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워스페이스>, 연하장과 전통 한옥, 외계 행성 생태계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워스페이스>, 연하장과 전통 한옥, 외계 행성 생태계

OneTiger 2024. 2. 9. 07:30

[외계 생태계는 오래된 역사와 근대 정신을 결합합니다.]



이 장면은 <워스페이스 2>의 스크린샷입니다. 이 스크린샷은 외계 행성을 보여줍니다. 지구와 이 행성은 비슷합니다. 지구가 파란 바다들, 녹색 삼림(초원)들을 자랑하는 것처럼, 이 행성은 파란 바다들, 녹색 삼림(초원)들을 자랑합니다. 지구는 풍요로운 자연입니다. 지구와 이 행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 행성은 풍요로운 자연인지 모릅니다. 이건 게임 제작자들의 의도인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다면, 이건 <워스페이스 2>가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한다는 뜻일 겁니다. 이 게임에서 우주 전투는 핵심 주제입니다.

 

이 전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워스페이스 2>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양쪽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워스페이스 2>처럼,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 생태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비단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만 아니라 <워스페이스 2>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이 비디오 게임이 풍요로운 외계 행성을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워스페이스 2>는 다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입니다. 이건 커다란 특성입니다.



<워스페이스 2>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이건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특성인지 모릅니다. 옐레나 가지예브나 이신바예바는 아주 대단한 운동 선수입니다. 이 운동 선수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현실에서 옐레나 가지예브나 이신바예바는 살아갑니다. 이 운동 선수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옐레나 이신바예바는 자신이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인식하지 않습니다. 이 운동 선수는 자신이 오직 현실에만 속한다고 인식합니다. 비단 옐레나 이신바예바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현실에서 모든 인간은 살아갑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이 소설가들은 인간들입니다. 인간들로서,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살아갑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다른 세계들에서 이 소설가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심지어 이 소설가들조차 다른 세계들에 속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실은 가장 중요합니다. 이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소설들, 만화들, 애니메이션들, 실사 영화들, 연극들, 뮤지컬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은 오직 이것만 모방합니다. 이 사례들과 달리, <워스페이스 2>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워스페이스 2>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본질적인 특성인지 모릅니다. 아, 물론, <워스페이스 2>는 단순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진지하지 않고, 복잡하지 않고, 깊지 않습니다. 네, 맞습니다. 이 블로그는 동의합니다. 이 블로그는 <워스페이스 2>가 진지하지 않고 복잡하지 않고 깊지 않다고 동의합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워스페이스 2>가 유치하고 조잡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진지하지 않다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그리고, (<워스페이스 2>와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진지합니다.

 

(<워스페이스 2>와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이 소설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이 소설들처럼, <워스페이스 2>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인류 문화는 다른 세계를 상상합니다. 어떤 소설들, 만화들, 애니메이션들, 실사 영화들, 연극들, 뮤지컬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인류 문화가 다른 세계를 상상하나요? 현실에서 옐레나 이신바예바는 살아갑니다. 다른 세계에서 이 운동 선수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옐레나 이신바예바처럼,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인간은 살아갑니다. 이건 절대적인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그 어떤 예외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옐레나 이신바예바처럼, 모~~~든 인간이 오직 현실에만 속하기 때문에, 현실은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워스페이스 2>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유치하고 조잡하다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처럼, 어떤 소설들, 만화들, 애니메이션들, 실사 영화들, 연극들, 뮤지컬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아주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심지어 이 소설들조차 다른 세계들입니다. 그래서 어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옐레나 이신바예바는 살아가. 이 운동 선수처럼, 현실에서 모든 소설가는 살아가.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소설가는 현실에 속해. 소설가들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소설가들은 오직 이것만 모방해야 해.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다른 세계들을 상상한다면, 이 상상들은 엉터리 헛소리들일 거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어휴~, 이건 엉터리 헛소리야." 어떤 소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소설 독자들이 타당한가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문화적인 전통'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변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연하장입니다. 이 그림은 전통 한옥을 묘사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근하신년(謹賀新年). 이 단어가 보여주는 것처럼, 이 사진은 2024년 연하장입니다. 이 연하장은 전통 한옥을 묘사합니다. 어라, 이건 이상합니다. 2024년 오늘날, 남한에서 전통 가옥은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주민들인 것처럼, 2024년 오늘날, 남한에서 전통 가옥보다 아파트는 훨씬,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전통 한옥이 커다란 비중이라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더 이상, 전통 한옥들에서 많은 남한 사람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비록 전통 한옥이 커다란 비중이 아니라고 해도, 아무리 전통 한옥보다 아파트가 훨씬, 훨씬 커다란 비중이라고 해도, 이 2024년 연하장은 전통 한옥을 묘사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2024년, 더 이상, 전통 한옥들에서 많은 남한 사람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전통 한옥보다 아파트가 훨씬, 훨씬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2024년 연하장은 전통 한옥보다 아파트를 묘사해야 합니다. 비단 이 연하장만 아니라 다른 연하장들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이 아파트 주민들인 것처럼, 연하장들은 전통 한옥보다 아파트를 묘사해야 합니다. 이건 현실입니다. 현실에서 많은 남한 사람들은 아파트 주민들입니다. 왜 이 연하장이 현실을 반영하지 않나요? 왜 이 연하장이 아파트보다 전통 한옥을 묘사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이게 '문화적인 전통'이기 때문입니다. 문화적인 전통 때문에, 이 연하장은 아파트보다 전통 한옥을 묘사합니다.



전통 한옥과 아파트 중에서 어떤 것이 훨씬 오래된 역사인가요? 한반도 문화에서 어떤 것이 훨씬 오래된 역사인가요? 대답은 전통 한옥입니다. 20세기 중반 이후, 아파트는 주류가 되었습니다. 아니, 21세기 초반, 이건 주류가 되었습니다. 20세기 전에, 한반도 문화에서 이건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아파트는 너무 짧은 역사입니다. 아무리 어떤 남한 사람들이 아파트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아파트가 오래된 역사라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아파트와 달리, 조선 시대 역사가 증명하는 것처럼, 전통 한옥은 오래된 역사입니다. 적어도, 아파트보다 전통 한옥은 오래된 역사입니다. 많은 조선 사람들은 아파트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아파트와 달리, 많은 조선 사람들은 전통 한옥을 인식했습니다. 전통 한옥들에서 어떤 양반들은 살았습니다. 이 양반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한반도 문화에서 아파트보다 전통 한옥은 오래된 역사입니다. 만약 어떤 것들이 오래된 역사라면, 전통 한옥과 이것들은 어울릴 겁니다. 설날은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심지어 이 역사는 2,000년조차 넘어서는지 모릅니다. 설날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전통 한옥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양쪽은 어울립니다. 전통 한옥과 달리, 아파트는 오래된 역사가 아닙니다. 이게 오래된 역사가 아니기 때문에, 설날과 이건 어울리지 않습니다. 적어도, 아파트보다 설날과 전통 한옥은 어울립니다.



설날과 전통 한옥이 어울리기 때문에, 2024년, 아무리 많은 남한 사람들이 아파트 주민들이라고 해도, 이 연하장은 아파트보다 전통 한옥을 묘사합니다. 만약 어떤 연하장들이 전통 한옥보다 아파트를 묘사한다면, 아무리 많은 남한 사람들이 아파트 주민들이라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이 연하장들이 이상하다고 느낄 겁니다. 이 연하장들과 달리, 만약 어떤 연하장들이 아파트보다 전통 한옥을 묘사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 연하장들이 좋다고 느낄 겁니다. 이 연하장들이 좋은 것처럼, 오래된 역사는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이 뿌리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비단 연하장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사례들은 오래된 역사들이 깊은 뿌리들을 뻗는다고 증명합니다. 이 뿌리들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현재에 속한다고 해도, 인간은 과거를 의식합니다. 과거가 현재로 이어지기 때문에, 인간은 과거를 버리지 않습니다. 과거는 현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는 과거를 계승합니다. 이게 과거를 계승하기 때문에, 2024년, 아무리 많은 남한 사람들이 아파트 주민들이라고 해도, 이 연하장은 아파트보다 전통 한옥을 묘사합니다. 전통 한옥처럼, '다른 세계'는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다른 세계가 오래된 역사인가요? 대답은 신화, 전설, 민담입니다.



2024년은 청룡의 해입니다. 이 동물은 신화(전설, 민담)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이 동물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청룡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동물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현무는 신화(전설, 민담)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이 동물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현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동물처럼, 현실에서 주작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동물은 신화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청룡, 현무, 주작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신화에서 이 동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과 신화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신화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건 오래된 역사입니다.

 

신화, 전설, 민담은 아주,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비단 동아시아 신화만 아니라 다른 신화들 역시 똑같습니다. 혹독한 북부 슬라브부터 열대 남부 아메리카까지, 많은 신화들은 아주,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신화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게 아주, 아주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아주 오래된 역사입니다. 많은 사례들은 오래된 역사가 깊은 뿌리를 뻗는다고 증명합니다. 이 뿌리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가 아주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이건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이 뿌리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여전히, 인류 문화는 다른 세계를 계승합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동시에, 이건 과학, 기술, 산업을 강조합니다.]



이 장면은 <세컨드 갤럭시>의 스크린샷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세컨드 갤럭시>는 우주 함대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게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청룡, 현무, 주작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세컨드 갤럭시>는 이 함대를 묘사합니다. 현실과 <세컨드 갤럭시>는 다릅니다. 신화처럼, <세컨드 갤럭시>는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신화와 <세컨드 갤럭시>는 비슷할 겁니다.

 

비단 <세컨드 갤럭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이 함대는 핵심 주제입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만화부터 프라모델까지, 우주 함대는 이 범주(장르)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우주 함대를 느끼기 원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좋은 선택일 겁니다. 현실에서 이 함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신화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 덕분에, 신화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신화를 계승할 수 있습니다. 신화가 아주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여전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뿌리를 계승합니다. 아무리 많은 남한 사람들이 아파트 주민들이라고 해도, 비록 전통 한옥이 커다란 비중이 아니라고 해도, 여전히, 연하장은 (아파트보다) 전통 한옥을 묘사합니다. 이게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입니다. 전통 한옥처럼, 여전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를 계승합니다. 이게 아주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이건 엉터리 망상보다 아주 오래된 역사의 계승자입니다.

 

신화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건 아주 오래된 역사입니다. 오래된 역사는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이 뿌리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여전히, 인류 문화는 이것을 계승하기 원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신화를 계승할 수 있습니다. 이건 아주 오래된 역사의 계승자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세컨드 갤럭시>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워스페이스 2>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너무 가볍다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진지한 소설들 역시 똑같습니다.



<워스페이스 2>와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이 소설들은 다른 세계들을 묘사합니다. 이 소설들과 달리, 현실에서 옐레나 이신바예바는 살아갑니다. 이 운동 선수처럼, 현실에서 모든 인간은 살아갑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살아갑니다.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에 절대,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가들처럼, 모든 인간은 다른 세계에 절대,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해야 하나요?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이 소설들이 엉터리 망상들이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오래된 역사의 계승자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면, 오~, 이 소설가들은 고대 이야기꾼(스토리텔러)들을 계승할 겁니다. 네, 맞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신화, 전설, 민담을 계승합니다. 이건 양쪽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15세기 사람들은 청룡을 상상했습니다. 이 동물과 달리, 이 사람들은 나노 레이저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15세기 사람들이 신화를 상상했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첨단 기술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은 이 기술을 인식합니다.



나노 레이저는 첨단 기술입니다. 우주 탐사선부터 심해 잠수정까지, 비단 나노 레이저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첨단 기술들입니다.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은 이 기술들을 인식합니다. 15세기 사람들은 이 기술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5세기 사람들과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첨단 기술들은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아니, 이건 결정적인 차이인지 모릅니다. 첨단 기술들이 많은 것들을 이룩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기술들이 아주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사라진다면, 인류 문명은 중세 수준으로 돌아갈 겁니다. 아, 세상에…, 이건 퇴보, 역행, 반동입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사라진다면, 의학부터 언론까지, 교통부터 통신까지, 많은 것들은 중세 수준으로 돌아갈 겁니다. 첨단 기술들 덕분에, 의학부터 언론까지, 교통부터 통신까지,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여전히,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는 중입니다. 500년 이후, 향상된 첨단 기술들 덕분에, 미래 문명은 훨씬 편리하고 훨씬 안전할 겁니다. 이 기술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핵심 비중입니다. 이 기술들 없이, 이 범주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신화(다른 세계)와 기술 진보를 결합합니다.



[외계 행성 생태계에게 지구 생태계는 기원입니다.]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의학부터 언론까지, 교통부터 통신까지, 이 기술들은 많은 것들을 이룩합니다. 첨단 기술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아무리 인류 문화가 신화, 전설, 민담을 계승하기 원한다고 해도, 과거 사람들은 이 기술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신화를 계승합니다. 동시에, 이 범주는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거를 계승합니다. 동시에, 이 범주는 미래를 강조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근대 판본 신화가 됩니다. 이 범주는 황당무계한 헛소리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한 망상보다 근대 판본 신화입니다.

 

이 근대 신화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워스페이스 2>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하는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지구와 이 행성이 비슷하다고 의도하는 것 같습니다. 왜 <워스페이스 2>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나요? 왜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자연들을 묘사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옐레나 이신바예바는 인간입니다. 이 인간은 지구에 속합니다. 옐레나 이신바예바처럼, 다른 많은 인간들은 이 행성에 속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은 이 행성에 속합니다.



만약 어떤 인간들이 지구에 속하지 않는다면, 이 인간들은 진짜 인간들이 아닐 겁니다. 이 인간들은 허구적인 등장인물들일 겁니다. 이 등장인물들과 달리, 옐레나 이신바예바는 지구에 속합니다. 이 인간처럼, 진짜 인간들은 지구에 속합니다. 이 행성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이건 지구의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인류가 존재하는 것처럼, 지구는 생물 다양성입니다. 인간이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이 행성이 생물 다양성이기 때문에, 인간은 이 특성을 의식합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이것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인간이 생물 다양성을 의식하기 때문에, 인간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이 특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외계 행성은 다른 세계입니다. 그래서 <워스페이스 2>는 지구와 외계 행성이 비슷하다고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지구가 파란 바다들, 녹색 삼림(초원)들을 자랑하는 것처럼, 이 행성은 파란 바다들, 녹색 삼림(초원)들을 자랑하는지 모릅니다. 이 바다들, 삼림(초원)들에서 많은 생명체들은 번성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외계 생태계에게 지구 생태계가 기원이 된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이 자연이 기원이 된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기원을 파괴합니다.



2023년은 가장 뜨거운 해였습니다.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지구 생태계에게 이 재앙이 사형 선고와 다르지 않다고 경고합니다. 만약 지구 가열화가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어선다면, 훨씬 많은 식물들, 동물들은 사라질 겁니다. 왜 지구 평균 기온이 상승하나요?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왜 이 가스들이 너무 많은가요? 세계화 자본주의가 화석 연료들을 버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여전히,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 게임 <Warspace 2>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44550/Warspace_2/

※ 창문 연하장, 마음담아CnC:
http://m.gmarket.co.kr/Item?goodscode=1939464591&buyboxtype=ad

※ 게임 <Second Galax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33730/Second_Galaxy/

※ 사진 <Mountain, Sunset, …> 출처: yoshitaka2,
https://pixabay.com/photos/mountain-sunset-forest-trees-hills-682788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