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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캡사이즈드>, 짜장면과 소설, 다른 세계와 진짜 자연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캡사이즈드>, 짜장면과 소설, 다른 세계와 진짜 자연

OneTiger 2023. 11. 21. 12:10

[짜장면과 소설처럼, 외계 밀림보다 진짜 자연은 중요합니다.]



짜장면과 소설. 둘 중에서 어떤 것이 훨씬 원초적인 것, 본질적인 것인가요? 대답은 후자보다 전자입니다. 이웃집 영희는 짜장면을 먹습니다. 짜장면 덕분에, 이웃집 영희는 영양분들을 섭취합니다. 영희가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때문에, 영희는 육체를 유지합니다. 영희가 육체를 유지하기 때문에, 영희는 살아갑니다. 이웃집 영희와 달리, 흠, 어떤 사람들은 짜장면을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 사람들이 짜장면을 싫어한다고 해도, 이건 먹거리입니다. 이웃집 영희가 짜장면을 먹는 것처럼, 인간은 어떤 것을 먹습니다. 만약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짜장면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웃집 영희가 짜장면을 먹는 것처럼, 이 사람들은 어떤 것들을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할 겁니다. 이 사람들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그들의 육체들을 유지합니다. 이 사람들이 그들의 육체들을 유지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살아갑니다. 비단 인간만 아니라 야생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호랑이가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이 야수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무서운 야수라고 해도, 고기(먹거리) 없이, 이 야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호랑이가 먹는 것처럼, 먹거리는 원초적인 것, 본질적인 것입니다.



먹거리와 달리, 호랑이는 소설을 읽지 않습니다. 이 야수는 소설을 절대 읽지 않습니다. 한정현 작가는 <소녀 연예인 이보나>를 썼습니다. 이건 소설입니다. 호랑이는 <소녀 연예인 이보나>를 읽지 않습니다. 이 야수는 이 소설을 절대 읽지 않습니다. 비록 호랑이가 <소녀 연예인 이보나>를 읽지 않는다고 해도, 이 야수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비단 <소녀 연예인 이보나>만 아니라 다른 소설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호랑이가 소설들을 읽지 않는다고 해도, 이 야수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호랑이가 <소녀 이보나>를 읽지 않는 것처럼, 이건 원초적인 것, 본질적인 것보다 이차적인 것입니다.

 

이웃집 영희는 소설을 좋아합니다. 아무리 이웃집 영희가 많은 소설들을 읽는다고 해도, 이 소설들은 원초적인 것들, 본질적인 것들보다 이차적인 것들이 됩니다. 이 소설들 없이, 이웃집 영희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것들과 달리, 만약 이웃집 영희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영희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이웃집 영희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합니다. 먹거리는 살아가기 위한 원초적인 것, 본질적인 것입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짜장면을 싫어한다고 해도) 짜장면은 먹거리입니다. 그래서 소설보다 짜장면은 원초적인 것, 본질적인 것입니다. 소설은 이차적인 것입니다. 이건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소설처럼, 회화, 연극,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뮤지컬,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은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소설이 이차적인 것처럼, 회화, 연극,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뮤지컬,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은 원초적인 것들, 본질적인 것들보다 이차적인 것들이 됩니다. 디에고 벨라스케스는 <거울을 보는 비너스>를 그렸습니다. 아무리 이 그림이 아주 대단한 문화·예술이라고 해도, 이 그림 없이, 호랑이는 살아갑니다. 호랑이처럼, <거울을 보는 비너스> 없이, 이웃집 영희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거울을 보는 비너스>는 이차적인 것입니다. 이 그림과 달리, 고기 없이, 호랑이는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거울을 보는 비너스>보다 고기는 원초적인 것, 본질적인 것입니다. 고기처럼, 짜장면은 원초적인 것, 본질적인 것입니다. 짜장면은 먹거리입니다. 먹거리 없이, 이웃집 영희는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비단 이웃집 영희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먹거리 없이, 한정현 작가는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먹거리 없이, 디에고 벨라스케스는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비록 디에고 벨라스케스가 짜장면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도, 짜장면이 먹거리인 것처럼, 이 화가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합니다. 빵부터 치즈까지, 먹거리들 없이, 이 화가는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2023년 오늘날,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이건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입니다. 이 재앙은 식량 위기로 이어집니다.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은 지구 가열화가 식량 위기라고 주장합니다. 먹거리가 원초적인 것, 본질적인 것이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원초적인 것들, 본질적인 것들이 사라진다는 뜻입니다. 환경 운동은 이 재앙을 해결하기 원합니다. 왜 이 재앙이 발생했나요?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이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입니다. 비록 지구 가열화가 전대미문의 행성급 식량 위기라고 해도, 이 기업들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이 감소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지구 가열화가 행성급 재앙이라고 경고하기 원합니다. 이 재앙을 경고하기 위해 환경 운동(저스트 스톱 오일)은 <거울을 보는 비너스>를 훼손합니다. 비록 이 환경 운동이 이 그림을 훼손한다고 해도, 이 그림은 이차적인 것입니다. <거울을 보는 비너스>는 본질적인 것, 원초적인 것이 되지 않습니다. (이 그림 없이, 호랑이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거울을 보는 비너스>와 달리, 먹거리는 본질적인 것, 원초적인 것입니다. 그래서 <거울을 보는 비너스>보다 환경 운동은 훨씬 중요합니다.



[아주 대단한 문화·예술보다 환경 운동은 중요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비록 저스트 스톱 오일이 <거울을 보는 비너스>를 훼손한다고 해도, 아주 대단한 문화·예술보다 환경 운동은 중요합니다. 비단 <거울을 보는 비너스>만 아니라 <소녀 연예인 이보나>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소녀 연예인 이보나>만 아니라 다른 소설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특히, 어떤 소설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이차적인 것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이차적인 것일 겁니다. 왜 이게 훨씬 이차적인 것인가요? 대답은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미래 전사는 개인 방어막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이 방어막은 총알들을 막습니다.

 

이 방어막이 총알들을 막기 때문에, 더 이상, 소총은 주된 무기가 되지 못합니다. 소총보다 장검은 주된 무기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미래 전사들은 (소총들보다) 장검들로 무장합니다. 이 전사들과 달리, 현실에서 많은 병사들은 장검들로 무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장검은 주된 무기가 아닙니다. 장검보다 소총은 주된 무기가 됩니다. 개인 방어막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방어막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개인 방어막만 아니라 많은 사례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현실에서 초능력자는 정신적인 폭풍을 날리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초능력자는 정신적인 폭풍을 날리고 외계 괴물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외계 괴물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명체들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초능력자가 정신적인 폭풍을 날리는 것처럼, 외계 괴물들이 습격하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딥 스페이스 배틀 시뮬레이터>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 전투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들이 싸우나요?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딥 스페이스 배틀 시뮬레이터>처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 전투를 묘사합니다. 우주 함대 전투는 아주 커다란 비중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비중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딥 스페이스>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아무리 이 비디오 게임이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해도, 어떤 SF 독자들은 게임보다 소설이 훨씬 나은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네, 좋습니다. <딥 스페이스>와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그래서 현실과 이 소설들이 아주 가까운 관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들은 싸우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딥 스페이스>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현실과 <딥 스페이스>는 다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딥 스페이스>처럼,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아주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아닐 겁니다. 비록 <딥 스페이스>가 진지한 소설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비단 <딥 스페이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이건 예외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다른 세계들에서 이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습니다. 이 소설가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을 씁니다. 이 소설가들처럼, 아무리 <딥 스페이스>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출시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딥 스페이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SF 독자들은 절대 살아가지 않습니다.



"미래 전사부터 우주 함대까지, 나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해. 그래서 나는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해." 이건 착각입니다. 이건 너무 커다란 착각입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SF 독자들은 그들이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이차적인 것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초기 산업 사회가 전투 비행선들을 건조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했나요? 현실에서 19세기 산업 혁명이 전투 비행선들을 건조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초기 산업 사회가 인공 지능을 제작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했나요? 현실에서 19세기 산업 혁명이 인공 지능을 제작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단 전투 비행선, 인공 지능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자동 인형부터 테슬라 대포까지, 스팀펑크 판타지는 초기 산업 사회가 많은 것들을 제작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스팀펑크는 다릅니다. 그래서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어떤 만화가들이 스팀펑크들을 그린다고 해도, 이 만화가들은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이 만화가들은 그립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훨씬 이차적인 것입니다.]



아무리 어떤 만화들이 재미있는 스팀펑크 판타지들이라고 해도, 이 만화들은 (현실보다) 다른 세계들을 묘사합니다.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이 만화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다른 세계들에 속하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이 독자들은 스팀펑크들을 좋아합니다. "나는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해. 그래서 나는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해." 이건 너무 커다란 착각입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아무리 어떤 만화가들이 스팀펑크 판타지들을 그린다고 해도,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만화가들, 독자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모든 인간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가장 우선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비록 이 소설들이 허구(픽션)들이라고 해도, 적어도, 현실과 이 소설들은 아주 가까운 관계일 겁니다. 이 소설들과 달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소설이 문화·예술에 속하는 것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문화·예술로서, 짜장면보다 소설은 이차적인 것입니다. 소설처럼, 문화·예술로서, 짜장면보다 스팀펑크는 이차적인 것입니다. 게다가, 이건 비단 문화·예술일 뿐만 아니라 다른 세계이기도 합니다.



스팀펑크가 '문화·예술+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훨씬 이차적인 것이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보다 스팀펑크는 훨씬 이차적인 것일 겁니다. <캡사이즈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캡사이즈드>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행성, 우주 항해, 외계인은 드문 소재들이 아닙니다. <캡사이즈드>는 외계 행성, 우주 항해, 외계인을 묘사합니다. 특히, 이 게임은 외계 행성이 울창한 밀림(삼림)을 자랑한다고 묘사합니다. 우주 항해처럼, 외계 행성 생태계는 드문 소재가 아닙니다.

 

비단 <캡사이즈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는 드문 소재가 아닙니다. 심지어 거대 괴수조차 살아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대 괴수가 외계 생태계를 위한 핵심 생물종이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천문학자들은 그저 추측할 뿐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현실과 <캡사이즈드>는 다릅니다. 만약 이게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건 외계 밀림(삼림)을 묘사하지 못할 겁니다.



울창한 외계 밀림(삼림)처럼, <캡사이즈드>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딥 스페이스>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캡사이즈드>는 다른 세계입니다. 그래서 이건 훨씬 이차적인 것입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캡사이즈드>를 출시하지 않았다면, 이 비디오 게임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그 자체로서, 이 비디오 게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출시했기 때문에, <캡사이즈드>는 존재합니다. <캡사이즈드>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다른 세계에서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출시했나요? 아니,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출시했습니다.

 

아무리 <캡사이즈드>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아무리 <캡사이즈드>가 울창한 외계 밀림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자연보다 진짜 자연은 훨씬 우선합니다. 비단 <캡사이즈드>만 아니라 다른 외계 자연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밀림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자연들보다 진짜 자연은 훨씬 우선합니다. 진짜 자연은 지구 생태계를 뜻합니다. 현실에서 우리 인류에게 오직 지구 생태계만 진짜 자연입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이 제목처럼, 'SF 생태학'은 핵심 주제입니다.



이 블로그에서 SF 생태학은 핵심 주제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문자 그대로, 생태학자는 자연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자연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이건 SF 생태학에 속할 겁니다. <캡사이즈드>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이 외계 밀림을 묘사하기 때문에, <캡사이즈드>는 SF 생태학에 속합니다. 적어도, 이 비디오 게임은 SF 생태학을 포함합니다. 아무리 <캡사이즈드>가 SF 생태학을 포함한다고 해도, 아무리 이 블로그가 이것을 중시한다고 해도, 이 자연보다 진짜 자연, 지구 생태계는 훨~~씬 우선합니다.

 

비단 <캡사이즈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행성 밀림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것들은 훨씬 이차적인 것들입니다. 아무리 이 블로그가 이것들을 중시한다고 해도, 이것들보다 진짜 자연, 지구 생태계는 훨~~씬 우선합니다. 다른 세계에서 저는 이 게시글을 쓰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저는 이 게시글을 씁니다. 아무리 제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떠든다고 해도, 저는 다른 세계보다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진짜 자연, 지구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울창한 외계 밀림보다 진짜 자연은 훨~~씬 우선합니다.]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이건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입니다. 이 재앙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만약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지 않았다면, 이 재앙은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왜 이 가스들이 너무 많은가요? 누가 이 가스들을 배출했나요? 대답은 부유한 영리 기업들입니다. 이 기업들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비록 환경 전문가들이 지구 가열화가 행성급 재앙이라고 경고했다고 해도, 이 기업들은 듣지 않았습니다. 이 기업들이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에서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이건 훨씬 많은 돈들, 훨씬 훨씬 많은 돈들, 훨씬 훨씬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이건 무한한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19세기 이후,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석탄, 석유, 천연 가스처럼, 화석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자본주의와 다르지 않습니다. 화석 연료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이 연료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아직 이것들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비록 환경 전문가들이 경고했다고 해도, 2022년,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2022년처럼, 2023년,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야생 동물들을 학살합니다. 외계 행성 밀림보다 진짜 자연, 지구 생태계가 훨~~씬 우선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어떤 과학자들은 인류세를 언급하고 지구 가열화가 인류 문제라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은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특히,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서 많은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나요? 이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공장들, 대규모 교통 수단들, 대규모 목장들을 소유했나요? 이 사람들이 자동차, 석유 회사 재벌들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공장들, 대규모 교통 수단들, 대규모 목장들을 소유했다면, 이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아니었을 겁니다. 이 사람들보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인류 문제보다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저스트 스톱 오일은 <거울을 보는 비너스>를 훼손했습니다. 이 행동이 옳은가요, 아니면 틀린가요? 비록 이 행동이 틀리다고 해도, <거울을 보는 비너스>보다 짜장면은 본질적인 것입니다. 예술보다 먹거리가 우선하는 것처럼, 외계 행성 밀림보다 진짜 자연은 우선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야생 동물들을 학살하기 때문에,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가 야생 동물들을 학살한다는 뜻입니다. 자본주의가 야생 동물들을 학살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이 블로그처럼, 아무리 어떤 SF 독자들이 외계 밀림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SF 독자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Capsized>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5300/Capsized/

※ 게임 <Deep Space Battle Simulator>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55610/Deep_Space_Battle_Simul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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