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심연의 노래>와 여자 주인공 판타지 본문

사회주의/이윤 극대화 비판

<심연의 노래>와 여자 주인공 판타지

OneTiger 2020. 12. 12. 20:00



소설에는 주인공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설에서 주인공은 구심점이 됩니다. 주인공은 사건을 이끌고, 서사를 진행하고, 주제를 드러내고, 결말을 맺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소설에서 주인공이 구심점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다양한 소설들은 다양한 주인공들을 보여주고, 다양한 주인공들에게는 다양한 역할들이 있습니다. 어떤 소설들에서 주인공을 구분하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많은 소설들에서 주인공은 구심점이 됩니다. 독자가 어떤 소설을 머릿속에 떠올릴 때, 독자는 비단 소설 그 자체만 아니라 주인공을 함께 떠올립니다. 주인공은 소설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소설 <반지 전쟁>에서 주인공은 프로도 배긴스입니다. 프로도 배긴스는 가장 중요한 물품, 절대 반지를 운반합니다. 나즈굴을 비롯해 온갖 어려움들은 프로도 배긴스를 가로막으나, 결국 프로도 배긴스는 운명의 산으로 올라갑니다. 인간, 엘프, 드워프보다 호빗은 작으나, 작은 체구와 상관없이, 프로도 배긴스는 영웅이 됩니다. 하지만 어떤 관점에서 프로도 배긴스보다 아라곤은 주인공에 가깝습니다. 아라곤은 왕족입니다. 아라곤은 엄청난 전투력을 보여줍니다. 아라곤이 군대를 이끌고, 마왕을 몰아내고, 평화를 찾고, 왕이 되기 때문에, 프로도보다 아라곤은 전형적인 서사시 영웅입니다.



<반지 전쟁>에서 프로도 배긴스와 아라곤 중에서 누가 진짜 주인공인가요? 프로도 배긴스가 절대 반지를 운반하기 때문에, 프로도가 주인공에게 가깝나요? 아라곤이 전형적인 서사시 영웅이기 때문에, 아라곤이 주인공에게 가깝나요? 많은 독자들은 프로도 배긴스라고 대답할 겁니다. <호빗>에서 빌보 배긴스가 주인공인 것처럼, <반지 전쟁>에서 프로도 배긴스는 주인공입니다. 하지만 작은 프로도 배긴스가 전형적인 서사시 영웅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아라곤이 주인공에게 가깝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프로도 배긴스와 거대한 중심 사건(반지 전쟁)은 너무 멀리 떨어졌습니다.

 

자유민 군대와 암흑 군대가 열심히 치고 박는 동안, 프로도 배긴스는 개입하지 않습니다. 프로도 배긴스가 거대한 중심 사건에게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도보다 아라곤은 주인공에게 가깝습니다. 독자들은 프로도가 주인공이거나 아라곤이 주인공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많은 독자들은 프로도가 주인공이라고 지목하겠으나, 어떤 독자들은 아라곤이 주인공에 가깝다고 느낄지 모르고, 이 해석은 틀리지 않습니다. 거대한 중심 사건에서 프로도 배긴스가 너무 멀리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프로도가 주인공이든, 아라곤이 주인공이든, 프로도와 아라곤 양쪽은 남자입니다.



<반지 전쟁>에서 프로도가 주인공이든, 아라곤이 주인공이든, 두 등장인물은 남자입니다. <반지 전쟁>은 여자 등장인물에게 관심을 거의 기울이지 않습니다. 반지 원정대를 비롯해 대부분 주연 등장인물들은 남자입니다. 프로도가 주인공이든, 아라곤이 주인공이든, <반지 전쟁>에서 여자는 주인공이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여자는 중요한 조연조차 되지 못합니다. 비단 <반지 전쟁>만 아니라 다른 많은 판타지 소설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판타지 소설에서 주인공은 남자입니다. 이건 판타지 공식, 전형입니다. 이게 전형이기 때문에, 국내 판타지 웹소설에서도 주인공은 여자보다 남자입니다.

 

국내 판타지 웹소설에서도 남자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여자 주인공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2020년 11월 중반 시점에서 국내 웹소설 문화는 판타지, 전통 판타지, 현대 판타지, 게임 판타지, 로맨스 판타지를 구분합니다. 나중에 이 장르 분류는 바뀔지 모르나, 2020년 11월 중반 시점에서 대략적인 분류는 다섯 가지들입니다. 이건 모든 웹소설 작가, 모든 웹소설 편집자, 모든 웹소설 플랫폼이 다섯 가지 분류들을 필연적으로 따른다는 뜻이 아닙니다. 언제나 그러는 것처럼, 장르를 딱딱 구분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장르는 고정적이지 않고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국내 판타지 웹소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장르가 고정적이지 않고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작가들이나 편집자들, 플랫폼들은 판타지, 전통 판타지, 현대 판타지, 게임 판타지, 로맨스 판타지를 다르게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다섯 하위 장르들은 어떻게 국내 웹소설 문화가 판타지를 분류하는지 대략적으로 보여줍니다. 다섯 하위 장르들 중에서 판타지, 전통 판타지, 현대 판타지, 게임 판타지 주인공은 남자입니다. <반지 전쟁>을 비롯해 여러 판타지 소설들에서 주인공들이 남자인 것처럼, 국내 판타지 웹소설에서도 주인공은 남자입니다. 로맨스 판타지에서 주인공은 여자일 수 있으나, 로맨스 판타지는 로맨스를 요구합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로맨스 판타지에서 로맨스는 필수적입니다. 만약 로맨스 없이, 웹소설 작가가 여자 판타지 주인공을 쓰기 원한다면, 웹소설 작가는 새로운 하위 장르에 도전해야 합니다. 국내 웹소설 문화는 이 하위 장르를 여주판이라고 부릅니다. 여주판은 '여'자가 '주'인공이 되는 '판'타지라는 뜻입니다. 어떤 관점에서 여주판은 다소 우스꽝스러운 장르입니다. 일반적으로 장르는 세계 설정을 가리킵니다. 만약 세계 설정이 첨단 과학 기술에게 기반한다면, 이건 사이언스 픽션일 겁니다. 만약 세계 설정이 서구 신화에게 기반한다면, 이건 판타지일 겁니다. 하지만 여주판은 다릅니다.



여주판에서 장르는 세계 설정보다 주인공 성별을 가리킵니다. 여자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국내 웹소설 문화는 새로운 하위 장르를 만듭니다. 이건 얼마나 국내 웹소설 문화가 (로맨스 없는) 판타지 여자 주인공을 배척하는지 보여줍니다. 하지만 오직 국내 웹소설 문화만 판타지 여자 주인공을 배척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국내 웹소설들이 인기를 끌기 전에, 이미 서구 판타지 소설들은 여자 주인공보다 남자 주인공을 묘사했습니다. 이른바 3대 판타지는 <반지 전쟁>, <나르니아 연대기>, <어스시의 마법사>입니다. 프로도와 아라곤 중에서 누가 주인공이든, 소설 <반지 전쟁> 주인공은 남자입니다.

 

<나르니아 연대기> 역시 여자 주인공보다 남자 주인공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어슐라 르 귄은 여자 작가이나, <어스시의 마법사>는 남자 주인공을 보여줍니다. <해리 포터> 시리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른바 3대 판타지 소설들처럼, <해리 포터> 시리즈는 엄청난 인기를 끕니다. 소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주인공은 남자 등장인물(해리 포터)입니다. 아무리 헤르미온느 그레인저가 똑똑한 주연 여자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주인공은 헤르미온느 그레인저보다 해리 포터입니다. 3대 판타지 소설들과 <해리 포터>를 비롯해 다른 많은 사례들은 남자 주인공을 중시합니다.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은 짝궁입니다.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에게는 여러 커다란 차이들이 있으나, 단편 소설 모음집 <검은 미래의 달까지 얼마나 걸릴까>가 판타지들과 사이언스 픽션들을 함께 보여주는 것처럼,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은 짝궁입니다.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이 짝궁이고, 판타지 소설들에서 주인공이 남자이기 때문에, SF 소설들에서도 주인공이 남자인가요? SF 소설들이 여자 주인공보다 남자 주인공을 중시하나요? 네, 맞습니다. 판타지 소설들처럼, SF 소설들은 남자 주인공을 중시합니다. 심지어 성별 대명사 때문에, 어슐라 르 귄과 <어둠의 왼손>은 곤욕을 치렀습니다.

 

SF 소설들이 남자 주인공을 중시하기 때문에, <검은 미래의 달까지 얼마나 걸릴까>에서 노라 제미신은 이것을 비판합니다. 노라 제미신은 <석조 하늘>을 썼습니다. <석조 하늘>은 여자 주인공을 중시합니다. 가장 핵심적인 등장인물, 주인공은 에쑨이고, 에쑨은 (흑인) 여자입니다. 여주판 소설들과 <석조 하늘>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비록 <석조 하늘>이 중세 유럽 판타지가 아니라고 해도, <석조 하늘>(을 비롯해 <부서진 대지> 3부작)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와 사이언스 판타지는 거대한 중심 사건을 이야기합니다. 대륙은 위기에 빠지고, 전쟁은 그림자를 드리웁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와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양한 비현실 설정들을 거대한 중심 사건에게 덧붙입니다.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이 짝궁인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와 사이언스 판타지는 비슷한 위상일 수 있습니다. 두 장르가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비록 <석조 하늘>이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해도, <석조 하늘>과 여주판 소설들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여주판 소설들처럼, <석조 하늘>은 비현실 설정들과 거대한 중심 사건과 여자 주인공을 결합합니다. 이건 노라 제미신이 국내 여자 주인공 판타지를 인식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노라 제미신은 국내 웹소설 문화와 여주판을 알지 못할 겁니다.

 

노라 제미신은 웹소설 작가가 아닙니다. 일반적인 종이책 소설과 웹소설은 크게 다릅니다. <석조 하늘>은 웹소설보다 일반적인 종이책 소설입니다. 노라 제미신은 웹소설을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자 주인공 판타지 소설들과 <석조 하늘>이 뚜렷한 교집합을 형성하고, 이 교집합이 근본적이기 때문에, 비록 노라 제미신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여주판 소설들과 <석조 하늘>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여주판 소설들과 <석조 하늘>이 비슷한 것처럼, <심연의 노래>와 여주판 소설들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심연의 노래>는 소설보다 비디오 게임이나, 이 게임에도 주인공이 있습니다.



<심연의 노래 Song of the Deep>에서 게임 주인공은 여자(소녀)입니다. 소녀 주인공은 구식 스팀펑크 잠수함을 뚝딱뚝딱 건조합니다. 소녀 주인공은 잠수함에 탑승하고 고대 유적들과 바다 괴수들을 돌파합니다. 나중에 소녀 주인공은 어떤 거대한 존재와 마주칩니다. 스팀펑크 잠수함, 고대 유적들, 바다 괴수들, 거대한 존재. 국내 판타지 웹소설들이 거대한 비현실 설정들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심연의 노래>는 거대한 비현실 설정들을 이야기합니다. 줄거리와 그림체가 아기자기하기 때문에, <심연의 노래>는 판타지보다 동화에 가까우나, 분명히 이 게임은 거대한 비현실 설정들을 놓치지 않습니다.

 

국내 판타지 웹소설들처럼, <심연의 노래>가 거대한 비현실 설정들을 놓치지 않고, 게임 주인공이 여자(소녀)이기 때문에, 여주판 소설과 <심연의 노래>는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심연의 노래>는 소설이 아니나, 분명히 이 게임에도 줄거리가 있고, 소녀 주인공은 줄거리를 이끕니다. 여주판 소설들과 <심연의 노래>는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아니, 게임 <심연의 노래> 제작자들은 국내 웹소설 문화를 의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여주판 소설들과 <심연의 노래>는 교집합을 형성하고, 이 교집합은 근본적입니다.

 

 



스팀에서 <심연의 노래>는 여자 주인공(female protagonist) 태그를 달았습니다. 스팀에서 여자 주인공은 분류 기준이 됩니다. 남자 주인공과 달리, 여자 주인공은 게임 분류 기준입니다. 국내 웹소설 문화에서 여자 주인공이 새로운 하위 장르(여주판)를 형성하는 것처럼, 스팀에서 여자 주인공은 게임 분류 기준입니다. 이건 여자 주인공이 보편적이지 않다는 뜻입니다. 국내 웹소설 문화는 남자 주인공을 중시하나, <석조 하늘>과 <심연의 노래>가 보여주는 것처럼, 이건 그저 국내 웹소설 문제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노라 제미신이 지적하고 비판하는 것처럼, SF/판타지에서 이건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왜 SF/판타지에서 남자 주인공이 지배적인가요? 왜 이게 고질적인 문제인가요? 사이언스 픽션들과 판타지들은 거대한 사건을 이야기합니다. 대륙은 멸망하고, 수많은 사람들은 혼란에 빠지고, 전쟁은 먹구름을 몰고, 고대 문명은 자신을 드러내고, 새로운 세계는 관문을 열고, 기타 등등…. SF/판타지는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 <심연의 노래>가 묘사하는 것처럼, 심지어 아기자기한 비디오 게임조차 압도적인 규모를 놓치지 않습니다. 압도적인 규모와 여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여자는 가정적입니다. 오직 가정에서만 여자는 머무릅니다. 가정적인 여자와 외부 활동, 거대한 사건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가정은 압도적이지 않습니다. 가정은 외부 활동이 아니고 거대한 사건이 아닙니다. 가정은 섬세하고, 다정다감하고, 감정적입니다. 가정은 외부 활동보다 내부 활동입니다. 내부에서 거대한 사건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압도적이고 거대한 사건은 외부를 향해 뛰쳐나갑니다. 거대한 사건이 외부 활동이고, 여자가 내부 활동에 가깝기 때문에, 거대한 사건과 여자는 대조적입니다. SF/판타지는 거대한 사건을 묘사하나, 거대한 사건과 여자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SF/판타지는 여자를 배척하고 남자를 중시합니다. 그래서 국내 판타지 웹소설들을 비롯해 SF/판타지 장르에서 남자 주인공은 지배적입니다.

 

여자가 가정적이기 때문에, SF/판타지 장르에서 남자 주인공은 지배적입니다. 만약 여자가 가정적이지 않다면, SF/판타지 장르에서 남자 주인공은 지배적이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왜 여자가 가정적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여자가 가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여자가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이기 때문이라고 대답합니다. 여자가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이기 때문에, 여자는 아기를 돌봅니다. 여자가 아기를 돌보기 때문에, 여자는 외부 활동에 참가하지 못합니다. 가정에서 여자가 아기를 돌보기 때문에, 여자는 가정적입니다. 남자와 달리, 여자는 외부보다 내부를 맡습니다.



여자가 내부를 맡기 때문에, 여자와 외부는 어울리지 않고, 외부와 거대한 사건이 어울리기 때문에, 여자와 거대한 사건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여자가 가정적이기 때문에, SF/판타지는 여자 주인공을 배척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육아는 노동입니다. 분명히 육아는 노동입니다. 만약 모든 엄마가 아기를 돌봐주지 않는다면, 인류 문명은 후손들을 잇지 못할 테고, 호모 사피엔스는 멸종할 겁니다. 육아는 아주 원초적인 노동입니다. 노동은 댓가를 받습니다. 하지만 육아 노동자는 댓가를 받지 못합니다. 아무리 엄마가 아기를 힘들게 돌본다고 해도, 엄마는 노동자가 아닙니다. 엄마는 소명입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엄마가 노동자라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엄마는 힘들게 노동하나, 엄마는 댓가를 받지 못합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엄마가 노동자보다 소명이라고 주장합니다. 여자는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이고, 아기를 돌봅니다. 이건 자연의 법칙입니다. 이게 자연의 법칙이기 때문에, 엄마는 소명이 됩니다. 엄마가 노동자보다 소명이기 때문에, 엄마(소명)는 댓가를 요구해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 자본주의는 노동을 왜곡하고 댓가를 주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노동을 왜곡하고 댓가를 주지 않기 때문에, 이건 '착취'입니다. 자본주의는 육아 노동을 착취합니다. 착취는 막대한 이윤으로 이어집니다.



막대한 이윤을 남기기 위해 자본주의는 여자가 가정적이라고 왜곡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자가 가정적이라고 생각하나, 이건 그저 편견에 불과합니다. 육아 노동을 착취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자연의 섭리, 소명을 나불거립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가부장 문화를 형성하고, 가부장 문화는 SF/판타지에게 영향을 미치고, SF/판타지에서 남자 주인공은 지배적입니다. 결국 근본적인 문제는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가 육아 노동을 착취하고 왜곡하기 때문에, 남자 주인공은 지배적입니다. 아무리 여주판 소설들이 늘어난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여주판 소설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 문화를 형성하고, 가부장 문화가 여자들을 차별하기 때문에, 아무리 여주판 소설들이 늘어난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여주판 소설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가 여자들을 착취하고 차별하기 때문에, 현실과 여주판은 괴리를 일으킬지 모릅니다. 결국 자본주의가 근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부정적인 영향에서 여주판 소설들은 벗어나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 이 게시글에서 셋째 문단이 설명하는 것처럼, 이 게시글은 11월 중순 국내 웹소설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11월 중순 이후, 최근 국내 웹소설 문화는 다소 바뀌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이 게시글이 최근 웹소설 문화를 반영하지 않는다고 해도, 전반적인 논지는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조안나 러스가 분노하는 것처럼, 너무 오래 전부터, SF/판타지가 가부장 문화를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