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바다(심해)와 야생: 왜 잠수함이 훨씬 특별한가? 본문
[장갑차, 폭격기, 호위함보다 잠수함은 훨씬 특별합니다.]
"Iä! Iä! Dagon fhtagn!" 이 외침이 보여주는 것처럼, 다곤은 우주적인 공포(코즈믹 호러)에 속합니다. 다곤이 우주적인 공포이기 때문에, 우주에서 이 무서운 고대 신이 살아가나요? 그건 아닙니다. 바다에서 다곤은 살아갑니다. 다곤이 바다에 속하기 때문에, 이 고대 신은 물고기 형태입니다. 적어도, 다곤은 인간 형태와 물고기 형태를 결합합니다. 다곤이 인간과 물고기를 결합하는 것처럼, 이 우주적인 공포는 (우주보다) 바다에 속합니다. 비단 다곤만 아니라 크툴루 역시 똑같습니다. 아니, 다곤보다 크툴루는 훨씬 유명한 고대 신입니다. 그래서 러브크래프트 작품들은 '쿠툴루 신화'입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다곤>을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우주적인 공포가 심해에 속한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다곤>만 아니라 <인스머스의 그림자> 역시 똑같습니다. 우주적인 공포가 심해에 속하기 때문에, 다곤 사교를 물리치기 위해 해군은 잠수함을 동원합니다. 다곤보다 크툴루는 훨씬 유명한 우주적인 공포입니다. 이 고대 신은 (우주보다) 심해에 속합니다. 르리에는 (우주보다) 심해에 속합니다. 바다에서 크툴루가 자는 중이기 때문에, 만약 해군이 이 고대 신을 공격하기 원한다면, 해군은 잠수함을 동원해야 합니다. <크툴루의 부름>은 증기 선박이 크툴루를 찌른다고 묘사합니다.
바다에서 크툴루가 깨어나기 때문에, 증기 '선박'은 이 우주적인 공포를 찌릅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우주적인 공포와 심해(바다)를 연결합니다. 왜 다곤이 심해에 속하나요? 왜 크툴루가 심해에 속하나요? 왜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이것을 설정했나요? 이 소설가는 인간입니다. 비단 이 소설가만 아니라 다른 소설가들 역시 인간들입니다. 비단 소설가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인간들입니다.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은 바다에 속하지 않습니다. 특히, 인간은 심해에 속하지 않습니다. 육지에서 인간은 살아갑니다. 인간이 육지에 속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바다는 낯선 것입니다.
심해는 (문자 그대로) 너무 깊은 바다입니다. 인간에게 바다가 낯선 것이기 때문에, 심해가 너무 깊은 바다이기 때문에, 인간에게 심해는 훨씬 낯선 것입니다. 낯선 것은 무서운 것일 수 있습니다. 낯선 것은 친숙한 것이 아닙니다. 인간에게 심해가 훨씬 낯선 것이기 때문에, 심해는 훨씬 무서운 것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것들이 심해에 속한다면, 이것들은 훨씬 무서운 것들일 겁니다. 다곤이 심해에 속하기 때문에, 다곤은 훨씬 무서운 것입니다. 그래서 <인스머스의 그림자>는 심해(바다)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흐음,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이것을 인식했나요? 이 소설가가 이것을 의도했나요?
비록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이것을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소설 독자들은 심해(바다)가 훨씬 낯선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이건 논리적인 해석입니다. 심해가 훨씬 낯선 것이기 때문에, 훨씬 낯선 것이 훨씬 무서운 것이기 때문에, 다곤은 훨씬 무서운 것입니다. 비단 다곤만 아니라 크툴루 역시 똑같습니다. 다곤이 심해에 속하기 때문에, 다곤 사교를 물리치기 위해 해군은 잠수함을 동원합니다. 잠수함이 얀스레이로 향하는 것처럼, 잠수함은 심해에 속할 수 있습니다. 심해가 낯선 것이기 때문에, 잠수함이 심해에 속할 수 있기 때문에, 이건 낯선 것입니다.
군대는 많은 전쟁 무기들을 동원합니다. 장갑차부터 폭격기까지, 군대는 많은 전쟁 무기들을 동원합니다. 이 전쟁 무기들 중에서 잠수함은 가장 특별합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잠수함이 가장 특별한가요? 우주적인 공포가 심해에 속하는 것처럼, 심해는 훨씬 낯선 것입니다. 장갑차는 심해에 속하지 않습니다. 폭격기는 심해에 속하지 않습니다. 많은 전쟁 무기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오직 잠수함만 심해에 속합니다. 심해가 훨씬 낯선 것이기 때문에, 잠수함이 훨씬 낯선 것에 속하기 때문에, 다른 전쟁 무기들보다 잠수함은 가장 특별합니다. 장갑차, 폭격기보다 이건 훨씬 특별합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오직 잠수함만 특별하다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장갑차가 훨씬 특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폭격기가 훨씬 특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인간은 하늘을 동경합니다. "자유롭게 저 하늘을 날아가도 놀라지 말아요~♬" 이 가사처럼, 인간은 비행이 자유, 해방이라고 느낍니다. 폭격기가 날아다니기 때문에, 폭격기가 하늘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훨씬 특별합니다. 폭격기와 달리, 잠수함이 날아다니지 않기 때문에, 이건 특별하지 않습니다. 잠수함이 하늘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음, 어떤 사람들은 잠수함이 특별하다고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잠수함을 특별하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하늘보다 심해는 낯선 것입니다. 만약 새들이 날아간다면, 만약 날씨가 아주 맑다면, 우리는 고개를 들고 새들을 올려다볼 수 있습니다. 하늘과 달리, 아무리 심해에서 메갈로돈이 헤엄친다고 해도, 우리는 심해를 내려다볼 수 없습니다. 심해 잠수정이 탐사하기 전에, 인류는 심해 생태계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허먼 멜빌은 <백경>을 썼습니다. 허먼 멜빌은 향유 고래가 심해로 향한다고 인식했습니다. 아무리 이 소설가가 이것을 인식했다고 해도, 이 소설가는 심해를 묘사하지 못했습니다. 하늘보다 심해는 낯선 것입니다.
[인간은 육지에 속합니다. 인간과 달리, 상어(야생 동물)는 심해에 속합니다.]
인류가 심해 생태계를 인식하지 않았던 것처럼, 허먼 멜빌이 심해를 묘사하지 못했던 것처럼, 심해는 낯선 것입니다. 심해가 낯선 것이기 때문에, 잠수함이 심해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특별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장갑차, 폭격기보다 잠수함이 특별하다고 느낍니다.) 어쩌면 네모 선장은 이 의견에 동의할 수 있습니다. 쥘 베른은 <해저 2만리>를 썼습니다. 해양 모험 소설로서, <해저 2만리>는 아주 유명합니다. 아니, 해양 모험 소설로서, 이건 가장 유명한지 모릅니다.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해저 2만리>보다 <백경>이 유명한 '해양' 소설이라고 느낀다고 해도, <백경>은 바다를 위한 전망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왜 네모 선장이 바다를 선택했나요? 인간은 육지에 속합니다. 인간이 육지에 속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육지에 속합니다. 인류 문명이 육지에 속하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육지에 속합니다. 네모 선장은 서구 제국주의를 증오합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대규모 폭력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육지에 속하기 때문에, 육지는 너무 대규모 폭력입니다. 이 폭력에서 네모 선장은 벗어나기 원합니다. 육지와 달리, 인간은 바다에 속하지 않습니다. 특히, 인간은 심해에 속하지 않습니다. 노틸러스 잠수함은 심해로 향할 수 있습니다. 노틸러스 덕분에, 대규모 폭력에서 네모 선장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바다는 특별합니다.
노틸러스는 잠수함입니다. 잠수함 덕분에, 폭력에서 네모 선장은 벗어납니다. 이건 바다가 100% 평화로운 것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향유 고래들이 다른 동물들을 괴롭히는 것처럼, 비단 육지만 아니라 바다에서도 폭력은 존재합니다. 적어도, 네모 선장은 향유 고래들이 악랄한 깡패들이라고 느낍니다. 이 거대 해양 동물들이 악랄한 깡패들이기 때문에, 폭력을 타파하기 위해 네모 선장은 향유 고래들을 공격합니다. 노틸러스는 날카로운 충각을 내세우고 향유 고래에게 돌진합니다. 비록 노틸러스가 향유 고래를 공격한다고 해도, 향유 고래는 야생 동물입니다. 이 야생 동물은 소총이 아니고 대포가 아닙니다.
향유 고래는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거대 동물은 야생에 속합니다. 비록 네모 선장이 향유 고래를 싫어한다고 해도, 네모 선장은 향유 고래가 야생에 속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이 거대 동물이 문명보다 야생에 속하는 것처럼, 바다는 야생입니다. 특히, 심해는 야생입니다. 심해와 달리, 육지는 야생이 아닙니다. 아무리 육지가 야생을 포함한다고 해도, 육지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커다란 비중입니다. 아무리 아마존 밀림이 야생이라고 해도, 육지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많은 폭력들을 저지릅니다. 그래서 네모 선장은 바다(심해)를 선택합니다. 육지와 달리, 아~, 바다에서 제국주의는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19세기, 바다(심해)에서 인류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아직 바다 도시, 심해 도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해도, 여전히, 인류 문명은 (심해보다) 육지에 속합니다. 어쩌면, 언젠가 심해 도시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SF)들은 이것을 묘사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들이 심해 도시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예언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심해 도시가 가능하다고 예언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미래 심해 도시가 가능하다고 해도, 2023년 오늘날, 이건 그저 사이언스 픽션에 불과합니다. 이 사례처럼, 인간은 바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건 인류 문명이 바다(심해)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인류 문명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섭니다. 아니, 더 이상, 이건 온난화가 아닙니다. 이건 '가열화'입니다.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섭니다. 이게 위험한 수준을 넘어서기 때문에, 바다 온도는 상승합니다. 바다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산호초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산호초들처럼, 지구 가열화는 해양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심지어 지구 해류조차 망가집니다. 인류 문명 때문에, 심지어 지구 해류조차 망가집니다.
심지어 지구 해류조차 망가지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바다(심해)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쓰레기 섬부터 생물 다양성 감소까지, 비단 지구 가열화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이것을 증명합니다. 인류 문명에게서 바다는 절대 자유롭지 않습니다. 특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나쁜 문제'입니다. 부유한 미국 자본가와 가난한 아프리카 노동자 중에서 누가 훨씬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나요? 대답은 후자보다 전자입니다. 가난한 아프리카 노동자보다 부유한 미국 자본가는 훨씬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인간 문제가 아닙니다. 이 행성급 환경 재앙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지구 가열화를 인간 문제라고 주장한다면, 이건 엉터리 헛소리일 겁니다. 가난한 아프리카 노동자는 인간입니다. 이 인간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가난한 아프리카 노동자와 달리, 부유한 미국 자본가는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자본가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을 강요하기 때문에, 자본가는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자본가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는 동안, 이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는 개인적인 문제보다 사회적인 문제입니다.
[잠수함과 달리, 수상 군함은 심해, 낯선 것으로 향하지 않습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적어도,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통제해야 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에서 바다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비록 바다가 자유롭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심해 도시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아직 심해 도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심해 도시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인류 문명은 바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심해에서 인간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네모 선장이 심해를 사랑한다고 해도, 이 인간은 심해로 절대 내려가지 못합니다. 이 인간에게는 잠수함이 필요합니다.
문명이 바다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바다는 훨씬 낯선 것입니다. 바다가 훨씬 낯선 것이기 때문에, 이건 훨씬 특별한 것입니다. 만약 인간이 심해로 내려가기 원한다면, 인간에게는 잠수함이 필요할 겁니다. 잠수함이 훨씬 낯선 것, 훨씬 특별한 것으로 향하기 때문에, 잠수함은 훨씬 특별합니다. 장갑차, 폭격기보다 잠수함은 훨씬 특별합니다. <인스머스의 그림자>부터 <해저 2만리>까지, 다곤부터 노틸러스까지, 이 사례들은 장갑차, 폭격기보다 잠수함이 훨씬 특별하다고 증명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잠수함보다 폭격기가 훨씬 특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음, 공중 도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심해 도시처럼, 2023년 오늘날, 공중 도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바다처럼, 인류 문명은 하늘에 속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언젠가 공중 도시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미래 공중 도시가 가능하다고 해도, 2023년 오늘날, 이건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인류 문명은 하늘에 속하지 않습니다. 폭격기는 하늘에 속합니다. 폭격기와 달리, 잠수함은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잠수함보다 폭격기가 특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잠수함이 특별하다고 해도, 이건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음, 이건 그저 주관적인 감성에 불과합니다.
비록 이게 그저 주관적인 감성에 불과하다고 해도, 하늘은 감추지 않습니다. 우리는 고개를 들고 달을 올려다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고개를 들고 별들을 올려다볼 수 있습니다. 하늘과 달리, 바다는 많은 것들을 감춥니다. 아무리 메갈로돈이 헤엄친다고 해도, 바다는 메갈로돈을 감춥니다. 아무리 잠수함이 돌아다닌다고 해도, 바다는 잠수함을 감춥니다. 바다가 감추기 때문에, 잠수함은 순양함을 습격할 수 있습니다. 바다와 달리, 하늘은 폭격기를 감추지 않습니다. 잠수함과 달리, 폭격기는 숨지 않습니다. <커맨드 앤 컨커: 적색 경보 2>처럼, 어떤 전략 게임들에서 잠수함은 은신 유닛입니다.
바다가 감추기 때문에, 잠수함이 숨기 때문에, 이건 은신 유닛입니다. 잠수함처럼, 폭격기가 은신 유닛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하늘이 감추지 않기 때문에, 폭격기가 숨지 않기 때문에, 이건 은신 유닛이 아닙니다. 하늘이 감추지 않는 것처럼, 하늘은 낯선 것이 아닙니다. 바다가 감추는 것처럼, 바다는 낯선 것입니다. 게다가, 하늘은 서식지가 아닙니다. 바다에서 향유 고래는 살아갑니다. 향유 고래는 바다에 속합니다. 아무리 크낙새가 날아다닌다고 해도, 하늘에서 크낙새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크낙새가 날아다닌다고 해도, 이 동물은 육지로 돌아갑니다. 육지에서 크낙새는 살아갑니다.
비단 크낙새만 아니라 다른 새들 역시 똑같습니다. 하늘에서 새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새들이 날아다닌다고 해도, 이 동물들은 육지로 돌아갑니다. 육지에서 새들은 살아갑니다. 하늘은 동물들을 위한 서식지가 아닙니다. 하늘과 달리, 바다는 동물들을 위한 서식지입니다. 바다에서 많은 동물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바다는 살아있습니다. 바다와 달리, 하늘은 살아있지 않습니다. 아무리 하늘이 살아있다고 해도, 크낙새가 육지로 돌아가는 것처럼, 살아있는 하늘은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바다보다 하늘이 훨씬 특별하다고 해도, 하늘은 살아있지 않습니다. 바다는 살아있습니다.
아무리 새들이 하늘에 속한다고 해도, 아무리 하늘이 살아있다고 해도, (상대적으로) 인간과 새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새와 달리, (상대적으로) 인간과 물고기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크낙새와 상어. 두 동물 중에서 어떤 쪽이 인간에 가깝나요? 대답은 후자보다 전자입니다. (상대적으로) 인간과 크낙새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상대적으로) 인간과 상어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크낙새가 하늘에 속하기 때문에, 상어가 바다에 속하기 때문에, 하늘보다 바다는 머나먼 것입니다. 하늘보다 바다가 머나먼 것이기 때문에, 이건 낯선 것이 됩니다. 하늘보다 바다가 낯선 것이기 때문에, 이건 특별합니다.
아무리 향유 고래가 포유류라고 해도, 상어처럼, 향유 고래에게는 지느러미들이 있습니다. 향유 고래와 달리, 인간에게는 지느러미들이 없습니다. 이 관점에서 인간보다 향유 고래와 상어는 가깝습니다. 크낙새가 하늘에 속하기 때문에, 인간과 크낙새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인간이 크낙새를 바라볼 때, 인간은 하늘이 친숙한 것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상어(고래)가 바다에 속하기 때문에, 인간과 상어가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인간이 상어(고래)를 바라볼 때, 인간은 바다가 낯선 것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하늘보다 바다가 낯선 것이기 때문에, 하늘보다 이건 특별합니다.
[크낙새보다 인간과 상어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비록 이게 그저 주관적인 감성에 불과하다고 해도, 바다는 특별합니다. 특히, 심해는 특별합니다. 잠수함은 심해로 내려갑니다. 잠수함이 심해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특별합니다. 장갑차, 폭격기가 심해로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장갑차, 폭격기는 특별하지 않습니다. 비단 장갑차, 폭격기만 아니라 다른 수상 군함들 역시 똑같습니다. 구축함은 심해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호위함, 순양함, 전함, 항공 모함은 심해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오직 잠수함만 심해로 내려가기 때문에, 오오~, 다른 수상 군함들보다 이건 특별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다른 수상 군함들보다 잠수함이 특별하다고 느낍니다.)
<월드 오브 워쉽>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많은 군함들을 늘어놓습니다. 많은 군함들을 홍보하기 위해 <월드 오브 워쉽>은 예고편들을 보여줍니다. 다른 예고편들보다 잠수함 예고편은 훨씬 특별합니다. 다른 군함들보다 잠수함이 특별하기 때문에, 다른 예고편들보다 이 예고편은 특별합니다. 특히, 이 예고편은 해양 생물 다양성을 강조합니다. 잠수함이 나타나기 전에, 이 예고편은 해양 환경, 물고기들, 상어를 보여줍니다. 인류 문명과 해양 환경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인간과 상어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이 예고편에서 잠수함은 머나먼 것에 속합니다.
이 예고편은 잠수함을 상어에 비유합니다. 해양 환경에서 상어는 헤엄칩니다. 인류 문명과 해양 환경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인간과 상어가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잠수함이 상어가 되기 때문에, 잠수함은 머나먼 것이 됩니다. 잠수함이 머나먼 것이 되기 때문에, 오, 이건 특별합니다. 아무리 잠수함보다 순양함이 강력하다고 해도, 순양함은 낯선 것이 아닙니다. 순양함이 낯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순양함은 특별하지 않습니다. 순양함이 특별하지 않은 것처럼, 다른 예고편들보다 잠수함 예고편은 특별합니다. (해양 환경, 물고기들, 상어 때문에, 저는 이 예고편이 특별하다고 느낍니다.)
비단 <월드 오브 워쉽>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합니다. <월드 오브 워쉽>처럼, 중세 판타지는 잠수함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2>는 중세 판타지(+스팀펑크)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여러 바다 유닛들을 보여줍니다. 바다 유닛들 중에서 잠수 유닛은 훨씬 특별합니다. (노움 잠수함보다 거대한 거북이 살아있기 때문에, 거대한 거북은 훨씬 특별합니다.) 고지라처럼, 어떤 거대 괴수들은 바다(심해)에 속합니다. 아무리 킹기도라가 강력하다고 해도, 킹기도라는 바다(심해)에 속하지 않습니다. 킹기도라보다 고지라는 훨씬 특별합니다. <스타듀 밸리>는 이른바 '농사' 게임입니다.
아무리 <스타듀 밸리>가 '농사' 게임이라고 해도, 이 게임에서 농사보다 낚시는 훨씬 특별합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농사 게임에서 농사보다 낚시가 훨씬 특별한가요? 게임 플레이어가 토마토를 키우고 오리를 키우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바다를 만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물고기들, 해양 동물들을 만나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수족관 주니모 보상을 원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바다를 만날 겁니다. 수족관 주니모 보상을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물고기들, 해양 동물들을 만날 겁니다. 이 게시글(링크)이 설명하는 것처럼, 해양 동물들은 특별한 동물들입니다.
※ 게임 <World of Warships> 스크린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SJIXOd1NqQ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