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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스텔라 새틀러스>,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스텔라 새틀러스>,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OneTiger 2024. 1. 9. 20:00

[외계 위성 생태계는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과장합니다.]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어라~, 이 문장은 너무 이상합니다. 인간 피는 파란 색깔이 아닙니다. 인간 피는 파란 색깔보다 붉은 색깔입니다. 아무리 이 피가 붉은 색깔이라고 해도, 이 문장은 파란 피를 서술합니다. 이 색깔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전아리 작가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의 피는 붉은 색깔입니다. 전아리 작가처럼, 손보미 작가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의 피는 붉은 색깔입니다. 손보미 작가처럼, 김탁환 작가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의 피는 붉은 색깔입니다. 이 사례들처럼, 인간 피는 파란 색깔이 아닙니다. 이 피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어떤 야구 팬들은 말합니다.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 문장은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이 야구 팬들이 엉터리 헛소리를 떠들기 때문에, 이 팬들이 사이비 사기꾼들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인간 피가 파란 색깔이 아니라고 해도, 어떤 야구 팬들은 이 색깔을 말할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이 팬들이 파란 피를 말할 수 있나요? 대답은 '과장'입니다. 이 팬들은 삼성 라이온스를 좋아합니다. 아니, 이 팬들은 삼성 라이온스의 충성스러운 지지자들입니다. 이 구단의 상징 색깔은 파란 색깔입니다. 파란 색깔은 이 구단을 가리킵니다.



인간에게 피는 아주 중요합니다. 만약 인간이 많은 피들을 잃는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파란 색깔이 삼성 라이온스를 가리키기 때문에, 인간에게 피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야구 팬들이 삼성 라이온스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 팬들은 파란 피를 말합니다.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 문장은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은 어떤 야구 팬들이 삼성 라이온스를 좋아한다고 '과장'합니다. 비록 파란 피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 문장이 설명하기보다 과장하기 때문에, 이 문장은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아하~, 이건 '과장이 불가능'이라고 보여줍니다.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건 '과장'입니다. 이게 (어떤 야구 팬들이 삼성 라이온스를 좋아한다고) 과장하기 때문에, 이건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파란 피처럼, 비록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것들은 엉터리 헛소리들이 아닌지 모릅니다. 이것들은 '과장'들인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에보크론 레거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장대한 우주 문명을 묘사합니다. <에보크론 레거시>에서 이 문명은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게 커다란 특성이라고 의도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우주 문명이 커다란 특성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에보크론 레거시>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은 이게 가능하다고 장담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처럼, 많은 사람들은 이게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비단 <에보크론 레거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장대한 우주 문명을 묘사합니다. 이 범주(장르)에서 이건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무리 우주 문명이 커다란 특성이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문명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망상인가요?

 

"현실에서 장대한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아.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커다란 특성이야. 어휴~,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망상이야!" 이 의견이 타당한가요?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엉터리 망상이라면, <에보크론 레거시>가 이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엉터리 망상일 겁니다. 비단 <에보크론 레거시>만 아니라 다른 소설들, 만화들, 애니메이션들, 실사 영화들, 보드 게임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이 소설들은 엉터리 헛소리들일 겁니다. 소설 독자들은 이 엉터리 헛소리들을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아무리 소설가들이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장대한 우주 문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에보크론 레거시>가 엉터리 망상이라면,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원한다면,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을 상상해야 합니다. 다른 세계 없이, <에보크론 레거시>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비디오 게임이 다른 세계가 아니라면, 만약 이 게임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우주 문명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다른 세계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에보크론 레거시>에게 '다른 세계'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이 특성 없이, 우주 문명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SF)과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정의로운 신은 성기사를 축복합니다. 오오~, 성기사는 신성한 장검을 휘두르고 지옥 악마를 물리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이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정의로운 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신은 인간을 구원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인간을 구원해야 합니다. 종교는 궁극적인 대안이 아닙니다.



[<에보크론 레거시>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게임이 엉터리 헛소리인가요?]



비단 정의로운 신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지옥 악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이건 존재합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관점에서 <에보크론 레거시>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주 문명처럼, 현실에서 지옥 악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에보크론 레거시>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우주 문명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지옥 악마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중세 판타지는 벗어납니다.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현실에서 <에보크론 레거시>는 벗어납니다.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에보크론 레거시>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할 겁니다. <에보크론 레거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에보크론 레거시>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아, 물론, 어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반대하는지 모릅니다. 이 하드 SF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다르다고 분리합니다. 아무리 이 독자들이 분리한다고 해도, 분명히, 이 독자들은 중세 판타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이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다른 세계가 본질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어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이 양쪽을 분리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건 쉽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심지어 하드 사이언스 픽션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그렉 이건은 <쿼런틴>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하드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하드 '사이언스 픽션'으로서, <쿼런틴>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소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버블 현상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버블 현상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생체 모드부터 가능성 차원까지, 만약 <쿼런틴>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것들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지옥 악마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옥 악마처럼, 현실에서 버블 현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하드 SF 독자들이 반대한다고 해도, 이 관점에서 <쿼런틴>과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심지어 <쿼런틴>조차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입니다. <에보크론 레거시>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게 훨씬 다른 세계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게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은 우선합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출시하지 않았다면, <에보크론 레거시>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그들이 출시했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아무리 <에보크론 레거시>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이 세계를 계획했습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에보크론 레거시>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건 <에보크론 레거시>보다 현실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에보크론 레거시>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똑같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씁니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소설가들은 존재합니다. 이 소설가들이 쓰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나타납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현실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이게 우선하기 때문에, 이건 중요합니다. 아니, 이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렉 이건은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이 소설가는 다른 세계에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비단 그렉 이건만 아니라 전아리 작가 역시 똑같습니다. 전아리 작가는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이 소설가는 다른 세계에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전아리 작가처럼, 손보미 작가는 똑같습니다. 손보미 작가처럼, 김탁환 작가는 똑같습니다.



김탁환 작가처럼, 모~~~든 인간은 다른 세계들에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인간들이 다른 세계들에 속한다면, 이 인간들은 진짜 인간들보다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들일 겁니다. 모~~~든 인간이 오직 현실에만 속하기 때문에, 이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현실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만약 우주 문명이 가능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망상이 아닐 겁니다. 우주 문명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망상이 됩니다. 아니, 아니, 잠깐.

 

현실에서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우주 문명처럼,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 문장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간으로서, 그렉 이건의 피는 파란 색깔보다 붉은 색깔입니다. 아무리 이 소설가가 하드 사이언스 픽션들을 쓴다고 해도,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의 피는 붉은 색깔입니다. 그렉 이건이 증명하는 것처럼,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 문장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이 문장이 엉터리 망상인가요? 만약 이 문장이 엉터리 망상이라면, 왜 어떤 야구 팬들이 파란 피를 말하나요? 이건 황당무계한 엉터리 망상보다 '과장'입니다.



[파란 피는 엉터리 망상보다 '과장'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파란 피는 엉터리 망상보다 '과장'입니다. 이게 '과장'인 것처럼, 비록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것들은 '과장'들인지 모릅니다. 비록 우주 문명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장'인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첨단 기술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이른바 스핀트로닉스는 무어의 법칙을 넘어서는지 모릅니다. 500년 전에, 많은 사람들은 스핀트로닉스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무어의 법칙(마이크로 칩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은 무어의 법칙을 인식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스핀트로닉스를 기대합니다. 스핀트로닉스, 무어의 법칙이 증명하는 것처럼, 첨단 기술들을 인류 문명을 바꿀 수 있습니다. 500년 이후, 만약 훨씬 향상된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현재 문명보다 미래 문명은 훨씬 놀라울 겁니다. 미래 문명이 바뀌기 때문에, 심지어 우주 문명조차 가능한지 모릅니다. 적어도, 우주 문명은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강조합니다. 이게 강조하는 것처럼, 아하~,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 시대 변화를 과장합니다. 그 자체로서, 우주 문명은 궁극적인 목적이 아닙니다. 진짜 목적은 기술 진보, 시대 변화입니다.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 문장은 인간 피가 파란 색깔이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은 어떤 야구 팬들이 삼성 라이온스를 좋아한다고 과장합니다. 이 문장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문명이 가능하다고 예언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바꾼다고 과장합니다. 그래서 이건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엉터리 망상이 아니기 때문에, 소설 독자들은 이 범주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이 소설가들은 사이비 사기꾼들이 아닙니다. <에보크론 레거시>는 나쁜 게임이 아닙니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들은 <에보크론 레거시>가 흥미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에보크론 레거시>가 황당무계하다고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비단 이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 문장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우주 문명이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파란 피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들에게는 <에보크론 레거시>를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에보크론 레거시>와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 문장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스텔라 새틀러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에보크론 레거시>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위성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스텔라 새틀러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위성) 생태계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외계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천문학자들이 증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텔라 새틀러스>가 엉터리 망상인가요? 만약 어떤 소설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이 소설들이 사이비들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인간 피가 파란 색깔이 아니라고 해도,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 문장은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이 문장처럼, 비록 천문학자들이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스텔라 새틀러스>는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전아리 작가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는 지구에 속합니다. 전아리 작가처럼, 손보미 작가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는 지구에 속합니다. 손보미 작가처럼, 모~~~든 인간은 이 행성에 속합니다. 만약 어떤 인간들이 지구에 속하지 않는다면, 이 인간들은 진짜 인간들보다 허구적인 등장인물들일 겁니다. 지구, 이 행성은 풍요로운 자연입니다.



인간이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이 행성이 풍요로운 자연이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을 의식합니다. 심지어 인간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조차, 인간은 자연을 의식합니다. 외계 위성은 다른 세계입니다. 그래서 <스텔라 새틀러스>는 자연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간이 자연을 의식한다고 과장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이 소설들은 인간이 자연을 의식한다고 과장할 겁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외계 위성)조차 자연을 보여주는 것처럼, 자연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이건 외계 생태계가 자연을 의식하기 위한 절대적인 법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스텔라 새틀러스> 없이, 인간은 지구가 풍요로운 자연이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생태학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비단 생태학자들만 아니라 환경 활동가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인간은 자연이 중요하다고 깨달을 수 있습니다. 비록 <스텔라 새틀러스>가 (자연을 의식하기 위한) 절대적인 법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 외계 행성을 보여줍니다. 자연이 인간들을 둘러쌌기 때문에,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스텔라 새틀러스>가 이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롭습니다.



[외계 생태계는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스텔라 새틀러스>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이 생태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텔라 새틀러스>는 '불가능'입니다. 그래서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엉터리 헛소리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 문장이 증명하는 것처럼, <스텔라 새틀러스>는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텔라 새틀러스>가 헛소리라고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비단 이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파란 피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파란 피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들에게는 <스텔라 새틀러스>를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스텔라 새틀러스>와 "내 몸에는 파란 피가 흐른다.", 이 문장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이 문장은 어떤 야구 팬들이 삼성 라이온스를 좋아한다고 과장합니다. <스텔라 새틀러스>는 지구가 풍요로운 자연이라고 과장합니다. <스텔라 새틀러스>가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생태학 덕후들에게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로운지 모릅니다. (비단 <스텔라 새틀러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생태학 덕후들에게 이 소설들은 흥미로운지 모릅니다.) 아무리 지구가 풍요로운 자연이라고 해도, 기후 변화는 위험한 재앙입니다.



2024년 현재, 생태학 덕후들은 지구 가열화를 걱정합니다. 이 덕후들에게 이 행성급 재앙은 가장 위험한 화제입니다. 적어도, 이 재앙은 아주 위험한 재앙입니다. 지구 가열화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지 않았다면, 이 행성 평균 기온은 상승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이 행성 기온이 상승하지 않았다면, 생태학 덕후들은 지구 가열화를 걱정하지 않았을 겁니다. 왜 이 행성급 재앙이 발생했나요? 왜 인류 문명이 이 재앙을 막지 못했나요? 환경 전문가들은 1.5도 상승 시나리오가 현실이 된다고 경고합니다. 어라, 왜 이게 현실이 되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포스코처럼,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이 경제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비록 온실 가스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비록 지구 가열화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한다고 해도, 인류 문명은 이 행성급 재앙을 막지 못합니다. 인류 문명이 막지 못하기 때문에, 1.5도 시나리오는 현실이 됩니다. 만약 생태학 덕후들이 지구 가열화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덕후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에서 미국은 가장 커다란 비중입니다. 아무리 중국이 세계 시장 경제를 뒷받침한다고 해도, 여전히, 중국보다 미국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지구 가열화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건 미국이 기후 악당이라는 뜻입니다. 미국이 기후 악당이기 때문에, 생태학 덕후들은 미국 권력을 비판해야 합니다. 비록 이 국가가 기후 악당이라고 해도, 이 악당은 기후 부채를 외면합니다. COP28은 미국이 이 부채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바이든 정부가 자유주의라고 해도, 이 이념은 기후 부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생태학 덕후들과 자유주의는 대립합니다.



※ 게임 <Stellar Settler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628570/Stellar_Settlers/

※ 게임 <Evochron Legac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98170/Evochron_Legacy_SE/

※ 사진 <White Mushrooms …> 출처: Jürgen,
http://www.pexels.com/photo/white-mushroo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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