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만약 기술 진보보다 고전, 전통이 우세하다면… 본문
[콘도티에로는 도검으로 무장합니다. 도검은 고전, 전통입니다.]
이 장면은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 스크린샷입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은 콘도티에로를 보여줍니다. 콘도티에로는 도검과 방패로 무장합니다. 이 게임에서 비단 콘도티에로만 아니라 여러 전투 유닛들 역시 도검들을 휘두릅니다. 일반적인 무장 병사(맨-앳-암스)부터 고유한 일본 유닛 사무라이까지, 이 게임에서 도검들은 주된 무기입니다. 이건 모든 전투 유닛이 오직 도검들만 휘두른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유닛들은 사수 계열에 속합니다. 사수 계열 유닛들은 활과 쇠뇌로 무장합니다. 투르크 예니체리, 에스파냐 정복자처럼, 심지어 어떤 사격 유닛은 총기로 무장합니다.
투르크 예니체리가 핸드 캐논을 펑펑~ 발사하는 것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에서 도검들은 유일한 주된 무기가 아닙니다. 이 중세 문명 게임은 다른 무기들을 보여줍니다. 만약 마야와 브리튼이 싸운다면, 마야 깃털 장식 궁수들과 브리튼 롱보우맨들이 화살 빗줄기들을 뿌리기 때문에, 어쩌면 화살들은 게임 화면을 가득 채울 겁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켈트 문명을 선택하고 공성 병기들을 제작한다면, 공성 병기들이 묵직한 발사체들을 날리기 때문에, 이건 포격 전투와 비슷할 겁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에서 도검들 이외에 다른 무기들 역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에서 첫째 군사 건물은 병영입니다. 다른 군사 건물들보다 병영은 우선합니다. 병영은 보병 유닛들을 생산합니다. 무장 병사처럼, 보병 유닛들은 도검들로 무장합니다. 비단 병영 유닛들만 아니라 다른 고유한 보병 유닛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탈리아 콘도티에로처럼, 고유한 보병 유닛들은 도검들을 휘두릅니다. 일본 사무라이는 도검을 휘두릅니다. 튜튼 기사는 도검을 휘두릅니다. 고스 허스칼은 도검을 휘두릅니다. 병영 보병 유닛들, 사무라이, 튜튼 기사, 허스칼, 콘도티에로가 보여주는 것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에서 도검들은 기본 무기입니다.
비단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만 아니라 많은 상황들에서도 도검은 기본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제작하기가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총기는 도검을 밀어냅니다. 도검보다 총기는 주된 무기입니다. 하지만, 아주 오랜 동안, 인류 문명 역사에서 총기보다 도검은 주된 무기였습니다. 아니, 비록 도검이 주된 무기가 아니었다고 해도, 적어도 인류 문명 역사에서 총기보다 도검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19세기 근대 산업 사회 이후, 자동 총기들은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건 19세기 근대 산업 이전에 인류 문명에서 자동 총기들이 주된 무기가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19세기 산업 사회 이전에, 고대부터 18세기까지,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총기보다 도검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총기보다 도검이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가 (폭넓은) 중세 전투를 묘사하기 때문에, 병영 보병 유닛들, 사무라이, 튜튼 기사, 허스칼, 콘도티에로처럼, 이 게임에서 도검들은 기본 무기일 겁니다. 비단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 역시 비슷할 겁니다. 만약 어떤 게임이 중세 전투를 묘사한다면, 이 게임에서 도검은 기본 무기일 겁니다. 심지어 중세 유럽 판타지 게임들조차 비슷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 게임들 역시 도검들이 기본 무기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전사, 도적, 마법사는 기본 클래스들입니다. 장검은 전사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도적이 쌍수 단검을 찌르기 때문에, 단검은 도적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마법사조차 (지팡이와 함께) 도검을 휘두를 수 있습니다. 장검이 전사를 상징하고 단검이 도적을 상징하는 것처럼, 심지어 마법사조차 (지팡이와 함께) 도검을 휘두를 수 있는 것처럼,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도검은 기본 무기일 수 있습니다. 도검을 제작하기가 간단하기 때문에, 많은 게임들에서 도검들은 기본적인 비중,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이건 도검이 쉬운 무기라는 뜻이 아닙니다. 좋은 도검을 제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분명히 좋은 도검은 뛰어난 솜씨를 요구합니다. 여러 도검 장인들은 좋은 도검을 제작하기가 절대 쉽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총기보다 도검을 제작하기는 간단합니다. 총기보다 도검을 제작하기가 간단하기 때문에, 아주 아주 오래 전부터, 인류 문명 역사에서 도검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소설 <듄>에서 사막 원주민 프레멘들은 모래벌레 이빨을 갈고 크리스나이프를 만듭니다. 그들은 모래벌레 이빨 권총을 만들지 않습니다. 이빨로 칼날을 만들기는 쉬우나, 권총은 쉽지 않을 겁니다.
만약 인간이 동물 뼈를 얻는다면, 인간은 동물 뼈로 칼날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물 뼈로 권총을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아니, 이건 거의 불가능할 겁니다. 어떻게 동물 뼈로 권총을 만드나요? 아무리 인간이 동물 뼈로 권총을 만들 수 있다고 해도, 권총을 만들기보다 칼날을 만들기는 훨씬 쉬울 겁니다. 권총을 만들기보다 칼날을 만들기가 훨씬 쉬운 것처럼,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모험가 일행은 총기들을 쏘기보다 도검들을 휘두릅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에서 모험가들이 자동 권총들을 탕탕~ 쏜다면, 이건 이상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자동 권총은 전형적인 무기가 아닙니다.
[중세 검사(劍士)들은 이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적어도 총기들보다 도검들은 전형적인 중세 판타지 무기입니다. 총기와 도검 중에서 어떤 것이 중세 판타지를 상징할 수 있나요?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도검이라고 대답할 겁니다. 도검이 판타지 던전 탐험을 상징할 수 있는 것처럼, 총기들보다 도검들은 전형적인 무기입니다.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총기들보다 도검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총기들보다 도검들은 훨씬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판타지 던전 탐험은 이 훨씬 유구한 역사를 반영합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사이언스 판타지 역시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 역시 훨씬 유구한 도검 역사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범주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 문명을 묘사합니다. 장거리 우주 항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은 나타납니다. 장거리 우주 항해는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항해는 불가능할 겁니다. 만약 장거리 우주 항해가 가능하지 않다면, 인류 문명은 다른 외계 행성들을 개척하지 못할 겁니다. 태양계에서 인류 문명이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은 제한적일 겁니다. 아니, 비록 오직 태양계 내부에서만 인류가 우주 문명을 이룩한다고 해도, 우주선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태양계 문명 역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오직 태양계 내부에서만 인류가 우주 문명을 이룩하든, 태양계 밖으로 인류 문명이 진출하든, 분명히 우주선은 필수적입니다. 우주선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우주선이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은 첨단 기술 문명입니다. 첨단 기술 문명에서 주된 무기는 도검보다 총기일 겁니다. 첨단 기술들 덕분에, 총기는 뛰어난 성능을 자랑할 겁니다. 총기가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기 때문에, 총기는 도검을 밀어냅니다. 오래 전부터, 인류 문명 역사에서 도검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던 것처럼, 도검이 고전적이기 때문에, 첨단 기술 문명에서 고전적인 무기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못합니다.
첨단 기술 문명에서 고전적인 무기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에서 주된 무기는 도검보다 총기일 겁니다. 하지만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칼싸움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총격전을 묘사할 수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칼싸움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가 중세 전투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게임에서 도검은 기본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도검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던전 탐험이 중세 전투를 모방하기 때문에, 도검은 판타지 던전 탐험, 전사와 도적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던전 탐험이 중세 전투를 모방하기 때문에, 심지어 마법사조차 (지팡이와 함께) 도검을 휘두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은 중세 문명보다 미래 문명입니다. 왜 미래 전투가 중세 전투를 모방하나요?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선들이 플라즈마 포탄들을 쓩쓩~ 날린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전사들이 챙강챙강~ 도검들을 부딪힌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 함선, 쓩쓩~ 플라즈마 포탄과 챙강챙강~ 칼싸움이 어울리나요? 이것들이 어울리나요? 만약 우주 함선과 칼싸움이 어울린다면, 음, 이건 너무 어색할 겁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모험가 일행이 자동 권총들을 난사한다면, 이건 너무 어색할 겁니다. 판타지 던전 탐험은 중세 전투를 모방하나, 중세 전투는 자동 권총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19세기 근대 산업 이후, 자동 권총이 나타났기 때문에, 자동 권총은 기술 진보에 속합니다. 중세 문명이 기술 진보를 이룩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세 전투는 자동 권총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중세 전투를 모방하기 때문에, 만약 모험가 일행이 자동 권총들을 난사한다면, 이건 너무 어색할 겁니다. 비록 자동 권총 총알보다 마법 화살이 비현실적이라고 해도, 이 비전 주문은 어색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자동 권총은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마법 화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자동 권총을 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비전 주문을 시전하지 못하고 마법 화살을 날리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마법 화살 주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비전 주문은 비(非)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마법 화살 주문이 비현실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마법 화살은 비현실적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마법사가 마법 화살을 날린다고 해도, 이건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마법 화살과 달리, 만약 도적이 자동 권총을 쏜다면, 이건 어색할 겁니다. 자동 권총이 기술 진보이기 때문입니다.
자동 권총이 기술 진보이고, 중세 전투가 자동 권총을 포함하지 않고,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이 기술 진보를 모방하지 않기 때문에,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비현실적인 마법 화살보다 현실적인 자동 권총은 어색할 겁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이 권총을 묘사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 탐험에서 도적은 권총을 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 도적은 자동 권총보다 수발 권총(플린트록 피스톨)을 쏠 겁니다. 수발 권총이 기술 진보에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기술 진보에서 자동 권총보다 수발 권총은 멉니다. 19세기 근대 산업 사회 이전에, 이미 수발 권총은 나타났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기술 전투들을 연출할 수 있다고 해도….]
19세기 근대 산업 이전에, 이미 수발 권총이 나타났던 것처럼, 수발 권총이 기술 진보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적어도 수발 권총이 짙은 기술 진보 분위기를 풍기지 않기 때문에, 적어도 자동 권총보다 수발 권총이 희미한 기술 진보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던전 탐험 도적과 수발 권총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기술 진보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만약 중세 판타지 도적이 자동 권총을 쏜다면, 이건 어색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와 자동 권총이 어색한 것처럼, 첨단 기술 문명과 칼싸움 역시 어색합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는 챙강챙강~ 칼싸움이 벌어진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 함선이 기술 진보이기 때문에, 검술이 고전적이고 유구하기 때문에, 만약 두 가지가 어울린다면, 이건 너무 어색할 겁니다. 비록 이게 어색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어색한 조합을 추구합니다. 심지어 어떤 SF 팬들은 이 어색한 조합을 좋아할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SF 검술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는 고전, 전통보다 기술 진보를 편듭니다. 19세기 근대 이후, 인류 문명은 진보를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인류 문명이 진보를 깨닫기 시작했기 때문에, 엄청나게 인류 문명은 바뀌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컴퓨터는 신기하지 않고 이상하지 않고 낯설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컴퓨터가 낯설지 않기 때문에,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 스크린샷은 낯설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과 달리, 중세 문명 사람들에게 컴퓨터는 신기하고 이상하고 낯설 겁니다. 중세 사람들은 중세 문명 비디오 게임 스크린샷이 신기하고 이상하고 낯설다고 느낄 겁니다. 비디오 게임 스크린샷이 낯선 것처럼, 기술 진보 덕분에, 엄청나게 인류 문명은 바뀌었습니다. 만약 기술이 계속 진보한다면, 훨씬 엄청나게 미래 인류 문명은 바뀔 겁니다. 누가 아나요? 첨단 기술 진보 덕분에, 어쩌면 미래 문명은 대규모 우주 바이오 돔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 진보 덕분에, 어쩌면 대규모 우주 바이오 돔에서 생태학자들은 중생대 생태계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이 폐쇄 생태계이기 때문에, 폐쇄 중생대 생태계는 다른 자연 생태계들을 교란하지 않을 겁니다. 바이오펑크 소설들은 유전 공학 생태계가 다른 자연 생태계들을 교란한다고 걱정하나, 우주 바이오 돔(폐쇄 생태계)은 생태계 교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야~, 미래 생태학자들은 투오지앙고사우루스 무리가 풀들을 뜯는다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에서 미래 생태학자들이 골판 공룡들을 관찰하는 것처럼, 이야~, 미래 문명은 아주 놀라운 변화일 수 있습니다.
미래 문명이 아주 놀라운 변화인 것처럼, 저는 고전, 전통보다 기술 진보를 편들기 원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미래 문명이 엄청난 변화일 수 있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전, 전통을 덧붙일 수 있습니다. 기술 진보가 고전, 전통을 덧붙이기 때문에, 우주 함선은 플라즈마 포탄들을 쓩쓩~ 날리고, 한편으로, 미래 전사들은 챙강챙강~ 칼싸움을 벌입니다. 우주 함선이 플라즈마 포탄들을 날리고 미래 전사들이 칼싸움을 벌이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고전, 전통을 덧붙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쩌면 유구한 역사는 대답일 수 있습니다. 기술 진보보다 고전, 전통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에서 무장 병사가 도검을 휘두르는 것처럼, 고전, 전통 역사는 1,000년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기술 진보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보다 짧은 역사를 드러냅니다. 기술 진보가 짧은 역사를 드러내기 때문에, 고전, 전통이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챙강챙강~ 검술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기술 진보가 대단하다고 해도,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놀라운 변화를 이룩한다고 해도, 첨단 기술들보다 고전, 전통이 유구하기 때문에, 고전, 전통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인류가 기술 진보를 인식했던 것처럼, 기술 진보 역사는 그저 200년을 넘어설 뿐입니다. 200년보다 1,000년이 훨씬 유구하기 때문에, 비단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칼싸움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신비한 입자를 설정하든, 방어막을 설정하든, 초능력을 설정하든, 종교 의식을 설정하든, 다른 것을 설정하든, 스페이스 오페라는 칼싸움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이 우주 문명 이야기가 전통을 구현하는 것처럼,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고전, 전통은 우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우주 호위함들이 플라즈마 포탄들을 날리는 것처럼,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웅장한 전투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웅장한 전투를 연출하기 때문에, 어떤 군사 덕후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할 겁니다. JoySF 클럽은 SF 동호회입니다. 한때 JoySF 클럽은 'SFwar'였습니다. SFwar, 이 동호회 이름이 보여주는 것처럼, 한때 JoySF 클럽에서 SF 군사 범주는 주된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스타 디스트로이어부터 배틀메크 우지엘까지, JoySF 클럽에서 군사 덕후들은 군사 설정들을 논의했습니다. SFwar, 이 이름처럼, SF 덕질과 군사 덕질은 겹칠 수 있습니다.
[기술 진보 역사는 짧습니다. 칼싸움은 훨씬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비단 JoySF 클럽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SF 덕질과 군사 덕질이 겹칠 수 있다고 보여줍니다. 여러 블록버스터 영화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입니다. 여러 AAA 비디오 게임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입니다. <헤일로: 리치>는 AAA 비디오 게임입니다. 분명히 <헤일로: 리치>는 블록버스터 수준 게임입니다. 아무도 <헤일로: 리치>가 밀리언 셀러가 아니라고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이 AAA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헤일로: 리치>처럼, 여러 블록버스터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웅장한 전투를 연출하기 때문입니다. 우와~.
군사 덕후들이 전차들, 전투기들, 함선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우주 함선, 플라즈마 포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웅장한 전투를 연출하기 때문에, 어떤 군사 덕후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기술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전통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프레멘들과 사다우카들이 챙강챙강~ 도검들을 부딪히는 것처럼, 고전, 전통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헤일로: 리치> 역시 도검을 보여줍니다. 상헬리가 에너지 소드를 휘두르는 것처럼, <헤일로: 리치>는 도검(전통)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고전, 전통을 외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헤일로: 리치>가 도검을 빠뜨리지 않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전을 수용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전통을 수용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기술 진보를 자랑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에서 도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페럴 프레데터 손목칼부터 <카타나 제로>까지, 건담 빔 샤벨부터 제로 제트 세이버까지, 스페이스 마린 체인 소드부터 다크 템플러 워프 블레이드까지, 도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카타나 제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하지만 이건 (아주 전형적인 누아르) 사이버펑크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사이버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카타나 제로>는 도검(카타나)에게 뜨거운 찬사를 보냅니다. 히무라 켄신처럼, 게임 주인공은 자동 권총을 쏘기보다 도검(카나타)을 휘두릅니다. <카나타 제로>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도검을 찾기는 쉽습니다. <카타나 제로>는 고전, 전통에서 사이언스 픽션이 벗어나지 않는다고 증명하는지 모릅니다. 기술 진보보다 전통이 유구하기 때문입니다.
※ 여전히 전통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만약 전통이 나쁘다면, 이건 아직 나쁜 것에서 우리가 벗어나지 못한다는 뜻일 겁니다. 전통이 좋은 것인가요, 아니면 나쁜 것인가요? 가부장 제도가 너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전통은 나쁜 것입니다. 아니, 가부장 제도보다 어머니 자연이 훨씬 유구하기 때문에, 전통은 좋을 수 있습니다. 전통은 좋을 수 있고 나쁠 수 있습니다. 어머니 자연처럼, 만약 우리가 좋은 전통을 계승한다면, 이건 진보일 수 있습니다. 전통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닐 겁니다. 자본주의는 좋은 전통(어머니 자연)보다 나쁜 전통(가부장 제도)을 부각합니다.
자본주의처럼, 진짜 문제는 전통 그 자체보다 계급 투쟁일 겁니다. 오랜 동안, 가부장 제도는 여자들을 무시했습니다. 가부장 제도가 너무 유구하기 때문에, 이건 전통입니다. 자본주의는 이 나쁜 전통을 부각합니다. 자본주의가 여자 무임금 노동에게 기생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를 부각하기 때문에, 여전히 이 나쁜 전통은 지배적입니다. 가부장 제도가 너무 유구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가부장적이기 때문에, 여전히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입니다. 지금 당장, 비록 페미니즘이 모든 가부장 편견을 몰아내지 못한다고 해도, 이건 페미니즘이 틀렸다는 뜻이 아닙니다.
※ 게임 <헤일로: 리치>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xbox360/halo-reach/
※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13780/Age_of_Empires_II/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57210/Age_of_Empires_II/