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세계 설정과 세계관은 똑같지 않다 본문
지구는 세계(world)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지구가 세계라고 인정할 겁니다. 세계 지도가 지구, 다섯 바다들과 여섯 대륙들을 표현하는 것처럼, 지구는 세계입니다. 세계 지도가 지구를 표현하는 것처럼, 만약 우리가 세계를 파악하기 원한다면, 지도, 지리는 좋은 참고일 겁니다. 만약 우리가 지리를 참고한다면, 우리는 세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왜 지도가 중요한가요? 지도는 어떻게 자연과 문명이 배치되었는지 보여줍니다. 지도는 '배치'를 보여줍니다. 지구에서 적도가 가장 많은 햇빛을 받기 때문에, 이 지역은 가장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육지에서 열대 우림은 그저 3%를 차지할 뿐이나, 여기에서 알려진 식물들과 동물들 중에서 50% 이상은 살아갑니다. 20~28℃ 더운 온도와 2,500mm 빗줄기들은 완벽한 식물 성장 조건입니다. 1차 생산자 식물들에게서 많은 동물들이 에너지들을 얻기 때문에, 만약 생태학자들이 1년 동안 얼마나 많이 식물들이 광합성하고 탄소를 고정하는지 측정한다면, 생태학자들은 서식지 총 생산량을 계산할 겁니다. 열대 우림이 매년 1㎡당 1,000~3,500g을 생산하기 때문에, 육지 서식지들 중에서 이 지역 생산량은 최고입니다. '배치'는 이 생산량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지구 중간에서 적도가 '배치'되었기 때문에, 적도는 가장 많은 햇빛을 받습니다. 가장 많은 햇빛 덕분에, 육지에서 열대 우림은 가장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 최고 생산량을 자랑합니다. 이건 위치 덕분에 열대 우림이 가장 풍요롭다는 뜻입니다. 비단 지구 내부 위치만 아니라 지구 외부 위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구는 태양계에 속합니다. 태양계에서 지구는 셋째 행성입니다. 태양과 지구는 적당한 거리(149,600,000km)를 유지합니다. 만약 태양과 지구가 너무 가깝거나 너무 멀다면, 지구는 너무 뜨겁거나 너무 추울 테고, 지구는 생체 우주선이 되지 못할 겁니다.
적당한 거리에서 지구가 '배치'되었기 때문에, 지구는 너무 뜨겁지 않고 너무 춥지 않습니다. 지구는 골디락스 행성입니다. 지구가 너무 뜨겁지 않고 너무 춥지 않기 때문에, 지구가 골디락스 행성이기 때문에, 지구는 생체 우주선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자들은 우연히 적당한 거리에서 지구가 그저 배치되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연한 배치 덕분에, 지구는 풍요로운 생체 우주선입니다. 하지만 비록 이게 그저 우연에 불과하다고 해도, 배치(골디락스 공전 궤도)는 생체 우주선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적도와 골디락스 궤도는 배치가 중요하다고 보여줍니다.
우리가 지구, 이 세계를 파악할 때, 우리는 '어떻게 세계가 배치되었는지' 파악합니다. 비단 자연만 아니라 문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북쪽과 남쪽이 다른 위치이기 때문에, 북유럽 문명과 남아메리카 문명은 커다란 차이를 드러냅니다. 만약 우리가 북유럽 문명과 남아메리카 문명을 대조한다면, 우리는 북쪽과 남쪽이 다른 위치라고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배치'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북유럽 문명과 남아메리카 문명을 근본적으로 파악하지 못할 겁니다. 우리가 자연 세계를 파악할 때처럼, 우리가 문명 세계를 파악할 때, 이 배치는 중요합니다.
이건 오직 배치만 중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우리가 세계를 파악할 때, 우리는 배치 이외에 다른 것들을 얼마든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세계를 파악할 때, 비단 배치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중요합니다. 하지만 적도와 골디락스와 북유럽, 남아메리카가 보여주는 것처럼, 우리가 세계를 파악할 때, 우리는 배치를 빠뜨리지 못합니다. 만약 우리가 배치를 빠뜨린다면, 우리는 세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할 겁니다. 나침반과 지도 없이, 우리가 세계를 여행하지 못하는 것처럼, 배치 없이, 우리는 세계를 파악하지 못합니다. 허구적인 세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판타지는 허구적인 세계를 상상합니다. SF/판타지에서 허구적인 세계는 비(非)현실 세계입니다. SF 소설은 중생대 공룡들이 멸종하지 않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SF 소설은 아마존 열대 밀림에서 중생대 공룡들이 살아간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중생대 공룡들은 멸종했으나, SF 소설 세계에서 중생대 공룡들은 멸종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SF 소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SF 소설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SF 소설 작가는 아마존 열대 밀림에 중생대 공룡들을 배치합니다. SF 작가가 배치하기 때문에, 비현실 아마존에서 공룡들은 살아갑니다.
판타지 소설은 해저 인어 도시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은 해저 인어 도시와 육지 인간 도시가 교류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해저 인어 도시는 존재하지 않으나, 판타지 소설 세계에서 해저 인어 도시는 존재합니다. 현실과 판타지 소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판타지 소설 작가는 허구적인 해저에 허구적인 인어 도시를 배치합니다. 판타지 작가가 배치하기 때문에, 비현실 해저 도시에서 인어들은 살아갑니다. 아마존 공룡들과 해저 인어 도시처럼, SF/판타지에서 허구적인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SF/판타지 소설이 허구적인 세계를 상상하는 것처럼, 다른 소설들 역시 허구적인 세계를 상상할 수 있으나, 다른 소설들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거의 유일하게 SF/판타지 소설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합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그림,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연극,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기타 등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판타지에서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비현실 세계는 새로운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아마존 공룡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SF 소설 작가가 아마존 공룡들을 배치할 때, SF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합니다.
현실에서 해저 인어 도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 작가가 해저 인어 도시를 배치할 때, 판타지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합니다. SF/판타지 소설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SF/판타지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합니다. SF/판타지에서 비현실 세계가 가장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SF/판타지에서 세계 창조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세계 창조가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SF/판타지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고 해도, 어떤 비현실 세계는 현실에 가깝고, 어떤 비현실 세계는 훨씬 멉니다.
메리 셸리는 <프랑켄슈타인>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인조인간을 이야기합니다. 현실에서 인조인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조인간이 존재하지 않고, <프랑켄슈타인> 세계에서 인조인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메리 셸리는 비현실 세계를 상상했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했습니다. 하지만 <프랑켄슈타인> 세계는 현실에 가깝습니다. 인조인간 이외에 이 소설 세계는 현실에 거의 가깝습니다. <프랑켄슈타인>처럼, 비디오 게임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비현실 세계를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우주 바이오 돔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마스터 오브 오리온> 세계는 새로운 세계입니다.
하지만 인조인간 이외에 <프랑켄슈타인> 세계는 현실에 거의 가까우나, <마스터 오브 오리온> 세계는 현실과 아주 크게 다릅니다. <프랑켄슈타인>은 오직 지구 문명만 보여주나,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은하계 문명을 보여줍니다. <프랑켄슈타인>과 달리,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은하계 문명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게임 세계와 현실은 훨씬 다릅니다. 심지어 어떤 비현실 세계는 이 우주 그 자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는 이 우주 그 자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새로운 우주 역사를 보여줍니다. 이 게임에서 포가튼 렐름은 완전히 새로운 세계입니다.
<프랑켄슈타인>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현실 세계,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나, <프랑켄슈타인>은 19세기 문명 역사를 인정하고, <네버윈터 나이츠>는 지구 인류 문명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프랑켄슈타인>과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아무리 SF/판타지들이 비현실 세계들, 새로운 세계들을 상상한다고 해도, 언제나 모든 비현실 세계, 모든 새로운 세계는 똑같지 않습니다. 아무리 SF/판타지 팬들이 새로운 세계를 좋아한다고 해도, 어떤 팬들은 현실과 새로운 세계가 가깝기 원할지 모릅니다. 어떤 팬들은 현실과 새로운 세계가 크게 다르기 원할지 모릅니다.
현실과 새로운 세계가 가깝든, 아주 멀든, SF/판타지에서 세계 창조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어쩌면 어떤 SF/판타지 팬들은 세계 창조가 가장 커다란 특성이 아니라고 반박할 수 있으나, 분명히 SF/판타지에서 세계 창조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장르를 좋아한다면, 세계 창조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가 아주 압도적인 세계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에서 세계 창조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세계 창조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중세 유럽 판타지를 구상한다면,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할 겁니다. 소설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할 때, 소설 작가는 '배치'를 고려할 겁니다. 세계 지도가 지구, 다섯 바다들과 여섯 대륙들을 표현하는 것처럼,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 지도를 그릴지 모릅니다. 아니, 여러 중세 판타지 소설들은 지도들을 보여줍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세계 지도는 장르 전형입니다.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 지도, 중세 판타지 지도를 그리고 자연과 문명을 배치합니다. 새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자연과 새로운 문명은 배치됩니다. 세계 창조는 배치입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상한다면,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할 겁니다. 소설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할 때, 소설 작가는 '배치'를 고려할 겁니다. 세계 지도가 지구, 다섯 바다들과 여섯 대륙들을 표현하는 것처럼,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 지도를 그릴지 모릅니다. 소설 작가는 세계 지도(은하계 지도)를 그리고 자연과 문명을 배치합니다. 어떤 파란 항성은 세 행성들을 포함하고, 어떤 노란 항성은 여섯 행성들을 포함합니다. 어떤 행성은 사막 행성이고, 어떤 행성은 열대 밀림 행성입니다. 어떤 외계인은 절지류 종족이고, 어떤 외계인은 식물 종족입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1차 생산자가 식물들이고, 식물 번성이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조성하고, 열대 밀림이 풍요로운 생산력을 자랑하는 것처럼, 식물 종족과 열대 밀림 행성은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를 구상한다면, 소설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할 때, 소설 작가는 열대 밀림 행성에 식물 종족과 생체 우주선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식물 종족과 달리, 소설 작가는 사막 행성에 절지류 종족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소설 작가는 노란 항성계에 열대 밀림 행성을 배치할 수 있고 파란 항성계에 사막 행성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자연과 새로운 문명은 배치됩니다. 중세 판타지 지도와 은하계 문명 지도가 보여주는 것처럼, 세계 창조는 배치입니다. SF 소설 작가, 판타지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 새로운 자연과 새로운 문명을 배치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다른 SF/판타지 하위 장르들 역시 세계 창조 과정을 보여주나, 아주 압도적인 세계 규모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에서 세계 창조 과정은 가장 활발합니다. 세계 창조가 활발하기 때문에,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세계 창조는 세계 설정(world building, world setting)입니다. 소설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할 때, 소설 작가가 새로운 자연과 새로운 문명을 배치하기 때문에, 이건 세계 설정입니다. 만약 요리사가 식탁 위에 여러 식기들과 접시들을 늘어놓는다면, 우리는 이 과정을 테이블 세팅(식탁 설정)이라고 부를 겁니다. 요리사가 식탁을 설정하는 것처럼, 소설 작가는 세계를 설정합니다. 요리사가 식탁 위에 식기들과 접시들을 늘어놓는 것처럼, 소설 작가는 세계 속에 여러 자연들과 문명들을 늘어놓습니다. 식탁 설정(테이블 세팅)처럼, 세계 창조는 세계 설정입니다.
요리사가 식탁 위에 식기들과 접시들을 늘어놓는 것처럼, 소설 작가가 세계 속에 자연들과 문명들을 늘어놓기 때문에, 이 과정은 설정(세팅)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과정을 구축(빌딩)이라고 부릅니다. 비버가 제방을 구축하는 것처럼, 경비대가 참호를 구축하는 것처럼, 소설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구축하기 때문에, 세계 창조는 구축(빌딩)일 수 있습니다. 세계 창조가 설정이 되든, 구축이 되든, 분명히 소설 작가는 새로운 자연과 새로운 문명을 배치하고 물리적인 공간, 지리, 환경을 만듭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요리사와 소설가가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세계 설정'을 선호합니다.)
세계 창조는 물리적인 공간, 지리, 환경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오직 물리적인 공간, 지리, 환경만 세계 설정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역사는 물리적인 공간이 아닙니다. 세계 설정이 역사를 포함하고, 역사가 물리적인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세계 창조는 물리적인 공간 이외에 다른 것들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역사가 전개하는 동안, 역사는 물리적인 공간에게 기반합니다. 역사가 물리적인 공간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세계 창조는 물리적인 공간에게 기반합니다. 요리사가 술잔과 빵 접시와 치즈 접시와 포크와 나이프를 늘어놓는 것처럼, 세계는 물리적인 공간입니다.
요리사가 술잔과 빵 접시와 치즈 접시와 포크와 나이프를 '배치'할 때, 이 과정은 물리적인 공간을 구성합니다. 소설 작가가 외계 항성계에 여섯 행성들을 배치하고, 셋째 행성에 열대 밀림을 배치하고, 열대 밀림 행성에 식물 종족과 생체 우주선을 배치할 때, 이 과정은 물리적인 공간을 구성합니다. 세계 창조는 물리적인 공간에게 기반합니다. 우리가 역사를 이야기할 때, 우리는 물리적인 공간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테이블 세팅(식탁 설정)처럼, 우리는 요리사와 소설 작가를 비교하고 세계 창조가 설정(세팅)이라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계 설정과 세계관은 다릅니다.
세계관(worldview), 세계 관점과 세계 설정은 다릅니다. 세계관은 어떻게 지성이 세계를 파악하는지 뜻합니다. 특정한 관점에서 인간이 세계, 우주, 자연, 문명, 사회, 개인을 바라볼 때, 이건 세계관이 됩니다. 세계관은 세팅(설정), 빌딩(구축)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문자 그대로 세계 관점은 관점을 가리킵니다. 관점과 설정은 다릅니다. 설정은 물리적인 공간을 가리키나, 관점은 추상적인 사상을 가리킵니다. "인류 문명 역사는 계급 투쟁 역사이고, 계급 투쟁 역사는 가부장 제도 역사이고, 가부장 제도 역사는 야만적인 역사이다." 이 문구는 세계관을 보여줍니다.
이 관점은 문명 역사가 계급 투쟁 역사, 가부장 제도 역사, 야만적인 역사라고 판단합니다. 문명 역사가 야만적인 역사이기 때문에, 이 세계관은 급진적인 혁명이 문명 역사를 전복해야 한다고 주장할 겁니다. 이 세계관이 급진적인 혁명을 주장하는 것처럼, 세계관은 당위성으로 이어집니다. "집에서 여자는 아기를 돌봐야 해! 남편(남자)이 아내(여자)를 먹여살리기 때문에, 여자는 남자를 떠받들어야 해!" 수구 꼴통 세계관은 여자가 남자를 떠받들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수구 꼴통 할배들이 여자와 육아를 연결하는 것처럼, 세계관은 설정보다 당위성으로 이어집니다.
"적도가 가장 많은 햇빛을 받기 때문에, 열대 우림은 가장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한다." 이 문구는 세계관보다 세계 설정입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열대 우림을 파괴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한다." 이 문구는 세계 설정보다 세계관입니다. "유럽은 북반구에 속하고, 남아메리카는 남반구에 속한다." 이 문구는 세계관보다 세계 설정입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열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한다." 이 문구는 세계 설정보다 세계관입니다. 세계 설정과 세계관은 다릅니다. 두 가지는 똑같지 않습니다.
노라 제미신은 SF/판타지 소설 작가입니다. 만약 노라 제미신이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면, 이건 세계 설정일 겁니다. 노라 제미신이 고요 대륙과 산제 제국을 창조하기 때문에, 이건 세계 설정입니다. 만약 노라 제미신이 급진적인 사상을 소설에 집어넣는다면, 이건 세계관일 겁니다. 에쑨이 급진적인 사상을 드러내기 때문에, 이건 세계관입니다. 노라 제미신이 보여주는 것처럼, 세계 설정과 세계관은 다릅니다. 세계관은 철학, 사상, 가치 판단입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그림,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연극,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기타 등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세계 설정과 세계관은 똑같지 않으나, 남한 문화에서 두 단어는 비슷한 뜻입니다. 남한 문화에서 어떤 사람들은 세계 설정을 세계관이라고 부릅니다. "고지라는 깊고 깊은 바다에 속하고, 모스라는 열대 밀림에 속하고, 킹기도라는 외계 침략 문명에 속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문구가 세계관이라고 착각합니다. 이 문구는 관점보다 설정(배치)을 가리키나, 어떤 사람들은 이 문구가 관점을 가리킨다고 착각합니다. "<듄> 세계관은 엄청나게 방대해요. 영화를 관람하기 전에, 소설을 읽는 편이 나아요." 이 권유처럼, 남한 문화는 설정이 관점이라고 착각합니다.
이 착각은 바뀌지 않을지 모릅니다. 남한 문화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공상 과학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남한 문화에서 세계관 착각은 바뀌지 않을지 모릅니다. 예전에 이 게시글(링크)이 설명했던 것처럼, 세계관은 세계 설정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비록 사람들이 세계 설정과 세계관을 착각한다고 해도, 이건 문제가 아닌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착각이 문제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세계 설정과 세계관은 다릅니다. 핵심 주제는 세계 설정보다 세계관에게 기반합니다. 어떤 이야기에서 세계관, 특정한 사상은 핵심 주제로 이어집니다.
※ 게임 <Stars in Shadow>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64880/Stars_in_Shadow/
※ 게임 <패스파인더: 킹메이커> 스크린샷 출처: GAME GOD FLUENT,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571708580
※ 사진 <Lifestyle Dine …> 출처: StockSnap,
https://pixabay.com/photos/lifestyle-dine-eat-food-restaurant-2569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