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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개척자>와 <압주>, 피지배 계급 관념 본문

SF & 판타지/디스토피아, 아포칼립스

<우주의 개척자>와 <압주>, 피지배 계급 관념

OneTiger 2020. 2. 26. 20:05

[이런 장면은 정말 웅장하나, 다른 문화 예술들처럼, 지배적인 관념 속에서 이런 장면은 존재합니다.]



휘트니 휴스턴은 유명한 가수입니다. 휘트니 휴스턴은 엄청나게 유명한 가수입니다. 수많은 팬들은 휘트니 휴스턴과 시원한 가창력과 주옥 같은 노래들을 좋아합니다. 휘트니 휴스턴이 엄청나게 유명한 가수이기 때문에, 언제든 어디에서든, 수많은 팬들은 휘트니 휴스턴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휘트니 휴스턴이 유명한 가수라고 해도, 휘트니 휴스턴이 사회 구조를 초월할 수 있나요? 만약 휘트니 휴스턴이 19세기 미국 노예 제도 사회에 속했다면, 휘트니 휴스턴이 유명한 가수가 될 수 있었을까요? 노예 제도 사회에서 휘트니 휴스턴이 엄청난 인기를 끌 수 있나요? 이게 정말 가능한가요?


아니, 노예 제도 사회에서 이건 불가능했을지 모릅니다. 아무리 휘트니 휴스턴이 주옥 같은 노래들을 선보인다고 해도, 휘트니 휴스턴은 가수보다 비참한 노예가 되어야 했을지 모릅니다. 휘트니 휴스턴이 흑인이기 때문에, 노예 제도 사회에서 흑인이 물건이기 때문에, 휘트니 휴스턴은 물건이 되어야 했을지 모릅니다. 이건 19세기 미국 사회에서 모든 흑인이 노예였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19세기 노예 제도 사회는 수많은 흑인들을 억압했고, 이건 휘트니 휴스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지 모릅니다. 사회 구조가 흑인을 억압하기 때문에, 휘트니 휴스턴은 가수가 되지 못했을지 모릅니다.



만약 19세기 백인 농장 주인들이 20세기 휘트니 휴스턴을 본다면, 그들은 너무 놀랄지 모릅니다. "세상에, 이럴수가! 어떻게 깜둥이 계집년이 예술가가 될 수 있지?" 아무리 휘트니 휴스턴이 "Yeah, I wanna dance with somebody~♬"라고 경쾌하게 노래한다고 해도, 백인 농장 주인들은 신나게 환호하기보다 채찍을 휘두르기 원할지 모릅니다. 많은 상황들에서 비단 휘트니 휴스턴만 아니라 사회 구조는 예술 문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흑인 여자로서 옥타비아 버틀러는 SF 소설 작가를 쉽게 꿈꾸지 못했습니다. 옥타비아 버틀러는 흑인 여자 SF 작가가 너무 드물다고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오직 옥타비아 버틀러만 억압적인 사회 구조와 예술 문화 관계를 지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버지니아 울프 역시 사회적인 약자와 예술 문화 관계를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이른바 '자기만의 방'은 사회적인 약자가 문화 예술에 참가하지 못한다고 지적하기 위한 가장 유명한 문구인지 모릅니다. 레베카 솔닛 역시 비슷하게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작가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인간상들을 관찰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자에게 이건 쉽지 않습니다. 여자가 사회적인 약자이기 때문에, 여자는 외부 활동과 사회 활동에 쉽게 참가하지 못하고, 인간상들을 관찰하기는 쉽지 않고, 여자는 작가가 되지 못합니다.



메리 셸리는 소설 <프랑켄슈타인>을 썼으나,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여자(게다가 젊은 여자)는 소설 작가 이름을 당당하게 내밀지 못했습니다. 소설 <프랑켄슈타인>은 본격적인 초기 SF 소설이나, 본격적인 초기 SF 소설은 이런 난관을 거쳐야 했습니다. 적어도 메리 셸리는 '백인'입니다. 19세기 '백인' 여자 메리 셸리가 소설 작가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만약 '흑인' 여자 휘트니 휴스턴이 19세기 노예 제도 사회에 속했다면, 메리 셸리보다 휘트니 휴스턴은 훨씬 억압적인 장벽에 부딪혀야 했을지 모릅니다. 억압적인 사회 구조는 문화 예술을 억압합니다. 사회 구조는 문화 예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유명한 클래식 음악가들은 남자들입니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루트비히 반 베토벤, 안토닌 드보르작, 클로드 드뷔시, 샤를 카미유 생상스 같은 유명한 클래식 음악가들은 남자들입니다. 클래식 평론가는 남자에게 예술적인 재능이 있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가 유명한 클래식 음악가가 된다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이게 사실인가요? 여자보다 남자에게 음악적인 재능이 있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가 유명한 클래식 음악가가 되나요? 하지만 버니지아 울프가 지적한 것처럼, 억압적인 사회 구조는 문화 예술과 사회적인 약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소설 작가처럼, 클래식 음악가는 예외가 아닙니다.



클래식 평론가는 남자 클래식 음악가들을 언급하고 여자보다 남자에게 음악적인 재능이 있다고 주장할지 모르나, 메리 셸리는 19세기 가부장 사회에 부딪혀야 했습니다. 오직 메리 셸리만 이런 난관을 거쳐야 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에도 여전히 억압적인 사회 구조는 예술 문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입니다. 무엇보다 억압적인 사회에서 지배 계급은 지배적인 관념을 퍼뜨립니다. 지배 계급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관념을 퍼뜨립니다. 억압적인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지배 계급을 위한 관념입니다. 지배 계급은 피지배 계급을 위한 관념을 퍼뜨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자체로서 윤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억압적인 사회에서 지배적인 윤리는 지배 계급을 위한 윤리입니다. 지배 계급이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윤리를 퍼뜨리기 때문에, 이건 지배 계급 윤리입니다. 억압적인 사회에서 피지배 계급에게는 윤리가 없습니다. 노예 제도 사회에서 흑인 여자를 위한 관념이 미약한 것처럼, 억압적인 사회에서 피지배 계급을 위한 윤리는 미약합니다. 피지배 계급에게 윤리가 없거나, 피지배 계급 윤리가 미약하기 때문에, 만약 피지배 계급이 뭔가를 잘못한다고 해도, 피지배 계급은 '윤리적인' 비판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윤리적인 비판에는 별로 가치가 없습니다.



만약 인종 차별 사회에서 가난한 흑인 여자가 빵을 훔쳤다고 해도, 가난한 흑인 여자는 이게 범죄가 아니라고 방어할 수 있습니다. 인종 차별 사회는 억압적인 사회이고, 억압적인 사회에서 지배적인 윤리가 지배 계급 윤리이기 때문입니다. 인종 차별 사회에서 흑인 여자를 위한 윤리는 존재하지 않거나 미약합니다. 아무리 사회적인 약자로서 가난한 흑인 여자가 빵을 훔치거나, 유리창을 깨뜨리거나, 심지어 흑인 여자가 다른 사람을 죽인다고 해도, 이건 잘못이 아닙니다. 피지배 계급 범죄보다 억압적인 사회 구조는 훨씬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아무리 약자가 폭력을 휘두른다고 해도, 이건 잘못이 아닙니다.


남한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메갈리아가 나쁘다고 모욕합니다. 하지만 이런 비난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남한 사회는 가부장 사회이고, 가부장 사회는 억압적이고, 억압적인 남한 사회에서 여자들을 위한 윤리는 존재하지 않거나 너무 미약합니다. 메갈리아는 자신이 윤리적으로 잘못하지 않았다고 방어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근본적인 문제는 윤리적인 비난보다 억압적인 사회 구조, 가부장 문화, 여자 무급 노동입니다. 남한 사람들이 메갈리아를 윤리적으로 비난하기 전에, 남한 사람들은 여자 무급 노동을 경제적으로 없애야 합니다. 가부장적인 억압이 사라진 이후, 여자들을 위한 윤리는 나타날 겁니다.



이렇게 억압적인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지배 계급을 위한 관념이기 때문에, 이건 문화 예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지배 계급은 학교 교육들을 이용하고 지배 계급 관념을 퍼뜨립니다. 학교 경제학 교과서들을 보세요.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여자 무급 노동에 기반하고, 그래서 자본주의가 여자들을 착취함에도, 학교 경제학 교과서들은 이것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학교 경제학 교과서들은 수요-공급 곡선과 이기적이고 합리적인 개인과 한계 효용을 운운합니다. 이건 정신 나간 헛소리입니다. 시장 경제는 여자 착취입니다. 수요-공급 곡선은 여자 무급 노동입니다. 한계 효용은 가부장 제도입니다.


학교 경제학 교과서들은 정신 나간 헛소리들을 가르칩니다. 학생들은 정신 나간 헛소리들을 배웁니다. 학생들은 성인들이 되고, 성인들은 문화 예술들을 창작하고 감상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회 구성원들이 문화 예술들을 제대로 창작하고 제대로 감상할 수 있나요? 지배적인 관념 속에서 예술가들은 지배 계급 관념을 창작할 겁니다. 사람들은 예술들을 감상하고 지배 계급 관념을 강화할 겁니다. 지배 계급을 위해 문화 예술들은 여자들을 이야기할 겁니다. 만약 억압적인 가부장 사회에서 여자들을 위한 관념이 존재하지 않거나 너무 미약하다면, 어떻게 문화 예술들이 여자들을 제대로 이야기할 수 있나요?



학교 경제학 교과서들이 정신 나간 헛소리를 주절거리는 것처럼, 학교 생물학 교과서들은 미친 헛소리를 지껄여댑니다. 여러 생물학 교과서들과 과학 학습 만화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지껄여댑니다. 과학 학습 만화에서 등장인물은 "아이고, 문제는 탐욕스러운 인류야!"라고 푸념합니다. 탐욕스러운 인류? 모든 인류가 똑같이 탐욕스러운가요? 이런 비난이 타당한가요? 이런 비난은 미친 헛소리입니다. 억압적인 사회에서 피지배 계급을 위한 윤리는 존재하지 않거나 미약합니다. 인종 차별 사회에서 가난한 흑인 여자를 위한 윤리는 존재하지 않거나 너무 미약합니다.


가난한 흑인 여자는 자신이 탐욕스럽지 않다고 방어할 수 있습니다. 탐욕스러운 인류는 지배 계급 관념입니다. 산업 자본주의는 근대적인 환경 오염들을 저질렀으나, 학교 생물학 선생님이 산업 자본주의보다 탐욕스러운 인류를 비난하기 때문에, 자본가 지배 계급은 비난을 회피합니다. 자본가 지배 계급과 가난한 흑인 여자들은 똑같이 탐욕스러운 인류가 되고, 자본가 지배 계급은 책임을 회피합니다. 자본가 지배 계급은 환경 범죄자이나, 학교 생물학 선생님이 미친 헛소리를 지껄여대기 때문에, 자본가 지배 계급은 책임을 회피하고, 피지배 계급 흑인 여자는 탐욕스러운 환경 범죄자가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들은 지배 계급 관념을 받아들입니다. 학교 생물학 선생님은 지배 계급 관념을 세뇌합니다. 그래서 이른바 공교육, 제도권 교육은 세뇌 과정입니다. 공교육은 학생들을 세뇌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그래서 남한 사회는 너무 훌륭한 독재 국가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헬조선은 헬조선이 아닙니다. 헬조선은 독재 국가이고, 독재 국가에서 사회 구성원들이 문화 예술들을 창작하고 감상하기 때문에, 문화 예술들은 지배적인 관념을 강화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그 자체로서 문화 예술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너무 위대하고 훌륭한 국내 대표 SF 칼럼니스트께서는 그 자체로서 문화 예술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나, 너무 애석하게도 국내 대표 SF 칼럼니스트께서는 지배 계급 관념을 떠받듭니다.


억압적인 사회 구조 속에서, 너무 자랑스럽고 훌륭한 독재 국가 헬조선 속에서 문화 예술들은 존재합니다. 이건 사회 구조가 문화 예술들을 완전히 억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기계적인 환원론입니다. 사회 구조에서 문화 예술들은 상대적으로 자유롭습니다. 문제는 지배적인 관념이 너무 악랄하다는 사실입니다. 자연 환경은 행성급 오염, 기후 변화에 부딪힙니다. 기후 변화는 백화 현상을 일으키고, 백화 현상 속에서 해양 생태계는 처참하게 무너집니다. 기후 변화 이외에 플라스틱 쓰레기들, 산업 폐기물들, 생물 자원 남획은 해양 생태계를 위협합니다. 온갖 환경 오염들은 해양 생태계를 위협합니다. 왜 환경 오염들이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나요? 왜 해양 생태계가 온갖 환경 오염들에 부딪히나요?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오직 이윤 극대화만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는 오직 이윤만 노립니다.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시장 경제에 집어넣습니다. 자연 환경은 상품이 됩니다. 바닷속의 풍성한 물고기 떼는 웅장한 생명 현상이 아닙니다. 이것들은 그저 상품에 불과합니다. 영리 기업들은 풍성한 물고기 떼를 팔아먹어야 합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서 풍성한 물고기 떼는 웅장한 생명 현상보다 상품이 됩니다.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웅장한 생명 현상보다 상품화를 추구합니다. 자연 환경이 그저 상품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연은 자연이 아닙니다.


신종 바이러스 사태 속에서 방역 마스크들이 필요를 위한 재화보다 이윤을 위한 상품이 되는 것처럼, 시장 경제 속에서 풍성한 물고기 떼는 그저 이윤을 위한 상품에 불과합니다. 자연 환경이 그저 상품에 불과하기 때문에, 웅장한 생명 현상으로서 자연 환경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자연 환경은 온갖 오염들에 부딪힙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 백화 현상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자본주의 기후 변화가 해양 생태계를 무자비하게 파괴한다고 해도, 제도권 교육 과정에서 학교 생물학 선생님은 탐욕스럽고 멍청한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미친 헛소리를 지껄여댑니다.



최근에 신종 바이러스 사태 때문에, 수구 꼴통들은 아주 그냥 지랄법석을 일으킵니다. 신종 바이러스 사태보다 기후 변화는 너어어어어어어어어어어어무 심각한 재앙입니다. 만약 기후 변화가 본격적으로 심각해진다면, 수구 꼴통들은 파쇼주의로 돌변하고 3차 세계 대전에 찬성할지 모릅니다. 서구 자본주의 지역이 제국주의와 파쇼주의로 돌변하고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킨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또 다른 파쇼주의로 돌변하고 3차 세계 대전을 일으킬지 모릅니다. 얄팍한 진보들과 자칭 페미니스트들은 파쇼주의에 들러붙고, 식민지 수탈을 외면하고, 세계 대전을 떠받들 겁니다.


온건하고 잘나빠진 진보 정당들이 장 조레스를 외면한 것처럼, 그래서 서구 자본주의가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킨 것처럼, 만약 3차 세계 대전이 터진다면, 얄팍한 진보 정당들은 대량 학살에 동조할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에도 자칭 페미니스트들은 자본가 계급에게 좋다고 충성합니다. 3차 세계 대전 앞에서 그들이 지배적인 관념을 떨치고 지배 계급에게 저항할 수 있을까요? 이렇게 지배 계급 관념은 너무 끔찍합니다. 이런 세뇌 속에서 사회 구성원들은 문화 예술들을 창작하고 감상합니다. 너무 위대하고 훌륭한 국내 대표 SF 칼럼니스트님의 주장과 달리, 이런 미친 헛소리에서 생태학 SF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죽음의 바다를 고민할 수 있으나, 지배적인 관념은 고민에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소설 <우주의 개척자>는 생태학 SF 범주에 속합니다. 이 소설은 외계 위성(가니메데) 개척과 생태학을 이야기합니다. 여러 우주 개척 이야기들이 그러는 것처럼, <우주의 개척자>에서 지구는 심각한 환경 오염들에 부딪혔습니다. 그래서 소설 등장인물들이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비판하나요? 아니, 그들은 탐욕스러운 인류, 인구 증가를 비난합니다. 서구 '남자' 지식인들이 제3세계 여자들을 동물 암컷이라고 취급했기 때문에, 반다나 시바는 서구 '남자' 지식인들에게 크게 분노했습니다. 만약 반다나 시바가 <우주의 개척자>를 읽는다면, 반다나 시바는 소설 작가 로버트 하인라인에게 분노할지 모릅니다.


소설은 다양한 해석들을 제시합니다. 소설 <우주의 개척자> 역시 다양한 해석들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다나 시바는 크게 분노할지 모릅니다. 인구 증가가 지배적인 관념, 서구 제국주의 관념이기 때문입니다. 학교 생물학 선생님이 미친 헛소리를 떠드는 것처럼, 공교육 과정이 세뇌 과정인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 관념은 <우주의 개척자>에게 악랄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블로그에서 저는 소설 <진 매퍼>를 비판한 적이 있습니다. 소설이 다양한 해석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제 비판은 타당하지 않은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진 매퍼>는 지배 계급 관념을 답습하고, 분명히 이건 문제입니다.



소설 <우주의 개척자>와 소설 <진 매퍼>처럼, 비디오 게임 <압주>는 생태학 SF 범주에 속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웅장한 자연 환경을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생태학 SF들처럼, <압주>에서도 자연 환경 파괴는 핵심 주제입니다. 적어도 <압주>는 환경 아포칼립스, 생태 유토피아입니다. <압주>는 기후 변화를 직접 비판하지 않으나, 비록 생태학 SF 장르가 이것을 심층적으로 파악하지 못한다고 해도, 생태학 SF 장르에게 행성급 환경 오염은 중대한 주제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압주>를 플레이하고 행성급 오염, 기후 변화, 백화 현상, 플라스틱 쓰레기들, 생물 자원 감소를 고민할지 모릅니다.


온갖 Cli-Fi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21세기 초반 생태학 SF 장르에서 (문자 그대로) 지구 온난화는 '뜨거운 화제'입니다. 지구 온난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소설 <뉴욕 2140>부터 인디 게임 <코이>까지, 행성급 환경 오염은 뜨거운 화제입니다. 생태학 SF 장르에게 행성급 환경 오염이 중대한 주제이기 때문에, 심지어 <코이> 같은 소규모 게임조차 이런 주제를 외면하지 않습니다. 간단한 2D 탑다운 게임으로서 <코이>는 압도적이고 웅장한 그래픽을 동원하지 않으나, 그렇다고 해도 <코이>는 감동적인 생태학 SF 장르가 무엇을 추구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코이>보다 <압주>는 훨씬 웅장합니다.



<압주>는 비일상적인 상상력을 동원하고 밑바닥까지 내려갑니다. <압주>는 밑바닥을 때리고 다시 올라옵니다. <압주>는 단순한 해양 관광 여행이 아닙니다. 이 게임은 비일상적인 상상력을 동원하고, 밑바닥을 때리고, 다시 올라옵니다. 비록 현실에서 아직 우리가 밑바닥에 부딪히지 않았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우리가 밑바닥에 충격적으로 부딪힐 거라고 고민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억압적인 사회 구조, 지배적인 관념, 미친 헛소리와 세뇌 속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민해야 합니다. <압주>는 정말 웅장하고 감동적이나, 너무 애석하게도 미친 헛소리 속에서 <압주>는 존재합니다.


어떤 문학 평론가들은 소설의 핵심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문학 평론가들은 독자가 소설의 핵심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억압적인 사회 구조, 미친 헛소리와 세뇌 속에서 그 자체로서 소설의 핵심이 존재할 수 있나요? 이건 형이상학적인 관념론입니다. 사회 구성원들이 억압적인 사회를 갈아엎고 미친 헛소리를 없앤 이후, 사회 구성원들은 문화 예술 핵심을 찾을 겁니다. 그때 게임 플레이어들은 <압주>를 플레이하고 제대로 감상할 겁니다. 그때 사회 구성원들은 문화 예술에 참가하고 "Yeah, I wanna dance with somebody~♬"를 경쾌하게 부를 겁니다.





※ 게임 <압주> 스크린샷 출처: Handheld Players,

https://www.youtube.com/watch?v=03MkT0tgc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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