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붉은 세일러 마스와 붉은 화성 본문
[붉은 세일러 마스는 붉은 화염을 날립니다. 하지만 화성과 붉은색과 화염이 무슨 관계를 맺나요?]
애니메이션 <세일러 문>은 타케우치 나오코가 그린 동명 만화에 기반합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 <세일러 문>에서 주연 등장인물들은 세일러 문과 네 행성 전사들입니다. 세일러 문은 달을 상징하고, 네 행성 전사들은 수성, 금성, 화성, 목성을 상징합니다. 네 행성 전사들에게는 '행성들과 비슷한' 기술들이 있습니다. 수성(水星)이 물의 행성이기 때문에, 세일러 머큐리는 물을 뿌리거나, 안개를 퍼뜨리거나, 상대를 얼립니다. 수성이 물의 행성이기 때문에, 세일러 머큐리는 파란 복장을 입습니다. 미즈노 아미가 세일러 머큐리로 변신하는 동안, 미즈노 아미는 출렁거리는 물결과 합칩니다.
수성에 물(水)이라는 단어가 있는 것처럼, 세일러 머큐리는 물입니다. 아쿠아 랩소디 같은 기술은 세일러 머큐리를 대표합니다. 세일러 머큐리는 '물 초능력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마동왕 그랑조트>에서 아쿠아비트(라비)는 물 초능력자입니다. 애니메이션 <마법 기사 레이어스>에서 류자키 우미와 <아바타: 아앙의 전설>에서 워터 벤더 카타라 역시 물 초능력자입니다. 라비와 류자키 우미와 카타라가 물 초능력자인 것처럼, 세일러 머큐리 역시 물 초능력자입니다. 여러 초인 이야기들, 변신 로봇 이야기들, 마법 소녀/소년 이야기들에는 이런 물 초능력자들이 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물 초능력자'를 좋아한다면, 사람들은 라비와 류자키 우미와 카타라와 함께 세일러 머큐리를 좋아할 겁니다. 다들 물을 뿌리거나 상대를 얼립니다. '물 초능력자'로서 세일러 머큐리가 파란색인 것처럼, 라비와 아쿠아비트는 파란색입니다. 류자키 우미와 카타라 역시 파란색입니다. 반면, '불 초능력자'는 빨간색입니다. 여러 만화들과 애니메이션들에서 불 초능력자는 빨간색입니다. 세일러 전사들 중에서 세일러 마스는 빨간색입니다. 세일러 마스는 불꽃을 뿜거나, 상대를 태우거나, 불화살을 날립니다. 왜 세일러 마스가 불을 다루나요? 화성(火星)에 불이라는 단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화성은 불입니다. 화성이 불이기 때문에, 세일러 마스는 불화살을 날릴 수 있습니다. 히노 레이가 변신하는 동안, 히노 레이는 화염 고리들로 자신을 감쌉니다. 시청자들은 저러다가 히노 레이가 불에 타죽지 않을까 걱정할지 모릅니다. 세일러 마스가 붉은 화염인 것처럼, '불 초능력자'는 빨간색입니다. <마동왕 그랑조트>에서 그랑조트(하루카 다이치)는 붉은색입니다. 대지의 마동왕으로서 그랑조트가 용암을 끌어올리고, 불꽃을 뿜고, 화염 장검 엘디 카이저를 휘두르기 때문에, 그랑조트와 하루카 다이치는 붉은색입니다. <마법 기사 레이어스>에서 시도우 히카루와 <아바타: 아앙의 전설>에서 주코는 붉은색입니다.
하루카 다이치와 시도우 히카루와 주코는 모두 불을 휘두릅니다. 붉은 세일러 마스가 불화살을 날리는 것처럼, 하루카 다이치와 시도우 히카루와 주코는 붉은색이고 화염을 날립니다. 이런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물 초능력자와 파란색, 불 초능력자와 붉은색은 긴밀한 관계를 맺습니다. 비단 이런 사례들만 아니라 흔히 사람들은 물이 파랗다고 표현하고 불이 붉다고 표현합니다. 아이들이 단순하게 물과 불을 그릴 때, 아이들은 파란색과 붉은색을 칠합니다. 이건 모든 인류 문화가 물과 불을 파랗고 빨갛게 그린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세일러 문>과 <마동왕 그랑조트>와 <마법 기사 레이어스>와 <아바타: 아앙의 전설>은 물과 불이 파랗고 빨갛다고 말합니다. 이런 만화들 및 애니메이션들이 기반한 인류 문화들은 물과 불이 파랗고 빨갛다고 말합니다. 물과 불은 파랗고 빨갛습니다. 세일러 머큐리는 녹색이 되지 않을 테고, 세일러 마스는 노란색이 되지 않을 겁니다. 종종 사람들은 쪽빛 바다가 아름답다고 말하나, 그렇다고 해도 세일러 머큐리는 녹색이 되지 않을 겁니다. 종종 사람들은 불꽃이 붉고 노랗다고 말하나, 그렇다고 해도 세일러 마스에게 대표 색깔은 붉은색입니다. 세일러 머큐리와 세일러 마스가 수성(水星)과 화성(火星)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Mars가 화성(火星)이 아니었다면, 세일러 마스는 화성(火星)이 아니었을 테고, 세일러 마스는 불을 다루지 않았을 겁니다. 아니, 잠깐. 여기에는 뭔가 좀 이상한 것이 있습니다. 세일러 마스는 화성(火星)입니다. 마스는 화성입니다. 하지만 정말 Mars가 화성(火星)인가요? 일본 사람들은 화성이 불의 행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떤가요? 킴 스탠리 로빈슨이 쓴 <붉은 화성>은 '붉은' 화성을 말합니다. 세일러 마스가 붉은색인 것처럼, 소설 <붉은 화성>이 화성을 붉다고 표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화성이 붉은 불모지이기 때문에, 이 소설은 화성이 붉다고 말합니다. 사실 화성은 불의 행성이 아닙니다.
어떤 관점에서 화성은 썰렁한 행성입니다. 개척 과학자들은 화성 온도가 절대 온도 200도라고 말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은 화성에 도착했으나, 그들은 엄청난 불꽃을 구경하지 못합니다. 비디오 게임 <서바이빙 마스>는 미래 인류 문명이 화성을 개척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여기에는 불꽃이 없습니다. 화성은 불의 행성이 아닙니다. 하루 종일 게임 플레이어가 <서바이빙 마스>를 플레이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불타는 행성을 구경하지 못할 겁니다. 알렉산드르 보그다노프가 쓴 <붉은 별>은 붉은 화성을 이야기합니다. 소설 <붉은 화성>이 붉은색과 화성을 연결하는 것처럼, 화성과 붉은색은 잘 어울립니다.
[화성은 붉은색이고, 붉은색은 급진적입니다. 그래서 붉은 화성은 붉은 화성입니다. 이런 연결이 가능한가요?]
여기에서 붉은색은 화염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붉은 별>은 붉은 화성을 사회주의 혁명과 연결합니다. 뮤지컬 <레 미제라블>에서 노래 <레드 앤 블랙>이 급진적인 붉은색을 외치는 것처럼, 붉은색은 혁명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아작 출판사는 <안드로메다 성운> 표지 그림에 '붉은' 스푸트니크 그림을 넣었는지 모릅니다. 화염이 이런 연결에 끼어들 수 있나요? 세일러 마스는 붉은 치마를 입으나, 세일러 마스는 붉은 깃발을 휘두르지 않습니다. 레드 로자가 붉은 깃발을 휘두르기 때문에,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는 수구 꼴통 정치인들은 레드 로자가 빨갱이 계집년이라고 욕하나, 세일러 마스는 빨갱이 계집년이 아닙니다.
영화 <레드 플래닛> 역시 화성이 붉다고 말하나, <레드 플래닛>은 화성이 불타는 행성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세일러 마스와 <붉은 화성>과 <붉은 별>과 <레드 플래닛>은 모두 화성이 붉다고 말하나, 세일러 마스와 달리, <붉은 화성>과 <붉은 별>과 <레드 플래닛>은 화염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서구 문명에서 화성은 화염이 아닙니다. 일본 문화, 동아시아 한자 문화에서 화성은 불타는 행성이고 화염이 될 수 있으나, 하드 SF 소설에서 화성은 화염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동아시아 마법 소녀 만화 <세일러 문>은 화성이 화염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서구 하드 SF 소설 <붉은 화성>은 화성이 화염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세일러 머큐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머큐리(Mercury)가 수성(水星)이기 때문에, 세일러 머큐리는 아쿠아 랩소디를 연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설 <라마와의 랑데부>에서 수성 사람들은 수중 인간들이 아닙니다. 이른바 헤르메스 사람들은 폐쇄적이고 적대적인 지하 인간들입니다. 한자 이름과 달리, 수성은 물의 행성이 아닙니다. 수성이 물의 행성이라면, 아마노 코즈에가 그린 만화 <아리아>는 구태여 화성을 테라포밍하지 않았을 겁니다. 수성은 물의 행성이 아닙니다. 화성은 불의 행성이 아닙니다. 미즈노 아미가 "머큐리 파워~!!"를 외친다고 해도, 수성은 물의 행성이 아닙니다. 수성이 물의 행성이 아님에도, 미즈노 아미는 출렁거리는 물결과 합칩니다.
히노 레이가 "마스 파워~!!"를 외친다고 해도, 화성은 불의 행성이 아닙니다. 화성이 불의 행성이 아님에도, 히노 레이는 화염 고리들을 감쌉니다. 일본 문화, 동아시아 한자 문화가 화성을 火星이라고 표현하기 때문에, <세일러 문>이 일본 문화, 동아시아 한자 문화에 기반하기 때문에, 히노 레이(세일러 마스)는 불화살을 쏘고 붉은 치마를 입습니다. 물론 뮤지컬 <레 미제라블>이 붉은색과 불타는 영혼을 연결하는 것처럼, 붉은색은 화염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영화 <레드 플래닛>이 화성을 붉다고 말하는 것처럼, 화성이 붉기 때문에, 화성이 火星이 아니라고 해도, 세일러 마스는 붉은 구두를 신어야 할 겁니다.
화성에 단어 火가 없다고 해도, 세일러 마스는 녹색 구두나 파란 구두를 신지 못할 겁니다. 세일러 마스의 상징 색깔이 빨간색이라면, 세일러 마스는 화염 초능력자가 될 겁니다. 하루카 다이치와 시도우 히카루와 주코처럼, 빨간색은 화염 초능력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레드 드래곤이 화염 숨결을 뿜는 것처럼, 붉은 히노 레이는 불화살을 쏠 겁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세일러 마스는 화성을 상징하고, 붉은 구두를 신고, 불화살을 쏩니다. 화성은 火星입니다. 화성이 火星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세일러 마스가 붉은 구두를 신고 불화살을 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청자들이 이런 해석을 세일러 비너스에게 적용한다면, 이건 오류가 될 겁니다.
화성이 火星이고 세일러 마스가 불화살을 쏘기 때문에, 세일러 비너스는 단단한 금속들을 뿌려야 할 겁니다. 어쩌면 세일러 비너스는 금화들을 뿌려야 할지 모릅니다. 왜 세일러 비너스가 단단한 금속들을 뿌려야 하나요? 세일러 머큐리가 水星이고, 세일러 마스가 火星인 것처럼, 세일러 비너스가 金星이기 때문입니다. 비너스, 금성은 金星입니다. 金은 금속, 금붙이, 돈을 가리킵니다. 일본 문화, 동아시아 한자 문화에서 金은 금속, 금붙이, 돈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은행은 금융(金融 きんゆう) 기관입니다. 은행이 금융 기관인 것처럼, 세일러 비너스 金星은 금붙이들을 뿌려야 합니다. 오오, 세일러 비너스는 금융 대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숱한 마르크스주의자들이 경제 공황을 떠드는 것처럼,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경제 공황을 일으킵니다. 2008년 금융 대란은 세계 경제를 뒤흔들었습니다. 자본주의 국가들이 1930년대 경제 공황에서 교훈을 얻었기 때문에, 자본주의 국가들은 구제 금융(金融)을 엄청나게 퍼부었습니다. 1930년대 경제 공황과 달리, 2008년 금융 대란은 자본주의를 무너뜨리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아직 세계 경제는 산소 호흡기를 떼지 못했습니다. 2008년 금융 대란이 보여주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세계화 자본주의가 열심히 열대 밀림들을 수탈한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가부장적인 자본주의가 열심히 여자들을 착취하고, 세일러 마스 같은 씹덕 상품들을 팔아제끼고, 지랄 염병한다고 해도,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는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필연적으로 과잉 생산 문제에 부딪힙니다. 이런 상황에서 세일러 비너스가 금붙이들을 뿌린다면,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다시 호황이 될 겁니다. 자본주의가 주기적으로 공황을 터뜨리기 때문에, 결국 세계화 자본주의는 다시 침체에 빠지겠으나, 세일러 비너스는 다시 금붙이들을 뿌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일러 문>은 세일러 비너스가 금붙이들을 뿌린다고 묘사… 하지 않습니다. 사실 세일러 비너스는 금붙이들을 뿌리지 않습니다.
[붉은색은 화염, 파란색은 물, 녹색은 바람입니다. 아니, 잠깐. 녹색이 바람보다 삼림에 가깝지 않나요?]
아니, 왜 세일러 비너스가 금붙이들을 뿌리지 않나요? 세일러 머큐리가 水星이고 세일러 마스가 火星이기 때문에, 파란색 세일러 머큐리는 아쿠아 랩소디를 연주하고 붉은색 세일러 마스는 불화살을 쏩니다. 세일러 비너스는 금색입니다. 금성(金星)으로서 세일러 비너스는 금색입니다. 하지만 비너스가 金星이라고 해도, 세일러 비너스가 금색이라고 해도, 세일러 비너스는 금붙이들을 뿌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세일러 비너스는 하트 표시♡를 강조합니다. 왜 세일러 비너스가 하트 표시를 강조하나요? 왜 金星이 하트 표시♡를 강조하나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서구 문명에서 베누스가 사랑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서구 문명에서 베누스는 아름다움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세일러 비너스는 아름답게 하트 표시를 강조합니다. 세일러 머큐리는 신화 속의 메르쿠리우스를 가리키지 않고, 세일러 마스는 신화 속의 마르스를 가리키지 않으나, 세일러 비너스는 신화 속의 베누스를 가리킵니다. 세일러 쥬피터는 어떤가요? 세일러 쥬피터는 목성(木星)입니다. 목성이 木星이기 때문에, 목성이 나무 행성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들이 나무들을 조종하는 것처럼, 세일러 쥬피터는 나무들을 조종해야 합니다.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들이 나무 동료들을 사귀는 것처럼, 세일러 쥬피터는 나무 동료와 사귀어야 합니다.
그래서 세일러 쥬피터가 정말 나무들을 조종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신화 속의 유피테르, 제우스가 번개의 신이기 때문입니다. 제우스는 번개 창을 던집니다. 세일러 쥬피터 역시 짜릿한 번개를 날립니다. 심지어 세일러 쥬피터에게는 피뢰침(?)이 있습니다. 이건 다소 이상합니다. 왜 세일러 머큐리와 세일러 마스가 동아시아 한자 문화를 따르고, 세일러 비너스와 세일러 쥬피터가 고대 서구 신화를 따르나요? 왜 火星으로서 세일러 마스가 불화살을 쏘고, 왜 사랑의 여신으로서 세일러 비너스가 하트 표시를 날리나요? 왜 시청자들이 세일러 마스와 세일러 비너스에게 똑같은 설정과 상징을 적용하지 못하나요?
세일러 마스와 세일러 비너스가 똑같이 세일러 내행성 전사라고 해도, 세일러 마스와 세일러 비너스는 똑같은 설정에 기반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니, <세일러 문>은 여러 문화들을 뒤섞고, 세일러 전사들은 이런 혼합 문화들에 기반하는지 모릅니다. 일본은 서구적인 근대화를 거쳤고, 그래서 동아시아 한자 문화와 고대 서구 신화가 뒤섞인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火星으로서 세일러 마스가 붉은 치마를 입고 불화살을 쏘고, 사랑의 여신으로서 세일러 비너스가 금빛 하트 표시를 날린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황금이 노랗기 때문에, 세일러 비너스의 하트 표시는 금빛인지 모릅니다. 물론 어떤 시청자들은 이런 설정이 어색하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청자들은 세일러 머큐리가 아주 빠르게 달려야 하거나 세일러 쥬피터(木星)가 나무(木)들을 조종해야 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많은 시청자들은 Mars, 화성, 붉은색, 화염을 이용해 유사성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Mars-화성-붉은색-화염 유사성 속에서 세일러 마스는 존재합니다. 어떤 시청자들은 세일러 마스가 어색하다고 생각하나, 어떤 시청자들은 세일러 마스가 유사성들을 연결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시청자들은 이런 것들이 그저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비난할 겁니다. 네, 이런 것들은 그저 말장난에 불과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심지어 세계적인 기호학자들조차 유사성에 주목합니다.
우리가 의미를 만드는 동안, 우리는 유사성을 이용합니다. 의미들, 기호들, 상징들에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이런 유사성들이 임시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의미들, 기호들, 상징들이 어색하다고 느낍니다. 세일러 쥬피터가 녹색인 것처럼, <아바타: 아앙의 전설>에서 토프는 녹색입니다. 토프는 번개보다 대지 초능력자, 어스 벤더입니다. <마동왕 그랑조트>에서 가스(윈저트)는 녹색이나, 가스는 번개보다 바람을 다룹니다. 가스에게 번개보다 바람은 주력 원소입니다. <마법 기사 레이어스>에서 호우오우지 후우는 녹색이나, 세일러 쥬피터와 달리, 가스처럼, 호우오우지 후우는 바람을 다룹니다.
호우오우지 후우에게는 치유 마법, 방어 마법이 있습니다. 호우오우지 후우와 달리, <아바타: 아앙의 전설>에서 치유 기술은 에어 벤딩(바람 기술)보다 워터 벤딩(물 기술)에 속합니다. 호우오우지 후우는 녹색이나, 에어 벤더 아앙에게 녹색은 상징 색깔이 아닙니다. 아앙이 녹색 복장을 본다면, 아앙은 어스 벤딩을 머릿속에 떠올릴 겁니다. 호우오우지 후우는 생태계 조성을 이야기하지 않으나, 보드 게임 <테라포밍 마스>에서 니트로 이끼(Nitrophilic Moss) 카드는 녹색 나뭇잎 문양을 보여줍니다. 니트로 이끼 카드는 식물 생산량을 늘리고, 여기에서 녹색은 삼림(자연)을 가리킵니다.
화성 개척자들이 니트로 이끼들을 배양한다면, 화성에서 자연 생태계는 번성할 겁니다. 이런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유사성들은 임시적입니다. 의미들, 기호들, 상징들은 선천적이지 않고 원초적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후천적으로 임시적으로 의미들, 기호들, 상징들을 만듭니다. <아바타: 아앙의 전설>과 <마법 기사 레이어스>와 <테라포밍 마스>가 대지, 녹색, 바람, 치유, 야생, 삼림을 임시적으로 이용하는 것처럼, 의미들, 기호들, 상징들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상징들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상징들을 바라볼 때, 우리는 상징들을 넘고 배후를 들여다봐야 합니다.
배후에서 우리는 유사성들을 찾아야 합니다. 창작물이 어떤 설정을 만들 때, 창작물은 유사성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일상적인 상상력은 사실주의적인 제약에서 벗어나고 훨씬 많은 유사성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비일상적인 상상력을 파악하고 싶다면, 우리는 상상력 속에 무슨 유사성들이 있는지 파악해야 할 겁니다.
[호우오우지 후우와 달리, 녹색은 바람보다 식물, 자연, 생태계입니다. 녹색 나뭇잎 문양은 생태계입니다.]
이 게시글은 세일러 마스를 이야기했으나, 비단 세일러 마스만 아니라 다른 비일상적인 상상력들 역시 유사성을 이용합니다. 비디오 게임 <웨이킹 마스>는 화성 지하 생태계를 이야기합니다. 현실에는 화성 지하 생태계가 없습니다. 현실에 화성 지하 생태계가 없음에도, 왜 <웨이킹 마스>가 화성 생물 다양성을 보여주나요? <웨이킹 마스>가 황당무계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 속의 생물 다양성과 게임 속의 화성 다양성이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기이하고 우아한 화성 생물 다양성을 넘고 지구 생물 다양성이 기이하고 우아하다고 감탄할 수 있습니다. 화성 지하 식생은 유사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화성 지하 생태계가 유사성인 것처럼, 외계인들 역시 유사성입니다. 반다나 싱이 소외와 외계인을 연결하는 것처럼, 소외와 외계인 사이에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소외를 당한다면, 사람들은 외계인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일지 모릅니다. 여러 외계인 이야기들은 난민, 장애인, 빈민, 여자, 유색 인종, 가축, 야생 동물, 동성애인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가 <별의 눈물>을 쓴 것처럼, 어슐라 르 귄이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을 쓴 것처럼, 낸시 크레스가 <저 반짝이는 별들로부터>를 쓴 것처럼, 외계인은 소외를 강조합니다. 외계인 이야기들은 황당무계하지 않고 유치하지 않습니다. SF 소설 속에서 지구인들이 외계인을 차별한다면, 외계인이 너무 지독하고 미쳐버릴 것 같은 소외를 느낀다면, 동성애인 독자는 외계인에게 크게 공감할지 모릅니다. 수구 꼴통 가부장적인 편견 속에서 동성애인 독자는 절절한 외로움을 느끼고 자신이 정말 외계인이라고 느낄 겁니다. 이렇게 우리가 비일상적인 상상력들을 해석하고 싶다면, 우리는 유사성들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