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스톤 사가>, 다른 세계, 새로운 자연 본문
[이 오록스처럼, '다른 세계'는 새로운 자연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것은 놀라운 것입니다. 2023년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컴퓨터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2023년 사람들은 컴퓨터를 새로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023년 사람들과 달리, 1523년 사람들은 컴퓨터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이 기계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1523년 사람들이 컴퓨터를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에게 이 기계는 새로운 것입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이 사람들은 이 기계가 아주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컴퓨터처럼, 새로운 것은 놀라운 것입니다. 컴퓨터가 새로운 것처럼, 미래 첨단 기술들은 새로운 것들을 이룩할 겁니다.
1523년 사람들에게 컴퓨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23년 사람들에게 컴퓨터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1523년 사람들과 2023년 사람들처럼, 시대(미래)는 바뀝니다. 시대(미래)가 바뀌기 때문에, 500년 이후, 어쩌면 2023년 사람들과 2523년 사람들은 다를 겁니다. 비록 2023년 사람들에게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어쩌면 2523년 사람들에게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비록 2023년 사람들에게 궤도 승강기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어쩌면 2523년 사람들에게 이것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사람들에게 궤도 승강기는 새로운 것입니다. 그래서 이건 놀라울 겁니다.
만약 2023년 사람들이 궤도 승강기에 탑승한다면, 이 사람들은 이 첨단 기계가 아주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궤도 승강기가 아주 놀라운 것처럼, 미래가 바뀌기 때문에, 미래는 아주 놀라울 수 있습니다. 이 감성에서 사이언스 픽션(SF)은 비롯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시대(미래)가 바뀐다고 전망합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가 웅장한 우주 문명을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시대(미래)가 바뀐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오늘날, 웅장한 우주 문명은 현실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현실이 바뀌지 않는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이 바뀌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궤도 승강기를 묘사할 수 있는 것처럼, 미래는 새로운 것들을 자랑할 겁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궤도 승강기를 예언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문화·예술은 진짜 미래, 구체적인 미래를 예언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주된 목적은 예언이 아닙니다. 이 문화·예술은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주된 목적은 강조입니다. 비록 진짜 미래가 궤도 승강기를 건설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틀리다는 뜻이 아닙니다. 주된 목적이 예언보다 강조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진짜 미래가 궤도 승강기를 건설하지 않는다고 해도,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미래는 새로운 것들을 자랑할 겁니다. 비록 이 새로운 것들이 궤도 승강기를 포함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새로운 것들은 놀라운 것들일 겁니다. 1523년 사람들에게 2023년 기술 진보가 놀라운 것처럼, 2023년 사람들에게 2523년 기술 진보는 놀라울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감성에게 기반합니다. 이 감성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기술 진보보다 진화 역사는 훨씬 놀라울 수 있습니다. 아무리 컴퓨터가 놀랍다고 해도, 컴퓨터, 이 기술 진보는 인류 문명에 속합니다.
인류 문명은 컴퓨터를 제작했습니다. 인류 문명에서 컴퓨터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비단 컴퓨터만 아니라 다른 첨단 기술들 역시 똑같습니다. 첨단 기술들은 인류 문명에 속합니다. 인류 문명에서 첨단 기술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놀랍다고 해도, 인류 문명 없이, 첨단 기술들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기술 진보는 인류 문명에 종속됩니다. 진화 역사는 어떤가요? 진화 역사가 인류 문명에 종속되나요? 인류 문명이 생물 다양성을 창조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은 번성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번성했기 때문에, 인류는 나타났습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만약 지구가 죽은 행성이었다면, 인간들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인류 문명은 생물 다양성을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는 비롯했습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가 비롯했기 때문에,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이 번성했기 때문에, 이건 원초적입니다. 이 오래된 역사는 원초적입니다. 진화 역사가 원초적이기 때문에, 기술 진보보다 진화 역사는 훨씬 놀라울 수 있습니다. 16세기 조선에서 많은 사람들은 오리 너구리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오리 너구리를 구경한다면, 이 사람들은 아주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오리 너구리는 포유류입니다. 다른 많은 포유류들과 달리, 오리 너구리는 알을 낳습니다. 비록 16세기 조선 사람들이 계통 분류학을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포유류가 알을 낳지 않는다고 인식했을 겁니다. 개, 고양이, 소, 말, 돼지, 사슴처럼, 만약 어떤 동물들이 젖을 먹인다면, 이 동물들은 알을 낳지 않을 겁니다. 인간 역시 똑같습니다. 개, 고양이, 소, 말, 돼지, 사슴처럼, 인간은 젖을 먹입니다. 인간이 젖을 먹이기 때문에, 인간은 알을 낳지 않습니다. 개, 고양이, 소, 말, 돼지, 사슴처럼, 오리 너구리는 젖을 먹입니다. 하지만 오리 너구리는 알을 낳습니다. 우와~, 오리 너구리는 놀랍습니다.
[전기 뱀장어는 어머니 자연에 속합니다. 자연은 인간 사고 방식을 넘어섭니다.]
특히, 오리처럼, 오리 너구리는 오리 부리를 달았습니다. 비록 이 부리가 진짜 오리 부리가 아니라고 해도, 이 부리와 진짜 오리 부리는 비슷합니다. 오리 너구리가 알을 낳기 때문에, 이 동물이 오리 부리를 달았기 때문에, 오리와 오리 너구리는 비슷합니다. 오리와 달리, 오리 너구리는 젖을 먹입니다. 오리 너구리에게는 두 날개가 없습니다. 오리 너구리는 오리와 포유류를 결합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과거 생태학자들은 오리 너구리를 믿지 못했습니다. 진짜 야생 동물이 가짜가 되는 것처럼, 16세기 조선 사람들은 오리 너구리를 아주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자연은 인간 사고 방식을 넘어섭니다.
16세기 조선에서 많은 사람들은 전기 뱀장어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전기 뱀장어는 아주 강력한 전기를 퍼뜨립니다. 이 전기가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심지어 커다란 동물들조차 기절합니다. 심지어 인간조차 안전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뱀장어가 전기를 퍼뜨린다면, 인간은 안전하지 않을 겁니다. 전기 뱀장어는 놀랍습니다. 이 야생 동물이 놀랍기 때문에, 과거 생태학자들이 오리 너구리를 믿지 못했던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전기 뱀장어를 헛소리, 거짓말이라고 오해했습니다. 16세기 조선 사람들에게도 이 야생 동물은 놀라울 겁니다. 자연은 인간 사고 방식을 넘어섭니다.
전기 뱀장어가 놀라운 것처럼, 새로운 동물은 놀라울 수 있습니다. 16세기 조선 사람들에게 컴퓨터가 새롭기 때문에, 컴퓨터는 놀라운 것입니다. 16세기 조선 사람들에게 전기 뱀장어가 새롭기 때문에, 전기 뱀장어는 놀라운 것입니다. 하지만 컴퓨터보다 전기 뱀장어는 훨씬 놀라울 수 있습니다. 전기 뱀장어가 야생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야생 동물이 진화 역사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진화 역사는 인류 문명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컴퓨터가 놀랍다고 해도, 컴퓨터(기술 진보)는 인류 문명에 종속됩니다. 전기 뱀장어(진화 역사)가 인간 사고 방식을 넘어서기 때문에, 이 동물은 훨씬 놀랍습니다.
"우와, 세상에~! 어떻게 이 동물이 진화할 수 있었지? 어떻게 이 진화가 가능할 수 있지? 자연은 아주 놀라워!" 네, 맞습니다. 자연은 아주 놀랍습니다. 특히, 기술 진보보다 자연은 인간 사고 방식을 넘어섭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사람이 기술 진보보다 진화 역사를 훨씬 놀랍다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진화 역사보다 기술 진보를 훨씬 놀랍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기술 진보가 새로운 미래를 이룩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1523년 사람들에게 컴퓨터가 가능하지 않았다고 해도, 2023년 오늘날, 컴퓨터는 가능합니다. 컴퓨터처럼, 500년 이후, 미래 기술들은 새로운 것들을 이룩할 겁니다.
비록 우리가 구체적인 미래를 예언하지 못한다고 해도, 우리는 미래 기술들이 새로운 것들을 이룩한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예상은 타당합니다. 미래 기술들이 새로운 것들을 이룩하기 때문에, 문화·예술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궤도 승강기를 묘사하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아주 놀랍습니다. 2023년 오늘날, 인류 문명은 많은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이 첨단 기술들 없이, 2023년 오늘날, 인류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컴퓨터가 가능하지 않았다면, 이 블로그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기술 진보는 아주 대단합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이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생명 진화 역사가 아주 놀랍다고 떠듭니다. 아무리 이 블로그가 진화 역사를 떠든다고 해도, 만약 컴퓨터가 가능하지 않았다면, 이 블로그는 진화 역사를 떠들지 못했을 겁니다. 컴퓨터 덕분에, 이 블로그는 진화 역사를 떠들 수 있습니다. 기술 진보는 아주 대단합니다. 기술 진보가 아주 대단하기 때문에, 문화·예술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하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진화 역사보다 기술 진보를 훨씬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이 사람들은 전기 뱀장어보다 컴퓨터가 훨씬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컴퓨터는 인간들에 종속됩니다. 아무리 컴퓨터가 놀랍다고 해도, 컴퓨터는 우리 인간들에 종속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가능하지 않았다면, 컴퓨터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인류, 호모 사피엔스는 진화하지 않았을 겁니다. 호모 사피엔스와 상관없이, 어머니 자연은 전기 뱀장어를 키웠고 오리 너구리를 키웠습니다. 오리 너구리는 인류 문명보다 어머니 자연에 속합니다. 이 동물은 원초적인 진화 역사,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아주 놀랍습니다. 어머니 자연은 비단 놀라울 뿐만 아니라 원초적이기도 합니다.
자연이 인간 사고 방식을 넘어서기 때문에, 우와~, 자연은 상상을 자극합니다. 자연이 상상을 자극하기 때문에, 문화·예술들은 새로운 동물들을 상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새로운 동물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 환경은 새로운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어떤 외계 생명체들은 아주 거대합니다. 어떤 외계 생명체들은 너무 끔찍합니다. 어떤 외계 생명체들은 아주 신비롭습니다. 심지어 행성 생태계 그 자체는 집단 지성일 수조차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새로운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판타지는 새로운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아득한 판타지, 새로운 동물들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톤 사가>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원시적인 판타지 세계를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아득한 판타지 세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동물들, 새로운 동물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스톤 사가>가 아득한 판타지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판타지 세계는 새로운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동물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톤 사가>에서 이 동물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스톤 사가>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동물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판타지 세계에서 이 동물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판타지 세계 자연은 훨씬 풍요롭습니다.
전기 뱀장어, 오리 너구리처럼, 자연 생태계는 다양한 동물들을 키웁니다. 그래서 '다양성'은 자연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다양성이 자연을 표현한다고 느낄 겁니다.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설명할 겁니다. 현실 자연보다 판타지 세계 자연은 훨씬 풍요로운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다양성'이 자연을 표현하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가 훨씬 풍요로운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는 자연을 강조하기 위한 수단일 수 있습니다. <스톤 사가>에서 새로운 동물들이 살아가는 것처럼, 비단 사이언스 픽션만 아니라 판타지 역시 생태계를 강조할 겁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스톤 사가>를 흥미롭다고 느낀다면, 훨씬 풍요로운 다양성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다양성'은 판타지 세계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현실 자연보다 판타지 세계 자연이 훨씬 '다양성'이기 때문에, 이 블로그 역시 판타지를 떠듭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스톤 사가>를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이 보드 게임 예고편이 여러 삽화들을 보여주고 아득한 판타지 세계를 묘사하는 동안, 저는 새로운 동물들, 놀라운 판타지 자연 다양성을 해석합니다. 제가 새로운 동물들을 해석하는 것처럼, 우와~, <스톤 사가>는 흥미롭습니다. 이 감성은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해석을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동물들, 훨씬 풍요로운 다양성을 해석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면, 왜 이 예고편이 훨씬 거대한 오록스를 보여주나요?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면, 왜 이 보드 게임이 새로운 동물 동료들을 덧붙이나요? 새로운 동물 동료들이 확장팩이 되는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다양성'을 의도했을 겁니다. <스톤 사가>가 다양성을 보여주는 것처럼, 판타지 생태계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비단 <스톤 사가>만 아니라 다른 판타지 생태계들 역시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스톤 사가>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비단 <스톤 사가>만 아니라 다른 판타지 세계들 역시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기술 진보는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처럼, 많은 판타지들은 진화 생물학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진화 생물학은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스톤 사가>가 아득한 과거를 묘사하는 것처럼, 많은 판타지들은 과거를 중시합니다. 근대 이전, 인류 문명은 진화 생물학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근대 이후, 산업 혁명 이후, 인류 문명은 진화 생물학을 연구했습니다. 산업 혁명과 진화 생물학은 어울립니다.
19세기와 진화 생물학은 어울립니다. 원시, 고대, 중세와 진화 생물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계몽주의조차 진화 생물학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17세기 서구 사람들이 계몽주의를 주장했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생물 다양성이 진화한다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계몽주의조차 진화 생물학을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판타지들이 원시, 고대, 중세를 중시하기 때문에, 판타지와 진화 생물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건 너무 애석합니다. 첨단 기술들은 많은 것들을 이룩했습니다. 500년 이후, 미래 기술들은 훨씬 새로운 것들을 이룩할 겁니다. 첨단 기술들은 아주 대단합니다.
기술 진보가 아주 대단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저는 문화·예술들이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원합니다. (특히, 궤도 승강기처럼, 저는 문화·예술들이 미래 기술들을 강조하기 원합니다.) 과학자들이 진화 생물학을 연구하기 때문에, 우리는 진화 역사가 아주 원대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과학자들이 진화 생물학을 연구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고생대를 인식하지 않았을 테고 진화 역사가 아주 원대하다고 인식하지 않았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문화·예술들이 근대 과학을 강조하기 원합니다. 하지만 많은 판타지 세계들은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고 근대 과학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어떤 판타지들은 사이언스 판타지들입니다. <스톤 사가>처럼, 사이언스 판타지는 새로운 자연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사이언스 판타지가 사이언스(과학)를 수식하기 때문에, 이건 기술 진보, 근대 과학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스톤 사가>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기술 진보, 근대 과학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다른 판타지들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를 편듭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SF' 생태학을 떠듭니다. 이건 <스톤 사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아득한 판타지 세계를 탐험합니다.]
문화·예술은 우월과 열등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블로그가 'SF' 생태학을 떠든다고 해도, 이건 <스톤 사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블로그는 그저 기술 진보, 근대 과학을 강조하기 원할 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스톤 사가>가 훨씬 흥미롭다고 느낄 겁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싫어할 수조차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싫어하는 것처럼, 필연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월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그저 주관적인 취향에 불과합니다. 이 취향은 절대적인 규칙이 절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흥미롭든, 아득한 판타지 세계가 흥미롭든, 새로운 동물들은 아주 놀랍습니다. 새로운 동물들은 자연이 아주 놀랍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자연은 상상을 자극합니다. 하지만 생물 다양성은 멸종 위기에 빠졌습니다. 2023년 오늘날, 생태학자들은 멸종 위기를 걱정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지배적이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권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축적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극단적인 기후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많은 생명체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많은 생명체들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이 사람들은 기후 피해자들입니다. 기후 피해자들은 몇 천 만을 넘어섭니다. 이 피해자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기후 피해자들은 비단 현재만 아니라 미래에도 속할 겁니다. 유엔 과학 보고서는 인류 문명이 1.5도 시나리오를 피하지 못한다고 예상합니다. 7년 이후, 지구 평균 기온은 1.5도 상승할 겁니다. 만약 지구 기온이 1.5도 상승한다면, 이건 너무 위험한 생태학 재앙일 겁니다. 아무리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다고 해도, 이건 1.5도 시나리오를 막지 못할 겁니다. 언제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한가요?
7년이 지나기 전에, 1.5도가 상승하기 전에,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한가요? 7년이 지나기 전에, 1.5도가 상승하기 전에, 핵 융합 동력이 화석 연료 산업들을 몰아낼 수 있나요? 만약 이게 가능하다면, 미래는 훨씬 나을 겁니다. 첨단 기술들은 훨씬 나은 미래를 이룩할 겁니다. 하지만 기술 진보는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아닙니다. 7년이 지나기 전에, 1.5도가 상승하기 전에, 만약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지 않다면, 여전히 지구 온난화는 많은 사람들을 괴롭힐 겁니다. 여전히 생물 다양성은 멸종 위기에 빠질 겁니다. 자본주의는 악랄합니다. 환경 운동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스톤 사가>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mccaskellgames/stonesaga/description
※ <How do fish make electricity?> 출처: TED-Ed, Eleanor Nelsen,
https://www.youtube.com/watch?v=z0M7_HPSi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