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스파이스 워즈>, 재규어 사원, 프레멘과 아즈텍 본문
[아마존 부족민들과 재규어처럼, 프레멘은 모래벌레를 숭배합니다.]
"아름다운 이 땅에 금수강산에 단군 할아버지가 터 잡으시고 홍익 인간 뜻으로 나라 세우니 대대손손 훌륭한 인물도 많아~♬" 이 가사는 단군을 언급합니다. 아무리 단군이 국가를 설립했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단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웅녀가 낳지 않았다면, 단군은 태어나지 않았을 겁니다. 웅녀가 낳았기 때문에, 단군은 국가를 설립했습니다. 이건 단군보다 웅녀가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웅녀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한반도 사람들은 부흥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웅녀는 여신이 됩니다. 적어도, 웅녀는 신격에 가깝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신격은 곰(동물)입니다.
곰은 야생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여자가 됩니다. 이 여자는 단군을 낳습니다. 단군은 국가를 설립합니다. 한반도 사람들은 부흥합니다. 이 신화에서 웅녀는 여신이 됩니다. 적어도, 웅녀는 신격에 가깝습니다. 곰이 신격이 되기 때문에, 곰이 야생 동물이기 때문에, 아하~, 이건 야생 동물이 신격이 된다는 뜻입니다. 웅녀는 야생 동물이 신격이라고 보여줍니다. 인류학자들은 이것을 인정할 겁니다. 한반도 신화처럼, 다른 지역들은 비슷합니다. 곰이 야생 동물인 것처럼, 재규어는 야생 동물입니다. 아마존 사람들은 이 동물을 숭배합니다. 이 사람들은 그들이 재규어의 후손들이라고 믿습니다.
곰이 여자가 되기 때문에, 이 여자에게서 한반도 사람들이 비롯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곰의 후손들입니다. 곰이 야생 동물이기 때문에, 한반도 사람들은 야생 동물의 후손들이 됩니다. 한반도 사람들처럼, 아마존 사람들은 그들이 재규어의 후손들이라고 믿습니다. 재규어가 야생 동물이기 때문에, 아마존 사람들은 야생 동물의 후손들이 됩니다. 곰이 신격이 되는 것처럼, 재규어는 신격이 됩니다. 한반도 곰 신격과 아마존 재규어 신격은 다르지 않은지 모릅니다. 이건 양쪽 신격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음…, 어쩌면 어떤 인류학 전문가들은 양쪽 신격이 다르다고 지적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인류학 전문가가 아닙니다. 저에게는 전문적인 지식들이 없습니다. 저는 한반도 곰 신격과 아마존 재규어 신격이 똑같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이 사례는 야생 동물이 신격이라고 보여줍니다. 아마존에서 재규어가 신격이 되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메소 아메리카 문명이 이 동물을 숭배한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아즈텍, 마야가 재규어를 숭배한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대중적인 관념에서 이것을 찾기는 쉬울 겁니다. 마야 유적으로서, 티칼 피라미드 1호는 아주 유명합니다. 어쩌면 이 건물은 가장 유명할 수 있습니다.
이 아주(가장) 유명한 피라미드는 위대한 재규어 사원이라고 불립니다. 마야 사람들이 이 피라미드를 재규어 사원이라고 불렀나요? 그들이 이 야생 동물을 기념하기 원했나요? 흐음, 글쎄요. 비록 마야 사람들이 재규어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마야가 이 동물을 숭배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이 아메리카 문명이 재규어를 숭배하기 때문에, 위대한 재규어 사원은 이상한 이름이 아닙니다. 티칼 유적과 재규어 사원, 이 이름은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는 것처럼, 야생 동물은 신격이 됩니다. 모래벌레는 어떤가요? <듄>은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 행성 로망스입니다.
"나는 오직 한 분만 섬긴다. 그 분의 이름은 샤이-훌루드이다." 이 대사가 보여주는 것처럼, <듄>에서 프레멘들은 샤이-훌루드를 숭배합니다. 프레멘들은 아라키스 원주민들입니다. 이 외계 행성은 사막입니다. 이 행성에서 거대한 모래벌레들은 살아갑니다. 샤이-훌루드는 모래벌레를 뜻합니다. 동시에, 이 단어는 프레멘들의 창조신을 뜻합니다. 본질적으로, 모래벌레는 야생 동물입니다. 프레멘들이 샤이-훌루드를 숭배하기 때문에, 이 단어가 비단 창조신만 아니라 모래벌레 역시 뜻하기 때문에, 모래벌레가 야생 동물이기 때문에, (재규어 사원처럼) 이건 야생 동물이 신격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아, 물론, 모래벌레는 보통 야생 동물이 아닙니다. 모래벌레는 100m를 넘어섭니다. 우와아~, 심지어 400m 길이조차 가능합니다! 우주 수송선보다 어떤 모래벌레들은 거대합니다. 우주 수송선보다 모래벌레가 거대한 것처럼, 이 생명체는 보통 야생 동물이 아닙니다. 아무리 재규어가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라고 해도, 이 포식자는 그저 보통 야생 동물에 불과합니다. 우주선보다 모래벌레가 거대하기 때문에, 재규어가 보통 야생 동물에 불과하기 때문에, 마야 재규어 신격과 프레멘 모래벌레 신격은 너~~~무 다릅니다. 현실에서 100m 거대 동물이 존재하나요? 이게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듄>이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 행성 로망스가 아니라면, 모래벌레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곰은 한반도 신격이 됩니다. 이 사이언스 판타지와 달리, 현실에서 아마존 사람들은 재규어를 숭배합니다. 이 행성 로망스와 달리,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메소 아메리카 문명이 재규어를 숭배했다고 생각합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너~~~무 다른 것처럼, 위대한 재규어 사원과 프레멘 모래벌레 신격은 너~~~무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본질적으로, 모래벌레는 야생 동물입니다. 재규어처럼, 이 동물은 신이 됩니다.
[이 행성 로망스는 제국주의 침략자들, 식민지 원주민들, 머나먼 자연을 묘사합니다.]
아마존 문화에서 재규어가 신격이 되는 것처럼, 위대한 재규어 사원이 이상한 이름이 아닌 것처럼, 프레멘 문화에서 모래벌레는 신이 됩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비단 야생 신격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할 수 있습니다. 아라키스는 머나먼 자연입니다. 이 행성은 친숙한 문명이 아닙니다. 은하 제국 사람들은 아라키스가 문명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이 행성에서 대규모 도시들보다 광대한 사막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이 사막들에서 거대한 모래벌레들이 살아가는 것처럼, 아라키스는 친숙한 문명보다 머나먼 자연입니다. 이 행성이 머나먼 자연이기 때문에, 프레멘 문화에서 야생 신격은 비롯하는지 모릅니다. 아라키스처럼, 아메리카는 머나먼 자연입니다.
아메리카는 이른바 신대륙입니다. 어라~, 왜 이 대륙이 '새로운' 대륙인가요?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를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 대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구 백인들이 발견했기 때문에, 아메리카는 존재합니다. (아메리카와 달리, 이 관점에서 유럽은 구대륙입니다.)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를 문명이라고 생각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여러 사례들은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를 문명보다 자연이라고 생각했다고 증명합니다. 아메리카와 달리, 유럽은 문명입니다. 유럽이 문명이기 때문에, 아메리카가 자연이기 때문에, 문명이 자연을 정복하는 것처럼, 유럽은 아메리카를 정복합니다.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비록 서구 제국주의가 마야를 파괴한다고 해도,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16~18세기가 대항해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왜 이 시대가 대항해 시대인가요? 마야 사람들이 항해했나요? 마야 사람들처럼, 아즈텍 사람들이 항해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백인들이 항해했기 때문에, 16~18세기는 대항해 시대입니다. 이 단어는 서구 중심주의를 반영합니다. 지리상의 발견은 다르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16~18세기가 지리상의 발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이 시대가 지리상의 발견인가요? 마야 사람들이 유럽을 발견했나요? 마야 사람들처럼, 아즈텍 사람들이 발견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를 발견했기 때문에, 16~18세기는 지리상의 발견입니다. 대항해 시대처럼, 이 단어는 서구 중심주의를 반영합니다.
지리상의 발견처럼,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이게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서구를 떠받듭니다. 비록 서구 제국주의가 마야를 파괴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이 폭력이 나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비단 마야만 아니라 아즈텍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서구 제국주의가 아즈텍을 파괴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이 폭력이 나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비단 메소 아메리카 문명만 아니라 북부 아메리카 문명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플라워 킬링 문>은 2023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실사 영화는 어떻게 미국 권력이 북부 아메리카 부족민들을 학살하는지 보여줍니다. 비록 미국이 부족민(인디언)들을 학살한다고 해도,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대항해 시대가 대학살 시대가 아닌 것처럼, 아메리카 문명이 서구 백인들에게 발견되어지는 것처럼,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이념입니다. 미국은 서구에 속합니다. 아니, 미국은 이 문명을 주도합니다. 북부 아메리카 부족민들은 서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미국이 서구에 속하기 때문에,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이 문명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비록 미국이 부족민(인디언)들을 학살한다고 해도,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이게 나쁘지 않은 것처럼, 아메리카는 문명보다 자연입니다. 이로쿼이부터 아즈텍까지, 아메리카는 머나먼 자연입니다. 아라키스가 머나먼 자연이기 때문에, 아메리카가 머나먼 자연이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만약 아라키스와 아메리카가 비슷하다면, 프레멘과 마야는 비슷할 겁니다. 마야처럼, 아즈텍은 메소 아메리카 문명에 속합니다. 만약 프레멘과 마야가 비슷하다면, 프레멘과 아즈텍은 비슷할 겁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아즈텍은 대립합니다. 프레멘과 아즈텍이 비슷하기 때문에, 아즈텍과 서구 제국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프레멘과 서구 제국주의는 대립합니다. <듄>은 하코넨과 프레멘이 대립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관점에서 서구 제국주의와 하코넨은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하코넨만 아니라 코리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니, 프레멘에게 하코넨보다 코리노는 훨씬 위협적인 진영일 겁니다. 이 진영이 은하 제국을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코리노는 사다우카 부대를 운영합니다. 은하 제국에서 이 부대는 가장 무서운 검사(劍士)들입니다. 코리노가 가장 무서운 검사들을 운영하기 때문에, 프레멘에게 이 진영은 가장 위협적인 적일 겁니다. 코리노, 하코넨은 아라키스를 수탈합니다. 프레멘과 코리노, 하코넨은 대립합니다. 이 관점에서 서구 제국주의와 코리노는 다르지 않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아메리카를 수탈하고 아즈텍을 파괴하는 것처럼, 코리노, 하코넨은 아라키스를 수탈하고 프레멘들을 학살합니다. 프레멘과 하코넨이 대립하는 것처럼, 아즈텍과 서구 제국주의는 대립합니다. 아메리카가 머나먼 자연인 것처럼, 아라키스는 머나먼 자연입니다.
프랭크 허버트는 <듄>을 썼습니다. 만약 이 소설가가 쓰지 않았다면,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프랭크 허버트가 썼기 때문에, <듄>은 존재합니다. 이 소설가는 이 행성 로망스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프랭크 허버트가 아즈텍과 프레멘이 비슷하다고 의도했나요? 이 소설가가 서구 제국주의와 코리노, 하코넨이 비슷하다고 의도했나요? 비록 프랭크 허버트가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아즈텍과 프레멘, 서구 제국주의와 하코넨은 비슷합니다. <듄: 스파이스 워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프레멘을 선택하고 하코넨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듄: 스파이스 워즈>는 오직 소설 서사만 추구하지 않습니다. 소설과 달리, 게임 플레이어는 새로운 아라키스 역사를 씁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아즈텍을 선택하고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특히, 커스텀 게임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비록 아즈텍 캠페인이 진짜 역사를 따라간다고 해도, 커스텀 게임과 진짜 역사는 다른지 모릅니다. 적어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게는 다른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흠,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와 사무라이가 싸웠나요? 현실에서 이게 가능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와 사무라이는 싸우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달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의 커스텀 게임)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커스텀 게임을 설정한다면,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와 사무라이는 싸울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대체 역사를 씁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진짜 역사보다 다른 역사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오직 진짜 역사만 추구한다면,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와 사무라이는 싸우지 않을 겁니다.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들과 사무라이들은 싸우지 않았습니다.]
대체 역사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와 사무라이가 싸우기 때문에, SF 평론가들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대체 역사라고 분류하나요? 이 실시간 전략(의 커스텀 게임)이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나요? 음…, SF 평론가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그들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대체 역사라고 분류하지 않을 겁니다. 이 실시간 전략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와 사무라이가 싸운다고 해도, 이건 그저 게임 형식에 불과할 겁니다. 이 전투는 (대체 역사의) 내용보다 (게임) 형식일 겁니다.
비록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의 커스텀 게임)이 대체 역사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와 사무라이는 싸울 수 있습니다. 현실과 달리, 이 비디오 게임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중세 전투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이 전투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전투들이 가능한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또 다른 역사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게는 이 역사를 자극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많은 문화·예술들에게는 이 가능성이 없습니다.
<미션>은 1986년 실사 영화입니다. <가브리엘의 오보에>로서, 이 실사 영화는 아주 유명합니다. 이 아주 유명한 영화는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고 남부 아메리카 원주민들을 동정합니다. 아무리 <가브리엘의 오보에>가 서정적인 음악이라고 해도, 아무리 <미션>이 아주 유명하다고 해도, 아무리 이 영화가 아메리카 부족민들을 동정한다고 해도, <미션>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메소 아메리카 문명을 파괴할 겁니다. 아메리카는 서구 제국주의를 위한 식민지가 될 겁니다. <미션>에서 또 다른 역사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영화에서 메소 아메리카 문명은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치지 못합니다.
<미션>은 또 다른 역사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롤랑 조페부터 제레미 아이언스까지, 영화 감독부터 영화 배우들까지, 그들은 이 영화가 또 다른 역사를 보여준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와 사무라이가 싸울 수 있나요? <미션>에서 이게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영화에서 이 전투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와 사무라이가 싸우지 않는 것처럼, <미션>은 메소 아메리카 문명이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가 정복하는 것처럼, 애석하게도, 이 영화에서 침략자들은 승리합니다.
<미션>과 달리, 이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의 커스텀 게임)은 또 다른 역사를 쓸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이 실시간 전략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 해안에서 재규어 전사와 사무라이가 싸우는 것처럼, 아즈텍은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아메리카 식민지를 수탈하지 못한다면, 이 대륙은 서구 자본주의를 위한 첫 번째 발판이 되지 않을 겁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그래서 지배적인 관념은 이 경제를 편듭니다. 19세기, 서구에서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이 문명은 이 경제를 주도했습니다.
중국, 이슬람, 이집트, 인도는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를 주도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문명들보다 서구는 이 경제를 주도했습니다. 서구가 주도했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가 되었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이 경제를 편들기 때문에, 서구가 이 경제를 주도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서구 중심주의, 이 편견을 떠받듭니다. 이건 '경제(세계화 자본주의)에서 편견(서구 중심주의)이 비롯한다'는 뜻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 편견은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서구가 이 경제를 주도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서구 중심주의를 떠받듭니다.
왜 서구가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를 주도했나요? 왜 중국이 주도하지 못했나요? 왜 이슬람, 이집트, 인도가 주도하지 못했나요? 대답은 아메리카 식민지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아메리카 식민지를 수탈했기 때문에, 이건 산업 자본주의를 위한 첫 번째 발판이 되었습니다. 중국, 이슬람, 이집트, 인도가 아메리카 식민지를 수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명들은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를 주도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아즈텍이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친다면, 아메리카는 서구 자본주의를 위한 첫 번째 발판이 되지 않을 겁니다. 이 대륙이 식민지가 아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자본주의는 바뀔 겁니다. 자본주의가 바뀌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이 되지 않는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행성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라는 뜻입니다. 만약 아즈텍이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친다면, 자본주의가 바뀌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이 되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야생 서식지 역시 비슷합니다.
[티칼 피라미드 1호와 재규어, 이 야생 동물은 어울립니다.]
티칼 피라미드 1호가 위대한 재규어 사원이 되는 것처럼, 남부 아메리카 밀림에서 재규어는 아주 유명한 동물입니다. 이 아주 유명한 동물에게는 광대한 열대 밀림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재규어에게 이 환경이 필요하다고 해도, 이 환경은 많은 돈들을 벌지 않습니다. 적어도, 단기적으로, 열대 밀림보다 플랜테이션 농장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열대 밀림보다 플랜테이션 농장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플랜테이션 농장들은 열대 밀림들을 밀어냅니다. 재규어는 중요한 고향을 잃습니다.
재규어처럼, 다른 야생 동물들은 야생 서식지들을 잃습니다. 만약 아즈텍이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친다면, 세계화 자본주의가 바뀌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고향들을 잃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록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에게는 이 역사를 상상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또 다른 역사를 쓰는 것처럼, <듄: 스파이스 워즈>는 오직 소설 서사만 따라가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아즈텍을 선택하고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프레멘을 선택하고 하코넨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웅녀는 곰(야생 동물)이 신이 된다는 뜻입니다. 한반도 사람들이 곰의 후손들인 것처럼, 아마존 사람들은 그들이 재규어(야생 동물)의 후손들이라고 믿습니다. 이건 야생 동물이 신격이 된다는 뜻입니다. 재규어가 신격이 되기 때문에, 비록 마야 사람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티칼 피라미드 1호는 위대한 재규어 사원이 됩니다. 이 재규어 사원처럼, 프레멘은 샤이-훌루드를 숭배합니다. 이 단어가 모래벌레를 뜻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은 신이 됩니다. 아즈텍과 프레멘에게 야생 신격은 교집합이 됩니다. 양쪽에게 비단 이 신격만 아니라 머나먼 자연 역시 교집합이 됩니다.
존 로크, 이 자유주의 철학자가 증명하는 것처럼, 아메리카는 서구 제국주의(세계화 자본주의)를 위한 머나먼 자연이 됩니다. 아라키스 행성은 은하 제국을 위한 머나먼 자연, 멜란지 스파이스를 채취하기 위한 변경이 됩니다. 아즈텍은 식민지 피해자들입니다. 프레멘은 식민지 피해자들입니다. <스파이스 워즈>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프레멘을 선택하고 은하 제국에게 저항할 수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아즈텍을 선택하고 서구 제국주의에게 저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파이스 워즈>,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전략 게임입니다.)
※ 이 블로그에서 2024년 4월 3일 게시글(링크)은 '<문명 5>보다 홍설과 슈퍼맨(스파이더맨)이 비슷하다'고 설명합니다. <문명 5>는 또 다른 역사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이 비디오 게임에서 아즈텍은 주류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메소 아메리카 문명이 무너지지 않기 때문에, <문명 5>는 대체 역사인지 모릅니다.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이 게임에게는 또 다른 역사를 상상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문명 5>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게임에게는 또 다른 역사를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 영화 <듄: 파트 원> 동영상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suf4D0f1N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