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와일드라이프 파크>, 아마르가는 당근(식물)이다 본문
[당근이 식물에 속하는 것처럼, 이 뿔용과 식물은 비슷합니다.]
"당근아~. 당근아~. 너는 말을 못해도, 너만 먹으면 신난다. 먹어도, 먹어도, 또 먹고 싶은 당근~♬" 구리구리가 이 노래를 부르는 것처럼, 이 토끼 소녀는 당근을 사랑합니다. 이 먹거리는 야채입니다. 구리구리는 당근이 야채라고 인식할 겁니다. 이 야채는 공룡이 아닙니다. 구리구리는 당근이 공룡이라고 인식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이 토끼 소녀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 사람들은 당근이 공룡이라고 인식하지 않습니다. 고생물학 덕후들은 이 야채가 공룡이라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당근과 달리, 트리케라톱스는 야채가 아닙니다. 이 중생대 야수는 야채보다 공룡입니다.
트리케라톱스처럼, 기가노토사우루스는 야채보다 공룡입니다. 구리구리는 이 중생대 야수가 공룡이라고 인식할 겁니다. 비단 이 토끼 소녀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 사람들은 기가노토사우루스가 공룡이라고 인식합니다. 고생물학 덕후들은 이 야수가 공룡이라고 분류합니다. 이 덕후들이 분류하는 것처럼, 당근보다 트리케라톱스와 기가노토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100% 고정된 관계가 아닙니다. 솔직히, 기가노토사우루스보다 트리케라톱스와 당근은 가까운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어랄라~, 어떻게 양쪽이 가까운 관계가 되나요?
어떻게 기가노토사우루스보다 트리케라톱스와 당근이 가까운 관계가 되나요? 비단 이 뿔용만 아니라 아마르가사우루스, 후아양고사우루스, 람베오사우루스 역시 비슷합니다. 당근과 달리, 아마르가사우루스, 후아양고사우루스, 람베오사우루스는 야채들이 아닙니다. 이 선사 야수들은 공룡들입니다. 아무리 이 야수들이 공룡들이라고 해도, 기가노토사우루스보다 트리케라톱스와 당근이 가까운 관계가 되는 것처럼, 기가노토사우루스보다 아마르가사우루스(후아양고사우루스, 람베오사우루스)와 당근은 가까운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어떻게 양쪽이 가까운 관계가 되나요?
대답은 '육식, 채식'입니다. 당근은 야채입니다. 야채는 식물에 속합니다. 트리케라톱스에게 식물들은 중요한 먹거리들입니다. 이 뿔용은 고기보다 식물들을 먹었습니다. 비록 트리케라톱스가 멸종했다고 해도, 고생물학자들은 이 뿔용이 고기보다 식물들을 먹었다고 설명합니다. 트리케라톱스와 달리, 기가노토사우루스는 육식동물입니다. 특히, 이 공룡은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였을 겁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최고 포식자이기 때문에, 이 수각류는 다른 공룡들을 사냥했을 겁니다. 사냥은 폭력, 죽음입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사냥했기 때문에, 이 최고 포식자는 다른 공룡들을 죽였을 겁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가 다른 공룡들을 죽이기 때문에, 이 수각류는 강자(强者)입니다. 강자와 지배 계급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양쪽을 연결하기는 너무 쉽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왕이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왕은 강자입니다. 이 강자는 (전형적인) 지배 계급입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가 강자이기 때문에, 이 수각류는 지배 계급이 됩니다. 비단 기가노토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최고 포식자들 역시 비슷합니다. 최고 포식자는 다른 동물들을 죽입니다. 호랑이는 토끼를 죽입니다. 토끼는 호랑이를 죽이지 못합니다. 토끼보다 호랑이는 강자입니다. 강자와 왕을 연결하기는 너무 쉽습니다.
양쪽을 연결하기가 너무 쉽기 때문에, 호랑이는 왕이 됩니다. 왕은 (전형적인) 지배 계급입니다. 호랑이가 왕이기 때문에, 이 포식자는 지배 계급이 됩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지배 계급이 되는 것처럼, 호랑이는 지배 계급이 됩니다. 이 포식자처럼, 다른 포식자들은 비슷합니다. <라이프 온 어스>는 스마트폰 게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스마트폰 게임에서 생명 진화 역사는 주된 주제입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처럼, 생명 진화 역사는 최고 포식자들을 키웁니다. <라이프 온 어스>는 이 포식자들을 패왕들이라고 부릅니다. 이 생태계 게임에서 최고 포식자는 지배 계급(패왕)이 됩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처럼, 둔클레오스테우스는 최고 포식자입니다. 이 물고기는 5m에 달했을 겁니다. 무게는 1톤을 넘어섰을 겁니다. 둔클레오스테우스의 턱뼈는 아주 단단합니다. 이 단단한 턱뼈는 아주 날카롭습니다. 거대한 크기, 육중한 무게, 날카로운 턱뼈 덕분에, 둔클레오스테우스는 최고 포식자입니다. 이 물고기가 최고 포식자이기 때문에, 최고 포식자가 강자, 지배 계급이기 때문에, <라이프 온 어스>는 이 물고기를 패왕이라고 부릅니다. 둔클레오스테우스와 달리, 토끼는 지배 계급이 아닙니다. 이 초식동물은 다른 동물들을 죽이지 않습니다. 사냥, 폭력, 죽음 없이, 토끼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비록 토끼가 다른 동물들을 사냥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동물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둔클레오스테우스가 다른 동물들을 죽이기 때문에, 토끼가 죽이지 않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단 토끼만 아니라 트리케라톱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토끼보다 트리케라톱스는 훨씬 거대합니다. 이 뿔용은 9m에 달했습니다. 무게는 10톤에 달했습니다. 트리케라톱스의 골격은 아주 튼튼합니다. 특히, 이 뿔용에게는 두 위협적인 뿔이 있습니다. 트리케라톱스는 살아있는 돌격 전차입니다. 거대한 크기, 육중한 무게, 튼튼한 골격, 위협적인 뿔 덕분에, 이 뿔용이 왕이 되나요? 이 뿔용이 지배 계급이 되나요?
[이 생태계 게임은 둔클레오스테우스(최고 포식자)가 지배 계급이라고 묘사합니다.]
둔클레오스테우스는 지배 계급입니다. 이 고대 물고기처럼, 거대한 크기, 육중한 무게, 튼튼한 골격, 위협적인 뿔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트리케라톱스가 지배 계급이라고 인식하나요? 대중 매체들이 이 뿔용을 왕이라고 부르나요? 으음, 긍정적인 대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아무리 트리케라톱스가 위대한 야수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 뿔용이 지배 계급이라고 인식하지 않을 겁니다. 대중 매체들은 이 뿔용을 왕이라고 부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트리케라톱스가 왕이 아닌가요? 대답은 초식동물입니다. 토끼처럼, 트리케라톱스는 초식동물입니다. 이 뿔용은 다른 공룡들을 죽이지 않습니다. 사냥, 폭력, 죽음 없이, 이 뿔용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비록 트리케라톱스가 다른 공룡들을 사냥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뿔용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사냥, 폭력, 죽음과 토끼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닌 것처럼, 트리케라톱스는 비슷합니다. 이 뿔용과 달리, 사냥, 폭력, 죽음과 둔클레오스테우스는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적어도,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둔클레오스테우스처럼, 사냥, 폭력, 죽음과 기가노토사우루스는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적어도,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지배 계급이기 때문에, 이건 사냥, 폭력, 죽음과 지배 계급이 필연적인 관계라는 뜻입니다. 트리케라톱스가 다른 공룡들을 사냥하지 않기 때문에, 사냥, 폭력, 죽음과 지배 계급이 필연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이 뿔용은 지배 계급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둔클레오스테우스를 위협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이 포식자가 고기를 먹기 원한다면, 인간은 이 물고기의 먹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위협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둔클레오스테우스가 고기를 먹기 원한다면, 이 물고기는 인간을 죽일 겁니다. 둔클레오스테우스처럼, 기가노토사우루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기가노토사우루스를 위협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이 수각류가 고기를 먹기 원한다면, 인간은 이 포식자의 먹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위협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기가노토사우루스가 고기를 먹기 원한다면, 이 수각류는 인간을 죽일 겁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와 트리케라톱스는 다릅니다.
만약 인간이 트리케라톱스를 위협하지 않는다면, 만약 트리케라톱스가 인간이 위험하다고 판단하지 않는다면, 비록 이 뿔용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원한다고 해도, 인간은 이 뿔용의 먹거리가 되지 않을 겁니다.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위해 트리케라톱스는 인간을 죽이지 않을 겁니다. 이 뿔용은 고기보다 식물들을 먹을 겁니다. 트리케라톱스가 인간을 죽이지 않는 것처럼, 사냥, 죽음, 폭력과 이 뿔용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폭력과 지배 계급이 필연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죽음, 폭력과 트리케라톱스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 뿔용은 지배 계급이 아닙니다. 트리케라톱스가 인간을 죽이지 않는 것처럼, 당근은 인간을 죽이지 않습니다. 이건 너무 진부한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당근이 인간을 죽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야채는 폭력적인 생명체가 아닙니다. 트리케라톱스가 인간을 죽이지 않는 것처럼, 이 뿔용은 폭력적인 생명체가 아닙니다. 트리케라톱스가 폭력적인 생명체가 아니기 때문에, 당근이 폭력적인 생명체가 아니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트리케라톱스와 당근은 비슷합니다. 당근과 달리, 트리케라톱스와 달리, 둔클레오스테우스는 인간을 죽일 겁니다. 이 물고기처럼, 기가노토사우루스는 인간을 죽일 겁니다. 이 관점에서 기가노토사우루스보다 트리케라톱스와 당근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기가노토사우루스가 공룡이라고 해도, 비록 당근이 야채라고 해도, 이 야채는 포식자가 아닙니다.
당근처럼, 트리케라톱스는 포식자가 아닙니다. 만약 포식자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기가노토사우루스보다 트리케라톱스와 당근은 가까운 관계가 될 겁니다. (만약 포식자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둔클레오스테우스보다 트리케라톱스와 당근은 가까운 관계일 겁니다.) 트리케라톱스처럼, 아마르가사우루스, 후아양고사우루스, 람베오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아마르가사우루스(후아양고사우루스, 람베오사우루스)는 포식자가 아닙니다. 이 야수는 초식동물입니다. 아무리 기가노토사우루스가 공룡이라고 해도, 비록 당근이 야채라고 해도, 만약 포식자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기가노토사우루스보다 아마르가사우루스와 당근은 가까운 관계일 겁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와 아마르가사우루스가 가까운 관계가 아닌 것처럼, 이 수각류는 인간을 죽일 겁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인간을 죽이기 때문에, 인간은 이 포식자가 무섭다고 느낄 겁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처럼, 포식자와 공포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상흔>을 썼습니다. 이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태너 색은 (개조 인간) 잠수부입니다. 바다에서 이 잠수부는 둔클레오스테우스와 조우합니다. 이 폭력적인 물고기가 인간들을 죽이기 때문에, 태너 색은 바다가 무섭다고 느낍니다. 포식자와 공포를 연결하기는 쉽습니다.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공포 분위기를 연출하기 원한다면, 포식자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상흔>이 둔클레오스테우스를 묘사하는 것처럼, 태너 색이 바다가 무섭다고 느끼는 것처럼,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공포 분위기를 연출하기 원한다면, 포식자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로그>는 2007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실사 영화에서 바다 악어는 주된 악당입니다. 이 파충류는 최고 포식자입니다. 포식자가 공포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한 좋은 선택이기 때문에, <로그>가 공포 영화이기 때문에, 이 영화에서 바다 악어는 주된 악당이 되었을 겁니다. <로그>에서 악어는 야생 동물보다 괴물, 악마에 가깝습니다. 극장 관객들은 이 동물이 생태계 구성원보다 무서운 악마라고 느낄 겁니다.
[이 영화에서 악어는 생태계 구성원보다 무서운 악마에 가까울 겁니다.]
<로그>처럼, 공포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어떤 허구(픽션)들은 포식자를 보여줍니다. 아프리카 사자부터 백상아리까지, 이 악당들은 생태계 구성원들보다 무서운 괴물들에 가까울 겁니다. 이 괴물들처럼,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최고 포식자이기 때문에, 이 수각류는 무서운 악마에 가까울 겁니다. 아니, 아프리카 사자보다 기가노토사우루스는 훨씬 거대합니다. 백상아리보다 이 수각류는 훨씬 거대합니다. 21세기 초반, 바다 악어는 아주 거대한 파충류입니다. 아무리 바다 악어가 아주 거대한 파충류라고 해도, 으음, 이 악어는 2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는 8톤을 넘어설 겁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가 8톤을 넘어서기 때문에, 바다 악어보다 이 수각류는 훨씬 무서운 악마가 됩니다. 만약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인간을 습격한다면, <로그>보다 이 습격은 훨씬 무서울 겁니다. 다행히(?), 이 거대한 악마는 멸종했습니다. 더 이상, 기가노토사우루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간과 이 수각류는 조우하지 못합니다. 비록 양쪽이 조우하지 못한다고 해도, 문화·예술들은 '다른 세계'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현실에서 드워프들은 지하 왕국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판타지처럼,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납니다. 이 세계에서 강화복 해병은 외계 괴물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드워프 왕국(강화복 해병)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서사 판타지(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드워프 왕국(강화복 해병)은 존재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 2: 디노 월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입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드워프들이 지하 왕국을 건설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강화복 해병이 외계 괴물을 물리치는 것처럼, <와일드라이프 파크 2: 디노 월드>는 다른 세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인간과 살아있는 공룡은 조우합니다. 인간과 이 동물이 조우하기 때문에, 고생물학 덕후들은 <디노 월드>가 흥미로운 허구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흥미로운 것처럼, 다른 세계는 인간과 공룡이 조우한다고 묘사하기 위한 허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이언스 픽션(SF)들, 판타지들은 공룡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로서, 이 허구는 인간과 공룡이 조우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디노 월드>가 공룡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로그>와 달리, 사이언스 픽션은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인간을 습격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바다 악어보다 이 수각류가 훨씬 거대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훨씬 거대한 공포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디노 월드>에서 공포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공포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디노 월드>는 게임 플레이어가 아름다운 공원, 즐거운 공원, 멋진 공원을 건설한다고 의도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에서 최고 포식자 공룡은 무서운 악마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공포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이 이야기들은 최고 포식자 공룡을 보여줄 겁니다. 이 포식자와 달리, 당근은 무서운 악마가 아닙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당근을 싫어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당근이 무서운 악마라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이 야채처럼, 아마르가사우루스는 악마가 아닙니다.
<로그>에서 바다 악어는 무서운 괴물입니다. 이 괴물은 최고 포식자입니다. 바다 악어와 달리, 당근은 최고 포식자가 아닙니다. 이 야채처럼, 아마르가사우루스는 최고 포식자가 아닙니다. 당근은 공포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한 악마, 괴물이 되지 않습니다. 이 야채처럼, 아마르가사우루스는 공포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한 악마, 괴물이 아닙니다. 이 관점에서 바다 악어보다 아마르가사우루스와 당근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관계처럼, 기가노토사우루스보다 아마르가사우루스와 당근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특히, 이 공룡은 초식동물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초식동물은 식물들을 먹습니다.
초식동물이 식물들을 먹기 때문에, 양쪽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초식동물을 인식하고 식물들을 연상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식물들을 먹기 위해 용각류는 거대한 크기를 자랑하는지 모릅니다.) 이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아마르가사우루스와 당근(식물)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용각류가 포식자가 아니기 때문에, 이 용각류가 식물들을 먹기 때문에, 2중적인 관점에서 아마르가사우루스와 당근(식물)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아마르가사우루스를 인식하고 식물들을 연상하기가 어렵지 않은 것처럼, 이 관계는 사냥을 수용하지 않습니다. 사냥처럼, 폭력, 죽음은 비슷합니다.
[바다 악어와 달리, 아마르가사우루스는 당근입니다.]
어떤 고생물학 덕후들은 아마르가사우루스보다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지배 계급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라이프 온 어스>가 둔클레오스테우스(포식자)를 패왕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아마르가사우루스가 식물이기 때문에, 이 용각류는 왕이 되지 않습니다. 이 공룡과 달리,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최고 포식자이기 때문에, 이 수각류와 사냥(폭력, 죽음)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 수각류는 왕이 됩니다. <라이프 온 어스>가 증명하는 것처럼, 포식자와 지배 계급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포식자가 고기를 먹기 때문에, 육식과 지배 계급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육식과 지배 계급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이건 위대한 문화가 됩니다. 아마르가사우루스가 당근인 것처럼, 채식은 시시한 문화가 됩니다. 이른바 식물 인간은 수동적인 사람을 뜻합니다. 식물 인간이 수동적인 사람이기 때문에, 아마르가사우루스가 당근이기 때문에, 채식은 시시한 문화가 됩니다. 육식과 지배 계급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채식이 시시한 문화가 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육식을 떠받들고 채식을 비난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 의견이 그저 문화적인 해석에 불과하다고 해도, 분명히, 비단 영양분들만 아니라 감성 역시 먹거리를 선택하기 위한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이 경제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심지어 대규모 멸종조차 다가오는 중입니다.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에, 어떤 환경 운동들은 채식을 권유합니다. 육식보다 채식이 훨씬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채식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채식보다 육식이 훨씬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육식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어떤 사람들은 육식을 떠받들고 채식을 비난합니다. 육식과 지배 계급이 비슷하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맛있게 먹으면, 0칼로리." 이 문장은 비단 영양분들만 아니라 감성 역시 먹거리를 선택하기 위한 중요한 이유가 된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오직 영양분들만 먹거리를 선택하기 위한 이유가 된다면, "맛있게 먹으면, 0칼로리.", 이 문장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문장은 영양분들보다 감성이 먹거리를 선택하기 위한 훨씬 커다란 이유가 된다고 증명합니다. 육식과 지배 계급이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고기를 먹는다면, 이 사람들은 그들이 지배 계급이 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영양분들보다 감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느낌은 육식을 떠받들기 위한 이유가 되는지 모릅니다.
※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만약 어떤 우익 지식인들이 시장 경제를 떠받든다면,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지식인들은 엉터리 사이비들일 겁니다. 많은 우익 지식인들이 시장 경제를 떠받들기 때문에, 그들은 엉터리 사이비들입니다. 솔직히, 이 지식인들에게 지식인이라는 단어는 너무 아깝습니다. 지식인보다 이 사이비들과 광신도, 앞잡이라는 단어는 훨씬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는 것처럼,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 게임 <Wildlife Park 2 - Dino World>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07930/Wildlife_Park_2__Dino_World/
※ 게임 <Life on Earth> 스크린샷 출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omobile.game.evolution
※ 사진 <… Carrot on Brown …> 출처: mali maeder,
http://www.pexels.com/photo/8-piece-of-carrot-on-brown-chopping-board-65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