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프로젝트 이글>, 유사 지구 생태계 해석들 본문
[화성 개척 기지에는 아주 거대한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있습니다. 유사 지구 생태계가 무엇을 가리키나요?]
비디오 게임, 아니, 3D 시연 영상 <프로젝트 이글>은 화성 개척 기지를 보여줍니다. 신비스러운 배경 음악과 함께 게임 플레이어는 정교하고 웅장한 화성 개척 기지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화성 개척 기지에서 가장 거대한 단일 건물은 바이오스피어 건물입니다. 문제는 게임 플레이어가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간단한 설명문만 읽고 오직 바이오스피어 건물 외관만 관찰합니다. 설명문은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에 유사 지구 생태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여기에서 '유사 지구 생태계'가 무엇인가요? 이웃집 영희는 온대 삼림을 머릿속에 떠올립니다.
이웃집 영희는 남한 사회에 속합니다. 남한 문화에서 '자연'은 온대 삼림을 가리킵니다. 남한 문화에서 '자연'은 다른 무엇보다 온대 삼림에 가깝습니다. 남한이 온대 기후에 속하기 때문이고, 남한에서 다른 육상 지형들보다 삼림에 야생 생명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비단 이웃집 영희만 아니라 상당수 남한 사람들은 '자연'이 온대 삼림이라고 간주합니다. 그래서 이웃집 영희는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 온대 삼림이 있다고 간주합니다. 이런 판단이 옳은가요, 아니면 틀린가요? 옆동네 철수는 이웃집 영희에게 반박합니다. 오직 온대 삼림만 자연이 아닙니다. 툰드라 생태계 역시 자연이 될 수 있습니다.
옆동네 철수는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 툰드라 생태계가 있다고 간주합니다. 하지만 왜 수많은 기후 생태계들 중에서 툰드라인가요? 이웃집 영희는 왜 옆동네 철수가 사막, 고산 지대, 열대 밀림, 온대 초원, 다른 기후 생태계들보다 툰드라 생태계를 주장하는지 묻습니다. 옆동네 철수는 화성이 썰렁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합니다. 화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자연 생태계를 퍼뜨리기 원할지 모릅니다. 만약 개척 과학자들이 화성을 테라포밍한다면, 개척 과학자들은 생명체들을 퍼뜨려야 할 겁니다. 하지만 화성은 썰렁합니다. 세일러 '마스'는 "플레임 스나이퍼~!"라고 외치고 불꽃 화살을 화끈하게 저격할지 모르나, 화성은 썰렁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온실 가스를 뿜는다고 해도, 화성에는 아주 희박한 대기가 있습니다.
아무리 개척 과학자들이 온실 가스를 열심히 뿜는다고 해도, 온실 가스가 화성에게 "아디오스~."를 고하고 우주를 향해 떠나기 때문에, 화성 온도는 빠르게 따뜻해지지 않을 겁니다. 썰렁한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기초적인 자연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개척 과학자들은 냉대 기후 생명체들을 연구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는 툰드라 생태계가 있을지 모릅니다. 만약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 툰드라 생태계가 있다면, 개척 과학자들은 냉대 기후 생명체들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누가 아나요. 어쩌면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 속의 툰드라 생태계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개조 미생물들, 합성 미생물들을 배양하고, 실험하고, 관찰하는 중인지 모릅니다.
이런 추정이 옳은가요? 옆동네 철수가 타당한가요? 정말 개척 기지 바이오스피어 건물에 툰드라 생태계가 있나요? 만약 개척 과학자들이 화성을 테라포밍한다면, 그들이 냉대 기후 미생물들을 연구해야 하나요? 냉대 기후 미생물들을 연구하기 위해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툰드라 생태계를 키워야 하나요? 분명히 옆동네 철수는 논리적인 근거들을 제시합니다. 비록 이런 근거들이 아주 엄중한 지식이나 깊은 지식이 아니라고 해도, 이런 근거들은 논리적입니다. 근거들이 논리적이기 때문에, 옆동네 철수는 타당할 겁니다.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는 툰드라 생태계와 냉대 기후 미생물들이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SF 팬이 사이언스 픽션을 해석할 때, 타당한 추정은 유일한 해석이 반드시 되지 않습니다. 옆동네 철수는 타당하게 추정했을지 모르나, 타당한 추정은 유일한 해석이 아닙니다. 어쩌면 정말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는 툰드라 생태계와 합성 냉대 기후 미생물들이 있을지 모릅니다. 인공 툰드라 생태계에서 합성 미생물들은 산소를 열심히 뿜는 중일지 모릅니다. 만약 화성 환경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이것들을 풀어놓는다면, 화성이 썰렁함에도, 이것들은 상관하지 않을 겁니다. 썰렁한 환경에서 이것들은 열심히 산소를 뿜고 대기를 조성할 겁니다. 만약 이게 가능하다면, 화성은 대기를 갖출 겁니다.
하지만 옆동네 철수보다 이웃집 영희는 옳은지 모릅니다. 어쩌면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는 툰드라 생태계보다 온대 삼림 생태계가 있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게 그저 온대 기후 지역 사람의 편견에 불과하다고 해도, 정말 개척 기지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온대 삼림을 키우는지 모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들을 보세요. 중세 유럽 판타지들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환경을 보호합니다. 여기에서 자연 환경은 온대 삼림입니다. 숲 속의 드루이드는 온대 삼림 드루이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숲 속의 드루이드'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그들은 열대 밀림 드루이드, 타이가 삼림 드루이드, 사막 오아시스 드루이드, 고산 지대 드루이드보다 온대 삼림 드루이드를 머릿속에 떠올릴 겁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 <토탈 워: 워해머>에서 아델 로렌이 보여주는 것처럼, 우드 엘프들은 열대 밀림, 타이가 삼림, 사막 오아시스 삼림, 고산 지대 삼림보다 온대 삼림을 좋아합니다. 하얗게 눈이 덮은 타이가 삼림에는 우드 엘프들이 없을 겁니다. 숲 속에서 드루이드가 하얗고 소복한 눈을 밟는다고 해도, 이건 그저 온대 삼림이 겨울에 접어들었다는 뜻에 불과할 겁니다. 드루이드와 우드 엘프에게 삼림은 열대, 타이가, 사막보다 온대 삼림입니다. 드루이드가 온대 삼림을 좋아하는 것처럼, 개척 과학자들 역시 온대 삼림이 자연 환경이라고 간주하는지 모릅니다. 이런 주장이 옳은가요? 만약 이런 주장이 틀리다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중세 유럽 판타지가 근거이기 때문에?
하지만 왜 드루이드와 우드 엘프가 다른 자연 생태계들보다 온대 삼림을 좋아하나요? 서구 문화에서 자연이 온대 삼림을 가리키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서구 문화에서 자연이 온대 삼림을 가리키기 때문에, 화성 개척 기지 역시 여기에 영향을 받았을지 모릅니다. 그래서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는 온대 삼림이 있을지 모릅니다. 반면, 아랫집 수진은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 양쪽에게 반박합니다. 이웃집 영희는 온대 삼림을 주장하고, 옆동네 철수는 툰드라 생태계를 주장하나, 양쪽 모두에게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왜 자연이 육상 생태계를 반드시 가리켜야 하나요? 지구는 바다 행성입니다.
우리는 지구를 地球라고 부르고, 地球는 '둥근 땅'입니다. 하지만 地球는 바다 행성입니다. 지구에서 바다는 70%를 차지합니다. 물에서 생명체는 비롯했을 겁니다. 우주 생물학자들이 외계 생명체를 추정할 때, 우주 생물학자들에게 수분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그래서 아랫집 수진은 육상 생태계보다 수중 생태계, 해양 생태계가 훨씬 중요하다고 간주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 담수 생태계, 해양 생태계가 있다고 추정합니다. 담수 생태계와 해양 생태계에는 여러 부류들이 있으나, 그렇다고 해도 바이오스피어 건물에는 육상 생태계가 없을 겁니다. 육지는 전부가 아닙니다. 이건 편견입니다.
우리 인간들이 육상 동물이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이 육상 생태계라고 간주합니다. 우리 인간들이 육상 동물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행성을 地球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이건 그저 편견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인간 중심주의를 버리고 지구 전체를 바라봐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인간 중심주의를 버리지 않는다면, 우리는 보수적인 실증주의와 다르지 않을 겁니다. 우리가 인간 성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다고 해도, 우리는 지구 전체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랫집 수진은 담수 생태계, 해양 생태계를 주장합니다.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잠수복을 입어야 할지 모릅니다.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 속에서 장수 거북들은 우아하게 헤엄칠지 모릅니다. 어쩌면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에는 인어 공주 장식이 있을지 모릅니다.
건물 스피커는 배경 음악으로서 "part of that world~♬"를 들려줄지 모릅니다. 어쩌면 해양 생태 지역에는 모아나 장식과 카누 장식이 있을지 모릅니다. 카누 뱃머리는 바다 거북 문양을 뽐내고 안정적인 생태계 순환을 기원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정말 바이오스피어 건물에 해양 생태계가 있나요? 바닷물이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가득 채웠나요? 바닷물 속에서 장수 거북들이 헤엄치나요? 이웃집 영희는 온대 삼림보다 해양 생태계를 관리하기가 까다롭다고 반박할지 모릅니다. 화성 개척 기지는 엄청난 비용을 요구할 겁니다. 개척 과학자들은 훨씬 쉬운 생태계를 관리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옆동네 철수는 왜 화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해양 생태계를 힘들게 연구하는지 묻습니다. 지구에서도 생태학자들은 장수 거북을 얼마든지 연구할 수 있습니다.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화성 테라포밍을 준비해야 합니다. 썰렁한 불모지 환경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생명체들을 퍼뜨리고 기초적인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테라포밍을 위한 사전 단계일지 모릅니다. 이렇게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은 다양한 생태계들을 주장합니다. 세 사람들은 근거들을 제시하고, 이런 근거들에는 커다란 오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누가 옳은가요? 문제는 게임 플레이어가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으로 직접 들어가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설명문은 유사 지구 생태계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은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인공 생태계를 직접 구경하지 못합니다. 만약 현실 속에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있다면,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은 현실 속의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참고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현실 속에 바이오스피어 건물들이 있다고 해도, 이것들은 지구 건물들입니다. 현실 속에는 화성 개척 기지와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없습니다. 과학자들은 화성 테라포밍을 진지하게 논의하나, 아직 화성 테라포밍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영희와 철수와 수진은 현실 속의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참고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이 모두 옳다고 판단합니다.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는 싱그러운 녹색 온대 삼림이 있거나 하얗고 추운 툰드라 생태계와 합성 미생물들이 있거나 시원하고 파란 해양 생태계와 장수 거북들이 있는지 모릅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세 가지 해석이 모두 옳다고 판단합니다. 이건 모든 해석이 상대적이고 모든 해석이 옳다는 뜻이 아닙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과잉 해석을 경계합니다. 만약 옆동네 철수가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에 거대 괴수 모스라가 있다고 주장한다면,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이게 과잉 해석이라고 비판할 겁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를 구경하지 못한다고 해도,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는 거대 괴수 모스라가 없을 겁니다. 만약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에서 모스라가 자연 생태계를 돌본다면, 개척 과학자들은 엄청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만약 부산물들과 폐기물들이 너무 쌓이고, 이게 내부 생태계 순환을 막고, 폐쇄 인공 생태계가 흐트러진다고 해도, 모스라는 폐기물들을 정화하고 내부 생태계를 원활하게 순환시킬 수 있을 겁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와 유니콘이 환경 오염들을 정화하는 것처럼, 거대 괴수 모스라 역시 폐기물들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 풍경은 툰드라 생태계와 비슷할지 모릅니다. 이런 해석에는 '배후'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모스라가 환경 오염들을 정화할 수 있다고 해도, 모스라가 바이오스피어 건물에게 막대한 도움을 준다고 해도, <프로젝트 이글>과 모스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개척 기지 건물 내부를 직접 구경하지 못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에서 모스라가 유사 지구 생태계를 돌본다고 해석하지 못합니다. 이건 과잉 해석입니다. <프로젝트 이글>은 하드 사이언스 픽션이고, 모스라는 과장된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어떻게 사이언스 판타지가 하드 사이언스 픽션에 함부로 끼어들 수 있나요? 어떻게 하드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 판타지를 받아들일 수 있나요?
<프로젝트 이글> 제작자들 역시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 모스라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시연 영상 제작자들은 모스라를 알지 못할지 모릅니다. 거대 괴수 팬덤에서 모스라는 고지라에 버금가는 유명세를 자랑하나, <프로젝트 이글> 제작자들에게 모스라는 삼천포에 가까울 겁니다. 그래서 아무리 모스라가 자연 친화적인 거대 괴수라고 해도, 옆동네 철수는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에 모스라가 있다고 해석하지 못합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이런 과잉 해석을 경계하나, 그렇다고 해도 창작물은 다양한 해석들을 늘어놓을 수 있습니다. 말자 할머니는 세 사람 해석이 모두 옳다고 판단합니다.
심지어 어떤 게임 플레이어는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에 중생대 생태계가 있다고 해석할지 모릅니다. 테크노 스릴러 소설이 공룡 복원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화성 개척 기지와 공룡 복원은 모두 하드 SF, 테크노 스릴러에 속할 수 있습니다. 모스라는 사이언스 판타지에 속하나, 복원된 스테고사우루스는 하드 SF, 테크노 스릴러에 속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프로젝트 이글> 제작자들은 복원된 스테고사우루스를 의도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상당수 외계 개척 이야기들, 테라포밍 이야기들은 공룡 복원을 언급하지 않고, <프로젝트 이글> 역시 중생대 생태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바이오스피어 건물 속의 스테고사우루스는 다소 지나친 해석입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니나,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다른 여러 외계 개척 이야기들, 테라포밍 이야기들을 참고하고 화성 개척 기지의 스테고사우루스가 다소 지나친 해석이라고 비판할 겁니다. 하지만 말자 할머니는 생태학 SF 장르에서 공룡 복원이 중요하고 유명한 화두라고 인정합니다. 바이오스피어 건물 속의 스테고사우루스는 다소 지나친 해석이나, 생태학 SF 장르에서 공룡 복원이 아주 유명한 화두이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는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 속의 복원된 스테고사우루스를 해석할지 모릅니다.
이렇게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해석 그 자체보다 해석 '배후'에 주목합니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해석들이 있습니다. 하늘에서 이런 해석들은 뚝 떨어지지 않았을 겁니다. 땅에서 이런 해석들은 불쑥 솟지 않았을 겁니다. 허공에서 해석들은 번쩍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아무리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과 거대 괴수 모스라가 삼천포 해석이라고 해도,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과 모스라 사이에는 근본적인 유사성이 있습니다. 양쪽 모두 생태적인 상상력입니다.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자연 생태계를 실험하고, 엄마가 아기를 돌보는 것처럼, 모스라는 자연 생태계를 돌봅니다.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과 엄마 괴수 모스라에게는 이런 '배후'가 있습니다.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 해석들에도 '배후'가 있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이웃집 영희는 온대 삼림을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이웃집 영희가 온대 기후 지역에 속하기 때문에, 서구 문명이 온대 기후 지역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서구 문명을 숭배하기 때문에, 이웃집 영희는 온대 삼림을 주장했습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이웃집 영희 '의도'를 파악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옆동네 철수는 툰드라 생태계를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화성은 썰렁합니다. 썰렁한 화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기초적인 생태계를 조성해야 할지 모릅니다. 개척 과학자들에게는 썰렁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기초 생태계가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옆동네 철수는 툰드라 생태계를 주장했습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옆동네 철수 '의도'를 파악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아랫집 수진은 해양 생태계를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솔직히 지구는 地球가 아닙니다. 영어 문화는 지구를 Earth, Terra라고 부르나, 지구는 땅덩어리가 아닙니다. 애니메이션 <고지라: 괴수 행성> 시리즈에서 고지라 어스는 고지라 '어스'가 아닙니다. 어떻게 육상 식물 괴수가 '어스'일 수 있나요? 지구는 바다 행성입니다. 지구는 블루 마블입니다. 우리는 육상 중심주의를 버리고 지구 전체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왜 우리가 행성급 사고 방식을 추구하지 못하나요? 아랫집 수진은 우리가 행성급 사고 방식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해양 생태계를 주장했습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아랫집 수진 '의도'를 파악합니다. 이렇게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해석에 '의도'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우리는 주제를 설정하지 않고 해석하지 않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특정한 목적과 의도 때문에, 우리는 주제를 설정하고 해석하고 분류합니다. 그래서 주제, 해석, 분류보다 '의도'는 훨씬 근본적인지 모릅니다. '의도'는 선결 조건, 생산 조건을 가리킵니다. 地球가 육상 중심주의이기 때문에, 인류가 육상 동물이기 때문에, 이런 조건들 때문에, 아랫집 수진은 육상 중심주의에 반대하고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 속에서 장수 거북들이 우아하게 헤엄칠지 모른다고 주장합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가 세 해석들을 지지한다고 해도,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은 합의하지 못합니다. 세 사람들은 온대 삼림과 툰드라 생태계와 장수 거북을 계속 주장합니다. 해석들은 다양하고, 이런 토론은 쉽게 끝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은 한 가지 사항에 동의합니다.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 속에 온대 삼림이 있거나, 툰드라 합성 미생물들이 있거나, 장수 거북들이 있다고 해도, 결국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그저 사이언스 픽션 속의 인공 생태계에 불과합니다. 현실 속에서 과학자들이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이글>은 인공 생태계를 상상합니다.
하지만 현실 속의 자연 생태계는 온갖 위기들에 부딪힙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행성급 환경 오염들을 저지르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행성급 환경 오염들을 저지른다고 해도,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숭배합니다. 사람들은 당연히 노동자가 자본가에게 충성하고, 당연히 자본가가 회사를 경영하고, 당연히 시장 경제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중국이 다른 나라들을 괴롭힐 때, 사람들은 거품들을 물고 분개합니다. 하지만 미국 자본주의가 제3세계를 괴롭힐 때, 오히려 사람들은 제3세계를 모욕하고 조롱합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세계화 자본주의로 확장했고, 미국이 서구 자본주의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미국 자본주의, 서구 자본주의를 열렬히 숭배합니다.
18세기 초반~20세기 중반 동안, 서구 문명이 자본주의를 확장하는 동안, 중국은 서구 근대화에 접어들지 못했습니다. 식민지 수탈부터 2차 세계 대전까지, 서구 자본주의가 온갖 난리지랄병들을 일으킨 이후, 중국은 자본주의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중국이 자본주의를 도입하기 전에, 이미 서구 자본주의는 온갖 지랄병들을 떨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지랄병들을 관대하게 외면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중국이 억압적이라고 욕합니다. 중국보다 서구 자본주의가 훨씬 억압적이고 훨씬 폭력적이라고 해도, 중국보다 서구 자본주의가 행성급 환경 오염들을 훨씬 먼저 저지르기 시작했다고 해도, 사람들은 미국을 용서하고 중국을 욕합니다.
이건 중국이 잘했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사람들이 서구 자본주의를 제대로 들여다봐야 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서구 자본주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식민지 수탈을 간과하고, 제3세계 조롱하고, 임금 노동 제도(임금 노예 제도)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가부장 문화로서 자본주의가 돌봄 노동들을 착취하고, 사회적인 재생산들을 왜곡하고, 각종 성 폭력들을 조장한다고 해도, 사람들은 가부장적인 자본주의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엄마들은 육아 후유증에 시달릴 겁니다. 수많은 엄마들은 그들이 좋은 엄마가 되지 못한다고 자책할 겁니다. 돌봄 노동 착취가 근본적인 문제임에도, 수많은 엄마들은 자책해야 합니다.
심지어 제3세계에서 가난한 엄마들은 굶주리는 아이들을 안타깝게 바라보고 피눈물들을 서럽게 흘릴 겁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비극을 가볍게 간과하고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열렬히 숭배합니다. 이런 착각 속에서 우리가 행성급 환경 오염들을 해결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가부장적인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돌봄 노동 착취와 온갖 성 폭력들은 사라져야 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이것을 주장하고,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이건 다소 이상합니다. 왜 세 사람들이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 반대하나요? <프로젝트 이글>은 자본주의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건 그저 시연 영상에 불과합니다.
화성 개척 기지 영상 <프로젝트 이글>이 자본주의를 언급하지 않음에도, 왜 아랫집 수진이 자본주의에 반대하고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가 수진에게 동의하나요? <프로젝트 이글>에게 선결 조건, 생산 조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 속에서 과학자들이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이글>은 인공 생태계를 상상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이웃집 영희가 싱그러운 온대 삼림을 주장하지 않는 것처럼, 아무 선결 조건 없이, <프로젝트 이글>은 인공 생태계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현실 속에 생태학이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이글>은 생태학을 과장하고 인공 생태계를 상상합니다. 현실 속에서 생태학에게 자연 생태계는 연구 대상입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자연 생태계를 오염시킵니다. 그래서 아랫집 수진은 자본주의, 임금 노예 제도, 돌봄 노동 착취에 반대하고,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는 동의합니다.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이 유사 지구 생태계를 다르게 해석한다고 해도, 이런 해석 논쟁이 영원히 이어진다고 해도, 세 사람들은 합의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가 배후, 선결 조건, 생산 조건을 제시하기 때문에, 세 사람들은 합의할 수 있습니다. 창작물 해석은 오직 영원한 논쟁으로만 이어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수많은 해석들이 상대적이라고 해도, 사람들은 배후, 선결 조건, 생산 조건을 파악하고 합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실 속에 화성 개척 기지 같은 SF 설정이 없기 때문에, SF 팬이 사이언스 픽션을 해석할 때, SF 팬은 생산 조건에 훨씬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겁니다. SF 팬은 사이언스 픽션 그 자체에 매달리기보다 어디에서 사이언스 픽션이 비롯했는지 거슬러 올라가야 할 겁니다.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와 아랫집 수진은 해비셤과 에스텔라 관계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비셤과 에스텔라 관계보다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에서 생산 조건 문제는 훨씬 두드러집니다. 아직 인류 문명이 화성 개척 기지를 건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화성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웅장하고 신비롭고 정교하다고 해도, 결국 이건 그저 SF 설정에 불과합니다.
[현실 속에는 모성적인 거대 괴수가 없습니다. 모스라 그 자체보다 모스라 '배후'는 훨씬 근본적일 겁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생산 조건을 인정합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이런 평론 방법을 다른 상황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SF 팬들에게 설정 놀음은 일반적입니다. 수많은 SF 팬들은 설정 놀음을 즐깁니다. 터미네이터와 로보캅이 싸우는 것처럼, 설정 놀음에는 크로스오버 대결이 있습니다. '터미네이터 vs. 로보캅'처럼, SF 팬들은 여러 창작물들에서 설정들을 추출하고 이것들이 대결한다고 가정합니다. SF 팬덤 외부 사람들에게 이런 크로스오버 대결은 황당무계할 겁니다. 하지만 많은 SF 팬들은 이런 크로스오버 대결을 즐깁니다. 중세 판타지 <토탈 워: 워해머>에서 뱀파이어 카운트 세력에는 전설적인 군주 흡혈귀 이자벨라 폰 카르슈타인이 있습니다.
만약 이자벨라 폰 카르슈타인과 모스라가 싸운다면, 누가 이길까요? 창작물들이 다양한 해석들을 내놓는 것처럼, 이런 설정 놀음에는 정답이 없을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자벨라가 강력한 흑마술들과 바르굴프와 테러가이스트 같은 언데드 괴물들을 동원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고작 나방 괴수 따위는 전설적인 흡혈귀 군주를 이기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성적인 거대 괴수로서 위대한 모스라가 지구를 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거대 괴수에게 고작 언데드 따위가 상대가 되나요? 언데드가 생명 현상을 거스르기 때문에, 모스라는 언데드, 흡혈귀를 용서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모스라가 각종 기술들을 동원한다면, 이자벨라는 버티지 못할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자벨라가 흑마술들과 혐오스러운 괴물들을 동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엄마 괴수 모스라가 지구를 정화하기 위한 초능력을 이용해 언데드를 물리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설정 놀음에 정답이 없기 때문에, 설정 논쟁은 쉽게 끝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설정 놀음 배후에 생산 조건이 있다고 파악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모스라가 노란 독가루를 뿌리고 이자벨라를 소멸시킬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랫집 수진은 모스라를 응원합니다. 아랫집 수진이 생태적인 상상력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아랫집 수진은 행성 환경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식민지 수탈을 비판하고, 돌봄 노동 착취에 반대합니다.
거대 괴수 모스라는 환경 오염들을 정화하고 열대 밀림을 돌봅니다. 모스라는 엄마 괴수입니다. 그래서 아랫집 수진은 모스라를 응원합니다. 솔직히 모스라가 이자벨라에게 독가루들을 뿌리든, 모스라가 독침을 뽑고 이자벨라의 똥꼬를 찌르든, 이건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는 엄마 나방 괴수가 없고, 현실에는 사악한 흡혈귀가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에는 환경 오염들이 있고, 식민지 수탈이 있고, 돌봄 노동 착취가 있습니다. 가난한 엄마들이 피눈물들을 서럽게 흘린다고 해도, 흡혈귀 같은 자본주의는 사람들의 고혈을 착취합니다. 그래서 현실 속에 모성적인 거대 괴수와 사악한 흡혈귀가 없다고 해도, 아랫집 수진은 모스라를 응원합니다.
※ 11월 16일 수정: 둘째 문단에서 '화성에 대기가 없다'는 표현을 '화성에 아주 희박한 대기가 있다'는 표현으로 고쳤습니다. 화성에서 대기가 희박하고, 그래서 본문이 화성 온도가 썰렁하다고 설명하다 보니까, 이것을 화성에 대기가 없다고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아주 희박한 대기 역시 대기이고, 전반적인 내용 그 자체에는 크게 문제가 없으나, 분명히 '화성에 대기가 없다'는 표현은 오류이고 제 잘못입니다. 오류를 써놓은 것을 사과 드립니다.
※ 그림 <Mothra Singing> 출처: DR-Studios,
https://www.deviantart.com/dr-studios/art/Mothra-Singing-803392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