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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티스팩토리>, 진짜 인간과 서동희, 외계 행성 식생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새티스팩토리>, 진짜 인간과 서동희, 외계 행성 식생

OneTiger 2023. 12. 1. 12:10

[이 외계 생태계는 '100% 완벽한' 머나먼 자연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머나먼 세계'입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게 '너무 머나먼 세계'가 되나요? 현실에서 로봇은 대통령이 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로봇이 대통령이라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로봇은 대통령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상급 인공 지능이 가능하다면, 인간 대통령보다 로봇 대통령은 훨씬 나을 겁니다. 로봇 대통령이 민중들의 대표자가 되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아주 향상된 상급 인공 지능에게 기반합니다. 흐음, 언제 이 기술이 가능한가요?

 

과학자들은 장담하지 못합니다. 과학자들은 언제 기술적인 특이점이 다가오는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어쩌면 아주 향상된 상급 인공 지능은 아주 기나긴 시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건 200년, 300년, 400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건 500년을 요구하는지 모릅니다. 500년 이후, 로봇 대통령은 가능한지 모릅니다. 어휴~, 2523년은 머나먼 미래입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머나먼 세계가 됩니다. 비단 로봇 대통령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합니다. 200년 이후, 어쩌면 이 대통령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2223년은 너무 머나먼 미래가 아닙니다. 외계 위성 도시는 어떤가요?



현실에서 외계 위성 도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외계 위성 도시는 훨씬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언제 이 기술들이 가능한가요? 과학자들은 장담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언제 인류 문명이 외계 위성 도시를 건설하는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어쩌면 이건 아주 기나긴 시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건 500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어휴~, 2523년은 머나먼 미래입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머나먼 세계가 됩니다. 외계 위성 도시처럼, 성별 개조 수술부터 다이슨 스피어까지, 많은 것들은 머나먼 미래에 속합니다.

 

아니, 성별 개조 수술보다 다이슨 스피어는 너무 머나먼 미래에 속할 겁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성별 개조 수술이 현실적인 미래라고 꿈꿀 수 있습니다. 성별 수술보다 다이슨 스피어는 훨씬, 훨씬, 훠어얼씨인 거대합니다. 이게 훠어얼씨인 거대하기 때문에, 이건 훠어얼씨인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언제 이 기술들이 가능한가요? 어쩌면 이건 훠어얼씨인 기나긴 시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게 훠어얼씨인 기나긴 시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건 훠어얼씨인 머나먼 미래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이슨 스피어를 묘사하기 때문에, 어휴~, 이건 훠어얼씨인 머나먼 세계입니다.



다이슨 스피어가 보여주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훠어얼씨인 머나먼 세계가 됩니다. 이게 너무 머나먼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깊은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깊은 관계라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문자 그대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허구(픽션)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어떤 허구(픽션)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이 허구들에서 로봇 대통령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허구들에서 비단 로봇 대통령만 아니라 외계 도시, 성별 수술 역시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이슨 스피어가 훠어얼씨인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 허구들에서 다이슨 스피어는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기술이 절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현실과 이 허구들은 아주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양쪽이 아주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양쪽은 아주 깊은 관계가 됩니다. <으라차차 내 인생>은 TV 드라마입니다. 이 TV 드라마에서 남상지 배우는 주인공 서동희를 연기합니다. 서동희는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허구인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허구입니다. 비록 서동희가 허구라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과 이 등장인물은 깊은 관계입니다.



만약 현실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와 <으라차차 내 인생>이 똑같은 허구라고 해도, 양쪽은 다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머나먼 세계입니다. 이 세계와 달리, 현실과 <으라차차 내 인생>은 아주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TV 드라마는 아주 가까운 세계가 됩니다. 남상지 배우가 서동희를 연기하는 동안, 이 배우는 이 등장인물이 아주 가까운 세계에 속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서동희는 로봇 대통령에게 투표하지 않습니다. 외계 도시에서 서동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서동희는 다이슨 스피어를 절대 방문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이 등장인물은 아주 가까운 관계입니다.

 

양쪽이 아주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서동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등장인물은 비롯합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서동희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건 서동희보다 현실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이 등장인물에게 현실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현실이 기원이기 때문에, 이 기원은 서동희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현실은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남상지 배우가 서동희를 연기하는 동안, 이 배우는 이 등장인물보다 현실이 우선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서동희와 달리, 다이슨 스피어가 가능한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머나먼 세계입니다.



[현실이 <배틀 스페이스>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되지 않나요? 정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너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서동희와 달리,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하나요? 이게 100% 완벽한 독립인가요? 현실과 상관없이,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나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완벽한 독립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서동희와 달리, 현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되지 않나요? <배틀 스페이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현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현실과 상관없이, <배틀 스페이스>가 존재하나요? 페미니즘은 고개를 젓는지 모릅니다. 페미니즘은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불편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현실과 <으라차차 내 인생>은 아주 가까운 관계입니다. 양쪽이 아주 가까운 관계인 것처럼, 남상지 배우는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이 배우는 서동희를 연기했습니다. <배틀 스페이스>는 어떤가요?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 머나먼 세계입니다. <배틀 스페이스>가 머나먼 세계이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이 머나먼 세계에 속하나요? 머나먼 세계에서 그들이 <배틀 스페이스>를 출시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남상지 배우가 현실에 속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배틀 스페이스>를 출시했습니다.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 머나먼 세계라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 머나먼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서동희가 다이슨 스피어를 절대 방문하지 못하는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 머나먼 세계에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게임 제작자들이 <배틀 스페이스>를 출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으라차차 내 인생>과 <배틀 스페이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배틀 스페이스>가 머나먼 세계라고 해도, 비록 <으라차차 내 인생>이 가까운 세계라고 해도, 남상지 배우가 현실에 속하는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배틀 스페이스>를 계획하는 동안, 현실은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그래서 이건 해석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아무리 <배틀 스페이스>가 머나먼 세계라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배틀 스페이스>를 해석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페미니즘은 현실에게 기반하고 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인 관념들입니다. 이 지배적인 관념들은 여자 육체를 강조합니다. 유방, 유두, 허리, 허벅지, 엉덩이처럼, 이 관념들은 여자 육체를 강조합니다. <배틀 스페이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자 육체를 강조합니다. 그래서 가부장 편견들과 <배틀 스페이스>는 비슷합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들이 악랄하기 때문에, 음…,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편한 허구가 됩니다.



어떤 여자 게임 플레이어들은 <배틀 스페이스>가 불편한 허구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불편한 허구라고 느낍니다.) 비단 여자들만 아니라 남자들 역시 이 머나먼 세계가 불편한 허구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성별과 상관없이, 만약 어떤 사람들이 페미니즘을 지지한다면, 이 사람들은 <배틀 스페이스>가 불편한 허구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만약 <배틀 스페이스>가 100% 완벽한 독립적인 세계라면, 왜 이 세계가 불편한 허구가 되나요? 만약 현실과 <배틀 스페이스>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면, 왜 이 세계가 불편한 허구가 되나요? 비단 이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배틀 스페이스>가 머나먼 세계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머나먼 세계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마법사는 불덩어리를 날리고 흡혈귀를 불태울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비전 주문을 시전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흡혈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특히, 비전 주문이 '절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너무 머나먼 세계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중세 판타지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중세 판타지가 너무 머나먼 세계라고 인정할 겁니다. 아무리 이 소설가들이 인정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머나먼 세계보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중세 판타지들을 씁니다.



이 소설가들이 중세 판타지들을 쓰는 동안, 현실은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겁니다. 그래서 이건 해석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머나먼 세계라고 해도, 이 소설가들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중세 판타지를 해석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만약 어떤 중세 판타지들이 오직 백인 남자들만 강조한다면, 소설 독자들은 서구 중심주의, 가부장 편견들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니, 이미 어떤 소설들은 중세 판타지가 서구 중심주의, 가부장 편견들을 떠받든다고 증명합니다. 현실에서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이게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이것을 떠받듭니다.

 

<배틀 스페이스>가 증명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가 증명하는 것처럼, 아무리 어떤 허구들이 머나먼 세계들이라고 해도, 현실은 이 세계들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남상지 배우가 서동희(허구적인 등장인물)를 연기하는 것처럼, 인간은 허구를 창조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머나먼 세계보다) 현실에서 인간은 허구를 창조합니다. 인간이 허구를 창조하는 동안, 현실은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이건 허구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외계 (행성) 생태계는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외계 생태계보다 지구 생태계는 우선합니다.]



<새티스팩토리>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머나먼 외계 행성을 보여줍니다. 이 머나먼 행성은 풍요로운 생태계를 자랑합니다. 현실에서 이 머나먼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생태계는 머나먼 자연입니다. 이 생태계가 머나먼 자연이기 때문에, 지구 생태계와 이 생태계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이 생태계가 100% 고유한 자연인가요? 그 자체로서, <새티스팩토리>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페미니즘이 <배틀 스페이스>를 불편한 게임이라고 느끼는 것처럼, 현실은 머나먼 세계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현실이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지구 생태계는 <새티스팩토리>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상상했다고 해도, 머나먼 세계에서 그들은 이 생태계를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머나먼 세계보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이 생태계를 상상했습니다. 그들이 이것을 상상하는 동안, 현실은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남상지 배우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배우는 지구에 속합니다. 비록 서동희가 허구라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서동희는 지구에 속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그들은 인간들입니다.



인간들로서, 게임 제작자들은 지구에 속합니다. 이 행성은 풍요로운 생태계를 자랑합니다. 인간이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이 행성이 풍요로운 생태계를 자랑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자연과 환경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인간이 환경을 생각할 때, 인간은 자연을 머릿속에 떠올립니다. 외계 행성은 다르지 않습니다. 자연과 환경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외계 행성 환경은 자연 생태계를 자랑합니다. <새티스팩토리>에서 어떤 식생들은 지구 식생들과 아주 비슷합니다. 어라~, 왜 이 외계 식생들과 지구 식생들이 비슷한가요? 지구 생태계(현실)에서 이 외계 생태계(다른 세계)가 비롯하기 때문입니다.

 

그 자체로서, <새티스팩토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구 생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새티스팩토리>는 이것을 모방합니다. 이 행성 생태계가 녹색 식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새티스팩토리>는 녹색 식물들이 성장한다고 모방합니다. 만약 지구 생태계가 녹색 식물들보다 붉은 식물들을 키웠다면, <새티스팩토리>는 녹색 식물들보다 붉은 식물들이 성장한다고 모방했을 겁니다. 만약 지구 생태계가 녹색 식물들보다 파란 식물들을 키웠다면, <새티스팩토리>는 녹색 식물들보다 파란 식물들이 성장한다고 모방했을 겁니다. 아하~,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지구 생태계는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지구 생태계가 기원이기 때문에, 이 기원은 <새티스팩토리>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그 자체로서,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보여줍니다. 이 외계 식생들은 지구 식생들과 아주 비슷합니다. 지구 생태계가 녹색 식물들을 키우는 것처럼, 이 외계 생태계들은 녹색 식물들을 키웁니다. 이 생태계들에게 지구 생태계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기원은 이 생태계들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이 생태계들은 100% 머나먼 자연들이 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SF 생태계를 중시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한다면, 이건 SF 생태계일 겁니다. <새티스팩토리>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머나먼 외계 행성을 보여줍니다. 이 머나먼 행성은 풍요로운 생태계를 자랑합니다. <새티스팩토리>는 SF 생태학에 속합니다. 그 자체로서, 이 생태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생태학보다 진짜 생태학은 우선합니다. 진짜 생태학은 이 생태학(외계 행성 생태학)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입니다.



2023년 오늘날, 많은 생태학자들은 지구 가열화를 걱정합니다. 이 블로그가 SF 생태학을 중시하기 때문에, 진짜 생태학이 외계 행성 생태학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많은 생태학자들이 지구 가열화를 걱정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이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기후 위기를 떠듭니다. SF 생태학은 지구 가열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비록 <새티스팩토리>가 지구 가열화를 걱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환경 운동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만약 어떤 SF 팬들이 이 생태계를 좋아한다면, 이 팬들은 지구 가열화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어랄라~, 왜 이 블로그가 지구 가열화를 비판하지? 이 블로그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중시해. 외계 행성 생태계는 머나먼 자연이야. 진짜 자연과 머나먼 자연은 아무 관계가 아니야. 지구 가열화와 SF 생태학은 아무 관계가 아니야." 이렇게, 어떤 SF 팬들은 진짜 자연과 머나먼 자연을 분리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 팬들이 양쪽을 분리한다고 해도, 지구 생태계 없이, SF 생태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SF 생태학은 100% 완벽한 과학이 아닙니다. SF 생태학은 지구 생태계에 종속됩니다. 외계 행성 생태계보다 지구 생태계가 우선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지구 가열화를 비판합니다.



[지구 식물들과 이 외계 식물들은 아주 비슷합니다.]



왜 지구 가열화가 전대미문의 행성급 위기가 되었나요?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왜 이 가스들이 너무 많은가요?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이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환경 전문가들이 경고했다고 해도, 이 기업들은 듣지 않았습니다. 산업 혁명 이후,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화석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이 연료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많은 돈들을 위해 이 기업들은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웠습니다. 이건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기후 변화를 저질렀다는 뜻입니다. 이 재앙은 인류 문제가 아닙니다. 이 재앙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자본주의에서 자본가 계급은 지배 계급입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입니다. 비록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한다고 해도, 이 기업들이 지배 계급에 속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이 기업들을 처벌하지 못하고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특히, 인류 문명은 기후 정의를 외면합니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과 달리, 가난한 사람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이 사람들이 기후 악당들이 아니라고 해도, 살인적인 폭염처럼, 아…, 극단적인 기후들은 이 사람들을 괴롭힙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기후 피해자들이 됩니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지구 가열화를 저질렀기 때문에, 기후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이 기업들은 많은 돈들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건 기후 정의입니다. 그래서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기후 정의를 실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언제나 이 제도는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만약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기후 정의를 실천한다면, 그들은 많은 돈들을 지불할 겁니다. 그들이 많은 돈들을 지불하기 때문에, 그들은 훨씬 많은 돈들을 벌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 기업들은 기후 불평등을 외면합니다.

 

비록 많은 가난한 사람들이 커다란 위기에 빠진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것을 외면합니다. 비단 가난한 사람들만 아니라 야생 동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극단적인 기후들 때문에, 많은 야생 동물들은 사라집니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지구 가열화를 저질렀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을 복원하기 위해 이 기업들은 많은 돈들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기업들이 많은 돈들을 지불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돈들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이 제도와 달리, 생태학자들에게 많은 돈들보다 야생 동물들은 중요합니다. 자본주의와 생태학은 대립합니다.



만약 생태학자들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기후 불평등을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자본주의와 생태학이 대립하기 때문에, SF 생태학보다 진짜 생태학이 우선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아무리 보수 우익 지식인들이 자본주의를 떠받든다고 해도, 아무리 이 우익 지식인들이 경제 성장을 떠든다고 해도, 이건 그저 엉터리 헛소리에 불과합니다. 환경 전문가들은 그린란드 빙하가 녹는다고 걱정합니다. 이게 경제 성장인가요? 그건 절대 아닙니다. 우익 지식인들은 그저 사기꾼들에 불과합니다.



※ 게임 <Satisfactor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26870/Satisfactory/

※ 게임 <BattleSpac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06930/Battle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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