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레시듀얼>, "그 남자에게는 피도 없어."는 과장이다 본문
[외계 생태계는 망상이 아닙니다. 이건 지구 생태계를 과장합니다.]
"어휴~, 그 남자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어." 아니, 세상에! 이 문장은 너무 이상합니다. '그 남자에게 피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 문장에서 그 남자는 인간을 뜻할 겁니다. 그 남자는 인간일 겁니다. 만약 인간에게 피가 없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심은하 배우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배우에게는 피가 있습니다. 만약 심은하 배우에게 피가 없다면, 비록 이게 너무 끔찍한 가정이라고 해도, 음…,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심은하 배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피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인간으로서, 피 없이, 저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저에게 피가 없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제가 죽는 것처럼, 피 없이, 모오오드은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건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요소입니다. 아무리 이게 필연적인 요소라고 해도, "어휴~, 그 남자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어.", 이 문장은 그 남자에게 피가 없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이 문장은 너무 이상합니다. 이 문장이 이상하기 때문에, 문학 평론가들은 이 문장이 엉터리 헛소리라고 비판해야 합니다. 비단 문학 평론가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그래서 문학 평론가들이 이 문장이 헛소리라고 비판하나요? 다른 많은 사람들이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이 문장이 너무 이상하다고 해도, 문학 평론가들은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문학 평론가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이 사람들은 이 문장이 엉터리 헛소리라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사람들이 이 문장이 헛소리라고 느끼지 않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이 문장이 '과장'하기 때문입니다. 피는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요소입니다. 피가 필연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이건 아주 중요합니다. (이건 가장 중요한지 모릅니다.) 피가 인간의 아주(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건 인간적인 측면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인간으로서, 심은하 배우에게는 피가 있습니다. 음…, 비록 이 가정이 끔찍하다고 해도, 피 없이, 이 배우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심은하 배우처럼, 만약 저에게 피가 없다면, 저는 죽을 겁니다.) 비단 심은하 배우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피 없이, 인간은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게 인간의 아주(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건 아주 긍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피가 인간적인 측면을 상징하기 때문에, 이게 아주 긍정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만약 그 남자에게 피가 없다면, 이건 그 남자에게 인간적인 측면, 긍정적인 요소가 없다는 뜻일 겁니다. 그 남자는 부정적인 인간이 됩니다.
"어휴~, 그 남자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어." 이 문장은 그 남자에게 피가 없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은 그 남자가 부정적인 인간이라고 '과장'합니다. 이 문장에서 객관적인 사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간에게 피가 필요하다고 해도, 아무리 이게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해도,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남자가 부정적인 인간이라고 '과장'하기 위해 이 문장은 그 남자에게 피가 없다고 말합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건 헛소리가 아닙니다. 그 남자에게 피가 없는 것처럼, '과장'은 '불가능'이 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것이 불가능하다고 해도, 이건 과장인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스타쉽 시뮬레이터>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게임은 머나먼 우주 항해를 묘사합니다. 이 항해 때문에, <스타쉽 시뮬레이터>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양쪽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항해를 묘사합니다. 우주 문명, 전투, 모험처럼, 이 범주(장르)에서 비단 항해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주된 주제입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 오페라입니다. <스타쉽 시뮬레이터>가 머나먼 우주 항해를 묘사하기 때문에, 비록 이게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양쪽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현실에서 머나먼 우주 항해가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타쉽 시뮬레이터>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양쪽은 다릅니다. 현실과 <스타쉽 시뮬레이터>가 다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스타쉽 시뮬레이터>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비디오 게임이 엉터리 헛소리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심은하 배우는 현실에 속합니다. 다른 세계에서 이 배우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비단 심은하 배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인간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다른 세계에서 인간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똑같습니다. <스타쉽 시뮬레이터>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게임 제작자들이 <스타쉽 시뮬레이터>를 계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스타쉽 시뮬레이터>를 계획합니다. 아무리 <스타쉽 시뮬레이터>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이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심은하 배우가 현실에 속하는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모든 인간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오직 현실만 존재합니다. 오직 현실만 존재하기 때문에, 이건 아주(가장) 중요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머나먼 우주 항해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이 아주(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문화·예술은 이것을 모방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는다면, 이 문화·예술들은 엉터리 헛소리들일 겁니다. <마지막 승부>는 텔레비전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심은하 배우는 <마지막 승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했습니다. 이 배우처럼, 드라마 제작자들은 <마지막 승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했습니다. 이 드라마처럼, 많은 문화·예술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소설부터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뮤지컬,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피규어, 프로모델까지, 이 문화·예술들에게 현실은 아주 중요한 기원이 됩니다. <스타쉽 시뮬레이터>는 다릅니다.
<스타쉽 시뮬레이터>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비디오 게임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현실에서 머나먼 우주 항해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머나먼 우주 항해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스타쉽 시뮬레이터>가 이 항해를 묘사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스타쉽 시뮬레이터>는 벗어납니다. 이 관점에서 <마지막 승부>와 <스타쉽 시뮬레이터>는 다릅니다. 모든 인간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스타쉽 시뮬레이터>가 현실을 모방하지 않기 때문에, 이 게임은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비단 <스타쉽 시뮬레이터>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문명은 주된 주제입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문명이 보여주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비단 우주 항해만 아니라 우주 문명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가 엉터리 헛소리라고 증명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이 소설가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이 소설가들은 사기꾼들이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엉터리 망상이기 때문에, 소설가들은 이 이야기를 써서는 안 됩니다. 이 이야기와 달리, <마지막 승부>는 망상이 아닙니다.
<마지막 승부>는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심은하 배우는 이 드라마가 다른 세계라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승부>에서 우주선은 외계 항성계로 항해하지 않습니다. 이 드라마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현실에서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면, <마지막 승부>에서 이것들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회오리 슛이 너무 전설적인 장면이라고 해도, 일반적으로, 손지창 배우는 이 드라마가 다른 세계라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승부>가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드라마는 헛소리가 아닙니다. <마지막 승부>처럼, 만약 어떤 소설들이 현실을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은 헛소리들이 아닐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이 소설들은 다릅니다.
현실에서 심은하 배우는 살아갑니다. 이 배우처럼,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이건 아주 중요합니다. 현실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이건 문화·예술을 평가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현실을 모방한다면, 만약 어떤 소설들이 현실을 모방하지 않는다면, 후자보다 전자는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을 겁니다. 소설가들은 현실을 모방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현실을 모방하지 않는다면, 독자들은 이 망상들을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소설들입니다. 이 소설들이 현실을 모방하지 않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 망상들을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스타쉽 시뮬레이터>는 똑같습니다.
<스타쉽 시뮬레이터>가 현실을 모방하지 않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현실에서 우리 인간들은 살아가지. 그래서 이건 아주 중요해. 아무리 현실이 아주 중요하다고 해도, <스타쉽 시뮬레이터>는 현실을 모방하지 않아. 이건 엉터리 헛소리야."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스타쉽 시뮬레이터>가 헛소리라고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머나먼 우주 항해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언제나 불가능이 헛소리가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어휴~, 그 남자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어." 이 문장은 그 남자에게 피가 없다고 표현합니다. 아니, 세상에!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문학 평론가들은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비단 문학 평론가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어휴~, 그 남자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어.", 이 문장이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정적인 인간을 강조하기 위해 이 문장은 그 남자에게 피가 없다고 표현합니다. 문학 평론가들이 비판하지 않는 것처럼, 이 문장은 '불가능이 과장'이라고 보여줍니다. 이 문장처럼, <스타쉽 시뮬레이터>는 불가능(머나먼 우주 항해)을 표현합니다. 현실에서 머나먼 우주 항해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항해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이 항해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2024년, 비록 머나먼 우주 항해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언젠가 미래 시대에서 이건 가능한지 모릅니다. 500년 전에, 많은 사람들은 자기 부상 열차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이 기차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자기 부상 열차는 가능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기차가 가능하다고 인식합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부상 열차는 기술 진보가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기계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과장'합니다.]
컨베이어 벨트부터 로봇 청소기까지, 500년 전에, 많은 기계들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이 기계들은 가능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바뀔 수 있습니다. 과거 문명과 현재 문명이 다른 것처럼, 만약 향상된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현재 문명과 미래 문명은 다를 겁니다. 미래 문명이 다르기 때문에, 머나먼 우주 항해는 가능한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머나먼 우주 항해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건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과장'합니다. 이게 과장하기 때문에, 이건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이건 우주 항해가 가능하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설명하기보다 과장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머나먼 우주 항해를 묘사한다면, 이 소설들은 엉터리 헛소리들이 아닐 겁니다. 이 소설들은 그저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과장할 뿐입니다. 이 소설들과 달리,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기술 진보를 과장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와~, 만약 아주 향상된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머나먼 우주 항해가 가능할까? 컨베이어 벨트부터 로봇 청소기까지, 과거 문명과 현재 문명은 달라. 미래 문명이 바뀔까? 미래 문명이 바뀌기 때문에, 머나먼 항해가 가능할까?"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감탄을 자극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감탄을 자극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롭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흥미롭기 때문에, 만약 어떤 소설들이 머나먼 우주 항해를 묘사한다면, 독자들은 이 소설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은 이 소설들이 첨단 기술들을 과장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승부>는 이것을 과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농구 드라마가 아주 재미있다고 해도, 이 드라마는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과장하지 않습니다. 심은하 배우는 <마지막 승부>가 기술 진보를 과장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마지막 승부>처럼, 많은 소설들, 만화들, 연극들, 텔레비전 드라마들, 애니메이션들, 뮤지컬들, 실사 영화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은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과장하지 않습니다. 많은 문화·예술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과장합니다. 다른 문화·예술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기술 진보를 과장하기 때문에, 비록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고 해도, 아하~,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은 긍정적인 것들입니다. 이 기술들 없이,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계몽주의 시대로 퇴보할 겁니다.
인류 문명이 퇴보하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기술들이 아주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마지막 승부>는 이것을 과장하지 않습니다. 심은하 배우는 이 텔레비전 드라마가 기술 진보를 과장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마지막 승부>처럼, 많은 소설들은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과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머나먼 우주 항해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소설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흥미롭습니다. 이게 훨씬 흥미롭기 때문에, 이건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우와아~,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헛소리보다 흥미로운 과장입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흥미로운 과장이라고 해도, 여전히, 어떤 소설 독자들은 이게 엉터리 헛소리라고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독자들은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어휴~, 그 남자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어.", 이 문장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피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어휴~, 그 남자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어.",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독자들에게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양쪽이 비슷한 위상(불가능)이기 때문입니다.
첨단 기술들처럼, 외계 행성 생태계는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첨단 기술들만 아니라 외계 생태계 역시 묘사합니다. <레시듀얼>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보여줍니다. 어떤 소설 독자들은 <레시듀얼>이 너무 조잡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단순한 픽셀 그래픽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그래픽이 <레시듀얼>을 구성하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이 게임이 진지한 세계라고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레시듀얼>과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아무리 이 소설들이 아주 진지하다고 해도, 이 소설들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존재할 수 있습니다. 진지한 문학, 단순한 픽셀 그래픽과 상관없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외계 미생물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 미생물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이 생태계들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이 소설들이 엉터리 헛소리들이 되나요? 이 소설들처럼, <레시듀얼>이 엉터리 망상이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레시듀얼>은 진짜 생태계를 과장합니다.
[생물 다양성은 이 행성의 본질적인 특성인지 모릅니다.]
심은하 배우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배우는 지구에 속합니다. 심은하 배우처럼, 많은 인간들은 이 행성에 속합니다. 아니, 지구에서 모~~~든 인간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인간이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지구 중심주의는 자연적인 사고입니다. 만약 인간이 다른 세계를 바라본다면, 이건 지구 중심주의에게 기반할 겁니다. 이 행성의 본질적인 특성이 무엇인가요? 생물 다양성은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작은 꿀벌부터 거대한 세콰이어 나무까지, 이 행성은 많은 생명체들을 키웁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는다면, 인간들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때문에,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납니다. 호모 사피엔스가 나타나기 때문에, 심은하 배우는 존재합니다. 이 인간에게 생물 다양성은 본질적인 기원입니다. 심은하 배우처럼, 모~~~든 인간에게 생물 다양성은 본질적인 기원이 됩니다. 지구 중심주의는 이게 본질적인 특성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본질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만약 인간이 다른 세계를 바라본다면, 이건 생물 다양성을 반영할 겁니다. 외계 행성은 다른 세계입니다. 이 행성은 지구를 반영합니다. 그래서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아주 진지한 소설)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이 소설들처럼, <레시듀얼>은 진짜 생태계를 과장하는지 모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마지막 승부>는 생물 다양성을 과장하지 않습니다. 심은하 배우는 이 텔레비전 드라마가 생물 다양성을 과장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마지막 승부>처럼, 많은 소설들은 생물 다양성을 과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소설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흥미롭습니다. 이게 훨씬 흥미롭기 때문에, 이건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우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망상보다 흥미로운 과장입니다. (<레시듀얼>은 흥미로운 과장입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흥미로운 과장이라고 해도, 여전히, 어떤 소설 독자들은 이게 엉터리 헛소리라고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독자들은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어휴~, 그 남자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어.", 이 문장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피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어휴~, 그 남자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어.",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독자들에게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양쪽이 비슷한 위상(과장)이기 때문입니다.
<레시듀얼>은 진짜 생태계를 과장합니다. 인류가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지구 중심주의는 자연적인 사고입니다. 이 사고는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아무리 이게 지구의 본질적인 특성이라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그린란드 빙하들이 무너지는 것처럼,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이건 너무 늦은 대안인지 모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지구 가열화)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특히,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서 기후 피해자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이 피해자들은 위기에 빠집니다.
※ 게임 <Residual> 표지 그림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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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Iris, Wild iris, …> 출처: mystrays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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