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리그 길드 마법사>와 스팀펑크 격차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리그 길드 마법사>와 스팀펑크 격차

OneTiger 2021. 6. 28. 20:00

이 그림(링크)이 사이언스 픽션인가요, 아니면 중세 유럽 판타지인가요?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유럽 판타지 중에서 이 그림이 어디에 속하나요?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대답할지 모릅니다. 여러 기계 장치들이 번쩍거리고 전기를 빠지직~ 뿜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그림 속의 여자는 강화복 장갑을 착용한 것 같습니다. 여러 기계 장치들은 금속 파이프들과 밸브들을 보여주고, 이것들은 중세 판타지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왜 이것들과 중세 판타지가 어울리지 않나요? 중세 사회에서 산업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산업) 사회는 발달했습니다.

 

19세기는 중세 사회가 아닙니다. 5세기부터 15세기까지, 중세 (유럽) 사회는 이 시대에 속합니다. 이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5~15세기보다 19세기와 산업 단지는 잘 어울립니다. 여러 기계 장치들이 금속 파이프들과 밸브들을 보여주고, 이것들이 산업 사회와 어울리고, 19세기와 산업 단지가 잘 어울리고, 5~15세기 중세(유럽)에서 산업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그림은 중세 (유럽) 판타지가 아닙니다. 이 그림이 중세 판타지가 아니기 때문에, 이 그림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19세기 산업 사회는 잘 어울립니다. 왜 두 가지가 어울리나요?



19세기 산업 혁명이 발달하는 동안, 과학 역시 함께 발달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사람들은 진화 이론을 비롯해 여러 과학 이론들을 연구했습니다. 19세기 근대화 동안, 산업과 과학은 함께 발달했습니다. 산업과 과학이 함께 발달했기 때문에, 두 가지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산업과 과학은 진보를 뒷받침합니다. 근대, 산업, 과학, 진보 분위기에서 문학 작가들은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을 썼습니다. 19세기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은 초기 SF 소설들입니다. 20세기 초반 이후, 이것들은 사이언스 픽션으로 발달했습니다. 이건 19세기 산업 사회에서 (초기) 사이언스 픽션 문학이 비롯했다는 뜻입니다.

 

19세기 산업 사회에서 사이언스 픽션이 비롯했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에게 19세기 산업 사회는 고향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19세기 산업 사회가 어울리기 때문에, 이 그림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비록 이 그림이 미래 첨단 기술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에게 19세기 산업 사회가 고향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19세기 산업 기술들과 비(非)현실 설정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건 스팀펑크입니다. 스팀펑크가 사이언스 픽션 고향을 과장하고 강조하기 때문에, 다른 SF 하위 장르들보다 스팀펑크는 매력적입니다. 다른 SF 하위 장르들은 19세기 고향보다 미래를 전망합니다.



사이버펑크는 19세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지 않습니다. 사이버펑크는 미래 사회를 과장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2243년 미래 도시를 묘사하고, 미래 도시가 초고층 마천루와 비행 자동차들과 상급 인공 지능과 안드로이드들과 신기한 사이버웨어들을 자랑한다면, 이건 사이버펑크일 겁니다. 사이버펑크가 2243년 미래 도시를 묘사하는 것처럼, 사이버펑크는 과거 고향보다 미래 사회를 전망합니다. 비단 사이버펑크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2867년 미래 지구를 묘사하고, 미래 인류 문명이 우주 함대를 건조한다면,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2867년 우주 함대를 묘사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거 고향보다 미래 문명을 전망합니다. 사이버펑크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거보다 미래를 전망합니다. 두 장르와 달리, 스팀펑크는 미래보다 과거를 과장합니다. 사이버펑크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스팀펑크가 고향을 강조하기 때문에, 여러 SF 하위 장르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스팀펑크가 고향을 강조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매력적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팀펑크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고향'인지 모릅니다. 빠지직~ 산업 기술들은 스팀펑크 설정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 의견에 반박할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산업 기술들과 마법 주문들은 공존할 수 있습니다. 기술자와 마법사는 협력하고 금속 골렘을 제조할 수 있습니다. 중세펑크(중세 판타지+스팀펑크)는 골렘이 로봇이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중세펑크 골렘과 SF 로봇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기술자와 마법사는 비단 금속 골렘만 아니라 비행선과 잠수정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웅장한 성채 위에서 비행선이 날아다닌다고 해도, 아무리 머나먼 왕국에서 아름다운 공주님이 잠수정에 탑승한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산업을 배척하지 않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천체 관측실을 보여줍니다. 천체 관측 망원경은 과학 분위기, 산업 분위기를 풍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중세 사회보다 근대 사회와 천체 관측 망원경이 어울린다고 느낄 겁니다. 천체 관측 망원경은 종교보다 과학입니다. 종교는 중세 사회 특성이고, 과학은 근대 사회 특성입니다. 중세 사회에서 과학보다 종교는 강성했고, 19세기 산업 혁명 동안, 과학은 종교를 밀어냈습니다. 과학은 종교를 빨리 밀어내지 못했으나, (천천히) 과학은 종교를 밀어냈습니다. 과학이 근대 사회 특성이고, 근대 사회에서 산업 기술들이 발달했기 때문에, 근대, 과학, 산업은 어울립니다.



천체 망원경이 종교 분위기보다 과학 분위기를 풍기고, 과학이 근대 산업 특성이기 때문에, 천체 망원경은 근대 산업 사회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그림 속의 천체 관측실은 근대 사회 분위기보다 중세 사회 분위기를 풍깁니다. 그림 속의 관측실은 진보적이기보다 낭만적입니다. 관측실 벽은 두 횃불을 걸었습니다. 책상과 책장에서 여러 촛불들은 관측실을 밝힙니다. 여러 서적들과 두루마리들 역시 진보적이기보다 낭만적이고 전통적입니다. 이 관측실은 전기 불빛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직 전기 기술은 발달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이 관측실은 가스 불빛조차 보여주지 않습니다.

 

두 횃불과 여러 촛불들이 관측실을 밝히는 것처럼, 전기 불빛과 가스 불빛이 보이지 않는 것처럼, 이 관측실은 진보적이기보다 낭만적입니다. 이 관측실이 진보적이기보다 낭만적이기 때문에, 이 관측실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관측실은 중세 판타지에 속하나, 천체 관측 망원경은 과학, 근대, 산업, 진보 분위기를 풍깁니다. 비단 천체 망원경만 아니라 (그림 오른쪽 하단에서) 우주 천체 모형 역시 과학, 근대, 산업, 진보 분위기를 풍깁니다. 이 천체 모형은 행성들이 항성 주변을 공전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현실 역사 속의 종교 권력과 달리, 이 중세 판타지는 행성 공전을 인정하는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가 천체 관측 망원경을 보여주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과학, 산업, 근대 분위기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선 승무원들이 로봇과 함께 모험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모험가 일행은 금속 골렘과 함께 모험할 수 있습니다. 로봇이 우주선 승무원들을 돕는 것처럼, 금속 골렘은 모험가 일행을 도울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고스트 리콘: 퓨처 솔져>처럼, 밀리터리 테크노 스릴러는 보행 로봇이 특수 부대를 돕는다고 묘사합니다. <퓨쳐 솔져>라는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보행 로봇은 미래 첨단 기술입니다. 보행 로봇과 중세 사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보행 로봇과 중세 사회는 어울리지 않으나,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 기술자가 금속 골렘을 만든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퓨처 솔져>에서 보행 로봇이 특수 부대를 돕는 것처럼, 중세펑크에서 금속 골렘은 모험가 일행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미래 첨단 로봇 공학과 중세 판타지 스팀펑크는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밀리터리 테크노 스릴러와 중세 판타지 스팀펑크는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위험한 고대 유적에서 사악한 해골 병사들이 우르르 몰려온다고 해도, 육중한 금속 골렘이 해골 병사들을 막는 동안, 마법사는 휘몰아치는 비전 폭풍을 쏟아부을 수 있습니다.



육중한 금속 골렘이 해골 병사들을 막는 동안, 전사는 장검을 휘두르고, 성직자는 광휘를 뿜고, 드루이드는 호랑이로 변신하고, 도적은 활 시위를 당깁니다. 금속 골렘이 해골 병사들을 막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많은 해골 병사들을 물리칩니다. 테크노 스릴러에서 보행 로봇이 특수 부대를 방어하는 것처럼, 중세펑크에서 금속 골렘은 모험가 일행을 방어합니다. 아무리 악당들이 총알 소나기를 퍼붓는다고 해도, 보행 로봇이 방어하기 때문에, 특수 부대는 안전합니다. 아무리 해골 병사들이 몰려온다고 해도, 금속 골렘이 방어하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안전합니다. 두 가지는 비슷합니다.

 

테크노 스릴러 보행 로봇과 중세펑크 금속 골렘은 비슷합니다. 두 가지가 비슷한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하고 근대, 과학, 산업, 진보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필연적으로 도입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배제하고 현실 역사 속의 중세 사회에 훨씬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만약 판타지 소설 작가가 이것을 원한다면, 소설 작가는 금속 골렘이 모험가 일행을 방어한다고 묘사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스팀펑크를 외면하지 않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들은 스팀펑크를 도입하고 진보 분위기를 풍깁니다.



중세 판타지가 진보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그림 속의 빠지직~ 전기 산업 기술들은 중세펑크인지 모릅니다. 그림 속의 여자 마법사는 스팀펑크 마법사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중세펑크에서 마법사가 강화복을 입는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19세기 근대화 동안, 산업 기술들은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18세기 이전에, 산업, 과학, 진보가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리 19세기 산업 기술들이 발달한다고 해도, 여전히 19세기 사회는 전근대적(前近代的)인 측면들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19세기 사회는 근대 사회보다 근대 '과도기' 사회였습니다. 과도기는 과거를 간직합니다.

 

과도기는 과거와 미래를 함께 간직합니다. 과도기는 미래를 향해 나가고, 이건 진보입니다. 한편으로 과도기는 과거를 버리지 않습니다. 이건 전통, 낭만입니다. (만약 시간이 흐른다면, 전통과 낭만은 향수가 될 겁니다.) 과도기가 과거를 간직하기 때문에, 19세기 과도기 사회가 과거를 간직했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비단 미래만 아니라 과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가 과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펑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를 전망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두 장르를 도입하지 못하나, 중세 판타지와 스팀펑크는 어울립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에서 산업 단지가 발달했다면, 이게 프롤레타리아 계급, 임금 노동자 계급이 나타났다는 뜻인가요? 현실 역사에서 임금 노동자들 없이, 대규모 산업 단지는 나타나지 못했습니다. 임금 노동자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를 뒷받침했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서도 이건 마찬가지인지 모릅니다. 임금 노동자들과 자본가 계급, 부르주아 권력은 대립합니다. 임금 노동자들과 부르주아 권력이 대립하기 때문에, 임금 노동자들은 노동 조합을 결성하고 파업할지 모릅니다. 만약 노동 조합들이 파업한다면, 보수 우파 신문들은 국가 경제가 망한다고 지랄지랄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 신문들이 노동 조합 파업을 보도하나요?

아니면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임금 노동자들이 노동 조합을 결성하지 않고 파업하지 않나요? 이건 장르 법칙이 아닙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중세펑크를 쓴다면, 소설 작가는 프롤레타리아 계급, 노동 조합들이 파업하거나 파업하지 않는다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스팀펑크 세계에서 노동 조합들이 파업하든, 파업하지 않든, 근대 사회가 나타나기 전에, 산업 혁명이 진보하기 전에, 과학자가 계몽주의를 주장하기 전에, 이미 고대 사람들은 마법 주문들을 상상했습니다. 고대 사람들이 마법 주문들을 상상했기 때문에, 마법은 고전적이고 고풍스럽습니다. 마법이 고전적이고 고풍스럽기 때문에, 마법은 진보보다 낭만입니다.



만약 중세펑크 세계에서 마법사가 주문을 시전한다면, 이건 낭만과 진보가 어울린다는 뜻입니다. 해골 병사들이 우르르 몰려오고, 중세펑크 금속 골렘이 해골 병사들을 막고, 마법사가 비전 폭풍을 몰아칠 때, 이 장면은 낭만과 진보가 어울린다고 묘사합니다. 마법이 고전적이고 고풍스러운 것처럼, 주술은 고전적이고 고풍스럽습니다. 만약 중세펑크 금속 골렘이 해골 병사들을 막고, 드루이드가 호랑이로 변신하고 해골 병사들을 물어뜯는다면, 이 장면 역시 낭만과 진보가 어울린다고 묘사할 겁니다. 적어도 이 장면은 고전과 진보가 어울린다고 묘사할 겁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이것을 필연적으로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마법이 낭만적이지 않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주술이 고전적이지 않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은 진보와 과학이 훨씬 낭만적이라고 느낄지 모릅니다. 아니면 금속 골렘과 마법과 주술은 똑같은 고전, 낭만에 속할 수 있습니다. 감성은 주관적이고 상대적입니다. 감성이 주관적이고 상대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금속 골렘이 진보, 산업, 근대보다 고전, 낭만, 전통과 어울린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하지만 감성과 상관없이, 시대 격차는 사실입니다. 분명히 근대, 산업, 진보 역사는 너무 짧습니다. 앙리 드 생시몽이 산업을 논의했던 것처럼, 19세기 이후, 산업이라는 개념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했던 것처럼, 진보 역사는 너무 짧습니다. 진보 역사가 너무 짧기 때문에, 진보 역사는 전통 역사, 고전 역사, 낭만 역사를 넘어가지 못합니다. 만약 진보 역사가 1,000년을 넘어간다면, 진보 역사는 중세 역사와 어느 정도 대등할 겁니다. 만약 진보 역사가 몇 천 년에 달한다면, 진보 역사는 중세 역사를 뛰어넘고 전통 역사와 어느 정도 대등할 겁니다. 비록 이른바 4대 문명 이론에게 오류가 있다고 해도, 4대 문명 이론은 과거 문명 역사가 몇 천 년에 달한다고 설명합니다. 만약 진보 역사가 몇 천 년에 달한다면, 진보 역사는 문명 역사와 대등할 겁니다.

 

진보 역사가 몇 천 년에 달한 이후, 진보 역사와 문명 역사가 대등하기 때문에, 인류는 진짜 진보적이고 근대적인 사고 방식을 자랑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직 이건 시기상조입니다. 진보 역사가 전통 역사, 낭만 역사를 넘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아직 우리는 인류가 진보적이고 근대적이라고 함부로 자랑하지 못합니다. 만약 우리가 이것을 함부로 자랑한다면, 우리는 과학 만능주의에 빠질지 모릅니다. 우리는 신화, 종교, 전통, 낭만을 함부로 비웃지 못합니다. 이것들이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신화와 낭만을 비웃는다면, 이건 과학 만능주의인지 모릅니다.



아주 오랜 동안, (근대, 진보, 과학 시대보다) 신화, 종교, 전통 시대에서 인류가 살았기 때문에, 여전히 인류는 과학보다 신화에 가깝습니다. 여전히 인류가 신화에 가깝기 때문에, 진보와 낭만은 어울리고,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하는지 모릅니다. 낭만이 유구하고, 진보가 너무 짧기 때문에, 진보는 혼자 서지 못합니다. 진보는 낭만에게 기댑니다. 어쩌면 첫째 그림 해석과 둘째 그림 해석은 옳지 않은지 모릅니다. 다른 사람들은 반박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인류 역사에서 근대, 진보, 산업보다 전통, 신화, 마법은 유구합니다. 해석들은 다양할 수 있으나, 시대 격차는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빠지직~ 전기 산업 그림이 사이언스 픽션에 속한다고 주장할지 모르고,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이 중세 판타지에 속한다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만약 두 의견이 화가 의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만약 두 의견이 오직 이 그림만 해석할 수 있다면, 두 의견은 평행선을 달리고 합의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화가 의도 없이) 이 그림은 사이언스 픽션이 될 수 있거나 중세 판타지가 될 수 있습니다. 비단 이 그림만 아니라 다른 여러 사변 설정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테크노 스릴러 보행 로봇과 중세펑크 금속 골렘이 비슷한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중세펑크 금속 골렘이 낭만과 진보를 결합하는 것처럼, 만약 SF/판타지 팬들이 금속 골렘을 논의하기 원한다면, SF/판타지 팬들은 중세와 근대, 과학과 신화, 낭만과 진보, 산업과 전통을 비교하고 대조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전통, 낭만과 달리, 진보는 보편적인 관념이 아닙니다. 많은 전통들과 낭만들에게는 여러 차이들이 있을 수 있으나, 적어도 진보보다 전통, 낭만은 보편적인 관념입니다. 전통, 낭만과 달리, 진보는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왜 이게 보편적이지 않나요?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진보가 비롯했기 때문입니다. 진보는 보편적인 관념보다 (19세기 근대) 서구 관념입니다.

 

앙리 드 생시몽이 산업(이라는 개념)을 논의했던 것처럼, 다른 지역들보다 서구 사회에서 진보 관념은 비롯했습니다. 서구 사회에서 진보 관념이 비롯했기 때문에, 메리 셸리, 쥘 베른, 허버트 웰즈 같은 초기 SF 작가들은 서구 작가들입니다. 전통과 낭만은 보편적인 관념이나, (적어도 진보보다 전통과 낭만은 보편적이나) 진보가 서구 관념이고, 진보한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SF/판타지 팬들이 중세펑크 금속 골렘을 논의하는 동안, SF/판타지 팬들은 전통이 진보로 수렴한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심지어 가상의 전근대적인 사회조차 금속 골렘을 제조하는 것처럼, 진보는 굉장합니다.



전통은 보편적인 관념이나, 진보가 서구 관념이고, 전통이 진보로 수렴하고, 진보한 사회에서 SF/판타지 팬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SF/판타지 팬들은 다른 지역들이 서구로 수렴한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이 사고 방식은 서구 제국주의를 뒷받침할지 모릅니다. 이미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16~18세기 동안, 서구 백인들(남자들)이 항해했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대항해 시대, 신항로 개척이라고 부릅니다. 16~18세기 동안,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항해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학살당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을 대학살 시대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학살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록 서구 백인들(남자들)이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했고 자본주의를 만들었다고 해도, 자본주의가 절대적으로 옳기 때문에, 자유 민주주의가 절대적으로 옳기 때문에, 식민지 수탈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식민지 수탈이 별로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대학살 시대보다 대항해 시대, 신항로 개척이라고 부릅니다. 끔찍한 식민지 수탈이 신항로 개척이 되는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에서 자본주의가 비롯했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를 정당화하고, 서구 제국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지배적인 제국주의 관념 속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지배적인 제국주의 관념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갑자기 허공에서 진보, 과학, 산업, 근대가 번쩍 나타났다고 착각합니다. 진보, 과학, 산업, 근대가 나타나는 동안, 19세기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착취했고 수탈했으나, 우리는 식민지 수탈을 별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사악한 빨갱이라고 비난합니다. 로자 룩셈부르크가 공산주의 혁명가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로자 룩셈부르크가 사악한 빨갱이라고 비난합니다. 하지만 자유 민주주의와 달리,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식민지 수탈을 간과하지 않았습니다.

 

자유 민주주의와 달리, 사악한 빨갱이 로자 룩셈부르크는 허공에서 진보, 과학, 산업, 근대가 번쩍 나타났다고 착각하지 않았습니다. 사악한 빨갱이 로자 룩셈부르크와 달리, 자유주의 사회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심지어 서구 제국주의(자본주의)가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지른다고 해도,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게 불가피한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합니다. 지식인들이 행성급 환경 오염을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하는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가 너무 지배적이기 때문에, 만약 SF/판타지 팬들이 자유주의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SF/판타지 팬들은 위험한 함정에 빠질지 모릅니다.



※ 그림 <League Guildmage> 출처: Svetlin Velinov,
https://twitter.com/velinovart/status/1040487087320047616/photo/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