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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무덤이 아기들>과 탄생-죽음 순환 본문

SF & 판타지/신화적인 번성

<무덤이 아기들>과 탄생-죽음 순환

OneTiger 2022. 5. 17. 20:00

※ 이 게시글은 오소리 가족 게임 <쉘터>의 치명적인 결말을 누설합니다!



호랑이는 강자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호랑이를 왕, 지배 계급이라고 비유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호랑이가 강자인가요? 호랑이는 알파 프레데터, 최고 포식자입니다. 최고 포식자로서 호랑이는 다른 동물들을 잡아먹습니다. 다른 동물들을 잡아먹기 위해 호랑이는 다른 동물들을 죽입니다. 호랑이가 사슴을 죽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사슴보다 호랑이를 강하다고 느낍니다. 다른 동물들보다 호랑이가 강하기 때문에, 아무르 호랑이부터 수마트라 호랑이까지, 호랑이는 왕, 지배 계급이 됩니다. 하지만 호랑이가 강한가요? 정말? 분명히 호랑이, 이 육식동물은 날렵하고 사납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호랑이가 날렵하고 사납다고 해도, 호랑이는 필멸자입니다. 아무르 호랑이부터 수마트라 호랑이까지, 영원히 호랑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언젠가 호랑이는 죽습니다. (많은 야생 호랑이들은 30년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만약 호랑이가 죽는다면, 자연 생태계에서 분해자들은 호랑이 육체를 분해할 겁니다. 죽은 호랑이는 대지로 되돌아갑니다. 대지에서 분해된 호랑이는 영양분이 됩니다. 식물들은 이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사슴처럼, 초식동물들은 식물들을 먹습니다. 이건 사슴이 호랑이를 먹는다는 뜻입니다. 먹이 그물망, 영양분 순환 관점에서 사슴은 죽은 호랑이를 먹습니다.



호랑이가 죽은 사슴을 먹는 것처럼, 사슴은 죽은 호랑이를 먹습니다. 비록 사슴이 호랑이를 죽이지 않는다고 해도, 영양분 순환 관점은 사슴이 호랑이를 먹는다고 보여줍니다. 사슴이 호랑이를 먹기 때문에, 호랑이는 절대적인 강자, 고정적인 강자가 아닙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강자라고 해도, 이 위상은 그저 일시적일 뿐입니다. 호랑이가 그저 일시적인 강자일 뿐이기 때문에, 어떤 생태학자들은 먹이 피라미드보다 먹이 그물망을 강조합니다. 먹이 피라미드는 수직적입니다. 수직적인 구조는 호랑이가 강자이고 사슴이 약자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진짜 자연은 피라미드보다 고리, 순환입니다.

 

식물들은 성장하고, 사슴은 식물들을 뜯어먹고, 호랑이는 사슴을 잡아먹고, 호랑이는 죽고, 분해자들은 호랑이를 대지로 돌려보내고, 호랑이는 영양분이 되고, 식물들은 성장하고, 사슴은 식물들(죽은 호랑이)을 뜯어먹고…. 이 순환이 반복하는 것처럼, 자연은 피라미드보다 원형에 가깝습니다. 많은 생태학자들은 자연이 되먹임(피드백)을 선호한다고 비유합니다. 되먹임은 피라미드가 아닙니다. 되먹임은 고리, 순환, 원형에 가깝습니다. 되먹임 고리가 증명하는 것처럼, 자연은 순환입니다. 탄생은 죽음이 되고, 죽음은 탄생이 됩니다. 탄생과 죽음은 대립하지 않습니다. 계속 탄생과 죽음은 순환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탄생과 죽음이 대립한다고 느낍니다. 개별적인 관점에서 탄생과 죽음은 대립합니다. 호랑이가 사슴을 죽일 때, 이건 탄생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호랑이가 사슴을 죽이기 때문에, 호랑이는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호랑이가 영양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호랑이는 번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호랑이가 암컷이라면, 호랑이는 새끼를 낳을 겁니다. 이건 탄생입니다. 호랑이가 사슴을 죽이고 영양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호랑이는 건강한 새끼를 낳을 겁니다. 죽음은 탄생으로 이어집니다. 호랑이가 고정적인 강자가 아닌 것처럼, 비록 사슴이 죽는다고 해도, 이건 절대적인 죽음이 아닙니다.

 

비록 사슴이 죽는다고 해도, 이 죽음은 또 다른 탄생(새끼 호랑이)으로 이어집니다. 새끼 호랑이는 어른 호랑이가 될 겁니다. 어른 호랑이는 30년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언젠가 어른 호랑이는 죽을 겁니다. 이 죽음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분해자들이 죽은 호랑이를 영양분으로 바꾸기 때문에, 식물들은 자랄 수 있습니다. 비록 호랑이가 죽는다고 해도, 이 죽음은 또 다른 탄생(어린 새싹)으로 이어집니다. 개별적인 관점, 사슴 관점, 호랑이 관점에서 탄생은 탄생이고 죽음은 죽음입니다. 하지만 총체적인 관점, 영양분 순환 관점에서 탄생은 죽음이고 죽음은 탄생입니다. 자연 생태계는 총체적입니다.



비디오 게임 <쉘터>는 자연 생태계에서 탄생과 죽음이 순환한다고 강조합니다. <쉘터>는 오소리 가족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엄마 오소리를 조종하고 아기들을 돌봅니다. 엄마 오소리는 평화로운 숲, 어둠컴컴한 밤, 압도적인 홍수, 다급한 산불을 넘어서고 아기들을 이끕니다. 하지만 아무리 엄마 오소리가 노련하다고 해도, 엄마 오소리는 영원하지 않습니다. 맹금은 엄마 오소리를 죽입니다. 엄마 오소리는 게임 주인공이나, 맹금이 엄마 오소리를 죽이기 때문에, <쉘터>가 비극인가요? 아니, 아기들을 먹이기 위해 맹금은 엄마 오소리를 죽입니다. 이 죽음은 고정적인 죽음이 아닙니다.

 

맹금이 엄마 오소리를 죽이기 때문에, 아기 맹금들은 엄마 오소리를 잡아먹고 영양분을 섭취할 겁니다. 개별적인 관점, 엄마 오소리 관점에서 이건 그저 죽음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아기 맹금들이 영양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총체적인 관점, 자연 생태계 관점에서 이 죽음은 탄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기 맹금들 중에서 한두 마리는 어른 맹금이 될 겁니다. 영원히 어른 맹금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어른 호랑이가 필멸자인 것처럼, 어른 맹금은 필멸자입니다. 어른 맹금은 죽을 겁니다. 분해자들은 어른 맹금을 대지로 돌려보내고 영양분으로 바꿀 겁니다. 창공의 맹금은 대지로 돌아갑니다.



아무리 맹금이 창공의 제왕이라고 해도, 마침내 죽은 맹금은 대지로 돌아갑니다. 구근처럼, 대지에서 식물들은 자랍니다. 아기 오소리는 구근을 뽑아먹고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이건 아기 오소리가 죽은 어른 맹금을 먹는다는 뜻입니다. 아기 오소리가 죽은 어른 맹금을 먹기 때문에, 탄생과 죽음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탄생과 죽음은 순환합니다. <쉘터> 결말은 탄생과 죽음이 순환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자연의 힘, 자연의 섭리는 순환입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은 <서클 오브 라이프>를 들려줍니다.) 만약 우리가 자연을 고찰하기 원한다면, 탄생과 죽음은 빠지지 않을 겁니다.

 

오랜 동안, 인류 문화들은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을 상상했습니다.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대지 모신이 아주 유구하기 때문에, 여전히 인류 문화들은 대지 모신을 이야기합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대지 모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 자연은 어머니와 자연이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왜 어머니와 자연이 이어지나요? 자연은 생물 다양성입니다. 자연은 많은 생명체들을 키웁니다. 먹이 그물망에서 많은 생명체들이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처럼, 자연은 생명체들을 먹입니다. 어머니 역시 생명체(아기)를 낳고 생명체를 먹입니다.


자연이 생명체들을 키우기 때문에, 어머니가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이기 때문에, 어머니와 자연은 비슷합니다. 어머니와 자연이 비슷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고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어머니 자연이 보여주는 것처럼, 어머니는 탄생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가 아기를 낳기 때문에, 어머니는 탄생입니다. 하지만 총체적인 관점에서 탄생과 죽음은 순환합니다. 어머니가 탄생이기 때문에, 총체적인 관점에서 어머니는 비단 탄생만 아니라 죽음 역시 관장할 수 있습니다. 김선우 시인은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를 썼습니다. 무덤은 죽음을 가리킬 겁니다.

 

무덤과 달리, 아기들은 탄생을 가리킬 겁니다. 하지만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는 죽음이 탄생을 기른다고 이야기합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어떻게 죽음이 탄생을 기를 수 있나요?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는 죽은 비둘기, 어른 애인과 어린 동생, 엄마와 모유(젖)를 늘어놓습니다. "내 무덤에서 정말로 젖이 돈 것만 같았다.", 이 문구처럼, 김선우 시인은 무덤과 모유를 연결합니다. 무덤은 죽음을 가리킬 겁니다. 아기가 모유를 먹기 때문에, 모유는 탄생을 가리킬 겁니다. 여러 문화들은 모유가 탄생을 가리킨다고 묘사합니다. 어라? 하지만 어떻게 죽음(무덤)에서 탄생(모유)이 비롯할 수 있나요?



"내 무덤에서 정말로 젖이 돈 것만 같았다.", 이 문구는 죽음(무덤)과 탄생(모유)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서술하는 것 같습니다. 이 문구는 무덤과 모유가 이어진다는 뜻 같습니다. 남한 언어 문화는 여자 가슴을 젖무덤이라고 부릅니다. 여자 가슴이 젖무덤이기 때문에, 김선우 시인이 무덤에서 젖이 돈다고 표현했나요? 어쩌면 이건 언어 유희인지 모릅니다. 어쩌면 김선우 시인은 언어 유희를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이건 탄생과 죽음이 순환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어머니가 모유를 생산하고 아기를 키우기 때문에,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는 탄생과 죽음이 순환한다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김선우 시인은 탄생과 죽음이 순환한다고 고려했는지 모릅니다. 만약 김선우 시인이 이 순환을 고려했다면, <쉘터>와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총체적인 관점, 자연 생태계가 탄생과 죽음을 연결하고,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가 무덤과 모유를 연결하기 때문에,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는 자연의 섭리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무덤에서 모유가 비롯하는 것처럼,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에서 어머니는 핵심입니다.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가 자연의 힘을 가리키고, 이 시에서 어머니가 핵심이기 때문에,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는 어머니와 자연을 연결합니다.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가 어머니와 자연을 연결하기 때문에, 이 시는 어머니 자연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김선우 시인이 어머니 자연을 의도했나요? 어쩌면 김선우 시인은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어떤 문학 독자들은 이 시가 어머니 자연을 표현한다고 해석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록 김선우 시인이 어머니 자연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해도, 비록 어떤 문학 독자들이 어머니 자연을 해석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미 어머니 자연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미 인류 문화들은 어머니 자연을 상상했습니다. 어머니 자연이 보편적인 문화이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과 이 시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가 어머니 자연을 표현하지 않는다고 해도, 적어도 이 시는 어머니와 자연을 연결합니다.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가 어머니와 자연을 연결하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은 비단 탄생만 아니라 죽음 역시 관장합니다. 만약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한다면, 드루이드는 탄생과 죽음이 순환한다고 고찰할 겁니다. 비단 던전 탐험 드루이드만 아니라 다른 자연 친화적인 세력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보드 게임 <아나크로니>는 네 인류 분파들을 제시합니다. 네 인류 분파들 중에서 조화 분파(패스 오브 하모니)는 전형적인 자연 친화적인 세력입니다.



조화 분파가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조화 분파 일꾼들은 생체 강화복(오오~!!)을 착용합니다. 티타늄 외골격 내부에서 기이한 덩굴들은 근육 섬유 역할을 담당합니다. 조화 분파 일꾼은 기이한 덩굴들과 공생하고, 기이한 덩굴들은 해로운 것들을 방어합니다. 비록 조화 분파 강화복이 생체 강화복이라고 해도, 다른 기계 강화복들처럼, 생체 강화복은 충분히 효율적입니다. 조화 분파가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조화 분파 도시(웰스프링)는 녹색과 하얀색, 식물들과 유려한 곡선들을 결합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녹색과 하얀색, 식물, 유려한 곡선은 자연 친화적인 건축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조화 분파가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조화 분파는 시장 경제를 거부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윤 축적, 돈벌이입니다. 시장 경제가 오직 이윤 축적, 돈벌이만 지껄여대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너무 많은 에너지들을 소비합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너~무 심각하다고 해도, 이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상품들을 판매해야 합니다.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에너지들을 소비합니다.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과 상관없이, 시장 경제는 과다 소비를 멈추지 못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그리고 21세기 초반 오늘날, 세계 시장 경제는 가장 지배적입니다.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심각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시장 경제를 비판(타파)하지 않는다면,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온갖 변명들을 늘어놓고 돈벌이를 떠받듭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위험한 행성급 환경 오염을 경제 발전이라고 포장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에게 기후 변화는 중요한 화두가 아닙니다. 그들에게 기후 변화보다 돈벌이, 이윤 축적, 시장 경제는 훨씬 중요한 화두입니다. 비록 지구 생물권이 멸종한다고 해도, 그들은 시장 경제를 떠받들기 원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대규모 멸종을 경제 발전이라고 포장하는 것처럼, 시장 경제는 오직 돈벌이만 부르짖습니다. 시장 경제가 돈벌이를 부르짖고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아나크로니> 조화 분파는 시장 경제를 싫어할 겁니다. 비단 조화 분파만 아니라 다른 자연 친화적인 사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19세기 <에코토피아 뉴스>는 자본주의를 비판했습니다.

 

 

[시장 경제는 최고 온실 가스 기록을 세웁니다. 이야~, 시장 경제는 대단(?)합니다.]



조화 분파가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조화 분파는 시장 경제를 거부하고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어머니 자연이 탄생과 죽음을 관장하기 때문에, 조화 분파 역시 탄생과 죽음을 고찰합니다. <플래닛폴> 아마존은 어떤가요?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에서 아마존은 전형적인 자연 친화적인 세력입니다. <아나크로니> 조화 일꾼이 생체 강화복을 착용하는 것처럼, <플래닛폴> 아마존은 개조 식물들을 키우고 생체 전차(오오~!!)를 운영합니다. 아마존 전사들은 외계 티라노사우루스들에 탑승합니다. 외계 육식공룡들은 광선 포대들을 장착하고 생체 전차들이 됩니다.

 

이 그림(링크)은 <아나크로니> 조화 도시를 보여줍니다. 이 팬 아트(링크)는 <플래닛폴> 아마존 전초 기지를 보여줍니다. 조화 도시가 녹색과 하얀색, 식물들, 유려한 곡선을 결합하는 것처럼, 아마존 기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조화 분파가 어머니 자연 사상을 추구하는 것처럼, 아마존은 어머니 자연 사상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아마존이 시장 경제를 거부하나요? 아마존이 탄생과 죽음을 고찰하나요? 조화 분파가 탄생과 죽음을 고찰하는 것처럼, 아마존이 탄생과 죽음을 순환이라고 인식하나요? 여러 게임 설명들은 아마존이 이 순환을 인식한다고 증명하는 것 같습니다. 자연은 총체적입니다.



만약 아마존이 시장 경제를 거부하지 않는다면, 만약 아마존이 탄생과 죽음을 고찰하지 않는다면, 이건 어색한 설정일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유구한 어머니 자연 신화, 자연 생태계, 되먹임 고리, 던전 탐험 드루이드, <쉘터>, 김선우 시인을 고려하고 아마존이 탄생과 죽음을 고찰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나크로니> 조화 분파가 21세기 초반 시장 경제를 본다면, 조화 분파는 이것을 비판할 겁니다. <플래닛폴> 아마존 역시 마찬가지일 겁니다. 아마존은 21세기 초반 시장 경제를 비판할 겁니다. 아마존은 비단 시장 경제를 비판할 뿐만 아니라 탄생과 죽음 역시 고찰할 겁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우드 엘프는 자연 친화적인 세력입니다. 어머니 자연부터 조화 분파까지, 자연이 총체적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 우드 엘프가 탄생과 죽음이 순환한다고 고려하나요? 글쎄요, 대답은 다소 회의적입니다. 엘프는 필멸자보다 불멸자에 가깝습니다. 엘프는 영원한 젊음, 영원한 아름다움을 자랑합니다. 소설 <드래곤 라자>에서 이루릴 세레니얼이 젊고 아름다운 것처럼,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늙은 (우드) 엘프보다 젊은 (우드) 엘프, 아름다운 (우드) 엘프를 보여줍니다. 우드 엘프는 노화를 거부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드 엘프와 되먹임 고리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왜 우드 엘프가 탄생과 죽음을 고찰하지 않나요? 왜 우드 엘프가 영원한 젊음을 유지하나요? 왜 우드 엘프가 자연의 힘, 자연의 섭리를 추구하지 않나요? 어쩌면 기독교 사상은 대답인지 모릅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우드 엘프를 창조했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이 우드 엘프를 창조하는 동안, 존 로널드 톨킨은 기독교를 고려했을 겁니다. 적어도 존 로널드 톨킨이 <반지 전쟁>을 쓰는 동안, 존 로널드 톨킨은 기독교를 고려했을 겁니다. <쉘터>는 엄마 오소리를 보여주고, 김선우 시인은 모유(젖)를 언급하고, <아나크로니> 조화는 어머니 자연을 연구하나, 기독교는 야훼, 가부장 남신을 설정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오바드-하이는 자연의 남신입니다. 엘로나는 자연의 여신입니다. 오바드-하이와 엘로나는 똑같은 자연 신성이나, 두 신성은 대립합니다. 엘로나가 풍요로운 자연을 상징하나, 오바드-하이가 중립적인 자연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오바드-하이와 엘로나가 대립하는 것처럼, 가부장 남신과 어머니 자연은 다를 겁니다. 남자, 아빠는 생명체를 낳지 않고 생명체를 먹이지 않습니다. 야훼가 가부장 남신이기 때문에, 기독교 사상은 탄생과 죽음을 고찰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기독교 사상은 순환보다 영생을 주장합니다. 이 영생은 우드 엘프에게 영향을 미쳤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이 추측은 틀릴 수 있습니다. 저는 어떻게 기독교 영생 사상이 우드 엘프에게 영향을 미쳤는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비록 이 추측이 틀리다고 해도, 조화 분파와 우드 엘프는 대조적입니다. 조화 분파는 탄생과 죽음을 순환이라고 고찰하나, 우드 엘프는 영원한 젊음, 영원한 아름다움을 자랑합니다. 자연이 되먹임 고리이기 때문에, 우드 엘프보다 조화 분파는 진짜 생태계에 훨씬 가깝습니다. 이루릴 세레니얼보다 <무덤이 아기들을 기른다>가 진짜 되먹임에 가까운 것처럼, 우드 엘프보다 조화 분파는 훨씬 낫습니다. 아무리 우드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사상을 주장한다고 해도, 소설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이 비극인 것처럼, 고정적인 젊음, 고정적인 아름다움을 수긍하기는 어렵습니다.

 

 

※ 대기권 온실 가스 기록 출처: CO2_Earth,

https://twitter.com/CO2_earth/status/1526248626443411457?c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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