타났고, 너무 나중에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20세기 중반 소비에트 연방에게 18세기 서구 제국주의는 과거입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와 소비에트 연방이 함께 나타났다면, 두 가지가 대등하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비참하게 몰락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너무 늦게 20세기 중반 소비에트 연방은 나타났습니다. 20세기 중반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17~19세기 서구 제국주의는 지랄 염병들을 떨었습니다. 20세기 중반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20세기 초반 서구 제국주의는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20세기 중반 소비에트 연방이 미래이기 때문에, 미래 소비에트 연방은 18세기 서구 제국주의를 막지 못했습니다. 과거와 미래는 다릅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하지만 양비론은 이 객관적인 사실을 무시하고,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을 설정하고, 서구 제국주의와 소비에트 연방이 똑같이 폭력적이라고 주장합니다.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과거와 미래가 함께 존재하기 때문에, 비행선 여자 승무원들과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에게는 특별한 가치가 없을 겁니다. 양비론은 비행선 여자 승무원들과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에게 특별한 가치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SF 팬들은 양비론이 멍청한 헛소리를 떠든다고 비판하고 비행선 여자 승무원들과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를 변호할 수 있습니다. SF 팬들은 양비론을 비판하고 중세 스팀펑크를 변호할 수 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저지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환경 사회학 서적들은 산업 혁명 이후 운운합니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저지르기 시작하는 동안, 소비에트 연방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사라졌다고 쾌재를 부르나, 여전히 지구 생물권 감소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양비론은 지구 생물권 감소를 무시합니다. 양비론은 지구 생물권 감소를 무시하고 서구 제국주의와 소비에트 연방이 똑같이 폭력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이건 너무 천재적인 발상입니다.



양비론이 너무 천재적이기 때문에, 양비론은 19세기 산업 자본주의와 기후 변화 그래프와 지구 생물권 멸종을 무시합니다. 이미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는 온갖 환경 오염들을 저질렀으나, 너무 천재적인 양비론은 구아노 착취, 플랜테이션 획일화, 환금 작물, 열대 밀림 파괴, 생태계 교란, 온실 가스 배출 같은 온갖 환경 오염들을 너무 열심히 무시하고 모든 것이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이라고 착각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양비론을 긍정한다면, 사람들은 어리석은 함정에 빠질 겁니다. 중세펑크와 페르시아 개조 코끼리가 재미있는 것처럼,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보다 시대 격차 속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만약 중세펑크 비행선에서 드루이드가 거대 맹금을 소환하고 좀비 드래곤을 습격한다면, 만약 비행선 여자 승무원들이 수발 소총들을 장전하고 좀비 드래곤을 사격한다면, 이 장면은 전통과 진보, 과거와 미래, 마법과 과학을 결합할 겁니다. 그래서 이 장면은 신비롭고 재미있습니다. 반면, 양비론이 시대 격차를 너무 천재적으로 무시하기 때문에, 양비론은 전통과 진보, 과거와 미래, 마법과 과학을 무시합니다. 양비론은 중세펑크 비행선과 드루이드 맹금과 여자 승무원들이 신비롭지 않고 재미있지 않다고 무시합니다. SF 팬들은 천재적인 양비론을 비판하고 중세 스팀펑크를 변호할 수 있습니다.

 

 

※ 게임 <Skies of Sordane> 컨셉 아트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skies-of-sordane/airship-campaigns

※ 게임 <The Falconeer> 스크린샷 출처:
https://www.xbox.com/en-CA/games/the-falconeer

 

※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windows/age-of-empires-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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