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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왕자>, <아스트로 세일러>, 외계 행성 자연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어린 왕자>, <아스트로 세일러>, 외계 행성 자연

OneTiger 2023. 12. 19. 07:35

[비록 이 외계 행성 자연이 전형적인 사례가 아니라고 해도….]



이티는 외계인입니다. 이 외계인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이티처럼, 프레데터는 외계인입니다. 이 외계인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비단 이티, 프레데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외계인들 역시 똑같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많은 외계인들을 보여줍니다. 이티처럼, 어떤 외계인들은 친숙한 등장인물들입니다. 프레데터처럼, 어떤 외계인들은 무서운 등장인물들입니다. 울트라 세븐처럼, 심지어 거대 초인 영웅조차 외계인입니다. 비록 울트라 세븐이 초인 영웅이라고 해도, 이 거인은 외계인입니다. 이 사례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외계인들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 범주에서 외계인들은 드물지 않습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신나는 모험부터 대규모 전쟁까지, 던전 탐험부터 함대 전투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많은 외계인들을 보여줍니다. 이 관점에서 이티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티처럼, 프레데터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울트라 세븐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건 프레데터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프레이>는 2022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페럴 프레데터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영화가 스페이스 오페라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인들을 보여줍니다. 불라쉬부터 클라콘까지, 외계인들 없이,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프레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페럴 프레데터, 이 외계인 없이, <프레이>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이 영화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 관점에서 <프레이>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아하~, <프레이>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만약 프레데터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까운 관계라면, 어린 왕자는 어떤가요?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는 <어린 왕자>를 썼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동화에서 주인공은 어린 왕자입니다. 어린 왕자는 외계인입니다. B-612 소행성에서 이 등장인물이 비롯하기 때문입니다. 외계 행성에서 이티, 프레데터, 울트라 세븐이 비롯하는 것처럼, 어린 왕자는 다르지 않습니다. 분명히, 이 등장인물은 외계인입니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는 이것을 의도했습니다. 만약 외계인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프레데터와 어린 왕자는 비슷할 겁니다. 그래서 이 등장인물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까운 관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어린 왕자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는 사이언스 픽션을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어린 왕자>는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전형적인 SF 규칙들을 따르지 않습니다. SF 독자들은 이 동화가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하지 않을 겁니다. <어린 왕자>와 달리, <프레이>는 전형적인 SF 규칙들을 따릅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의도했습니다. 이 관점에서 프레데터와 어린 왕자는 다릅니다. 어린 왕자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가까운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가깝지 않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외계인입니다.

 

B-612 소행성은 어린 왕자의 고향입니다. 이 고향은 지구가 아닙니다. 어린 왕자와 달리, 많은 등장인물들은 이 행성에 속합니다. 올리버 트위스트는 지구에 속합니다. 히스클리프, 캐서린 언쇼는 이 행성에 속합니다. 파벨 블라소프는 똑같습니다. 이 등장인물들은 외계인들이 아닙니다. 만약 외계인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파벨 블라소프부터 캐서린 언쇼까지, 이 등장인물들보다 어린 왕자와 프레데터는 비슷할 겁니다. 비록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가 사이언스 픽션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캐서린 언쇼와 달리, 어린 왕자는 지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B-612 소행성에서 이 등장인물은 비롯합니다.



이 소행성에서 바오밥 나무는 성장합니다. 비록 B-612 소행성이 지구가 아니라고 해도, 지구에서 나무들이 성장하는 것처럼, 이 소행성은 바오밥 나무를 키웁니다. 어린 왕자에게 이 나무는 커다란 문제입니다. 비록 이 나무가 커다란 문제라고 해도, 이 나무는 외계 생태계에 속합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지 않는다면, B-612에서 이 나무는 성장하지 못할 겁니다. 이 소행성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프레데터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가까운 관계인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2010년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이티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가까운 관계인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외계 생태계를 암시합니다. 이티는 식물학자입니다. 이 등장인물이 식물학자이기 때문에, 이 식물학자는 외계 생태계를 암시합니다. 아무리 이티가 외계 생태계를 암시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울창한 외계 밀림을 보여준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외계 열대 밀림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프레데터가 지구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분명히, B-612에서 어린 왕자는 비롯합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울창한 외계 밀림을 보여주는 것처럼,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 생태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비단 이것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이 세계들처럼,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이 비디오 게임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게임은 외계 행성 밀림을 묘사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현실에서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벗어나지 않는다면, 외계 행성 밀림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벗어나기 때문에, 현실이 이 비디오 게임을 구속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외계 밀림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단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하지 못할 겁니다. 현실에서 이 생태계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벗어나기 때문에, 현실이 구속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벗어나지 못한다면,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기 위해,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벗어나기 때문에, 이건 독립적인 세계가 됩니다. 이건 종속된 세계보다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분명히, 이건 사실입니다. 많은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적인 세계라고 느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분명히, 이건 사실입니다. 아무리 이게 사실이라고 해도, 현실과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현실에서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독립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이 '100% 완벽한' 독립적인 세계인가요? 현실 없이,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존재할 수 있나요?

 

만약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100% 완벽한' 독립적인 세계라면, 현실 외부에서 이 비디오 게임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이 비디오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만약 그들이 출시하지 않았다면,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게임 제작자들에게 종속됩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게임 제작자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은 현실에게 종속됩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게임 제작자들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이 현실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현실에게 종속됩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현실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이건 100% 완벽한 (독립적인) 세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이건 제한적인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현실 외부에서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 없이,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프레데터는 비롯합니다. 이 무서운 사냥꾼은 외계인입니다. 비록 프레데터가 외계인이라고 해도, 프레데터는 인간 형태입니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에게는 머리, 몸, 두 팔, 두 다리가 있습니다. 이 인간처럼, 프레데터에게는 머리, 몸, 두 팔, 두 다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진짜 인간은 프레데터로 분장할 수 있습니다.

 

케빈 피터 홀은 영화 배우입니다. 이 배우는 인간입니다. 이 인간은 프레데터로 분장합니다. 이 외계인이 인간 형태이기 때문에, 케빈 피터 홀은 이 외계인으로 분장합니다. 비단 프레데터만 아니라 이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에게는 얼굴이 있습니다. 이 인간처럼, 이티에게는 얼굴이 있습니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에게는 두 눈, 두 콧구멍, 입이 있습니다. 이 인간처럼, 이티에게는 두 눈, 두 콧구멍, 입이 있습니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에게는 머리, 몸, 두 팔, 두 다리가 있습니다. 이 인간처럼, 이티에게는 머리, 몸, 두 팔, 두 다리가 있습니다. 비록 이티가 외계인이라고 해도, 인간과 이티는 비슷합니다.



왜 인간과 프레데터가 비슷한가요? 왜 인간과 이티가 비슷한가요? 비단 이티, 프레데터만 아니라 다른 외계인들 역시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유사 인간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외계인들은 유사 인간들입니다. (어떤 하드 SF 독자들은 이 외계인들을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왜 외계인들이 유사 인간들인가요?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는 인간입니다. 이 인간처럼,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인간에게 깊은 감정을 이입합니다. 우리는 인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가 외계인을 상상할 때, 우리는 인간을 대입합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인간들이 외계인들을 상상하기 때문에, 외계인들은 유사 인간들이 됩니다. 이건 인간 중심주의입니다. 우리가 외계인을 상상할 때, 이건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합니다. 인간들은 지구에 속합니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는 지구에 속합니다. 이 인간처럼, 모~~~든 인간은 이 행성에 속합니다. 만약 어떤 인간들이 지구에 속하지 않는다면, 이 인간들은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들일 겁니다. 만약 어떤 인간들이 진짜 인간들이라면, 만약 어떤 허구적인 등장인물들이 오직 진짜 인간들만 모방한다면, 이 인간들, 등장인물들은 지구에 속할 겁니다. 그리고, 지구는 풍요로운 자연입니다.



[프레데터가 100% 독립적인 외계인인가요? 이 외계인은 인간을 반영합니다.]



이 장면은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의 스크린샷입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은 프레데터의 두 손을 보여줍니다. 캐서린 언쇼는 인간입니다. 이 인간에게는 두 손이 있습니다. 이 인간처럼, 프레데터에게는 두 손이 있습니다. 캐서린 언쇼의 두 손에게는 열 손가락들이 있습니다. 이 인간처럼, 프레데터에게는 열 손가락들이 있습니다. 캐서린 언쇼는 권총을 쏠 수 있습니다. 이 인간처럼, 프레데터는 (플라즈마) 권총을 쏠 수 있습니다. 이 외계 사냥꾼은 인간을 반영합니다. 캐서린 언쇼는 지구에 속합니다. 모든 인간은 지구에 속합니다. 그래서, 인간이 외계 행성을 상상할 때, 이건 지구를 반영합니다.

 

지구는 풍요로운 자연입니다. 외계 행성이 지구를 반영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은 풍요로운 자연입니다. 이건 지구 중심주의입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지구를 반영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외계 행성 밀림을 보여줍니다. 비단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어떤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가 인간인 것처럼, 이 소설가들은 인간들입니다. 이 소설가들이 인간들인 것처럼, 인간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합니다. 인간이 상상하기 때문에, 인간이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구를 반영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지구를 반영합니다. 현실에서 지구는 존재합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을 반영한다는 뜻입니다. 이 세계가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이 세계는 100% 완벽한 세계가 아닙니다. 이 세계는 제한적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제한적인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비단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만 아니라 <어린 왕자>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와 <어린 왕자>는 가깝지 않습니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는 사이언스 픽션을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어린 왕자>는 동화에 가깝습니다. 비록 이 소설이 동화라고 해도, 프레데터가 외계인인 것처럼, 어린 왕자는 외계인입니다. 현실과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다른 것처럼, 현실과 <어린 왕자>는 다릅니다. 이 소설은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어린 왕자>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은 B-612 소행성을 묘사하지 못할 겁니다. 현실에서 이 소행성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현실에서 <어린 왕자>가 벗어나지 않는다면, B-612 소행성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아~, <어린 왕자>는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독립적인 세계인 것처럼, <어린 왕자>는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아무리 이 소설이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현실 외부에서 이 소설이 존재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 외부에서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현실 외부에서 <어린 왕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현실에게 종속됩니다. 아무리 <어린 왕자>가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이 소설은 제한적인 세계입니다. 비단 <어린 왕자>만 아니라 <아스트로 세일러> 역시 비슷합니다. 이건 비디오 게임입니다. <어린 왕자>처럼, 이 게임은 동화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아스트로 세일러>가 동화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이 비디오 게임은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SF 독자들은 양쪽이 가까운 관계라고 인정하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와 <아스트로 세일러>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아스트로 세일러>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아무리 <아스트로 세일러>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한다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비록 <아스트로 세일러>가 전형적인 사례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이 게임은 외계 자연을 보여줍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외계 밀림을 보여주는 것처럼, 비록 <아스트로 세일러>가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해도, 이 게임은 외계 자연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이 자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아스트로 세일러>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아스트로 세일러>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이 비디오 게임은 벗어납니다. 만약 <아스트로 세일러>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외계 자연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아스트로 세일러>는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아무리 이 비디오 게임이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어린 왕자>가 100% 완벽하지 않는 것처럼, <아스트로 세일러>는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이 세계는 제한적인 세계입니다. 현실 외부에서 <아스트로 세일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세계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지구가 풍요로운 자연이기 때문에, <아스트로 세일러>에서 외계 행성은 버섯들을 키웁니다. 아무리 이 세계가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풍요로운 자연을 반영합니다. 지구가 풍요로운 자연이기 때문입니다. 이 행성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아스트로 세일러>는 이 행성이 풍요로운 자연이라고 강조합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비슷합니다.



[현실 외부에서 <아스트로 세일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울창한 열대 밀림을 반영합니다. 지구가 열대 밀림을 키우기 때문입니다. 이 행성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지구가 열대 밀림을 키운다고 강조합니다. 이 관점에서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와 <아스트로 세일러>는 다르지 않습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아스트로 세일러>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하지만 어떤 SF 독자들은 반대하는지 모릅니다. <아스트로 세일러>는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뭐라고? 어떻게 <아스트로 세일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까운 관계가 될 수 있지? 이 비디오 게임은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야! <아스트로 세일러>가 전형적인 사례가 아니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가 되지 못해! 만약 양쪽이 가까운 관계라면, 이건 엉터리 헛소리일 거야!" 어떤 SF 독자들은 <아스트로 세일러>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머나먼 관계라고 분리하는지 모릅니다. 이 의견은 타당합니다. 분명히, 이 의견은 타당합니다. 아무리 이 의견이 타당하다고 해도,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처럼, <아스트로 세일러>는 지구 생태계를 강조합니다.



비록 <아스트로 세일러>가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외계 행성 자연을 묘사합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외계 자연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건 지구 생태계를 강조합니다. 우리가 지구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이 행성이 풍요로운 자연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지구가 풍요로운 자연이라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것을 파괴합니다. 이 경제는 화석 연료들에게 기반합니다. 19~20세기 동안, 이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에게 기반합니다. 이 경제는 이 연료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화석 연료들을 버리지 않기 때문에, 석유 산업 권력은 아주 강력합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이 강력한 권력은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이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비록 생물 다양성이 감소한다고 해도, 인류 문명은 지구 가열화를 막지 못합니다. 만약 석유 산업 권력이 아주 강력하지 않았다면, 지구 가열화를 막기는 훨씬 쉬웠을 겁니다. 자본주의 때문에, 이 권력은 아주 강력합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가 아니었다면, 석유 산업 권력은 아주 강력하지 않았을 겁니다. 왜 이게 지배적인 경제가 되었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미국입니다. 20세기 동안, 미국은 자본주의를 확장하기 원했습니다. 자본주의를 확장하기 위해 미국은 너무 많은 악랄한 범죄들을 저질렀습니다. (여전히, 자본주의를 유지하기 위해 미국은 악랄한 범죄들을 저지르는 중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는 미국 문제입니다.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건 지구 가열화가 미국 (자본주의) 문제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은 미국을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Astro Sailor>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94760/Astro_Sailor/

※ 사진 <Mushrooms, Moss, …> 출처: adege,
https://pixabay.com/photos/mushrooms-moss-fungi-lichen-forest-2786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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