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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드워브스>, 특정한 형식으로서 다른 늪지 생태계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더 드워브스>, 특정한 형식으로서 다른 늪지 생태계

OneTiger 2024. 1. 20. 08:00

[GTX 560 없이, 이 다른 늪지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카레 고로케는 진~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빵이 맛있다고 느낍니다. 아무리 카레 고로케가 진한 풍미를 자랑한다고 해도, 이 빵과 중세 판타지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만약 양쪽이 깊은 관계가 된다면, 이건 너무 어색할 겁니다. 카레 고로케와 달리, 소설과 중세 판타지는 깊은 관계일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양쪽이 깊은 관계가 되나요? 이수영 작가는 소설가입니다. 이 소설가는 <귀환병 이야기>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수영 작가가 중세 판타지를 쓰는 것처럼,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소설들입니다. 그래서 양쪽은 깊은 관계가 됩니다.

 

<귀환병 이야기>에서 카레 고로케는 주된 주제가 아닙니다. 아무리 카레 고로케가 진한 풍미를 자랑한다고 해도, 이수영 작가는 이 빵이 주된 주제라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카레 고로케가 주된 주제가 아닌 것처럼, 이 빵과 중세 판타지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카레 고로케와 달리, <귀환병 이야기>는 소설입니다. 비단 <귀환병 이야기>만 아니라 많은 중세 판타지들 역시 소설들입니다. 그래서 소설과 중세 판타지는 깊은 관계입니다. (이 소설들에서 카레 고로케는 주된 주제가 아닐 겁니다.) 이건 양쪽이 필연적인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깊은 관계는 필연적인 관계를 뜻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소설과 중세 판타지가 깊은 관계라고 해도, 양쪽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심훈 작가는 <상록수>를 썼습니다. 이건 소설입니다. 만약 소설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귀환병 이야기>와 <상록수>는 비슷할 겁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상록수>가 중세 판타지인가요? 소설과 중세 판타지가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상록수>가 소설이기 때문에, 이게 중세 판타지가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이수영 작가가 <귀환병 이야기>를 썼다고 해도, 아무리 이 중세 판타지가 소설이라고 해도, 이 형식은 중세 판타지를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이 형식보다 '다른 세계'는 중요합니다.

 

현실에서 드래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록수>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이 소설에서 드래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귀환병 이야기>에서 드래곤은 존재합니다. 현실과 이 소설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귀환병 이야기>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비단 <귀환병 이야기>만 아니라 많은 중세 판타지들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드래곤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드래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판타지들은 '다른 세계'들이 됩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의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게다가,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와 중세 문명이 만난다면, 이건 중세 판타지가 될 겁니다. 소설, 이 형식보다 '다른 세계+중세 문명'은 중세 판타지를 위한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특성인지 모릅니다. 이수영 작가는 '다른 세계와 중세 문명이 결합한다'고 의도했습니다. 비단 이 소설가만 아니라 다른 소설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중세 판타지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와 중세 문명이 결합한다'고 의도할 겁니다. <히어로 퀘스트>는 어떤가요? 이건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언데드를 묘사합니다. 위험한 던전에서 모험가 일행은 언데드들을 물리칩니다.

 

현실에서 언데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미라부터 좀비까지, 언데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히어로 퀘스트>에서 언데드는 존재합니다. 현실과 이 게임 세계는 다릅니다. <귀환병 이야기>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히어로 퀘스트>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는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다른 세계와 중세 문명이 만나기 때문에, <귀환병 이야기>처럼, <히어로 퀘스트>는 중세 판타지가 됩니다. 이 관점에서 <귀환병 이야기>와 <히어로 퀘스트>는 비슷합니다. 비록 이 보드 게임이 소설이 아니라고 해도, 이 형식(소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보드 게임은 중세 판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상록수>는 소설입니다. <상록수>처럼, <귀환병 이야기>는 소설입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상록수>가 중세 판타지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소설이 중세 판타지가 되지 못하는 것처럼, 이 형식(소설)과 중세 판타지는 필연적인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비록 <히어로 퀘스트>가 소설이 아니라고 해도, 이 보드 게임이 중세 판타지인 것처럼, 이 형식(소설)과 중세 판타지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똑같습니다. 카레 고로케는 진~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빵이 맛있다고 느낄 겁니다.

 

아무리 카레 고로케가 진한 풍미를 자랑한다고 해도, 이 빵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만약 양쪽이 깊은 관계가 된다면, 이건 어색할 겁니다. 카레 고로케와 달리, 소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깊은 관계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양쪽이 깊은 관계가 되나요? 스티븐 백스터는 <오리온 전선에서>를 썼습니다. 이건 단편 소설입니다. 이 단편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카레 고로케는 주된 주제가 아닙니다.) 단편 소설은 문학에 속합니다. 단편 소설처럼, 소설은 문학에 속합니다. <오리온 전선에서>처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소설들입니다.



[그래서 소설(문학)이 스페이스 오페라의 중요한 특성이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소설들이기 때문에, 양쪽은 깊은 관계가 됩니다. 이건 양쪽이 필연적인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깊은 관계는 필연적인 관계를 뜻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문학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깊은 관계라고 해도, 양쪽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문학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오리온 전선>과 <상록수>는 비슷할 겁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상록수>가 스페이스 오페라인가요? 소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상록수>가 소설이기 때문에, 이게 스페이스 오페라가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스티븐 벡스터가 <오리온 전선>을 썼다고 해도, 이 형식(문학)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이 형식보다 '다른 세계'는 중요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병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록수>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이 소설에서 우주 병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오리온 전선>에서 우주 병사는 존재합니다. 현실과 이 단편 소설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오리온 전선>은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오리온 전선>만 아니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병사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 병사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의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게다가, 스페이스 오페라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군대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우주 군대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합니다. 상급 인공 지능부터 행성 고리 구조물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많은 것들을 묘사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상급 인공 지능부터 행성 고리 구조물까지, 이것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결합한다'는 뜻입니다. 문학, 이 형식보다 '다른 세계+기술 진보'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위한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특성인지 모릅니다. 스티븐 벡스터는 '다른 세계와 기술 진보가 결합한다'고 의도했습니다. 다른 소설가들은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와 기술 진보가 결합한다'고 의도할 겁니다. 특히, 이 결합은 우주 문명을 보장합니다. 우주 문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 오페라'입니다. <스타 울브스>는 어떤가요? 이건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우주 해적은 존재합니다. <스타 울브스>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해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타 울브스>는 다릅니다. <오리온 전선>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스타 울브스>는 다른 세계입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이 세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오리온 전선>처럼, <스타 울브스>는 이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오리온 전선>은 우주 병사를 묘사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스타 울브스>는 우주 해적을 묘사합니다. 이 세계는 스페이스(우주) 오페라가 됩니다. 다른 세계, 기술 진보, 우주 문명 때문에, <오리온 전선>과 <스타 울브스>는 비슷합니다. 비록 <스타 울브스>가 소설이 아니라고 해도, 이 형식은 <오리온 전선>과 <스타 울브스>를 분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소설은 <스타 울브스>의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아무리 <상록수>가 소설이라고 해도, <상록수>보다 <오리온 전선>과 <스타 울브스>는 비슷합니다. (이 게임에서 카레 고로케는 주된 주제가 아닙니다.)

 

<스타 울브스>가 증명하는 것처럼, 아무리 소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깊은 관계라고 해도, 이 형식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속하지 않습니다. 이 형식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형식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화,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피규어, 프라모델은 스페이스 오페라의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스타 울브스>가 실사 영화가 아닌 것처럼, 이 형식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아무리 형식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게 존재할 수 있나요? 그 어떤 형식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티븐 벡스터가 썼기 때문에, <오리온 전선>은 존재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출시했기 때문에, <스타 울브스>는 존재합니다.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똑같습니다. 이 세계는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만들어진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특정한 형식이 됩니다. <오리온 전선>은 단편 소설(문학)이 됩니다. <스타 울브스>는 비디오 게임이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만화가 되든, 실사 영화가 되든, 피규어가 되든, 특정한 형식으로서, 이건 존재합니다. 특정한 형식 없이,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는 특정한 형식들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수영 작가가 썼기 때문에, <귀환병 이야기>는 존재합니다. 아무리 <귀환병 이야기>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이수영 작가에 의해) 만들어진 세계입니다. 이 세계가 만들어진 세계이기 때문에, 특정한 형식 없이,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귀환병 이야기>처럼, 다른 중세 판타지들은 똑같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만화가 되든, 실사 영화가 되든, 보드 게임이 되든, 특정한 형식으로서, 이건 존재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중세 판타지는 특정한 형식들입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가 100% 완벽한 독립적인 세계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이 세계는 현실에게 종속됩니다.



[특정한 형식(비디오 게임)으로서, <스타 울브스>는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귀환병 이야기>는 남한 소설입니다. 한국어는 이 소설을 구성합니다. 만약 일본 독자가 한국어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이 독자는 <귀환병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기본적으로, <오리온 전선>은 영어 소설입니다. 만약 한국어 번역 판본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만약 남한 독자가 영어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이 독자는 <오리온 전선>을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스타 울브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에게 컴퓨터가 없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스타 울브스>를 즐기지 못할 겁니다. 이 사례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다른 세계는 완벽한 독립적인 세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귀환병 이야기>가 소설인 것처럼, 특정한 형식으로서, 중세 판타지는 존재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타 울브스>가 비디오 게임인 것처럼, 특정한 형식으로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합니다. 만약 일본 독자가 한국어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귀환병 이야기>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못할 겁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에게 컴퓨터가 없다면, <스타 울브스>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못할 겁니다. <귀환병 이야기>보다 한국어는 우선합니다.



<스타 울브스>보다 컴퓨터는 우선합니다. 컴퓨터가 우선하는 것처럼, <스타 울브스>는 100% 완벽한 세계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컴퓨터가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스타 울브스>를 즐깁니다. <귀환병 이야기>는 100% 완벽한 세계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한국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수영 작가는 <귀환병 이야기>를 썼습니다. 비단 <귀환병 이야기>, <스타 울브스>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상균 작가는 <하얀 로냐프 강>을 썼습니다. 인터넷 서점 알라딘에서 이 중세 판타지는 13,000원입니다. 이건 이 세계가 상품이라는 뜻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것들은 상품들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카레 고로케는 상품입니다. <하얀 로냐프 강>은 어떤가요? 이건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그 자체로서, <하얀 로냐프 강>이 존재하나요? 카레 고로케와 달리, 이게 상품이 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하얀 로냐프 강>이 13,000원이 되는 것처럼, 이 세계는 상품이 됩니다. 이 관점에서 카레 고로케와 <하얀 로냐프 강>은 다르지 않습니다. 상품으로서, 카레 고로케는 현실(자본주의)에게 종속됩니다. 이 빵처럼, 상품으로서, <하얀 로냐프 강>은 현실(자본주의)에게 종속됩니다. 분명히, 이건 사실입니다.



<위 아 더 드워브스>는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귀환병 이야기>처럼, <오리온 전선>처럼, <위 아 더 드워브스>는 다른 세계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 세계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위 아 더 드워브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특정한 형식(비디오 게임)으로서, 이 세계는 존재합니다. 스팀은 비디오 게임 유통 사이트입니다. 이 유통 사이트에서 <위 아 더 드워브스>는 13,330원입니다. 카레 고로케가 상품이 되는 것처럼,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상품이 됩니다. <위 아 더 드워브스>가 상품이 되는 것처럼,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100% 독립적인 세계가 아닙니다. 이건 제한된 세계입니다.

 

NVIDIA GeForce GTX 560은 그래픽 카드입니다. <위 아 더 드워브스>는 이 그래픽 카드를 요구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에게 GTX 560이 없다면, <위 아 더 드워브스>를 즐기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못할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위 아 더 드워브스>를 판매하기 원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이 게임을 구매하지 않는다면, 게임 제작자들은 실망할 겁니다. 만약 아주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위 아 더 드워브스>를 구매했다면, 아마도 게임 제작자들은 속편을 출시했을 겁니다. 상품은 이 사이언스 판타지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속편을 출시했다면, 이 판타지 세계는 연장되었을 겁니다. 이 세계가 연장되거나 연장되지 않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위 아 더 드워브스>는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위 아 더 드워브스>가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아무리 <위 아 더 드워브스>가 흥미롭다고 해도, 저에게는 좋은 컴퓨터가 없습니다. (저에게는 GTX 560이 없습니다.) 저는 이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지 못합니다. YouTube에서 저는 그저 게임 플레이 비디오들을 시청할 뿐입니다. GTX 560 없이, 제가 이 게임을 플레이하지 못하는 것처럼, 이 사이언스 판타지보다 GTX 560은 우선합니다.

 

현실에서 GTX 560이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위 아 더 드워브스>를 즐깁니다. <위 아 더 드워브스>는 현실(컴퓨터)에게 종속됩니다. 이건 GTX 560이 사이언스 판타지를 구속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소설은 중세 판타지의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와 소설이 떨어지는 것처럼, GTX 560과 사이언스 판타지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엘리너 아나슨은 <방랑자의 시>를 썼습니다. 이건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단편 소설입니다. GTX 560 없이, 저는 이 단편 소설을 읽을 수 있습니다. <방랑자의 시>가 증명하는 것처럼, 형식은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다른 세계 생태계보다 지구 생태계는 우선합니다.]



이 블로그는 '형식'이 사이언스 판타지의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비록 <방랑자의 시>가 비디오 게임이 아니라고 해도, 이 단편 소설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이 형식은 <방랑자의 시>를 구속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중요하지 않다고 해도, 엘리너 아나슨이 단편 소설을 쓰는 것처럼, <더 드워브스>가 GTX 560을 요구하는 것처럼, 모든 사이언스 판타지는 특정한 형식들이 됩니다. 이건 사이언스 판타지가 현실에게 종속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현실은 사이언스 판타지, 이 다른 세계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더 드워브스>는 (게임 제작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세계입니다. 이 판타지 세계는 자연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이 세계는 (늪지) 식물들, 버섯들,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그 자체로서, 이 생태계가 존재하나요? 그 자체로서, 이 (늪지) 식물들, 버섯들, 동물들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더 드워브스>가 현실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현실이 이 세계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지구 생태계는 이 식물들, 버섯들, 동물들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현실에서 오직 지구 생태계만 진짜 생태계입니다. 이 생태계에서 <더 드워브스> 식물들, 버섯들, 동물들은 비롯했을 겁니다.



비단 <더 드워브스>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사이언스 판타지들이 자연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지구 생태계에서 이 생태계들은 비롯할 겁니다. 비단 사이언스 판타지들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자연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지구 생태계에서 이 생태계들은 비롯할 겁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들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어머니 자연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고대 인류가 어머니 자연을 상상했기 때문에, 이건 중세 판타지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현실은 기원이 됩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더 드워브스>에게 현실은 기원이 됩니다. 현실에서 지구 생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더 드워브스>는 식물들, 버섯들,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아무리 지구 생태계가 이 식물들, 버섯들, 동물들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라고 해도, 2023년은 가장 뜨거운 해였습니다.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이 재앙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왜 지구 가열화가 발생했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위해 이 경제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발생했습니다.



※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형식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떨어진다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카레 고로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떨어지는 것처럼, 형식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떨어집니다. 아무리 양쪽이 떨어진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나요?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독립적인 세계라면, 왜 중세 문학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았나요? 이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종속된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형식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떨어진다고 해도, 이건 '내용(설정)으로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독립적인 세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 게임 <Star Wolve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6270/Star_Wol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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