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옥토넛>과 보이지 않는 문명 사회 본문
[언제나 활기차고 유쾌한 해양 탐험 대원들. 옥토넛 대원들은 무슨 문명 사회에 속했을까요?]
예전에 어떤 게시글이 설명한 것처럼,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제한적인 캐릭터들을 보여줍니다. 과학 학습 애니메이션 <바다 탐험대 옥토넛>에서 등장인물들은 제한적입니다. 바나클 대장을 비롯해 옥토넛 탐험 대원들은 성장하거나 가치관을 바꾸거나 타락하지 않습니다. 타락은 절대 존재하지 못합니다. 생물 다양성을 연구해야 하기 때문에 탐험 대원들과 타락은 서로 어울리지 못합니다. 옥토넛 대원들이 타락한다면, 그들은 다른 해양 동물들을 파괴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이건 해양 생태계 지식을 전달하는 학습 애니메이션에 절대 어울리지 않는 내용이죠. 그래서 옥토넛 탐험 대원들은 타락하지 못합니다.
게다가 그들은 성장하거나 가치관을 바꾸지 않습니다. 설사 옥토넛 탐험 대원들이 성장하거나 가치관을 바꾼다고 해도, 그건 전반적인 플롯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페이소는 소심한 유형에서 벗어나지 못할 겁니다. 여러 에피소들에서 페이소가 용기를 낼 수 있다고 해도, 바나클 대장과 달리, 페이소는 소심한 성격을 완전히 버리지 못할 겁니다. 콰지는 침착해지지 못합니다. 무슨 일이 발생할 때, 언제나 콰지는 (대장 허락 없이) 함부로 뛰쳐나가야 합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해양 생태학 지식들을 재미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그걸 위해 등장인물들은 제한적으로 개성적입니다.
어쩌면 누군가는 <바다 탐험대 옥토넛>이 수족관과 비슷하다고 여길지 모르겠습니다. 수족관처럼,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해양 동물들을 꾸준히 전시합니다. 이건 애니메이션 형식을 차용한 수족관일지 모릅니다. 어떤 시청자는 그게 지루하고 갑갑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하지만 어떤 시청자는 그게 훨씬 낫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문학 속에서 등장인물들이 무조건 성장하거나 변하거나 타락해야 할까요? 등장인물들이 무조건 숱한 갈등 관계들을 형성해야 할까요? 성장하거나 변하거나 타락하기 위해 등장인물들은 문제들에 부딪혀야 합니다. 문제들에 부딪히지 않는다면, 등장인물들은 성장하거나 변하거나 타락하지 않겠죠.
문제들이 없다면, 등장인물들은 갈등 관계를 형성하지 않을 겁니다. 옥토넛 탐험 대원들에게는 성장하거나 변하거나 타락하거나 갈등 관계를 형성할 시간이 없습니다. 드넓은 바다에는 수많은 해양 동물들이 있고, 탐험 대원들은 부지런히 동물들을 연구해야 합니다. 어쩌면 옥토넛 탐험 대원들에게 갈등 관계는 꽤나 사치스러울지 모릅니다. 탐험 보고를 노래할 때, 바나클 대장은 임무 완수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옥토넛 탐험대에게 마지막 임무는 없습니다. 그들은 끊임없이 해양 동물들을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그들에게 갈등 관계는 사치입니다. 갈등 관계가 사치이기 때문에 문제들은 발생해서는 안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어느 정도 유토피아 상황과 비슷합니다. 여기에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나 인간 관계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오직 미지의 지식과 자연 환경만입니다. 이건 <바다 탐험대 옥토넛>이 유토피아 문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사실 흔한 오해와 달리, 유토피아 문학들에는 이런저런 문제들이 많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유토피아 문학들이 모두가 행복하게 사는 사회를 묘사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토피아 문학들은 그저 현실보다 나은 사회들을 묘사할 뿐입니다. 유토피아 문학들은 아무 갈등이 없는 절대적인 행복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상 사회가 현실보다 나아진다고 해도, 그런 사회에는 또 다른 문제들이 있죠. 그래서 유토피아 사회들 속에서 등장인물들은 성장하고 변하고 타락할 수 있습니다.
이반 예프레모프가 쓴 소설 <안드로메다 성운>을 보세요. 이 소설에서 우주 탐사 대원들과 지구의 우주 연구 대원들은 온갖 갈등들을 겪습니다. 심지어 어떤 연구 지휘자는 아주 중대한 사고를 터뜨립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그렇지 않죠. 무엇보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사회 구조적인 문제들을 극복하지 않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그저 사회를 제외했을 뿐입니다. 아예 이 애니메이션은 사회 구조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언제나 시청자들은 바나클 대장을 비롯해 옥토넛 탐험 대원들만을 구경할 수 있을 뿐입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에는 문명 사회가 존재하지 않을까요? 이 애니메이션 속에서 옥토넛 탐험 대원들 이외에 다른 등장인물들이 존재하지 않을까요? 그건 아닐 겁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에는 분명히 문명 사회가 있을 겁니다. 그저 이 애니메이션은 문명 사회를 보여주지 않을 뿐이겠죠. 어쩌면 겉보기와 달리,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디스토피아나 포스트 아포칼립스인지 모릅니다. 옥토넛 탐험 대원들과 몇몇 등장인물 이외에 수많은 사람들은 지옥 같은 삶을 살아가는지 모릅니다. 옥토넛 탐험 대원들은 그런 디스토피아에서 자유로운 특권 계층인지 모릅니다. 아니면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공산주의 유토피아인지 모릅니다. 이 애니메이션에는 자본주의 비극들이 없습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에는 자본가 계급과 임금 노동자 계급, 상품 시장 경제,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 양극화, 원주민 학살, 경제 공황이 없습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평화롭습니다. 설사 옥토넛 탐험대가 위기에 부딪힌다고 해도, 그건 사회 구조적인 위기가 아닙니다. 이건 다소 이상합니다. 옥토넛 탐험대는 첨단 장비들을 사용합니다. 당연히 첨단 장비들을 건조하기 위해 누군가는 엄청난 비용을 지불해야 했을 겁니다. 누가 그런 비용을 지불했을까요? 누가 옥토넛 탐험대를 학술 후원할까요? 어떻게 옥토넛 탐험대는 보급을 받을 수 있을까요? 무슨 문명 사회가 옥토넛 탐험대를 도울까요? 정말 공산주의 유토피아가 존재할까요?
사실 이런 물음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캐릭터들이 제한적인 것처럼, <바다 탐험대 옥토넛>에서 배경은 제한적입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배경을 한정합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구태여 문명 사회를 자세히 보여주지 않습니다. 구태여 문명 사회를 자세히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충분히 해양 생태계를 연구하고 탐사할 수 있습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해양 생태학 지식을 가르치는 과학 학습 애니메이션이고, 따라서 이 애니메이션에게 문명 사회를 보여줄 이유는 없을 겁니다. 시청자들 역시 그걸 궁금하게 여기지 않을 겁니다. 시청자들은 탐험 대원들과 해저 풍경과 탐사선들을 보고 싶어하겠죠.
물론 <바다 탐험대 옥토넛>이 문명 사회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시청자들은 <바다 탐험대 옥토넛>이 고대나 중세가 아니라고 간주할 겁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근대적인 진보를 인정합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 생물 다양성, 물리 공학을 인정합니다. 여기에 신이나 요정이나 악마나 마법은 없습니다. 해양 생태학 지식들을 전달하는 과학 학습 애니메이션으로서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계몽주의와 근대적인 진보를 인정해요. 여기에는 과학적 방법론이 있고, 생물 다양성이 있고, 물리 공학이 있습니다. 과학적 방법론, 생물 다양성, 물리 공학은 계몽주의와 근대적인 진보에 속합니다. 따라서 시청자들은 <바다 탐험대 옥토넛>이 적어도 근대적인 진보 문명에 속했다고 추측할 수 있겠죠.
하지만 그게 무슨 문명 사회인지 시청자들은 알지 못하죠. 사실 옥토넛 탐험 대원들이 살아가는 세계와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은 다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일으키고, 핵 폐기물들을 양산하고, 쓰레기 섬을 만들고, 죽음의 바다를 늘리고, 어종 자원을 싹쓸이합니다. 원주민 학살 및 노예 무역과 함께 플랜테이션 농업은 초기 자본주의를 뒷받침했습니다. 플랜테이션 농업은 열대 밀림을 파괴합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태생적으로 자연 환경을 파괴합니다. 자본주의는 절대 인종 차별과 환경 오염에서 멀어지지 않습니다. 인종 차별과 환경 오염은 자본주의 경제의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인류세(자본세)를 유발했다고 과학자들이 지적하는 것처럼, 산업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및 기후 변화에서 멀어지지 못합니다. 설사 친환경 에너지들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해도, 자본주의 경제는 친환경 에너지들을 이용해 또 다른 문제들을 일으키겠죠. 자본주의 경제 속에서 그 자체로서 친환경 에너지들은 친환경적이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른바 문명인들은 자본주의가 문제라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남한 사람들은 중국 싹쓸이 어업과 미세 먼지를 욕하나, 중국 싹쓸이 어업과 미세 먼지보다 훨씬 심각하고 위험한 '자본세'를 입도 뻥긋하지 않습니다. 다른 문명 국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배 계급이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사람들은 자본주의가 유일무이하게 옳다고 배웁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속에서 생태학자들은 자유 무역 경제를 비판합니다. 무역선들이 온갖 바다들을 오갈 때마다, 무역선들이 수많은 생물종들을 옮기고 해양 생태계를 교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태학자들이 자유 무역 경제를 비판한다고 해도, 우리는 신성하고 영원불멸한 자본주의를 숭배해야 합니다. 이렇게 암울하고 갑갑한 상황에서 생태학자들이 활기차고 유쾌하게 탐험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화 자본주의와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너무 다릅니다. 어쩌면 <바다 탐험대 옥토넛>에는 'BBC 문명'이 있을지 모릅니다. 사실 BBC 문명은 전세계를 장악하고 옥토넛 탐험대를 학술 후원하는지 모릅니다. BBC 문명이 학술 후원금을 지원하기 때문에 트윅은 실업이나 성 차별을 걱정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옥토넛 대원들은 BBC 문명에 속한 철밥통 과학자들, 공무원 과학자들인지 모릅니다.
뭐, 그렇다고 해도 이건 농담거리겠죠. 해양 생태학 지식들을 설명하기 위해 <바다 탐험대 옥토넛>은 문명 사회를 배제합니다. 어린 시청자들은 구태여 거기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겠죠. 어떤 어른들은 구태여 <옥토넛> 같은 '유치한' 애니메이션과 기후 변화 같은 '심각한' 문제를 연결해야 하는지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어린 아이들조차 기후 변화라는 심각한 사안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현실입니다. 아이들은 까막눈이 아니고, 기후 변화는 감추지 못할 치명적인 위협이 되었습니다.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한 사안이기 때문에 아이들 역시 기후 변화를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 역시 무분별한 산업 발전과 기후 변화가 이상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미 그런 세상에서 우리는 살아가는 중입니다. 따라서 TV 방송이 비정상적인 폭염과 떼죽음을 당하는 물고기들을 보여줄 때, 아이들은 그걸 기억하고 <옥토넛>이 현실을 제대로 묘사하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겠죠. 비록 그런 아이들이 그저 소수에 불과하다고 해도, 누군가는 물어볼지 모릅니다.
이모와 꼬마 조카가 함께 <바다 탐험대 옥토넛>을 시청한다면, 꼬마 조카는 왜 이 애니메이션에 사회 구조와 문명이 없는지 물을지 모릅니다. TV 방송이 양식장 집단 폐사를 보여줄 때, 꼬마 조카는 그걸 보고 무엇이 문제인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꼬마 조카는 왜 <옥토넛>이 비정상적인 폭염이나 물고기 떼죽음을 묘사하지 않는지 물을지 모릅니다. 그때 이모가 뭐라고 대답할 수 있을까요. 꼬마 조카에게 <바다 탐험대 옥토넛>을 보여주고 싶다면, 이모는 이런 물음을 고민해야 할지 모릅니다. 어른으로서 이모는 <옥토넛>을 이용해 꼬마 조카에게 더 넓은 생태학을 알려줄 수 있겠죠. '유치한' 애니메이션을 무조건 '유치하게' 시청해야 하는 법칙은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