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오버워치>와 수경 재배 실험실 해석 본문
[아랫집 수진은 수경 재배 실험실 그림을 다양하게 해석합니다. 하지만 이런 해석이 타당한가요?]
어느 날, 아랫집 수진은 위와 같은 그림을 구경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위 그림이 인상적이라고 느낍니다. 위 그림은 수경 재배 실험실을 표현합니다. 위 그림에서 전반적인 색깔은 녹색과 밝은 무채색들입니다. 수경 재배 실험실이 식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식물들(과 광합성 요소들)이 녹색이기 때문에, 실험실은 녹색을 선보일 겁니다. 하지만 위 그림에서 녹색에게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하나는 자연 녹색입니다. 식물들을 녹색을 직접 선보입니다. 그림 상단에는 커다란 창문들(이나 화면들)이 있고, 창문들(이나 화면들) 속에서 아주 무성한 식물들은 녹색을 자랑합니다.
어쩌면 그림 상단의 창문들은 창문이 아니라 식물 그림인지 모릅니다. 그림 상단이 창문이거나 화면이거나 그림이나 다른 무엇이라고 해도, 분명히 아주 무성한 식물들은 녹색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위 그림에서 오직 식물들만 녹색을 선보이지 않습니다. 벽면과 바닥 역시 연두색을 선보입니다. 수경 재배 실험실이 식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식물들(과 광합성 요소들)이 녹색이기 때문에, 벽면과 바닥은 녹색 계통(연두색)일 겁니다. 하지만 위 수경 재배 실험실 그림에는 오직 녹색 계통만 있지 않습니다. 위 그림에서 바닥과 벽면과 몇몇 장비에는 밝은 무채색들이 있습니다.
왜 수경 재배 실험실에 이런 색깔들이 있나요?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아무리 실험실에서 식물 재배가 핵심이라고 해도, 오직 녹색 계통만 실험실을 물들인다면, 실험실은 너무 단조로울 겁니다. 그래서 밝은 무채색 계통이 존재하나요? 하지만 왜 무채색들이 짙고 어둡기보다 밝고 가벼운 계통인가요? 만약 실험실에서 짙고 어둡고 무거운 무채색들이 녹색 식물들 및 연두색 바닥과 섞인다면, 이게 조화로운가요? 수경 재배 실험실은 첨단 과학 기술입니다. 위 그림은 몇몇 첨단 시설을 보여줍니다. 그림 오른쪽 상단에는 어떤 문양이 있습니다. 문양 아래에는 'LUNAR OPS'라는 글씨가 있습니다.
아랫집 수진은 'LUNAR OPS'라는 글씨와 문양을 연결합니다. 만약 위 그림이 달 기지를 가리킨다면, 문양은 행성과 공전 궤도, 위성을 가리키는지 모릅니다. 커다란 파란색 원은 지구인지 모릅니다. 비스듬한 고리는 달 공전 궤도이고 작은 하얀색 원은 달인지 모릅니다. 위 그림이 달 기지를 가리키기 때문에, 수경 재배 실험실 역시 달 기지에 속하는지 모릅니다. 달 기지에서 식량을 얻고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수경 재배 실험실을 마련했을 겁니다. 아니면 달 기지에서 과학자들은 수경 재배를 연구하는 중일 겁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수경 재배 실험실은 달 기지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수경 재배 실험실이 달 기지에 속한다면, 달 기지에는 첨단 시설들, 장비들이 있을 겁니다. 그 자체로서 달 기지는 첨단 시설일 겁니다. 위 그림은 달 기지를 직접 보여주지 않으나, 만약 수경 재배 실험실이 달 기지에 속한다면, 수경 재배 실험실 역시 첨단 시설일 겁니다. 위 그림이 달 기지를 직접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이미 위 그림에는 몇몇 첨단 장비가 있습니다. 그리고 첨단 기술은 밝은 무채색 계통과 잘 어울립니다. 첨단 기술은 깔끔합니다. 첨단 기술은 미니멀리즘을 추구합니다. 첨단 기술은 무균성(無菌性)을 추구합니다. 과학자 실험 가운은 하얀색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과학자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입니다. 과학자를 묘사하기 위해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하얀 가운을 이용합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 속에 실험실이 있고, 실험실에서 누군가가 하얀 가운을 입었다면, 이 사람은 과학자일 겁니다. SF 팬들은 이런 사례들을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얀 가운이 과학자를 상징하는 것처럼, 밝은 무채색 계통은 첨단 기술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수경 재배 실험실은 식량과 산소를 생산하고 생존을 책임집니다. 수경 재배 실험실은 생태적이고, 생태적인 측면에는 짙고 어둡고 무거운 색깔보다 밝고 가벼운 색깔이 어울립니다.
비단 위 그림만 아니라 여러 수경 재배 실험실 그림들, 솔라펑크 도시 그림들, 삼림 건물 그림들은 하얀색(을 비롯해 밝은 무채색 계통)을 좋아합니다. 우주 개척 게임 <판도라: 퍼스트 콘택트>에서 생태 보호 세력 테라 살붐의 대표자 비비안 가디니어 역시 연두색과 하얀색 의상을 입습니다. 수경 재배 실험실, 솔라펑크 도시, 삼림 건물, 비비안 가디니어는 모두 미래적입니다. 미래적인 공간을 건설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첨단 과학 기술을 동원해야 합니다. 하얀 가운과 과학자처럼, 밝은 무채색 계통과 첨단 과학 기술들은 잘 어울립니다. 비비안의 연두색과 하얀색 의상처럼, 위 그림에서 수경 재배 실험실은 어두운 무채색보다 밝은 무채색 계통을 선보이는지 모릅니다.
위 그림에서 어떤 잿빛들은 훨씬 짙으나, 그렇다고 해도 전반적인 색감은 밝습니다. 문제는 이게 주관적인 해석이라는 사실입니다. 아랫집 수진은 위 그림 색깔들을 해석합니다. 이런 해석이 옳은가요, 아니면 틀린가요? 그림 상단 문양에서 커다란 파란색 원이 정말 지구를 가리키나요? 비스듬한 고리가 달 공전 궤도인가요? 비비안 가디니어 의상과 수경 재배 실험실 사이에 정말 필연적인 관계가 있나요? 어쩌면 이런 해석들은 틀릴지 모릅니다. 다른 이유 때문에, 수경 재배 실험실 바닥에는 연두색이 있는지 모릅니다. 아랫집 수진은 자신의 해석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장담하지 못합니다. 수진은 현실 속에서 어떤 기호들이 존재하는지 파악하고 이것들과 그림을 연결합니다.
비단 위 그림만 아니라 다른 많은 소설들, 만화들, 연극들, 영화들,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창작물을 100% 완벽하게 해석하지 못합니다. 현실 속에서 우리는 뭔가를 파악하고 그것을 창작물과 연결합니다. 우리는 그 자체로서 창작물을 파악하지 못합니다. "그 아가씨의 눈동자는 에메랄드이다." 이 문장은 아가씨의 눈동자가 보석이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보석 회사가 폭력적이라고 해도, 보석 회사는 아가씨의 눈동자를 훔치지 않을 겁니다. 이 문장은 비유입니다. 비유로서 이 문장은 에메랄드처럼 아가씨의 눈동자가 아름답다고 묘사합니다. 에메랄드가 녹색이기 때문에, 어쩌면 아가씨의 눈동자 역시 녹색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왜 독자가 문장 서술을 왜곡하나요? "그 아가씨의 눈동자는 에메랄드이다." 독자가 이 문장을 해석할 때, 이 문장이 아가씨 눈동자가 에메랄드라고 서술함에도, 왜 독자가 에메랄드처럼 (녹색) 눈동자가 아름답다고 해석하나요? 이게 왜곡이 아닌가요? 이 문장이 눈동자가 에메랄드라고 서술하기 때문에, 독자가 서술을 받아들여야 하지 않나요? 만약 독자가 작가에게 묻는다면, 독자는 대답을 듣고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독자는 작가에게 묻지 못합니다. 많은 상황들에서 독자는 스스로 해석해야 합니다. 심지어 독자가 묻는다고 해도, 작가가 대답하지 않을지 모르기 때문에, 독자는 이 문장을 스스로 해석해야 합니다.
현실 속에서 인간 눈동자는 보석이 아닙니다. 현실 속에서 인간 눈동자가 보석이 아니기 때문에, 현실 속에서 독자는 이런 사실을 참고하고 이것을 "그 아가씨의 눈동자는 에메랄드이다."에 연결합니다. 현실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비유를 동원합니다. 사람들이 뭔가를 강조하기 원할 때, 사람들은 비유를 동원합니다. 독자는 비유를 "그 아가씨의 눈동자는 에메랄드이다."에 연결합니다. 그래서 독자는 이 문장이 아름다운 (녹색) 눈동자를 에메랄드에 비유한다고 해석합니다. 물론 아가씨의 눈동자는 정말 보석인지 모릅니다. 만약 아가씨가 어떤 외계인이나 유사 인간 종족이라면, 아가씨의 눈동자는 보석일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문장 속에서 아가씨가 인간보다 외계인이라고 해석할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현실 속에 외계인이 없기 때문에, 외계인이 너무 황당하기 때문에, 독자는 아가씨가 외계인보다 호모 사피엔스라고 해석합니다. 어쩌면 아가씨는 정말 외계인인지 모르고, 에메랄드는 비유가 아닌지 모르나, 독자가 비유를 이해한다고 해도, 여기에는 논리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독자는 왜 자신이 에메랄드를 비유라고 생각하는지 논증할 수 있습니다. 하늘에서 이런 해석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런 해석에는 '배후'가 있고, 독자는 '배후'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독자처럼, 아랫집 수진은 배후를 논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녹색 눈동자보다 수경 재배 실험실은 훨씬 비일상적입니다. 그래서 수경 재배 실험실은 훨씬 많은 해석들을 내놓을 겁니다. 어떤 해석들은 아랫집 수진 해석과 충돌할 겁니다. 이런 해석들에도 논리적인 근거들이 있을 테고, 이런 해석들이 아랫집 수진 해석과 충돌한다고 해도, 수진은 다른 해석들을 인정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 해석들이 과잉 해석이 아니라면, 아랫집 수진은 이런 해석들을 인정해야 할 겁니다. 이렇게 여러 해석들은 공존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해석들이 충돌한다고 해도, 해석들은 공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어디보다 현실 속에서 사람들은 수경 재배 그림을 다양하게 해석합니다.
독자가 현실 속의 호모 사피엔스와 비유 형식을 참고하고 에메랄드 눈동자를 해석하는 것처럼, 현실 속에서 사람들은 그림을 해석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현실에서 벗어나고 해석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불가능합니다. 현실 속에서 사람들은 해석해야 합니다. 이건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그리고 현실은 유일합니다. 해석들은 다양하나, 현실은 유일합니다. 유일한 현실 속에서 사람들은 다양하게 해석합니다. 그래서 아랫집 수진이 현실 속의 기호들을 수경 재배 실험실 그림과 연결할 때, 중요하고 선천적인 것은 그림보다 현실입니다. 아랫집 수진 해석이 절대적이지 않다고 해도, 아랫집 수진은 이것을 주장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비비안 가디니어 의상과 수경 재배 실험실 그림 사이에 필수적인 관계가 있다고 100% 장담하지 못합니다. 비비안 의상과 수경 재배 실험실 사이에 아주 비슷한 분위기, 색상, 소재가 있다고 해도, 이건 그저 우연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아랫집 수진은 유사성의 함정을 경계해야 합니다. 하지만 유일한 현실 속에서 아랫집 수진은 어떻게 녹색, 식물, 자연, 과학, 밝은 무채색, 진보가 기호, 상징이 되는지 논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랫집 수진은 계속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수경 재배 실험실이 정원이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랫집 수진은 수경 재배 실험실이 정원인지 모른다고 해석합니다.
달 기지에서 수경 재배 실험실은 가장 많은 식물들을 보유했을 겁니다. 싱그러운 녹색 식물들을 감상하기 위해 달 기지 과학자들은 수경 재배 실험실을 찾을지 모릅니다. 어쩌면 달 기지에서 다른 구역들은 삭막하고 갑갑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수경 재배 실험실은 생태적입니다. 여기에는 녹색 식물들, 자연이 있습니다. 비록 여기가 그저 실험실에 불과하다고 해도, 여기에는 아주 울창한 식물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달 기지 과학자들은 삼림욕과 비슷한 기분을 느낄지 모릅니다. 수경 재배 실험실은 유사 정원, 유사 삼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달 기지 과학자들은 유사 삼림으로서 수경 재배 실험실을 좋아할지 모릅니다.
어쩌면 수경 재배 실험실에서 관리자는 여자인지 모릅니다. 소설 <붉은 화성>에서 우주선 바이오 돔 관리자는 히로코입니다. 영화 <선샤인>에서 우주선 산소 정원 관리자는 코라존입니다. 비디오 게임 <스테이시스>에서 우주선 식물 재배 구역 관리자는 테아입니다. (테아는 식물 재배 구역이 풍요롭고 생태적이라고 좋아합니다. 달 기지 과학자들 역시 비슷하게 느낄지 모릅니다.) 애니메이션 <월-E>에서 이브는 식물을 품습니다. 히로코, 코라존, 테아는 식물 재배를 관리하고, 이브는 식물을 품습니다. 히로코, 코라존, 테아, 심지어 로봇 이브조차 모두 여자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여자와 자연이 비슷하다고 말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역시 여자와 자연을 상징화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 역시 마찬가지인지 모릅니다. 위 그림은 수경 재배 관리자가 여자라고 직접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히로코, 코라존, 테아, 이브 같은 사례들 때문에, 오래 전부터 사람들이 여자와 자연을 연결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수경 재배 관리자가 여자라고 추정할지 모릅니다. 이런 추정이 옳은가요? 수경 재배 실험실 그림은 비디오 게임 스크린샷 같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여자 관리자를 의도했나요? 만약 사람들이 게임 제작자들에게 묻는다면, 사람들은 대답을 들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만약 사람들이 묻지 못한다면, 사람들은 스스로 해석해야 할 겁니다.
만약 사람들이 묻는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대답을 얼버무릴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수경 재배 실험실을 만드는 동안, 게임 제작자들은 실험실 관리자 성별을 염두에 두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실험실 관리자 설정은 완전히 존재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고정적인 설정보다 자유분방한 해석을 인정할지 모릅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실험실 관리자 설정을 만들지 않았거나 그들이 자유분방한 해석을 인정한다면, 해석에는 정답이 없을 겁니다. 해석에 정답이 없기 때문에, 여자 식물학자는 실험실 관리자이거나 아닐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사람들은 현실 속의 기호(여자와 자연)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랫집 수진은 이런 기호에 심각한 모순이 있다고 느낍니다. 현실 속에서 억압적인 사회가 여자와 자연을 함께 착취하고 왜곡하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단순한 어머니 자연을 넘고 가부장적인 억압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코라존과 우주선 산소 정원처럼, 심지어 로봇 이브조차 녹색 식물을 품는 것처럼, 여자와 자연은 생태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가 전부인가? 현실 속에서 가부장적인 억압이 여자와 자연을 똑같이 왜곡함에도, 사이언스 픽션이 그저 신비로운 분위기만 조성해야 하는가?" 여자 식물학자가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여자 식물학자 해석보다 이런 비판은 훨씬 중요할 겁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너무 커다란 문제가 있습니다. 아랫집 수진은 위 그림을 다양하게 해석합니다. 나중에 아랫집 수진은 위 그림이 어디에 속하는지 검색합니다. 아니, 세상에! 위 그림은 비디오 게임 <오버워치> 스크린샷입니다. <오버워치>는 우주 개척 게임이 아닙니다. <오버워치>는 <프로젝트 이글>이 아니고, <서바이빙 마스>가 아니고, <스페이스 콜로니>가 아닙니다. <오버워치>는 FPS 게임입니다. <오버워치>에서 수경 재배 구역과 녹색/무채색 관계와 생태적인 감성과 여자 식물학 관리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FPS 게임으로서 <오버워치>는 쏘고, 뛰고, 죽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쏘고, 뛰고, 죽여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류승룡 기모찌!"를 외쳐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디바(송하나)가 예쁘다고 떠들어야 합니다. <오버워치>에서 송하나 씹덕 그림들은 파생합니다. 만약 억압적인 가부장 사회에서 씹덕 그림들이 유행하지 않는다면, 이건 너무 이상할 겁니다. 폭력적인 가부장 사회에서 송하나 같은 소녀 등장인물은 씹덕 그림이 되어야 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수경 재배 구역이 달 기지에 산소를 공급한다고 해석하나, 이런 해석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수경 재배가 외계 기지에 산소를 공급하든 말든,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산소 공급보다 송하나 씹덕 그림은 훨씬 중요할지 모릅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산소 공급을 해석하기보다 뛰고, 쏘고, 죽이기 원합니다. <오버워치>는 생태학 SF 설정에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블리자드 제작자들은 생태학 SF 설정을 깊게 고민하지 않습니다. 블리자드 제작자들은 패트리스 머피가 아니고, 어슐라 르 귄이 아니고, 킴 스탠리 로빈슨이 아닙니다. <오버워치>는 킴 스탠리 로빈슨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블리자드 제작자들이 킴 로빈슨이 아님에도, 아랫집 수진은 생태학 SF 공식을 <오버워치> 스크린샷에 대입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해석이 엉뚱한가요? 블리자드 제작진이 킴 스탠리 로빈슨이 아니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이 수경 재배 스크린샷을 해석하지 말아야 하나요? 수경 재배 스크린샷이 FPS 게임에 속하기 때문에, 아랫집 수진이 생태학 SF 공식을 대입하지 말아야 하나요? 그건 아닐 겁니다. 분명히 <오버워치>는 우주 개척 게임이 아닙니다. 생태적인 감성을 구현하기 위해 블리자드는 <오버워치>를 제작하지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수경 재배 실험실을 만들기 위해 블리자드는 생태학 SF 공식들을 참조했을 겁니다. 수경 재배 스크린샷에게 생태학 SF 공식들은 생산 조건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이야기하기 위해 우주 개척 게임 스크린샷은 필수적이지 않을 겁니다.]
블리자드가 생태적인 상상력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해도, 현실 속에는 생태학 SF 공식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수경 재배 스크린샷은 파생합니다. 그래서 아랫집 수진은 어떻게 현실 속의 SF 공식에서 수경 재배 스크린샷이 파생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록 <오버워치>가 생태학 SF 장르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FPS 게임 <오버워치>와 우주 개척 시연 영상 <프로젝트 이글>이 다르다고 해도, <오버워치>의 수경 재배 실험실과 <프로젝트 이글>의 바이오스피어 건물에게는 비슷한 생산 조건들이 있습니다. 아랫집 수진은 이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랫집 수진은 수경 재배 실험실 그 자체를 해석하기보다 현실 속의 SF 공식들과 수경 재배 스크린샷을 연결합니다. 이런 연결은 엉터리가 아닐 겁니다. 이틀 전에, 12월 14일 게시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12월 14일 게시글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항해를 이야기합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항해를 이야기하기 위해 12월 14일 게시글은 바이오 돔 스크린샷을 첨부했습니다. 하지만 바이오 돔 스크린샷은 우주 개척 게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스크린샷은 비디오 게임 <내추럴 셀렉션 2>에 속합니다. <이볼브>처럼, <내추럴 셀렉션 2>는 온라인 FPS 게임입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처럼, <내추럴 셀렉션 2>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인간 병사들이 되거나 외계 괴물들이 됩니다. 인간 병사들과 외계 괴물들은 박터지게 싸웁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와 <오버워치>에서 인공 생태계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내추럴 셀렉션 2>에서 인공 생태계는 별로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비디오 게임 <이볼브>는 광활한 외계 야생 환경들을 자랑하나, 이 게임은 어떻게 외계 생물 다양성이 상호 작용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습니다. <이볼브>는 생태계 시뮬레이션이 아니고, 게임 플레이어들은 열심히 쏘고, 뛰고, 죽입니다.
<이볼브>에서 생물 다양성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내추럴 셀렉션 2>에서 바이오 돔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프로젝트 이글>보다 <내추럴 셀렉션 2>에서 바이오 돔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내추럴 셀렉션 2>에서 바이오 돔이 중요하지 않음에도,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이야기하기 위해 12월 14일 게시글은 <내추럴 셀렉션 2>의 바이오 돔 스크린샷을 첨부했습니다. 이게 오류가 아닌가요? 하지만 아무리 <내추럴 셀렉션 2>가 FPS 게임이라고 해도, 바이오 돔 스테이지에는 생산 조건이 있을 겁니다. 바이오 돔에게 생산 조건은 '현실' 속의 기호들일 겁니다.
아랫집 수진이 <오버워치>의 호라이즌 달 기지 스테이지 그 자체를 분석하기보다 현실 속의 생산 조건들과 수경 재배 스크린샷을 연결하는 것처럼, 12월 14일 게시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12월 14일 게시글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항해를 이야기하고 <내추럴 셀렉션 2> 스크린샷을 첨부한다고 해도, 이건 오류가 아닐 겁니다. 비단 12월 14일 게시글만 아니라 다른 많은 해석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이볼브>가 광활한 야생 환경을 자랑하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생태적인 감성을 인상적으로 느낄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웅장한 자연 환경을 향해 감탄사를 날릴지 모릅니다.
이런 느낌이 잘못인가요? <이볼브>가 FPS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이 오직 혼돈, 파괴, 망가만 느껴야 하나요? 분명히 <이볼브>에게 살육은 주된 감성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이볼브>에는 배경 무대로서 광활한 야생 환경들이 있습니다. 광활한 야생 환경들을 구현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생태적인 상상력을 발휘해야 했을 겁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들이 생태적인 감성을 인상적으로 느낀다고 해도, 이건 오류가 아닐 겁니다. "아니, 뭐야? 어떻게 파괴적인 FPS 게임에서 생태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어? 이건 불가능해!" 이렇게 다른 게임 플레이어들이 반박한다고 해도, 선천적인 것은 현실 속의 기호입니다.
<이볼브>는 사냥 게임입니다. 현실 속에서 사냥과 야생, 자연은 필수적인 관계를 맺습니다. 야생, 자연은 웅장하고, 사람들은 웅장한 자연을 찬미합니다. 현실 속에 이런 조건들이 있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이볼브>에 웅장한 야생 환경을 집어넣었을 겁니다. 비록 <이볼브>가 생태계 시뮬레이션이 아니라고 해도, <이볼브>가 현실(사냥과 야생과 자연과 웅장함)을 반영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현실 속의 야생과 <이볼브>의 배경 무대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선천적인 것은 현실입니다. <오버워치>의 여자 식물학자부터 <이볼브>의 외계 야생 환경들까지, 선천적인 것은 현실입니다.
하지만 현실 속에서 여자와 자연, 야생 동물은 폭력적이고 억압적인 장벽에 부딪힙니다. 가부장적인 자본주의가 여자와 자연, 야생 동물을 오염시키고, 왜곡하고, 착취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이것은 대대적인 성 폭력들과 행성급 환경 오염으로 이어집니다. 아랫집 수진을 비롯해 사람들이 여자 식물학자와 수경 재배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외계 야생 동물을 해석할 때, 사람들은 현실 속의 폭력적인 장벽을 함께 인식해야 할 겁니다. 여자 식물학자는 다양한 해석들이 됩니다. 하지만 해석들이 다양하다고 해도, 현실은 유일합니다. 선천적이고 유일한 현실 속에서 사람들은 여자 식물학자를 해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