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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새로운 세계 설정과 세계 지도 본문

SF & 판타지/장르 정의

새로운 세계 설정과 세계 지도

OneTiger 2021. 10. 26. 20:00



"으하하, 이 손 안에는 천하가 있소이다!" 이 문구에서 천하(天下)는 세계를 상징합니다. 천하가 하늘 아래 전부를 가리키기 때문에, 천하는 세계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한명회가 이 문구를 말했든, 말하지 않았든, 한명회가 대단한 권력을 얻었기 때문에, 이 문구는 대단한 권력과 천하, 세계를 연결합니다. 하지만 이 문구는 그저 비유, 과장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한명회가 천하(세계)를 얻었다고 해도, 이건 한명회 의지가 세계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한명회가 세계를 얻었다면, 한명회 의지는 세계 규칙이었을 겁니다. 현실에서 이건 불가능합니다.

 

한명회 의지가 세계 규칙이기 때문에, 만약 한명회가 훨씬 빠른 지구 자전을 원한다면, 지구가 훨씬 빠르게 자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한명회 의지가 세계 규칙이기 때문에, 만약 한명회가 밀물-썰물 주기를 바꾸기 원한다면, 밀물-썰물 주기가 바뀌나요? 그건 아닙니다. 한명회 의지가 세계 규칙이기 때문에, 만약 한명회가 새로운 야생 동물을 원한다면, 자연 생태계에서 새로운 야생 동물이 진화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손 안에는 천하가 있소이다!" 이 문구와 달리, 한명회 의지는 세계 규칙이 아닙니다. 한명회는 행성 자전 속도에게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한명회 의지가 세계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밀물-썰물 주기는 바뀌지 않고, 자연 생태계에서 새로운 야생 동물은 진화하지 않습니다. "이 손 안에는 천하가 있소이다!" 한명회 의지가 세계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이 문구는 그저 비유, 과장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이 문구가 대단한 권력과 천하(세계)를 연결한다고 해도, 이게 그저 과장에 불과하기 때문에, 한명회 의지는 세계 규칙이 아닙니다. 비단 한명회만 아니라 다른 권력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대단한 권력을 얻는다면, 이 권력자 의지가 세계 규칙일 수 있나요? 아니, 이건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이 대단한 권력을 얻는다고 해도, 이 권력자 의지는 세계 규칙이 되지 않습니다. 이 권력자는 세계 규칙을 바꾸지 못합니다. "으하하, 이 손 안에는 천하가 있소이다!" 이 문구가 권력과 세계를 연결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이 대단한 권력을 얻는다면, 이 권력자는 세계를 운운할지 모르나, 이건 그저 비유, 과장에 불과합니다. 권력자 의지가 세계 규칙이기 때문에, 만약 권력자가 초공간 도약 우주선을 건조하기 원한다면, 초공간 도약 우주선이 다른 항성계로 항해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권력자 의지가 세계 규칙이기 때문에, 만약 권력자가 세레스 왜행성에서 해양 생태계가 순환하기 원한다면, 세레스 왜행성에서 해양 생태계가 나타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권력자 의지가 세계 규칙이기 때문에, 만약 권력자가 링 월드가 태양을 둘러싸기 원한다면, 링 월드가 나타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권력자가 티타누스 모수라를 원한다면, 티타누스 모수라가 부화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것들은 불가능합니다. 적어도 21세기 초반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 우주선, 외계 해양 생태계, 링 월드 항성계, 티타누스 모수라는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권력자가 세계, 천하를 열심히 떠든다고 해도, 이건 그저 과장에 불과합니다. 권력자 의지는 세계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소설 작가 의지는 세계 규칙일 수 있습니다. 특히, SF/판타지 소설 작가 의지는 세계 규칙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SF 소설 작가가 초공간 도약 우주선을 원한다면, SF 소설 세계에서 초공간 도약 우주선은 항해할 겁니다. 만약 SF 소설 작가가 세레스 왜행성에서 해양 생태계가 순환하기 원한다면, SF 소설 세계에서 세레스 해양 생태계는 순환할 겁니다. 만약 SF 소설 작가가 링 월드 항성계를 원한다면, SF 소설 세계에서 이건 가능할 겁니다.



만약 SF 소설 작가가 원한다면, SF 소설 세계에서 티타누스 모수라는 라돈을 물리칠 겁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이 대단한 권력을 얻는다고 해도, 이 권력자 의지는 세계 규칙이 되지 않고, 타키온 드라이브는 불가능하나, SF 소설 작가 의지는 세계 규칙이 되고, SF 소설 세계에서 타키온 드라이브는 가능합니다. 판타지 소설 작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판타지 소설 작가가 원한다면, 판타지 소설 세계에서 행성 자전 속도는 빨라질 테고, 밀물-썰물 주기는 바뀔 테고, 새로운 야생 동물은 진화할 겁니다. 판타지 소설 작가 의지는 판타지 소설 세계 규칙입니다.

 

초공간 도약 우주선과 빠른 행성 자전처럼, SF 소설 작가와 판타지 소설 작가는 세계 규칙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SF 작가, 판타지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SF 소설이 타키온 드라이브를 이야기한다면, 현실에서 타키온 드라이브 우주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현실과 SF 소설 세계가 다르다는 뜻일 겁니다. 현실과 SF 소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SF 소설 세계는 새로운 세계입니다. SF 소설 작가는 (타키온 드라이브 엔진을 제작하기 위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합니다. SF 소설 작가처럼, 판타지 소설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합니다.



SF 작가, 판타지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SF 작가, 판타지 작가는 창조신에게 수렴합니다. 오오~, 창조신이 고유한 세계를 창조하고, 창조신 의지가 세계 규칙이 되는 것처럼, SF 작가, 판타지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SF 작가 의지, 판타지 작가 의지는 새로운 세계 규칙이 됩니다. "이 손 안에는 천하가 있소이다!" 이 문구는 그저 과장에 불과하나, SF 작가, 판타지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한명회보다 SF 작가, 판타지 작가는 낫습니다. 마가렛 캐번디시는 SF 작가입니다. 한명회보다 마가렛 캐번디시는 훨씬 낫습니다.

 

메리 셸리는 SF 작가입니다. 아무리 한명회가 인조인간을 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인조인간은 나타나지 않으나, 메리 셸리가 원하기 때문에, SF 세계에서 인조인간은 나타납니다. 한명회보다 메리 셸리는 훨씬 낫습니다. 한명회보다 패트리스 머피는 훨씬 낫고, 마가렛 앳우드는 훨씬 낫고, 레베카 쿠앙은 훨씬 낫습니다. 한명회보다 레베카 쿠앙이 나은 것처럼, SF 작가, 판타지 작가가 창조신에게 수렴하기 때문에, 세계 창조는 SF/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SF/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세계 창조, 새로운 세계인지 모릅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그림, 만화,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기타 등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SF/판타지에서 새로운 세계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심지어 새로운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는 압도적인 세계 규모를 자랑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세레스 해양 생태계는 얼마든지 순환할 수 있고, 아주 거대한 과학 연구 우주선은 세레스로 항해할 수 있고, 세레스 궤도에서 과학 연구 우주선은 정착할 수 있고, 이 거대 연구 우주선은 도시 규모일 수 있습니다.

 

도시 규모 우주선에서 과학자들은 세레스 해양 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2021년 현실에서 남극 기지 연구원들은 힘들고 어려우나,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과학 연구 우주선이 도시 규모이기 때문에, 우주선 과학자들은 안락하고 편안할 수 있습니다. 현실 남극 기지 연구원들과 달리, 왜행성 궤도에서 과학자들이 안락하고 편안하게 연구하는 것처럼, SF 세계는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SF 세계가 새로운 세계인 것처럼, 판타지 세계가 새로운 세계이기 때문에, SF 세계가 이상적인 것처럼, 판타지 세계는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계는 이상적인 세계입니다.



새로운 세계가 이상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만약 소설 작가가 이상적인 세계를 묘사하기 원한다면, 새로운 세계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SF 세계, 판타지 세계가 새로운 세계이기 때문에, 만약 소설 작가가 이상적인 세계를 묘사하기 원한다면, SF/판타지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SF/판타지가 이상적인 세계를 묘사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유토피아 문학들은 SF/판타지 소설들과 비슷합니다. 오래 전부터, 이미 유토피아 문학들은 SF/판타지 소설들과 비슷했습니다. 19세기 근대 산업 사회 이후, 여전히 유토피아 문학들은 SF/판타지 소설들과 비슷합니다.

 

어쩌면 유토피아 문학들과 SF/판타지 소설들은 계속 비슷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시대가 흐른다고 해도, 유토피아 문학들은 SF/판타지 소설들에게 가까울지 모릅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그림, 만화,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기타 등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SF/판타지 세계가 이상적일 수 있기 때문에, SF/판타지 세계는 착취, 수탈, 차별을 몰아낼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SF/판타지 세계가 차별을 필연적으로 몰아낸다는 뜻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SF/판타지 세계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SF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할 수 있으나, 이건 새로운 세계에서 SF 작가가 살아간다는 뜻이 아닙니다. 새로운 세계보다 현실에서 SF 작가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SF 작가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합니다. 이건 새로운 세계보다 현실이 훨씬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새로운 세계보다 현실이 훨씬 우선하기 때문에, 아무리 SF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고 해도, 현실은 새로운 세계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 사회는 지배적입니다. 19세기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를 악랄하게 수탈했고, 자본주의는 막대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식민지 수탈이 진보, 민주주의, 탐험, 개척, 발견, 위대한 항해라고 정당화합니다. 아무리 SF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고 해도, 새로운 세계보다 현실이 훨씬 우선하고, 현실에서 SF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 현실에서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고,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고, 지배적인 관념이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하기 때문에, 이건 SF 작가, SF 세계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SF 세계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SF 세계는 차별을 몰아내기보다 수탈을 정당화할지 모릅니다. 비록 자본주의가 너무 폭력적이라고 해도, 비록 자본주의가 양아치 깡패와 다르지 않다고 해도, SF 세계는 자본주의를 정당화할지 모릅니다. 판타지 세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SF 세계들, 판타지 세계들은 착취, 수탈, 차별을 정당화합니다. SF/판타지가 폭력적인 깡패 자본주의를 정당화하는 것처럼, SF/판타지와 유토피아 사회는 필연적인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세계는 유토피아 사회를 위한 가능성을 포함합니다.

 

비록 새로운 세계와 유토피아 사회가 필연적인 관계를 맺지 않는다고 해도, 현실과 새로운 세계가 크게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세계는 유토피아 사회에 닿을 수 있고, 이 가능성 덕분에, 어떤 사람들은 SF/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SF/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유토피아 사회, 안락하고 편안한 사회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차별 없는 사회는 SF/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SF/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창조신이 되든, 유토피아 사회가 되든, SF 작가, 판타지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구상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이유는 비롯합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압도적인 세계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이 장르에서 세계 구상은 아주 활발합니다. SF/판타지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가장 활발한 세계 구상을 자랑하는지 모릅니다. SF/판타지 작가가 세계를 구상할 때, SF/판타지 작가는 세계 지도를 그릴 겁니다. 어떤 작가는 대략적인 지도를 그릴 수 있고, 어떤 작가는 구체적인 지도를 그릴 수 있으나, 세계 지도가 대략적이든, 구체적이든, 만약 SF/판타지 작가가 세계 지도를 간과한다면, 새로운 세계는 물리적인 형태를 얻지 못할 겁니다. 세계는 형태를 요구합니다.

 

지구를 보세요. 지구는 세계입니다. 지구가 세계이기 때문에, 세계 지도는 지구를 표현합니다. 지구에게는 물리적인 형태가 있습니다. 지구는 구체입니다. 지구 세계는 다섯 바다들과 여섯 대륙들을 포함합니다. 구체, 다섯 바다들과 여섯 대륙들은 물리적인 형태입니다. 물리적인 형태 위에서 자연들은 번성하고 문명들은 부흥합니다. 이건 언제나 물리적인 형태가 고정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지구에서 물리적인 형태는 계속 바뀌었습니다. 지구에서 물리적인 형태는 계속 바뀔지 모릅니다. 비록 형태가 계속 바뀐다고 해도, 형태 위에서 자연과 문명은 나타납니다.



세계가 형태(공간)를 요구하기 때문에, SF/판타지 작가가 새로운 세계를 구상할 때, SF/판타지 작가는 새로운 세계에게 물리적인 형태를 부여합니다. 새로운 세계는 물리적인 형태를 착용합니다. 새로운 세계에게 물리적인 형태를 부여하기 위해 SF/판타지 작가는 세계 지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만약 SF/판타지 작가가 세계 지도를 그린다면, 물리적인 형태가 가시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세계에게 물리적인 형태를 부여하기는 훨씬 쉬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계에게 물리적인 형태를 부여하기가 쉽기 때문에, 세계 지도는 SF/판타지 작가를 위한 좋은 선택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SF/판타지 작가가 세계 지도를 중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판타지 소설 작가는 구체적인 세계 지도를 그리는지 모릅니다. 어떤 SF 작가는 그저 대략적인 세계 지도를 그릴 뿐인지 모릅니다. 심지어 어떤 SF 작가는 세계 지도를 생략할지조차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세계 지도는 불문율에 거의 가까우나, 아무리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세계 지도가 필수적인가요? 어떤 SF 작가들은 고개들을 저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히 세계 지도는 새로운 세계가 물리적인 형태를 얻는다고 보여줍니다.





만약 SF 소설 작가가 외계인 문명들을 묘사하기 원한다면, 세계 지도는 세계 구상을 뒷받침할 겁니다. 만약 SF 작가가 은하계 지도를 그린다면, SF 작가는 어디에서 어떤 문명이 얼마나 많은 항성계들을 포함하는지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SF 작가가 소설에 은하계 지도를 집어넣는다면, 독자는 은하계 지도를 보고 어떻게 외계인 문명들이 배치되었는지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계 지도가 물리적인 형태를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세계 지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세계 지도(은하계 지도)는 좋은 짝궁일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4X 게임과 세계 구상은 비슷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처럼, 4X 게임에서 기본 게임 화면은 세계 지도와 비슷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기본 게임 화면은 어떻게 새로운 세계(은하계)에서 항성들과 행성들과 자연들과 문명들이 배치되었는지 보여줍니다. 지도가 물리적인 세계 형태를 보여주는 것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기본 게임 화면은 물리적인 세계(은하계) 형태를 보여줍니다. 왜 기본 게임 화면이 세계 지도와 비슷한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4X 게임은 세계 게임입니다. 여러 4X 게임들은 세계, 자연, 문명, 사회를 이야기합니다.



여러 4X 게임들은 어떻게 세계에서 자연과 문명이 커다란 영향을 서로에게 미치고, 문명과 문명이 갈등하고 협력하고, 사회 제도가 발전하고 바뀌는지 묘사합니다. 특히, <마스터 오브 오리온>처럼, 문자 그대로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세계, 자연, 문명, 사회는 스페이스(우주) 규모를 향해 확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자연은 행성 그 자체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자연이 행성 그 자체를 가리키기 때문에, 식물 종족 고향별은 울창한 밀림 행성일 수 있습니다. 4X 게임이 자연, 문명, 사회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4X 게임은 세계 게임이고, 이 게임은 세계를 보여줍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4X 게임을 문명 게임이라고 부릅니다. 4X 게임에서 문명이 부흥하고, 몰락하고, 갈등하고, 협력하기 때문에, 4X 게임은 문명 게임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4X 게임을 문명 게임이라고 부른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4X 게임에서 오직 문명만 핵심 주제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식물 종족 고향별이 울창한 밀림 행성인 것처럼, 이른바 가이아 행성이 풍요로운 생산력을 보장하기 때문에, 가이아 행성이 엄청난 인구를 부양하는 것처럼, 자연 속에서 문명은 부흥합니다. 4X 게임은 자연과 문명을 함께 묘사합니다.



4X 게임이 자연과 문명을 함께 묘사하기 때문에, 4X 게임은 세계 게임일 수 있습니다. 비록 4X 게임이 자연보다 문명을 중시한다고 해도, 식물 종족이 생체 우주선을 키우고, 생체 개척 우주선이 불모지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고, 불모지 외계 행성이 울창한 밀림 행성으로 바뀌는 것처럼, 4X 게임이 자연 속에서 문명이 부흥한다고 묘사하기 때문에, 4X 게임은 세계 게임일 수 있습니다. 만약 4X 게임이 그저 문명 게임에 불과하다면, 이건 인간 중심주의인지 모릅니다. 자연 환경에서 인류 문명이 부흥하기 때문에, 4X 게임은 자연과 문명을 함께 반영합니다.

 

4X 게임이 자연과 문명을 함께 반영하기 때문에, 4X 게임은 세계 게임입니다. 4X 게임이 세계 게임이기 때문에, 4X 게임은 세계 형태를 표현합니다. 4X 게임이 세계 형태를 표현하기 때문에, 4X 게임에서 기본 게임 화면은 세계 지도와 비슷합니다. 우리는 지구 세계 지도를 확인하고, 몽골, 핀란드, 시리아, 인도네시아, 과테말라를 파악할 수 있고, 초원, 타이가, 사막, 열대 밀림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구 세계 지도를 확인하고 지구 형태를 파악하는 것처럼, 만약 SF 세계가 세계 지도를 보여준다면, 세계 지도는 새로운 세계 형태를 가시적으로 표현할 겁니다.



세계 지도가 새로운 세계 형태를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남한 문화에서 어떤 사람들은 세계 지도를 세계관이라고 부를지 모릅니다. 남한 문화에서 어떤 사람들은 세계 구상, 세계 설정을 세계관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그저께 게시글이 설명했던 것처럼, 세계 설정과 세계관은 똑같지 않습니다. 세계 지도처럼, 세계 설정은 물리적인 형태를 포함합니다. 지구 세계 지도가 다섯 바다들과 여섯 대륙들을 늘어놓는 것처럼, SF 작가가 행성들과 종족들을 배치하는 것처럼, 세계 설정은 '배치'입니다. 세계 설정과 달리, 세계관은 세계 관점, '관점'입니다.

 

설정(setting)과 관점(view)은 다릅니다. 관점은 물리적인 형태 배치가 아닙니다. 설정이 물리적인 형태 배치이기 때문에, 은하계 지도가 행성들과 종족들을 배치할 때, 은하계 지도는 세계관보다 세계 설정입니다. 하지만 남한 문화에서 어떤 사람들은 설정(배치)과 관점을 헛갈립니다. 세계관이 세계 설정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계 설정은 세계관에게 기반할 수 있으나, 두 가지는 다릅니다. 자본주의가 폭력적이고, 보수 우파들이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보수 우파 관점은 폭력적인 관점입니다. 이건 (세계) 설정보다 (세계) 관점입니다.



※ 게임 <마스터 오브 오리온 3>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master-of-orion-3/promo

※ 게임 <발더스 게이트 2> 표지 그림 출처: Patrick Bregger,
https://www.mobygames.com/game/baldurs-gate-ii-shadows-of-am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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