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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대물 낚시광>, 수중 환경, 허구적인 야생 동물들 본문

생태/동물들을 향하는 관점

<대물 낚시광>, 수중 환경, 허구적인 야생 동물들

OneTiger 2023. 5. 11. 12:10

[낚시 게임들은 '허구적인' 특별한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지느러미로는 멀리 못 가. 다리가 내겐 왜 없지. 매일 돌아다니고파. 뭐라 그러지? 거리. 걸어가고 뛰기도 해. 저 햇빛 아래 어디서든 자유로이 살아가리. 저 곳에서~♬" 인어 공주 아리엘은 노래합니다. 아리엘은 두 다리를 원합니다. 이 인어에게 두 다리가 없기 때문에, 지상에서 이 인어는 걷지 못합니다. 아리엘과 달리, 포카혼타스에게는 두 다리가 있습니다. 포카혼타스에게 두 다리가 있기 때문에, 지상에서 포카혼타스는 걸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포카혼타스는 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카혼타스, 이 인간에게는 지느러미가 없습니다. 강에서 포카혼타스는 빠르게 헤엄치지 못합니다.

 

비단 포카혼타스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강에서 인간은 빠르게 헤엄치지 못합니다. 포카혼타스와 달리, 강에서 아리엘은 빠르게 헤엄칩니다. 아리엘에게 지느러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리엘처럼, 물고기에게는 지느러미들이 있습니다. 지느러미들 덕분에, 강에서 물고기는 헤엄칠 수 있습니다. 비단 강만 아니라 다른 수중 환경들 똑같습니다. 연못부터 바다까지, 잉어부터 상어까지, 많은 물고기들에게는 지느러미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해양 포유류, 해양 파충류조차 지느러미들을 움직입니다. 향유 고래는 물고기가 아닙니다. 하지만 향유 고래에게는 지느러미가 있습니다.



장수 거북은 물고기가 아닙니다. 하지만 장수 거북의 두 앞발은 두 지느러미 같습니다. 두 동물이 해양 동물이기 때문에, 비록 두 동물이 물고기가 아니라고 해도, 두 동물에게는 지느러미가 있습니다. 향유 고래와 달리, 기린에게는 지느러미가 없습니다. 기린이 수중 환경에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장수 거북과 달리, 코끼리 거북에게는 지느러미가 없습니다. 코끼리 거북이 수중 환경에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향유 고래, 장수 거북이 증명하는 것처럼, 수중 환경은 다른 환경, 낯선 환경입니다. 특히,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인간들이 수중 환경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이 환경은 낯설 겁니다.

 

인간이 수중 환경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 중심주의는 수중 환경이 다른 환경, 낯선 환경이라고 판단합니다. 지상보다 바다는 다른 환경, 낯선 환경입니다. 연못부터 호수까지, 이것들은 다른 환경들, 낯선 환경들입니다. 수중 환경이 낯설기 때문에, 거대 괴수들은 수중 환경들에 속하는지 모릅니다. 세계 고전 문학들에서 가장 유명한 거대 괴수가 무엇인가요? 많은 독자들은 모비 딕이라고 대답할 겁니다. 모비 딕이 포경선들을 박살내는 것처럼, 모비 딕은 거대 괴수입니다. 이 거대 괴수는 향유 고래입니다. 향유 고래는 수중 환경에 속합니다. 모켈레 음벰베는 아주 유명한 신비 동물입니다.



모켈레 음벰베는 수중 환경(강)에 속합니다. 모켈레 음벰베처럼, 네시는 아주 유명한 신비 동물입니다. (어쩌면 네시는 가장 유명한 신비 동물일 수 있습니다.) 이 아주 유명한 괴수는 수중 환경(호수)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SF)에서 고지라는 아주 유명한 거대 괴수입니다. (어쩌면 고지라는 가장 유명한 거대 괴수일 수 있습니다.) 제임스 카메론은 고지라 영화를 촬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거대 괴수를 표현하기 위해 제임스 카메론은 고지라를 언급했습니다. 드니 빌뇌브는 고지라 영화를 촬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거대 괴수를 표현하기 위해 드니 빌뇌브는 고지라를 언급했습니다.

 

제임스 카메론, 드니 빌뇌브가 고지라를 언급하는 것처럼, 이 괴수는 거대 괴수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이 괴수는 수중 환경(바다)에 속합니다. 2019년 영화 <고지라: 괴수왕>은 바다에서 (킹)기도라가 고지라를 이기지 못한다고 묘사합니다. 바다에서 고지라가 기도라를 제압하는 것처럼, 바다는 고지라 영역입니다. 모비 딕부터 고지라까지, 많은 사례들은 거대 괴수가 수중 환경에 속한다고 증명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거대 괴수가 수중 환경에 속하나요? 인간 중심주의는 대답인지 모릅니다. 인간에게 강, 호수, 바다가 낯선 환경들이기 때문에, 인간은 수중 괴수를 상상하는지 모릅니다.



호랑이는 무서운 포식자입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무섭다고 해도, 공포 영화에서 호랑이보다 상어는 주연 등장인물(캐릭터)입니다. <죠스>는 호랑이보다 상어가 주연 등장인물이라고 보여줍니다. 비단 <죠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호랑이보다 상어가 주연 등장인물이라고 보여줍니다. 호랑이보다 상어가 수중 환경(바다)에 속하기 때문에, 공포 영화는 호랑이보다 상어를 선택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 추측이 타당하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인간은 지상에 속합니다. 인간이 지상에 속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수중 환경은 낯섭니다. 수중 환경이 낯설기 때문에, 수중 동물들은 특별합니다.

 

기린보다 향유 고래는 특별합니다. 코끼리 거북보다 장수 거북은 특별합니다. 지상 동물들보다 물고기들, 갑각류들, 두족류들은 특별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인간이 수중 동물들을 특별하다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물고기들이 특별하다고 해도, 이건 그저 주관적인 감성에 불과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과학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향유 고래보다 기린이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장수 거북보다 코끼리 거북이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물고기들보다 지상 동물들이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강, 바다보다 육지에 속합니다.



[인간 중심주의에게 수중 환경은 다른 환경입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인간은 호수에 속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육지에 속합니다. 강, 호수, 바다처럼, 인간은 수중 환경에 속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중 환경은 낯섭니다. 인간 중심주의에게 수중 환경은 다른 환경입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이건 그저 주관적인 감성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지상에서 인간은 숨을 쉴 수 있습니다. 강에서 인간은 숨을 쉬지 못합니다. 호수에서, 바다에서 인간은 숨을 쉬지 못합니다. 만약 수중 환경에서 인간이 숨을 쉬기 원한다면, 인간에게는 아가미가 필요할 겁니다. 1995년 영화 <워터 월드>는 미래 인간이 수중 환경에 적응한다고 묘사합니다.

 

수중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미래 인간은 진화합니다. 그래서 돌연변이에게는 아가미, 물갈퀴들이 있습니다. 돌연변이에게 아가미, 물갈퀴들이 있는 것처럼, 진짜 인간과 수중 환경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초원, 삼림, 사막, 산맥과 달리, 수중 환경은 다른 환경입니다. 연못부터 바다까지, 물고기들은 수중 환경에 속합니다. 그래서 물고기들은 특별할 수 있습니다. 비단 물고기들만 아니라 다른 수중 동물들 역시 특별할 수 있습니다. 물고기들이 특별하기 때문에, 이른바 '낚시 게임'들 역시 특별할 겁니다. 문자 그대로, 낚시 게임들에서 핵심 주제는 낚시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들은 수중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낚시 게임들에서 핵심 주제가 낚시이기 때문에, 호수부터 바다까지, 물고기들부터 갑각류들까지, 게임 플레이어는 수중 동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수중 동물들이 특별하기 때문에, 이건 낚시 게임들이 특별한 동물들을 보여준다는 뜻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특별한 동물들을 만나기 때문에, 낚시 게임들은 특별할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들이 특별하기 때문에, 이 게임들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아, 물론, 이 커다란 가치는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낚시 게임들이 그저 비디오 게임들에 불과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들은 진짜들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들은 가짜 낚시들입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커~다란 물고기를 낚는다고 해도, 이건 진짜 물고기가 아닙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타이거 상어를 낚는다고 해도, 이건 그저 컴퓨터 그래픽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보트를 타고 바다로 향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그저 키보드를 두드리고 마우스를 클릭할 뿐입니다. <대물 낚시광>부터 <스타듀 밸리>까지, <드렛지>부터 <캣 고즈 피싱>까지, <피싱 마스터>부터 <타이트 라인>까지, 많은 낚시 게임들은 진짜들이 아닙니다. 어쩌면 낚시 덕후들은 이 비디오 게임들이 가짜들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른바 '기술적인 자연'은 전기 기술들이 자연 환경을 표현한다는 뜻입니다. 비디오 게임은 전기 기술들입니다. 전기 기술들 없이, 비디오 게임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비디오 게임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2023년 오늘날, <대물 낚시광>은 놀라운 게임이 아닙니다. 2023년 오늘날,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대물 낚시광>은 그저 구닥다리 게임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러시안 피싱 4>는 현실적인 컴퓨터 그래픽을 자랑합니다. <러시안 피싱 4>와 달리, <대물 낚시광>은 (구닥다리) 도트 그래픽에게 기반합니다.

 

2023년 오늘날, 게임 플레이어들은 <대물 낚시광>과 <러시안 피싱 4>를 대조하고 <대물 낚시광>이 구닥다리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구닥다리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놀랍지 않습니다. 하지만, 500년 전에, 아무도 비디오 게임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전기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16세기 사람들이 <대물 낚시광>을 플레이한다면, 이 사람들은 이 비디오 게임이 아주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대물 낚시광>은 놀라울 수 있습니다. 그 자체로서, 이 비디오 게임은 구닥다리가 아닙니다. 시대가 흘렀기 때문에, 이 게임은 그저 과거가 되었을 뿐입니다.



16세기 사람들에게 <대물 낚시광>이 놀라운 게임인 것처럼, 500년 전에, 아무도 낚시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낚시 게임과 달리, 500년 전에, 낚시꾼들은 존재했습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낚시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던 것처럼, 500년 전에, 낚시꾼들이 존재했던 것처럼, 낚시 게임은 진짜가 아닙니다. <대물 낚시광>은 진짜가 아닙니다. <러시안 피싱 4>는 진짜가 아닙니다. 다른 비디오 게임들 역시 진짜들이 아닙니다. 낚시 덕후들은 이 게임들이 진짜들이 아니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낚시, 이 취향은 많은 것들을 요구합니다. 음, 이것들을 충족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낚시, 이 취향이 많은 것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음, 이것들을 충족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짜 낚시를 즐기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진짜 낚시를 즐기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 취향은 높은 장벽이 됩니다. 진짜 낚시와 달리, 낚시 게임을 플레이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낚시 게임이 그저 비디오 게임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이 그저 가짜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건 높은 장벽이 되지 않습니다. 낚시 게임을 플레이하기가 쉽기 때문에, 이게 높은 장벽이 아니기 때문에, 이건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록 이게 주관적인 감성이라고 해도, 이건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낚시 게임들은 수중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이 게임들은 특별합니다.]



생태학 덕후에게 낚시 게임들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물고기들부터 두족류들까지, 수중 동물들은 특별합니다. 배스부터 청새치까지, 낚시 게임들은 이 특별한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낚시 게임들이 낮은 장벽을 자랑하기 때문에, 낚시 게임들을 플레이하기가 쉽기 때문에, 이 특별한 동물들을 만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주 쉽게, 게임 플레이어는 이 동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생태학 덕후는 야생 동물들을 좋아합니다. 수중 동물들은 특별한 동물들입니다. 만약 생태학 덕후가 낚시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아주 쉽게, 생태학 덕후는 이 특별한 동물들을 만날 겁니다. 낚시 게임들은 긍정적입니다.

 

물고기들부터 두족류들까지, 배스부터 청새치까지, 이 특별한 동물들을 만나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생태학 덕후에게 낚시 게임들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대물 낚시광>부터 <러시안 피싱 4>까지, 생태학 덕후들에게 이것들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심지어 낚시 게임들은 새로운 동물들조차 상상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물고기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낚시 게임들은 이 물고기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낚시 게임들이 새로운 물고기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게임들은 훨씬 흥미롭습니다. 낚시 게임들이 가짜들인 것처럼, 이것들은 허구(픽션)들입니다. 허구는 가짜입니다.



허구는 '가짜'를 뜻합니다. 낚시 게임들이 가짜들이기 때문에, 이것들은 허구들입니다. 현실과 허구는 다릅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허구에서 이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고지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고지라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과학적인 허구에서 이 거대 바다 괴수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고지라처럼, 현실과 허구가 다르기 때문에, 낚시 게임들이 허구들이기 때문에, 이것들은 새로운 물고기들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우와아~, 심지어 낚시 게임들은 바다 괴수들조차 상상할 수 있습니다.

 

낚시 게임들이 새로운 물고기들을 상상하기 때문에, 심지어 낚시 게임들이 바다 괴수들조차 상상하기 때문에, 이 허구들은 훨씬 다양한 생태계들을 자랑합니다. 문자 그대로, 생물 다양성은 생명체들이 다양하다는 뜻입니다. 만약 낚시 게임이 새로운 물고기들을 묘사한다면, 현실보다 이 허구에서 생명체들은 훨씬 다양할 겁니다. 현실보다 이 허구는 훨씬 다양한 생태계들을 자랑할 겁니다. (우와~, 심지어 이것들은 거대 괴수조차 포함합니다.) 생태학 덕후가 생물 다양성을 좋아하기 때문에, 낚시 게임이 훨씬 다양한 생태계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생태학 덕후는 이 게임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비록 낚시 게임이 바다 괴수를 상상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낚시 게임이 새로운 물고기들을 상상하지 않는다고 해도, 배스부터 청새치까지, 물고기들부터 두족류들까지, 이 기술적인 자연은 이 특별한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이 특별한 동물들을 만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타이거 상어를 낚기는 너무 어려울 겁니다. 적어도, 이 낚시는 많은 것들을 요구할 겁니다. 낚시 게임은 많은 것들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허구에서 타이거 상어를 낚기는 훨씬 쉬울 겁니다. 생태학 덕후에게 이 기술적인 자연은 흥미롭습니다. 으음, 문제는 이겁니다. 낚시가 긍정적인 취향일 수 있나요?

 

글쎄요, 대답은 회의적입니다. 날카로운 낚시 바늘은 물고기를 꿰뚫습니다. 낚시 바늘은 날카로운 갈고리입니다. 만약 날카로운 갈고리가 인간을 꿰뚫는다면, 으아악~, 인간은 치명적인 고통을 느낄 겁니다. 인간은 이 고통을 싫어할 겁니다. 비단 인간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물고기는 어떤가요? 날카로운 갈고리가 꿰뚫기 때문에, 물고기는 치명적인 고통을 느낄 겁니다. 과학자들은 물고기가 고통을 느낀다고 설명합니다. 만약 물고기가 고통을 느낀다면, 낚시는 인간이 물고기를 괴롭힌다는 뜻일 겁니다. 인간이 물고기를 괴롭히기 때문에, 아, 낚시는 긍정적인 취향이 아닙니다.



인간이 물고기를 괴롭히기 때문에, 낚시는 부정적인 것입니다. 낚시가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낚시 게임에서 핵심 주제가 낚시이기 때문에, 낚시 게임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이 기술적인 자연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생태학 덕후는 야생 동물들을 괴롭히기 원하지 않습니다. 낚시가 인간이 물고기를 괴롭힌다는 뜻이기 때문에, 생태학 덕후가 야생 동물들을 괴롭히기 원하지 않기 때문에, 낚시 게임에서 핵심 주제가 낚시이기 때문에, 이 기술적인 자연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이건 낚시 덕후들이 악랄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직 동물 권리는 상식이 아닙니다. 아직 이건 소수 의견에 가깝습니다.

 

동물 권리가 상식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낚시가 부정적인 것이라고 인식하지 못합니다. 동물 권리가 소수 의견에 가깝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낚시가 동물들을 괴롭힌다고 인식하지 못합니다. 낚시 덕후들 역시 그들이 동물들을 괴롭힌다고 인식하지 못할 겁니다. 낚시 덕후들은 악랄하지 않습니다. 낚시 덕후들은 그저 인식하지 못할 뿐입니다. 게다가, 어떤 지역들에서 물고기들은 필수적인 먹거리들일 수 있습니다. 이 지역들에서 낚시는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낚시 없이, 이 사람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이 사람들에게 낚시가 필수적인 것처럼, 어떤 낚시들은 나쁘지 않습니다.



[이 장면은 낚시가 아름답다고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건….]



하지만 낚시는 동물들을 괴롭힙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그래서 낚시는 나쁜 것입니다. 이 나쁜 것은 사라져야 합니다. 동물 권리는 낚시를 타파해야 합니다. 애석하게도, 이것을 타파하기는 너무 어려울 겁니다. 오랜 동안, 너무 오랜 동안, 인간들은 많은 물고기들을 낚았습니다. 낚시는 너무 너무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게 너무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이건 깊은 뿌리를 뻗었습니다. 이건 지배적인 관념이 되었습니다. 낚시가 지배적인 관념이 되었기 때문에, 이것을 타파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동물 권리는 머나먼 길을 떠나야 합니다. 이 여정은 절대 짧지 않습니다.

 

비단 오래된 역사만 아니라 자본주의 역시 문제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것들은 상품들이 됩니다. 물고기들 역시 상품들이 됩니다. 많은 물고기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만약 물고기들이 상품들이 아니라면,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할 겁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윤 극대화 없이, 자본주의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물고기들이 상품들이 아니라면,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이것을 환영하지 않을 겁니다. 동물 권리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동물 권리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비록 낚시가 동물들을 괴롭힌다고 해도, 많은 이윤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동물 권리를 무시할 겁니다. 동물 권리가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것처럼, 낚시는 부정적인 것입니다. 낚시 게임에서 핵심 주제가 낚시이기 때문에, 이 기술적인 자연은 나쁜 것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낚시 게임들을 힐링 게임들이라고 부릅니다. 힐링은 치유를 뜻합니다. 치유와 고통은 대립합니다. 낚시가 동물들을 괴롭히기 때문에, 이건 고통입니다. 어떻게 고통 게임이 치유 게임이 되나요? 만약 날카로운 갈고리가 인간을 꿰뚫는다면, 으악, 이건 치유 게임이 아닐 겁니다. 낚시 역시 똑같습니다.

 

낚시가 고통이기 때문에, 낚시 게임은 치유 게임이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낚시 게임은 '허구'입니다. 고지라가 허구인 것처럼, 이 기술적인 자연은 허구입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청새치를 낚는다고 해도, 이 청새치는 진짜 동물이 아닙니다. 이 청새치는 고통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 동물은 그저 컴퓨터 그래픽에 불과합니다. 비록 낚시가 나쁜 것이라고 해도, 낚시 게임이 진짜가 아니기 때문에, 이게 그저 허구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기술적인 자연은 나쁘지 않습니다. 이 기술적인 자연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치유 게임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해석은 타당합니다.



낚시 게임이 치유 게임인가요? 아니면 이게 나쁜 것인가요? 해석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비록 해석들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낚시 게임은 진짜가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진짜 배스, 진짜 청새치, 진짜 타이거 상어를 낚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고지라와 낚시 게임은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고지라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이 거대 괴수가 그저 허구에 불과한 것처럼, 낚시 게임은 '가짜'입니다. 낚시 게임과 달리, 현실에서 날카로운 갈고리들은 물고기들을 괴롭힙니다. 동물 권리에게 이 고통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이건 사라져야 합니다. (그리고 동물 권리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 게임 <Russian Fishing 4>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66570/Russian_Fishing_4/

※ 사진 <Fishing Boat …> 출처: K_Malik,
https://pixabay.com/photos/fishing-boat-fishing-rod-fishing-554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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