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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립웨이즈>, '유사 지구' 행성, 남자 판타지 소설가들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슬립웨이즈>, '유사 지구' 행성, 남자 판타지 소설가들

OneTiger 2024. 2. 27. 08:20

[이 스페이스 오페라(다른 세계)는 '유사 지구' 행성을 보여줍니다.]



테리 브룩스, 스티븐 도널드슨, 로버트 조던, 클라이브 스태플스 루이스, 마이클 무어콕, 조지 레이몬드 리차드 마틴, 테리 프랫쳇, 로저 젤라즈니, 로버트 안토니 살바토레, 존 로널드 톨킨….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로서, 이 소설가들은 아주 유명합니다. 마이클 무어콕부터 로버트 살바토레까지, 이 소설가들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마이클 무어콕은 남자입니다. 이 소설가처럼, 로버트 살바토레는 남자입니다. 이 소설가처럼, 테리 프랫쳇, 로저 젤라즈니는 남자입니다. 테리 프랫쳇, 로저 젤라즈니처럼, 스티븐 도널드슨, 로버트 조던, 조지 마틴은 다르지 않습니다.

 

마이클 무어콕부터 로버트 살바토레까지, 서사 판타지로서, 남자 소설가들은 아주 유명합니다. 이 소설가들이 남자들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남자 소설가들이 중요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은 여자 소설가들보다 남자 소설가들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는지 모릅니다. 마이클 무어콕과 달리, 마가렛 와이즈는 여자입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이 소설가는 아주 유명합니다. 마가렛 와이즈처럼, 비단 남자 소설가들만 아니라 여자 소설가들 역시 서사 판타지들을 씁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쓴다고 해도,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마가렛 와이즈보다 조지 마틴이 훨~씬 커다란 비중이라고 느낄 겁니다. 조지 마틴처럼, 마가렛 와이즈보다 마이클 무어콕, 클라이브 루이스, 로버트 살바토레, 로저 젤라즈니는 훨씬 커다란 비중이 됩니다. 특히, 존 로널드 톨킨은 가장 커다란 비중일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존 로널드 톨킨이 가장 커다란 비중이라고 느낄 겁니다. 비록 서사 판타지가 마가렛 와이즈를 배제한다고 해도, 이 이야기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마가렛 와이즈와 달리, 존 톨킨은 필연적인 소설가입니다.

 

만약 서사 판타지가 존 로널드 톨킨을 배제한다면, 이 이야기는 존재하지 못할 겁니다. 적어도, 서사 판타지는 커다란 위상을 잃을 겁니다. 여전히, 서사 판타지들을 쓰기 위해 어떤 소설가들은 존 로널드 톨킨을 모방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위해 어떤 소설가들은 존 톨킨을 모방하는지 모릅니다. 이 소설가는 남자입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서사 판타지들을 쓴다고 해도, 존 톨킨이 남자인 것처럼,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서사 판타지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이 되나요?



대답은 가부장 편견들인지 모릅니다. 레베카 솔닛은 '여자의 역사가 침묵의 역사'라고 분석합니다. 가부장 제도는 여자들을 착취합니다. 만약 여자들이 저항한다면, 가부장 제도는 무너질 겁니다. 이 제도를 유지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여자들이 저항하지 않기 원합니다. 피지배 계급으로서, 여자들은 저항해서는 안 됩니다. 여자들은 침묵해야 합니다. 여자들이 침묵하기 때문에, 여자들은 그들의 목소리들을 내지 못합니다. 글은 다르지 않습니다. 글은 목소리입니다. 철학, 이념, 사상, 세계관을 전달하기 위해 글은 존재합니다. 여자들이 침묵하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의 글들을 쓰지 못합니다.

 

<얼음과 불의 노래>는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소설입니다. 소설은 글입니다. 여자들이 글들을 쓰지 못하기 때문에, 여자들은 소설들을 쓰지 못합니다. 여자들이 소설들을 쓰지 못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인지 모릅니다. 특히, <얼음과 불의 노래>가 대규모 문명, 역사, 전쟁을 묘사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는 가정적인 이야기가 아닙니다. 가부장 제도는 여자들이 가정적인 노예들이 되기 원합니다. 서사 판타지가 대규모 전쟁을 묘사하는 것처럼, 여자들이 가정적인 노예들인 것처럼, 가부장 제도에서 서사 판타지와 여자들은 대립합니다.



적어도, 가부장 제도에서 서사 판타지와 여자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양쪽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인지 모릅니다. 비단 서사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소설 독자들은 <반지 전쟁>과 <듄>이 비슷하다고 느낍니다. 아니, 많은 소설 독자들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만약 <반지 전쟁>과 <듄>이 비슷하다면, 흐음, 이건 서사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다는 뜻일 겁니다. 서사 판타지가 대규모 문명, 역사, 전쟁을 묘사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듄>은 대규모 문명, 역사, 전쟁을 묘사합니다. 비단 이 소설만 아니라 다른 소설들 역시 비슷합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듄>과 달리, <아스트라 엑소더스>는 소설이 아닙니다. 이건 비디오 게임입니다. 비록 <아스트라 엑소더스>가 소설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얼음과 불의 노래>처럼,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대규모 문명, 역사, 전쟁을 묘사합니다. 이건 <아스트라 엑소더스>의 주된 주제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대규모 문명, 역사, 전쟁이 <아스트라 엑소더스>의 주된 주제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서사 판타지처럼, <아스트라 엑소더스>는 대규모 문명, 역사, 전쟁을 묘사합니다.]



이 관점에서 <얼음과 불의 노래>와 <아스트라 엑소더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 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정적인 이야기가 아닙니다. 대규모 전쟁과 가정적인 이야기는 대립합니다. 적어도, 양쪽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가부장 제도는 여자들이 가정적인 노예들이 되기 원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대규모 전쟁을 묘사하는 것처럼, 여자들이 가정적인 노예들인 것처럼, 가부장 제도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여자들은 대립합니다. 적어도, 이 제도에서 양쪽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양쪽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인지 모릅니다. 어휴~, 가부장 제도는 악랄합니다.

 

어슐라 르 귄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썼습니다. 이 소설가처럼, 비단 남자들만 아니라 여자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쓴다고 해도,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이라고 느낄 겁니다. 로버트 하인라인부터 래리 니븐까지, 이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로버트 하인라인은 남자입니다. 이 소설가처럼, 래리 니븐은 남자입니다. 이 소설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레베카 솔닛이 분석하는 것처럼, '여자의 역사가 침묵의 역사'이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여자들이 서사 판타지들,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못하는 것처럼, 가부장 제도는 악랄합니다. 이건 가부장 제도가 오직 서사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만 구속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현진건은 <운수 좋은 날>을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에서 김첨지는 아내를 두들겨팹니다. 사랑의 이름으로, 남자는 여자를 두들겨팹니다. 어휴~, <운수 좋은 날>은 사랑을 빙자하고 폭력을 보여줍니다. 이 단편 소설이 폭력을 사랑으로 바꾸는 것처럼, 가부장 편견들에서 이 단편 소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운수 좋은 날>은 서사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오직 서사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만 가부장 제도에게 종속되지 않습니다.

 

비록 <운수 좋은 날>이 가부장 편견들에게 종속된다고 해도, 이 단편 소설과 <얼음과 불의 노래>에게는 아주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이게 무엇인가요? 대답은 '다른 세계'입니다. <운수 좋은 날>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현진건은 이 단편 소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했습니다. <운수 좋은 날>과 달리, <얼음과 불의 노래>는 화염 드래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화염 드래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소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화염 드래곤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과 <얼음과 불의 노래>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얼음과 불의 노래>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소설처럼,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현실에서 <얼음과 불의 노래>가 벗어나지 않는다면, 화염 드래곤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화염 드래곤을 묘사하기 위해, 현실에서 이 소설은 벗어나야 합니다. <얼음과 불의 노래>처럼,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화염 드래곤을 묘사하기 원한다면,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화염 드래곤만 아니라 다른 설정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전 주문부터 언데드까지, 드워프 왕국부터 마법 장검까지,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양쪽이 너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서사 판타지는 벗어납니다. 이 이야기가 벗어나기 때문에, 현실이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나요?

 

현실에서 서사 판타지가 벗어나기 때문에, 현실이 이 이야기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나요? 비록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인 관념이라고 해도, 이게 서사 판타지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나요? 이 이야기가 100% 완벽한 독립적인 세계인가요? 만약 이게 100% 독립적인 세계라면, 왜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이 되나요? 만약 현실과 이 이야기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면, 테리 브룩스, 스티븐 도널드슨, 로버트 조던, 클라이브 스태플스 루이스, 마이클 무어콕, 조지 레이몬드 리차드 마틴, 테리 프랫쳇, 로저 젤라즈니, 로버트 안토니 살바토레, 존 로널드 톨킨처럼, 왜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이 되나요?



만약 조지 마틴이 쓰지 않는다면, <얼음과 불의 노래>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가가 쓰기 때문에, 이 서사 판타지는 존재합니다. 아무리 <얼음과 불의 노래>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조지 마틴 없이, 이 서사 판타지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얼음과 불의 노래>는 조지 마틴에게 종속됩니다. 적어도, 이 소설가에서 이 서사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조지 마틴은 현실에 속합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소설가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얼음과 불의 노래>는 현실에게 종속됩니다. 적어도, 현실에서 이 서사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비단 이 소설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들 역시 똑같습니다.

 

어떤 서사 판타지들은 소설들보다 만화들, 애니메이션들, 실사 영화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입니다. 서사 판타지가 만화가 되든, 실사 영화가 되든, 보드 게임이 되든, 그 자체로서,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화염 드래곤처럼, 아무리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세계는 비롯합니다. 현실 없이, 서사 판타지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현실은 서사 판타지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현실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아스트라 엑소더스>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서사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운수 좋은 날>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현진건은 이 단편 소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했습니다. <운수 좋은 날>과 달리, <얼음과 불의 노래>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서사 판타지처럼, <아스트라 엑소더스>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게임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과 <아스트라 엑소더스>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아스트라 엑소더스>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현실에서 <아스트라 엑소더스>가 벗어나지 않는다면,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 위해, 현실에서 이 비디오 게임은 벗어나야 합니다. <아스트라 엑소더스>처럼,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 원한다면,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함대처럼, 다른 설정들은 똑같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양쪽이 너무 멀기 때문에,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납니다. 그래서 현실이 이 우주 이야기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나요?



만약 현실이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할 겁니다. 현실 없이, <아스트라 엑소더스>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21세기 초반, 많은 소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이 독자들과 달리, 500년 전에, 아무도 이 우주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500년 전에, 이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지 않았나요? 19세기 이후, 인류 문명은 산업 혁명을 거쳤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산업 혁명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20세기 이후, 이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로 향상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인류는 우주 진출을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인류가 이 진출을 상상했기 때문에,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썼습니다. 소설가들이 썼기 때문에, 이 우주 이야기는 대중적인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아하~, 이게 대중적인 이야기가 되었기 때문에, <아스트라 엑소더스>는 나타났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우주 진출을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이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로 향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19세기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다면, 이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을 겁니다.



500년 전에, 인류 문명은 (19세기)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이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 기술들이 가능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류는 우주 진출을 꿈꾸지 않았습니다. 인류가 이 진출을 꿈꾸지 않았기 때문에,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첨단(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합니다. 그 자체로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스트라 엑소더스>는 현실에게 종속됩니다. <얼음과 불의 노래>처럼, 적어도, 현실에서 이건 비롯합니다.

 

아무리 <얼음과 불의 노래>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소설 독자들은 조지 마틴이 이 소설을 썼다고 인식합니다. 조지 마틴은 남자입니다. 이 소설가처럼,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아무리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가 된다고 해도, 현실에서 소설 독자들은 이 사실을 인식합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이 관념은 여자들을 무시하고 남자들을 떠받듭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세뇌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여자들을 무시합니다. 심지어 자칭 페미니스트들조차 비슷합니다. 이 관념과 서사 판타지 독자들이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나는 서사 판타지를 좋아해. <아이스윈드 데일>부터 <시간의 수레바퀴>까지, 나는 이 소설들을 좋아해. 현실과 서사 판타지가 너무 멀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이 이야기는 존재해.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지배적인 관념이라고 해도, 내가 서사 판타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 관념과 나는 아무 관계가 아니야." 이 의견이 타당한가요? 현실과 <아이스윈드 데일>이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이 소설처럼, 현실과 <시간의 수레바퀴>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로버트 조던, 이 남자 소설가 없이, 이 이야기가 존재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로버트 조던은 <시간의 수레바퀴>를 씁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로버트 조던은 존재합니다. 이 소설가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의 수레바퀴>는 존재합니다. 현실 없이, 이 서사 판타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간의 수레바퀴>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똑같습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 없이, 이건 존재하지 못합니다. 산업 혁명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에게 종속된다고 증명합니다. 그래서 현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인지 모릅니다. 현실이 <운수 좋은 날>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은지 모릅니다.


[지구 생태계는 <슬립웨이즈>, 외계 생태계의 기원이 됩니다.]



<슬립웨이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많은 외계 행성들을 보여줍니다. 어떤 외계 행성들은 '유사 지구' 행성들입니다.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지구처럼, 이 행성들은 생물 다양성들을 자랑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의도했을 겁니다. 만약 이게 게임 제작자들의 의도라면, 현실에서 지구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행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슬립웨이즈>는 '유사 지구' 행성들을 보여주고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할 겁니다. 이건 지구 생태계가 외계 생태계의 기원이라는 뜻입니다.

 

조지 마틴은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는 지구에 속합니다. 조지 마틴처럼, 로버트 살바토레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는 지구에 속합니다. 로버트 살바토레처럼, 마가렛 와이즈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는 이 행성에 속합니다. 마가렛 와이즈처럼, 모든 인간은 이 행성에 속합니다. 인간이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이 행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인간 관점과 생물 다양성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이 이어지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간 관점을 반영하고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심지어 외계 행성(다른 세계)조차 생태계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건 <슬립웨이즈>의 외계 생태계들이 지구 생태계에게 종속된다는 뜻입니다. 적어도, 지구 생태계에서 이 생태계들은 비롯합니다. 비단 <슬립웨이즈>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슬립웨이즈>가 '유사 지구' 행성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지구 생태계는 이 생태계들의 기원이 될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좋아한다면, 지구 생태계가 기원이 되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지구 생태계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이 독자들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애석하게도, 현실에서 지구 생태계는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좌익 지식인들이 지적하는 것처럼, 기후 변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좋아한다면,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는 이 경제를 비판하기 위한 대표적인 이념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좋아한다면,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이 독자들은 공산주의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이념과 외계 생태계는 이어집니다.



아무리 <슬립웨이즈>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유사 지구' 행성들을 보여줍니다. 공산주의와 이 행성들은 이어집니다. 양쪽이 이어지는 것처럼, 지구 생태계와 외계 생태계는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서사 판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지구 생태계와 외계 생태계가 필연적인 관계인 것처럼, 그 자체로서, 서사 판타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지배적인 관념이라고 해도, 내가 서사 판타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 관념과 나는 아무 관계가 아니야." 으음…, 이 의견은 너무 순진합니다. 서사 판타지 독자는 가부장 편견들을 경계할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 지식인들은 자본주의와 가부장 제도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분석합니다. 돌봄 노동 사회화는 페미니즘의 중요한 주제입니다. 아무리 이게 중요한 주제라고 해도, 문자 그대로, 돌봄 노동 사회화는 사회화에 속합니다. 사회화와 민영화(사유화)는 대립합니다. 자본주의가 민영화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 경제는 (돌봄 노동) 사회화를 싫어합니다. 자본주의가 사회화를 싫어하기 때문에, 페미니즘과 이 경제는 대립합니다. 양쪽이 대립하는 것처럼, 자본주의와 가부장 제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가부장 제도를 경계하기 위해 서사 판타지 독자는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Slipways> 스팀 페이지: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64280/Slipways/

※ 게임 <Astra Exodu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80750/Astra_Exodus/

※ 사진 <Rainbow between …> 출처: Andres Villamizar,
http://www.pexels.com/photo/rainbow-between-lush-tropical-ju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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