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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성기사와 유사 생태계, 신화 대 과학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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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성기사와 유사 생태계, 신화 대 과학

OneTiger 2020. 4. 20. 20:04

[여자 성기사는 전통적인 남자 기사와 다릅니다. 하지만 신성과 기사는 전근대적인 시대에 속합니다.]

 

 

위 그림은 성기사입니다. 위 그림에서 성기사는 '여자'입니다. 위 그림은 '여자' 성기사입니다. 하지만 원탁의 기사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전통적으로 기사는 남자들입니다. 대표적인 아서왕을 비롯해 첫째 기사 랜슬롯, 비운의 트리스탄, 용맹한 갤러해드, 성배의 퍼시발처럼, 기사는 남자들입니다. 귀네비어는 여자이고, 귀네비어는 기사가 아닙니다. 전통적으로 기사 무용담에서 기사는 남자이나, 위 그림에서 성기사는 '여자'입니다. 여자 성기사는 전통적이지 않습니다. 게다가 위 그림에서 여자 성기사는 책을 들었습니다. 성기사가 신성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성기사는 성서를 읽고 연구할 겁니다.

 

하지만 전통적으로 서적, 지성은 남자 영역입니다. 헤르만 헤세, 어니스트 헤밍웨이,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알베르 카뮈, 마크 트웨인은 남자 작가들입니다. 사람들이 작가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흔히 사람들은 남자 작가를 떠올립니다. 버지니아 울프가 셰익스피어 여동생을 한탄했던 것처럼, 여자는 작가 영역, 지성 영역에 쉽게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애니메이션 <미녀와 야수>에서 남자 가스통은 여자(벨)가 책을 읽는다고 나무랍니다. 여러 전통 사회들에서 지식인들이 남자들인 것처럼, 여자는 지성 영역에 속하지 못했습니다. 여자가 지성 영역에 들어갔을 때, 오히려 남자들은 여자를 쫓아냈습니다.

 

 

17세기 서구 사회에서 남자 과학자들이 여자 과학자를 비웃은 것처럼, 심지어 계몽주의 사회에서조차 여자는 작가, 지식인, 지성이 되지 못했습니다. 이런 관습은 계속 이어졌고, 그래서 버지니아 울프는 셰익스피어 여동생을 한탄했습니다. 남한 사회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조선 사회에서 남자가 책을 읽고 지식인이 되는 동안, 여자는 남자를 뒷바라지해야 했습니다. 이런 관습은 계속 이어졌고, 20세기 남한 사회에서도 남자가 대학에 들어가는 동안, 여자는 남자를 보조해야 했습니다. 이런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서적, 지성은 여자 영역이 아닙니다. 하지만 위 그림에서 여자 성기사는 성서를 읽습니다.

 

위 그림에서 여자는 갑옷을 입고 성서를 읽습니다. 두 가치 측면, 무력과 지성 측면에서 여자 성기사는 전통적이지 않습니다. 기사 무용담에서 기사는 남자들이나, 위 그림에서 성기사는 여자입니다. 서적, 지성은 여자 영역이 아니나, 위 그림에서 여자 성기사는 성서를 읽습니다. 만약 중세 사람들이 위 그림을 본다면, 그들은 놀라 자빠질지 모릅니다. 만약 아서왕, 첫째 기사 랜슬롯, 비운의 트리스탄, 용맹한 갤러해드, 성배의 퍼시발이 위 그림을 본다면, 그들은 놀라 자빠질지 모릅니다. "아니, 어떻게 여자가 갑옷을 입고 성서를 읽을 수 있지? 이건 말이 안 돼!" 여자는 전통적인 기사 무용담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전통적으로 전투는 남자 영역입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전투가 남자 영역이라고 간주합니다. 심지어 자칭 페미니스트들조차 여자가 군대를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합니다. "남자는 월경을 이야기해서는 안 되고, 여자는 군대를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 만약 여자가 군대를 이야기한다면, 이건 성 차별이다." 이렇게 훌륭하신 자칭 페미니스트들께서는 당부합니다. 전투가 남자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사람들이 군수 산업을 파악하지 못했을 때, 로자 룩셈부르크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군수 산업을 반드시 동원한다고 선구적으로 분석했습니다. 군수 산업 없이, 자본주의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열대 밀림들을 수탈하는 것처럼, 북반구 선진국이 온실 가스를 뿜고 남반구 열대 밀림 지역들이 피해를 받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비(非)자본주의 영역에 기생합니다. 자본주의는 비자본주의 영역에 반드시 기생해야 합니다. 이런 기생이 극심해질 때, 이건 전쟁으로 확장합니다. 자본주의는 전쟁을 반드시 일으켜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로자 룩셈부르크를 비웃을 겁니다. "어떻게 여자가 감히 군대를 분석해?" 남한에서 많은 남자들이 군대를 들먹이고 여자들을 무시하는 것처럼, 사람들은 전투가 남자 영역이라고 인식합니다. 하지만 위 그림에서 '여자' 성기사는 갑옷을 입었습니다.

 

 

여자 성기사는 비디오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장인물입니다. 비단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만 아니라 여러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여자 성기사들을 제시합니다. 만약 <아이스윈드 데일 2>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이 여자 성기사를 만들지 못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불평할지 모릅니다. <아이스윈드 데일 2>에서 여자 성기사는 스마이트 이블을 날리고, 육중한 첨탑 방패를 내세우고, 동료 모험가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비단 <아이스윈드 데일 2>만 아니라 다른 중세 유럽 판타지들에서도 든든한 여자 성기사는 판금 갑옷을 입고, 육중한 방패를 들고, 허약한 남자 마법사를 보호합니다.

 

"이건 말이 안 돼! 여자는 허약해! 아무리 여자가 근력을 키운다고 해도, 여자 근력에는 한계가 있어!" 어떤 사람들은 든든한 여자 성기사가 엉터리 설정이라고 느낄지 모릅니다. 하지만 위 그림에서 여자 성기사는 성서를 들었습니다. 왜 성기사가 성서를 읽나요? 성기사는 신성을 연구할 겁니다. 일반적으로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신은 성기사를 점지합니다. 신은 특별한 능력들을 부여하고, 성기사는 신성력을 휘두릅니다. 비록 여자 근력에 한계가 있다고 해도, 여자 성기사는 신성력을 내뿜고, 우아한 군마에 올라타고, 방어력을 높이고, 빛나는 섬광을 흡혈귀에게 날리고, 체력 강화 오라를 퍼뜨릴 수 있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든든한 '여자' 성기사는 얼마든지 활약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기사 무용담에서 기사들은 남자들이나,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든든한 '여자' 성기사는 활약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기사 무용담과 달리, 왜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든든한 '여자' 성기사가 활약할 수 있나요? 중세 유럽 판타지가 서구 근대화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가 여자 권리를 주장하는 것처럼, 19세기 서구 근대화 이후, 서구 문명에서 여자 권리는 높아지기 시작했고, 중세 판타지는 이것을 반영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 <네버윈터 나이츠>는 여자와 남자가 동등하다고 설명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중세 유럽 판타지이나, 중세 유럽 판타지는 중세 유럽 문명이 아닙니다. 중세 유럽 문명에서 여자는 기사보다 레이디가 되어야 하나,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여자는 성기사가 되고 방패와 갑옷으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여자는 성기사가 되고 서적들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는 서구 근대화를 반영합니다. 여기에서 서구 근대화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와 자유 민주주의를 가리킵니다. 사람들이 서구 근대화 사회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서구 근대화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와 자유 민주주의가 될 겁니다. 사람들은 국유화 계획 경제가 근대화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상품을 중시합니다. 자유 민주주의에서 '자유'는 개인 소유 권리를 가리킵니다. 개인 소유 권리가 시장 경제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뒷받침합니다. 만약 토지(생산 수단)가 개인 소유가 되지 못한다면, 시장 경제는 작동하지 못할 겁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개인이 토지(생산 수단)를 소유한다고 주장하고, 그래서 시장 경제는 작동합니다. 시장 경제는 상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시장 경제는 상품을 중시합니다. 낸시 크레스가 쓴 <특허권 침해>는 유전자 권리를 둘러싼 소송을 그립니다. 심지어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서 유전 형질조차 상품이 됩니다.

 

심지어 시장 경제에서 유전 형질조차 상품이 되는 것처럼, 시장 경제는 온갖 것들을 상품화합니다. 여기에서 여자는 예외가 아닙니다. 아무리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 여자 권리가 높아진다고 해도, 본질적으로 자유 민주주의는 수구 꼴통 가부장 제도입니다. 자본주의는 여자 무급 노동에 기생합니다. 자본주의는 육아 노동에게 댓가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육아 노동을 착취하고, 수많은 여자들은 육아 노동자들입니다. 육아 노동을 착취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여자들을 육아 노동에 억지로 밀어넣습니다. 자본주의는 육아 노동자들(여자들)을 착취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를 뒷받침합니다.

 

 

자본주의가 여자들을 착취하고, 자유 민주주의가 자본주의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자유 민주주의는 수구 꼴통 가부장 제도입니다. 수구 꼴통 가부장 사회에서 여자는 상품이 되어야 합니다. 원본 그림(링크)에서 여자 성기사는 허벅지를 드러냅니다. 아니, 왜 성기사가 갑옷으로 허벅지를 가리지 않나요? 왜 '여자' 성기사가 허벅지를 드러내나요? 이건 성 상품화인지 모릅니다. 다행히 성기사 그림은 성 상품화를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으나, 여러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여자 (성)기사를 상품화합니다. <던전 앤 파이터>에서 엘븐 나이트를 보세요. 엘븐 나이트는 앙가슴과 허벅지를 노골적으로 드러냅니다.

 

엘븐 나이트가 앙가슴과 허벅지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처럼, 수구 꼴통 사회에서 여자는 상품이 되어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상품화를 중시하고, 자유 민주주의가 수구 꼴통 가부장이기 때문에, 엘븐 나이트는 성 상품이 됩니다. 이렇게 중세 유럽 판타지는 서구 근대화를 반영합니다. 전근대적(前近代的)인 사회에서 여자는 기사가 되지 못했고, 여자는 서적을 연구하지 못했습니다. 전근대적인 사회는 여자를 억압했으나, 이건 시장 경제 상품화가 아니었습니다. 반면, 중세 유럽 판타지가 서구 근대화를 반영하기 때문에, 여자 성기사는 성서를 연구하고 장검을 휘두릅니다. 여자 성기사는 앙가슴을 드러냅니다.

 

 

이건 중세 유럽 판타지가 서구 근대화를 완전히 추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는 '중세 유럽'을 모방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는 중세 유럽을 낭만적으로 가공합니다. 여자 성기사 상품은 서구 근대화이나, 성기사는 중세 유럽 문명, 전근대적인 사회에 기반합니다. '여자' 성기사는 서구 근대화를 반영하나, 여자 '성기사'는 전근대적인 사회에 기반합니다. 여자 성기사가 성서를 읽는 것처럼, 신은 성기사를 점지합니다. 서구 근대화와 신화는 대립합니다. 서구 근대화가 신화보다 과학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계몽주의는 서구 근대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계몽주의는 이성, 논리, 과학을 중시하고, 서구 근대화 역시 이성, 논리, 과학을 중시합니다. 서구 근대화에서 진화 이론은 가장 대표적이고, 진화 이론은 '과학 대 종교' 논쟁을 일으켰습니다. 진화 이론과 창세기 신화가 대립하는 것처럼, 과학와 신화는 대립합니다. 그래서 리처드 도킨스를 비롯해 여러 과학자들은 종교, 신화를 극단적으로 비난합니다. 과학자들이 신화를 비난하는 것처럼, 서구 근대화와 신화는 대립합니다. 그래서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은 다릅니다. 판타지는 신화(전근대적인 사회)에 기반하나,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서구 근대화)에 기반합니다. 양쪽에게 이건 가장 뚜렷한 차이입니다.

 

 

<스타 워즈>에서 샤크 티는 여자 제다이입니다. 여자 성기사와 여자 제다이는 똑같은 비(非)현실입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여자 성기사를 만나지 못하고 여자 제다이를 만나지 못합니다. 여자 성기사는 홀리 어벤져를 휘두르나, 현실에서 홀리 어벤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자 제다이는 광검(라이트 세이버)을 휘두르나, 현실에서 광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자 성기사는 신성력을 내뿜으나, 현실에서 신성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종교인들은 신성력이 존재한다고 믿으나, 21세기 초반 과학은 신성력을 입증하지 못합니다. 여자 제다이는 포스를 내뿜으나, 현실에서 포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여자 성기사와 여자 제다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양쪽은 똑같은 비(非)현실입니다. 여자 성기사는 중세 유럽 판타지에 속하고, 여자 제다이는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똑같은 비(非)현실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양쪽이 비(非)현실이라고 해도, 여자 성기사는 우주선에 탑승하지 않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우주선은 흔한 설정이 아닙니다. 반면, 여자 제다이는 우주선에 탑승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선은 아주 일반적인 설정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는 중세 유럽 사회를 가공하나, 중세 유럽 사람들은 우주선을 알지 못했습니다.

 

 

[중세 유럽 사람들은 이런 장면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중세 사람들이 과학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왜 중세 유럽 사람들이 우주선을 알지 못했나요? 왜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여자 성기사가 우주선에 타지 않고 중력 스윙바이하지 않나요? 중세 유럽 사회가 전근대적인 사회이고, 전근대적인 사회에서 과학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서구 근대화는 과학을 중시하나, 전근대적인 사회는 신화를 중시합니다. 전근대적인 사회가 신화를 중시하기 때문에, 신이 성기사를 점지하기 때문에, 성기사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 자체로서 성기사는 전근대적인 사회가 신화를 중시한다고 증명합니다. 반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선은 일반적인 설정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서구 근대화, 과학에 기반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삼림 레인저들은 자연 환경을 보호합니다. 만약 언데드들이 야생 동물들을 학살하고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면, 삼림 레인저들은 언데드들을 몰아낼 겁니다. 환경 아포칼립스에서 환경 운동가들은 자연 환경을 보호합니다. 소설 <우주 상인>, <에코토피아 비긴스>, <와인드업 걸>, <미친 아담> 3부작이 보여주는 것처럼, 환경 아포칼립스에서 환경 운동가들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환경 아포칼립스에서 환경 운동가들은 유전 공학을 인식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삼림 레인저들이 유전 공학을 인식하나요? 삼림 레인저들이 다국적 식량 기업과 유전 공학 상품화를 비판하나요?

 

 

아니, 그들은 비판하지 않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삼림 레인저들은 유전 공학을 알지 못합니다. 중세 유럽 문명에서 다국적 식량 기업은 터미네이터 종자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소설 <와인드업 걸>은 다국적 식량 기업에 비(非)현실을 덧붙이고 유전자 해커를 상상합니다. 다국적 식량 기업을 위해 유전자 해커들은 중소 농민들의 작물들을 해킹합니다. 유전자 해커들이 중소 농민들의 작물들을 해킹하기 때문에, 다국적 식량 기업은 중소 농민들을 억압합니다. 단편 소설 <특허권 침해>처럼, 시장 경제에서 유전 형질은 상품입니다. 저작권, 저작 권리는 그저 미친 돈벌이 수단에 불과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삼림 레인저들은 유전 형질이 상품이 된다고 인식하지 않습니다. 소설 <미친 아담> 3부작에서 환경 운동가들은 다국적 기업과 유전 형질 상품화를 인식하나,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삼림 레인저들은 인식하지 않습니다. 유전 공학이 과학이고, 과학이 서구 근대화에 속하고, 중세 유럽 판타지가 전근대적인 사회에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도시 판타지는 21세기 초반 도시에서 삼림 레인저가 활약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구 근대화 도시에서 삼림 레인저는 자연 신성 능력을 발휘할 겁니다. 삼림 레인저가 덩굴들을 조종하고 휘감을 때, 이 능력은 과학보다 신성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자연의 여신 루루에는 삼림 레인저들을 관장하고, 삼림 레인저들은 루루에를 숭배합니다. 삼림 레인저는 자연 신성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덩굴 조종은 신성(divine) 주문입니다. 자연의 여신, (자연) 신성은 삼림 레인저 설정을 뒷받침합니다. 이건 모든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모든 삼림 레인저가 신성에 기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가장 대표적인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삼림 레인저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고 신성 주문을 시전합니다. 루루에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는 신화에 기반합니다.

 

소설 <미친 아담> 3부작에서 환경 운동가들은 신화에 기반하지 않습니다. 생태 종교 집단 신의 정원사들은 기독교 문화에 기반하나, 그들에게 성인(saint)들은 자연 과학자들입니다. 생태학자 레이첼 카슨이 성인이 되는 것처럼, 신의 정원사들은 과학자들을 숭배합니다. <미친 아담>은 유사 신화입니다. <미친 아담>은 신화 분위기를 풍깁니다. 크레이커들에게 토비는 감동적인 신화로 승천합니다. <미친 아담>은 환경 아포칼립스와 바이오펑크 동물상을 눈물이 겨운 신화로 승화시킵니다. 소설 3부작에서 마가렛 앳우드는 정말 굉장한 필력을 선보입니다. 하지만 <미친 아담>은 '유사' 신화입니다.

 

 

이 소설 3부작은 전지전능한 신을 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신화를 언급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에는 비단 신화만 아니라 과학이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어스텅>은 정말 신화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작은 신이 되고 자연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하지만 <어스텅>에서 신화보다 생태학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스우드 프리저브> 모드처럼,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작은 신보다 삼림 레인저가 된다고 해도, 이건 생태계 조성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스텅>에서 게임 플레이어가 작은 신이 된다고 해도, 신화보다 근대 생태학은 훨씬 중요합니다.

 

<어스텅>은 생명 진화를 구현하지 않으나, <심라이프>, <인텔리젠트 디자인>, <니치>, <에코시스템>, <Creatura> 같은 생태계 시뮬레이션들은 대체 진화 역사를 구현합니다. 비록 <어스텅>이 진화 역사를 구현하지 않는다고 해도, <어스텅>은 외계 화석을 묘사하고, 외계 화석은 대체 진화 역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연사 박물관에서 관람객들이 스테고사우루스 화석을 바라보는 동안, 관람객들은 진화 역사를 인식할 겁니다. 화석은 생물 다양성이 진화한다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에서 신화와 과학이 비슷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학 덕분에,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어스우드 프리저브> 모드는 미래 세계를 묘사합니다. 미래 세계에서 삼림 레인저는 고대 지구 환경을 연구하고 유사 지구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미래 세계에서 홀로세는 고대입니다.) <어스우드 프리저브>는 그저 간단한 생태계 게임에 불과하나, 유사 지구 생태계 덕분에, 이건 사이언스 픽션이 될 수 있습니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고작 이 게임 따위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반문할지 모르나, 분명히 <어스우드 프리저브>는 미래 삼림 레인저와 유사 지구 생태계를 언급합니다. 중세 문학 작가들은 미래 삼림 레인저가 유사 지구 생태계를 조성한다고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중세 문학 작가들이 근대 과학을 연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은 다릅니다. 성기사(신성력)와 제다이(포스)는 다릅니다.

 

우드 엘프 레인저와 환경 아포칼립스 운동권은 다릅니다. 자연의 여신과 유사 지구 생태계는 다릅니다. 신화와 과학은 다릅니다. 19세기 서구 문명에서 종교인들이 고생물학자를 혐오한 것처럼, 신화와 과학은 대립합니다. 계몽주의가 이성, 논리, 과학을 중시하고, 19세기 서구 근대화가 신화보다 과학을 편들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에서도 신화보다 과학은 훨씬 지배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논리적, 이성적, 합리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사람들이 뭔가를 주장할 때, 사람들은 과학을 제시합니다. 과학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것은 옳은 것입니다. 사람들이 과학을 제시할 때, 사람들은 자신들이 옳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과학을 제시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신화가 틀리고 과학이 옳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과학'은 근대 과학이고, 근대 과학은 백인 과학이고, 백인 과학은 남자 과학입니다. 사람들은 과학이 옳다고 주장하나, 과학은 '근대 백인 남자' 과학입니다. '근대 백인 남자' 과학이 옳은가요? 아니, 영리 기업들이 과학자 레이첼 카슨을 개무시하는 것처럼, 근대 백인 남자 과학은 과학이 아닐지 모릅니다. 17~19세기 서구 문명에서 과학이 발달하는 동안, 과학은 여자들을 개무시했습니다. 과학은 여자가 논리적이지 않고 분석적이지 않고 냉철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여자가 논리적이기 않기 때문에, 여자는 과학자가 되지 못합니다. 여자는 남자 과학자를 뒷바라지해야 합니다.

 

솔직히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여자가 논리적이지 않다고 믿습니다. 여자는 섬세하고 여리고 감정적입니다. 여성스럽고 섬세한 감정과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과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자는 과학자가 되지 못합니다. 여전히 이건 지배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이건 과학이 아닙니다. 이건 가부장 신화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에도 여전히 신화는 지배적입니다. 과학은 그저 과학보다 또 다른 신화에 불과합니다. 편협한 사회 생물학을 보세요. 여자는 난자를 생산합니다. 난자는 커다란 비용을 요구합니다. 난자를 생산하기는 어렵습니다. 난자가 비싸기 때문에, 여자는 난자를 소중하게 다룹니다.

 

 

여자가 난자를 소중하게 다루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여자는 조신합니다. 여자가 조신하기 때문에, 여자는 가정적입니다. 편협한 사회 생물학은 태생적으로 여자가 가정적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자유 민주주의는 수구 꼴통입니다. 자본주의가 여자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자유 민주주의는 수구 꼴통입니다. 사회 생물학은 자유 민주주의가 수구 꼴통이라고 지적하지 않습니다. 이게 과학인가요? 이런 편협한 사회 생물학이 과학인가요? 사회 생물학은 과학이 아닙니다. 사회 생물학은 그저 가부장 신화에 불과합니다. 사회 생물학은 과학을 빙자하나, 이건 그저 과학보다 (가부장) 신화에 가까울 뿐입니다.

 

북한은 인디언들을 학살하지 않았습니다. 북한은 흑인 노예들을 착취하지 않았습니다. 북한은 열대 밀림들을 수탈하지 않았습니다. 북한은 엄청난 온실 가스를 뿜지 않았습니다. 북한은 대륙 전체를 식민화하지 않았습니다. 북한과 달리, 미국은 인디언들을 학살했습니다. 미국은 흑인 노예들을 착취했습니다. 미국은 열대 밀림들을 수탈했습니다. 미국은 엄청난 온실 가스를 뿜었습니다. 미국은 대륙 전체를 식민화했습니다. 19세기 미국이 인디언들을 억압하는 동안, 북한이 무엇을 했나요? 놀랍게도(!) 북한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이 인디언들을 억압하는 동안, 심지어 러시아 소비에트조차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은 엄청난 깡패 국가, 독재 국가입니다. 아무리 북한이 꼴통 왕조 국가라고 해도, 북한은 감히 독재 국가 미국에게 까불지 못합니다. 미국의 폭력은 북한의 폭력을 아득하게 뛰어넘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과학을 내세우나, 이런 과학적인 사람들은 엄청난 독재 국가 미국보다 고작 북한 따위를 혐오합니다. 이건 과학이 아닙니다. 이건 신화입니다. 이건 자유주의 신화입니다. 자유 민주주의를 떠받들기 위해 사람들은 인디언 학살과 열대 밀림 수탈을 개무시하고 북한을 혐오합니다. 오히려 북한은 피해자이나, 사람들은 피해자를 모욕합니다. 유럽은 자유 민주주의 진영입니다. 유럽은 세계 대전을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이나 저질렀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파쇼주의와 자유 민주주의가 다르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왜 자유 민주주의 지역에서 파쇼주의가 튀어나왔나요? 왜 러시아와 중국과 인도와 아라비아와 폴리네시아와 이집트와 아즈텍과 이로쿼이보다 유럽에서 파쇼주의가 튀어나왔나요? 만약 러시아 소비에트가 정말 폭력적이라면, 왜 사회주의 지역보다 자유 민주주의 지역에서 세계 대전이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이나 터졌나요? 만약 사회주의가 정말 폭력적이라면, 왜 베트남 침략이 20세기 후반 식민지 수탈을 대표하나요? 사회주의보다 자유 민주주의가 훨씬 폭력적이기 때문입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파쇼주의를 방치했고, 파쇼주의는 세계 대전을 일으켰습니다. 2차 세계 대전은 자유 민주주의 범죄입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전쟁 범죄자입니다. 자유 민주주의가 범죄를 저지르는 동안, 북한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북한은 전쟁 피해자입니다.

 

 

양아치 깡패 자유 민주주의가 개판을 쳤고 개X랄을 떨었기 때문에, 북한은 고립되었고 꼴통 왕조 국가가 되었습니다. 북한은 전쟁 피해자입니다. 전쟁 범죄자 자유 민주주의는 피해자 북한에게 사죄하고 보상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유 민주주의를 떠받듭니다. 이건 과학이 아닙니다. 이건 자유주의 신화입니다. 이런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과학은 과학이 아닙니다. 과학은 신화가 됩니다. 인디언들을 학살하고, 열대 밀림들을 수탈하고, 여자들을 착취하고, 사회주의를 짓밟기 위해 가부장 신화, 자유 민주주의 신화는 과학을 빙자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과학보다 폭력적인 신화입니다.

 

그래서 인류 문명은 자유 민주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독재입니다. 악랄한 독재 자유 민주주의는 자신을 미화하고, 사람들은 민주주의를 떠받듭니다. 사람들은 이게 과학이라고 착각하나, 이건 과학이 아닙니다. 이렇게 수많은 것들은 과학이 됩니다. 인디언 학살은 과학이 되고, 열대 밀림 수탈은 과학이 되고, 여자 착취는 과학이 되고, 사회주의 비난은 과학이 됩니다. 상대를 비난하기 위해 신화는 과학이 됩니다. 그래서 과학들은 충돌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자신을 과학이라고 포장합니다. 사회주의는 자유 민주주의가 광신이라고 말합니다. 자유주의는 사회주의가 광신이라고 반박합니다.

 

 

[이건 유사 지구 생태계입니다. 미래 세계에서 삼림 레인저는 유사 지구 생태계를 테라포밍해야 합니다.]

 

 

과학 덕분에, <어스우드 프리저브> 모드는 유사 지구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SF 장르에서 과학은 가장 중요한 생산 조건입니다. SF 평론가에게 과학은 중요한 연구 대상입니다. 하지만 과학이 무엇인가요? 만약 가부장 신화가 과학이 되고, 자유 민주주의 신화가 과학이 된다면, 과학이 무엇인가요?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과 비(非)현실을 결합한다." 이렇게 SF 평론가는 주장하나, 여기에서 '과학'이 무엇인가요? 자유 민주주의와 사회주의는 대립합니다. 자유주의 진영은 자유 민주주의가 과학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과학적인 사회주의를 주장한 것처럼, 사회주의 역시 과학입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과학이고, 사회주의는 과학입니다. 자유 민주주의와 사회주의는 대립합니다. 양쪽은 똑같이 과학이나, 양쪽 과학은 상대가 광신이라고 지적합니다. 이렇게 과학 그 자체는 논리적인 근거가 되지 못합니다. 사회 생물학이 과학보다 가부장 신화인 것처럼,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에서 수많은 것들은 과학이 됩니다. 뭔가가 과학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믿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믿기 때문에, 그것은 과학이 됩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블로그가 과학적인가요? 이 블로그는 생태 사회주의를 지지하나, 이 블로그는 멍청한 녹색 빨갱이 계집년인지 모릅니다.

 

 

신화가 과학을 빙자하기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 역시 과학을 빙자하는지 모릅니다. 이 블로그는 생태 사회주의가 과학이라고 주장하나, 과학 그 자체가 아무것도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틀릴지 모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과학보다 믿음인지 모릅니다. 뭔가가 과학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믿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믿기 때문에, 그것은 과학이 됩니다. 그래서 과학보다 믿음은 중요합니다. 만약 생태 사회주의가 과학보다 믿음이라면, 생태 사회주의에 무슨 가치가 있나요? 만약 생태 사회주의가 믿음이라면, 왜 다른 믿음들보다 이 믿음(생태 사회주의)이 중요한가요?

 

사회주의가 가난 사상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근대 사상들 중에서 사회주의는 가난 사상을 가장 대표합니다. 심지어 수구 꼴통 할배들조차 이것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수구 꼴통 할배들조차 '사회주의=가난 사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환경 운동들은 가난 사상을 대표하지 않으나, 오래 전부터 대표적으로 사회주의가 가난을 외쳤기 때문에, 다른 환경 운동들보다 생태 사회주의는 가난 사상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에코 페미니즘 역시 가난 사상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록 이 블로그가 멍청한 녹색 빨갱이 계집년에 불과하다고 해도, 생태 사회주의는 소중한 사상입니다.

 

 

비록 생태 사회주의가 그저 믿음에 불과하다고 해도, 다른 환경 운동들보다 생태 사회주의가 가난 사상을 대표하기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는 소중합니다. 생태 사회주의는 과학보다 신화, 종교인지 모르나,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과학이거나 종교인지 모르고, 사회주의는 과학이거나 종교인지 모릅니다.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수구 꼴통 할배들조차 '사회주의=가난 사상'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중요한 것은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이렇게 21세기 초반 과학 시대에서도 과학보다 믿음은 훨씬 중요합니다. 아무리 과학이 발달한다고 해도, 신화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못할지 모릅니다.

 

이건 우리가 과학을 부정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중세 사람들은 우주선을 알지 못했고, 유전 공학을 알지 못했고, 테라포밍을 알지 못했습니다. 중세 사람들이 유사 지구 생태계를 상상하지 못한 것처럼, 분명히 과학은 존재합니다. 중세 사람들이 유사 지구 생태계를 상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어스우드 프리저브>는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중세 사람들이 진화 이론을 연구하지 못했기 때문에, <어스텅>은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우리는 과학을 부정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신화가 과학을 빙자하고, 과학이 수많은 것들을 미화하기 때문에, 우리는 과학이 무엇인지 의심해야 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과 비(非)현실을 결합한다." 이렇게 SF 평론가는 주장할 수 있습니다. <어스텅>이 과학(먹이 그물망)과 비현실(외계 균사체)을 결합하기 때문에, <어스텅>은 SF 게임입니다. 하지만 SF 평론가가 과학을 언급할 때, SF 평론가는 과학이 무엇인지 의심해야 합니다. 만약 SF 평론가가 의심하지 않는다면, 편협한 사회 생물학이 수구 꼴통 광신도가 되는 것처럼, SF 평론가는 신화를 과학이라고 포장할지 모릅니다.

 

 

※ 그림 <Casira Southbrook> 출처: Fanfoxy,

https://twitter.com/fanfoxya/status/1173667134355988481/phot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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